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및 스마트스토어 제작시 필요한 필수인력 알려주세요!

자사몰 및 스마트스토어 제작시 필요한 필수인력 알려주세요!

작성일 2023.04.0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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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야하는 회사입니다!
직원채용에 앞어서 필수 인력이 누구누구 있어야하는지 궁금해요

예를 들어서 저희 회사는 자사몰에서 홈페이지 관리도 해야하고 네이버 플렛폼(스마트스토어)를 운여하면서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해야하는데 제가 일단 생각하는 건

1. 포토샵, 일러스트, 영상 편집 전문가

2. 웹디자이너(온라인MD): 상세페이지 및 배너 제작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이상
└포트폴리오 2개 이상 제출

이렇게 적어봤는데 필수인력과 필요 자격요건 같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상세페이지, 베너, 동영상편집, 포토샵, 서버관리, CS이렇게 다 진행해야하는데

4명이하로 필수인력 자격요건과 업무분장시 배치 업무 상세히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인원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긴하지만 그럴만한 여건이 충분치 않고 또 잉여인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현재 스마트스토어를 3개 자사몰을 2개 운영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1. 상세페이지

요즘은 서비스화가 잘되어서 미리캔버스등과 같은 웹 서비스들이 즐비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상세페이지 디자인, 홍보디자인 등 많은 탬플릿과 상세한 수정이 가능하여 자주 이용하고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인력은 한명정도면 충분할것으로 보이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정도만 있어도 될것같습니다.

그래도 자격증이 없어도 잘하는 인원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래픽스 기능사가 없더라도 포트폴리오나 포토샵 편집 실력을 볼 수 있다면 충분히 해낼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요한건 제품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하겠지요.

아무리 실력이 좋다한들 제품에대한 열정이 없으면 대충하게 되더라구요.

2. 스토어 운영자

스토어 운영자는 실제 경험자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

새싹등급에서만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놓치면 최대 1000만원의 기회비용을 날리게 됩니다.

그리고 스토어 초심자의 경우 해당 혜택들을 찾기 힘들 뿐더러 상품노출, 키워드입력등과 같은 노하우가 없어서 혼자서 익히려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광고도 마찬가지구요.

자사몰도 마찬가지입니다.

굳이 웹프로그래밍으로 자사몰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카페24, 아임웹등과 같은 서비스들이 많이 있어서

탬플릿만 가져다 사용하시면 충분히 퀄리티 있는 자사몰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탬플릿의 한계는 있습니다.

조금 특별한 자사몰을 운영하고싶다 하시면 웹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님만의 자사몰을 만들겠지만, 해당 방법은 비효율적이며 비용도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나중에 브랜드관을 만들거나 홍보웹을 만들때 그때 웹 프로그래밍 인력을 구하거나 아웃소싱을 통해 제작하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스토어 운영자 + 자사몰 운영자를

경험자로 하여 1명의 인원이 있으면 충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해당 인력은 직급이 조금 높아야 합니다. 전체 인원들에 지시를 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운영자의 자격요건은

스토어 운영경력 1년이상, 엑셀 사용가능자, 운영해본 스토어 주소 정도만 받으시고 확인해보시면 될것같습니다.

3.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는 요즘 전문 장비도 필요 없습니다.

삼각대와 핸드폰만 있으면 가능하거든요

그러나 배경꾸밈상태, 라이브커머스 등록, 상품 대본같이 준비할 것도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품을 잘 이해하는 사람, 말을 잘하는 사람 두명으로 좁혀지는데요

제품을 잘 이해하는 사람은 대표님이 하시거나 스토어 운영자가 하면 될것같습니다.

말을 잘하면 더 좋구요

그래서 따로 인력을 편성하면 좋겠지만, 잉여 방지를 위해 있는 인원 그대로 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할때는 영상편집이 의미가 없습니다.

라이브 즉, 실시간 방송이기 때문에 편집 할 시간도 없을뿐더러 2시간안에 판매를 해야 하니까요

4. CS, MD

상품을 판매하면 상담하는 사람도 필요하겠지요

그러나 초기에는 그리 많은 상담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스토어 운영하면서 3년동안 혼자서 다 처리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빅파워 등급으로 오르고 그다음 등급인 프리미엄등급까지 갈정도면

따로 상담가는 필요합니다.

그때는 일손이 부족해집니다.

중요한건 상담도 하면서 SNS를 잘하는 인원을 뽑아야 할것같습니다.

SNS홍보가 스토어의 주 무기이기도 하거든요

꾸준한 SNS홍보로 제품의 판매를 유도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SNS관리자 1명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웹디자인 을 착각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웹디자인은 웹사이트를 디자인 하는겁니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 같이 마크업언어나 스크립트 언어로 프론트엔드를 제작하는 사람이 웹 디자이너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저도 스토어를 운영해봄으로서 여러 시행착오들을 겪어왔고 지금은 제가 하고싶은 일을 하려 회사를 나왔지만 그동안 쌓아왔던 노하우와 제가 모르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답변이 마음에 들었나요?

요약해보자면

상세페이지, 배너 디자인 1명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없다면 포토샵 가능자)

스토어 운영자 1명 (스마트스토어 경력 1년이상, 운영해본 스토어 주소, 자사몰 운영경험, 카페24 운영경험자)

SNS & CS 관리자 1명 (SNS홍보 경력 우대, SNS좋아하는 사람, 제품을 실제 사용해보고 분석할 수 있는 자)

이렇게 총 3명이 초기에 있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부담된다 하시면 스토어 운영자 1명으로도 충분합니다. 물론 그 1명은 좀 죽어나겠지만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스마트스토어, 자사몰(샵바이), 에이블리, 지마켓, 옥션 하는데 혼자서 가능합니다

샵바이는 월이용료만 내고 쇼핑몰 셋팅부터 디자인까지 전부 사용 가능하고

페이라던가 방문자 분석 같은 기능도 무료로 쓸 수 있어요

앱을 통해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구요

상세페이지는 샵바이에서 판매하는 스킨 하나 사서 원본 받은걸로

제가 찍은 사진과 설명 문구만 바꿔서 만들면 금방 합니다

예전에는 사진 보정에 시간이 좀 걸렸지만 요즘에는 누끼 따주는 프로그램을

쓰기도 하고 좀 하다보니 익숙해져서 오래 안걸려요

처음에는 플랫폼이 많아도 하나하나 하는게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요

(판매가 많지 않아서 ㅠㅠㅠㅠㅠ)

판매 품목도 늘어나고 매출이 늘면 통합관리 프로그램 쓰면 편리합니다

저는 샵바이랑 제휴된 이지위너(예전엔 샵링커)를 쓰는데 만족해요

질문하신 시간이 좀 지나서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필요한 다른 분이 계실지 몰라서 답변 드리고 갑니다

창업 초반에는 어떤일이 생길지 모르니 몸집을 키우는 것 보다는

고정비를 줄이고 쓸 때는 쓰고 아낄 때는 아끼라고 조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