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이거때문에 한참고민한적이 있었죠^^
워드에 좋은 기능이 있어요 편지 병합이라는..
어느분 블로그에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한번 올려봅니다.
혹시 높은버젼쓰고 계시면 에 "워드 편지병합"으로 검색하시면 다양하게 설명되어있어요~
편지 병합은 같은 내용을 여러 사람에게 대량으로 발송해야 하는 편지의 봉투, 메시지, 카탈로그 등에 받을 사람, 주소 등만 별도로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워드에서 제공하는 편지 병합 도우미 기능을 이용하면 양식 편지, 메일 레이블, 봉투, 카탈로그 등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MS워드 2003 버전에서의 편지 병합 실행 방법입니다. 버전에 따라 실행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편지로 사용할 문서를 엽니다.
2. [도구]-[편지 및 우편물]-[편지 병합] 메뉴를 선택합니다.
3. 편지 병합 작업창이 나타납니다. 문서 종류를 ‘편지’로 선택한 후 [다음: 문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4. 시작 문서를 ‘현재 문서 사용’으로 선택하고 [다음: 받는 사람 선택]을 클릭합니다.
5. 받는 사람을 ‘기존 목록 사용’으로 선택하고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참조. 만약 주소록이 없다면
[새 목록 입력]을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해 새로운 주소록 목록을 만듭니다.
6. [데이터 원본 선택]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주소로 사용할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참조. 주소록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형식에는?
워드는 편지 병합에 사용되는 주소록으로 워드, 엑셀, 액세스와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생성되는 파일은 물론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관련 파일을 지원합니다.
7. [편지 병합 받는 사람] 대화 상자에 선택한 주소록의 내용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8. 작업창에서 [다음: 편지 작성]을 클릭합니다.
9. 이제 선택한 주소록에서 어떤 내용이 편지의 어떤 부분에 삽입될 것인지를 지정하겠습니다. 편지에서 삽입할 내용 (예: 이름) 오른쪽에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10. 작업창에서 ‘기타 항목’을 클릭합니다.
11. [병합 필드 삽입]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필드 목록에서 ‘이름’을 선택하고 [삽입]을 클릭합니다.
12. 커서 위치에 <<이름>>이라는 필드가 삽입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대화 상자를 닫습니다.
참조. [필드 일치]를 클릭하면
선택한 주소록 파일의 필드와 기본 필드의 이름을 맞춰 쉽게 필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13. 이번에는 편지에서 ‘소속사:’ 오른쪽에 커서를 두고 작업창에 있는 ‘기타 항목’을 클릭합니다. [변환 필드 삽입]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회사’를 선택한 후 [삽입]을 클릭합니다.
14. 같은 방법으로 부서, 직책, 우편번호, 주소에 해당 필드를 삽입합니다.
15. 이번에는 편지에서 빨강색 글자로 쓰여져 있는 ‘이름’에 주소록의 ‘이름’ 필드가 삽입해보겠습니다. 편지에서 ‘이름’을 블록 선택하고 작업창에서 [기타 항목]을 클릭합니다.
16. [병합 필드 삽입] 대화 상자에서 ‘이름’을 선택하고 [삽입]을 클릭합니다. 블록 선택되어 있던 ‘이름’이 <<이름>> 필드로 대체된 것을 확인한 후 대화 상자를 닫습니다.
17. 같은 방법으로 ‘이름’를 모두 <<이름>> 필드로 대체합니다.
18. 작업창에서 [다음: 편지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19. 지금까지 설정한 대로 편지에 주소록에 있는 해당 필드의 내용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한 후 작업창에서 [다음: 병합 완료]를 클릭합니다.
20. 편지 내용을 각각의 편지에 삽입하기 위해 [각각의 편지를 편집]을 클릭합니다.
21. [새 문서로 병합]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모두’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22. 병합된 문서들이 새 문서에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똑같지만 이름, 주소 등이 각 문서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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