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궁수 육성법좀 알려주세요.

마비노기 궁수 육성법좀 알려주세요.

작성일 2007.05.05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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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마비노기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상태입니다

 

마비노기는 정확한 육성법이 없다. 이런 말씀은 자제해주시구요

 

정말 잘 알려주시면 감사내공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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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개인적인 생각으론 제련과 블스를 1랭으로 해야할듯싶습니다.

 

상당히 힘들지만 만약에 레인지나 방직을 먼저 마스터해두면

 

솜씨가 증가되기 때문에 제련과 블랙스미스 실패가 잘않뜹니다.

 

 

제련과 블랙스미스는 실패 퀘스트도 있기때문에 나중에 솜씨가 높아지면 랭크올리기 힘

 

듭니다. 그런데 참고로 궁순데 리볼버를 않한다니...그럴꺼면 차라리 전사를 하십쇼

 

리볼버는 궁수의 꽃입니다. 리볼버는 꼭 사는 방식이아닌 직접 구해도 좋으니 꼭배우세요

 

궁수를 할라하면 일단 생산스킬은 마스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생산스킬의 대표적인예가 블랙스미스,제련,방직 등이 있습니다

 

방직은 알고 있으실테고 제련은 반호르의 아일렌(?) 에게 스킬에대하여 라고 물어보면 습

 

득하게 되고요 블랙스미스는 아일렌에게 망치를 산뒤(블랙스미스용 망치 구입)아이데른

 

에게스킬에대하여 물어보시고 랭크 올리시면되고요 되도록이면 메이킹 마스터리도 올려

 

두시면 매그넘샷이 스태를 많이 먹는데 빵빵하고 메이킹을올려주면 제련할때 광석을 구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퍼온것 몇장올립니다. (출처 썻센)



 

자유도를 말할 수 있는 최초의 한국 MMORPG !




마비노기는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게임입니다. 때문에 아무 스킬을 올려서 '잡캐'소리를 받는다 해도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환생이 자유자재로 가능할때만'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지요.

환생을 할때는 적지않은 현금(캐쉬)이 들며, 그것도 마음대로 할수 있는게 아니라 최초 환생후 3주후에 다시 환생할수 있습니다.





 

Ability Point ?





마비노기의 세계에서는 레벨업과 나이를 먹음으로써 ap를 얻고 그 ap로 스킬을 올립니다.

물론 환생이란 시스템을 통해서 레벨과 나이를 초기화 하지만 올린 스킬과 남은 ap는 보존됨으로서 케릭터가 강해지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레벨업과 나이를 먹음으로서 올라간 스탯은 환생을 하면서 몽땅 빠지지만, 스킬을 올림으로서 올라간 스탯은 빠지지 않기 때문이죠. 여담이지만 학교수업과 인장이 붙어 있는 실용도서(봉인석과 관련된)을 읽음으로서 올라간 능력치도 환생으로는 빠지지 않습니다.


아무튼 확실한 결론은 자유도가 높은 마비노기도 초반에는 스킬을 어떻게 찍느냐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 스킬을 동시에 올리기 보다는 주력스킬을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스킬을 올리는 것이 정석.

그럼 지금부터 직업군이라 불리울 수 있는 케릭터들의 스킬트리, 특히 초보유저분들께 도움이 되는 스킬트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마비노기의 정석이 절대로 아니오니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글이 매우 주관적인 만큼... 글을 쓰면서도 참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아래부턴 편한 설명을 위해 경어를 생략하오니 읽어주시는 유저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
스킬트리는 '인간케릭터'를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마비노기에는 [네모] 스킬도 있다 ?




 



 

마비노기에는 [AP가 들지 않는] 스킬도 있다 !




스킬을 올리기 위해서는 ap가 필요한 법인데, 이런 ap가 필요하지 않은 스킬도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스킬을 'F랭크' 올리는데 ap가 들지 않는 스킬들!

아래에 열거한 스킬들이 바로 그것이다. (경우에 따라 소량의 골드는 든다)
ap가 에린에서 매우 중요한 한부분인 만큼... ap가 들지 않는 아래의 스킬들은 반드시 배워 놓도록 하자.



[Part.0 전 케릭터 필수 공짜스킬]



- 컴뱃마스터리 F랭 : 생명력 10 증가, 힘(Str) 1 증가
처음부터 알고 있는 스킬이며, 티르코네일 학교 마당에 있는 단련대나 몬스터를 10회 공격하면 스킬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초반 자동 연계 퀘스트중 하나인 "학교로 가자" 퀘스트를 클리어하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스킬이다.

- 디팬스 F랭 : 생명력(HP) 2 증가 기본방어 1 증가
티르코네일 학교의 레이널드와 "스킬에 대하여"로 대화하면 퀘스트를 받게된다. 이 퀘스트 완료 후 퀘스트 창에서 임무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보상으로 들어오는 디펜스 스킬 책을 얻을 수 있다. 혹은 초보자 초반 퀘스트인 '학교에 가자'를 완료하면 디펜스 스킬과 책을 얻을 수 있다.

- 샤프마인드 F랭 : 생명력(HP) 2 증가
상대방이 무슨 스킬을 쓰는지 파헤하므로서 스킬수련이 된다. 이는 티르코네일 북쪽의 알비던젼가는 길목에 있는 갈색여우밭에 5~10분정도 서있는것으로 쉽게 수련치를 올릴 수 있으며, 수련이 끝나면 F랭크로 업하면 된다.

- 레인지마스터리 F랭 : 솜씨(Dex) 2 증가
원거리 무기(활)을 장비하면 스킬을 자동으로 알게 된다. 이후 원거리무기로 몬스터를 5회 공격하면 스킬을 F랭크로 업 할수 있게 된다.

- 서포트샷 F랭 : 솜씨(Dex) 1 증가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스킬 F랭크(AP 0)를 익힌후 → 티르 코네일 북쪽의 자경단원 트레보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 연습단계 없이 바로 스킬을 익힐 수가 있다.

- 휴식 F랭 : 생명력(HP) 5 증가
여관의 노라에게 '스킬에 대하여'로 대화함으로써 스킬을 알게 되며, 바닥에 한번 앉는것으로 F랭크를 Get할수 있게 된다.

- 캠프파이어 F랭 : 스태미나(Stm) 1 증가
티르코네일 여관의 피르아스와 "스킬에 대하여"로 대화해 키워드 "캠프파이어"를 얻은 후 목축지의 양치기소년 데이안과 키워드 "캠프파이어"로 대화하면 회색늑대 5마리 퇴치 퀘스트를 얻을 수 있다.
그 후 회색늑대 5마리를 잡아서 완료한 후 데이안과 대화하면 책을 얻을 수 있다. (약 에린시간 하루 내로 클리어 해야 한다)
책을 정독한후 스킬을 사용하면 정식으로 스킬을 입수 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던바튼 서점에서 800G에 구입할 수도 있다)

- 핸디크레프트 F랭 : 솜씨(Dex) 1 증가
티르코네일의 잡화점 말콤, 혹은 던바튼의 서점 아이라가 판매하는 책 '핸디크래프트 스킬의 세계'(1000G)를 정독하면 습득할 수 있다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핸드크래프트키트가 필요하다. 핸드크래프트 키트는 잡화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실용도서와 학교수업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아래에 나와 있는 실용도서 책이나 티르코네일의 학교 수업들도 듣도록 하자.
(앞서 설명했듯이 이 스탯들 또한 환생을 해도 빠지지 않는다)


- 던바튼의 아이라의 서점에서 인장이 붙어 있는 실용도서 책 6권 각각 지력 +1 (총 5800G)
- 레이널드의 학교수업 체력 +5 의지 +2
- 라사의 학교수업 지력 +2 (골드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으나 각종 마법을 배울수 있다.)


스킬을 모두 획득하고, 6권의 책을 모두읽고, 수업도 모두 듣게 되면 아래와 같은 스탯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환생을 해도 빠지지 않는 스탯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니 만큼 마비노기를 처음 시작하면 일차적으론 이것들을 목표로 살아가도 되겠다.


생명력 +19, 스태미나 +1, 체력 +6, 솜씨 +4, 지력 +8, 의지 +2, 기본방어 +1






 

필수라면 필수라고 할수 있는 힐링과 응급치료 스킬!




다음으로 공짜스킬은 아니지만 사람들과의 유대관계(?)에 반드시 필요한 스킬은 다음과 같다.


- 힐링 F랭크 (2ap) : 티르코네일 학교의 라사나 던바튼 학교의 스튜어트, 혹은 서점의 아이라에게 힐링 마법책을 9800G에 구입.

- 응급치료 F랭크 (1ap) : 티르코네일 힐러의 집 딜리스에게 치료를 받으면 입수. (갈색여우한테 맞고 들어가서 90G를 지불하면 OK.)


파티플레이를 하다보면 상대방을 치료해줘야 하는순간이 온다.
힐링은 자기자신에게 쓰면 생명력에 비례에 스태미나가 소모 된다. (타인에게 쓰면 소모되지 않는다)
응급치료는 앉은 사람에게 쓰면 더욱더 높은 효과를 보인다.
자신이 앉아서는 스킬시전이 불가능하니 차례대로 앉아가며 상대방에게 써주는 것이 관례라면 관례라고 할수 있다.

결론적으로 힐링과 응급치료 모두 파티원 서로에게 사용하는것이 좋다는 것이며, 상대방이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은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엄청난 민폐가 된다는 점이다. 반드시 힐링 F랭크와 응급치료 F랭크는 골드가 많이 들더라도 배우도록 하자.












 

몬스터와 근접해서 사생결단을 내는 전사!




 

[Part.1 전사형 스킬 트리]



- 공통 스킬트리

1차 : 컴뱃마스터리 F랭크, 크리티컬히트 F랭크, 디팬스 F랭크, 스매시 F랭크, 윈드밀 F랭크, 카운터 F랭크, 샤프마인드 F랭크
2차 : 컴뱃마스터리 D랭크, 크리티컬히트 D랭크, 디팬스 E랭크.
3차 : 컴뱃마스터리 B랭크, 크리티컬 9랭크(중요)
4차 : 윈드밀 9랭크 (싫으면 안찍어도 되지만 안찍으면 훗날 후회할걸?)
5차 : 여기서부턴 알아서.
선택스킬 : 아이스볼트 F랭크






 

마비노기는 가위바위보와 비슷한 전투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마비노기의 전투는 '반턴제'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스킬들은 가위바위보 형식의 상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공격은 디팬스에 막히지만 스매시를 쓰고 달려오는 적은 간단히 제압할수 있다.
디팬스는 일반공격을 가볍에 막아내며 방패를 장착시에는 원거리공격또한 무난히 막아낸다. 단 스매시는 디팬스를 뚫고 들어온다.
카운터는 일반공격과 스매시 공격등을 아무런 피해없이 간단히 튕겨내지만 스킬시전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하며 스태미나가 지속적으로 들며 윈드밀이나 원거리공격에는 속수무책이다.

이런 모든 경우의 수가 전투에서 한번씩은 등장하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빠르고 안전한 전투를 위해서 모든 전투스킬은 기본적으로 F랭크를 찍는것이 좋다. 전투에서 얼마나 적재적소에 스킬을 잘 쓰느냐는 케릭터의 생존률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전사도 아이스볼트를 쓰나요?




전사형 케릭터가 아이스볼트 F랭크를 왜 찍냐고 물어볼수도 있겠다.

아이스볼트 F랭크는 파티원이 위기에 빠졌을때나 원거리 몬스터에 대해 훌륭한 견제 역할을 한다. 고컨트롤을 하는 유저라면 초반 아이스볼트의 유무로 인한 컨트롤의 차이를 잘 알것이다. (사실 아이스볼트는 사용하기에 따라 빛을 발하며, 약방의감초같은 존재이다)

라이트닝볼트가 경직면에서 더욱 좋지 않냐고도 하지만 ap가 많이 들며, 아이스볼트F랭크가 1차지에 1이 드는것과는 달리(아이스볼트는 한계 마나 체감의 법칙으로 중복시전 할때마다 마나가 적게 든다.) 라이트닝볼트 F랭크는 마나 3이 든다. 때문에 마나통이 그렇게 높지 않은 전사는 초반에는 비추천이다.





 

컴뱃B랭 크리9랭은 기본중의 기본




3차에서 컴뱃B랭을 목표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컴뱃B랭크는 전사형 인챈트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다. 전사형 인챈트중에는 레이븐과 자이언트라는 고가의 인챈트가 있는데 레이븐의 경우는 대미지를 높게 올려주는 인챈트지만 컴뱃A랭이상은 방어에서 패널티가 생기며, 자이언트는 체력과 생명력을 올려주지만 컴뱃B랭이상이 되지 않는다면 그 효과를 보지 못한다.

그밖의 점으론 컴뱃B랭을 찍으면 트레이시에게서 붉은곰퇴치 퀘스트를 받아 이를 완수하면 ap1을 얻을수 있다는 것도 있다.

크리 9랭을 찍는 이유는 ap대 효율이 가장 높은 랭크이기 때문이다.
크리티컬은 랭크업당 5%의 데미지가 점점 올라가지만 A랭에서 9랭으로 올리면 75% -> 90%로 15%가 증가한다.

* 꼭 전사형이 아니더라도 크리티컬은 모든 전투,마법,궁수스킬에 중요한 부분이다.



컴뱃B랭과 크리9랭을 마칠때쯤이면 대략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전투스타일이 보일것이다.
그때부터 올리고 싶은 스킬이 무엇인지 자신의 눈에 보이게 된다.

사실 직업이랄것도 없지만 스킬을 특화시킨 직업을 유저들이 만들어내기도 하였으니... 스매셔, 윈드밀러가 바로 그것이다.
아래에 소개한 스킬트리는 필자가 생각한 스킬트리이니 여러분들 중 누구에겐 맞지 않을수도 있으니 '참고'정도로 보아줬으면 한다.







 

한방데미지라면 ... 스매셔!




- 스매셔

강력한 한방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매시. 그 위력은 최대데미지가 높은 둔기형무기와 양손검에 의해 빛을 발한다.
단, 무기의 밸런스가 높지 않다면 우스꽝스러운 데미지가 나올수도 있으니 무기의 개조는 초반에는 밸런스형개조를 추천한다.

둔기형 무기와 양손검은 경직이 길어서 전투시에도 비교적 안전한 사냥이 가능하다.
단, 스매시가 평타공격에 지는점을 무시한다면... 몬스터에게 능욕을 당하는건 시간문제라고 본다.
스매시의 특징이라면 몬스터의 등급에 상관없의 수련이 가능해서 빠르게 올릴수 있는 스킬중 하나라는 점.

1차 : 컴뱃 B랭, 크리 9랭, 스매시 9랭(데미지 대폭증가)
2차 : 스매시 5랭 이상. 크리도 같이 마음에 들때 랭업(데미지 대폭증가, 스플래시 효과 추가)
3차 : 여기서부턴 알아서.





 

스타일리쉬 윈드밀러!



- 윈드밀러

던젼에서 스폰된 몬스터를 범위공격으로 일시에 제압하는 윈드밀러. 그 위력은 크리티컬율이 높은 무기에 의해 빛을 발한다.
게다가 윈드밀을 쓰는 중에는 몬스터가 공격하지 못하는 무적시간이 존재한다. 때문에 긴급탈출용 스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윈드밀을 9랭 이상으로 올리면서 빨라지는 장전속도는, 2번 죽을 상황을 1번 이하로 줄여주는 정도의 효과가 있다.
때문에 꼭 전사가 아니더라도 법사나 궁수도 윈드밀 9랭은 찍어주는 것이 '매우' 좋다.

윈드밀은 상대의 보호로 인한 크리율 감소또한 무시한다. (보호1당 크리티컬 2% 감소효과가 있다)
즉, 윈드밀을 쓸때는 몬스터의 보호는 무시한채 자신의 크리티컬 확률이 들어간다는것.
그만큼 윈드밀은 크리티컬이 매우 잘터지는 편이다. 게다가 한마리에게 크리티컬이 터지면 동시에 맞은 모든 몬스터에게 크리티컬이 터진다. 윈드밀로 수십마리에게 크리티컬이 동시에 뜰때의 쾌감은 스매시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윈드밀의 특징이라면 윈드밀을 돌때마다 자신의 최대생명력의 10%가 줄어든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수련이 몬스터의 등급에 영향을 받으며 그 수련조건과 횟수또한 까다롭기로 소문나 있다.
경직이 너무 적은 무기를 사용한다면 윈드밀을 쓴 후가 위험하므로 되도록 경직이 긴 무기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보통속도 이상)

1차 : 컴뱃 B랭, 크리 9랭, 윈드밀 9랭(시전속도 증가)
2차 : 윈드밀 5랭 이상(윈드밀범위 증가)
3차 : 여기서부턴 알아서.


*윈드밀러의 경우는 일부러 자신의 생명력을 낮추기도 한다. (공격시에 줄어드는 생명력의 소량화)
그래서 생명력을 낮춰주고 크리율을 높여주는 '도둑의' 인챈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Part2. 법사형 스킬트리]



마비노기에서는 법사는 상당히 레어한 취지로 만들어진 직업이었고, G2때까지만해도 매우 키우기 힘든 직업이었다.
상점에선 마나포션을 팔지도 않고(지금도 안팔지만), 또 마법만으로는 전사의 한방데미지를 따라가기 힘들었기 때문.
스킬을 배우려면 초반에 만만찮은 수업료가 들어가기도 한다. 이는 줄여서, 법사는 초반육성이 매-우(?) 힘들다.


요즘엔 중급마법인 파이어볼과 썬더, 아이스스피어가 도입되면서 고렙의 마법사는 상당한 데미지를 가질수 있게되었다.
초반에는 눈물 젖은 마포를 마시며 힘들게 커나가지만 법사는 후반에 들어 중급마법으로 강력한 마법데미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마나포션과 완드의 유지비를 감당할 수 있을때의 이야기이고. 후반에도 힘들긴 마찬가지다.)


혹시나 해서 하는데 마비노기는 지력이 높다고 마법데미지가 올라가지는 않는다. 오히려 마법데미지의 밸런스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어이없는 점은 마법사는 데미지 밸런스가 지력보다는 오히려 솜씨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2006년 9월 조사)
때문에 법사들이 제련과 방직등의 생산스킬을 찍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울며 겨자 먹기.

처음부터 무모하게 '나는 순법사가 될테야!' 라고 법사스킬만 오지게 찍어댄다면 훗날 쉽게 '나는 마비를 접을테야!' 사태가 발생한다.
첫번째 환생전까지는 전사의 스킬트리를 따라가는 것이 좋다. 초반 법사의 마법데미지는 근접공격의 견제용도 정도효과밖에 못낸다.


법사의 개념에는 인챈터와 힐러도 포함되지만 이는 전투에 직접 쓰이지 않으므로 스킬트리에서 제외한다.


1차 : 컴뱃마스터리 F랭크, 크리티컬히트 F랭크, 디팬스 F랭크, 스매시 F랭크, 윈드밀 F랭크, 카운터 F랭크, 샤프마인드 F랭크, 매직마스터리 F랭크, 아이스볼트F랭크
2차 : 컴뱃마스터리 D~B랭크, 크리티컬히트 9랭크, 윈드밀 9랭크, 아이스볼트9랭크.
3차 : 아이스볼트 6랭크, 라이트닝볼트는 5랭크 이상 (되는데로 크리티컬도 같이 올려준다. 중요.)
4차 : 여기서부턴 알아서.





 

법사의 기본은 아이스 볼트?



아이스볼트를 먼저 찍어주는 이유는 시전속도가 빠르며, 단발로 연사가 가능하여 컨트롤이 편한점, 한계마나체감의법칙으로 중복시전시 마나가 적게 단다는점, ap가 타마법에 비해 적기 들기 때문이다. 초반의 초보유저에게 가장 적합한 스킬이랄까.

법사가 윈드밀 왜 그렇게 많이 올리냐고 물어볼수도 있는데, 막상 올려보면 그런소리 못한다.
윈드밀은 포기하기에는 너무나도 쓸모 있는 스킬...

자세한 사항은 전사스킬트리의 윈드밀러를 참고하기 바란다.





 

로나와 판을 동시에 관광!




3차부터 라이트닝볼트를 찍는 이유는 데미지와 운용면에서 가장 뛰어난 스킬이기 때문이다.
어차피 아이스볼트는 9랭부터는 라볼에 비해서 데미지보다 견제의 의미가 더 강해진다.

그래서 3차에서 아이스볼트를 6랭까지 굳이 올리지 않아도 된다. (5랭부터는 마나가 쪼금 더 들어서 견제의 의미로 6랭 추천. 아이스볼트의 시전속도는 9랭이후 변하지 않는다.)

아, 물론 아볼,크리1랭이 파이어속성몹에 크리티컬 터지면 약 200의 데미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법사의 라볼 크리 1랭은 350을 넘나드니... 아이스볼트의 설명은 여기까지!





 

분노의 5차지 파이어볼트!!





사실 마나포션 좀 많고 컨트롤이 좀 좋다면 3차에서 라볼대신 파이어볼트 5랭크를 목표로 살아가도 된다. 파이어볼트는 마법을 중복시전할때마다 +@ 데미지가 붙는 한계데미지체증의 법칙을 따르는 마법이다. But, 2006년 9월 3일 기점으로 한계 데미지 체증의 법칙은 제대로 시스템이 구현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들어 파볼트 1차지 데미지는 100, 2차지때는 210, 3차지때는 330, 4차지때는 460, 5차지때는 600데미지가 되어야 하지만
현재로썬 파볼트 1차지 데미지는 100, 2차지때는 200, 3차지때는 300, 4차지때는 400, 5차지때는 600데미지(!?)라는 기현상을 보인다.
(F.T.曰 : 파볼트 1차지 데미지 100은 어디까지나 '예'를 든것입니다.)

즉, 5차지때만 한계 데미지 체증의 법칙을 따른다는 소리. 뭐,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오픈베타 때부터 내려온 전통이니 시스템이 제대로 바뀔 확률은 희박하다고 볼수밖에 없다.


아, 왜 파볼트를 5랭크까지 찍냐고 할수 있는데 5랭크가 되면 시전속도가 증가해서 아이스볼트 영문랭 정도의 시전속도를 보인다.
파이어볼트는 그 특성상 맞은적은 무조건 다운이 되기 때문에 5랭크부터는 일명 '굴리기'가 매우매우 쉬워진다.

단발 데미지도 강한 편이니 5랭크의 파이어볼트가 구리다고 하는 사람은 아마도 올려보지 않은 사람 말고는 없다고 본다.

(...물론, 어떤 스킬이던 1랭크 되면 안좋은 스킬 없다.)





 

위력 강한 중급마법들




환생을 5~6회정도 하게 되면 이제 중급마법을 슬슬 찍어줘야 고거이 법사로서 체면 좀 서갔구나 하니...
그때까지 사냥으로 썬더챕터를 모으도록한다. (현재 데미지효율성으로 보나 실전용도로 보나 제일 만만한 중급마법은 썬더다.)

크리티컬 랭크는 자신이 제일 많이 올린 마법 랭크보다 높으면 높았지 적진 않도록 한다.
마법의 데미지가 거의 고정수치인 마비노기의 세계에서 법사가 데미지에 기대할곳은 크리티컬 밖에 없다.
(완드, 완드정령 이라는 변수가 있긴하다. 완드의 데미지가 +@되어서 마법데미지에 붙긴 한다. 하지만 루머란 소문도 있고 그 유지비는...)

앞서 말했다시피 모든 마법 데미지 밸런스는 솜씨에 의해 많이 좌우되니, 후에 제련이나 방직을 올리는것도 추천한다. (안올려도)












 

고거이 99%에서 삑만 나지 않으면 좋으련만...




 

[Part.3 궁수형 스킬트리]



2006년 9월 기점. 현재 직업중 궁수는 인기 상한선을 달리고 있다.
그 이유는 많지만 크게 줄여서, 궁수의 데미지는 솜씨에 따른다는 것이고, 둘째는 에로우리볼버라는 중급스킬 때문이다.

어째서 궁수의 데미지가 솜씨에 따른다는것이 메리트가 되는지 궁금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솜씨가 낮을때 '제련'스킬을 올리기 위해선...




 



 

답이 없죠. 캐러 가야합니다.




첫째로 마비노기의 스킬에는 생활계열이라고 해서 생산스킬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제련, 방직, 블랙스미스, 천옷만들기등등...
그 생활계열의 스킬들을 랭크업하면 뭐가 올라가는지 아는가? 그렇다. 바로 솜씨가 올라가게 된다.

특히 ap대비 많은 솜씨를 올려주는 제련스킬은 그 수련조건중에 실패해야 하는 수련이 포함이 되어있어 솜씨가 낮을 때 올리는 것이 유리하다. (솜씨가 높으면 성공 확률이 올라간다.) 즉, 궁수 계열의 스킬 랭크를 먼저 올리면 솜씨가 그만큼 높아져서 제련을 하기 힘들어진다는 뜻이다. 마비노기의 세계에서 궁수의길을 제대로 걷고 싶다면 광부터 캐라 속설이 있을 정도 (물론 돈과 시간이 많이 든다.)





 

돈 값하는 스킬이기도 하다.



둘째로 에로우리볼버. 한번 스킬을 쓰면 화살이 5발 장전된다... 라는 설명으로 그 위력의 설명은 끗.

보통의 레인지는 [스킬장전 - 조준 - 발사 - 스킬장전 - 조준 - 발사 - 스킬장전 - ...] 의 형식을 지키고 있으나
에로우 리볼버는 [스킬장전 - 조준 - 발사 - 조준 - 발사 - 조준 - 발사 - 조준 - 발사 - 조준 - 발사 - 스킬장전 - ...]

..필자는 더 이상 할말이 없다.


뭐, 생산 계열은 선택사항이며 역시 전투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스킬 트리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하지만 타 직업과는 달리 궁수의 경우는 제련 2랭 실패수련까지 먼저 해놓으면 정신건강상 좋다.

제련수련의 자세한점은 [제련의 끝을 향해서] 라는 필자가 예전에 써놓은 글을 참조하도록 하자.



1차 : 컴뱃마스터리 F랭크, 크리티컬히트 F랭크, 디팬스 F랭크, 스매시 F랭크, 윈드밀 F랭크, 카운터 F랭크, 샤프마인드 F랭크,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F랭크, 매그넘샷 F랭크
번외 : 제련 2랭크의 미스릴 실패수련 완료까지.
2차 :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9랭크 이상 쭉, 크리티컬히트 9랭크, 윈드밀 9랭크(여기서부턴 알아서), 매그넘샷 9랭크(여기서부턴 알아서)
3차 :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5랭크 이상 쭉 올리면서, 크리티컬도 되도록 같이 랭업.
4차 : 레인지 3차부터 애로우 리볼버 페이지를 모아 F랭크 달성.
5차 : 여기서부턴 알아서.



아무리 궁수노기라지만 처음부터 궁수를 키울 생각이라면 법사와 매마찬가지로 육성이 굉장히 힘들 것이다.

대미지의 문제가 아니라, 활의 조준속도와 화살의 빗나감 현상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궁수는 화살이 빗나가게 되면 바로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게 되어 생명의 위협을 느끼기 쉽다.
특히 매그넘샷이 빗나갔을 때에는 그 웅장한(?) 사운드와 함께 안구에 쓰나미가 몰려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레인지의 랭크를 올려서 조준속도를 늘리는 방법
둘째는 애로우 리볼버를 배워서 연타 공격을 가하는 방법.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애로우 리볼버는 중급 스킬로써 배우는 데에 자금이 많이 든다.
그리고 레인지의 조준속도가 뒷받힘 되어야 쓸만하니, 일단은 레인지 1랭크를 목표로 살아가도록 하자.
그 후 효능이 뛰어난 애로우리볼버를 위해 차근차근 돈을 벌어, 배우도록 하자.


어느 정도의 효능인지 느끼고 싶다면... 한번 고랭크의 궁수 2명과 마스상급을 3인플로 돌아보기 바란다.
방 하나에서 몬스터를 잡는것보다, 상자열고 열쇠줍고 방문따는 일이 더 많을 것이다 *^^*


윈드밀은 앞서서도 많이 설명했지만... 궁수의 경우에는 특히 윈드밀 중에 레인지마스터리나 리볼버를 장전할수 있다는 초 슈퍼 울트라 하이퍼 메리트가 있다. (좀 설명이 오버스럽지만 그 정도로 좋다는 뜻이다.)

고렙분과 던전을 도는데, 그분이 방 한가운데서 윈드밀 한바퀴 도니 몬스터들이 빈사상태가 되고
윈드밀 도는 동안 에로우 리볼버를 장전하고 푝푝- 하고 쏘니 맞고 나가 떨어지는 몬스터들.

속칭 쩔받는 기분이었다.


매그넘샷은 전사의 스매시를 생각하면 쉽다. 하지만 조준속도가 조금 느리기 때문에 연속으로 쓰기에는 조금 위험한 스킬이기도 하다.
1랭크를 접어들면 광역 스플래시가 생기는데 맞은 몹 주위로 윈드밀 F랭크 정도 내에 몬스터들이 같이 날아간다. (...)

매그넘 데미지가 고렙으로 접어들면서 궁극으로 나오면, 경험치의 던전이라 불리는 키상도 자유자재로 돌수 있다.
(물론 윈드밀과 기본 레인지, 리볼버도 뒷받힘 되어야 하지만)



'마비노기 궁수노기'라는 말이 있다. 현재 마비노기에서 그만큼 궁수가 강력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초반 육성이 힘들기 때문에 초반에는 전사의 윈드밀러 계열의 스킬트리를 따라갈 것을 권장한다.
환생을 3~5번 하면서 모아둔 자금으로 애로우 리볼버를 배우거나 제련 스킬을 올린 후에 궁수로 전향한다면 엄청 강해진 자신의 캐릭터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마치며]




 

스킬트리도 참 쉽죠?




마비노기는 사실 레벨업 많이하고 환생 많이하고 누렙 많이 쌓고 전투스킬 많이 찍은 케릭터가 제일 셉니다.

환생만 많이 하면 케릭터를 키우는데도 그냥 자신의 노하우로 키우는것이 가장 편하고 좋습니다.

때문에 앞서 이야기 했듯이 스킬트리 글을 쓰는 의미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1랭크까지 설명하지 않은 이유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위엣분 출처가 어딘지 궁금하네요 ^^

 

안녕하세요 마비노기 궁수 누렙 700정도데는 인간입니다

 

궁수는 일단 제련을 1랭크 달성을해야할듯싶네요 ^^ 솜씨가 늘어나니깐요 ㅎ

 

그리고 천옷만들기등 솜씨늘어나는 스킬을 올리셔서 솜씨좋은 타이틀을 따시고요

 

레인지마스터하시고 리볼버 매그넘샷 마스터하시면 완벽한 궁수~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플레이포럼에서 보시면 좋으실듯한데요..

 

마비노기에 대해서 전혀모르신다니..

 

일단 말씀드리자면 마비노기는 환생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레벨을 쭉~~~ 올려가는게 아니고

 

레벨을 어느정도 40~60정도 올린다면 그뒤로는 올리기가 힘들기때문에

 

환생을 해야합니다. 현돈이 필요하구요..

 

환생을 하면 레벨이 1로 되고 다시 올리는식이죠.

 

그대신 스킬올린것은 남아있습니다.

 

그러니깐 마비노기는 강하고 약함을 따지는 기준이

 

누적 레벨 (환생을 하면서 올린 총 레벨) 과 스킬수준 입니다.

 

궁수라니...

 

마비노기는 스탯을 찍는게 아니기때문에

 

궁수스킬을 잘올려야하시는데요/.

 

궁수는 기본적으로   애로우 리볼버 라는 스킬이필요합니다.

 

스킬 한번 시전에 5발 쏘게해주는거죠.

 

그건 배우려면 게임돈이 좀 들어갑니다.. 제가 기억하기론 150만 정도?

 

리볼버 없으면 궁수는 조옷이고요..

 

그러니 기본적으론

 

레인지 마스터리   ,  애로우 리볼버 , 매그넘     은 필수적으로 1랭크 목표를 하셔야됩니다.

 

근데 마비노기가 직업이 뭐던지간에 원할히 사냥을 하려면

 

다른 직업의 스킬도 익혀야합니다.

 

그래서

 

 

레인지 마스터리 , 애로우 리볼버 , 매그넘 , 컴뱃마스터리 (피업) , 디펜스 (방업) ,

 

윈드밀 (근접 전채공격 . 보스전시 필수)

 

적어도 이정도는 숫자랭크 해두셔야되고요,.

 

카운터 어택 , 아이스 볼트 , 스매시        이정도는 올리진 않더라도 배워야합니다.

 

 

 

결국엔 사냥좀 할만하기 위해선

 

누적이 700정도 되어야하는데요..

 

그동안 들어가는 환생값이랑 팻값 정액값하면

 

현으로 20만쯤들어갈겁니다.....

 

그러니 마비노기 ... 잘생각해보세요

 

저는 누적 1400까지 궁수+전사 로 찍었다가

 

요즘은 pk존 (아레나) 에 들어가서 아는사람들이랑 노는수준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 동지이네여!!!

우선적으로는 레인지를 올려야 겠죠 처음엔 힘드실 것이지만 서포트샷등을 배우고 레인지를 올리시다보면 될것 입니다

*참고 윈밀도 수련해야 되여(화살 않맞고 살아있을때 다가오는순간 윈밀쓰면 죽거나 거리생김)

컨트롤도 중요해여 화살쏘다 않맞고 오는몹을 위해 스킬을 한방 날리는 쎈스(맞나?)

디펜을 사용하면 화살쏠대 준비시간을 생각하고 스매시, 크리등을 생각해야되여

카운은 스킬준비시간을 생각하셔야되고(크리빼곤 막을 수 있으니까 그래도 낫겠져?)

윈밀은 잘못하면 오히려 맞는 기회가 되니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 올때까지 무자비로 클릭을 하면되고(그러면서도 오는 몹이 있고 생명력이 적을 땐 위험함)←참고로 전 윈밀을 사용해여 포즈가 좋고 윈밀 수련도 되고 해서여

레인지가 숫자랭으로 들어오는 순간 사냥하기 쉬울거에여,그리고 1랭이 되면 매그넘 샷수련과 애로우리볼버를 배워야 겠죠?(리볼버는 1랭때 배우기 쉽다는 거지 그전에 배워도 되여)

보조무기는 메이스 도끼등 둔기가 좋지만 자기 취향이 다르므로 상관없어여(참고로 전쌍검)

 

*제답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류트섭의 시대초월소녀입니다.

일단 궁수는 먼저 활을 껴야겠죠. 레인저 마스터리 A랭 까지 찍고 솜씨올리는 생활 스킬 배우시고, 매그넘샷과 레인저 마스터리 랭크 올리다가 에로우 리볼버 배우면 돼요. 힘듭니다.(저도 초보여서 이정도까지 밖에 못알려드립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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