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입니다. 관련업종이나...

3D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입니다. 관련업종이나...

작성일 2008.07.11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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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부터 예능계 학교를 졸업하고

 

4년제 산업디자인과(현재는 제품디자인전공)으로 들어간 학생입니다.

 

군대를 전역하고 나서 제 미래와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해

 

제가 인생을 걸만큼 정말 좋아할 직업을 찾다가

3D 게임그래픽 디자인을 알게되고서

 

"이거다. 이게 내가 그토록 찾던 거였어!!" 라고 필이 확 꽂혀버렸습니다.

 

2D 원화같은 것도 관심이 있었지만 3D로 만든 캐릭터,배경을 보고 한눈에 뻑가버렸습니다.

 

그토록 뭘 해야할지 고민하며 방황하고 있다가 제 열정과 목표를 담을곳을 찾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3D 맥스를 전문학원에서 배우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을 드립니다.

 

3D 맥스는 자격증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끝없는 공부를 해야하는 거라고 그래픽전문학원장님이 말씀해주시

더라구요.

 

1. 3D 맥스가 다루기가 많이 어렵나요?

 

2. 3D맥스 말고 마야도 배워야하는지?

 

3. 제가 전공이 제품디자인인데 전과를 하고싶습니다. 제가 조형학부 산업디자인과를 다니고있는데

    현재 1학년입니다. 제 꿈을 이룰곳과는 조금 다른거 같다고(제품디자인;;) 생각이드는데

    현재 제가 다니는 학교에 있는 과가 (시각디자인,디지털디자인,제품디자인) 이 있습니다.

    어디로 전과를 해야 제 꿈인 3D 게임그래픽 디자이너와 조금이라도 맞을지 궁금합니다.

 

4. 아무래도 캐릭터를 그릴려면 사람의 인체나 운동학같은걸 공부해야할거같은데

   괜찮은 책 아시면 추천 부탁드려요.

 

5. 현실적인 질문이지만... 3D 디자이너가 게임업종중에 어느정도 연봉을 받는지...^^;)

(현재 제 상황은

 소묘,수채화 5~6년정도 했구요. 

 현재 그래픽스운용사 자격증 가지고있고 일러스트,포토샵은 좀 다루는편이에요.

 요즘은 페인터랑 타블렛 연습중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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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3D 맥스가 다루기가 많이 어렵나요?

 

: 이건 다소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3D맥스는 다른 툴에 비해 다루기가 쉬운 듯 합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사실 이 말은 모든 프로그램들이 자신의 프로그램을 홍보할때 빠지지 않는 말입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라고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마야나 XSI 보다 더 직관적으로 느껴지더군요... 그 이유는...제가 맥스 유저이기 때문...

 

2. 3D맥스 말고 마야도 배워야하는지?

 

: 외국에서는 게임을 만들 때 마야나 .XSI 를 사용하기도 하고 국내에서도 몇몇 회사에서는 다른 툴을 사용 하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게임회사에서는 맥스를 사용합니다.

일단은 맥스 하나만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일단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시장 위주이고... 맥스가 제격이죠.

따로 3D 애니메이션이나 VFX 에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마야도 하시는게 좋겠지만요...

 

3. 제가 전공이 제품디자인인데 전과를 하고싶습니다. 제가 조형학부 산업디자인과를 다니고있는데

    현재 1학년입니다. 제 꿈을 이룰곳과는 조금 다른거 같다고(제품디자인;;) 생각이드는데

    현재 제가 다니는 학교에 있는 과가 (시각디자인,디지털디자인,제품디자인) 이 있습니다.

    어디로 전과를 해야 제 꿈인 3D 게임그래픽 디자이너와 조금이라도 맞을지 궁금합니다.

 

:산업디자인과 이시면 디자인적 감각도 있으시니 궂이 디자인과 관련된 과로 편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시각디자인과에서 컴퓨터그래픽스를 전공했지만... 게임이나 VFX에 관한 수업은 한적이 없습니다.

디지털디자인이 조금 눈길이 가네요.... 이름만 봤을때는... 정확하게 어떤 수업을 하는지를 잘 모르겠지만...

 

4. 아무래도 캐릭터를 그릴려면 사람의 인체나 운동학같은걸 공부해야할거같은데

   괜찮은 책 아시면 추천 부탁드려요.

 

: 일단 서점에 가시면 인체에 관련된 책이 굉장히 많습니다.

  A. 루미스 의 책이나 B. 호가스 의 책을 추천합니다.

루미스책은 제목이 생각나지 않는데 거의 국민교본수준이죠....오래된 책이기도 하구요...

호가스책은 "다이내믹 인체드로잉" 시리즈가 있습니다.

루미스책은 다소 사실적인 인체의 근육이나 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인체뎃생위주라고나 할까요...

비례에 대해서도 나와있구요.

호가스책은 매우 과장된 근육을 표현하며 근육을 큰 덩어리로 구분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나와있습니다.

여자도 엄청 근육질로 표현된다는 ㅋ. 제가 호가스책을 좋아하는데...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등근육을 알기쉽게 그려놨더군요...

미술해부학 이라는 책도 추천합니다. 이책은 겨드랑이 근육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오더군요.

미술적인 부분보다는 해부학적 요소가 많은 책입니다.

 

 

5. 현실적인 질문이지만... 3D 디자이너가 게임업종중에 어느정도 연봉을 받는지...^^;)

(현재 제 상황은

 소묘,수채화 5~6년정도 했구요. 

 현재 그래픽스운용사 자격증 가지고있고 일러스트,포토샵은 좀 다루는편이에요.

 요즘은 페인터랑 타블렛 연습중이구요;)

 

: 사실 전 게임쪽에 종사하고 있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CG쪽에서 종사하고 있지만 VFX계통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비슷하지 않나 합니다. 그래도 게임쪽이 조금 더 괜찮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님과 비슷한 질문에 대한 다른분의 답변을 보아하면 일반 월급쟁이 정도라고 하더군요.

절대로 많이 받지는 않는다. 입니다 ^^;;

 

 

 

참고로 CG계통에서 자격증은 커다란 메리트가 작용하지 않습니다.

다들 한입으로 모아 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다. 입니다.

 

http://cafe.naver.com/maxkill 추천 카페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

저는 현재 3D그래픽공부중이구요 .배운지 1년 쫌 넘었습니다

학원에서 공부를 하다가 개인적일때문에 잠시 쉬고있어요; 한달쫌 됐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해서 이렇게 답변을 올려요

 

1. 솔직히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요 ;

포토샵처럼 인터넷강의나 책에있는거 몇개보고 할수있는정도가 아니지요

맥스책을 사서 공부한다고 쳐도 어느정도되면 한계에 다다른다고 하더라구요

중요한건 맥스안에 있는 개념들입니다 .
어느정도 통달하면 다루기에는 어렵지않습니다
문제는 내가 어느정도 조립하고 수월하게 해나가냐는거죠
저도 처음 배울때는 남들이 해놓은 작품들 보면서 . 아 나는 저렇게 만들수 있을까 했는데
몇달이 지나고 일년이 넘게 공부를 해보니 . 어느정도 어떻게 하면되냐는게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2.두가지 다 배우면 좋지요
하지만 한가지만 배우는데도 많은 시간과 비용과 등등  많이 힘듭니다
님은 게임쪽으로 가고싶어하니깐 맥스를 배우는게 좋지요
마야는 영화쪽이나 씨에프쪽 영상쪽으로 갈려고하면 배우면 좋구요
그렇다고 맥스만배웠다고 해서 영상쪽으로 못가는것도 아닙니다
저는 이렇게 배웠어요 . 맥스와 마야의 개념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맥스와 마야 하는 방법이 조금다를뿐이죠 .
예를들어 맥스에서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방법이 alt+마우스휠을 움직이는 거면 마야에서는 다른 방법이라는거죠 ; ( 주저리주저리하네요ㅜㅜ)
그리고 회사에 들어가면요 .맥스를 배웠다고해도 마야를 만져야할때가 있구요
마야를 배웠지만 맥스를 만져야만 할때가 있데요 .
어쨋든 둘다하면 좋지만 ㅋ 한가지만 배우면 개념은 비슷하므로 다른것도 키동작방법만 알면 거의 할수 있다는 말이죠 .

 

 

3.제품디자인이면 미술을 배우셨겠네요 . 그러면 3D를 하기에 유리할것입니다
3D를 하는 사람중에 미대를 나온사람은 거의 없어요
제가 다녔던 학원에서도 원장님과 손에 꼽을정도의 학생만이 미대출신이셨고
거의 공대쪽이나 다른과들이었거든요 . 하지만 모두들 노력한만큼 다들 잘하셨었어요
저도 미대쪽이 아니라서 님께 어느과에 전과하면 좋겠다~라고는 못하겠어요
하지만 미술을 배우셨기에 조금 유리하다는것은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패스;

 

 

4.맥스나 마야나 캐릭터를 그린다기보다 만든다고 해야하겠죠
인체를 만들어야하기에 님이 말하신 사람의 인체나 운동학같은거 배우면 좋아요~배워야하구요;
인체만들때 사람의 인체비율과 근육의 흐름. 남자와 여자의 근육 .등등
다 중요합니다 .그냥 책으로 보기보다 그림으로 그려보는게 좋습니다 .여러번 그리면서 익혀야해요
저도 책은 안사봐서-_-; 뭘 추천하고 말고가 ;;
우선 서점가셔서 ~ 사람의 인체에대한 책을 둘러보세요
기술 테크닉에 대한 뭐 그런게 아니니 굳이 좋고 나쁘고가 없을겁니다

 

 

5.저는 학원을 다니면서 원장쌤과 졸업했던( 현재 회사에 다니시고 있는 )선배님들한데 현실적인 상황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솔직히 박봉입니다 ...
더 적게 받을 수도 있구요 . 그이상은 잘; 수습기간있고 ( 수습기간에 더 적죠-_-;)
그리고 그기간을 잘견뎌서 경력이 쌓이고 자기능력이 많이 발전한다면 연봉이 오르겠죠 ?
근데 많이 힘들다고 하네요 .밤샘은 기본이구요 . 체력도 많이 필요로 하구요 
그리고 자격증은 딱히 필요없다고 합니다 .중요한거 포토폴리오 !! 입니다 !
일러스트 포토샵은 솔직히 기본입니다-_-;; 3d를 하시는 분이라면 어느정도 다 다를줄 아십니다
합성이나 그림을 그려야하때문에 포토샵 , 페인터 ,타블렛은 필수입니다 .
맥스나 마야를 배우다보면 다 기본적인것들입니다 .
미술을 배우셨기에 더 유리하겠죠^^

 


아 주저리주저리 한다고 제가 하고싶은말이 제대로 전해졌는지 모르겠지만
노력해서 썼습니다 !! 제가 워낙 글쓰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이해해주시길~
더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 쪽지주세요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 하세요 저는 마야를 배우고 있는 정보고 2 학년인 학생입니다.

 

1. 3D 맥스가 다루기가 많이 어렵나요?

 

   3Dmax는  한국 게임 업계에서 많이 씁니다 물론 마야도 쓰겟지만 거의 3D 를 씁니다

 

2. 3D맥스 말고 마야도 배워야하는지?

   

   Maya는 Max 보다 정교합니다  외국에서 많이 쓰구요 슈랙 이나 라따뚜이 그런영화에도 많이 쓰여요

 

   들은 예기지만 3Dmax 배우는 회사원도 나중에 경력이 쌓이고 하다보면 마야를 배운다고 합니다

 

  

4. 아무래도 캐릭터를 그릴려면 사람의 인체나 운동학같은걸 공부해야할거같은데

   괜찮은 책 아시면 추천 부탁드려요.

 

   Max나 Maya 책을 사시면 사람 움직임 뼈를 심는다던가 그런거 있으니 사셔서 보시면 도움 되실거 같네요 ㅎ

 

5. 현실적인 질문이지만... 3D 디자이너가 게임업종중에 어느정도 연봉을 받는지...^^;)

(현재 제 상황은

 소묘,수채화 5~6년정도 했구요. 

 현재 그래픽스운용사 자격증 가지고있고 일러스트,포토샵은 좀 다루는편이에요.

 요즘은 페인터랑 타블렛 연습중이구요;)

 

  경력 20년 이상 되면 연봉 2억 정도 번다고 합니다. 그때 되면 two jab 정도 하시는 분이 있겟지만요..

 3D 경우 사람들이 연봉이 좋타고 만만히 보고 하는 사람이 있지만 그런 사람은 오래 못갑니다

 작업 도중 날라가면 화나는건 물론 하기 싫어지죠 ;; 그리고 맵핑(재질) 할때 그때 포토샾을 씁니다

 (일러스트는 잘 안쓰는 것같음) 거기서 맵핑을 하면 건물 같은건 실사와 비슷하죠

 초기 연봉은 1~2년 정도는 월급 70~90만원 ;; 무지 적죠? 3D 는 아시는거와 같이 자격증이 없고 포토폴리오를

가지고 취업을합니다 그리고 경력도 중요하죠 경력이 높으면 월급도 높고

여기 까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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