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언리얼 영상 만들기

애프터이펙트 언리얼 영상 만들기

작성일 2023.10.3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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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에서 시퀀스를 만들고 무비 렌더 큐로 렌더링 한 것을 애프터이펙트를 통해 영상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언리얼에서 렌더링한 이미지 여러장(수백~수천장)을 애프터이펙트에서 어떻게 영상으로 변환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게임프로그래밍 전문 가이드입니다.

1. 언리얼에서 만든 시퀀스를 애프터이펙트 프로젝트 패널로 가져옵니다.

2. 이미지 레이어를 선택하고, 해당 이미지 레이어의 '프레임 레이트'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프레임 레이트는 초당 프레임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프레임수가 높을수록 부드러운 움직임을 선사하겠죠?(애프터이펙트 뻥날 수도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타임라인에서 이미지 레이어들의 순서를 배치합니다.

저는 게임아카데미에서 게임개발자를 지망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맞춤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tqGt3Pf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언리얼에서 렌더링 된 시퀀스 이미지를 에펙에서 임포트 할때 시퀀스 옵션을 켜주면 푸티지로 가져오게 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하셔서 에펙 상단 메뉴에서 파일 메뉴에서 임포트 실행 하신 후 수백장이든 수천장이든 시퀀스 이미지를 찾아서 첫 프레임 선택해주시고 아래쪽 시퀀스 옵션에서 시퀀스 켜주면 됩니다. PNG 파일이라서 PNG 시퀀스인데, JPG라면 JPG 시퀀스 옵션 체크란이 뜰거에요.

2. 언리얼에서 렌더링 된 시퀀스 이미지 폴더를 통채로 에팩에서 끌어나 넣으면 시퀀스 이미지로 인식합니다. 위의 1에서 설명드린 것이 FM 정석이긴 한데 귀찮으니까 그냥 2의 방법으로 폴더 통채로 끌어다 놓기로 많이 작업합니다. ㅋㅋ (파일 전체를 선택해서 끌어다 놓는게 아니라 한 단계 상위 폴더로 올라가서 시퀀스 이미지가 잔뜩 있는 그 폴더를 끌어다 놓는 겁니다)

3. 아래 그림 처럼 시퀀스 푸티지를 타임라인에 끌어다 놓으면 콤포지션을 자동으로 새로 만들고 소스로 얹어지구요, 이 상태에서 스페이스바 눌러서 재생해보면 재생이 됩니다.

4. 그리고 이걸 다시 한번 렌더링을 해서 인코더 설정에서 원하는 파일 포맷으로 영상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바로 렌더 설정 단축키는 Ctrl +M 입니다. 아래 그림 처럼 렌더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원하시는 코덱 셋팅 설정하고 Output To에 저장할 폴더 위치와 파일 이름 정해주시고 그 설정창 가장 오른쪽 상당에 보면 [Render]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지금처럼 단순히 그냥 시퀀스만 얹어서 렌더 버튼 눌러서 렌더링 해주면 바로 순식간에 렌더링 후루룩~ 끝납니다.

5. 렌더 시퀀스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에팩 말고 다빈치 레졸브라는 매우 훌륭하고 무료 편집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에펙과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데 무료인데 에팩보다 더 가볍고 빠릅니다. 익혀두시면 좋을 거에요.

6. 번외편으로 언리얼 엔진에서 바로 그냥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렌더링 결과 나오는 팁이 있습니다. 굳이 품질도 안 좋은 PNG나 JPG 시퀀스를 귀찮게 뽑는 대신 방송국과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는 고품질의 MOV 파일 (코덱은 Apple Prores 422 HQ)로 뽑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로 검색해보셔도 좋고 또 질문 해주셔도 됩니다.

(3D) 이 영상처럼 만들려면 뭐를 배워야...

... 처음에는 영상편집과 애프터 이펙트를 배우다가... 나오는 영상들 처럼 만들고 싶은데.. 언리얼 엔진이랑... 아래영상을 직접 만들기보다는 자신이 정말 소질이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