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역사 영문으로!!!!!급!!!!!

컴퓨터의역사 영문으로!!!!!급!!!!!

작성일 2009.10.2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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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제인데 좀,, 난감해서,,, 컴퓨터의역사를 history of computer라는 제목으로 하는건데 좀 도와주세여 양식은 밑에있는거데오,,, 좀 도와주세여~~!!!! 급!!!이에여

 

TOPIC:microsoft word basic

 

PROJECT:introcduction to computers

1.history of computers

2.hardware and software

3.keyboard shortcut for microsoft word

 

FORMAT:font:arial, size:12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작성은 님이 하시고요

 

프로젝트에 있는 것만 해드릴께요

 

1.컴퓨터의 역사는

최초로 만든 컴퓨터 : 에니악.

미국에서 완성한 세계 최초의 진공관 컴퓨터.

종래의 계전기를 모두 전자관(진공관)으로 대치한 것이다. 1946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J.W.모클리와 P.에커트의 공동설계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사용 전자관의 수는 1만 8800개, 저항기 7,000개, 무게 약 30t, 소요전력 120kW라는 거대한 것이었으며, 계산 속도는 종래의 계전기식에 비해 1,000배 이상이나 된다. 소기(所期)의 목적이었던 탄도계산(彈道計算)에는 도움이 되었으나 기억용량이 적고, 더구나 프로그램이 현재와 같이 기억장치에 저장될 수 없었기 때문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가 없었다.
2. 시대별에 따른 컴퓨터의 역사
계산기 이전시대
계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기원전 2600년경 중국에서 제작한 주판과 같은 계산 도구에 컴퓨터의 기원이 있다.
1400년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가 치차식 계산기의 구조를 고안
1624년
파스칼(Blaise Pascal : 1623-1662 : 프랑스)은 수학자이면서 물리학자, 철학자, 종교사상가로서1642년에 가감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었다. 이 계산기는 0에서부터 9까지 표시할 수 있는 10개의 톱니를 가진 톱니바퀴가 여러개 있어서 이들로써 가감산을 하도록 만들어졌다.
· 1671년
라이프니츠(Leibnitz. W.G.)가 승산 기계 발명
· 1673년
라이프니츠가 4칙연산이 가능한 계산기를 발명
· 1820년
토마스가 4칙 연산이 가능한 계산기의 상품화에 성공
· 1830년대
영국의 바베지(Charles Babbage : 1791~1871)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수학교수로 천문학, 지질학, 고고학 등 다른 학문에도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1823년에는 계차법의 원리를 이용하여 다항식을 전개하는 계차기관(Difference Engine)을 만들었고 1833년에는 세계 최초의 자동계산기인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을 설계 · 제작함으로써 컴퓨터 개발에 큰 공적을 남겼다. 이 계산 장치는 범용적인 자동축차방식의 계산기로서, 오늘날의 계산기와 비슷한 기억연산, 제어 및 입 · 출력의 기능을 갖도록 설계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4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세대 컴퓨터(1951-1958)

컴퓨터의 기억장치를 이루는 회로소자로서 진공관을 사용해서 만들었던 시대 진공관을

사용함으로써 전력소모가 많고, 열이 많이 나며, 따라서 고장이 많았으며,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장치가 필요하고, 부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필요한 점 등 단점이

많았다. 주기억장치는 수은지연소자이나 Will-iam관이 사용되었으므로 안정성이 적어

후에 자기드럼으로 개선되었으며,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작성하였다. 소프트웨어 보다는

하드웨어 개발에 중점을 둔 시대로서, 컴퓨터의 상품화와 실용화가 시작된 시기였으며,

대표적인 기종으로는 UNIVAC I, 80, 90과 IBM 650과 700계열, Burroughs 220등을 들 수

있다.
*주요 소자 : 진공관(tube)
*연산 속도 : ms(10-3sec)
*사용 언어 : 기계어, 어셈블리어
*기억 장치 : 수은 지연회로, 자기 드럼
*하드웨어 개발에 치중하였으며 주로 과학계산용으로 사용되었다.
*부피와 전력 소모는 크지만 계산 능력 및 신뢰도는 떨어진다.
*주로 통계용이나 미사일 탄도 계산에 사용되었다.

 

2세대 컴퓨터(1958-1963)
회로소자가 진공관에서 트랜지스터로 바뀐 시대, 즉 1948년에 발명된 트랜지스터가 1958

년경부터 컴퓨터에 응용되기 시작했으며, 기억장치를 이루는 회로소자가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 등 반도체 소자로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크기가 작아지고, 소비전력이 적어지고,

냉각기의 필요성이 감소되었으며, 고장이 적어 신뢰성이 높아졌다.

주기억장치에는 접근 시간이 짧은 자리코어가 이용되었으며, 기억용량이 큰 자기드럼, 자

기디스크가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었다. 계산속도는 백만분의 1초(μ second)단위 정도까

지 향상되었으며, 대표적인 기종으로는 IBM 1401, 7070, UNIVAC Ⅲ, 1107, USSC 80, CDC

3000계열 등을 들 수 있다. 이 기종들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개념을 도입하고,

다중 프로그램 방식을 실현하였으며, 적용분야도 정형적인 관리업무와 과학기술계산 등

다양한 목적에 쓰였다. FORTRAN, COBOL, ALGOL 등의 프로그램 언어가 개발되어 컴퓨터

의 이용이 보다 쉽게 된 것도 이 시기였다.

*주요 소자 : 트랜지스터(TR)
*연산 속도 : ㎲(10-6sec)
*사용 언어 : COBOL, FORTRAN, ALGOL 등
*기억 장치 : 자기 코어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되었으며 COBOL과 같은 고급언어가

  개발됨.
*운영체제가 등장하였고 멀티프로그래밍이 도입되었다.
*부피는 작아진 반면 신뢰도는 크게 향상되었으며 온라인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 실용화

   됨.

 

3세대 컴퓨터(1964-1970)

IBM사는 1964년 4월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를 기억장치 구성소자로 사용한

'system 360'이라는 새로운 기종을 발표하였는데 이때부터를 제3세대라고 부른다. 컴퓨터

에 IC를 사용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는 소형화되는 반면, 기억용량은 커졌으며, 따라서 다

양한 소프트웨어를 구사할 수 있는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관리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 및 사용자 프로그램등의 소프트웨어 체계가 확립되었다. 즉 이시대에 운영

체제, 다중프로그램, 실시간 처리시스템, 시분할시스템 등이 실현되었다. 이러한 기능들은

인간과 컴퓨터간의 대화 기능을 가능하게 하여, 영상 표시장치(CRT display) 등 단말기에

의한 자료처리가 보편화 되었다. 또한 이 시대에는 '패밀리 사상'이 확립되어 소형에서부

터 대형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고려한 각종 컴퓨터 모델이 발표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IBM 360계열, UNIVAC 1108, CDC 6000계열, Burroughs 5500, Honeywell 200계열,

NCR Centry, G.E. 400, 600 등이 주목을 끌었다. 그 밖에 PDP, NOVA, HP 등의 미니 컴퓨터도

관심을 모았다. 위에서 본 바와같이 제3세대는 컴퓨터 발전과정에서 볼 때 발전성과 충실

성을 함께 추구했던 시대였다.

*주요 소자 : 집적회로(IC)
*연산 속도 : ns(10-9sec)
*사용 언어 :BASIC, PASCAL, LISP, PL/1 등
*기억 장치 : 집적회로(IC)
*시분할 처리 시스템(Time Sharing System)과 다중 처리(Multi Processing)기법이 개발되었

   다. *OMR, OCR, MICR과 같은 입력 장치가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경영 정보 시스템(MIS)이 도입되었다.

 

4세대 컴퓨터(1971-1983)

이것은 제3세대 이후의 세대, 즉 오늘날을 포함한 앞으로의 세대를 뜻하며, 대규모집적회

로(Large Scale Integration: LSI)를 소자로 사용한 컴퓨터를 제4세대 컴퓨터라 한다. 수 평방

밀리의 작은 면적의 칩에 수십만개의 논리소자를 집어넣고, 연산속도도 초대형 컴퓨터에

서는 피코 세컨드에 이르고 있으며, 크레이 컴퓨터라고도 하는 슈퍼컴퓨터는 150MIPS

(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 초당 명령처리 1억 5천만번의 수행속도)의 처리속도를 가진

것도 현재 가동 중에 있다. 미국이나 일본은 1메가비트(1Mbit : 100만 bit)의 기억용량을 가

진 칩의 개발을 마치고 실용화를 서두르고 있으며 앞으로 1천 6백만 비트(16.384 KDRAM)

의 기억용량을 가진 칩을 개발 목표로 경쟁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의 급속한 보급으로 기업체에서는 OA(Office Automation: 사무자동화), 공장에서

는 FA(Factory Automation: 공장자동화), 가정에서는HA(Home Automation: 가정자동화)의

경향이 거세게 일고 있다. 또 인공위성을 통한 컴퓨터 정보통신망(computer network) 및 인

터넷(Internet)의 발달로 전세계가 수초의 정보권이 되었다.

*주요 소자 : 고밀도 집적회로(LSI)
*연산 속도 : ps(10-12sec)
*사용 언어 : C,ADA 등
*기억 장치 : 고밀도 집적회로(LSI)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의 출현으로 컴퓨터의 소형화가 이루어졌다.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와 슈퍼 컴퓨터가 등장하였다.
*네트워크(Network)가 크게 발달되어 원격지의 자료도 공유가 가능해졌다.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등 각종 분야에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화가 이루어졌다.

*가상 기억 장치 기법(Virtual Memory)이 도입되었다.

5세대 컴퓨터(1984∼ )
*주요 소자 :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연산 속도 : fs(ec)
*사용 언어 : Visual C, Visual Basic, Java, Delphi 등
*기억 장치 :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인공 지능(AI),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패턴 인식 시스템, 의사 결정 시스템(DSS),

퍼지 이론(Fussy Theory) 등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다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고 고도의 시스

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2 -1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시작

맨 처음 선보인 컴퓨터 운영체제는 현재 사용되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와는 그 구조나 의미가 다르다. 하지만 운영체제라는 형태의 개념을 선보인 것은 IBM-701 컴퓨터의 사용을 위해 1950년 GM 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운영체제라는 이름을 갖지는 못했으며 그로부터 약 5년 뒤에는 IBM-704의 운영체제를 노스 아메리칸 항공사와 GM이 합작해 개발했다.
1959년에는 노스 아메리칸 항공사에서 'FortranⅡ' 모니터를 개발해 사용자가 직접 조작하는 부분을 최소화시키고 컴퓨터 스스로 시스템 조작을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했다. 이것은 현대적인 의미의 운영체제에 가장 근접한 개념이었다.
또 느린 속도의 주변 장치 때문에 메인 컴퓨터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주변에 또 다른 컴퓨터를 연결해 메인 컴퓨터의 입출력은 고속의 자기 테이프 장치를 이용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이들 시스템에서 입력과 출력은 입출력 제어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입출력 제어 시스템(IOCS : Input/Output Control System)이 쓰였다.

1960

·세그먼트 기법과 페이징 메모리에 의한 가상 메모리 개념 도입
·계층적 디렉토리를 갖춘 파일 시스템 적용

 

OS/360

1964년, 컴퓨터 업계의 거물인 IBM사는 시스템/360을 발표했으며, 1966년에는 OS/360 최초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OS/360은 시스템/360 계열의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 개발한 운영체제다. 이때부터 운영체제라는 개념이 분명해졌으며,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구성됐다. 그 이후 세그먼트 기법과 페이징 메모리에 의한 가상 메모리 개념도 도입했다.
또한 계층적 디렉토리를 갖는 파일 시스템의 개념이 적용되면서 운영체제가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OS/360에서 쓰인 개념을 시작으로 이후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로 CP/M, MS-DOS, 윈도우 등이 개발되었으며, 슈퍼미니 컴퓨터, 워크스테이션용으로 호환성이 우수한 UNIX 시스템이 보급되었다. 또 VMS나 OS/2 등 새로운 운영체제도 선보이기 시작했다.

1970

·유닉스 개발, 기종 간 통일된 운영체제 사용
·멀티 태스킹·멀티 유저 기능 지원

 

유닉스(Unix)

유닉스는 현재까지도 가장 안정적이고 강력한 성능을 지닌 운영체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유닉스는 1971년 미국의 전신전화회사 AT&T사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다. '켄 톰슨(Ken Thompson)'이 DEC사의 미니컴퓨터 PDP-7에서 어셈블리 언어로 단일 사용자용인 멀틱스(Multix)와 유닉스(Unix)의 제1버전을 차례로 개발했다.
1972년에는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가 유닉스를 C언어로 다시 작성했다. 유닉스 시스템 개발의 가장 큰 목적은 컴퓨터 기종 간에 통일된 운영체제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유닉스의 탄생으로 유닉스를 장착한 워크스테이션, 개인용 컴퓨터, 대형 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에 운영체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형태의 컴퓨터에도 이식이 가능하다.
특히 유닉스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에 강하며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접속해 일을 할 수 있는 멀티유저 기능을 지원해 활용도가 높다. 그뿐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 문서처리, E메일 등의 기능도 뛰어나다.
지금까지의 유닉스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되어왔다. 하나는 AT&T사가 상품화한 유닉스 시스템 시리즈이고 다른 하나는 버클리 대학에서 만든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유닉스이다. 이들은 각각 독자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다. 비록 같은 유닉스지만 이들 두 운영체제 사이에는 호환성이 없고 이식성이 떨어져 많은 유닉스 이용자에게 혼란을 야기시켰다.
이러한 유닉스 이용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의 유닉스 사용자 모임은 1984년 '표준화 위원회'를 설립해 유닉스의 표준화를 시도했다. 이러한 표준화작업으로 유닉스 사용자는 시스템마다 프로그램을 변경하지 않아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공유하여 공통된 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유닉스는 21세기인 현재에도 슈퍼 컴퓨터 등의 첨단 컴퓨터에서 가장 선호하는 운영체제다. 또한 MIT 대학에서 개발한 X윈도우 덕분에 PC만큼 쓰기 편한 GUI 환경도 갖추게 되었다.

1980

·DOS 개발로 디스크에 운영체제 저장, 시스템 관리
·애플컴퓨터는 GUI 환경 도입한 매킨토시 시스템 개발
·OS/2는 DOS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부족으로 밀려나

 

DOS(Disk Operating System)

컴퓨터를 오래 전부터 사용한 이용자라면 당연히 도스(DOS)를 알고 있을 것이다. 도스는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중에서도 디스크(disk)를 중심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당시로는 획기적인 운영체제였다.
컴퓨터 시스템을 모두 제어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는 컴퓨터가 작동하기 시작하면 주기억 장치에서 운영체제의 내용을 모두 읽어 시스템을 관리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의 보조 기억 장치에 PC의 주요한 데이터는 항상 저장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어떤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하고 어떤 보조 기억 장치를 중심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가에 따라 운영체제를 분류한다.
도스는 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저장하며, 디스크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도스가 나오기 전에는 자기 테이프에 운영체제를 저장하고 이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했다. 하지만 도스가 선보인 후에는 대부분 디스크를 중심으로 관리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운영체제를 도스라 불러도 틀린 말이 아니었다.
도스라는 용어는 사실상 일반인들에게는 운영체제의 분류로서가 아니라, 특정 회사가 제작한 제품의 이름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그것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MS-DOS이다. 하지만 MS-DOS가 개발되기 훨씬 이전부터 IBM에서도 자사가 개발한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DOS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그 이후에 개인용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면서 MS-DOS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DOS' 하면 MS-DOS를 먼저 떠올리는 것이다.

MS-DOS(Microsoft-Disk Operating System)

MS-DOS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운영체제로 디스크·출력장치·입력장치·인쇄장치 등 PC의 여러 장치를 함께 제어해주는 범용 운영체제다. MS-DOS는 80년대의 가장 대표적인 PC 운영체제로 1981년에 IBM이 16비트 PC를 발매할 무렵,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IBM PC용으로 개발한 단일 이용자 및 단일 업무용 운영체제이다.
미국 시애틀컴퓨터가 개발한 CP/M-86 호환의 DOS를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사들여 IBM PC용으로 일부 코드를 수정한 것이 최초의 버전이다. 그 후 16비트뿐만 아니라 32비트 PC의 대표적인 운영체제로 독보적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1983년에 발표된 MS-DOS 2.0 버전은 당시 슈퍼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되던 운영체제인 유닉스의 기능을 일부 도입했다. 계층 구조에 의한 파일 관리, 명령의 파이프 라인 필터 기능, 네트워크 기능, 그래픽 기능을 강화했으며 기억 용량이 640KB로 확장되어 활용도가 높아졌다.

한글이 지원되는 한글 MS-DOS

매킨토시 시스템(Macintosh System)

매킨토시 시스템은 미국의 애플컴퓨터 사가 1984년 1월에 발표한 16비트 및 32비트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를 위한 운영체제다. 매킨토시 컴퓨터는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손쉽게 쓸 수 있도록 인간과 기계 사이의 대화 방법을 중요하게 여겨 만든 것으로 사용하기 쉬운 개인용 컴퓨터로 매우 인기가 높다.

맥OS X로 인해 지금은 클래식 맥OS라고 불리지만 아직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버전의 운영체제다.

그러나 IBM 컴퓨터와는 달리 다른 종류의 컴퓨터와 호환성의 문제가 있어 출판이나 그래픽 등 특정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개인용 컴퓨터의 전체적인 시장에서는 IBM 호환 기종 컴퓨터보다 점유율이 현격히 떨어진다.
매킨토시를 처음 개발할 때만 해도 다른 컴퓨터들은 도스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 컴퓨터를 이용하는 데 비해 매킨토시는 아이콘, 메뉴, 마우스 등을 그림으로 만들어놓은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을 도입해 컴퓨터 이용을 훨씬 쉽게 만들었다. 컴퓨터를 새로 배우기 시작하는 이용자들도 설명서 대신 이것저것 아이콘을 클릭하다 보면 쉽게 작업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매킨토시의 그래픽에 의한 정보 처리 방식은 많은 영역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첫째로 출판 분야에 DTP(탁상 전자 출판) 시스템을 도입해 출판 시장에 혁명을 일으켰다. 둘째는 교육 분야였다. 매킨토시의 쉬운 사용법과 시각적인 매력은 어린이, 교사 등에게 크게 각광을 받아 컴퓨터가 교육 전반에 쓰이기 시작했다. 1987년에 등장한 'Mac II'는 사진과 같은 품질의 그림을 표시하고 처리할 수 있어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셋째, 매킨토시 개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도스 시스템에서 벗어나 윈도우를 개발하는 데 큰 자극제 역할을 했다.

최근 발표된 맥 OS X 재규어다.
향상된 기능과 더불어 화려하고 멋진 화면을 보여준다.

OS/2

OS/2는 IBM 사와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PS/2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컴퓨터 운영체제로 'Operating System/2'의 약자다.
처음에는 80286 컴퓨터를 위해 설계되었으나 80386이나 80486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점차 업그레이드되었고 모든 PC에서 쓸 수 있는 통합 버전도 선보였다. 32비트 커널과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바이오스에서 인식시킨 다음 운영체제의 32비트 전용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로드해서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일반 PC용 운영체제보다 안정성이 뛰어났다. 또 32비트 선점형 멀티태스킹 기법으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MS-DOS에 기반을 둔 윈도우3.1과 같은 운영체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메모리 운영 방식의 한계로 발생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의한 시스템 멈춤 현상이 없었다.
파일 시스템 관리 기법으로는 유닉스와 MS-DOS의 파일 시스템을 절충한 HPFS(High Performance File System)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 차원에서 캐싱이 이루어졌으며, FAT(File Allocation Table)보다 파일 손실 가능성이 줄고 디스크의 단편화 현상이 적어졌다. GUI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WPS(Work Place Shell)을 이용해 직관적인 화면 관리가 가능하고, 폴더 개념으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OS/2를 기반으로 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없었고 OS/2의 초기 버전이 MS-DOS용 프로그램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OS/2의 수요가 거의 없었다. 그 이후 여러 가지 단점을 극복한 OS/2 버전이 속속 발표되었지만 윈도우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다.

 

1990

·네트워크 전문 운영체제 '네트웨어' 개발
·유닉스 기반으로 탄생한 PC용 운영체제 리눅스 발표
·윈도우 3.1 개발, 32bit 운영체제 윈도우 NT 발표

 

네트웨어

네트웨어는 미국 노벨 사가 개발한 네트워크 전문 운영체제다. 이 운영체제는 PC용 네트워크를 위한 것으로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네트웨어의 특징은 파일과 프린트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프로세스의 처리 능력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각종 업무와 하드웨어 사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하며, 최대의 성능을 위해 비보호 메모리를 사용한다. 또한 시스템 장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동작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효율적인 파일 시스템과 내부 라우터, 캐시 구조를 갖고 있다.
네트웨어는 조직의 업무 지원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총체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NDS(Novell Directory Service)를 통해 대규모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경쟁 제품이라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NT 서버와 비교하면 네트웨어는 파일이나 프린트 서버로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NT는 응용 업무를 위한 네트워크 서버로서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윈도우NT 서버는 소규모 워크 그룹 서버로 추천되고, 노벨 사의 네트웨어는 백본 또는 대규모 조직용 서버로서 이상적이라고 추천되는 편이다.

도스V(DOS/V)

도스V는 IBM PC AT 호환 제품에 특별한 하드웨어를 추가해 일본어 환경을 실행할 수 있게 한 DOS다.
도스V는 1990년 일본 IBM 사가 영어판 PC DOS 4.0 버전을 기본으로 만든 운영체제다. 일본어 환경을 실행하는 DOS를 채용한 PC를 '도스/V PC'라고 부른다.
도스V에서 V는 그래픽 사양인 VGA의 V를 가리킨다. 도스V는 한자 폰트를 화면상에 표시하는 기능과 영어 키보드에서 일본어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영어 전용 PC AT 호환기상에서 일본어 표시를 실현할 수 있다. 물론 한국에서는 도스V를 응용해서 한글 카드를 꽂았을 때 DOS상에서 한글을 쓸 수 있도록 지원되는 제품도 있었다.

리눅스(Linux)

유닉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PC용 운영체제다. 1989년 핀란드 헬싱키 대학에 재학 중이던 '리누스 토발스(Linus Torvalds)'가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공개용 운영체제로, 1991년 11월 버전 0.10이 일반에 공개되면서 확대 보급되기 시작했다.
유닉스(Unix)가 중대형 컴퓨터에서 주로 쓰이는 것과 달리 리눅스는 워크스테이션이나 개인용 컴퓨터에서 주로 활용된다. 특히 리눅스는 소스 코드를 무료로 공개해 전 세계적으로 약 500만 명이 넘는 프로그램 개발자 그룹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에 의해 단일 운영체제의 독점이 아닌 다수를 위한 공개라는 원칙하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고 있다.
리눅스는 파일 구성이나 시스템 기능의 일부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면서 핵심 커널 부분은 유닉스와 다르게 구성돼 있다.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지원해 강력한 네트워킹 기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닉스와 거의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고 무료라는 점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자와 학교 등을 중심으로 사용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리눅스는 각종 주변기기에 따라 혹은 사용하는 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소스를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가 선보이고 있다.

리눅스의 소스를 공개해 여러버전의 리눅스가 있다.
화면은 한글과 컴퓨터사가 개발한 한컴리눅스.

윈도우3.1

윈도우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GUI 환경의 운영체제로 윈도우3.1은 MS-DOS상에서 작동한다. 윈도우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들 간의 자료 교환이나 멀티미디어 기능도 갖추고 있어 도스 환경보다 훨씬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도스 환경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286 및 386 시스템에서는 크게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후 인텔의 80486 CPU를 장착한 컴퓨터에서 대중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특히 부동소수점 계산을 전문적으로 처리해주는 80487 코프로세서를 장착한 PC에서 강력한 성능을 발휘했다.
486시리즈의 최고봉이라 명명됐던 486DX/66MHz 시스템에서는 MPEG 보드 등 추가 하드웨어의 도움으로 상당한 수준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GUI 환경의 대표적인 운영체제였던 매킨토시를 뛰어넘기에는 다소 무리였다.

윈도우3.1의 프로그램 관리자 모습이다.
윈도우 버전의 초기 형태.

 

1990

·네트워크 전문 운영체제 '네트웨어' 개발
·유닉스 기반으로 탄생한 PC용 운영체제 리눅스 발표
·윈도우 3.1 개발, 32bit 운영체제 윈도우 NT 발표

 

윈도우NT

윈도우NT는 윈도우3.1이나 윈도우95의 상위 버전으로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고성능 32비트 운영체제다. 안정된 멀티태스킹과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 네트워크 기능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PC의 성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윈도우NT는 더 이상 워크스테이션만을 위한 운영체제가 아니라 PC용 운영체제로도 자리매김했다. 특히 윈도우NT는 많은 UNIX 관리자들에게 있어서 대단히 신선한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내부 아키텍처 및 각 운영 체제의 기본 디자인이 유닉스와는 다르며, 유닉스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아도 복잡한 네트워크나 서버 등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PC 성능의 향상과 윈도우NT의 대중화는 일반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도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윈도우95

윈도우95는 1995년에 등장한 혁신적인 운영체제로 윈도우3.1의 다음 버전이면서 MS-DOS와 윈도우를 통합하고 16비트와 32비트 모드가 공존하는 운영체제다.
윈도우95에서는 윈도우3.1에서 독립되어 있던 프로그램 매니저와 파일 매니저가 통합되었다. 또한 폴더 사용과 데이터 파일을 아이콘화해 매킨토시와 비슷한 조작성을 갖게 되었다. 각종 하드웨어 접속을 용이하게 하는 플러그&플레이,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 네트워크 지원, 멀티태스크 윈32 API가 장착되었다. 이 밖에도 인터넷 접속을 위한 TCP/IP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다.
윈도우95가 나오면서 비로소 매킨토시의 GUI 시스템에 견줄 수 있는 수준의 환경이 되었다. 윈도우95는 이후에 윈도우98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익스프레스, MS 채팅, 넷미팅 등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을 내장해 인터넷 연결 기능과 접속 속도를 크게 높였다. 이 밖에도 다양한 시스템 도구들이 추가되어 시스템에 관련된 오류를 미리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실시간 2D 및 3D 그래픽,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 및 인터넷 그래픽 가속 기능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지원 기능도 크게 향상했다. 물론 CPU의 성능만 따라준다면 멀티미디어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는 필요없다.
기존의 DOS나 윈도우3.1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화된 하드웨어 지원 및 플러그&플레이 기능으로 좀더 안정적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할 수 있게 됐으며, 윈도우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해 최신 기술 정보를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윈도우95는 더욱 편리해진 GUI 환경을 실현했다.

윈도우98

1998년 8월 마이크로소프트 사는 윈도우95의 후속 운영체제로 32비트 운영체제인 윈도우98을 발표했다. 그 전에는 1997년에 발표된 '내쉬빌'을 '윈도우97'이라고 부를지도 모른다고 추측을 했었지만, 시간을 두고 여러 가지 기능들을 보완해 '윈도우98'이라는 이름으로 정식 발표했다.
윈도우98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익스프레스, MS 채팅, 넷미팅 등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각종 도구를 내장해 인터넷 사용을 위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따로 깔아야 하는 불편을 없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연결 기능과 접속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다양한 시스템 도구가 더해져 시스템에 관련된 오류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일을 검사해 오류를 수정하는 레지스트리 검사기나 손상된 파일 시스템을 자동으로 검색해 수정 및 복원하는 파일 시스템 검사기 등이 있어 더욱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하부 구조가 32비트로 구성되어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이 가능해졌다. 실시간 2D, 3D 그래픽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 및 인터넷 그래픽 가속 기능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지원 기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1,000개 이상의 새로운 드라이버를 더해 하드웨어 지원과 플러그&플레이 기능이 더욱 강화되어 안정적인 하드웨어 인식이 가능해졌다.

윈도우98의 모습.
당시에는 획기적인 기능을 많이 갖추고 있었다.

 

2000

·안정성 높은 운영체제 윈도우2000 발표
·이용자 편의성 위주로 개발된 윈도우Me를 시작으로 윈도우98/2000/Me
 의 장점을 살린 윈도우XP 발표

 

윈도우2000

윈도우2000은 윈도우NT의 후속 제품으로 윈도우NT의 기술과 윈도우98의 편리한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합한 운영체제다. 통합된 웹 기능과 함께 이동식 컴퓨터와 하드웨어 장치를 광범위하게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개선된 안정성과 향상된 관리 효율성으로 IT 전문가들이 간단하게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윈도우2000은 64MB 이상의 RAM을 장착한 PC에서 윈도우98보다 30퍼센트 더 빠른 속도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재부팅하는 경우가 줄어들고 시스템 장애나 사용자 오류로부터 훨씬 더 향상된 보호 기능을 제공해 마음껏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윈도우2000은 이전의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윈도우Me

윈도우 Millennium Edition의 약자인 윈도우Me는 PC 이용자를 위한 여러 가지 특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사진과 음악을 관리하고 비디오 작업도 할 수 있다. 또한 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 세계에 있는 네티즌과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쉽게 컴퓨터를 쓸 수 있는 마법사 기능, 자습서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스템 보호 기능으로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윈도우Me의 멀티미디어 기능은 홈 비디오를 편집·분류하고 E메일로 보내거나 컴퓨터에서 그림을 저장하고 조작·구성하는 것이 매우 쉽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하고 온라인으로 라디오도 들을 수도 있다.
초보자들이 실수로 컴퓨터 설정을 잘못 만졌을 때 컴퓨터를 원래 설정으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그뿐 아니라 새로운 드라이버와 새 하드웨어가 복잡한 설정 없이 서로 작동할 수 있도록 했으며 홈 네트워킹 기능도 강화했다. 인터넷 연결, 프린터, 음악 파일, 디지털 사진을 공유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 여러 컴퓨터를 사용하여 서로 마주보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Me는 PC 이용자를 위한 특수 기능을 다양하게 갖췄다. 

윈도우XP

윈도우XP는 윈도우2000과 윈도우Me를 뛰어넘는 가장 최신의 운영체제다. 윈도우2000의 장점과 윈도우98 및 윈도우Me의 최고 기능을 모두 모아 만든 운영체제로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표준 보안과 이용의 용이성, 신뢰성과 플러그&플레이,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혁신적인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합한 것으로 모든 윈도우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초보자라도 기존의 운영체제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해졌으며,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이용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윈도우XP는 향상된 윈도우2000 코드 베이스상에서 구현되었다. 윈도우XP는 특히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64비트 에디션도 개발되었다.
윈도우XP 64비트 에디션은 'Win64 API'를 기반으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확장 가능한 고성능 플랫폼을 제공한다. 32비트 시스템과 비교하면 이 아키텍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하며 8테라바이트(1TB = 1024GB)까지 가상 메모리를 지원할 수 있다.

가장 최신 버전의 윈도우XP다.
윈도우98/2000/Me의 장점들을 모아 이용자 편리성을 높였다.

2-2 하드웨어

 

1. 4004 1971년
1968년 실리콘 밸리에서 창립한 인텔사가 1971년에 만들어낸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일본의 계산기 회사인 비지컴(Busicom)과 신형 전자 계산기를 만들고자 개발되었다. 세계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이자 2,250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한 4004는 이후 모든 CPU의 기본이 되었다.
 
4비트 데이터 버스와 12비트 어드레스 버스가 사용되었으며, 16핀 세라믹 DIP 패키지 형태를 띠었다. 이듬해인 1972년에 개발된 4040은 기본적으로는 4004의 특징을 유지하면서 몇 가지 기능을 첨가한 제품이었으며, 24핀 세라믹 DIP 패키지로 판매되었다.

2. 8008 1972년
8008은 4004와 비교해 2배의 성능 향상을 이룬 제품으로 3,300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었다. 'TV 타이프라이터'라고 이름 붙여진 조악한 개인용 컴퓨터에 덤 터미널(Dumb Terminal)로 사용되었다. 300KHz의 속도를 냈으며, 8비트 데이터 버스와 14비트 어드레스 버스가 사용되었다. 18핀 DIP 패키지 형태를 띠었다.
3. 8080 1975년
8080은 8008보다 10배 향상된 제품으로 4,500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었다. 8080은 스타 트랙>에 등장하는 엔터프라이즈 호의 기착지 이름을 딴 첫 개인용 컴퓨터인 앨타이어(Altair)에 사용되었다. 기본적으로는 8비트 데이터 버스와 16비트 어드레스 버스가 사용되었으며, 8080A-2와 8080A-1로 발전했다. 40핀 CERDIP(CERamic Dual In-line Package) 패키지 형태로, 8080A의 경우 4,000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었다.

4. 8086 1978년
8086은 인텔이 PC를 위해 처음 만든 CPU이다. 8086은 1MB의 메모리를 사용했으며, 4.77MHz의 속도를 냈다. 8086A에서부터 8086AH, 8086AH-2, 8086AH-1, 80C86A, 80C86A-2, 80C86A-1로 발전했으며, 각각 4MHz에서 12MHz까지 속도가 향상되었다. 8086은 IBM PC에 사용되었으며, 이의 성공으로 인텔은 포춘 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에 들어가게 되었다.
5. 8088 1979년
기존의 XT(eXtended Technology) 컴퓨터는 16비트 방식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8비트의 8086이 호환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8088은 내부 클록 속도 16비트, 외부 클록 속도 8비트로 설계되었다. 80C88A, 80C88A-2, 80C88A-1로 발전해 갔으며, 각각 5MHz, 8MHz, 10MHz의 속도를 냈다.
6. (80)286 1982년
286, 일명 80286은 AT(Advanced Technology)라고 불린다. 286은 8086, 8088과 비교해 완벽한 16비트 CPU로, 속도는 12MHz, 최대 메모리 관리는 16MB에 이르렀다. 286에서는 메모리 관리에 실제 모드(Real Mode)와 보호 모드(Protected Mode)라는 개념이 도입되었는데, 보호 모드를 통해 가상 메모리와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당시의 운영체제인 도스에서는 보호 모드를 사용할 수 없어서 메모리 확장 의미는 가지지 못했다. 16비트의 데이터 버스와 24비트의 어드레스 버스가 사용되었으며, 20MHz까지 속도가 향상되었다. 68핀 패키지가 적용된 286은 IBM PC/AT에 사용되었으며, 출시된 지 6년 만에 세계적으로 1,500만 대의 AT 컴퓨터가 유통되었다.
7. (80)386 1985년
최초로 도입된 32비트 연산과 가상 모드의 사용으로 기존의 제품군과 뚜렷한 차별화를 이룬 제품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386DX의 경우 최초의 프로세서인 4004보다 100배 이상 많은 27만 5,000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었으며, 동작 속도는 16, 20, 25, 33MHz였다. 1988년 6월에 출시된 차기 모델인 386SX는 클록 속도와 트랜지스터 수, 지원 메모리 용량 등에서는 386DX와 동일했으나, 32비트가 아닌 16비트 연산을 하는 저가형 제품이었다.
8. (80)486 1989년
자체 내장된 수치 연산 프로세서와 RISC 명령어 체계를 통해 속도 향상을 가져왔다. DX급은 25, 33, 50MHz의 클록 속도를 냈고, 트랜지스터 수는 386에 비해 무려 4배 이상 증가한 120만 개였다. 이후 1991년에 캐시 메모리의 용량과 동작 클록을 낮춘 보급형 SX가 출시되었다. 한편, DX에는 오버드라이브 프로세서를 사용해 DX2로의 성능 향상이 가능해졌다.
 
 
Intel C4004
 
1971년 출시
4-bit CPU, 740 KHz
16-pin ceramic DIP
 
 


 

Intel D4040
 
1972년 출시
740 KHz
24-pin plastic DIP
 
 


 

Intel C8008
 
1972년 출시
8bit, 0.5 MHz
18-pin ceramic DIP
 
 


 

Intel 8080A
 
1974년 출시
2 MHz
40-pin ceramic DIP
Maximum memory size was expanded to 64 KB
 
 


 

Intel C8085
1976년 출시
40-pin ceramic DIP


 

Intel C8086
1976년 출시
16bit, 5 MHz
40-pin ceramic DIP
 
 


 

Intel MD8088-2B
1979년 출시
8bit 와16bit 동시사용 , 8 MHz
40-pin ceramic DIP
16bit 컴퓨터 시대 개막~
 
 


 

Intel C80186
1982년 출시
68-pin ceramic LCC
내,외부 진정한 16bit
 
 


 

Intel C80188-6
1982년 출시
8bit 16bit 사용, 6 MHz
68-pin ceramic LCC
 
 


 

Intel C80286-4
1982년 출시
4 MHz
68-pin ceramic LCC
AT급 이라 불렸습니다...
 
 
 
 


 

Intel NG80386SX-25
1985년 출시
25 MHz
32bit, 100-pin plastic QFP
이때만해도 시피유 회사들이 많아 서로 경쟁이 뜨거웠답니다..
AMD, Cyrix, Super Chip, ibm, Mc, Texas
 
 
 
 

 


 

Intel A80486SX-16
1989년 출시
32bit, 16 MHz
168-pin ceramic PGA
요기서부터 많이 봤던 모양일 듯..
 
 
 


 

Intel ODP100
1989~90
100 MHz
169-pin ceramic PGA
이때부터 시피유를 세라믹이 아닌 별도 팩키지로 판매되었습니다.
50MHz 부터 66, 75, 100까지 나왔습니다.
 
 
 


 

Intel Pentium 90 - A80502-90 (heatspreader)
1993년 출시
90 MHz
296-pin ceramic staggered PGA with heatspreader
586 이라고도 불렸지만 정식명칭은 펜티엄으로 불렸죠
이것또한 MMX 버젼 200까지 나왔으며 320-pin으로 갈아타며  MMX 오버드라이버
MMX 75, 90, 100, 150, 180까지 나왔습니다.
 
 


 

Intel Pentium II 300 - 80523PX300512PE
1995년 출시
300 MHz
512 KB L2 cache
Single Edge Contact cartridge (slot 1)
핀방식에서 완젼이 변한 슬롯으로 변신 이때 모바일 노트북용 시피유도 함께 탄생되었으며
Pentium II Xeon, Pentium Pro 도 함께 탄생되었습니다.
 
 
 
 


 

Intel Celeron 950 - 950/128/100/1.75V
1998년 출시
950 MHz
128 KB L2 cache
Flip-Chip Grid Array package (socket 370)
슬롯방식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Intel Pentium III 600 - 600EB/256/133/1.65V (FCPGA)
1999년 출시
600 MHz
133 MHz bus
370-pin flip-chip PGA


 

Intel Pentium IIII
2000년 출시 시피유중 가장 종류가 많을듯하네요 ^^
2.4 GHz
512 KB L2 cache
478-pin FC-PGA2

 

 

CPU종류

 

i8086/8088

 

특징 인텔이 1978년도에 발표한 것이 8086.

 

8086은 16bit데이터를 처리할수있었으나 , 호환성에서 떨어졌다.

 

8088은 가격을 내리고 8bit 프로세서와의 호환성 유지를 위해

 

8086의 외부 데이터버스 버스폭을 16bit에서 8bit로 한 CPU 내부구조는 8086과 같다.

 

인텔이 1981년 발표한 초기 IBM XT에 처음으로 장착되어 발매된것이 8088.

 

8088의 칩은 4.77Mhz로 동작한다.

 

i80286

 

인텔이 1981년에 발표한 16bit 마이크로프로세서가 80286.

 

8088보다 4배많은 130,000개의 트랜지스터가 직접.

 

80286은 8086의 프로그램을 좀더 고속으로 실행하는 리얼모드와

 

고속운영 체제를 염두에 둔 새로운 모드인 보호모드를 가지고있으며

 

동작속도는 6Mhz에서 26Mhz까지 발전

 

최대 16MB까지 메모리 확장 가능.

 

i80386

 

인텔이 1985년도에 발표한 32bit마이크로 프로세서

 

250,000개의 트랜지스터가 직접

 

멀티프로세싱을 지원하는 최초의 인텔 CPU

 

MS-DOS외에 OS/2, 리눅스 등 서버급 컴퓨터 운영체제 사용가능

 

주기억장치의 크기가 최대 4GB까지 사용이 가능

 

Level2 캐쉬 [ 외부캐시 ] 기술이 적용되기시작

 

* 80386 DX/SX

 

80386 DX / 내부데이터 버스 32bit / 외부데이터 버스 32bit

 

80286 SX / 내부데이터 버스 32bit / 외부데이터 버스 16bit

 

수치 연산 보조 프로세서 FPU

 

부동 소숫점 연산을 전담하는 보조 프로세서 [ Floating Point Unit ]

 

CPU의 약한 수치 연산 기능 보조

 

최대 100배까지 실수 연산 속도 향상

 

제품의 종류 / 80287,80387등 끝이 7로끝나는 제품

 

Lotus 123 / Autocad 같이 극히 일부의 프로그램만 요구

 

386까지는 별도 옵션 , 80486 부터는 CPU에 내장

 

i80486

 

80486은 386과 같이 32bit마이크로 프로세서

 

12,500,000개의 트랜지스터 직접

 

멀티테스킹 기능강화, 8KB의 내부 캐시메모리와 [ L1캐쉬 ] 캐시 컨트롤러 내장

 

수치 연산 보조 프로세서 내장

 

* SX/DX/DX2/DX4

 

SX는 FPU가 내장이 안된제품이며, DX2부터는 외부클럭을 cpu내부에서

 

더블링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2배 , 3배 빠른 속도를 사용하도록 만든제품.

 

SX/DX 외부클럭 25/33/50MHz

 

DX2 외부클럭 2배율 50/66MHz

 

DX4 외부클럭 3배율 75/100MHz

 

* 오버드라이브 프로세서

 

486 이후에는 cpu를 개발할 당시부터 상위 기종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다. 그래서 기존 보조프로세서의 개념은 단순한 부동 소수점 연산이라는

 

cpu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불과 했으나 486 에서는 보조 cpu를 설치함으로써

 

상위급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이런 용도로 추가 장착되는 보조 cpu를

 

오버드라이브 프로세서 [ over drive processor ] 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486 DX 컴퓨터에 ODP를 장착하면 DX2급의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것이다.

 

Pentium

 

메모리와의 연결 버스 64비트로 개선

 

L1캐시 16kb로 증가

 

한번 클럭에 두개의 정수 연산처리 - 수퍼스칼라 아키텍쳐

 

예측 수행 기능 내장등을 통한 멀티테스킹 기능향상

 

파이프라인 기술 적용으로 데이터 처리시간 단축

 

MMX Pentium

 

MMX기술 내장을 통한 멀티미디어 처리 성능향상

 

L1 캐시 32KB로 증가

 

* MMX [ Multi Media Extension ] 란 ?

 

비디오, 오디오 , 그래픽 ,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된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 향상" 기술.

 

CPU에 57개의 새로운 명령 처리

 

펜티엄 166 / 200에 처음 적용 그이후 모든 CPU내장

 

Pentium Pro

 

L2캐시를 내장하는 DIB기술을 이용하여 256KB의 L2캐시 CPU에 일체화

 

* DIB [Dual Indepedent Bus ] 아키텍쳐란 ?

 

처음으로 펜티엄 pro에 구현. 펜티엄 2 프로세서에 의해 널리보급

 

두개의 버스 , 즉 L2캐시 버스와 프로세서및 주메모리간의 시스템 버스가 DIB를 구성한다

 

다시말해, 메모리 쪽으로 데이터전송을 담당하는 통로와 L2캐시쪽의 데이터 전송 통로가

 

분리되어있어 동시 엑세스가 가능하다는뜻이다

 

Pentium 2

 

펜티엄 + 펜티엄 프로 + MXX 펜티엄 기능을 통합

 

L1 캐시 32kb L2 캐시 512KB 내장

 

슬롯 - 1을 사용하는 카트리지 형태

 

Celeron

 

펜티엄 2를 저가형으로만든 CPU

 

초기제품은 L2 캐시 없음

 

300A 이상의 제품은 128KB 의 L2캐시 내장

 

Pentium 3

 

속도가 개선된 펜티엄 2로 볼수있음

 

PSN [ 제품번호 ] 도입

 

Pentium 3 XEON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CPU

 

8개까지 CPU설치 가능

 

2MB까지 L2캐시 지원

 

Pentium 3 코퍼마인

 

0.18 미크론으로 제조된 펜티엄 3의 내부 코어

 

구리선을 이용한 설계 256KB의 L2 캐시 내장

 

Pentium 3 투얼라틴

 

512KB L2 캐시 내장

 

Pentium 4

 

넷버스트 기술적용

 

초기 400MHz의 시스템클럭에서 현재 800MHz 사용 [FSB이지 코어클럭이 아닙니다]

 

RD RAM / SD RAM / DDR SDRAM 지원

 

실행 추적 캐시 기술 적용

 

소켓 423/478/775 사용

 

하이퍼 스레딩 지원

 

*하이퍼스레딩

 

하나의 프로세서 코어를 가상적으로 2개의 프로세서로 인식시켜

 

작업을 나누어 처리하게 된다. 단일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펜티엄 4-HT는

 

운영체제상에서 2개의 프로세서로 인식되며 2개이상의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Xeon MP라면 4개 이상의 프로세서를 장착한 시스템으로 인식하게된다

 

펜티엄 4 제품들

 

윌라멧 제조공정 180nm / FSB 400Mhz / 명령어 MMX,SSE,SSE2 / 소켓 423,478사용

 

노스우드 130nm / FSB 400/533/800Mhz / MMX,SSE,SSE2 / 소켓 423,478

 

프레스캇 90nm / FSB 533/800Mhz / MMX,SSE,SSE2 / 소켓 423,775

 

스미스필드 90nm / FSB 533/800Mhz / MMX,SSE,SSE2,SSE3 / 소켓 775

 

프레슬러 65nm / FSB 800Mhz / MMX.SSE,SSE2,SSE3 / 소켓 775

 

Pentium D

 

코어랑 CPU의 중심회로를 말하는것으로 듀얼코어란 1개의

 

CPU에 두개의 코어를 가진 프로세서를 의미

 

다시말해 두개의 CPU를 하나로 만든것

 

L1 16KB / L2 1MB x2

 

스미스필드를 접목한 코어기술로 제조

 

MMX,SSE,SSE2,SSE3

 

32비트와 64비트 컴퓨팅을 모드 지원함

 

Pentium M

 

mPGA 479소켓 규격

 

90nm의 제조공정으로 제작되었으며

 

저전력,저발열에서도 고성능을 발휘하는

 

노트북용  CPU제품

 

Pentium XE

 

Pentium eXtreme Edition 은 펜티엄 D에 이은 듀얼코어 프로세서이며

 

65nm의 공정으로 만들어진 프레슬러 코어가 적용되있다

 

3억7천만개의 트랜지스터 집적

 

2억4천만개의 스미스필드 트랜지스터의 1.5배수치

 

Celeron D

 

775소켓 규격

 

Celeron에 이은 싱글코어 프로세서이며

 

65/90nm 로 나뉘어지며 FSB는 533

 

마찬가지로 32비트, 64비트 둘다 지원하며

 

동작속도 2.53GHz ~ 3.2GHz까지 다양하며

 

저가형 CPU로 L1 16KB / L2 KB 256/512 제품입니다

 

Core 2 Duo

 

코드명 콘로

 

Core 2 Duo 는 펜티엄 D,XE에 이은 듀얼코어 프로세서이며

 

65m 공정으로 만들어졌으며

 

FSB 1033

 

L1캐쉬 메모리 32KB x 2 L2 캐쉬 메모리 2MB

 

[제품에 따라 2MB/4MB 구분]

 

775소켓으로 동작하며

 

하이퍼 쓰레딩 기술이 없어진대신

 

명령어가 SSE4, VT, C1E, EIST, TM2, xD, EM64T, Viiv, Vpro로 늘어나게되었다

 

내장기술또한

 

1. 넓어진 확장수행(Wide Dynamic Execution)

2. 향상된 전력관리(Intelligent Power Capability)

3. 발전된 캐시관리(Advanced Smart Cache)

4. 진보된 지연방지(Smart Memory Access)

5. 높아진 전송대역(Advanced Digital Media Boost)

6. 미세한 제조공정(Intel 65nm Technology)

 

로 다양해졌습니다

 

현재 45nm fsb1333mhz 새 모델 나왔습니다. 이전 정보라서^^

 

Core 2 Quad

 

마찬가지로 65nm / FSB 1033

 

L1 캐쉬 메모리 64KB x2 L2 캐쉬 메모리 4MB x2

 

쿼드코어 [ 4개의 코어 , 듀얼 코어 + 듀얼 다이 기술 ]

 

코드명 켄츠필드

 

1. 넓어진 확장수행(Wide Dynamic Execution)

2. 향상된 전력관리(Intelligent Power Capability)

3. 발전된 캐시관리(Advanced Smart Cache)

4. 진보된 지연방지(Smart Memory Access)

5. 높아진 전송대역(Advanced Digital Media Boost)

6. 미세한 제조공정(Intel 65nm Technology)

 

내장기술 또한 뛰어나며 

 

명령어 세트또한 SSE3/SSE4, EIST, C1E, TM2, xD, EM64T, Viiv, vPro 폭넓게 지원한다

 

2.4GHz 속도로 동작하며, 일반 데스크탑용 CPU이다

 

현재 45nm fsb1333mhz 새 모델 나왔습니다. 이전 정보라서^^

Core 2 Extreme

 

이또한 65nm / FSB 1033

 

L1캐쉬 메모리 32KB x2 L2 캐쉬 메모리 4MB

 

코드명 콘로

 

동작속도 2.93GHz

 

이또한 일반 데스크탑용 CPU입니다

 

현재 45nm fsb1333mhz 새 모델 나왔습니다. 이전 정보라서^^

 

Xeon

 

코드명 싱글코어 어윈데일,

 

듀얼코어 뎀시 , 우드크레스트

 

쿼드코어 클로버타운

 

어윈데일

 

동작속도 2.8~3.6GHz / FSB 800 / 90nm 공정

 

L1 8 KB / L2 2MB  싱글코어

 

연산체계 64비트

 

소켓 603/604

 

듀얼코어 뎀시

 

동작속도 2.67~3.2GHz / FSB 1066 / 65nm 공정

 

L1 16Kb x2 / L2 2MB x2 듀얼코어

 

연산체계 64비트

 

소켓 771

 

듀얼코어 우드크레스트

 

동작속도 1.6~3.73Ghz / FSB 1066 / 65nm 공정

 

L1 16kb x2 / L2 2MB x2 듀얼코어

 

연산체계 64비트

 

소켓 771

 

쿼드코어 클로버타운

 

동작속도 1.6~2.66GHz / FSB 1333 / 65nm 공정

 

L1 없음 / L2 4MB x2 쿼드코어

 

연산체계 64비트

 

소켓 771

 

 

이제 잘 아시겠죠.. 이젠... 알기쉽게 분류를 해놓을께요

 

cpu는 크게 나뉘고.. 뒤에는 코드명입니다. 뒤에는 세분류입니다.

(인텔)

 

셀러론 제품 코빙턴  멘도시노  세러마인

펜티엄2  클라메스 데슈츠

펜티엄3  카트마이 코퍼마인 투알라틴

펜티엄4 윌라멧 노스우드 프레스캇

펜티엄d 프레슬러 스미스필드

코어2듀오 콘로

코어2익스트림 콘로 켄츠필드요크필드

코어2쿼드 켄츠필드

 

 

 

(amd)

 

듀론제품 스핏파이어 모건

애슬론tm 선더버드

애슬론xp  팔로미노 서러브레드  바통

셈프론 팔레르모 마닐라

애슬론64  윈체스터 뉴캐슬 베니스 샌디에고 크로우해머

애슬론64x2 맨체스터 톨레도 브리즈번 윈저

애슬론-x2브리즈번

페넘(phenom)아제나

 

그리고 참고하실것은 코드네임별로 씨피유의 장착부위가 조금씩 틀리다는 것과

FSB및 기타 성능등이 차이나는 부분입니다.

 

인텔의 경우 소켓370,소켓771, 소켓478,  LGA775등의 소켓이 있으며

AMD의 경우 소켓 754,소켓A,소켓939,소켓AM2, AM2+등이 있습니다.

 

일단 인텔과 AMD제품이 계열별로 제품군이 나뉘며 그에따라 다시 코드네임별로 나뉘어지는것을

아셨을 겁니다.

 

3. 번은 잘 모르겟습니다

컴퓨터의역사 영문으로!!!!!급!!!!!

숙제인데 좀,, 난감해서,,, 컴퓨터의역사를 history of computer라는 제목으로 하는건데 좀 도와주세여 양식은 밑에있는거데오,,, 좀 도와주세여~~!!!! 급!!!이에여 TOPIC...

직업 때문에 고민인데요 제가 컴퓨터...

... 아주 간단한 컴퓨터의 역사 & 우리 나라 PC 시장의 역사 # 3. 머리가 좋아야지~! CPU... 요즘 나오는 컴퓨터는 거의 몽땅 32비트 인텔 칩 호환 IBM일색입니다만, 10여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