CD-ROM, 고전게임, 프로그램, 배급, 파일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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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2000년대 초 프로그람배급 매체가 CD-ROM,이었을 때, 예를 들어 어떤 게임 CD가 있어 CD안의 setup.exe같은 파일을 실행하면 하드디스크에 게임관련 폴더들과 파일들이. 생성되고 설치를 마치고 CD를 뻬고 실행시키면 보통. 게임CD를 넣어주세요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CD를 넣어야 실행이 되었잖아요.
반면에 초창기 윈도우나 어도비 같은 상용프로그램들은 인스톨 후에 CD가 없어도 실행이 되었구요.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단순한 생각에 그럼 CD에 있는 모든 파일을 하드디스크로 복사한후 하드디스크에서 ㅅ설치를 하면 CD가 없어도 될것같다는 생각에 막상 CD에 있는 파일들을 하드디스크로 복사 붙여넣기 해봐도 생각대로 잘 안되었다는걸 알았습니다.
(후에 CD데이터를 이미지 떠서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하는 방법을 알게되었지만요)
1. 지금에 와서 문득 궁금해진건데 CD-ROM은 읽기전용 메모리 매체잖아요. CD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복사하는건 CD데이터를 read해서 하드디스크에 write하는거지 CD에 write요청을 하지는 않는데 왜 데이터 복사가 안되는걸까요?
제가 읽기/쓰기 개념을잘못 이해하고 있는것일까요?
2. 옛날 CD게임 같은경우 애초에 설치할때 필요한 모든파일들을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면 될텐데 굳이 CD가 필요하게 설치를 하였던 이유가 무엇인가요?
무분별한 돌려쓰기를 막기위해 일부로 일부파일을 CD에 남겨놓아 CD에 의존적이 되도록 만든건가요?
3. 기록가능한 CD-RW는 네오버닝롬같은 특수한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데이터를 기록할수 있는데 일반적인 복사 붙여넣기 방식을 통해 기록할수 없는 이유가 빛(레이저)을 이용하여 기록하는 광학매체 특성 때문이라고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일반적인 RAM이나 하드디스크, 플래시 메모리등은 어떤식으로 전기전 신호를 기록하나요?
4. 1번과 연관된 질문인데 오디오와 호환되는 오디오CD를 열어보면 Cd_1 혹은 track_1등과 같은 파일들을눈으로 확인할수 있잖아요. 사실 이것도 뜯어보면 기본형식은 wav음원이고 이를 오디오 호환 형식으로 write한건데 제가 알기론 기록할때 오디오영역과 데이터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오디오 음원이 같이 있는 게임CD의 경우트랙1번은 데이터영역이라 보통 트랙2부터 재생이 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제 이해가 맞나요? 맞다는 전제하에
지금 CD-RW드라이브를 쓰지않아 테스트해볼수가 없는데 CD-RW에 wav음원을 오디오 형식으로 wrire해 만든 CD가 있다면 이 파일들은 당연히 복사 붙여넣기가 안되겠죠? 오디오호환 형식으로 구운(?) 음원파일은 매체종류 상관없이 읽기전용 인가요?
반면에 초창기 윈도우나 어도비 같은 상용프로그램들은 인스톨 후에 CD가 없어도 실행이 되었구요.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단순한 생각에 그럼 CD에 있는 모든 파일을 하드디스크로 복사한후 하드디스크에서 ㅅ설치를 하면 CD가 없어도 될것같다는 생각에 막상 CD에 있는 파일들을 하드디스크로 복사 붙여넣기 해봐도 생각대로 잘 안되었다는걸 알았습니다.
(후에 CD데이터를 이미지 떠서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하는 방법을 알게되었지만요)
1. 지금에 와서 문득 궁금해진건데 CD-ROM은 읽기전용 메모리 매체잖아요. CD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복사하는건 CD데이터를 read해서 하드디스크에 write하는거지 CD에 write요청을 하지는 않는데 왜 데이터 복사가 안되는걸까요?
제가 읽기/쓰기 개념을잘못 이해하고 있는것일까요?
2. 옛날 CD게임 같은경우 애초에 설치할때 필요한 모든파일들을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면 될텐데 굳이 CD가 필요하게 설치를 하였던 이유가 무엇인가요?
무분별한 돌려쓰기를 막기위해 일부로 일부파일을 CD에 남겨놓아 CD에 의존적이 되도록 만든건가요?
3. 기록가능한 CD-RW는 네오버닝롬같은 특수한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데이터를 기록할수 있는데 일반적인 복사 붙여넣기 방식을 통해 기록할수 없는 이유가 빛(레이저)을 이용하여 기록하는 광학매체 특성 때문이라고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일반적인 RAM이나 하드디스크, 플래시 메모리등은 어떤식으로 전기전 신호를 기록하나요?
4. 1번과 연관된 질문인데 오디오와 호환되는 오디오CD를 열어보면 Cd_1 혹은 track_1등과 같은 파일들을눈으로 확인할수 있잖아요. 사실 이것도 뜯어보면 기본형식은 wav음원이고 이를 오디오 호환 형식으로 write한건데 제가 알기론 기록할때 오디오영역과 데이터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오디오 음원이 같이 있는 게임CD의 경우트랙1번은 데이터영역이라 보통 트랙2부터 재생이 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제 이해가 맞나요? 맞다는 전제하에
지금 CD-RW드라이브를 쓰지않아 테스트해볼수가 없는데 CD-RW에 wav음원을 오디오 형식으로 wrire해 만든 CD가 있다면 이 파일들은 당연히 복사 붙여넣기가 안되겠죠? 오디오호환 형식으로 구운(?) 음원파일은 매체종류 상관없이 읽기전용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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