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필요로 합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필요로 합니다...

작성일 2006.03.26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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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는 고2의 여학생 입니다.

디자인계열 전문 미술학원에서 소묘와 디자인을 일주일에 두번씩 하고 있구요.

시작한지는 한 4개월 정도 됬습니다.


게임을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많이 좋아하기에 이런저런 게임들을 접해봤구요,

그래픽(캐릭터라던지, 배경, 혹은 색감 등)을 보면서 하려는 게임들을 고릅니다^^

그만큼 게임 그래픽 쪽에 관심이 많은데요.

관심만 많을 뿐, 막상 그쪽분야에 대해선 정보가 별로 없는 편입니다.

시간 날때마다 그래픽에 대한 정보를 찾고, 주위 분들께 여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역시 부족하네요.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을 다 가르치는 게임 학과보다는,

그래픽전문 학과나 시각디자인과, 멀티미디어과가 더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현재 국민대 시각디자인과, 경희대(수원) 멀티미디어과 를 생각 중입니다.




1. 위의 대학말고, 4년제의 대학중 시각디자인과나 멀티미디어과가 있는 대학은

어느 대학들이 있나요? 그리고, 미대들중 게임 그래픽과 관련된 학과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요.




2.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선 자격증이나 학력보단 실력과 경력이 우선이라고 들었

는데요. 제가 현재 다룰 수 있는게 포토샵 뿐이에요. 그것도 아주 약간정도 ^^;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게임그래픽 툴을 접해야 할까요? 아니면 고등학교를 졸업

한 뒤에 대학에 가서 배우거나, 대학에 다니면서 별도로 학원에 다니는게 나을까

요?




3. 게임 그래픽쪽에서 일할려면 끈기와 체력이 뒷받침 되줘야 한다고 하던데요.

끈기라면, 마음만 먹는다면 남들 못지않게 가질 수 있지만, 체력쪽은 좀...

제가 몸이 좀 약해서요. 좀 힘들다 싶으면 잔병들이 생겨요 ^^;

그래픽 쪽에서 일하기엔 좀 힘들까요?




4. 게임 그래픽 쪽으로 회사에 취업하면 여러 분야로 세분화 되있다고 하던데요.

어떤 분야들이 있나요? (배경디자인, 원화파트, 아이템 등등)




5. 프로그래밍과 기획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만약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 어느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6. 제가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겠다고 생각한 것이 작년 12월달 쯤 인데요.

늦은 걸까요? 전 정말 단지 직업으로서의 디자이너보다는 이 분야쪽에서 전문적

인 사람이 되고 싶거든요 ^^




7. 그래픽 디자이너를 평생직업으로 삼기엔 힘들잖아요^^;

그래서 이차 직업을 생각중인데요. 디자인 쪽 직업으로 40 ~ 50살 때쯤에

할만한 직업은 뭐가 있을까요? ^^

전 보석디자인이나 패션디자인, 소품디자인 등을 생각 중입니다만... ^^;





꼭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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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 저도 여고생에 그래픽디자이너 지망생이에요.

만나게 되어서 참 반갑다는.. 제가 대답해드릴수 있는게 몇개 있을듯해요.

모르는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글 남겨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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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의 대학말고, 4년제의 대학중 시각디자인과나 멀티미디어과가 있는 대학은

어느 대학들이 있나요? 그리고, 미대들중 게임 그래픽과 관련된 학과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요.

 

 시각디자인이나, 멀티미디어과가 있는과는 대학들중 굉장히 많아요.

 거희 대부분의 대학이 둘중에 하나는 가지고 있을꺼에요.

 

 미대들중에 게임그래픽과 관련된 학과는,

 

 제가 생각하고 있었던, 세종대 게임애니메이션학과랑, 홍익대(조치원)쪽 게임학과가

 있는데요. 게임프로그래밍과 그래픽을 동시에 하는게 별로 안좋으시다면...

 

 게임애니메이션 학과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하지만 어느학과를 들어가던지

 게임이 앞자에 들어가는 그래픽학과도 프로그래밍을 조금씩 배우는것 같더라구요.

 




2.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선 자격증이나 학력보단 실력과 경력이 우선이라고 들었

는데요. 제가 현재 다룰 수 있는게 포토샵 뿐이에요. 그것도 아주 약간정도 ^^;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게임그래픽 툴을 접해야 할까요? 아니면 고등학교를 졸업

한 뒤에 대학에 가서 배우거나, 대학에 다니면서 별도로 학원에 다니는게 나을까

요?

 

 

 당연히 필요한 프로그램 이름들도 아시겠죠? 3D MAX,마야,포토샵,페인터,일러스트가

 거희 대부분을 차지 하죠.(거희 다라고 해도 무색할정도로)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지만, 고등학생이니 학업에 더 충실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대학을 아예 가시지 않을 생각이시라면 툴을 접하는게 훨씬 좋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대학 졸업후에 학원에 들어가서 2년가량 더 배우고 나올 생각이거든요.

 

 

3. 게임 그래픽쪽에서 일할려면 끈기와 체력이 뒷받침 되줘야 한다고 하던데요.

끈기라면, 마음만 먹는다면 남들 못지않게 가질 수 있지만, 체력쪽은 좀...

제가 몸이 좀 약해서요. 좀 힘들다 싶으면 잔병들이 생겨요 ^^;

그래픽 쪽에서 일하기엔 좀 힘들까요?

 

음, 체력이 중요하겠지만,  여기서 말한 체력은 그런 체력이 아닌거 같아요 ^^;..

 

그래픽쪽이 일하기 힘들지만, 노력하면 될것같은데요? 자신감을 가지세요~!





4. 게임 그래픽 쪽으로 회사에 취업하면 여러 분야로 세분화 되있다고 하던데요.

어떤 분야들이 있나요? (배경디자인, 원화파트, 아이템 등등)



 아시다 시피  배경디자인을 하는분이 있고, 원화를 잡는분이 있고, 컨셉,이펙트 등등...

 

 하지만,  큰회사일 경우이고, 그래픽디자이너는 많은걸 병행해야 할때가 많다고 해요.

 

 


5. 프로그래밍과 기획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만약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 어느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제 생각엔 프로그래밍과 기획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되는 질문으로 들리네요 ^^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 있어서 그 게임의 기획에 대한 정보라는건 당연한 거라고

 

 생각되요.

 

 

 프로그래밍과 기획에 대한 지식은, 제 생각엔 약간의 지식은 필요하다고 보는데...

 

 그 범위를 저도 정확히 표현을 못하겠네요.




6. 제가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겠다고 생각한 것이 작년 12월달 쯤 인데요.

늦은 걸까요? 전 정말 단지 직업으로서의 디자이너보다는 이 분야쪽에서 전문적

인 사람이 되고 싶거든요 ^^

 전혀 늦지 않았어요..힘내세요!! 전문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선 많은지식이 있어야하는거

 

 아시죠? 책도 많이 읽어보시고 좀더 감각을 기르시는것은 물론 깊고 넓게

 

 보시는게 좋아요.



7. 그래픽 디자이너를 평생직업으로 삼기엔 힘들잖아요^^;

그래서 이차 직업을 생각중인데요. 디자인 쪽 직업으로 40 ~ 50살 때쯤에

할만한 직업은 뭐가 있을까요? ^^

전 보석디자인이나 패션디자인, 소품디자인 등을 생각 중입니다만... ^^;

 

 

보석디자인이나, 패션디자인, 소품디자인으로 직업을 돌리시긴 굉장히 힘드실꺼에요.

 

생각해보세요. 보석이나, 패션, 소품 모두 40~50살때 돌리기엔, 그 나이때의 거장들이

 

너무나 많치 않을까요? 제 말은, 질문자님처럼 고등학생때 보석디자인을 꿈꾸던

 

학생이 40~50대까지 달려왔을텐데, 게임디자인을 하던사람이, 끼어들기엔

 

너무나 간격차가 난다고 생각해요.

 

 

학원에서 선생님으로 일하는건 어떨지요? 경력이란 쌓이고 쌓였고,

 

그 분야에 대해선 모든걸 파악했을때 그걸 다른사람에게 알려주는것,

 

전 그게 보람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몇년후에 우린 게임업계에서 동료가 될지도 모르겠군요 ^^

 

 꼭 좋은 게임그래픽디자이너가 되서 만날수 있기를,

 

 건투를 빕니다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2번 답변

 

앞에 분이 말씀하신 그런과 가면 좋고요.

꼭 그런 애니매이션과 안가도 됩니다. 애니과 가더라도 인체소묘나 조소같은걸 계속 해야 합니다... 실력이 우선시 돼고요 학교 좋은곳 나오면 금상 첨화죠..

아무래도 좋은 학교 나오면 선배들이 활동 하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취직하기도 더 쉽겠지요..

 

 

참고로 전는 현재 쓰리디 그래픽 디자인( 쓰리디 인테리어) 쪽을 하고있습니다.

이 분야도 케릭터 디자인과 비슷한 점이 많거던요. 저도 케릭터 관심도 많고 약간은 그쪽에대해 공부도 해보았고요..^^

 

저는 조소과를 나왔어요.  오히려 디자인과 나온 학생들 보다 유리한점이 더 많습니다.

애니매이션 은 포토샵은 기본이고 (구구단 정도) 쓰리디맥스, 마야 같은 프로그램으로

작업합니다.

 

보통 게임케릭터를 만들기위해서는 컴퓨터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더욱 중요한건

인체의 구조와 명암의 관계 같은 미술의 기본기를 터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봅니다.. 애니매이션 과를 나온 학생들은 처음에는 잘하지만 나중에 가면 한계를 느끼게 되지요.. 인체에대하여 정확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하지만 인체 구조를 잘 파악하고있는 조소 학생들의 경우 컴퓨터 기술만 익히면 그담부터

실력 느는 것은 아무도 못말립니다.. ( 참고로 조소과라해서 다 인체 구조 잘아는것은 아닙니다만.  가수라고 다 노래 잘부르는건 아니죠? 자기가 하기나름..ㅋㅋ.;;;;)

 

아무튼  님은 현재 고등학생이고 미술대학 진학하는 입장이기때문에 아직 컴퓨터는 공부 안하셔도 되고요 열심히 소묘나 수채화 하시고요...석고소묘 무진장 많이 그려보면 도움 됩니다...저같은 경우 소묘 7년가량(강사포함) 했는데 무지무지 도움 되더라고요..^^

조소도 했고요..

 

3번 질문..답변.

 

이런 쓰리디 직업은 밤 낮이 따로 엄어요.

출근시간은 정해져있지만 퇴근시간은 대중없답니다. 새벽 3시에 가기 일수고 아무리 늦게 퇴근하더라도 출근은 9시 이전에 해야해요...체력 장난 아니게 좋아야죠...

자칮 잘못하다고 피 떵 싸요.ㅋㅋㅋ 하루종일 앉아서 컴터만 해야하고요. .

저도 지금 새벽 2시인데 퇴근안하고 뺑끼 피며 이런거 하고있어요 ㅋㅋㅋㅋ

 

시간이 없어서 간추려 제가 알고있는것을 써줄꼐요..^^ 퇴근해야해서 ㅋㅋ

 

뭐 다른 정보 즉. 컴퓨터 프로그래밍 이런건 있으면 좋겠지만 그다지 필요하진 않아요

그런것들은 차차 배우면 되니까요.. 취직해서.배움대요.

뭐 시기적으로 전혀 늦지 않고요...

 만약 디자인과를 진학하지 않는다면 학원을 다닌다거나해서 배우면 돼고요.

자기 하기 나름이랍니다.

 

뭐 나이 먹고도 충분히 할수는 있을듯하고요..그때까지 열정만 ㅇ있다면요..

근데 그나이 먹었을땐 열정이나 돈에 대한 문제땜에 하지 않을수도 있지요...

뭐  계속  게임쪽을한다면... 나이 먹고 연륜이 된다면 감독같은것을 하고 컴터 작업보다는

기획쪽 일을 하는게 좋겠지요? 밑에사람 부리면서 자신은 창작활동 즉 프로젝트 시나리오 기획같은 일을 말이요.^^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은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란 예기에요..

저도 미술학원 학생 작년까지 지도했기때문에 님처럼 생각하는 학생들 많이 봤어요.

우선 기본기 즉 미술 공부(인체적 구조파악, 명암파악,소묘,) 를 열심히 하는게 제일 중요해요. 다른 공부들은 대학가서 해도 충분하고요. 꼭 그 계열 안고도 돼고 요, 따로 공부해도 대학교땐 시간이 많으니깐 자기 열정만 있다면 시간은 충분해요 ..

그럼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 얻길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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