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들의 목소리는 원래 목소리인가요?

성우들의 목소리는 원래 목소리인가요?

작성일 2003.02.07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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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들 목소리가 너무 예술인데요
그 목소리 평소때도 나오는건가요?
아니면 성우일 할때만 내는건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성우란?

성우를 한자 그대로 표현하자면 '목소리 배우'가 된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성우는 오히려 배우나 탤런트의 개념과 더욱 가깝다.

성우의 사전적인 의미도 '방송 극단에 소속된 배우(RADIO ACTOR)'라고 되어 있다.

이 말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성우와 라디오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성우가 생겨난 유래는 다음과 같다.

초창기의 성우들은 대개가 연극이나 영화 배우들이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던 중 라디오 드라마가 확산되면서 그 수요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기존의 연기자 이외에 목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목소리 배우'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것이 '성우'라는 직업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성우가 우리나라와 일본에만 있는 독특한 방송 직업이라는 점이다.

그나마 일본에서는 성우라는 명칭은 쓰지 않고 있다.

그러나 텔레비젼이 등장함에 따라 라디오의 인기는 크게 떨어졌다.

그러나 보니 설 자리를 잃은 성우들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게 되었다.

말하자면 라디오 드라마만의 세계를 과감히 탈피,외화와 만화영화,방화의 더빙,DJ,다큐멘타리 나레이터

텔레비젼, 드라마 연기,광고 등으로 확대된 것이다.


2) 이렇게 일한다.

현재 최고 인기인 영화배우 한석규씨는 90년 KBS 공채 22기로 선발된 바 있는 성우 출신의 영화배우이다.

월간 (방송과 시청자)에서는 성우의 활동 영역을 다섯 가지로 나누고 있다.

그 첫번째는 텔레비젼에 출연해서 직접 연기를 하는 경우이다.

두번째로는 다큐멘타리 프로그램의 나래이션을 하거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이다

세번째로는 전문적으로 외화 더빙하는 경우이다.

네번째로는 라디오 드라마 프로그램을 하는 경우이다.이것은 모든 성우들이 고향처럼 여기는 부분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라디오 프로그램의 디스크 자키로 일하는 경우인데,음악 프로그램의 베테랑 DJ가 된 성우 장

유진씨가 대표적이다.

그 밖에도 각종 CF에서 목소리 연기를 하거나 나래이션을 하며,프로덕션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의 나래이

션을 하기도 한다.

최진실 씨의 목소리를 주로 연기하는 성우 권희덕씨의 경우 많은 수입을 올리는 성우로 꼽히기도 한다.


3)자질

(1) 천부적으로 타고난 재능

성우 협회 "최흘"씨의 말에 따르면 "성우는 선천적으로 타고나야 합니다.성우에게도 연기력은 아주 중요하

죠.

그런데 그 연기력은 목소리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성우에게 목소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단적으로 알려주는 말이다.

또 다른 성우 이영달씨의 말을 들어보자

"건강한 사람에게서 좋은 소리가 나옵니다. 특히 심폐기능이 좋아야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도 성우가 타고나야 할 조건중의 하나이다.

(2)창조자가 될 것

엄밀히 말하면 성우도 연기자라고 보는 것이 옳다.

훌륭한 연기자는 주어진 배역에 나름대로의 혼을 실어 재창조를 한다.

그 점은 성우 역시 마찬가지다.

성우는 여러 캐릭터를 분석해서 그에 어울리는 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능력있는 성우라면 특정 배역이 주어졌을 때 ,그 배역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자기 스타일로 만들어

야 한다.

왜냐하면 성우는 목소리로써 모든 것을 표현하고 담아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3) 바른 말 구사

성우는 표준어를 써야 한다.

프로그램의 성격상 사투리를 구사할 일이 있다.

비록 이런 경울라 하더라도 먼저 표준어로 기본 수양을 닦은 사람이 필요에 따라 사투리를 쓰는 것 이상이

될 수는 없다.

성우 이영달씨는 이렇게 말한다.

"말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일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표준 억양을 반드시 구사해야 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면서도 또 중요한 일이죠.

대체적으로 사람이 열두 살까지 어디서 살았는가가 중요하다고 해요.

열두 살이 지나면 억양의 습관을 바꾸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4) 예민한 감각과 순발력

드라마 연기를 할 때,주어지는 대본을 보고 연습할 시간이 너무 짧다는 얘기가 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성우는 기민한 순발력으로 적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때그때 알아서 대처하여 연기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성우에겐 꼭 필요하다.

(5) 개성있는 목소리

목소리는 성우에게 있어서 생명같은 것이다.

"목소리가 좋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개성이 있어야 해요.

무조건 목소리가 좋다고 해서 각광받던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이영달씨는 성우의 목소리에 대해서 위에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잘생겼다는 이유만으로 텔레비젼 탤런트가 각광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맥이 통한다.

꼭 고운 목소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한번 들어서 잊혀지지 않는 선명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성우의 세계에 도전해볼 만하다.

5) 성우가 되려면

각 방송사에서는 공개 채용으로 성우를 모집한다.그런데 성우를 뽑는 공개 채용이 일정한 기간마다 있는

것이 아니라 방송사의 필요에 의해 그때그때 뽑는다.

1,2차 실기 시험은 주로 라디오 드라마로 하는데, 이때 목소리 연기로 캐릭터를 얼마나 적절하게 표현하는

가를 가린다.

심사위원은 대부분 라디오 프로듀서인 경우가 많은데,1차 시험에서는 목소리의 색깔을 주로 보고 2차 시험

에서는 연기력을 본다.


성우에 대한 질문과 답!!

Q.성우란?

A. 성우는 말할 것도 없이 목소리의 연기자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라디오의 드라마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성우가 하는 일의 영역은 매우 넓어서 외화 더빙,

CF더빙, 만화영화,인형극,목소리가 별로 좋지 않은 국내 영화배우 를 대신하는 방화녹음, 비디오녹음, 각

기업홍보물 더빙, 유선방송 나레이션, 디스크자키 등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텔레비전 시대의 성우라는 직업 은 화면 뒤의 숨은 연기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연배우의 이미지에 자신의 목소리를 삼투시켜 하나의 성격을 만들어낼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 성패

가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현업에 종사하는 사 람들은 '자신의 목소리만 믿고 승부를 걸던 시대는 지났으며 자신의 개

성 을 창출하고 가능성을 개발하여 전천후 연기자로서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나같이 입을

모으고 있답니다.

화면의 배우들과 혼연일체를 이루어 연기해야 진정한 성우라고 할 수 있겠지요.


Q. 성우 공채 시험을 어느 방송국에서 볼 수 있나?

A. 공중파에는 KBS,MBC에서만 성우공채시험이 있습니다.

SBS는 다른 방송 국 공채성우들이 오디션을 통해서 배역을 딸 수 있습니다.

공중파 외에도 만화전문 케이블TV '투니버스' , 어린이 방송 '대교', 그리고, 교육방송 'EBS'에서도 공채 성

우를 모집합니다.

공중파 방송은 나이 제한이 있지만, 케이블 TV에서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프리랜서가 되면 활동범위가 넓어지니까 굳이 방송사에 구애 받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Q. 시험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A. 1차 시험은 단문 4~5줄 정도 3문제, 해설 1문제(오전,오후의 출제 문제 다름) 발음과 대사 분석력,감정

등을 채점합니다.

2차는 여러 가지 힘든 시험을 봅니다

2차 시험 응시자중에는 현직 케이블이나 타 공중파 성우들도 있으니 얼마나 힘든 관문이라는 건 말씀 드리

지 않아도 되겠죠.

시험 진행은 지정된 시간 전까지 도착해서 선배 성우들의 통제 속에서 진행되며 5명,10명 단위로 끊어서

앞 조가 들어가면 문제지를 받고 앞 조가 나올 때 반납, 스튜디오 안에 들어가서 다시 받아서 순서대로 한

명씩 마이크 앞에서 하고 싶은 문제를 하나 골라 하면 된답니다.


Q.전속 성우가 되면 어떤 일을 하나?

A. 방송국마다 속해 있는 부서가 틀립니다. 그만큼 성격도 틀려지죠

. KBS성 우는 라디오 제작국 소속, MBC는 영화부 소속입니다.

3년 동안은 자기가 속해 있는 방송국 전속성우가 된답니다.

일단, KBS는 라디오 드라마에 충실해야 되고, 일단 캐스팅이 되면 역할이 작던 크던 다 참여해야 하고, 각

종 라디오 프로그램의 MC, DJ,나레이션, SPOT광고 더빙에 투입됩니다

MBC 전속성우는 외화 더빙에 바로 투입이 됩니다.


Q.한 기수 당 몇 명 정도인가?

A. 10명 내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율은 남녀 50%씩입니다.

예전에는 성적 순으로 10명 내외를 모집했는데…요즘은 남.녀 점수를 따로 매겨 반반씩 뽑고 있습니다.


Q.성우가 되면 가장 어떤 일부터 하게 되나?

A. 일주일 동안 성우 연수를 받게 됩니다. 성우 선배님들께서 강의도 해주시고, 드라마 파트 차장님과 함께

A팀 B팀으로 나눠서 WorkShop작품을 만들기도합니다. 2개월 후엔 각종 프로그램에 투입 됩니다.


Q. 성우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연습들이 있다면?

A. 신문 사설을 정확하게 빠르게 그리고 크게 읽으세요. 책을 한 권 정해놓고 친구들과 읽어보세요.

틀리면 뒷사람에게 책을 넘겨줘야 하는 벌칙도 정해 놓고서…훨씬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답니다.

분석력도 높이시고요. 시험 때 순발력 있게 대치 할 수 있도록…짧은 시간 내에 대본 분석하는 연습을 많이

하세요.

대사 칠 때 조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사투리 연기는 특별히 연습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투리 때문에

걱정하셨던 분들…

표준 대사만 충실히 하셔도 됩니다. 한 작품을 잡아서 5일 연습하고 6일째 녹음해 보고, 7일째 평가.분석해

보세요.

시험일이 가까이 오면 한 사람은 심사위원이 되어주고 실전에 대비해 똑같이 연습해 보세요.

시험 당일 훨씬 덜 떨리고 실력을 발휘하실 수 있을 거예요.


(성우 관련 홈 페이지)

KBS 성우 공식 홈페이지 http://www.kbs.co.kr/voiceactor

KBS 라디오 드라마 센터 http://www.kbs.co.kr/2radio/dramacenter

투니버스 홈페이지 http://www.ontooniverse.com

MBC 아카데미 홈 페이지 http://www.mbcacademy.co.kr

SBS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sbsacademy.co.kr

한국방송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kbatv.co.kr

대교 방송 홈페이지 http://www.childtv.com

EBS 홈 페이지 http://www.ebs.co.kr


KBS 성우 소연씨 인터뷰!!


2024: 소연씨는 어떻게 성우가 되셨나요?


소연: 성우시험에 2번 낙방한 후..KBS 사회문화센터를 다니면서, 동기들이랑 1년 이상을 study했어요.


대본 연습이요…

그러다 작년 겨울에 KBS 성우 공채시험을 봐서 합격하게 됐죠…


2024: 원래부터 성우가 꿈이셨나요?


소연: 음…학교 때 전공이 연기 였어요. 그래서, 졸업한 후엔 뮤지컬 연기를 했구요.

근데, 어렸을 때부터 성우라는 직업이 참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어요. 목소리만 예쁜 사람 말고, 얼굴이 나오

지 않아도 소리만으로도 캐릭터의 성격을 확실히 전달할 수 있는…연기력을 갖춘 진정한 연기자 말예요.

뮤지컬 하면서도 틈틈이 시험 준비를 열심히 했는데… 2번 물 먹고…하하하. 3번째 도전해서 드디어 패스

했죠.


2024: 제일 궁금한 게 바로, 공채 시험 시기인데..언제인가요?


소연: 정해져 있진 않진 않아요…지금 KBS에는 두 기수가 있는데요.윗 기수가 프리랜서가 되면 그때 시험

이 있어요.

그래서 올해는 시험이 없고, 내년 겨울쯤 시험이 있을 거예요. MBC는 가을쯤 있을 것 같구요.


2024: 시험 볼 때 유의할 점이 있을까요?


소연: 많이 떨어요…평상시 실력의 50%도 발휘 못하는 것 같아요.

효과적인 Study 요령을 알려 드린다면..시험 당일 날처럼 연습을 하는 거예요.

수험번호부터 좌악 읊으면서 서로서로 심사위원 역할도 하고, 수홈생 역할도 하는 거예요.

구체적으로 대본을 볼 수 있는 시간이 5분 정도..그 짧은 시간 동안에 자신한테 맡는 역할을 선택해서 연습

을 하는거죠.

망설이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대본 분석 시간은 짧아져요.


2024: 성우 공채 시험 봤을 때 에피소드는 없었나요?


소연: 마지막 2차 시험에서는 실기와 면접을 보는데, 주어진 대사를 다 연기했는데 심사위원께서 갑자기

전에 했던 뮤지컬 연기를 조금 보여달라고 하시는 거예요. 원래 연기라는 게 주고 받아야 제 맛인데

…명성황후 역할과 제가 맡은 상궁 역할을 번갈아가면서 연기했어요…지금 생각하면 상황이 참 웃긴 것 같

은데…

열심히 하는 모습이 플러스 알파가 된 거 같아요.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장기를 준비해 가시면 아마도 좋은

결과 있지 않을까요?


2024: 소연씨의 하루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소연: 9시에 출근해서 오전에 2재 정도의 daily 프로그램을 녹음하고, 점심을 먹고, 오후 2시에 국제부 뉴스,

드라마나 고정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3~4를 하고 6시쯤 퇴근해요. 좀 빡빡한 편이죠.


2024: 소연씨가 생각하는 성우란?


소연: 처음엔 막연하게 목소리 연기자라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전속인 지금은 연기쪽보다는 MC, DJ, 뉴스, 나레이션 등의 다른 일들도 많이 해요.


기본적으로 방송 일에 더 가깝죠.

틀에 구애 받지 않는 엔터테이너라고 할까요? 방송에 관한 전반적인 것들을 모두 접해볼 수 있답니다.


참 매력적인 직업이죠…


2024: 성우활동 중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이 있다면요?


소연: 전속이니까 노조에 가입이 안되어 있거든요. 노조파업에 대타로 투입이 되었어요.

KBS-2FM 아침 7시부터 9시까지 생방송 프로그램이었는데 2시간이 정신없이 지나갔어요.

실수를 해도 그냥 지나가고…생방송이니까 되돌릴 수가 없더라구요. 방송을 끝마쳤더니 입에서 단내가 다 나더군요.

너무 긴장해서 그런지….하하하


2024: 매력적인 목소리와 연기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세요?


소연: 자동차가 생긴지 3개월 됐는데 운전하면서 좋은 점이 노래를 크게 다라 부른다거나 대본 연습을 수시로 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목에서보다는 배에서 소리를 내려고 노력하구요.


목소리를 위해서는, 엄마가 무우즙을 끓이고 꿀에 타서 냉장고에 넣었다가 차게 해서 주시는데요. 목 감기

에 안 걸린데요. 여러분도 한번 드셔보세요.


2024: 앞으로 어떤 일을 맡고 싶나요?


소연: 영화, 뮤지컬,드라만 음악을 소개하는 음악 프로그램의 DJ를 하고 싶구요.

또, 영화더빙을 빨리 해 보고 싶어요. 전속이 풀리면 더빙부터 해 보고 싶어요.

특히, 에일리언의 시고니위버,지.아이.제인의 데미무어 역이라든지…뭐 이런 강인한 캐릭터의 여성을 연기

하고 싶어요.


2024: 성우를 희망하고 있는 많은 2024들에게 한마디..


소연: 목소리를 예쁘게 꾸미려만 들지 마시구요.

자신만의 개성적인 목소리를 살리세요. 자신 있게~ 자신을 어필해 보세요.

최소한 시험 볼 때, 같은 조 사람들보다는 튀어야 겠죠? 여러분 방송국에서 만나요
~!!!



'가슴으로 느끼는 역을 만나기 위해' 이규화

차가운 듯한 외모와는 달리 정열적인 자신만의 스타일

을 가지고 있는 폭스 멀더. 『X-File』의 주인공인

멀더는 그런 느낌으로 우리에게 처음 다가왔다.

그러나 아마도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실제 폭스 멀더를

연기한 데이비드 듀코브니는 너무나도 평범한 목소리

를 가지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판을 보고 난 이후 접하게 된 데이비드

듀코브니의 실제 목소리는 조금 실망스러울 정도였다.

역으로 말하자면 오히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낸

폭스 멀더라는 인물이 오히려 더 매력적으로 연출

되었다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을것이다.

한국판 폭스 멀더를 만들어낸 사람은 성우 이규화(46).


그 독특한 느낌의 목소리의 소유자는 어떤 사람일까

정말로 궁금했었다. 처음 만나고 가장 놀랐던 부분은

평소의 목소리마저 멀더와 똑같다는것.

보통 자신의 평소 목소리와 연기 목소리가 틀린 성우가


많은 편인데 굉장히 독특한 느낌이었다.

사실 『X-File』의 멀더로 유명하기는 하지만...



















애니메이션 팬들에게는 그 이전에 이미 이름이 알려져

있었다. MBC에서 방영되었던 데자키 오사무의

대작 『도전자 허리케인』(원제 : 내일의 죠) 에서 죠 역

을 했던 그는 이미 죠라는 인물 하나만으로도 화제가 될

만큼의 대단한 연기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죠라는 인물 때문에 가장 마음에 드는

애니메이션으로 『도전자 허리케인』을 첫 손에 꼽고

있는 그는 지금도 다시 한 번 하고 싶은 작품이라고

말했다. "죠라는 인물은 참으로 매력적인 인물입니다.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고 또한 그러면서도 정이 있는

인물이죠. 처음에는 심의로 인해 모두 상영되지 못해서

좀 아쉬웠는데 투니버스에서 방영을 하면서 전체 방영

되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사실 요즘 방영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에서는 그의 목소리를 접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편이다.

『X-File』이라는 대작을 하는 바람에 그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X-File』하는 동안에는 다른 작품에

는 거의 출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서라고 말했다. 팬으로써 그의 목소리를 자주 접할

수 없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지만 그만큼의 노력을 들여서 만들어지는 『X-File』 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인기를 누릴 수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X-File』의 파트너

였던 서혜정씨와 함께 인터넷 방송을 준비 하고 있는 그에게 성우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리보다는 가슴으로 역을 느끼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성우라면 누구나 목소리에는 자신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연기는 입으로만 하는것은 아니지요. 그러므로 소리는 신경을 쓰지 않는 대신

소리가 상하지 않게 보존을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성우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을 가슴으로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가 하는겁니다. 과연 진실된 연기 혹은 진실성이

있는 연기를 할 수 있느냐 그것이 소리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가슴으로 그 역을 소화해 내고 그것을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가슴으로 느끼게 하는 일은 결코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그는 성우지망생들은 몇 가지 필요한 조건이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선천적인 자질이 필요합니다. 강하고 좋은 소리는 부모님께 받아햐 하는

것입니다. 그런 바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훈련을 통해 보다 나은 소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지요.

그리고 단체생활에서의 매너를 갖추기 위해서 대학생활을 꼭 거쳐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냥 시간만 낭비하는것 처럼 보이는 대학시절이지만 그 안에서 단체생활에 필요한 규율이나

동료의식 등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겁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외국어를 한 두 가지 정도 할 수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나 일본어 같은 것을 하게 되면 큰 도움이 되겠지요."

적절히 역할에 맞추어 자신을 끊임없이 변화시켜야하는 성우라는 직업은 어쩌면 고독한 자신과의

싸움일지도 모른다. 그런 자신을 끊임없이 갈도 닦으면서 성장해나가는 그들에게 어쩌면 최고의

자리 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최고의 자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자신의

갈고 닦는것을 결코 게을리 하지 않는 그와 같은 성우가 있는한 한국 성우계의 미래는 밝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인터뷰를 마치면서 문득 머리속에 스치고 지나갔다.

2000년 9월 뉴타입 인터뷰..에서 발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그것은 다 다를 것 같네요. 그대로 목소리를 내는 사람도 있을테고 흉내내서 목소리를

내는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아닙니다.

성우들의 목소리는 진짜 다른 경우가 많고요.

만화에서 나오는 성우들의 목소리는 가짜목소리며 진짜목소리는 아닙니다.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에 알맞게 캐릭터 목소리 흉내를 하는 것 뿐이지요.

전화기에 나오는 성우들의 목소리도 가짜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목소리가 평소때에도 흉내내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어떤 성우는 흉내내는 목소리와 진짜 목소리가 똑같기도 하고, 어떤 성우는

정반대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보통 성우들이 자기 목소리를 방송국에 그대로

내보낼 때도 있죠. 전화기 같은 거 말이예요. 물론, 흉내내는 성우들도 있지만.

그럼 제 답변이 도움이 됬으면 하구요.

꼭 베스트답변으로 선정해주세요~!!! 정말 부탁드립니다. *^^*

그리고 늦은 새해인사이지만...


여 러 분 새 해 복 많 이 받 으 세 효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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