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내용에 Spartan Cue를 언급하셔서 오디오프로브 기술지원에서 답변 드립니다.
가급적 객관적 사실 위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만, 저희 제품의 장점을 설명하는 점도 이해 부탁 드립니다.
1. 인터넷 방송 송출시의 음질 열화
추측하신대로 청취자가 재생하는 최종 음질은 (청취자가 충분히 좋은 재생장치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인터넷 방송시 송출하는 음질로 결정(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는)됩니다.
다만 현재 인터넷 방송의 송출 음질이 꽤 높은 수준까지 지원 됩니다.
가장 폭넓은 사용자가 있는 아프리카 TV의 경우, 고급설정을 통해서 최대 48kHz/192kbps 인코딩 음질을 지원합니다. 즉, 상대방이 듣는 음질은 대략 192kbps 로 인코딩 된 mp3의 음질과 비슷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듣는 128kbps mp3보다 높은 수준의 음질로, 좋은 재생장치를 사용하는 청취자는 방송하는 사람이 사용하는 장비의 셋팅이나 퀄리티를 꽤 쉽게 식별이 가능한 음질 수준입니다.
(인터넷 방송이 아닌 음성채팅 어플리케이션은 실시간 전송을 위해 데이터 인코딩 압축을 높게 하므로 보통 이보다 낮은 음질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으로 돌아가서, 송출음질이 위와 같이 어느정도 고음질이라고 가정했을 때,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사운드카드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두 기기의 가장 큰 성능적 차이는 입출력 단의 퀄리티의 차이입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방송을 할 때 컴퓨터의 소리만 송출하는 경우(음악 플레이어, 게임 등)라면 사운드카드와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나 기타 등 아날로그 소리를 입력해서 신호처리(컴프레서, 리버브 등)를 통해 송출하는 경우는 전혀 다릅니다.
사운드카드는 컨덴서 마이크와 같은 고성능 마이크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에 제한이 있고 프리앰프의 퀄리티에 따라 그 소리의 질감도 떨어집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녹음을 위한 목적으로 설계 되었으므로 사운드카드에 비해서 충실한 입력을 받을 수 있어서 최종 송출신호 퀄리티가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컴퓨터의 소리만을 송출하는 방송이면 사운드카드로도 무방하고, 마이크 등 아날로그 입력 소리를 송출하기 위한 용도라면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적합할 것입니다.
2. 오디오 인터페이스 아웃풋 사운드카드 인풋
사운드카드가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라인아웃풋을 충분하게 받을 만한 레벨과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지고 있다면 말씀하신대로 연결해도 음질의 열화는 크지 않을 것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좋은 입력단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음질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적인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밸런스드(balanced)출력이고 최대 출력 레벨이 사운드카드의 입력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클리핑(clipping)등 오디오 신호의 왜곡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하게 레벨 조정이 필요합니다.
3. 가상 스테레오 믹스
이 부분은 비표준이고 적절한 기술적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아 저희가 답변드리기 적절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4. 스테레오믹스를 지원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이 부분에 충분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먼저 스테레오믹스의 기능적 개념을 정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스테레오믹스 기능은,
(1) 외부에서 입력되고 있는 소리 : 마이크, 기타, 라인인풋 등
(2) 윈도우에서 재생되고 있는 소리 : 게임배경음, 뮤직플레이어 등
위 (1), (2)번의 소리를 믹스(SUM)해서 사운드카드 또는 오디오인터페이스의 논리적 입력으로 보내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논리적 입력의 데이터는 아프리카TV등 인터넷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방송 서버로 전송되거나(아프리카TV의 경우), 통신하고 있는 상대방에게(음성채팅의 경우) 전송됩니다.
(이런 소프트웨어 구조는 아주 오래전 AC97이라는 사운드카드 규격에서 사용되던 것으로 Windows XP에서는 지원이 되었지만 Windows 7, 8 에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스테레오믹스 기능"은 위의 신호흐름을 지원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고 있으나, 위 신호흐름이 지원되는 장치면 굳이 "스테레오믹스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아도 "스테레오믹스 기능"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US-322와 Spartan Cue는 이 "믹스"를 어떻게 하느냐에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US-322는 위의 믹스를 아날로그로 라우팅하여 인풋으로 믹스합니다. 위에 질문2와 비슷한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파르탄큐는 드라이버 내부에서 디지털 믹스하여 손실없이 인풋으로 믹스합니다.
사실 이 두가지의 구조에 따라(아날로그라우팅 vs 디지털라우팅) 큰 음질차이가 발생한다고 결론 내리긴 어렵지만 확장성 면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마이크 입력을 Reverb나 Expander 처리해서 인터넷으로 송출하고 싶은 경우에 US-322는 DAW 소프트웨어(Cubase, Studio One)의 아웃풋을 인풋으로 믹스할 방법이 없으므로 마이크 입력 전에 필요한 이펙터 들을 하드웨어로 구성해서 연결해야 합니다.(내장 이펙터 포함)
스파르탄큐는 CAPTURE PROBE™ 라는 간편하지만 강력한 스트리밍 믹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DAW소프트웨어에서 이펙터 처리한 소리를 인터넷으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그림1, CAPTURE PROBE의 설정화면을 보면,
[그림1]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입력(Physical Input)은 ASIO 입력으로 연결되고,
DAW에서 신호처리를 한 후 재생되는 소리를 ASIO PLAYBACK CAPTURE를 이용해 WDM Logical Input으로 믹스하고,
일반적인 윈도우 Sound(게임, 음악플레이어 등) 역시 WDM Logical Input으로 믹스해서
최종 WDM Input이 완성되어 이 소리를 인터넷으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고품질의 ASIO 이펙트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스파르탄큐가 활용성이 더 높다고 볼 수 있고 간단한 내장 이펙트 정도만 필요한 경우에는 US-322가 좀 더 간편할 것입니다.
(스파르탄큐는 또한 Windows 7,8에서도 스테레오믹스 드라이버를 별도로 지원하므로 사운드카드와 비슷하게 사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결론
-현재 좋은 품질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질문2번과 같이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아웃풋을 사운드카드 인풋에 넣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보다 고품질(소프트웨어 이펙터 등)로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스테레오믹스 기능을 지원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고려하세요.
더 궁금하신점은 오디오프로브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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