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모든 스탯
모든 스탯은 올릴 때마다 모든 감소율과 모든 저항을 올립니다.
스탯 20일 때 모든 방어력 및 감소율 3 상승, 모든 저항 2 상승
스탯 40일 때 모든 방어력 및 감소율 7 상승, 모든 저항 6 상승
스탯 60일 때 모든 방어력 및 감소율 12 상승, 모든 저항 10 상승
스탯 80일 때 모든 방어력 및 감소율 17 상승, 모든 저항 14 상승
스탯 99일 때 모든 방어력 및 감소율 21 상승, 모든 저항 17 상승
1. 생명력.
최대 HP를 증가시키고, 냉기 저항을 올립니다.
생명력은 27까지 효율이 가장 좋고, 27부터 39까지는 중간, 39부터 50까지는 효율이 약간 낮습니다.
스탯 10일 때 최대 HP 403, 냉기 저항 108
스탯 27일 때 최대 HP 1000, 냉기 저항 112
스탯 39일 때 최대 HP 1200, 냉기 저항 141
스탯 50일 때 최대 HP 1300, 냉기 저항 152
스탯 99일 때 최대 HP 1400, 냉기 저항 205
관련 아이템
-포로의 사슬
생명력, 체력, 지구력 스탯이 5 상승하는 대신 감소율 4% 감산
-생명의 반지
+0 최대 HP 1.07배 가산
+1 최대 HP 1.08배 가산
+2 최대 HP 1.09배 가산
+3 최대 HP 1.1배 가산
-총애의 반지
+0 최대 HP 1.03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085배 가산, 장비 중량 1.05배 가산
+1 최대 HP 1.045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095배 가산, 장비 중량 1.06배 가산
+2 최대 HP 1.05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105배 가산, 장비 중량 1.07배 가산
+3 최대 HP 1.06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12배 가산, 장비 중량 1.08배 가산
-태양의 왕녀의 반지
초당 2의 HP를 회복
-땅거미의 반지
주문의 FP 소모량이 25% 감산되는 대신 HP 20% 감산
-앙리의 직검
초당 2의 HP를 회복
-신령나무의 방패
초당 2의 HP를 회복
-고룡 그림의 방패
초당 2의 HP를 회복
-축복 변질 무기
+0 4초당 HP를 3씩 회복
+1 3.75초당 HP를 3씩 회복
+2 3.5초당 HP를 3씩 회복
+3 3.25초당 HP를 3씩 회복
+4 3초당 HP를 3씩 회복
+5 2.75초당 HP를 3씩 회복
+6 2.5초당 HP를 3씩 회복
+7 2.25초당 HP를 3씩 회복
+8 2초당 HP를 3씩 회복
+9 1.75초당 HP를 3씩 회복
+10 1.5초당 HP를 3씩 회복
-탐욕자의 낙인
초당 2의 HP가 감소하는 대신 발견력 100 증가 및 획득 소울 1.5배 가산
-잔불
사망할 때까지 최대 HP를 1.3배 가산
2. 집중력.
최대 FP를 증가시키고, 일정 구간마다 기억 슬롯의 개수를 늘립니다.
집중력은 35까지 효율이 가장 좋고, 35를 기점으로 효율이 낮아집니다.
스탯 10일 때 최대 FP 93, 총 기억 슬롯 1개
스탯 35일 때 최대 FP 280, 총 기억 슬롯 5개
스탯 99일 때 최대 FP 450, 총 기억 슬롯 10개
스탯이 10 / 14 / 18 / 24 / 30 / 40 / 50 / 60 / 80 / 99에 도달할 때마다 기억 슬롯이 1개씩 증가
관련 아이템
-성녀의 반지
기억 슬롯 1 증가
-암월의 반지
기억 슬롯 2 증가
-깊은 곳의 반지
기억 슬롯 1 증가
-팔란의 반지
무기 전투 기술의 FP 소모량 30% 감산
-땅거미의 반지
주문의 FP 소모량이 25% 감산되는 대신 HP가 20% 감산
3. 지구력.
최대 스태미너를 증가시키고, 벼락 감소율과 출혈 저항을 올립니다.
지구력은 40까지는 찍을 만 하고, 40 이후로 효율이 매우 크게 떨어집니다.
스탯 10일 때 최대 스태미너 94, 벼락 감소율 108
스탯 40일 때 최대 스태미너 160, 벼락 감소율 145
스탯 99일 때 최대 스태미너 170, 벼락 감소율 205
관련 아이템
-포로의 사슬
생명력, 체력, 지구력 스탯이 5 상승하는 대신 감소율 4% 감산
-총애의 반지
+0 최대 HP 1.03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085배 가산, 장비 중량 1.05배 가산
+1 최대 HP 1.045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095배 가산, 장비 중량 1.06배 가산
+2 최대 HP 1.05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105배 가산, 장비 중량 1.07배 가산
+3 최대 HP 1.06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12배 가산, 장비 중량 1.08배 가산
-녹화의 반지
+0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7 상승
+1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8 상승
+2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9 상승
+3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10 상승
-초문의 방패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4 상승
-영예의 대형 방패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20 하락
-녹색 풀
소비 아이템, 1분 간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6 상승
-꽃 핀 녹색 풀
소비 아이템, 1분 간 스태미너 회복 속도 초당 9 상승
*기본 스태미너 회복 속도는 초당 45입니다.
4. 체력.
총 장비 중량을 증가시키고, 방어력과 독 저항을 올립니다.
체력은 효율 같은 것이 없고, 스탯 1당 총 장비 중량 1이 상승합니다.
부가적으로 오르는 방어력은 꽤 쏠쏠한 정도라서, 많이 찍어서 나쁠 건 없습니다.
스탯 10일 때 장비 중량 50, 방어력 85, 독 저항 109
스탯 20일 때 장비 중량 60, 방어력 99, 독 저항 111
스탯 30일 때 장비 중량 70, 방어력 113, 독 저항 113
스탯 40일 때 장비 중량 80, 방어력 134, 독 저항 145
스탯 50일 때 장비 중량 90, 방어력 141, 독 저항 152
스탯 60일 때 장비 중량 100, 방어력 148, 독 저항 159
스탯 70일 때 장비 중량 110, 방어력 157, 독 저항 169
스탯 80일 때 장비 중량 120, 방어력 165, 독 저항 182
스탯 90일 때 장비 중량 130, 방어력 171, 독 저항 194
스탯 99일 때 장비 중량 139, 방어력 275, 독 저항 206
관련 아이템
-포로의 사슬
생명력, 체력, 지구력 스탯이 5 상승하는 대신, 감소율 4% 감산
-하벨의 반지
+0 장비 중량 1.15배 가산
+1 장비 중량 1.16배 가산
+2 장비 중량 1.17배 가산
+3 장비 중량 1.18배 가산
-총애의 반지
+0 최대 HP 1.03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085배 가산, 장비 중량 1.05배 가산
+1 최대 HP 1.045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095배 가산, 장비 중량 1.06배 가산
+2 최대 HP 1.05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105배 가산, 장비 중량 1.07배 가산
+3 최대 HP 1.06배 가산, 최대 스태미너 0.12배 가산, 장비 중량 1.08배 가산
5. 근력/기량/지성/신앙.
해당 스탯의 보정을 받는 무기의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5-1. 근력
근력 스탯의 보정을 받는 무기의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또한 방어력과 화염 감소율을 올립니다.
근력의 경우 무기를 양손잡기 시 무기의 근력 보정이 1.5배 가산됩니다.
때문에 보통 66까지 찍습니다.
스탯 20일 때 방어력 5 상승, 화염 감소율 10 상승
스탯 40일 때 방어력 13 상승, 화염 감소율 31 상승
스탯 60일 때 방어력 22 상승, 화염 감소율 51 상승
스탯 80일 때 방어력 31 상승, 화염 감소율 71 상승
스탯 99일 때 방어력 39 상승, 화염 감소율 91 상승
5-2. 기량
기량 스탯의 보정을 받는 무기의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또한 주문의 캐스팅 속도가 빨라지는 부가적 효과가 있으며, 기량 50에서 가장 빠릅니다.
추가적으로 낙하 대미지도 감소시킵니다.
대부분의 무기는 기량 40까지의 효율이 가장 좋고 60부터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예외로 예리 무라쿠모는 60에서 80까지의 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5-3. 지성
지성 스탯의 보정을 받는 무기의 대미지가 상승하며, 지성 보정을 받는 주문의 위력이 상승합니다.
또한 마력 감소율을 올립니다.
회차 플레이 시에는 '마술 : 보이지 않는 몸'을 사용하기 위해 15까지 찍어놓는 것이 보통입니다.
스탯 20일 때 마력 감소율 11 상승
스탯 40일 때 마력 감소율 31 상승
스탯 60일 때 마력 감소율 52 상승
스탯 80일 때 마력 감소율 72 상승
스탯 99일 때 마력 감소율 91 상승
5-4. 신앙
지성 스탯의 보정을 받는 무기의 대미지가 상승하며, 신앙 보정을 받는 주문의 위력이 상승합니다.
또한 어둠 감소율을 올립니다.
회차 플레이 시에는 유용한 버프 및 인챈트 스킬이 기적 쪽에 많이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꽤 높습니다.
'기적 : 굳은 맹세'를 쓰기 위해 30까지는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탯 20일 때 어둠 감소율 11 상승
스탯 40일 때 어둠 감소율 31 상승
스탯 60일 때 어둠 감소율 51 상승
스탯 80일 때 어둠 감소율 71 상승
스탯 99일 때 어둠 감소율 91 상승
공격 스탯의 경우에는 무기마다 효율이 다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자세히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