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관계,성격 문제

친구들관계,성격 문제

작성일 2016.08.19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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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범 중학생인데요 갑자기 제 성격에 스스로 불만이 생긴 거 같아서 질문 합니다
우선 전 멘탈이 굉장히 약해요 소심하고요
친구가 장난으로 던진 말이여도 진짜 몇일 생각 하고요 생각할수록 분해합니다 하지만 그걸 친구한테 말을 안해요 혼자 속으로 생각하고 혼자 상처받는거죠 그래서 어떤 날은 정말 빡쳐서 와 이건 안되겠다 얘가 날 아주 물로 보는구나 라고 느끼며 절대 잘해주지 말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또 마음이 약해서 저절로 예전의 착한 모습 그대로 돌아옵니다 저는 이렇게 짜증나서 지식인에 적고있는데 나한테 상처 준 친구들은 발뻗고 잘 잘거라는 생각만해도 짜증나고요 그냥 애초에 착하게 대해주지 말걸 그랬어요 아 모르겠어요 제가 착한 건지 착한 척하는건지는 모르겠는데 착하면 손해본다는 말 정말 맞는 거같아요
막말하고다니는친구들 이렇게 내가 봐주고 웃어 넘기면 습관화 되서 나중에 고치기 힘들겠죠 근데 저는 그렇게 습관된게 나중에 다른친구들한텐 마이너스 일거라고 생각하며 위안 삼고 있는데ㅋㅋㅋㅋㅋ몰라요 정말 착하게 살지 말아야겠어요ㅋ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질문자님의 질문과 벗어난 답변이라면 너무 죄송합니다. 질문자님의 질문은 청소년심리상담
센터에서 진행되는 부분과 관련되기에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청소년심리상담센터를 찾아가야 하는 경우

-청소년 우울증

-대인기피증

-학습장애, 학습부진

-사춘기증상

-게임중독

-왕따문제

-학교폭력

-진로문제

-적성문제

-정신분열증

-학습코칭이 필요한 청소년

-부모/자녀관계

-기타 정서문제

 

위에서 열거된 증학생, 고등학생 등 청소년 관련 문제들은 심리적인 적응을 살피고 종합 심리검사와
심리상담을 통해서 보다 근원적인 문제파악 및 개선을 위한 전문상담사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

 

청소년상담센터 내원 대표 사례

청소년상담 센터에 자녀를 대동하고 내원하시는 부모님들의 경우를 보면 주로 게임중독이나 왕따 문제,
학교폭력 피해자,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인성의 문제로 교우관계나 대인관계를 힘들어 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 그 외에도 청소년의 학습장애, 학습부진, 학교부적응 문제도 부모님들께서 민감하게 대응하는
사례들에 해당합니다
.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청소년

- 인터넷 중독의 유형을 살펴보면 컴퓨터중독, 정보중독, 사이버교제중독, 사이버섹스 중독, 인터넷
강박증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 중독의 경우에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새 게임에 탐닉하게 되고,
정보 중독은 웹서핑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찾는데 몰두하는 것이 지나칠 경우에 해당됩니다. 사이버 교제
중독의 경우에는 가족이나 친구보다 이야기 방에서 만난 사람과 더 친해지는 경우 등이 모두 인터넷
중독 증상에 해당하는 것 입니다
.

 

-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켜지 않으면 불안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고, 공부
하는시간이나 잠자는 시간 모두 크게 줄어들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건강도 해치게 됩니다
.
또한, 게임에 중독된 경우, 일상생활과 가상세계에 대한 혼동이 일어나게 되며, 게임의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
, 도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하고 무기력한 청소년

우울하고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의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행동이
처지고 느리게 되거나 그 반대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
, 청소년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화를 잘 내고 짜증이 늘어나며,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

-자신이나 세상,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 

 

시험불안이 높은 청소년 

시험불안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낮은 학업 성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 학업 능력과 관련된 자아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과목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하는 등의 무력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또한, 시험 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개인의 특성 면에서 불안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내적
생각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 부정적인 내용의 내적 대화가 두드러져서 점차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불균형한 인지
, 정서 상태를 초래하게 되기도 합니다

 

학업성취가 부진한 청소년 

학습부진이란 학교나 학습이 뒤쳐지는 경우를 일컬으며, 단순히 지능이 낮거나 학습장애와 같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과 실제로 받은 학업 성취가 불일치하거나 지적
인 학습능력 만큼의 충분한 학습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등의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

 

학습 부진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피드백 및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학업을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극도로 저하되고
,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며,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

 

또한, 우울과 무력감에 빠지거나 학업수행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어 학업 부진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며
,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청소년기는 또래와의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성숙한 대인관계의 경험을 확립
하고 확장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수줍어서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는 경우이거나 혹은 친구관계 에서 잦은 갈등이나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이거나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하여 친구관계가 유지되거나 깊어지지 못하는 경우 등의 문제를
보입니다
.

 

청소년기에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교를 가기 싫어하거나 학교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 학업에 충분한 에너지를 기울이지 못하여 학업 성적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의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두려워하는 등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고립되면,
따돌림 등의 집단적 괴롭힘의 희생이 되기 쉬우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에도 쉽게 상처를 받고 위축
되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성격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성격의 문제는 전형적인 반응이나 대처 방식이 매우 경직되어 있어서 대인관계나 적응에서 문제를 겪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성격의 문제는 지나치게 수동적이고 위축된 방식으로 대처하는 문제이거나 반대
로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강렬한 감정 표현이 빈발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 등 융통성 없이 한 가지
방식의 대처로만 일관하는 데서 오는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수동적이고 위축된 성격, 직선적이고
충동적인 성격
, 쉽게 미루고, 좌절하고 포기하는 성격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청소년기에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대되는 시기이므로 독립성에 대한 주장이 자칫 반항적인 행동이나
기타 다양한 행동 문제로 표출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반항성 장애나 행동장애의 특징이 있는 것
은 아닌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 반항 및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은 기저에 우울감 및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와 규칙위반에 대한 죄책감이 없으며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반사회적 성격 특성을 보이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개입이 달라질 수 있습니
. 하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청소년기의 반항적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문제 행동의 강도가 더욱 높
아질 수 있으며
, 범법 행위 등의 보다 공격적이고 위험한 행동들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부모와의 관계는 부모와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의사소통의 문제, 부모가 지나친 관심과
개입을 한다고 느끼거나
, 차별이나 비교를 하여 갈등을 일으킨다고 지각하여 발생하는 관계의 문제,
이혼 가정이나 편부모 가정, 재혼 가정의 경우와 같이 특수한 가정상황으로 인해 관계의 어려움이 생기
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

 

게임중독 

게임중독은 주요한 청소년심리상담의 대상영역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독과 더불어'게임중독'
이 사회문제로 이슈화되고 있을 만큼 게임중독은 자녀를 가진 부모님이나 당사자에게는 많은 부분에서
부작용을 낳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

 

게임중독 원인

우울증, 불안증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게임중독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ADHD 주의력결핍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게임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

 

게임중독은 새로움을 원하는 성격, 보상 의존성이 강한 성격, 현실이나 위험을 회피하는 성격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 자기노출을 꺼려하는 성격, 내성적인 성격, 외로움, 사회적 위축, 낮은 자아존중감 등
이 원인이 됩니다
. 부모의 권위적 교육스타일과 부모와의 대화부족으로 인한 소외된 관계 등이 게임
중독과 관련 있습니다
.

 

부모의 지나친 통제가 오히려 게임중독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로부터 컴퓨터사용이나 게임에
대한 통제가 전혀 없는 경우 게임중독이 심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게임중독 증상

1.게임에 대한 내성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갈수록 더 자주, 더 오래 게임을 하고 싶어집니다.

2.게임금단증상이 있거나 금단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게임을 하게 됩니다.

3.결심 또는 계획했던 것보다 오랜 시간 게임을 합니다.

4.게임을 줄여야겠다 매일 다짐하지만 계속 실패합니다.

5.게임을 하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습니다.

6.게임이 학업(직장),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칩니다.

7.게임 때문에 몸과 마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계속 게임을 합니다.

 

게임중독 자가진단 기준

아래의 항목에서 6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게임중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1.하루라도 게임을 안 하면 허전하다.

2.게임중독으로 인해 타인과 다툰 적이 있다.

3.게임은 게임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4.게임만이 나의 유일한 취미이다.

5.게임으로 인해 친구와 약속을 어긴 적이 있다.

6.게임에 대한 자기 통제능력이 없다.

7.게임으로 인해 지각 또는 결석을 한 적이 있다.

8.주말,휴일에 평소에 못한 게임을 몰아서 한다.

9.게임으로 인해 수면부족현상을 겪은 적이 있다.

10.게임방에서 밤새 게임을 한 적이 있다.

11.학교나 회사에서 친구,동료 간에 게임 이야기를 많이 한다.

12.같은 종류의 게임을 끊고 다시 했었던 적이 있다.

 

게임중독 해결방안

1.거실 등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를 옮겨 놓는다

2.되도록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마친 후에 게임을 한다.

3.가급적 필요한 일이 있을 때만 인터넷을 한다.

4.게임하는 시간을 정해서 꼭 지키도록 하고 못 지키면 벌칙을 정한다.

5.한번에 너무 오랜 시간 동안 게임을 하지 않는다.

6.신체적인 활동을 늘린다.

7.현실세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린다.

8.불필요한 게임CD,게임파일을 삭제한다.

9.게임 이외에 유능하다고 느낄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찾아서 한다.

10.혼자서 게임하는 시간을 줄인다.

11. PC방을 가더라도 혼자서 가지 않고 친구와 같이 어울려서 간다.

12.부모도 컴퓨터를 배우고 자녀들의 컴퓨터 활동에 참여한다.

13.부모자녀 간에 서로를 존중하며 대화를 많이 나눈다.

 

왕따 및 학교폭력

아동이든 청소년기이든 본인과 부모님 입장에서는 왕따나 학교폭력을 당하는 것은 견딜 수 없는 문제
입니다
, 특히 부모님은 자녀가 그러한 괴롭힘을 당했다면 억장이 무너질 것입니다. 신체적 괴롭힘, 언어
적 괴롭힘
, 간접적 괴롭힘 등 왕따 및 학교폭력의 유형은 다양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왕따 및 학교폭력을 당하는 당사자는 우울, 불안, 공포, 피해의식 등의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왕따, 학교폭력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을 위해서는 초기 대응, 지속적인 관심 및 전문가인 개입
이 필수적인 것입니다
.

 

왕따 및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 때문에 정부에서도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여전히 왕따
(
집단따돌림)나 학교폭력의 현상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으며 피해 당사자의 자살,
가해학생의 구속 등 사회문제로까지 번지는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나 학생들 대다수가 학교생활에서 가장 바라는 것이 '왕따와 학교폭력
을 당하지 않는 것
'이라고 할 정도로 대다수의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심리적 특징

1.과도하게 타인을 위식합니다.

2.자신의 신체적 이미지에 대해 왜곡된 생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3.대인관계에서 지나치게 자기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4.부적절한 자기개방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5.자신의 주장을 잘 내세우지 못합니다.

 

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자의 후유증

1.성인이 된 이후 우울, 불안, 피해의식 등 심리적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이성과 사귀는 데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큽니다.

3.자기개념이 부정적이고, 누구보다 더 우울할 가능성이 큽니다.

4.타인을 신뢰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5.학업성취 수준이 낮을 가능성이 큽니다.

6.취업실패와 같은 진로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큽니다.

7.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상담 중요성

1.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자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지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2.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자는 어른이 되었을 때 문제행동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3.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자는 실업률이 더 높고,장신건강 관련 문제를 더 경험하게 됩니다.

 

왕따와 학교폭력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초기대응, 지속적인 관심 및 전문가의 개입이 필수적
입니다
. 따라서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자는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청소년상담을 받아야 하는 이유 

청소년상담 센터에 자녀를 대동하고 내원하시는 부모님들의 경우를 보면 주로 게임중독이나 왕따 문제,
학교폭력 피해자,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인성의 문제로 교우관계나 대인관계를 힘들어 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 그 외에도 청소년의 학습장, 학습부진, 학교부적응 문제도 부모님들께서 민감하게 대응하는
사례들에 해당합니다
.

 

위에서 열거한 사례 등은 청소년심리상담을 진행하는 극히 일부분의 문제사례일 뿐입니다. 현명한 부모
님들은 사소한 문제로 생각할 수 있는 경우라도 자녀의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 청소년상담센터를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청소년심리상담센터의 도움이 필요하십니까? 

청소년기를 보내는 자녀를 두신 부모님이시라면 자녀를 학원에 보내주는 것으로 부모역할 다한 것으로
여기시지 마시고
, 청소년기인 자녀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마음을 스캔하여 정신적 심리적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부모역할이 되는 것임을 강조해 드립니다
이제는 더이
상 망설이지 마시고
, 신뢰성과 지명도를 갖춘 청소년심리상담 전문센터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네임카드 참고하시면,온라인무료상담 및 온라인검사를 해보실 수 있도록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PC에서는 아래쪽 네임카드를 참고하시고, 모바일에서는 답변 위쪽 아이디 옆에 있는 표시를
클릭하시면 관련 홈페이지로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답변확정이나 추천 부탁드립니다.

*"만약 인간의 능력 중에서 다른 어떤 것보다 더 경이롭다고 할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기억이라고 생각해요." 기억의 능력, 한계, 기복에는 인간의 그 어떠한 지적인 능력보다도 더욱 불가해한 뭔가가 깃들어 있어요." 기억이란 때로는 그처럼 한없고, 유용하고, 우리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 같다가도, 또 때로는 한없이 나약하고 혼란스럽기만 하고, 또 어떤 때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제멋대로 굴기도 하죠." 물론 모든 면에서 우리 인간의 존재는 기적이라 할 수 있지만, 특히 기억하고 망각하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경지를 벗어난 것 같아요." "If any one faculty of our nature may be called more wonderful than the rest, I do think it is memory." There seems something more speakingly incomprehensible in the powers, the failures, the inequalities of memory, than in any other of our intelligences." The memory is sometimes so retentive, so serviceable, so obedient; at others, so bewildered and so weak; and at others again, so tyrannic, so beyond control! We are, to be sure, a miracle every way; but our powers of recollecting and of forgetting do seem peculiarly past finding out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그냥 인생 조금 더 산 형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답변을 드릴게요.


아, 일단 질문자님이 쓰시는 문체나 상황들을 봐서 남성일거라 생각한거니 혹시 아니시면 죄송합니다.

저는 친동생은 없지만, 따르는 남동생들이 굉장히 많은 편이고, 챙겨주길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동

생들 힘들때 한번씩 얘기 들어주는 경우가 있었는데, 질문자님과 비슷한 경우를 가진 녀석이 있었어요.

약 4년전, 제가 24살 때인가... 그 녀석이 고등학교를 막 들어갔을 때일 겁니다. 친구 녀석의 태도가 짜증나고, 그 녀석이 하는 말이 하나하나가 신경쓰이는 거죠. 그러다 언제는 한번 진짜 얼굴에 눈탱이 방탱이가 되어서 왔더라구요. 당시 요 녀석이 잘했다고 생각한 것은 자기 마음을 회피하지 않고 표출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잘못한점은 표출한 후에 수습이였죠. 이 녀석은 자기가 기분 나쁜건 표출했지만, 그 뒤에 싸움이 벌어져서 서로 치고 받고 싸운거에요. 청소년기에 남학생들의 문제가 뭐냐면, 남들의 눈치를 많이 보는 나이이고 혈기가 왕성하기 때문에 자기의 상황을 무안하게 만들면 자기를 우습게 안다고 생각하고 싸움이 나기 쉽상이죠. 그래서 자기 말은 하되 친구가 무안해하지 않게 해줘야 할겁니다. 차라리 솔직하게 말하세요. 그럴때마다 혼자 기분이 안좋다고. 친구로서 안그랬으면 좋겠다라구요. 아마 말투와 행동이 중요할 겁니다. 친구 어깨도 탁탁 쳐주면서 화났다는 말투보다 속상하다는 말투로 하시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저는 제 소중한 친구들이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14년 지기 친구들이지만, 이 방법이 안 통한적은 없던 것 같네요. 착하게 산다는 것과 회피하는 것은 다른 겁니다. 상황을 현명하게 만드는 친구가 훨씬 주변 환경도 좋고 착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요. 오히려 회피하면 자기 자신만 알지, 다른 사람들은 모릅니다. 스스로 착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주변사람들에게 인정 받는 것 중에 어느게 잘하는 건지는 잘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라요.


너무 꼰대같은 답변이었나요? ㅋㅋ.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 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뭐 힘든 일 있으시거나 하시면 1:1 쪽지나 질무도 받으니 필요하시면 하나씩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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