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테란 vs 프로 상대법 내공 20

스타크래프트 테란 vs 프로 상대법 내공 20

작성일 2005.03.22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아시아에서 테란 중고수인 유저입니다.
제가 테란과 저그전은 후반갈수록 잘하거든요?
그런데 프로전에서는 후반으로 갈수록 딸리네요..
제가 뭐가 문제인지 쫌 알려주시고, 제대로 상대할수있는 방법쫌 알려주세요^^

일단은 저는 평범한 2팩에서 3탱크 벌처 마인 스피드 업 시즈모드 업 하구요
벌처 6마리 추가한다음 견제하면서 멀티를 합니다.
멀티를 먹으면 2아머리 돌리면서 업글을 하고요..
공1업 방1업 됬을타이밍에 병력으로 중앙 장악 나갑니다.
여기까진 좋거든요..? 미네랄 멀티 먹으면서 잘 되요..
중앙두 다먹었는데 드랍쉽 견제두 해주거든요.. 근데 프로의 멀티를 못막겠서요;
보통 멀티 견제할려고하면은 벌처 등등 드랍쉽인데.
시즈모드 풀고 벌처랑 가자니 드라군에게 짤릴것같고.. 그러자고..내가멀티먹을순없고;;그리고..케리어 갈까 두렵고..이러다가 결국 멀티를 먹고 지킵니다.
근데 케리어가 떠서 활계를 칠때 쯤되면 공3 방 3이거든요..
그런데두.. 프로토스 지상조합+케리어조합을 못이기겠습니다.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후반까지 팩토리 11개정도 돌립니다.

테란 고수분들 자세히 쫌 알려주세요 ^^ 성의것 올리시면 추가내공 최대 10까지 드립니다 ^^ 그럼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아.. 참고루 벌처 게릴라도 해주는편인데..프로토스에게 물량이 딸려요;;)


#스타크래프트 테란 #스타크래프트 테란 유닛 #스타크래프트 테란 빌드 #스타크래프트 테란 유닛 정리 #스타크래프트 테란 건물 #스타크래프트 테란 대사 #스타크래프트 테란 공략 #스타크래프트 테란 미션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스타크래프트 테란 영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일단은 저는 평범한 2팩에서 3탱크 벌처 마인 스피드 업 시즈모드 업 하구요
벌처 6마리 추가한다음 견제하면서 멀티를 합니다.' 이 말을 잘 못알아 듣겠는데요, 제 생각에는 그냥 벌쳐로 초반에 압박 주신다는것 같은데요.
보통 벌쳐 압박 막힐경우가 많죠 드래군이 좀 있다면 입구에 드래군 배치하고 하면 벌쳐가 막히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기냥 벌쳐로 상대 앞마당이나 다른 멀티에다가 마인만 박고 뺴는경우가 많죠.(상대가 드래군 컨트럴 이나 배치를 잘하면 잘할수록 벌쳐로 초반 프로브 잡기 힘들죠) 허나 드래군 수비가 허술하다면 상대 기지에 난입해서 프로브 사냥으로 혼을 빼놓을수도 있죠 ^^ 어쨋든, 벌쳐 압박에 멀티 들어가는거로 봐선 정석적으로 게임플레이 들어가시네요. 상대 플토 멀티 압박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몇가지 말씀드릴께요

1.벌쳐+드랍쉽(중반 자신의 본진에서 팩토리 늘리면서 유닛모으고 멀티 지키면서 플레이하면서 상대 멀티 압박줄때 쓰는 전략)

보통 본진에서 멀티 지키면서 팩토리 늘리고 유닛 뽑으면서 상대의 멀티를 막기위해 쓰는 전략입니다. 유닛을 모으고 있기 때문에 모이고 있는 유닛으로 전진하다간 망하기 쉽상이죠, 그래서 소수의 유닛으로 최대의 효과를 가능케 하는 전략이 이 전략입니다. 이윤열이 벌쳐 에다가 드랍쉽(탱크로 꽉찬)으로 하는 플레이 참 대단하죠. 이전략의 포인트는 우선 드랍쉽 경로를 알아내야 된다는것과 드랍쉽과 벌쳐의 더블플레이를 최대한 잘하셔야 하는거죠.
보통 프로토스들은 벌쳐나 다른 게릴라 압박을 막기위해 맵 중앙이나 맵에다가 드래군이나 질럿을 좀 배치해두는데요, 이놈들한테 안들키게 벌쳐와 드랍쉽 움직이는게 중요합니다.(벌쳐는 들켜도 드랍쉽은 상대 시야에서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후 빨리 상대 앞마당이나 멀티 언덕위로 탱크 내리세요.그리고 언덕위에 유닛이 있다면 드랍쉽에서 탱크 내리시고 재빨리 그 드랍쉽으로 벌쳐 (드랍쉽과 같이 따라댕기던 벌쳐)를 태워서 탱크가 있는 언덕에 벌쳐 내려서 질럿 드랍이나 언덕에 있는 유닛들 대비해주세요.
멀티 몇개 좀 부수고 상대 유닛 숫자 파악되면 이제 모아두었던 유닛으로 쳐들어가는거죠.

2.드랍쉽+레이쓰

대 테란전에서 많이 쓰이는 전략입니다. 허나 몇일전에 임요환이 이 전략으로 프로토쓰 잡는 리플레이를 봤는데요, 대단하더군요 . 지상군 힘싸움에서 밀려서 드랍쉽으로 지상군 피해다니며 드랍쉽으로 멀티 다 뽕빨내고 상대 자원줄을 끊어놓은 내용입니다. 레이쓰는 언덕이나 상대 멀티에다가 탱크를 배치시키고 탱크 잡으러 오는 셔틀 잡으면 셔틀 접근절대 못하고 이미 레이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상대가 캐리어 뽑기 좀 꺼려하죠. ) 이 전략의 포인트는 레이스 최대한 아끼면서 셔틀과 옵저버 잡으면서 자신의 드랍쉽 지키는거 같습니다. 이전략은 지상군 싸움에서 밀리거나 아님 중앙 먹을 자신이 없으면 이 전략이 상당히 좋은것 같습니다. 언덕이 없는 멀티들은 드랍쉽으로 탱크 재빨리 내리신후 탱크 배치 하신후 지상군 접근 저지하세요. 레이쓰도 상당량 보유해야 됩니다. 다량으 ㅣ레이쓰는 셔틀 방어, 질럿방어, 옵저버 견제, 캐리어 생각도 할수없게 만들죠.

3. 초반 드랍쉽(언덕 살림차리기)

이건 서지훈이 쓰던 전략 그대로 말씀드립니다. 초반에 1팩 1스타 타셔서 드랍쉽 하나에 탱크 넣으시고 에씨비랑 마린넣어주세요 마린3기 scv1기 탱크1기 이런식이요. 그런후에 상대 앞마당에 초반부터 탱크 시즈업으로 언덕위에 박아주시고 scv로 탱크 옆에 벙커 지어주시고 마린 넣어주세요. 그리고 드랍쉽으로 본진에 나오고 있는 탱크 또 태우셔서 상대 앞마당 위에 또 떨궈주세요. 상대 앞마당 먹기 정말 힘들구요, 이거 뚫는다해도 멀티 타이밍 놓칩니다. 셔틀 접근도 힘들죠. 셔틀로 저 초구석에 질럿내려서 탱크 잡으러와도 마린이 3기나 벙커안에 있기 때문에 잡는데 지연이 좀 되죠. 그리고 이건 극초반이기 때문에 셔틀하나에 질럿 몇기 있을수가 없죠. 보통 드래군 뽑잖아요.(상대가 리버나 닥템 드랍같은거 준비안하고 정석으로 할경우) 상대는 앞마당 피해서 다른 멀티 먹기 때문에 상대 맨처음 멀티 지연되구요 맨처음 멀티가 지연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모든게 지연됩니다. 아시겠지만 프로토스가 최고로 약한 타이밍은 게이트 늘리는 타이밍이죠. 이 전략이 먹히면 자연스럽게 게이트 늘리는 타이밍도 느려지기 때문에 타이밍러쉬로 짧은 시간안에 게임 끝내시는것도 가능합니다. 탱크 조이기나 그런걸루요.



솔직히 , 멀티 플토한테 많이 주고 힘싸움 하라고 하면 테란이 이기기힘들죠. 템플러까지 동원하면 정말 힘듭니다. 차라리 힘싸움에 자신있으시면 더블커맨 타셔서 바로 준비하시구요 자신이 없으시면 위에서 말했떤 전략으로 멀티좀 부셔가면서 기지에 있던 유닛으로 공격가든가 하세요. 지상군 + 캐리어 조합 나오기전에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토스는 멀티 몇개 끊기면 지상군 캐리어 나올수가 없습니다. 플토와 싸울땐 정면 맞짱보다는 멀티 끊고 싸운다는 식으로 플레이하세요 ^^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걍 초반 원팩 벌쳐 타셈

그러다가 투백에 원스타 타서 드랍쉽 플레이 해보셈,

잘먹히면 gg 받아낼수 잇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저도 테란유저인데요.
중악을 장악하셨으면 멀티 먹기가 쉬워지는데요
그리고 멀티 견제도 잘되죠
예를 들어 로템이라고 한다면요
중앙을 장악하게되면은 모든 통로가 막힌다고 보면되거든요;;
그리고 중악을 먹고 전진하는게아니라 멀티쪽으로
조이기를 하시면될거같고요. (전진할때는 바리게이트도.. )
그리고 그이전에 프로가 멀티를 계속해서 먹는다면
드랍쉽 벌쳐 게릴라 써도 짤릴거 같으시다구요?
그럼 두개를 한번에써보시는게 어떠신지요?
예를들어 벌쳐로 저쪽을치고 드랍쉽으로 저쪽을치고 그리고
중앙으로 자리배치를 하는겁니다. ( 물론 손도 빨라야겠죠 ^^;; )
공3 방3 이되면 왼만한 지상+케리어 조합 거뜬하거든요.. ( 프로업글낮을시 )


그리고 저는 앞마당 6팩 미네랄멀티 2아머리 이윤열식 플레이를자주하는..


저의 이상한 답변이었습니다. ㅎ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일단 정보력에 있어서 테란은 다른 종족보다 다소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테란의 주요 특수 기능인 클록킹은 제한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길 때문에 오랜 시간의 사용이 불가능하고 커멘드 센터의 컴셋 스테이션 역시 일정 시간 동안 밖에 탐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먼저 SCV로 웨이포인트 기능을 이용하여 지도 전체를 탐사시키도록 한다. 어느 정도 병력이 증강되면 자원을 발견한 지역으로 마린 등의 기초 유닛을 보내 적들의 동향을 살피면서 자원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빌드오더

기본생산형 (대량 생산형)

시작과 동시에 SCV 생산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주어진 4대의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5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6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7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8번째 SCV로 미네랄 100이 되면 서플라이 디폿을 입구에 짓는다.
(물론, 계속해서 SCV를 생산하고 서플라이 디폿이 다 지어지면 배럭스를 짓는다.
배럭스가 완성되면 벙커를 짓는다.)
생산된 9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10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11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12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13번째 SCV로 배럭스를 1 개 더 짓든지, 리파이너리를 짓는다.
생산된 14번째 SCV로 서플라이 디폿을 만든다.
(리파이너리가 지어지는 대로 미네랄을 캐던 SCV를 리파이너리로 보낸다. 그 이후
상황에 따라 전개한다.)

- 장점 : 초반 대량의 생산체제로 들어가기 위한 생산방법이다. 얼핏 보기에는 초반에 건물이 늦게 지어지므로 유닛의 생산이 늦어지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기 쉬운데 적의 초반 러쉬가 없거나 초반 러쉬를 막는다면 오히려 이쪽에서 초반에 마린 러쉬 및 탱크 러쉬 체제로 들어가기 좋다.

- 단점 : 배럭스가 지어지는 시점이 초반에 늦어지기 때문에 벙커의 생산이 늦어지고 마린의 초반 생산 또한 늦어져 저그의 6저글링 러쉬나 프로토스의 3질럿 러쉬에 의해 자칫 초반에 무너지기 쉽다. 초반에 승부가 많이 결정되는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더욱 조심해야 한다.

테란과의 1:1 대전이나 맵에 같은 편이 위치한 2:2 게임에서 적용하면 좋다. 장기전을 노리는 작전이다.

수비형 (입구 봉쇄형)

시작과 동시에 SCV 생산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시작되는 4대의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5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6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7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8번째 SCV로 배럭스를 입구에서 조금 떨어진 지점에 짓는다.
(배럭스가 완성되면 바로 마린을 한 명 만든다. 배럭스를 만든 SCV는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9번째 SCV로 서플라이 디폿을 입구 한쪽을 막으며 짓는다.
(서플라이 디폿이 완성되면 디폿 뒤나 입구 중앙에 벙커를 짓는다. 벙커가 완성되면 입구 반대쪽을 서플라이 디폿으로 막는다.)
생산된 10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11∼12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13번째 또는 14번째 SCV에서 베스펜 가스 리파이너리를 짓는다.

- 장점 : 초반 러쉬가 예상되는 게임에서 초반에 입구를 봉쇄해서 적의 러쉬를 막은 후, 역공하여 승리를 쟁취하기 좋은 방법이다. 초반 레이스 러쉬 및 드롭쉽을 이용한 탱크+마린 러쉬, 드롭쉽을 이용한 핵 러쉬에 이용하면 좋다.

- 단점 : 입구를 봉쇄하여 게임을 진행하기 때문에 초반에 막아놓은 입구를 스스로 다시 열고 나가지 못한다면, 공중전이나 드롭쉽 작전으로 밖에는 게임을 전개할 수 없다. 기지 확장에도 문제가 많다. 또한 두 번째 서플라이 디폿으로 입구를 막는 시점에서 6저글링이 들어오기 때문에 잠시라도 시간적으로 건물 짓는 시
점을 놓치면 실패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3 또는 4:4와 같이 다수끼리의 싸움과 초반 기지확장이 어려운 게임에서 초반전의 러쉬를 피해 게릴라 작전으로 동료를 도우며 적에게 피해를 입히기에 좋은 작전을 구사할 수 있다.

공수 겸비형(입구 반봉쇄)

시작과 동시에 SCV 생산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시작되는 4대의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5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6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7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8번째 SCV로 배럭을 입구에서 조금 떨어진 지점에 짓는다.
(배럭스가 완성되면 미네랄로 보내서 미네랄을 캔다. 또는 적의 위치 파악을 위해 정찰을
보낸다.)
7. 생산된 9번째 SCV로 서플라이 디폿으로 입구의 한쪽을 막으며 짓는다.
(서플라이 디폿 완성 후, 입구 쪽에 벙커를 하나 짓는다. 두 번째 배럭스를 짓는다.)
8. 생산된 10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9. 생산된 13번째 또는 14번째 SCV로 베스펜 리파이너리를 짓는다.

- 장점 : 초반 러쉬 방어 및 공격으로의 전환이 빠른 건물 생산 방법으로 게이머의 빠른 마우스 조작과 키보드 조작으로 상대의 초반 러쉬를 막아낼 수 있는 방법이며 초반에 이렇게 막아낸다면, 전세를 바로 역전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마린+시즈 탱크 러쉬에 효과를 볼 수 있다.

- 단점 : 초보 게이머에게는 자칫 불리하게 전개될 수 있는 방법이다. 초반 상대의 러쉬에 SCV를 통한 벙커의 수리가 요구되는데 초보의 경우 수리의 시기와 방법상에서 실수를 하기 쉽기 때문이다. 입구의 서플라이 디폿과 벙커의 위치 선정이 잘못될 경우에는 벙커 속의 마린 공격을 피해 일꾼으로 향하는 적의 공격을 막지 못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실전 배틀넷에서 여러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한 건설 방법 중 한 가지이다. 초반 시즈 탱크나 레이스, 배틀 크루저를 빨리 뽑고자 한다면 10번째 SCV로 리파이너리를 지으면서 시작해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공격형 1 (러쉬 수비형)

시작과 동시에 SCV 생산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시작되는 4대의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5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6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7번째 SCV로 배럭을 짓는다.
생산된 8번째 SCV로 서플라이 디폿을 짓는다.
계속 SCV를 생산한다.
배럭스와 서플라이 디폿이 완성되면 한 마리는 미네랄을 캐고, 한 마리는 벙커를 짓는다.
계속 SCV를 생산한다.

- 장점 : 저그의 저글링, 프로토스의 질럿 초반 러쉬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7번째, 8번째의 SCV로 생산하는 배럭스와 서플라이 디폿이 만들어지는 시점이 거의 같으므로 다음 작전으로의 전환이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 단점 : 중후반이 약해지며 1:1 이나 2:2 정도의 게임에선 삼가도록 하고 3:3 이상 팀플레이에서 저그 러쉬를 막을 때 사용한다.
보통 배틀넷에서 헌터스(Hunters)맵 기반의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초반에 마린 러쉬를 위한 배럭스를 짓거나, 탱크 러쉬나 레이스 러쉬를 위해서 팩토리나 스타포트를 짓는 등의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다. 배럭스로 입구의 한쪽을 막는 방법을 사용해 초반에는 수비에 한 몫을 하고, 초반 이후에는 배럭스 날리기(적 공격지점 근처로 배럭스를 옮기기)로 전환하여 공격으로의 전환을 가져올 수도 있다.

공격형 2

시작과 동시에 SCV 생산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시작되는 4대의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5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6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7번째 SCV로 서플라이 디폿을 짓고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8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9번째 SCV로 배럭스를 짓는다.
생산된 10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 장점 : 일반적인 경우, 서플라이 디폿을 지은 7번째의 SCV로 배럭스를 짓는 반면 이번 방법은 9번째에서 배럭스를 짓는다. 서플라이 디폿을 지은 후 짓는 방법과 약간의 시간적 차이 밖에는 느낄 수 없겠지만, 고급의 게이머가 되기 위해서는 돈이 항상 모자라는 듯하며 SCV가 항상 바쁘게 움직여야만 한다. 후반에 판가름을 내려는 전술에 쓰인다.

- 단점 : 초보 게이머의 경우, 위치의 선정에서 실패하면 SCV가 왔다갔다 하는 시간이 오히려 더 걸릴 수가 있으며 초반 적의 러쉬에도 약하다.
초반 수비의 치중보다는 미네랄을 많이 캐는 쪽에 중점을 가지며 게임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게임 전개를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공격형 3

시작과 동시에 SCV 생산을 클릭한다.
기본으로 시작되는 4대의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5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6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7번째 SCV로 미네랄을 캔다.
생산된 8번째 SCV로 배럭스를 짓는다.
생산된 9번째 SCV로 서플라이 디폿을 짓는다.
생산된 10번째 SCV로 베스펜 리파이너리를 짓는다.
미네랄이 쌓이는 대로 SCV와 마린을 계속해서 생산한다.

- 장점 : 브루드워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테란이 공격 및 수비 방법중 초반 오리지날 스타크래프트의 경우와 많이 달라진 것 중의 하나라면 메딕의 생산 유무를 들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초반부터 가스를 채취할 수 있기 때문에 메딕의 빠른 생산과 고급 유닛 생산 체제로의 전환에서 뛰어난 점이 있어 공수 양면에서 안정적인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 단점 : 건물을 짓는 시점을 제대로 맞추지 못한다면 SCV가 일을 안하고 놀고 있는 경우가 발생한다. 초반에는 한명의 SCV라도 놀고 있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한다.
다양한 전술로 공격해오는 적의 공격을 수비하고 아군의 빠른 공격으로의 전환에 가장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테란의 모든 러쉬 방법에 적용이 가능하다.


건물 배치 방법

테란의 건물

테란의 건물은 건설 시간에 있어 다른 종족들보다 불리하기 때문에 자원이 있는 쪽에 어느 정도 방어가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건물 및 SCV가 무방비 상태로 적에게 노출되므로 계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디텍터(사이언스 베슬)의 시야가 타 종족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적의 동향을 살피거나 시즈 탱크의 방어를 위해서는 벌처의 스파이더 마인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땅 속에 스파이더 마인을 설치하게 되면 아군의 유닛과 마찬가지로 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자원이 있는 지역이나 적이 올 만한 곳에 심어놓고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을 펼칠 수 있다. 길목의 중앙에 스파이더 마인을 설치하여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도 좋지만 마인이 모두 파괴되어 시야가 모두 가려지지 않도록 디텍터에게 발각되지 않을만한 지점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스파이더 마인으로 히드라 한 마리 죽이는 것보다는 지도를 볼 수 있는 것이 훨씬 좋다.

기본적인 건설 순서

테란은 다른 종족에 비해 유연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움직일 수 있는 건물을 가지고 있으며, 지상 유닛과 비행 유닛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각종 유닛을 보유하고 있고,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많은 유닛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7대의 SCV를 만들어 자원을 캐고, 배럭스, 서플라이 디폿, 리파이너리, 아카데미, 팩토리 순으로 건물을 짓는다. 배럭스는 2개정도 지어서 마린을 뽑으면서 적절하게 서플라이 디폿을 만들어 준다. 그리고 배럭스가 완성되면 필요한 만큼 벙커를 만드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해서 게임이 계속되는 동안 계속해서 마린을 생산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마린의 생산을 약간 늦추고 탱크와 골리앗 등을 함께 생산한다. 만약, 맵이 크고 초기에 적들이 공격할 가능성이 적다면 배럭을 하나만 건설하고 바로 리파이너리와 팩토리를 건설해서 보병보다 강한 지상 유닛을 만들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짧은 시간에 강한 지상 유닛을 가지게 된다.

입구 봉쇄형

입구가 좁은 헌터(Hunters) 맵에 적용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일반 게이머들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입구 봉쇄형의 장점은 상대편의 초반 러쉬에 강하고 주어진 기지 주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에 좋다. 단점으로는 자칫 위치 설정을 잘못하면 초반 SCV를 노린 상대팀의 러쉬에 당할 우려가 있으며, 입구를 잘못 막아서 공격하러 나가기 힘든 상황이 전개될 수가 있다.

센터 보호형

입구 봉쇄형에 쓰이는 맵이 아닌 입구가 여러 개인 맵과 입구가 없이 넓은 지역의 맵 등에 적용되는 방법으로 건물을 이용한 적절한 수비와 공격 루트의 확보가 게임 승부에 관건이 된다. 헌터스 기반의 응용 맵에서도 초반 저그의 저글링 러쉬 방어 및 프로토스의 질럿 러쉬 방어 방법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초보자에게는 위치 선정의 실패로 자칫 위험이 따를 수 있으나 위의 입구 봉쇄형보다는 더 추천하고 싶은 진형이다.

기지방어

게임이 시작되면 적이 공격해 올 지점을 염두에 두고 적어도 2개 이상의 벙커를 만들고 마린을 투입한다. 그 다음 팩토리에서 생산된 벌처의 스파이터 마인을 적이 공격해 올 만한 길목에 설치하고 벙커의 후방에 시즈탱크를 위치시키면 왠만한 적의 공격은 쉽게 방어할 수 있다. 그러나 사방이 열려있어 적의 공격 루트가 다양한 맵에서 게임한다면 벙커의 위치를 정하기 힘들 것이다. 이때는 SCV가 자원을 채취하는 곳과 가까운 곳에 벙커를 만들어 SCV와 커멘드 센터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흐른 뒤에는 고스트와 사이언스 베슬이 중요한 방어 유닛이 된다. 멀리서 공격하는 저그의 가디언은 사이언스 베슬의 이레디에이트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살아있는 생명체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명심하자.
게임이 중반 이상으로 넘어갈수록 고스트의 락다운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특히, 성가신 프로토스의 리버와 캐리어를 이 기술로 고정시킨 다음, 시즈 탱크와 골리앗 등으로 제거하면 효과적이다. 그리고 기지 확장에 성공하여 자원의 여유가 풍부해지면 기지 주변에 많은 미사일 터렛을 세우고 사이언스 베슬과 배틀크루저를 함께 배치하자. 사이언스 베슬의 이레디에이트와 배틀 크루저의 야마토 캐논은 다양한 적들을 견제할 수 있다.

터렛 방어진

터렛은 디텍터 기능 및 적의 침범시에 자동적으로 방어하는 시스템이다. 테란의 터렛과 같은 기능을 하는 건물로는 저그의 스포어 콜로니를 들 수 있지만 건물 건설 속도와 가격, 그리고 건물 크기 면에서 터렛이 월등히 뛰어나며 공중 유닛에 대한 공격력은 모든 자동 방어 건물들 중에서 최고이다. 또한 디텍터 기능(은폐 기능의 적을 볼 수 있는 기능) 이 있기 때문에 클로킹해서 들어오는 적 테란의 레이스와 고스트의 공격 및 프로토스의 다크템플러 공격 및 옵저버의 정찰등을 쉽게 막아낼 수 있다. 기본적인 건물 건설이 완성되었다면 터렛을 적재 적소에 얼마나 많이 설치 하였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적의 가디언보다 자동 방어 거리가 짧기 때문에, 적의 가디언 공격을 대비하여 사이언스 베슬의 이레디에이트나 레이스 한 부대 정도는 항상 대기시켜 놓으면 된다.

삼각 벙커 방어

프로토스와 테란을 상대시에 항상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프로토스의 리버 드롭과 테란의 시즈 탱크 드롭이 있다. 초반 마린 러쉬, 시즈 탱크 러쉬, 레이스 러쉬 등에 신경을 쓰고 있는 사이 리버 드롭과 시즈 탱크 드롭이 이루어진다. 이미 리버나 탱크가 기지에 들어왔다면 막을지라도 내부적인 피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터렛으로 주변을 봉쇄하기 전까지 사용하면 좋다. 원형 방어진이라 불리기도 한다.
벌처 마인 방어
적의 침입이 예상되는 지역의 입구 쪽에 벌처의 스파이더 마인을 설치한다. 벌처 1대에 3개씩 설치가 가능한 스파이더 마인은 클로킹 기능이 있는 프로토스의 다크템플러에게도 작용을 하여 적의 공격력을 급격히 저하 시킴은 물론 쉽게 접근을 꺼리게끔 만든다.
머신샵에서의 속도를 증가한 벌처는 지상 유닛중에서 가장 빠르게 움직인다. 이 점을 이용하여 적의 확장 기지 예상지역에 스파이더 마인을 설치하면 적은 쉽게 확장기지를 건설하지 못한다.

확장기지 방어

게임 초반에 좋은 위치를 물색하여 SCV를 보내 커멘드 센터를 건설했지만, 방어력이 없을 때 적의 공격을 받으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수중한 자원을 낭비하면 확장을 시도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 먼저 확장 기지를 정한 다음, 배럭 하나를 이동시켜 자리잡게 한다. 일단 배럭이 자리잡으면 그곳에서 최대한 많은 마린을 계속생산하고 동시에 본 기지에서는 드롭쉽을 이용해서 SCV를 신속하게 확장할 장소로 보낸다. 특히, 우주 공간이나 용암으로 둘러싸인 섬과 같은 지역으로 확장을 시도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때 드롭쉽이 공격받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해야 한다. 도착한 SCV를 이용해서 벙커와 커멘드 센터를 만들면 순간적인 공격으로 세력 확장의 시도가 물거품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만약, 확장하고 싶은 장소가 아주 가까이 있다면 느린 속드의 배럭을 이동하는 것보다 평범한 방법으로 마린과 SCV를 함께 보내면 된다. 벌처를 함께 보내 스파이더 마인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마린을 이용한 초반 러쉬는 준비되지 않은 적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거나 손쉬운 승리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3개의 배럭을 최대한 빨리 건설하고, 12대 이상의 마린을 만들어 그룹으로 지정하여 빠르게 적을 공격해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기술 개발과 다른 건물의 건설에도 신경써야 한다.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게임이 후반으로 계속되면 배틀 크루저는 유용한 공격 무기가 된다. 야마토 캐논과 강한 내구력을 지닌 배틀 크루저는 적의 방어용 건물을 효과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이다. 만일 상대방 기지 주위에 언덕이 있다면 드롭쉽으로 시즈탱크와 SCV를 수송해서 SCV로 미사일 터렛을 만들어 대공에 대비한 다음 시즈 모드로 전환한다. 만일 적의 공격으로 시즈 탱크가 모두 폭파되었다 해도 적의 생산 유닛들은 전멸했을 것이다. 만일 적이 이런 공격으로 들어왔는데 비행 유닛이 없다면 배럭 같은 건물을 띄워서 시야를 확보한다.
상대방도 테란으로 게임한다면 승리를 위해 많은 시즈 탱크와 클록킹되어 보이지 않는 적의 레이스를 견제하기 위해 본 기지에 많은 미사일 터렛을 건설해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저그라면 마린과 시즈탱크를 적절히 배치해서 저그의 퀸을 견제하면서 공격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다. 아카데미를 통해 업그레이드된 마린은 저글링을 충분히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이 가디언이나 울트라리스크를 보내오기 전에 마린, 벌처, 시즈탱크, 사이언스 베슬 등을 이용해서 먼저 공격하는 것이 좋다.
프로토스를 상대한다면 사이언스 베슬의 EMP 쇼크웨이브와 고스트의 락다운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초반에 승부가 나지 않는다면 반드시 EMP 쇼크웨이브와 락다운이 필요하게 된다. 아콘은 강한 에너지 보호막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체력은 무척 약하기 때문에 EMP 쇼크웨이브는 치명적인 무기가 된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플토보다 앞마당 먼저 처먹은후 벌쳐+탱크 비율 잘맞추시고 지형 잘잡은 다음 scv까지 동원하여 뻐긴다음 6팩으로 늘려 물량좀 뽑고 제2멀티 쳐먹은후 본진 확인한 후 곧바로 10팩으로 늘리고 캐리어 안뜨면 졸라 탱크 비중을 조금 약간 높여서 빨리 scv까지 동원하여 전진해야함.

테란 vs 프로 상대법 내공 20

... 테란 고수분들 자세히 쫌 알려주세요 ^^ 성의것 올리시면 추가내공 최대 10까지 드립니다 ^^ 그럼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아.. 참고루 벌처 게릴라도 해주는편인데..프로...

스타크래프트 테란상대법

... 당해도 상대법좀요 상대할수있는 빌드오더와 이후운영 좀올려주세요내공다검 천천히 한수 한수 열심히 필하여 보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한국의 대표 전략 시물레이션...

스타크래프트 프로vs테란

... 배틀넷 승패가 17승 20패거든여. 그중 16패가 모두 테란한테 진거에여 ㅠㅠ 제가 저그는... ㅡ 프로테란잡는법점 알려주세여. 내공 걸어봅니다 ㅠㅠ 일단 전 프로 유저라는...

스타크래프트(테란 vs프로)내공있음^^

저기요 저는 테란을 주종족으로 하는 사람입니다..ㅋ 근데 오늘 프로 상대를 해보니깐 아니 저번부터 해보니깐 요즘 프로 기본빌드는 빠른 옵저버 확보더군요..근데.. 그것이...

테란vs프로토스 미테란 (내공20)

... scv숫자 1마리만]-17셔플-20앞마당-원or투스타 -투팩일경우-16셔플-17팩토리-19팩토리... 4드라군까지 찍은 후 앞마당멀티 - 프로토스vs테란 전의 옵드라 정석빌드입니다.[요즘도...

테란 vs 프로 에서....(내공많이 검)

테란이 치기에 프로가 젤 약한 타이밍은 언제죠? 그리고 조이기 하기 좋은 타이밍좀... 제발 좋은답변을..내공많이 겁니다.. 딱히 그런 타이밍은 말로 설명해서는 알아듣기...

스타크래프트 테란vs프토

스타크래프트 테란vs프토에서여... 캐릭어가 언덕 이용해서... 기동성을 이용해서 한부대 단위로 다니면 서 프로브를... 그밖의 캐리어 상대법. 캐리어가 뜨게 되면요. 조합은...

스타크래프트 테란vs저그 내공20

제가 저그를했다가 재미없어서 테란을한 유저인데요... 내공 20걸어요 자세하게써주세요 지금까지 답변주신분들도... 그리고 프로게이머분들경기를 많이 보기떄문에 웬만큼씩은...

스타크래프트 프로vs테란

... 빌드올리지마요) 내공 20 겁니다 연습해라,접어라 신고합니다 일단 리버 캐리어... 테란이 진출하기전에 프로토스가 센터를 잡고 있는데 이 때 벌쳐가 다른 길목으로 나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