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막막합니다.

미래가 막막합니다.

작성일 2024.02.07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아직 학생이지만, 뭘 위해서 이렇게 해야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매일 공부하면서 저를 위한 시간이 없어지고, 남은 시간도 저를 위한 것이 뭔지 몰라 인터넷이나 하면서 시간을 허투루 보내고 있어요. 제 자신이 힘든 줄 몰라서 가끔가다 식욕이 없어졌다는거나, 이유없이 멍때리는 시간이 많아지고 방금 있었던 일도 까먹는 일이 많아졌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제가 힘들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하지만 제가 힘들다는 것을 느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른 사람들은 저보다 더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데, 저같은 게 투정부리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도 이 끝에는 뭐가 있을까, 생각하면 답답해요. 제가 느끼는 감정, 좋아하는것도 잘 모르는데 미래에 무슨 직업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갈지 막막합니다. 저는 강한 경쟁심이나 미래에 대한 열망을 느낀 적이 거의 없어요. 그저 하란대로 할 뿐입니다. 남들 하는대로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그 다음이 없어요. 미래가 어둡게만 느껴집니다. 차라리 누군가 저를 죽여줬으면 하는 마음까지 들어요. 이런 현실을 살 바에 모든 것을 잊고 환상 속에서 살면 좋겠습니다. 공부만 밝히는 한국이 혐오스럽기만 하고, 정작 제가 노력하지 않습니다. 현실 도피적인 생각을 가지고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입니다.

작성자님이 적어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공부하면서 나를 위한 시간이 없다 보니 식욕이 떨어지거나 많이 지치고 힘들다고 느끼셨겠어요.

미래에 답답한 마음과 좋은 대학을 위해 공부를 하고 경쟁처럼 느껴지면서 걱정도 되고 피하고 싶은 마음도 드셨겠어요.

작성자님의 글로 어떤 상황인지 다 알 수는 없지만, 공부를 열심히 하는 데 성적이 잘 오르지 않거나 스스로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고 성취감을 느끼기 어려웠던 경우에 혹은 열심히 공부하면서 체력적으로 힘이 들 때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피로감을 느끼면서 지치는 경우가 있어요.

작성자님도 좋은 대학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과정에서 힘들고 많이 지치신 것 같아요.

이렇게 힘들 때는 투정 부리고 힘들다고 하셔도 되어요. 힘들고 투정 부리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보다 내가 많이 지치고 힘들어서 신호를 보낸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걸 찾아서 해보면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달래주셨으면 해요.

예를 들어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작은 것이라도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어서 먹어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영화를 보거나 명상, 운동 등을 해보셨으면 해요.

해봐서 좋았던 것도 있고 안 해본 것 중에서도 자신과 맞거나 하고 싶은 게 있으면 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걸 찾아보셨으면 해요. 이런 식으로 휴식을 취하고 편안하게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걸 하다 보면 지친 마음이 나아지실 수 있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심리적 체력적으로 회복하시고 막연히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 자신이 미래에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과 마음을 통해 다시 활력을 찾으셨으면 해요.

마지막으로, 이것에 대해서 계속 고민이 된다면, SNS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다들어줄개’ 어플을 추천해 드려요. 작성자님의 고민을 청소년 전문상담사들과 집중 상담을 통해서 해결할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볼 수 있길 바라요. 누구에게도 고민을 털어놓을 수 없는 마음이었다면 전문상담사들과 함께 상담해 봄으로써 작성자님의 어려운 상황과 감정을 관리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모바일 상담은 24시간 365일 무료로 열려있습니다.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전문상담사 드림

상담방법 :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다들어줄개’ 어플 다운로드

http://www.facebook.com/allhearu/

●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다들어줄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https://pf.kakao.com/_CxoBxcC

● 문자상담 1661-5004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쉬었다 하시기 바랍니다. 공부 안하면 취업이 힘듭니다.

공부는 곧 생존입니다.

살아남으려면 배워야 합니다.

나중에 다 보상 받습니다.

답변확정 부탁드립니다.

추가질문도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공부가 가장 만만한 길이긴 하지만 다른 길을 선택하시는 것에 확신이 없더라도 다른 길도 선택해보는 것이

공부가 답이 맞을까?

이 길로도 성공할 수 있을까?

하며 공부도 어물쩡 다른 길도 어물쩡 넘어가는 것 보단 하나를 확실히 정하고 나아가야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투정이 아닌 누구나 같은 지점에거 넘어가야 할 고비가 있고 다른 사람들은 의지, 끈기, 책임 등으로 그 벽을 먼저 넘어간 것이고 당신도 지금처럼 노력해주기만 한다면 만족스러운 답을 알아낼 것입니다. 그러나 그 노력의 끝에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당신처럼 목표없이 노력한다고 생각만 해선 안됩니다. 그 일을 실천할 때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이 항상 드는 것이 노력입니다.

당신은 지금 현실을 도피하면서 노력한다고 말만하며 목표를 보지 않고 현실만 도피하며 내가 아닌 좁고 어두운 두개골 밖의 세상을 느끼지 않고 지금 겪는 것이 세상이라 여기며 그림자 진 부분만 쳐다보며 세상을 어둡다 여기고 있습니다.

이딴 썩어빠지고 글러버린 정신으로 대학은 갈 수 있겠습니까?

눈을 감고 손에 들린 지도를 볼 수 있겠습니까?

세상을 욕하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을 바라보며 내가 해야할 일과 할 수 있는 일과 하고싶은 일을 찾으세요. 실천을 하지 않고서 가능성이 낮다고 포기해선 결국 달라지는 건 당신에게 남은 시간 뿐입니다.

요약하자면

1.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머리 위로 뛰어다니고 당신은 방 한구석에 앉아 쉽게 인생을 얘기하려 한다.

2.당신은 확신을 가지지 않아 남은 시간이 줄어듬에 불안감만 가지며 바뀌려하지 않는다.

3.당신은 새로워야 한다.

4.다시 모든 것에 재도전해야한다.

5.하고 싶은 일은 그 일은 시도해보아야 알 수 있다.

6.더 이상 앉아서 입만 벌리지 말고 무너지고 있는 당신의 환상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http://www.clipdown.co.kr/view/youtube/Cr-n5dbMSBM/

미래가 막막합니다.

... 제가 느끼는 감정, 좋아하는것도 잘 모르는데 미래에 무슨 직업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갈지 막막합니다. 저는 강한 경쟁심이나 미래에 대한 열망을 느낀 적이 거의 없어요....

미래가 막막합니다

... 이번에 고1되는 학생인데요..지금 미래가 너무 막막해요. 하고자 하는 것도 없고... 불안해요… 미래가 너무 막막하고 고등학교 가기가 너무 두렵습니다..어떡하죠..?ㅜㅜ...

앞으로 미래가 막막합니다

... 인생이 막막합니다 어떡하면 좋을까요 01년생 남자 학력 중졸입니다 중졸인 이유도... 인생에 큰 숙제가 있는 거 같아 앞으로 인생이 막막합니다 어떡하면 좋을까요 일단은...

미래가 막막합니다

... 진짜 막막합니다. 20대에 성공해서 슈퍼카 타는 사람이 부럽습니다. 미래가 막막하셔도 결국은 살아가야합니다 이런 의미없는 조언을 많이 보셨겠지만 정말 맞는말입니다...

진지하게 미래가 막막합니다.

... 망쳐서 미래가 막막합니다.저는 공사장 일을 하던,택배를 하던,변호사를 하던 상관은 없는데 남의 눈이 걱정 됩니다.멘탈이 세상에서 제일 좋다고 자만할 수 있을 정도로...

미래가 막막합니다

... 글은 잘쓰는 편이지만 얼마나 잘쓰든 돈을 못벌고, 음악은 가장 중요한 노래 빼고 다 잘하는 편이라 참 막막합니다. 정말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 맘속에는 책 하나 남긴채...

미래가 막막합니다ㅠㅠㅠ

고1이고 일주일뒤 기말고사를 치릅니다ㅠㅠ 근데 전 그동안 5~7등급(1학기때는 주로6등급,2학기때는 주로5등급)이 나왔습니다ㅠㅠㅠ 이번에도 등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