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3d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드나요?

블렌더3d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드나요?

작성일 2023.03.06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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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일러스트만 그리다가 캐릭터가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배워보려 합니다.

게임 원신이나 로드오브히어로즈처럼 카툰렌더링으로 애니메이팅을 해보려 하는데 문제는
렌더링은 강의가 나와있지만 그 렌더링한 캐릭터를 움직이는 강의는 없는것 같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아는 방법이라곤 모션캡쳐 뿐인데 정말 유튜브에 있는 블렌더 애니메이션은 모션캡쳐로 만든건가요?

결론은 렌더링한 캐릭터는 어떻게 움직이고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지 궁금합니다.
관련한 좋은 서적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가 잘 아는 분야는 아니지만.. 다른 답변들 보다가 저라도 달아야겠어서 써봅니다.

잘 못찾으셨을수도 있지만 블랜더의 애니메이션 강좌도 꽤 많이 있습니다.

1. 2D 일러스트에 익숙하시다면 기본적인 그래픽툴들은 모두 익숙하실겁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그리고 다른 전문 드로잉툴도 많구요.

2. 2D에서 다음단계는 3D가 맞습니다만 그보다는 2.5D를 먼저 경험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에프터 이펙트나 영상툴 에서 만들어내는 모션그래픽을 경험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걸 알아야 하는이유는 애니메이션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3D는 모델링 분야니까 따로 당연히 배워야 하는데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목적으로 하시니 기본적인 2D / 2.5D 애니메이션도 익숙하게 다루실줄 알아야 나중에 3D 애니메이션을 하시는데 이해도 빠르고 상당히 학습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 에프터 이펙트 모션그래픽~ 이런식으로 검색하셔서.. 공부라기 보다는 그안에 PNG 몇장을 넣어서 어떻게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지 살펴보시고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3. 그다음 단계는 당연히 모델링입니다. 3D로 캐릭터를 만들줄 아셔야 하겠죠. 이건 강의가 많으니까 어차피 필수코스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시면됩니다. 툴이 익숙해져야만 좋은 작품이 나옵니다.

4. 그다음이 가장궁금해 하시는 3D를 어떻게 움직이냐 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2.5도 3D 공간안에서 만들기때문에 둘다 3D는 맞습니다만.. 2.5D라 하면 공간은 3D이고 캐릭터는 2D 인경우입니다. 혹은( 카메라가 고정이거나 )

2.5D도 3D도 모두 'Bone'이라는 개념이 들어갑니다.

말그대로 뼈대를 만들어야 하고 모델링의 좌표와(버텍스 좌표) 하나의 Bone을 서로 매칭시켜서

Bone이 움직이면 모델링의 수많은 Vertex들이 따라 움직이게 되는 개념입니다.

위사진을 보시면 왼쪽에 모델링이 있고 오른쪽에 뼈대가 있는데 이걸 Bone 혹은 Bone system 이라고 부르고

저 두가지 요소가 위의 사진속에서는 왼쪽 모델링에 겹쳐서 보이고 있습니다.

가령 내가 캐릭터의 엄지손가락을 움직이고 싶다면

그모델링안에 비슷한 공간에 엄지손가락에 해당하는 Bone도 하나 있어야 되는겁니다.

이때 Bone과 모델링의 버텍스가 서로 묶이게 되고 그때부터는 Bone이 움직이면 모델링이 따라가는것이구요.

회전, 이동, 스케일등 내가만든 모델링이 전체 Bone에 종속되게 됩니다.

그다음. Bone을 움직여서 애니메이션 키를 잡게 되구요. ( 키의 개념때문에 영상 프로그램으로 먼저 이해하시는게 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 여러 포즈와 동작을 하나의 모델링으로 모두 만들어낼수있습니다.

Bone을 사용하는 이유는 모션캡쳐들을 사용하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복잡한 모델링의경우 수십 수만개의 Vertex 와 선과 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수많은 요소들을 모두 제어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에 10개의 vertex가 있다고 하면 엄지손가락 Bone이 10개의 버텍스를 움직이고

팔뚝의 버텍스들은 팔뚝 bone이 움직임을 제어하는거죠.

괴상망측한 사진을 가져왔지만

얼굴의경우도 모두 Bone으로 제어합니다.

눈썹 눈꺼플 눈동자의 회전 눈의 깜박임까지 모두 각각의 움직임에 필요한 본을 설치하고 Vertex를 모두 매칭시킵니다. 흔히 Weight를 잡는다고 합니다. 눈가에 있는 한개의 버텍스가.. 눈꺼플 윗쪽 Bone 에 50% 의영향을 받고

아래 눈꺼플 Bone에는 45%의 영향을 받고 나머지 옆에 Bone에 5%의 영향을 받는다... 이런식으로

Bone 에 비중을 할당해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간단하게는 표준으로 사용되는 Bone 개수를 맞추서 제작하고

모션캡쳐데이터를 넣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도 하구요.

SD 캐릭터나 이등신 캐릭터 같은 경우는 한땀한땀 손으로 모션을 잡아주는게 대부분입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에 있는건 Bone은 아닙니다.

Bone은 직접 컨트롤 하기도 하지만 페이스같은 복잡한 움직임이나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부분엔

저렇게 따로 움직일수있는 핸들을 붙여서 더 쉽게 애니메이션을 잡기도 합니다.

블랜더의 애니메이션 강좌는 아주 많으니

몇개 살펴보시고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부터 감을 잡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광고는 아닌데 아래 '호야초' 님 강의 추천드립니다.

https://class101.net/classic/products/602e3d2b7f35f3001595578c

유료강좌가 아니여도 호야초 님의 유튜브 영상들을 보시는걸 추천드리구요.

https://www.youtube.com/@Hoyachoe

사실 위에 링크 영상 몇개만 보셔도 궁금증을 풀리실거에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캐릭터들은 3디 모델링을 한 다음에,,,,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들려면 매우 복잡한 과정이 발생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관절을 설정하고 거기에 따라 각도에 따라,속도,방향등을 지시해야 되니까요.

그러므로 여기에 쉽게 어떻게 하라고 해서 되는게 아닙니다.

책으로 쉽게 공부되는것도 아니구요.

제대로 하고싶다면 일단 학원이수를 하는걸 권하구요...제대로 하려면 코딩을 또 배워야 하기때문에

몇달 배워가지고 되는것도 아니며 몇년투자해야 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싶으시다면

학원에서 배우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학원에서 배워도 1년~2년정도 잡고 하는데 독학으론 힘드세요 ㅜ

관련 학원링크 남겨드려볼테니 상담 한번 받아보세요~

http://sbsgmaenowon.com/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내가 만든 캐릭터를 직접 움직이게 한다.. 라면

모델링과 더불어서 프로그래밍도 배우셔야 합니다.

우선은 모델링 과정에서 관절과 움직임 등이 구현될 수 있도록 모든 렌더링을 거친 후에

프로그래밍 단계에서 움직임을 구현하셔야 한답니다

현재 3D모델링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해서 혜택 및 이벤트 참여를 권유드리고 있는데

관심 있으시면 가볍게 문의 남겨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3D/쓰리디맥스/블렌더학원

애니메이팅 하는법

... be/LOadwTF77tw 이런 동영상처럼 어떻게 만드나요... 중에 블렌더도 괜찮습니다. 3d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또한 3d 애니메이션도 만드실 수 있고요. 아래 공식...

3d 애니메이션은 도대체 어떻게 만드나...

... 프레임을 뽑아내는 것이 전부인데.. 그러기에는 이런 1시간짜리 영화를 아무리 잘라잘라 만든다고 해도 몇년은 걸릴 것 같은데요.. 너무 궁금합니다.. 블렌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