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즌에 어울리는 사운드 카드

리즌에 어울리는 사운드 카드

작성일 2007.03.2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리즌3.0을 시작하려는 유저입니다.

 

 

주워들은바로는 asio 를 지원해주는 사운드카드가 있어야

 

버벅댐없이 사용을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렴하면서도, 리즌에 어울릴만한  사운드 카드는 어떤게 있을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특별히 리즌에 맞지 않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없습니다.

 

요즘 대세가 외장 기기인만큼 외장 기기를 위주로 추천을 드리면...

 

믿거나 말거나... 요즘 PC 판매 대수 중 데스크 탑보다 노트북이 더 많다고 한다.  때문에 우리 미디계에서도, 노트북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니... 때문에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선택도 PCI 보다도 USB나 Firewire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거두 절미하고! (요즘 3줄 이상 글을 쓰면 읽지 않는다면서... 얼마전에 필자가 긴 질문을 올렸더니 3줄 요약을 하지 않았다고 답변을 안하더라고...)

 

그러면 지금 부터 들어갑니다.

모바일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선택

 

USB 2.0
FireWire

 

이렇게 두가지 중  하나를 고르면 된다.   먼저 USB가 그냥 다 2.0이겠지하면 오산!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USB 1.1이 많다.  이유는 Apple과 Microsoft사의 대립으로 인하여 USB 2.0 표준 오디오 규격이 확립되지 않아 칩세트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표준을 예측하여 USB 2.0 제품이 나오고 있는데 그 숫자들이 점점 더 많아 지고 있고, USB 2.0 표쥰 규격이 나오더라도 펌웨어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등으로 지원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표준이 걱정되는 분들은 USB 1.1 보다는 Firewire(1394) 형식의 제품으로 가는게 좋을 것이다.

 

왜냐면 USB 1.1은 너무 느리기 때문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사용시 전반적으로 I/O 스피드를 떨어트려 레이턴시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컴퓨터의 성능을 저하시켜 VSTi나 VST 플러그인 등의 사용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는 USB 1.1타입의 동영상 카메라 등을 사용하신 분들이나 USB 1.1의 네비게이션 등을 사용할 때 업데이트를 해보신 분들은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렵다고?  그러니까 USB 1.1은 비추천!!

 

USB 2.0의 장점 - 대부분 전원이 필요 없다.  왠만한 컴퓨터에 USB 2.0 포트가 없는 기기가 없다.
USB 2.0의 단점 - 위의 말대로 아직 오디오 표준이 안정해짐.

 

그러면 필자가 추천하는 제품을 가격을 기준으로 소개를 하겠다.

 

CME사의 XCORPIO

 

 

흉물스러운? 모양을 한 이 기기는 요즘 가장 뜨는 컴퓨터 음악 관련 기기를 생산하는 중국 CME사의 제품이다.  색깔부터 요상한 이 제품은 그러나 두개의 마이크(기타 겸용) 단자와 100dB가 넘는 SN비 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가격은 9.9만원이며 독일 USB-AUDIO.DE사의 솔루션을 답변확정하고 있어 같은 솔루션을 사용한 TASCAM US122L과 비슷한 성능을 내면서도 가격이 엄청 싸다...

장점 : 낮은 가격, 두개의 기타 & 마이크 단자, 헤드폰 볼륨 노브 조절, 충실한 제품 구성


장점 : 보시는데로 디자인의 압박, 미디 인터페이스 없음, +48V 팬텀 지원 하지 않음, 디지털 입출력 없음
특이점 : 중국 회사 제품인데 원산지는 대만

 

수입사 홈페이지 : http://www.cme-pro.co.kr


 

E-MU사의 EMU0202USB

 

 

사운드 블라스터로 유명한 싱가폴 크리에이티브 랩스사에서 E-MU를 인수하여 말아먹은 후, 브랜드만 차용하여 만든 제품. 하지만 E-MU사의 높은 인지도와 크리에이티브의 나름대로 쓸만한 하드웨어 구성으로 세계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팬(?)을 확보하고 있다.  마이크와 기타 입력이 가능한 2개의 입력 단자가 뒤에 배치되어 있고 각종 노브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가격도 아주 착한 수준인 14.9만원... USB 버스파워로 구동된다.

 

장점 : 회사 지명도에 비해서 낮은 가격, 충실한 단자, 높은 AD/DA 퀄리티
단점 : 미디 인터페이스 없음, +48V 팬텀 지원하지 않음, 디지털 입출력 없음
특이점 : 수입사에서 직접 A/S를 하지 않고 판매처에서 알아서 A/S를 받아야 한다.

수입사 홈페이지 : http://www.jchyun.com (수입사에서 a/s 안해줌)

 

E-MU사의 EMU0404USB

 

EMU0202의 상위 클래스라고 보면 된다.  역시 USB 2.0이고.... 가격도 24.9만원으로 착한 편이다.  미디 인터페이스도 내장하고 있다.  디지털 입출력도 지원하고 스펙적이나 기능적으로 매우 쓸만한 제품이다.

 

장점 : 회사 지명도에 비해서 낮은 가격, 충실한 단자, 높은 AD/DA 퀄리티
단점 : 전원을 반드시 연결해서 동작시켜야 한다.
특이점 : 수입사에서 직접 A/S를 하지 않고 판매처에서 알아서 A/S를 받아야 한다.

수입사 홈페이지 : http://www.jchyun.com (수입사에서 a/s 안해줌)

 

Native Instruments AUDIO KONTROL 1

 

 

독일 네이티브 인스트루먼트사는 현재 음악을 하거나 앞으로 음악을 하면서 이 회사의 프로그램은 무조건 사용하게 되어 있을 정도로 VST 및 VSTi의 세계 1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FM7, PRO53 등 전설적인 VSTi와 너무나도 쓸만한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개발해왔는데...현재 판매되는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 묶음이 DVD 6장인가 8장인가 할 정도로 그 성과가 뛰어나다.  하지만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 회사라 불법 복제를 피할수가 없었는데... 그 때문에 하드웨어 제조 판매 업에 뛰어들었다.  정확하게 말해서 소프트웨어에 하드웨어를 번들해준다는... 그런 상상을 현실로 실현한 것이다.

 

이 회사는 KORE, GUITAR RIG 2 등의 하드웨어와 이 제품 바로 AUDIO KONTROL 1을 발매하였는데 대략 정가로 구입하면 50만원 정도인 익스프레스 키보드(익스프레스 버전의 FM7, PRO53, B4), 트랙터 3 LE, 기타 콤포(기타릭2의 LE 버전)이 들어 있다.  다 LE 버전이기는 하지만 LE 버전이 아닌 정품을 끼워준다면 아마도 이 제품이 오디오 인터페이스 계의 1위가 될 정도로 정품은 가치가 있는 것들이며 LE 버전도 꽤나 쓸만하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AUDIO KONTROL 1은 최근 트랜드인 컨트롤러 겸용의 제품이다.  즉, 자사의 소프트웨어나 아니면 누엔도, 큐베이스 등에 키보드나 마우스 대신 이용할 수 있는 버튼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제품의 퀄리티도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만들었다고 보기 힘들정도로 아주 뛰어나다.  소비자 가격은 29.5만원.. 독일 회사지만 제품 생산은 중국에서 했다.

 

장점 : 가치 있는 정품 소프트웨어, 왠만한 기능은 다 지원, 컨트롤러 기능
단점 : 디지털 입출력이 없다.
특이점 : 실제로 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더 멋지다.

수입사 홈페이지 : http://www.simsaudio.co.kr

 

TERRATEC PHASE X24FW - 여기서부터는 1394 입니다.

 

독일 테라텍사의 PHASE X24FW가 놀라운 점은 국내에 전세계 최저가로 출시되었다는 점이다.  보통 미디 음악기기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은 여러 해외 사이트의 미디 기기 가격과 국내 기기의 가격의 괴리 때문에 고민을 해본적이 많을텐데.... 이 제품은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  국내가 독일 현지 보다싸며 미국 보다 싸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제품이 판매된 것은 아니고.. 테라텍은 원래 국내에서 좀 지명도가 높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묵직한 사운드를 내주지 않던가?

 

독일 SPL사의 마이크 프리는 게인이 좀 부족한듯하지만 아주 단단하고 깔끔한 소리를 들려주며 풀 알루미늄 바디의 제품은 누가 설명하지 않아도 독일에서 디자인 된 것임을 알려준다고 할 수 있다.  여러가지 흠잡을 때 없는 제품이지만 큐베이스에서 미디 입력에 버그가 있다는 글들도 있다. (USB 마스터 키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신경 쓸 필요 없겠지... 이 글을 읽을 때 쯤이면..패치되었을수도 있고)

아 참 가격은 36.9만원이 공식 소비자 가격이다.

 

장점 : 전세계 최저가로 구할 수 있다는 기쁨, 꾸밈 없는 다양한 기능과 성능
단점 : 큐베이스 미디 입력 버그가 간간히... 1394라 전원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특이점 : 독일 SPL사의 마이크 프리 장착

수입사 홈페이지 : http://www.soundcat.com

 

ECHO AUDIOFIRE 4 - 이것도 1394입니다.

 

 

미국 ECHO DIGITAL AUDIO사에서 GINA 시리즈의 후속으로 내놓은 제품... 위에서 설명한 제품들이 아날로그 입력이 2(스테레오)인 반면에 이 제품은 4입력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을 포함하면 6인으로 마이크 + 신디 정도를 가지고 있는 유저에게는 최적인 제품으로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역시 ECHO사의 제품은 높은 안정성이 그 선택의 이유... 또 간결하면서도 멋스러운 디자인이 일품인 제품이다.

위에서 언급한 제품보다는 한수위의 제품이나... 가격도 한수위라는게 문제.

 

장점 : 아날로그 4인 + 디지털 2인, 굉장히 좋은 마이크 프리
단점 : 1394라 전원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특이점 : 전면 헤드폰 단자가 1/8"래요.

 

수입사 홈페이지 : http://www.echoaudio.co.kr

리즌에 어울리는 사운드 카드

... 저렴하면서도, 리즌에 어울릴만한 사운드 카드는 어떤게 있을까요? 특별히 리즌에 맞지 않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없습니다. 요즘 대세가 외장 기기인만큼 외장...

일렉트로니카 홈레코딩

... 따로 카드를 장착해야합니다. 카드들도 TI칩셋을... 기본적으로 일렉트로와 어울리는 가상악기들도... 모니터링 스피커가 사운드를 이해하는데 굉장히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