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와우사제 정보 수집!!!

무조건 와우사제 정보 수집!!!

작성일 2010.01.2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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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게임관련사이트 못들어가게 막아놔서요

 

그냥 사진많은것 좋구요 사제 이제막 키우고 있는데 사제관련된정보들 어떤거라도 좋습니다.

 

많이많이 올려주세요 ~

 

주소만 링크로 올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드레그해서 복사하면 옮겨지니 부탁드립니다.

확인되는데로 바로 채택드려요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습이시네요.ㅋ

사진은 제가 컴맹수준이다보니 올라갈지는 모르겠고....

님이 읽으실만한 글들 사제 게시판에서 긁어드릴게요.

 

<사제 렙업 관련 글>

*버스 제외

1 ~ 10
고통 걸고 계정귀속 지팡이 평타질이면 몹 녹음(지팡이졸라쎔)

10 ~ 40 
이떄부터 지팡이 헛발이 뜨면서 
채찍과 법봉사이에서 뭘 써야 하는지 고민..

지인들의 능력으로 각 레벨의 최고 법봉 들고 댕기면 채찍보다 더 강력함
(널널한 마나지만 지겨워서 법봉 누르고 인터넷질 하게됨)

vs

지인 없이 걍 퀘 법봉은 몹 잘 안 죽음 채찍질 해야함
(마나탐의 압박, 보호막 깨지면 채찍질 하기 짱남)

40 ~ 80
형상과 각종 특성 빨로 그때 렙 최강 법봉보다 채찍이 더 쎔

* 결론

왜 예전 사제 특성에 법봉 강화가 있었는지 알겠음-_-;

사제님들 대단하이...

 

<신성 사제 렙업 가이드(농담글)>

 

양산형 사제를 위한 신성 렙업 가이드




[준비물]

1. '나는 사제에 대한 애정 같은건 모르겠고
어쨌건 만렙 사제 캐릭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인드

2. TV






[왜 양산형 사제 렙업에는 암흑이 적합하지 않을까요?]


정분 -> 고통 -> 채찍 -> 영절 -> 채찍 -> 정분

으로 이어지는 '애정 없이는 한두시간만하면 졸려오는' 콤보 때문입니다.





[특성]

암흑 특성에 정신력 누출 5포

신성 특성에 빛의 쇄도(크리 터지면 50% 확률로 성격 공짜)와 그 아래에 있는

공격형으로 생각되는 모든 특성

빛의 쇄도 이후로는 수양 -> -> ->





[사냥]

보호막도 필요 없어요. 신불 이후에 성격

성격

성격

성격






성격 원버튼만 연타해주세요.

애정이 필요한 암흑 콤보보다 훨씬 간편하죠?




"무슨 소리 하는거여? 캐스팅 밀리는 꼴은 못 봐주겠는데요?"



안보면 되죠. 버튼 연타하면서 티비 보세요. ㅋㅋㅋㅋ

-_-




하지만 

신성 렙업의 비밀은 따로있습니다.

바로 '정신력 누출' 특성(몹 잡고 나면 정신력 2배)과

신성의 '영혼의 길잡이' 특성(정신력만큼 증뎀 상승)의 시너지 입니다.

몹 한마리를 처치하고 정신력 누출 버프가 생기는 순간

공격력이 뻥~ 하고 증가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

몹 한마리 잡고 나서 신속한 사냥 버프를 받고

다음 몹을 잡지 못해 안달하는

사냥꾼이 된 듯한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그런 밑도 끝도 없는 입와우가 어디있어

아무리 그래도 한두마리 잡고 물탐하는 꼴은 못보겠다!"


네~ 안보시면 됩니다. 물드시고 티비...


"ㅆㅂ!"





렙업이 너무 힘들어서 농담 한번 해봤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티비 보면서 렙업한다거나

사제에 애정이 없는건 아니지말이빈다  /엉엉


대도시에 사제 만렙분들이 모두 존경스러워 보이네요...

 

<힐을 잘하는 방법>

* 지극히 주관적인 글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개인적으로도 힐을 꽤 오랫동안 해왔지만,

힐은 여전히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유는?

힐에 관여하는 요소가 크게 

1) 상대하는 몹의 특성
2) 함께하는 파티원의 실력

이 2가지에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1) 조건이야 말 할 것도 없지만,
2) 조건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것이죠.

물론 탱, 딜도 함께 하는 파티원에 영향을 받습니다.

탱커는 딜이 약할수록, 힐이 약할수록 생존기를 잘 쓰며, 딜이 강할수록 어그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딜러는 탱커의 어글에 따라 딜 조절을 해야 하며, 힐이 약할 경우 한번씩 붕대질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힐러에 비하면 극히 부족해 보입니다.

왜냐면, 힐러는 파티의 전멸을 막는 최후의 벽이기 때문입니다.

탱/딜의 치명적(한방에 죽는)이지 않은 실수는 거의 힐러가 수습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힐러의 실수들을 탱/딜러가 수습하긴 쉽지 않습니다.
힐이 약하다면 진행을 천천히 한다던가, 메즈를 하는 등의 '예방'은 가능하겠으나,
만약 힐러가 잠시 딴 짓을 하는 동안 탱커가 돌진해서 죽어버리면 남은 딜/힐러들이 수습하기란 쉽지가 않죠. (장비가 매우 좋거나, 혹은 쉬운 곳이라면 모르겠지만요)

이 때문에 예전부터 '전멸하면 힐러탓'이라는 말이 많이 나왔겠지요.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요.

다시 돌아가서, 

힐에 관여하는 가장 큰 요소 2가지를 앞에서 말했습니다.
그럼 힐을 잘 하기 위해서는?
그 2가지 요소를 잘 알면 됩니다.

1) 상대하는 몹의 특성
소위 말하는 '예측힐'을 가능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몹이 시전하는 각종 스킬, 패턴을 미리 안다면, 거기에 맞추어 가장 효율적인 힐을 할 수 있겠지요?
힐러가 알아야 하는 몹의 특성은, "어떤 타이밍에", "어느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는가"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를 위해선 몹의 시전바를 보는 것이 필수이며, 빅윅 등의 경보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제를 예로 들면, 무쇠평의회의 강철 파괴자가 융해의 주먹을 시전합니다.
이 때 대상 탱커에게 보호막을 걸어주고, 해제를 다다다 눌러주고 있으면 되겠지요.
(만약 해제 담당이 따로 있다면, 타이밍에 맞추어 큰 힐을 한방 날리면 되겠지요)

또한 강철 파괴자는 지속적으로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고로 회기가 항상 튕길 수 있도록, 없어지면 리필해주고, 
다른 딜러들에겐 소생을 뿌려주면 매우 좋을 것 같네요.

아카본에서, 발 구르기 한 10초전부터 소생을 뿌려두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2) 함께하는 파티원의 특성
몹의 특성을 아신다면, 그리고 그에 대한 최적의 힐 방법을 찾고 계신다면, 왠만큼은 하는 힐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려면, 함께하는 파티원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이 특성에는 장비, 센스, 공략 숙지, 탱/딜/힐 방식 등등... 거의 모든 요소가 포함됩니다.
또한, 파티원의 특성은 탱커, 딜러 뿐만 아니라, 함께 힐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완벽하게 파악하기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탱커의 특성을 예로 들어봅니다.
탱커의 장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체크하기 가장 쉽습니다. 만약 자신이 탱킹 장비를 볼 줄 알거나, 관련된 애드온이 있다면 좀 더 확실하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단순히 장비의 색(녹템/파템/보템 등등)이나, 혹은 아이템 레벨 정도로 판단할 수 있겠지요.
만약 탱커의 장비가 (도전하는 인던에 비해) 구리다면?
미친듯이 폭힐을 해야 겠지요. 만피일때도 항상 긴장하며, 마나의 한도 내에서 오버힐을 해야 겠지요. 몇몇 딜러들의 죽음을 각오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탱커의 장비가 (도전하는 인던에 비해) 좋다면, 거기에 만약 생존기도 잘 돌리는 것 같다면?
탱커의 피가 깎이는 것을 확인하고 힐을 시전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평소엔 지속힐 유지 정도면 충분하겠지요.

호디르 얼음일격시, 탱커가 냉저셋을 착용하고 있고, 생존기도 돌린다면 탱커힐보다는 멀티힐을 지원하는 것이 더 좋겠지요.

딜러의 특성.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딜 능력이겠지요.
이것은 미터기로 쉽게 판단이 가능합니다.
딜이 구리다면, 장기전을 각오하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가능한 마나 회복 수단을 확인하고, 사용할만한 타이밍을 고려해야 하겠지요.

딜러들이 광역 공격등을 피하지 못한다면 타이밍에 맞추어 힐을 주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예로, 아카본 쫄들이 소용돌이를 쓰는데, 이 경우 대부분의 밀리딜러들은 그냥 맞고 딜합니다.
미리 소생을 걸어 놓던가, 몹의 소용돌이 시전바를 보고 타이밍 맞추어 큰 힐을 시전하는 것도 매우 좋겠지요.

힐러의 특성.
굳이 꼽으라면, 탱/딜/힐 중 힐러의 특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어떤 회드가 흑마님들에게 생전대비 회복을 유지한다면, 다른 힐러분들은 굳이 거기에 신경쓸 필요가 없겠지요.

나와 다른 힐러(성기사)가 탱커 힐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그 성기사는 탱커에게 성빛을 쉬지않고 오버힐로 퍼붓습니다.
그렇다면나는몹의특성에따라,별다른스킬데미지가없다면멀티힐을좀더도우며,탱힐은지속힐을유지하면서피가깎이는것을보고(혹은스킬시전을보고)힐을해도충분할지모릅니다.
(만약 그럼에도 힐이 부족한 것 같으면 같이 오버힐을 해야 겠지만요)

어떤 힐러가 힐을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여유가 되는대로 그 힐러의 담당힐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여유란, 몹의 특성, 다른 파티원의 특성등을 모두 고려하여 판단해야겠지요.
그래서 힐러가 참 어렵습니다.
위의 상황들을 모두, 그것도 실시간을 파악해야 하니까요.
몹의 특성이야 공략을 보면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지만,
파티원의 특성은 단기간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국 이러한 것들은 경험에 의해서 좀 더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런 것들을 잘 할 수록,
미터기의 수치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분명 힐에 있어서 미터기의 수치가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잘 하는 힐러는 미터기의 수치도 분명 높습니다.

미터기만 신경쓰다가 담당을 눕힌다면 그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입니다.

하지만, 경험을 쌓을 수록, '여유 되는 순간'을 잘 캐치하게 되고, 그 순간을 다른 파티원에게 투자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담당도 살리고, 미터기 힐량도 올라가는 것이지요.

탱커힐 담당 분들!
'탱커만 살리면 잘한 힐러다' 라는 것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탱커힐 담당이 탱커를 살리는 것은 '기본'입니다.
(물론 녹파템 장비의 맨탱으로 낙스 클리어했다 이럼 잘했겠지만요. 어느 정도의 장비 수준이 되었다는 가정입니다.)
기본을 클리어 한 것으로 잘한다고 말하기는 좀 어렵지 않을까요?
탱커도 살리면서, 동시에 틈틈히 멀티힐도 봐 주어 미터기 수치도 높다면, 그것이 정말 잘하는 힐러가 아닐까요?

혹시나 "난 탱커만 살리면 돼" 하시면서 의미 없는 오버힐을 마구 퍼붓고 있는 건 아닙니까?

자기 담당도 살리고, 미터기 수치도 높은 힐러들은 그렇지 않은 힐러들보다 더 많은 힐량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런 힐러들이라면, 좀 더 적은 수의 힐러로 공략하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물론 여기엔 탱/딜러의 특성도 관여합니다.)

단순히 담당한 역할만 완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좀 더 적은 수의 힐러로도 공략이 가능하도록,
혹은 탱/딜러/다른 힐러의 실수를 커버할 수 있는 힐러가 되도록,
그렇게 노력하고 싶습니다.
 
 

<암사 딜링 가이드>

 

허수아비 디피 3000 이상은 걍 넘기시면 되구요.

난 허수아비 디피 3000 한번 넘겨 볼래..이러시는 분들만 읽어 보세요.

초급편은 걍 이렇다는거를 이해만 하시구요.

중급편은 글로만 보지 마시고..

딜링 사이클 연습 할 수 있는 순서대로 적었으니..

 

1편보고 허수아비가서 1편꺼 연습해보고..

몸에 익음 2편꺼 보구 해보고..또 몸에 익으면 3편꺼 보구 해보고..이렇게 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허수아비 딜링이 도움 안된다는 얘기도 있는데..절대 아니구요 허수아비 무지무지 도움 됩니다.

걍 제자리에서 뎀딜 하는 것도 안되는데, 보스가 사용하는 스킬 신경쓰고, 탱이 이리저리 움직이고..이런 상황에서의 뎀딜이 제대로 될 수 없겠죠?

일단 제자리 닥딜부터 몸에 완벽히 익혀 보세요...

 

 

 

 

- 초 급 편 -

 

1. 매듭에 대한 이해

암사의 경우 암흑 딜 스킬을 사용 할 때마다, 자신에게 어둠의 매듭이라는 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보통 줄여서 매듭이라고 부릅니다.)

총 5번까지 중첩되는 버프로 한번 중첩마다 2%의 데미지 상승의 효과가 있지요.

지속시은 15초로, 5중첩시 10%의 데미지를 올려 줍니다.

암사 뎀딜의 핵심이므로, 중간 중간 15초 동안 뎀딜 하지 못할 경우에도 암흑 스킬의 사용으로 반드시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프레이야에서 웨이브 끗나고 다음 텀까지의 쉬는 시간에 매듭이 풀려 버립니다.

이때 마나 효율 최고 스킬인 채찍 등으로 매듭을 유지해줘야 하는 것이죠.

아울러 매듭은 정신의 채찍(이하 채찍)에 의해서는 바로 3중첩이(이하 3매듭) 됩니다.

그리고 암흑 딜 스킬이기에 흡혈의 선물은 매듭을 생성시키지 않습니다.

 

1 매듭 = 흡혈의손길, 정신분열, 고통, 파멸의 역병

3 매듭 = 정신의 채찍

 

2. 고통과 매듭에 대한 이해

고통과 고뇌에 의한 특성에 따라, 고통은 채찍으로 리필이 됩니다.

이 채찍으로 리필되는 고통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좀 틀립니다.

쉽게 매듭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1매듭에 넣은 고통은 차후 5매듭 만들고 채찍으로 리필하여도 계속 1매듭 고통의 데미지 입니다.

0매듭 고통 데미지 = 100 / 1매듭 고통 데미지(2%상승) = 102 / 5매듭 고통 데미지(10%상승) = 110

1매듭에 넣은 102 데미지의 고통 = 몹 죽을때까지 쭈~~~욱 102의 데미지

간단하게 말하자면 고통은 무조건 5매듭 이후에 넣어야 합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고통으로도 매듭이 올라가는데, 이렇게 올라간 매듭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0매듭 고통데미지가 100일 경우 4매듭에 넣는 고통 데미지는 108이라는 의미이죠.

물론 고통 넣는 순간 5매듭으로 바뀝니다.

 

 

 

 

3. 고통에 대한 이해

앞서 고통과 매듭을 보니 채찍에 의한 고통 리필이 상당히 구리구리하죠?

일종의 버그?..같기도 한데 블리자드에서 걍 내비두는 걸 봐서, 버그는 아닌거 같네요.

고통이라는게 참 오묘해서..매듭하고만 관련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 매듭과 관련된 부분을 보다 확실히 설명해 드릴깨요.

특별한 상황에 의해 5매듭에 110의 데미지를 주는 고통이 150의 데미지를 주게 되었습니다.

(장신구 발동, 타디우스 자석, 무평 바닥 등등)

이 고통을 채찍으로 리필하면 몹이 죽을때까지 쭈~~~욱 150으로 유지할 수도 있고 리필하면 다시 110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부적인 요건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의 경우 채찍으로 리필하여도 높아진 고통은 그대로 유지가 되며, 장신구 등의 증뎀 뻥튀기 등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의 경우 채찍으로 리필하여도 높아진 고통은 유지가 되지 않습니다.

이해하기 어렵다면 고통이 유지되는 상황을 대충 적어 드릴테니 외우세요..

 

높은 데미지의 고통이 유지되지 않는 상황 : 장신구 뻥튀기

높은 데미지의 고통이 유지되는 상황 : 5매듭, 타디우스 자석 중첩(11중첩에 고통 넣은게 8중첩에 채찍으로 리필해도 11중첩 고통으로 유지됨), 무쇠평의회 파란 바닥, 도적의 속거, 내부 극대 증가

 

쉽게 이해하자면..장신구로 뻥튀기 된거 말고는 전부, 높은 데미지 유지가 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내부 극대 증가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극대가 증가해도 도트의 데미지는 올라 갑니다.

내부적으로 극대를 올릴 수 있는 요소는 많지요.

무기스왑, 도핑 스왑..

서리고룡영약으로 올라가는 고통 데미지보다, 주문력증강의 비약 + 지능의 비약 2가지 먹은 고통의 데미지가 더 높다는 겁니다.

뭐 증뎀과 극대로 오르는 도트 데미지 비율은...대충 영약 vs 비약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기스왑은..극대 이~~~~~빠시 붙은 무기 들고 고통 넣구 다시 증뎀 높은 무기 들고 고통 넣는 것이죠.

 

고통에 대한 이해는...쉽게 설명하기 어렵네요.

이렇다는 것만 알아 두시고, 외부적인 요건들만 잘 활용해 보세요.(타디 자석, 무평 장판 등등)

 

 

 

 

4. 아템은 뭘 입어야 하는가???

아이템은 정말 간단 합니다.

정신력이 붙어 있지 않은 아이템을 입으면 되지요~!

티어는 7~7.5의 경우에는 2피스만 유지해주면 되구요.

2피스중 손, 어깨가 좋아서 이것으로 2피스 유지가 좋구요.

나머지 부위는 다른 것을 입으시면 됩니다.

(일단 울두템 빼고 티어 7~7.5만 놓고 보면..)

 

티어 8~8.5의 경우에는 4피스 유지가 좋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 이구요.

정답은 없습니다. 2피스 유지해도 되고, 4피스 만들어도 됩니다.

걍 모르시면 4피스 만드시고..

4피스는 바지를 제외한 부위를 입으시면 됩니다.

만약 바지 토큰을 구하셧다면, 바지는 반드시 힐러용으로 바꾸시고 사용하세요.

저 같은 경우 머리, 어깨, 손, 갑빠 암흑 정복자, 바지는 힐러 정복자를 입고 있네요.

암흑 바지의 경우 쵸큼..버그?..성이 있어 구리구리하기에 비추천 입니다.

 

뭐 가속이니, 극대이니 이런 말들 많은데요.

그건 나중에 템 다먹고 난 뒤에 할 수 있는 배부른 소리이구요.

우선은 걍 되도록 정신력이 없는 템과, 증뎀이 높은 템을 이용하세요.

뭐 증뎀은..각부위별로 어떤게 높은지 모르니..

 

증뎀 >>>>>>>>>>>>>> 극대 > 가속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먹으면 됩니다.

 

적중은 호드의 경우 289를 맞추면 되고, 얼라는..잘 모르겠네요...호드보다 1% 낮게;;

굳이 289딱 맞출려고 노력 할 필요 없구요.

 

280~300 정도가 적정선 입니다.

적중 300인데 적중이 너무 높아요..ㅠㅠ...

적중 280인데 적중이 너무 낮네요....T.T..

이런거 생각 뻘짓 입니다. 289라는 수치 어케 딱딱 맞춥니까..

이거 딱딱 맞추는건 스트레스만 불러 올 뿐 입니다.

280~300 사이로 맞추시면 됩니다.

적중 조금 낮다고 미스 요~~~올라 나는거 아니고, 적중 조금 높다고 본인 스펙이 욜라 낮아지는건 아니니까요.

 

- 중 급 편 -

1. 노채널링은 사용하는가?

노채널링이란 일종의 매크로로써 채널링 마법중 버튼을 눌러도 채널링이 끝나고 다음 마법이 나가는 걸 의미 합니다.

이를테면..채찍 사용중에 다른 마법을 넣으면 채찍이 끝나고 다음 마법이 나가죠.

간단하게 말하면 채찍 버튼을 난타 하면

 

채찍1 -> 채찍2 -> 채찍3 -> 채찍1 -> 채찍2 -> 채찍3 -> 채찍1 -> 채찍2 -> 채찍3

(/시전 [nochanneling] 정신의 채찍 매클 난타)

 

채찍1 -> 채찍1 -> 채찍1 ->채찍1 ->채찍1 ->채찍1 ->채찍1 ->채찍1 ->채찍1 ->

(걍 채찍 난타..)

 

이해가 안되시면 매크로를 한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시전 [nochanneling] 정신의 채찍

 

채찍뿐만 아니라, 딜링에 들어가는 모~!!!!!든 스킬을 노채널링 매클로 하시면 됩니다.

채찍 + 흡손 + 흡선 + 정분 + 고통 + 마귀 + 죽음

한가지 팁이라면 파역이나 채찍 같은 쿨타임 있는 스킬은..

 

/시전 [nochanneling] 파멸의 역병

#show 파멸의 역병

뒤에 한가지만 더 추가하시면 매클 버튼에서 쿨타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2. 도트는 제때 리필 하는가?

1단계 매크로를 마쳤다면 이제 이 글과 함께 허수아비 앞에 서보세요.

 

흡손 -> 파역 -> 채찍 -> 고통  <-- 이 콤보를 먼저 넣으세요!

 

그리고 채찍 사용하시다 흡손/파역이 끝나면 리필!!!

참 쉽죠?!!...그치만 이게 암사 딜링의 핵심이자 기본 입니다.

무빙하면서도 쉽게 할 수 있게 영웅 말고 다른 허수아비에도 도트를 넣으세요!!

 

허수아비 한마리에겐 흡손+파역+고통의 디법을

다른 한마리에겐 흡손+고통의 디법을 거시고..

파역을 넣은 허수아비에게 채찍을 사용하시면서 나머지 한마리의 흡손과 고통도 리필해 보세요~

당근 고통 리필은 채찍으로!!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는데 흡손의 리필은 미리 하면 안됩니다.

 

흡손은 도트 스킬이죠.

주문이 박히고 3초 후부터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미리 리필하면 안되는 것이죠.

허수아비로 딜링 교정을 몇분 시켜 드렸는데..

다수 분들이 흡손 2초 정도 남기고 리필을 하더군요!!..

참 잘못된 버릇 입니다.

흡손을 2초 남기고 리필하면?..

일단 가속이 없는 흡손 캐스팅 1.5초라고 가정한다면..

흡손 0.5초 남기고 리필이 되는 것이죠.

바로 막틱을 넣기 위해서 소모된 2.5초의 시간을 버리게 되는 것이죠.

흡손은 0.x초 늦어도 됩니다. 다만!! 먼저 리필 하는 버릇은 반드시 버리세요!!

 

그리고 한가지 당부 드리자면 다중 도트는 필히 연습하세요.

여러 상황에서 쓰입니다.

딱 몇가지 상황을 말하자면 오른팔/본체 딜을 같이 하는 콜로간, 보이는 모든 곳에 도트를 박는 요그...등등 다중 도트 잘거는건 암사의 기본 입니다.!

(콜로간 같이 클릭하기 힘든 놈들은 주시를 이용해 보세요.)

여담으로 옛날부터 암사 해오신 분들이 뎀딜을 잘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다중 도트에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옛날에는 정불이라는 광역기가 없었기에, 일반몹 광역을 다중 도트로 했죠.

따로 연습하지 않아도 다중 도트 걸기 연습은 충분!!!

다중 도트야 말로 암사 딜링의 꽃이니 반드시 마스터 해야 하지만..어렵죠~~

될 수 있는한 최대한 연습해보시길~~!

 

 

 

3. 정분은 쿨마다 사용하는가?..

2번의 과정을 마스터 하셧죠?

그럼 이제 중간 중간에 정분을 넣어 봅시다.

 

흡손 -> 파역 -> 채찍 -> 고통 -> 정분 -> 채찍 -> 채찍 -> 정분 <--처음엔 이렇게 되겠죠

 

그 뒤에는 도트리필 -> 정분쿨 있을땐 정분 -> 이외엔 채찍.. 이렇게 되는 것이죠

 

걍 쉽게 생각하세요..

2번에서 정분 쿨탐에 정분 넣는 것 하나가 추가 되었을 뿐 입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거!!

정분은 쿨마다 사용하는 것은 3번..즉 3번째라는 것이죠.

도트리필을 해야 하는 탐에 정분 쿨이 올 때가 있을 건데요.

이럴땐 도트리필을 먼저하고, 정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잊지마세요..암사는 도트 딜러 입니다.

도트 >>>> 정분 >>> 채찍      <--이것만 머릿속에 그려 놓으세요.

도트 우선 -> 정분 쿨엔 정분 -> 나머지 시간엔 채찍

 

 

 

4. 죽음은 언제 사용해야 할까?

이 4단계는 3단계를 마스터 하기 전까지는 불필요한 것이니 알아만 두세요.

그리고 3단계를 마스터 하고 난 뒤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정분과 도트리필을 고민해야 할 시점에 대해서 설명했을 겁니다.(3번에서..)

3번 글에선 도트리필을 우선으로 하라고 했죠...

도트리필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정답인데..

간혹가다 죽음을 사용 함으로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죽음이죠.

물론 예시일뿐 여러가지 면에서 죽음은 활용 됩니다.

 

 

 

즉 죽음의 역활은 정분쿨탐과 도트리필의 겹침을 사전에 방지 하는 것!!

그리고 쿨타임을 이용한 무빙!!

마지막으로 중요한 쿨짤...1초의 미학을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죠.

 

간단한 죽음 사용예를 들어 보죠.

 

파멸의 역병이 1초 남았습니다. 정분쿨은3초 남았고, 흡손은 15초 남았죠.

죽음을 딜 사이클에서 빼버린다면 채찍을 사용하겠지만..

이 상황에서 정답은 죽음 뒤 파역을 넣는 것이죠.

 

 

 

흡손이 6.5초 남았습니다. 파멸의 역병은 4초가 남았네요.

정분 노쿨이라 채찍을 썻습니다.

흡손 3.5초 남고 파역은 1초가 남았네요.

죽음을 넣으니 파역은 0초고 흡손은 2.5초 남았습니다.

파역을 넣으니 흡손 1.5초가 남았네요.

파역 넣고 흡손 넣으니...딱 맞네요..

 

간단 정리 흡손 6.5초 / 파역4초 / 정분쿨 없을때 딜 사이클 = 채찍 -> 죽음 -> 파역 -> 흡손

 

 

여기까지가 딜링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 입니다.

 

<사제 관련 매크로>

 

1. 매크로

채찍 채널링

/cast [nochanneling: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 채널링을 사용하는 어떤 스킬도 응용 가능합니다
예 - /cast [nochanneling: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

마귀 매크로 (어둠 포복 쿨마다 한번씩 더 눌러주셔야 합니다)

1. 대상에게 쓸때
/cast 어둠의 마귀
/cast [pet, nomodifier] 어둠포복

2. 대상의 대상에게 쓸때(탱커힐 중 유용합니다)
/cast [target=targettarget] 어둠의 마귀
/cast 어둠포복

 

주시대상 마법해제

 

/cast [target=focus] 마법 무효화

※응용 가능한 매크로 입니다
예 - /cast [target=focus] 정신 지배 등등

 

마력주입대상귓말매크로

 

/시전 [help][target=player] 마력 주입
/stopmacro [nohelp][dead]
/run if CheckInteractDistance("target",4) then SendChatMessage("%t 님에게 마력주입 시전합니다 !!!!!!!! 15초간 극딜!!!","whisper",nil,UnitName("target"))end



< 수양사제 총람>

 

0. Discipline Priest의 정체성

당신이수양사제라면,혹은다른수양사제가잘하고있는지못하고있는지를알고자한다면당신본인이수양사제에대해정확히이해하고있어야할것입니다.왜냐하면수양은하이브리드힐러인사제의특성중에서도가장지독한하이브리드이기때문입니다.

국내에서수양이라번역된단어의원어는Discipline입니다.이영단어는라틴어Discipulos를어원으로하고있는데둘모두제자,혹은문하생을가리킵니다.그리고그유명한예수의열두제자(thetwelvedisciplines)의등장이후이단어는종교적인색채를띠게되어고행,율기,기율,억제,징계등여러가지의미를동시에지니게됩니다.

견디기어려운일을통해수행을쌓고,자기자신을단속하고,여러사람에게도덕적으로모범이될품행을갖추고,욕망을억누르고,부정과잘못에대해제재를가하는것.이모든것을아우르는단어가바로Discipline입니다.

그리고블리자드에서는Discipline이라는단어의의미를정말잘살려서특성을설계했습니다.단순히치유하는것이아니라‘고통을예방,억제하고때론잘못을징계하는특성.’즉,수행을쌓는수도사의모습을떠올릴수있게말이지요.


1. Discipline Priest의 위치

수양사제는그특성상공격대에있어꼭필요한클래스는아닙니다.데려간다해도기여도가그리높은편도아닙니다.오히려있으면발목을잡는것같고없어도빈자리가느껴지지않는그런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 들게 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수양 사제를 플레이하는 유저의 잘못입니다.

단순히빠진피를채우는역할이라면그어떤힐클래스를데려가도상관없습니다.국내막공에서는흔히탱커힐에신성성기사,그보조로복원주술사나회복드루이드,가끔수양사제를붙이고멀티힐에신성사제와복원주술사,회복드루이드를배치하지만5명의신성사제나5명의회복드루이드,혹은3명의복원주술사와2명의신성성기사로배치해도아무문제가없습니다.가급적모든힐클래스를배치하려고하는것은시너지를위한것도아니라단순히아이템분배에있어서의효율을노렸기때문입니다.

때문에 수양 사제로서 끼어들려고 한다면 나름대로의 가치를 스스로 입증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수양 사제를 힐 미터기로 판단하지 말아 주세요.’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수양 사제는 이러이러한 관점에서 판단해 주세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양 사제가 없어도 아쉬움을 느끼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때문에 그 누구도 생각지 못한 활약을 해내면 모든 이의 입에서 탄성을 자아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해내야 할 것은 바로 이러한 점입니다.

단순하게 힐 미터기를 꺼 버리고 징징대는 것이 아니란 소립니다.


2. Discipline Priest로 플레이한다는 것

저는레벨링에있어암흑특성을선택하지않았습니다.또한퀘스트를선택하지도않았습니다.오롯이수양특성이었고,68레벨부터는마력의탑을돌아79레벨때모든인던파밍을마쳤습니다.그리고낙스라마스에가기전에모든영던파밍을마치고울두아르가열리기전까지정규공격대에서수양사제로플레이했습니다.

당시에는유효힐로마나를돌려받았기에저는주문력과지능을포기하고극가속세팅을맞췄습니다.또한낙스라마스에서의수양사제는가속에투자하는것이가장효율적이었습니다.극대에투자하는것은탱커힐러가없는공격대에서만할만합니다.

그러나 효율적이라고 해서 공격대 기여도가 그렇게 높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Might공격대의회복드루이드Aszhalinde처럼혼자서25명을살릴수있던것은아니었으니까요.회복드루이드와신성성기사,혹은복원주술사라면역량이좀떨어진다해도둘이서공격대전체를살릴수있지만한클래스를제외하고수양사제를넣는다면불가능에가까워집니다.가능하다할지라도,그것은민폐에불과할것입니다.

낙스라마스에서수양사제가효율적일때는힐러가3명이상일경우였습니다.그리고3명이상이라면,어떻게조합하더라도클리어가가능합니다.낙스라마스때까지수양사제는존재가치가그리높지않은클래스였습니다.

하지만울두아르에서는사정이많이달라졌습니다.비록전체적으로봤을때신성사제의효율이높다지만,수양사제는자체적으로도엄청나게상향되었고일부구간에따라서는모든힐클래스중가장효율적이기도합니다.

수양 사제가 파고들어야 할 점은 바로 그 부분입니다.
그러나 파고들기 전에 분명히 알아 둬야 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오리지널시절부터리치킹낙스라마스때까지는좋다고말할수없는클래스였음을명심하십시오.이제와서겨우밥벌이를할수있게된가련한클래스임을명심하십시오.그저상향되었으니‘나도한번해보자.’하는심정으로뛰어들어서는제대로다룰수없는클래스임을명심하십시오.

수양 사제는 모든 힐 클래스 중 가장 알려지지 않았고, 가장 연구되지 않았고, 가장 검증되지 않았고, 가장 다루기 어려운 테크니션입니다.

모든 수양 사제를 욕먹게 하지 않을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남들처럼 신성 사제로 플레이하기를 권장합니다.


3. Discipline Priest의 포지션

수양 사제는 크게 네 종류의 포지션이 있습니다.

탱커힐과멀티힐을지원하거나담당하는서브앤노멀,모든인원에게보호막을걸어주는데미지리듀스,대소량의단일데미지를즉각적인힐링으로책임지는퍼스트에이드.그리고일반적인방법으로공략이어려울때특유의다재다능함으로새로운포지션을만들어내는수양사제만의이레귤러포지션.

수양사제로플레이하자면최소한두가지는할줄알아야합니다.그래야욕먹지않을수있고적어도떳떳한핑계라도댈수있습니다.세가지를할줄알면정규공격대에속해도손색이없습니다.

끝으로 넷을 모두 할 줄 안다면, 약간의 언변만 있으면 네임드 힐러가 될 수 있습니다.


3-1 데미지 리듀스

울두아르와 함께 생겨난 포지션으로 제대로 자리를 잡으려면 가장 먼저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눈으로 보여 주기에 가장 적합한 포지션이기 때문입니다.

이 포지션은 광역 데미지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네임드전에서 멀티 힐러와 짝을 이룰 때 효율적입니다.

이그니스, 해체자, 무쇠 평의회, 콜로간, 아우리아야, 호디르, 프레이야, 미미론 등.

우선세팅은지능과주문력,가속위주로합니다.마나는노버프21,000정도,그이후에주문력과가속의비율을맞춰주십시오.주문력은물론높을수록좋지만가속이높아야글로벌쿨타임이줄어드니가속을소홀히해선안됩니다.600이상을추천하고800이상일때는새로운세계가보입니다.8티어4피스와적당히타협하십시오.더불어시간벌기특성으로인한가속25%증가는연이어지는보호막들의글쿨감소에고스란히적용됩니다.

그리고 데미지 3% 감소 시너지가 있다는 점, 1의 흡수량은 1.5의 치유량보다 값지다는 점, 흡수량 100을 늘리기보다는 보호막 하나를 더 씌우는 것이 낫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전투 시작 전에 중점적으로 씌울 3개 파티를 선정하여 다른 힐러의 멀티 힐 우선순위와 맞춰 주십시오.

이때탱커가있는파티는제외합니다.탱커에게씌워지는보호막은순식간에깨지기때문에환희로돌려받는마나량을의도적으로늘일수없습니다.최대한많은딜러에게보호막을씌워동시에깨지게만든다면,그모든보호막이거의공짜가된다는사실을잊어선안됩니다.

또한보호막으로수급받는탱커의분노가높은비율을차지하긴해도캐스터에비할바는아닙니다.캐스터에게있어마나수급은곧데미지&힐상승임을잊지마시고보호막으로인한시전밀림방지도가뭄에단비와같다는걸명심하십시오.

데미지리듀스포지션은어디까지나멀티힐링의연장선입니다.탱커에게신경쓸필요가없습니다.만약신경써야만한다면,포지션자체가적합하지않은상황이라는것입니다.약간의변화를주어상황에맞게고치거나다른포지션을택하십시오.

보호막을씌울3개파티를선정했다면남은것은쉬지않고클릭하는일뿐입니다.다만소생을섞는것은비효율적이고회기를섞는것은고려할수있습니다.하지만회기도보호막을씌우지않는파티나탱커에게뿌리는것이훨씬낫습니다.

씌우는순서는레이드프레임에보이는순서대로하지말고가급적한파티내에서어글이높은클래스와체력이낮은클래스부터하면좋습니다.광역구간사이의텀이긴전투라면잠시일반적인힐을거들어주시고10초이하의텀이라면계속보호막만씌우는것이효율적입니다.

단,데미지리듀스포지션은최저힐러수로클리어할때는적합하지않으며최소한5명이상,적어도6명이상의힐러가있어야부담감을안겨주지않습니다.5명이하일때이포지션을택하고싶으시다면다른힐러와미리상의하시고데미지감소체감정도를물어보시기바랍니다.

그러지 않는다면, 다른 힐러의 마음부터 치유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3-2 퍼스트 에이드

낙스라마스에서태어난이포지션은말그대로Firstaid,즉응급처치입니다.압도적인가속을바탕으로빠진체력을그즉시채워주는것입니다.전투가쉽고데미지가적게들어오는곳에서유리합니다.낙스라마스에서라면신성사제와회복드루이드도제치고미터기1등을가능하게해주는유일한포지션입니다.

세팅은 무조건 극가속. 다른 옵션은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양은 회개와 보호막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울두아르에서는 칼날비늘, 끽해야 토림에서 유효합니다. 때문에 울두아르 이후 퍼스트 에이드는 포지션보다 노하우이자 기본기에 가깝게 되었습니다.

누구보다도 빠른 힐링을 할 수 있다는 건 가속과 순발력도 중요하지만, 예언에 가까운 예측이 뒤받쳐 줘야 가능합니다.

몹의움직임과딜러들의어그로를눈여겨보며다음공격당할대상을미리찾아내보십시오.공격당하기전에씌워주는선보호막한방에딜러의키스를받을수있습니다.특히캐스터에게선보호막을씌워준다면그는당신의팬이될것이고,당신은유일하게존경받는힐러가될것입니다.더불어고통억제가탱커만의전유물이라는편견도버리십시오.

소생의경우는직접적인치유를기대하기보다예방차원에서심어두는것이좋습니다.데미지가상시들어오는탱커들과어그로가가장높은힐딜러한두명정도에게시간이날때심어두십시오.직접적인치유수단으로써사용하는건그다지좋지않습니다.그역할은회복드루이드의몫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회개를 아껴 두는 것입니다.

낙스라마스때의회개는거의마나수급용스킬이었습니다.때문에많은수양사제들이회개를최우선적으로사용하게되었습니다.그러나엄밀히말하자면,그것은그때도좋지않았고지금은더욱좋지않은판단입니다.

회개는 생명에 위협을 가하는 데미지에 즉각적으로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카운터 힐링 스킬입니다.

급사 방지의 최선책은 보호막이고 이어지는 회개는 시간 벌기의 효과를 받아 가속이 극대되는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인스턴트 생존기라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보호막-회개-회기-캐스팅힐로이어지는택틱을언제나쓸수있게손에익혀두십시오.정작급할때쓸수없어지도록보호막을난사하지도마십시오.곧바로자신에게쓸수있도록마력주입매크로도만들어두십시오.

그리고유효힐이아무리높고오버힐이아무리낮다고할지언정,누군가가불안해했다면힐러로서실격임을잊지마십시오.본인스펙내에서해결가능하고예측가능한데미지때문에Healee들이불안해하도록만들지마십시오.

수양 사제는 신성 성기사처럼 압도적인 힐량을 바탕으로 탱커를 지켜 줄 수가 없으며 회복 드루이드처럼 압도적인 호트로 딜러들의 보험을 들어 줄 수도 없습니다.

수양 사제가 데미지 리듀스를 제외하고 할 수 있는 최선의 힐링은, 생존기에 버금가는 즉각적인 응급 처치입니다.


3-3 이레귤러 포지션

이것은정해진형태가없습니다.일반적이지도않습니다.가르쳐주는사람도없습니다.그러나알려진그어떤포지션으로도해결이불가능하거나더효율적인방법이존재할때,하이브리드힐러의가장하이브리드한특성을살려변형적인포지션을짜는것을일컫습니다.

대체로 하드 모드에서 생존력을 높일 때 여러 모로 변화를 주면서 하나씩 탄생하게 되는데 현재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혀 정형화되는 과정을 겪고 있는 포지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보호막과 신성한 폭발에 세팅을 특화시키고 끊임없는 무빙 힐로 파티를 책임지는 포지션입니다.

제가확인해본것중가장두드러지는활약은딜러파티에들어가서근접딜러와원거리딜러를동시에힐링하는미미론하드모드였습니다.가장빨리클리어한공대에서그전에사용하지않은방식을택했다는점에서창의성이돋보이고,회복드루이드가아니면서무빙힐을,그것도근접딜러에게힐을했다는점에서가치가더욱크다고봅니다.

그외의공대에서는대체로힐러파티를담당하게하고있습니다.확인한바로는미미론전에서의빈도가가장높고그다음은프레이야였습니다.또어떤네임드전에서다른형태로시도될지기대가큽니다.

사실신성한폭발난사라는것이시도가전혀없던포지션은아닙니다만,리치왕이전이포지션에대한평가는‘쓸모없음.’이었습니다.무지막지한마나소모에비해힐량이낮아영던에서조차버티기힘들었기때문이었지요.신성한폭발이아니더라도수양특성으로힐을한다는것자체가어렵던시절입니다.당시신컨이라불리는극소수의북미유저가끊임없이테스트하고포스팅을했었는데어쩌면그덕에문양이생기고상향되었을지도모르겠습니다.

그리고또하나인상깊은것으로,탱커힐과멀티힐을지원하는서브앤노멀포지션이긴한데힐스킬을완전히분리하여캐스터쪽에데미지리듀스포지션을취하는포지션이있었습니다.

무쇠평의회하드모드인데융해의주먹타이밍에맞춰상급치유-마법해제-회개를사용하고곧바로캐스터들에게보호막을뿌리더군요.강철파괴자와힐러들의택틱을완전히간파하지않으면시도하기힘든포지션입니다.또한힐러간의연계가잘맞아야겠지요.하지만공격대원의생존을높임과동시에힐러간의마나소모를줄일수있다는점에서정형화할가치가있는것같습니다.

이밖에도독자적인몇가지포지션이더존재합니다만비교대상이전혀없는경우엔실제전투양상을짐작하기가힘들어분석이어렵습니다.분석이끝나면나중에차차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3-4 서브 앤 노멀

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하지만 형태가 다양하고 사용하는 유저의 개성이 잘 묻어나 의외로 설명할 게 많은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것은 2부에서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3-4 서브 앤 노멀

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하지만 형태가 다양하고 사용하는 유저의 개성이 잘 묻어나 의외로 설명할 게 많은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하기 때문에 진정한 수양 사제가 바로 이 포지션에서 판가름 납니다.

데미지리듀스는수양사제만이할수또다른얼굴의멀티힐링,즉스킬메커니즘적인측면에서의조명이었습니다.퍼스트에이드는역시수양사제만의고유한힐포지션이나유저의역량과이해도에초점이맞춰져있습니다.이레귤러포지션은수양사제의스킬메커니즘과더불어유저의역량과이해도,창의성등양자를다갖췄을경우에작은기적이일어날수있음을보여줍니다.그리고서브앤노멀은,유저가힐링에임하는태도를알려줍니다.

Serve는말그대로다른힐러가힘에부칠때곁에서시중드는것,지원해주는것을가리키며Normal은데미지감소와흡수에초점이맞춰져있는수양사제만의방식으로탱커힐링을전담하는것을의미합니다.그리고혹은,그냥있는스킬대충상황에맞게쓰고남들과다를것없이그야말로노멀하게힐하는것을가리키기도합니다.

그렇습니다.

노멀하게힐한다는것은,수양사제이면서신성사제의스킬만을가지고다른힐러뒤치다꺼리만하다전투종료후거의소모되지않은마나를보며‘역시수양사제는리젠에서최고야.’라며말도안되는소리를하게된다는것을의미합니다.

불타는성전을거쳐리치왕의분노에이르면서수양사제가제일먼저특화된것은탱커힐링입니다.지능과극대세팅이유행하게된것도탱커힐링에알맞은방식입니다.줄어들지않는마나를보며스스로위안삼으려면적어도탱커를담당했어야합니다.

울두아르가나오기전까지수양사제에게있어최고의마나수급은환희였고환희는순수하게유효힐에적용되는특성이었습니다.리젠을위해지능을올릴필요가없었으며극대화율을높여신의보호발동을꾀한다해도낙스라마스에서는그효용가치가매우낮았습니다.적어도탱커힐링을담당하지않는이상은그러했습니다.

울두아르이후에수양사제로전향하였다면수양사제의진면목을느끼기가어렵습니다.탱커힐링은이미신성성기사의전유물이되어버린지오래고멀티힐링은회복드루이드전유물이되어버렸으니까요.그렇기때문에대다수의수양사제들이자신고유의포지션을찾지못하고어쩔수없이서브앤노멀포지션에안주하게된것입니다.

그 결과 수양 사제의 특성과 능력을 최대한 뽐낼 수 있는 서브 앤 노멀 포지션이 모든 공격대원에게 매도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미터기에서 바닥에 처져 있는 힐량, 줄어들지 않는 마나량, 참다못해 뭐라고 한마디 하면 튀어나오는 ‘수양 사제를 미터기로 판단하지 마시죠.’라는 틀에 박힌 변명.

수양사제를미터기로판단할수없는것은맞지만그대사가만병통치약이자무능의면죄부가되는것은아닙니다.도적은닥치고붕대나감으라던천만도적실업시대에수양사제라고일자리가있던것은아니었습니다.오히려훨씬더심각했었고이제와서겨우취업전선에뛰어들수있을만큼사정이나아졌을뿐입니다.

때문에수양사제에대해우리가알고있는것은너무나적습니다.너무나알려지지않았고연구되지않았고검증되지않은것이수양사제입니다.이에대한인식을개선시키고모든공격대원에게인정을받으려면스스로잘해야합니다.서브앤노멀포지션의진면목을꺼내야합니다.

공격대내에서수양사제인것을알고별다른포지션을지정해주지않는다면,공격대원25명을모두자신의몫이라생각하고뺏기지마십시오.다른힐러가먼저치유하면자존심에상처입는것입니다.수양사제의특성/스킬메커니즘은데미지리듀스에만맞춰져있는것이아니라퍼스트에이드에도특화되어있습니다.무조건지능과극대를추구하는것은탱커에게반했을때유효한세팅임을잊지마십시오.

전체적으로는균형잡힌세팅이좋습니다.전투종료와함께바닥날마나량,간헐적인데미지에딱맞는순간치유량,다른힐러에게밥그릇뺏기지않을정도의가속도,탱커힐러의부담을덜어줄수있는신의보호발동률.

그러나파밍이끝나지않았다면다소힘든것이현실입니다.우선적으로는마나량21,000,순간치유량4,000,가속도500,극대화율15%를맞추고이후가속과주문력에투자하는게편할것입니다.탱커힐링의비중이높으면극대화율25%이하선에서가속장신구를병행하는게알맞습니다.

또한가속도를0에맞추고극단적인극대화를추구한다음보호막-회개,보호막-상급치유로탱커힐링에전념하는포지션도존재하기는합니다.이것은신성성기사가존재하지않고복원주술사와페어를이룰때고려할만합니다.일반적인탱커힐링은신의계시가계속유지될정도의극대화율이면충분합니다.

균형잡힌수양사제는서브앤노멀포지션에서데미지리듀스와퍼스트에이드를동시에행할수있습니다.때로는탱커에게데미지리듀스,딜러에게퍼스트에이드를행하고때로는탱커에게퍼스트에이드,딜러에게데미지리듀스를행할수있어야합니다.판단하지않는다면,생각하기귀찮다면그것은이미죽은힐러입니다.죽어더이상힐할수없는시체와다를게없습니다.

수양 사제로 살아간다는 것은 매 1초마다 개인기를 남발해야 하는 화려한 테크니션이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됩니다.

뛰어난수양사제가되고싶다면미터기를찢어버릴것만같은회복드루이드를잘살펴보십시오.회복을필두로급속성장,재생,피어나는생명,육성,신속한치유를상황에맞게쓰는회복드루이드는적극적인서브앤노멀포지션입니다.탱커에게호트를유지하며멀티힐링을하는회복드루이드가보인다면,그는당신에게전쟁을선포한것입니다.그즉시짐승들의미터기를깎아내려주십시오.

8티어4피스의회복에항거하기어렵다면수양사제에게는시간벌기로가속받은선보호막이있습니다.힐링은피흘리지않는전쟁입니다.상처입은수양사제가미쳐날뛰면모든힐러의미터기가바닥을칩니다.그리고그것은곧수양사제가없을때보다훨씬안전하다는소리와동일합니다.다른힐러가힐할여지를주지말고딜러와탱커가사탕을빠는일이없도록데미지리듀스와퍼스트에이드에최선을다하십시오.

탱커에게는소생유지와회복의기원을쿨타임마다써주는것이기본이고보호막은두가지사용법이있습니다.먼저올바른것은체력이급격히빠졌을때급사방지용으로쓰는것이고다른방법은체력이가득차있을때씌워두는것입니다.후자는대개공격대전원이안전해져순간적으로힐링을멈추게되었을때선택할수있는데본인의페이스가끊기는것을방지하는데그의의가있습니다.만약어느정도컨트롤이되고전황을보는시야가갖춰졌다면졸무리에가까운힐딜러나어그로가높은딜러에게씌워두는것이더좋습니다.

탱커의체력이출렁거리는전투라면가속받은회개나즉각적인순간치유를언제든지쓸수있게페이스를한템포늦추는것도좋습니다.만약위험하다싶을때는탱커힐포지션을뺏는다는각오로탱커전담힐러가되십시오.단,다른탱커힐러의보조를스스로맞춰줘야간지수양사제임을잊지마십시오.

이때는 전투 양상에 따라 몇 가지 택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탱커가당장에라도죽을것같다면보호막이후마력주입을즉시쓰고회개와순간치유난사를기본으로쿨타임마다회복의기원과회개를쓰는것이가장좋습니다.소생은리필하지않습니다.이택틱의목적은탱커전담힐러가결정적인큰힐한방을날릴때까지만버티는것입니다.

그리고순간적으로체력이풀이되었다면상급치유를예측캐스팅합니다.신의격노특성을안찍은상태라면처음한번만캐스팅하고이후다시순간치유를,특성을찍었다면상급치유와회개를섞는것이약간더낫습니다.

급사할것같진않으나다소느린큰데미지가연속해서들어올때는탱커힐러의캐스팅타임에맞춰서공백을채워주워야합니다.이때는매번채워줄수도있고한번걸러두번째공백에서급사직전에만채워줄수도있습니다.소생을넉넉하게리필하는것이도움됩니다.

또한탱커전담힐러의힐량과네임드의데미지를언제나주시하고있다가필요한만큼만서브해주십시오.‘혹시라도급사할지모르니항시대기’같은마음가짐은삼류수양사제나할법합니다.수양사제가숙지해야할공략은네임드를포함한다른모든힐러의택틱입니다.다른힐러의택틱을모르는상태에서서브해줄순없습니다.만약그렇다면,그것은서브가아니라우격다짐일것입니다.

다른힐러의파악에익숙해진다면서브가곧리딩이될수있습니다.자격증없는힐러장이되어소리없이지시없이부족한점을채워주는것입니다.뒤를쫓아다니며뒤치다꺼리만하는수양사제가되지마시고앞장서서팔짱끼고부족한점을보충해줄수있는멋진수양사제를지향하십시오.비록당신이함께하고있을때는아무도알아주지않겠지만당신이떠나고나면빈자리가크게느껴질것입니다.떠받듦에연연하지말고스스로를높이십시오.당당하게자존할수있는수양사제야말로진정한치유자입니다.

정규공격대에속해있다면한층더높은수준의서브가가능해집니다.막공과달리대체로동일한멤버와함께전투에임하므로그들의특성과세팅에맞춰본인의특성과세팅을조절하십시오.어떤좋은말로포장하더라도서브앤노멀포지션의수양사제는결국남의빈자리를채워주는것입니다.스스로를천만금짜리의정밀기계로여기어최고의엔지니어가되십시오.

그렇다면 당신의 포지션은 서브 앤 노멀이 아니라 리딩 앤 베스트가 될 것입니다.


4. Discipline Priest의 특성


특성은네임드에맞춰바꿔주는것이최선이지만아주힘겨울때를제외하고는그대로유지하는게일반적입니다.사실매번바꿀수있게한다면모든특성을주는것과크게다르지않으니몰개성해지는측면도있습니다.본인의포지션과스타일을가장잘살릴수있는빌드를우선적으로택하고,특정네임드전에서변경을고려할특성이뭔지를파악하고있다면나머진스스로판단할수있을것입니다.

1 티어
굳은 의지(5) - 이면의 수양(5)
2티어
무언의 결심(3) - 내면의 열정 연마(2) - 신의 권능: 인내 연마(2) - 헌신(2)
3티어
명상(3) - 내면의 집중력(1) - 신의 권능: 보호막 연마(3)ㅡ>영혼의 수호(1)
4티어
사면(3) - 마음의 기민함(3) - 마나 연소 연마(2)
5티어
반사의 보호막(2) - 영혼의 수호(1) - 강인한 정신(5)ㅡ>마력 주입(1)
6티어
집중된 마력(2) - 깨달음(3)
7티어
의지 집중(3) - 마력 주입(1) - 순간 치유 연마(3)
8티어
새로운 희망(2) - 환희(3) - 열망(2)
9티어
신의 보호(3) - 고통 억제(1) - 은총(2)
10티어
시간 벌기(5)
11티어
회개(1)

이 중 확실하게 안 찍어야 하는 특성은 굳은 의지, 헌신, 마나 연소 연마입니다.

그리고 무언의 결심과 사면, 반사의 보호막은 대체로 안 찍으나 찍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는 특성입니다. 

안 찍거나 덜 찍는 것을 고려할 수 있는 특성은 의지 집중, 순간 치유 연마, 새로운 희망, 열망, 신의 보호, 은총입니다.

무언의결심은졸무리의어그로로인해생존에위협을느껴보호막이나자리이탈등이필요하다면찍어주는게이득입니다.특히졸을담당하는탱커의움직임이기민하지못한경우엔답답해서라도찍어주는게낫습니다.울두아르에서체력은정말중요한능력치지만,적어도죽는것보단포기하는게낫습니다.

사면의경우는호디르와요그사론전에서유용합니다.전투시간이짧은공격대라면찍지않겠지만본인의스펙이낮다거나전투시간이길어마나에압박을느낀다면한번쯤생각을달리해찍는것도고려가능합니다.특히요그사론전에서는문양을곁들여해제담당을맡는것도가능합니다.

반사의 보호막은 대단히 재미있는 특성입니다만 아직까지는 그 가치가 상당히 낮습니다. 하지만 타임 어택을 도전하고 있다면, 절대 못 찍을 정도까진 아닌 것 같습니다.

의지 집중은 많이 괜찮아진 특성입니다만 필수적으로 찍어야 할 정도는 아닙니다. 이 특성에 투자한다면 신성 특성에서 몇 가지를 포기해야 하기도 하니 잘 선택해야 합니다.

순간치유연마,새로운희망,열망,신의보호는거의필수적인특성이긴하나말그대로거의의뿐입니다.신성특성에많은포인트를투자해야한다면이특성들중에서한두포인트를할애할수도있습니다.포지션에따라다르지만우선적으로는순간치유연마와신의보호중에서1포인트빼는것을추천합니다.

은총은 1포인트면 충분합니다.


신성 특성은 수양 특성에 비해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또한 변동 폭이 넓습니다. 정말 신중히 결정해야 하며 어쩌면 수시로 바꿔야 할지도 모릅니다.

1티어
치유의 정신집중(2) - 소생 연마(3) - 신성 마법 전문화(5)
2티어
주문 수호(5) - 신의 격노(5)
3티어
구원의 기도(1) - 축복받은 회복력(3) - 신의 계시(3)
4티어
신성한 연마(2) - 치유 연마(3) - 타오르는 빛(2)

이 특성들은 축복받은 회복력과 타오르는 빛을 제외한다면 전부 포기하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우선 치유의 정신집중은 빠른 캐스팅에는 필수이나 울두아르에서 캐스팅이 밀리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이 특성을 포기해야 한다면, 차라리 신성 마법 전문화를 포기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소생연마역시포기하기어렵습니다.소생을많이안쓴다면포기할수도있겠지만그보다는손을더빨리해서어떻게든소생을쓰도록하는편이생존에좋을것입니다.또한탱커에게만유지한다하더라도가치가있는특성입니다.

신성마법전문화는유용하기는하지만1티어특성중에서는가장빨리포기할만한특성입니다.만약상위티어에서찍어야하는특성이있어1티어에많은포인트를투자할수없다면,가장먼저고려하시기를추천합니다.

주문수호는생존이힘든전투,특히하드모드에서대단히유용합니다.일반적으로는찍지않으나생존이중요시되는전투에서는필수적으로찍어야할특성입니다.신성마법전문화때문에포기하지마십시오.

신의격노는탱커힐링을전담하거나보조해야할때유용합니다.북미와유럽쪽수양사제는탱커힐링에상급치유비율이굉장히높습니다.하지만알갈론전처럼상급치유를사용하기어려운네임드전에서는포기하는게낫습니다.

구원의 기도는 생존에 있어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하드 모드에 도전한다면 찍어 두는 게 좋습니다.

신의계시는탱커힐을많이돕는수양사제에게는찍어두면좋을특성입니다.간혹스펙상의문제로치유연마를포기할수없을때,덜찍는경우도있습니다.힐을아예안하는것보다는약간의버프를희생하는게낫습니다.

신성한 연마는 프레이야와 미미론의 하드 모드에서 신성한 폭발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진영 유지가 잘 안 된다면 고려해 볼 만도 합니다.

치유 연마는 전투 시간이 길수록 유용합니다. 하지만 스펙이 지나치게 낮을 때 말고는 큰 가치가 없습니다.

혹시 타임 어택을 시도한다면 타오르는 빛도 찍을 수 있겠습니다.



나머지는 3부에서 계속됩니다.

P.S.
1부에서 이레귤러 포지션의 일부 잘못 기재한 부분과 몇몇 오자를 수정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새로 시작하시는거라면

 

줄진/노르간논 서버로 오시면 도와드릴게요

 

본캐가 얼왕 뛰는 사제니까 못가르쳐드릴게 없어요.

 

처음하시면 그냥 기억하시면 되요

 

 

 

 

암사로 렙업 후 만렙찍고 신사로 전향 - 그리고 레이드 무한반복.

 

 

 

아님 제 대표답변을 보셔도 되구요. 음.

 

 

 

 

 

무조건 와우사제 정보 수집!!!

... 있는데 사제관련된정보들 어떤거라도 좋습니다.... "그런 밑도 끝도 없는 입와우가 어디있어 아무리 그래도... 고통은 무조건 5매듭 이후에 넣어야 합니다. 한가지 유의할...

(와우)사제육성법,타우렌육성법(내공有)

제가 사제와 타우렌을 키우려고 함니다.. 이 두케릭의... kr 와우플포 : www.playforum.net/wow 위에 사이트들을 돌아다니시면서 정보수집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이...

와우 얼라사제 질문요~~~

이번에 카라잔 서버에서 와우를 시작하려고 하는데요......사제를 키우고 싶어서... 특성은 렙업할땐 무조건 암흑, 특성정보는 팬사이트 가서 찾아보세요 3처음이시면 약초/채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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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위남자들 무조건 ..그런거아시죠? ;; 그게... 정보수집해논 곳이 있을겁니당. 3. 캐릭터 정보 와우... 고로 고블린은 힐러계열로는 사제와 술사를 할수있어요. 물론 늑인도...

와우 직업,종족별 천적관계?

와우를 시작할려고 하는데요 . 제가 게임을 할때... 이러시지 마시고 저는 정보수집도 즐깁니다^^// 알려주세요... 다른직업<흑마 보통 법사들이 전사에게 무조건 이기는것은...

와우 케릭 추천(드루 법사 도적 전사)

... 굴단섭에서 와우를 즐기는 유저입니다. 원래 냥꾼을... 저정보 수집했는데 결론은 "니 성격에 맞는걸 해라'"와... 사제는 천떄기) 도, 전, 법, 드 를 제가 알고있는 개념으로...

와우 시작! 도와주세요!

... 2.직업중 사제와 성기사 그리고 흑마법사가... 거기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일단 와우의... 고렙이든 무조건 PVP상태로 설정이 됩니다. 그래서 전쟁서버에는...

와우 성기사 및 죽기 관련해...

... 신기도 힐러치고는 조금 까다로운 편이라서;;(신성사제나 회드 복술은 정말 힐하기... 플레이 포럼이나 와우인벤 같은 팬 사이트에서 정보수집해서 직접 발로 뛰어...

와우 더 궁금한 것들이 있어서요

... 그런데 사제와 드루가 많고, 술사는 적습니다. 현재... 제가 경매장에 무언가를 팔기위해 올릴 경우, 무조건 검색... 와우인벤과 같은 정보사이트의 흑마법사 게시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