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개발 공부를 시작하려는데 플러터와 유니티 중 뭐로 입문하면 좋을지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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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개발 공부를 시작하려는데 플러터와 유니티 중 뭐로 입문하면 좋을지 질...
유니티는 게임 엔진이기 때문에 일반 앱 개발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유튜브 코딩셰프 채널에 무료 플러터 강의가 있으니 그거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플러터가 아무리 쉬워도 코딩을 접하기 시작한 사람에겐 어려운 언어고 C#(유니티) 역시 게임 엔진 중에 쉽다고는 해도 공부할 내용이 매우 많습니다.
‘기왕 하는거’라고 생각하기엔 어느 하나도 가볍게 볼 것은 없고 최소한 일년 이상 꾸준히 하셔야 본인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선은 만들고 싶은 것을 명확하게 설정하세요. 취업 목적이 아니라면 더더욱 목표가 분명할수록 즐겁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잠깐 배운 것으로 남들도 다 할만한 ‘제품’을 만드는 것은 어느 쪽이건 어렵긴 마찬가집니다.
한편으로 앱은 플러터만으로 끝까지 만들 수 있는 앱은 한정적이고 뭔가 서버가 결합되어야 되기 때문에 “서버”를 만들수 없거나 운영하기 어렵다면 나 조차도 쓸만한 앱을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 같은 것을 쓰면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집니다만 이것 역시 만만하진 않을겁니다)
게임도 마찬가집니다. 게임은 그래픽, 사운드가 전부 들어가는데다가 하드웨어 자원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 매우 많은 학습량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므로 그냥 앞뒤를 재기보다는 하고 싶은것 하나를 먼저 고르세요.
유니티를 할 생각이면 C#을 먼저 공부하고 하세요.
무턱대고 유니티 책만 읽어서 타이핑 해봤자 학습이 제대로 되기 어렵습니다.
플러터는 선행 학습이 따로 없긴 합니다. 대신 이쪽은 후속 학습이 많이 있을겁니다. 대부분 웹과 연동되는 것이 많아서 웹의 작동방식은 따로 공부해야 할겁니다. 부족한 기능을 보강하려면 Swift나 Java/Kotlin을 쓰긴 해야하지만 지금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어보이네요.
책이 좋으냐 인강이 좋으냐는 사람마다 다 다른 문제라 본인 취향대로 하면 됩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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