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용어 정리

컴퓨터용어 정리

작성일 2011.03.2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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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짧게하겟습니다.

 

컴퓨터를 조직하고있는 구성이 어떻게되며 그 약자와 정의좀알려주세요

 

예로 RAM 과 CPU로 구성되있으며 RAM이란무엇인가 CPU란무엇인가

이런식?


#컴퓨터용어 정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CPU(중앙처리장치)

중앙처리장치.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명령을 해독하고 산술논리연산이나 데이터 처리를 실행하는 장치. 컴퓨터의 두뇌 부분에 해당하며 중앙처리장치의 성능을 좌우하게 된다. 프로그램 카운터, ALUC(산술논리연산부), 각종 레지스터, 명령해독부, 제어부, 타이밍 발생회로 등으로 구성된다. 대형 컴퓨터에서는 주기억장치나 각종 제어장치를 포함해 CPU라고 한다. 이에 대해 소형 컴퓨터퍼스널 컴퓨터에서는 연산을 한 1칩의 LSI자체를 CPU라고 부르는 일이 많다. 컴퓨터의 능력은 CPU에 의존하는 바가 크며, 계산속도나 한번에 다루는 데이터량, 관리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 영역의 크기 등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행해지고 있다. 중앙처리장치의 기본이 되는 부품이나 기능이 하나의 칩(IC) 속에 들어가 있다.

CPU에대한 글 보러가기!

RAM

메모리는 크게 램(RAM)과 롬(ROM)으로 나뉜다. RAM은 기억된 정보를 읽어내기도 하고 다른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는 메모리이다.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전원이 끊어지면 휘발유처럼 기록된 정보도 날아가기 때문에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라고 한다. 따라서 RAM은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응용 프로그램의 일시적 로딩(loading),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등에 사용된다. 기존의 자기를 이용한 자기 코어와 달리 TR(트랜지스터)를 집적한 IC를 이용하여 기억소자로 사용하고 읽을 때 순차적이 아닌 랜덤하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읽기 또는 쓰기 속도가 매우 빠르다. 기록과 해독의 두 회로가 있어서 정보의 기록, 해독이 가능하고 컴퓨터나 주변 단말기기의 기억장치에 널리 쓰인다. 대표적인 RAM의 종류에는 DRAM, SRAM이 있다.

D(Dynamic)램은 전원이 차단될 경우 저장되어 있는 자료가 소멸되는 특성이 있는 휘발성 기억소자이며, 시간이 지나가면 축적된 전하가 감소되기 때문에 전원이 차단되지 않더라도 저장된 자료가 자연히 소멸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재기록할 수 있고 저장용량이 커서 PC의 주요 메모리로 쓰인다. 256메가D램 제품의 경우 데이터 저장용량은 신문지 2100장, 원고지로 따지면 8만4000장에 달한다. 얼마 전까지 일반 S(Synchronous)D램이 주로 쓰였는데 요즘에는 PC업체들이 이 제품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2배 더 빠른 DDR(더블데이터레이트) SD램을 주기억장치로 답변확정하고 있다.

S(Static)램은 전원이 공급되는 한 기억된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는다. 플립플롭 방식의 메모리 셀을 가진 임의 접근 기억장치로서 전원 공급이 계속되는 한 저장된 내용을 계속 기억하며, 복잡한 재생 클록(refresh clock)이 필요 없기 때문에 소용량의 메모리나 캐시메모리에 주로 사용된다. 소비전력이 적고 D램에 비해 정보처리속도가 6배나 빨라 주로 PC의 수치계산 용도로 이용된다. 교환기의 메모리로도 활용된다.
그래픽카드(GPU)
영상 신호를 생성하여 케이블을 통해서 모니터로 보내는 컴퓨터 전자부품이다. 그래픽 카드 또는 VGA카드라고도 한다. 이 밖에도 그래픽 어댑터와 그래픽 보드·그래픽 콘트롤러·비디오 디스플레이 어댑터·비디오 디스플레이 보드·비디오 디스플레이 카드·비디오 디스플레이 콘트롤러·비디오 카드·비디오 보드·비디오 콘트롤러·디스플레이 어댑터·디스플레이 보드·디스플레이 카드·디스플레이 콘트롤러·VGA어댑터·VGA콘트롤러 등 불리는 이름이 매우 다양하다.

종류에 따라서 주변에 들어가는 부품이나 특성이 달라질 수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비디오칩과 비디오 메모리·DAC·바이오스(BIOS)를 가지고 있다. 비디오칩은 연산처리가 이루어지는 곳이고, 비디오 메모리는 이미지를 만드는 곳으로 메모리 양이 많을수록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아진다. DAC(Digital Analog Converter)는 디지털 신호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이며, 바이오스는 비디오 어댑터의 정보와 기본적인 입출력을 알려주는 프로그램 루틴(routine)이 저장되어 있는 곳이다.

1970년대 말 IBM에서 MDA라는 흑백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개발한 이후 CGA(Color Graphics Adapter)를 거쳐 1985년에 EGA(Enhanced Graphics Adapter)가, 1987년에 VGA(Video Graphics Adapter)카드가 각각 소개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 말까지는 어댑터의 가격이 너무 비싸 허큘리스(Hercules) 카드를 장착한 컴퓨터가 대부분이었다. VGA카드 가격이 점차 떨어지면서 오늘날에는 비디오 어댑터 하면 당연히 VGA카드를 가리킨다. 최근에는 수퍼 VGA카드나 3D카드가 주종을 이루는데, 특히 3D카드는 3차원 그래픽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HDD(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자성체를 입힌 원판형 알루미늄 기판을 회전시키면서 자료를 저장하고 읽어 내도록 한 보조기억장치이다.

디스크가 레코드판처럼 겹쳐져 있는 것으로, 디스크 위에는 트랙이라고 하는 동심원이 그려져 있다. 이 동심원 안에 데이터를 전자적으로 기록하게 된다. 헤드는 트랙에 정보를 기록하거나 읽어 내는 역할을 한다.

하드디스크라는 말은 PC가 출현되었을 때 플로피디스크(FDD)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점차 용량이 큰 현재의 디스크가 사용되면서 플로피에 상대되는 말로 하드라는 수식어가 붙게 되었다.

하드디스크는 필요에 따라서 다른 것과 교환하여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나, 가격이 싸고 기억용량이 크기 때문에 소형 컴퓨터에 많이 사용된다. 특히, 소형 하드디스크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하기에 알맞기 때문에 개인용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메인보드(마더보드)

컴퓨터 내에서 기본회로와 부품들을 담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물리적인 하드웨어로서, 마더보드(mother board) 또는 주기판()이라고도 한다. PC의 실행 환경을 설정하고 그 정보를 유지해 주며, PC가 안정적으로 구동되게 해주고, PC의 모든 장치들의 데이터 입출력 교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부분이다.

메인보드에 포함되는 컴퓨터 부품들은 중앙처리장치(CPU), 마이크로프로세서, 보조프로세서(옵션), 메모리, 바이오스, 확장슬롯, 접속회로 등이다. 확장슬롯을 통해 그 외의 부품들을 추가할 수 있다. 위의 여러 가지 회로는 단단한 표면 위에 눌려 찍히는데, 보통 일괄적으로 단번에 만들어진다.

설계 여하에 따라서 CPU 종류와 메모리 최대용량, 확장슬롯의 수량 등 기본성능이 규정되며, 시스템의 안정성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심적인 역할은 칩세트라는 대규모 집적회로(LSI)가 담당한다. CPU와 메모리, 확장슬롯 간의 데이터 교환을 관리하는 것인데, 이 칩세트(Chip Set)의 규격이 PC의 기본구성을 결정하게 된다. 오늘날 데스크톱 컴퓨터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IBM의 AT에 기초를 둔 AT보드이며, ATX보드는 AT보드를 개선한 것이다.

SSD(초고속하드)

낸드플래시메모리로 만든 저장 매체로, 노트북 PC 등 모바일기기의 차세대 저장장치로 불린다.

기존 HDD가 원판 모양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읽는 '기계적인 원리'로 작동한다면, SSD는 반도체 칩의 화학적, 전기적 반응을 이용해 저장하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하고 발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랜카드(LAN)

외부와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PC의 통신장치로, 근거리통신망을 뜻하는 랜(LAN)과 비디오카드나 모뎀처럼 PC의 확장슬롯에 꽂혀 사용되는 장치를 의미하는 카드(card)를 합친 용어이다. 네트워크카드와 이더넷카드·이더넷어댑터·NIC(Network Interface Card) 등 다양하게 불린다. 여기서 이더넷(Ethernet)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랜의 방식이다. 랜에 연결된 PC나 워크스테이션들은 대체로 이더넷이나 토큰링(token ring)과 같은 근거리통신망 전송기술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랜카드를 장착하고 있다.
콘트롤칩과 통신전용칩·버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운데 콘트롤칩은 데이터의 입출력과 기본적인 기능을 관장하며, 통신전용칩은 통신기능을 관장하고, 버퍼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다. 보드의 형태에 따라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용과 EISA(Extended 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용으로 구분된다. 또한 지원되는 커넥터의 형태에 따라 AUI(attachment unit interface)+동축케이블, AUI+TP(Twisted Pair), AUI+동축케이블+TP 등의 종류가 있다. 이 가운데 AUI+동축케이블+TP로 이루어진 것을 콤보(Combo)형이라고 한다.
ODD(디스크드라이브 *CD/DVD) *CD ROM드라이브

콤팩트디스크(CD)에 기록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고 이들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읽기 전용 디스크 드라이브. CD-ROM에 들어 있는 자료를 읽어 오는 속도는 1배속을 기준으로 하여 2배속, 4배속, 6배속, 8배속, 24배속, 48배속, 52배속 등으로 발전해 왔으며 저장 매체는 DVD-Multi 및 블루 레이 위주로 전환되고 있다.

휴... 기네요...

이렇게 보시니 이해가 가시나요;;?

그냥 각 부품별로 기능을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질문자님꼐서 게임을 하신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컴퓨터 전원을 켜십니다.

전원을 켜시면 "파워서플라이"가 작동되며 BIOS가 작동이 됩니다.(CMOS)BIOS는 메인보드안에 내장되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시작됩니다. 그러면 Windows로 부팅이 됩니다.

그리고 게임시디를 시디롬(ODD)에 넣습니다.

그러면 시디롬이 해당 시디를 읽습니다.

그럼 설치가 시작이 됩니다.

인스톨러가 시작되며 인스톨러는 HDD(하드디스크)에 기록을 시작합니다.

자, 이제 설치가 다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을 켜니 Loading이라고 기다리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떄 사람은 편하게 기다니나 컴퓨터는 바쁩니다.

하드디스크에있는 게임에 필요한 파일들을 RAM으로 전송합니다.(RAM의 용량이 클수록 로딩속도가 빨라집니다.)

로딩화면에서 이제 게임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떄에 CPU는 해당게임을 선으로 나타냅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실선에 색깔을 입힙니다.

그렇게 하면은 밑에 그림처럼 멋있는 게임화면이 나타나게 되는것입니다!

SSD하드는 HDD와는 달리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보다 빨리 읽고 쓰기(저장)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적은용량과 가격이 부담되어 아직까지는 HDD를 더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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