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특징은 무엇인가여????? 저 오늘까지 해야되여.... 숙제지만...

판소리의 특징은 무엇인가여????? 저 오늘까지 해야되여.... 숙제지만...

작성일 2006.11.07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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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특징은 무엇인가여?????

오늘까지 숙제에요.... 빨랑 알려주세요...

알려주시면 감사감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쪼금 길게썼습니당~!!♡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해서 세 가지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셋째로,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짜여질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판소리의 가장 큰 특징은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현장감과 역동성, 그리고 오랜 세월 전승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금씩 덧붙여지고 수정된 적층성에 의한 폭넓은 공감대, 모든 형태의 노래를 수용하는 개방성에 의한 다양한 더늠(각 명창이 특색있게 만들어낸 가락 등을 일컫는 말) 첨가 가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판소리는 어떤 방향에서 보아도 훌륭한 모습을 드러내는 거대한 산과 같이 문학, 연극, 음악(또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나아가서 판소리는 우리만의 문화유산이 아니라 한 사람이 노래하는 연주 형태의 세계 문화 유산 가운데도 음악적으로 아주 잘 다듬어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오늘날까지 남아있으면서도 시대를 초월해서 감동의 여운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른 나라에서 한 사람이 부르던 연주 형태의 노래들 (예를 들면 중세유럽 "음유 시인"들의 노래나 중국의 "강창")은 이미 자취를 감추었기 때문이다. 소리의 사설이 우선 관중의 구미에 맞아야 한다. 곡조도 너름새도 또 이런 것은  재치있는 풍자와 해학의 멋을 곁드려야만 한다.판소리의 특성은 사실성이다. 현장성이다. 창작성이다 라고 하나 대표적인 특성 앞에서 말한바 관중과 광대가 공연한다는 것이 더욱 더 큰 대표적 특성으로 다른 분야의 예술과의 차이점이며 정치적 압제와 사회의 온갖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와 생존권을 얻고자 하는 민중들의 희원이 깊게 반영되는 예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많은 도움 드린것같네욤~!!^^

점수 마이주시고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해서 세 가지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셋째로,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짜여질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판소리의 가장 큰 특징은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현장감과 역동성, 그리고 오랜 세월 전승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금씩 덧붙여지고 수정된 적층성에 의한 폭넓은 공감대, 모든 형태의 노래를 수용하는 개방성에 의한 다양한 더늠(각 명창이 특색있게 만들어낸 가락 등을 일컫는 말) 첨가 가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판소리는 어떤 방향에서 보아도 훌륭한 모습을 드러내는 거대한 산과 같이 문학, 연극, 음악(또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나아가서 판소리는 우리만의 문화유산이 아니라 한 사람이 노래하는 연주 형태의 세계 문화 유산 가운데도 음악적으로 아주 잘 다듬어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오늘날까지 남아있으면서도 시대를 초월해서 감동의 여운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른 나라에서 한 사람이 부르던 연주 형태의 노래들 (예를 들면 중세유럽 "음유 시인"들의 노래나 중국의 "강창")은 이미 자취를 감추었기 때문이다. 소리의 사설이 우선 관중의 구미에 맞아야 한다. 곡조도 너름새도 또 이런 것은 재치있는 풍자와 해학의 멋을 곁드려야만 한다.판소리의 특성은 사실성이다. 현장성이다. 창작성이다 라고 하나 대표적인 특성 앞에서 말한바 관중과 광대가 공연한다는 것이 더욱 더 큰 대표적 특성으로 다른 분야의 예술과의 차이점이며 정치적 압제와 사회의 온갖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와 생존권을 얻고자 하는 민중들의 희원이 깊게 반영되는 예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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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에서는 작품 하나를 '한마당'이라고 하는데, 조선시대의 정조, 순조때는 그 종류가 매우

 

많았다고 한다. 그 중에서 12가지를 골라 '판소리 12마당'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어느 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소리꾼들에 의해 완성되어 온 것이다.

 

현재 전창 되고 있는 판소리는 5마당(춘향가.수궁가.심청가.홍보가.적박가)이다

 

판소리는 흥부가.심청가.적벽가.수궁가.춘향가 이렇게 다섯바탕으로 나누어졌는데

예전에는 대표적으로 변강쇠전등이 있었지만 사라지고 이 다섯바탕이 대표적으로 부르고있습니다

그리고 판소리는 내용이 같지만 각 제마다 들었을때 변형이 있어서 듣고있을때 사람에따라 흥겹거나 슬프거나 하는 느낌이 다주 달라요

동초제와 강산제만 보더라도 같은부분을 들어보면 완전이 다르다는걸 아실꺼에요 ㅋ

판소리참맛

첫번째 사설을듣고 그 가사게맞는 진양.중머리.중중머리.휘모리등에 리듬효과로

색다른 음악 장르에빠져드실겁니다 ㅋㅋ

두번째 그냥 창자가 소리하는걸 듣고있어도 좋지만 고수없는 소리는 앙고없는 찐빵과도 같습니다 가사내용이 만약 심청가中 중이나오는경우 옛날에는 중이라면 신을받드는 사람으로 신비함을 비롯하여 왕도 함부로 해서는 안돼는 존제라 엇모리라는 박자로 그신비람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상황 맞는 고수에 음향효과로 흥미를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세번째 추임새 고수가 그상황에따라 넣는 말인데요 얼~씨구! 허이~ 좋다! 아믄~ 등이있는데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사랑가는 예를들면 이리 오너라 업고놀자~ 이부분에서보면

이도령이 춘향과 같이 놀고 있어도 너무 춘향을 사랑해 춘향과 붙어있고 싶다는 내용을 흥겹게 표현하는것입니다 여기서 고수가 얼~씨구!라고 추임새를 해준다면 그좋다는 내용이 더 들어나겠죠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해서 세 가지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셋째로,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짜여질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판소리의 가장 큰 특징은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현장감과 역동성, 그리고 오랜 세월 전승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금씩 덧붙여지고 수정된 적층성에 의한 폭넓은 공감대, 모든 형태의 노래를 수용하는 개방성에 의한 다양한 더늠(각 명창이 특색있게 만들어낸 가락 등을 일컫는 말) 첨가 가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판소리는 어떤 방향에서 보아도 훌륭한 모습을 드러내는 거대한 산과 같이 문학, 연극, 음악(또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나아가서 판소리는 우리만의 문화유산이 아니라 한 사람이 노래하는 연주 형태의 세계 문화 유산 가운데도 음악적으로 아주 잘 다듬어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오늘날까지 남아있으면서도 시대를 초월해서 감동의 여운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른 나라에서 한 사람이 부르던 연주 형태의 노래들 (예를 들면 중세유럽 "음유 시인"들의 노래나 중국의 "강창")은 이미 자취를 감추었기 때문이다. 소리의 사설이 우선 관중의 구미에 맞아야 한다. 곡조도 너름새도 또 이런 것은  재치있는 풍자와 해학의 멋을 곁드려야만 한다.판소리의 특성은 사실성이다. 현장성이다. 창작성이다 라고 하나 대표적인 특성 앞에서 말한바 관중과 광대가 공연한다는 것이 더욱 더 큰 대표적 특성으로 다른 분야의 예술과의 차이점이며 정치적 압제와 사회의 온갖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와 생존권을 얻고자 하는 민중들의 희원이 깊게 반영되는 예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해서 세 가지 예술 행위를 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셋째로,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짜여질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짠 사람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참고>
판소리의 가장 큰 특징은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현장감과 역동성, 그리고 오랜 세월 전승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금씩 덧붙여지고 수정된 적층성에 의한 폭넓은 공감대, 모든 형태의 노래를 수용하는 개방성에 의한 다양한 더늠(각 명창이 특색있게 만들어낸 가락 등을 일컫는 말) 첨가 가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판소리는 어떤 방향에서 보아도 훌륭한 모습을 드러내는 거대한 산과 같이 문학, 연극, 음악(또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나아가서 판소리는 우리만의 문화유산이 아니라 한 사람이 노래하는 연주 형태의 세계 문화 유산 가운데도 음악적으로 아주 잘 다듬어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오늘날까지 남아있으면서도 시대를 초월해서 감동의 여운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른 나라에서 한 사람이 부르던 연주 형태의 노래들 (예를 들면 중세유럽 "음유 시인"들의 노래나 중국의 "강창")은 이미 자취를 감추었기 때문이다. 소리의 사설이 우선 관중의 구미에 맞아야 한다. 곡조도 너름새도 또 이런 것은 재치있는 풍자와 해학의 멋을 곁드려야만 한다.판소리의 특성은 사실성이다. 현장성이다. 창작성이다 라고 하나 대표적인 특성 앞에서 말한바 관중과 광대가 공연한다는 것이 더욱 더 큰 대표적 특성으로 다른 분야의 예술과의 차이점이며 정치적 압제와 사회의 온갖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와 생존권을 얻고자 하는 민중들의 희원이 깊게 반영되는 예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에서는 작품 하나를 '한마당'이라고 하는데, 조선시대의 정조, 순조때는 그 종류가 매우

 

많았다고 한다. 그 중에서 12가지를 골라 '판소리 12마당'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어느 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소리꾼들에 의해 완성되어 온 것이다.

 

현재 전창 되고 있는 판소리는 5마당(춘향가.수궁가.심청가.홍보가.적박가)이다

 

 

답변확정바래요~!!!

같은 내용이 많이 있을꺼에요!!!!

출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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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개요: 

부채를 든 1명의 창자(唱者)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사설)·발림(몸짓)을 섞어가며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 음악이다. 본래는 〈춘향가〉·〈심청가〉·〈수궁가〉·〈흥보가〉·〈적벽가〉·〈변강쇠타령〉·〈배비장타령〉·〈옹고집타령〉·〈강릉매화타령〉·〈무숙이타령〉(왈자타령)·〈장끼타령〉·〈가짜신선타령〉(또는 〈숙영낭자전〉을 들기도 함) 등 12마당이었으나, 현재는 〈춘향가〉·〈심청가〉·〈수궁가〉·〈적벽가〉·〈흥보가〉 5마당만이 전한다.
 
제: '제'(制)는 판소리의 유파(類派)를 일컫는 말이다. 판소리가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는데, 이를 제라고 한다. 제에는 동편제(東便制)·서편제(西便制)·중고제(中高制)가 있다. 동편제는 송흥록·정춘풍·김세종 등에 의해서 시작된 가풍(歌風)으로, 통성과 우조를 중심으로 한다. 대마디대장단을 위주로 장단을 짜며, 감정을 절제하는 창법을 구사하는 소리인데, 남원·순창·구례·곡성·고창 등지에서 전승되었다. 현대 판소리에서는 〈흥보가〉·〈수궁가〉·〈적벽가〉에서 전승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서편제는 박유전의 가풍을 이어받은 소리를 말하는데, 계면조의 표현에 중점을 두며, 소리와 장단에서 장식이 많은 기교적인 소리이다. 광주·담양·나주·보성 등지에 전승되었으며 현대 판소리에서는 〈춘향가〉·〈심청가〉에서 전승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중고제는 김성옥으로부터 시작되어 충청도지역에 전승된 소리인데, 그 개념이 모호하여 '비동비서'(非東非西)로 표현된다. 중고제는 5명창 시대를 끝으로 전승에서 탈락하여, 현재는 부분적으로만 남아 있다.
 
:  조(調)란 선법(旋法), 또는 선율(旋律)의 형태에 따라 나눈 판소리의 음악적 특성을 가리키는 말인데, 선법과 창법(唱法)을 구분하여, 선법을 '길', 창법을 조라고 부르기도 한다. 조에는 계면조(界面調)·우조(羽調)·평조(平調)가 있다. 계면조는 전라도의 향토 선율형으로, 이른바 시나위조·육자배기조와 같은 것이다. 음계는 '미·솔·라·도·레'이며, 본청은 '라'이다. 대부분이 '라'로 종지하며, 간혹 '미'로 종지하는 경우도 있다. '도'에서 '시'에 이르는 미분음적 하강음이 존재하며, 미끄러지거나 꺾어 내린다. '시'는 반드시 '도'를 거쳐 나타나며, 단독으로는 나타나지 않는다. '미'는 떨고, '솔'은 대개 생략된다. 슬픈 대목을 노래하는 데 주로 쓰인다.
우조의 음계는 '솔·라·도·레·미'이며, 본청은 '도'이다. '도'로 종지하는 경우가 많고, 간혹 '솔'로 종지하기도 한다. 도약 진행이 많으며, 웅장하고 씩씩한 대목을 노래하는 데 주로 쓰인다. 평조의 음계는 '레·미·솔·라·도'이며, 본청은 '솔'이다. '솔'로 종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간혹 '레'로 종지하는 경우도 있다. '미'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고, '라'에서 '솔'로 올 때 얕은 농현이 있거나 음정이 낮아지는 경향이 많다. 화평한 느낌을 노래하는 데 주로 쓰인다. 이밖에도 더 많은 선법이 존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며, 경드름·설렁제 등을 선법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판소리의 장단은 서양음악의 리듬과 가장 가까운 개념인데,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박자와 거의 동일하게 인식된다. 판소리에서 쓰는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엇모리·엇중모리 등 7가지이다. 진양은 느린 6박을 한 단위로 하며, 이것이 4개 모인 24박이 한 장단을 이룬다. 매박이 3분박이므로 18/8로 표시한다. 한가한 장면이나 슬피 탄식하는 서정적인 대목에 주로 쓰인다. 중모리는 보통 속도의 12박으로 구성되는데, 12/4 혹은 12/8로 적는다. 서정적인 대목이나 해설하는 부분에 주로 쓰인다. 중중모리는 약간 빠른 12박인데, 12/8로 적는다. 흥겨운 대목이나 몸부림치며 통곡하는 대목에 주로 쓰인다. 자진모리는 약간 빠른 4박으로 구성되는데, 매박이 3분박이므로 12/8로 적는다. 사물이나 사건을 나열하거나 긴박한 장면을 묘사하는 데 주로 쓰인다. 휘모리는 매우 빠른 4박으로 구성되는데, 매박이 2분박이므로 4/4로 적는다. 사건이나 사물을 매우 빨리 반복 나열하는 데 주로 쓰인다. 엇모리는 매우 빠른 2·3·2·3의 10박으로 구성되며, 10/8으로 적는다. 2분박과 3분박이 섞인 혼합박자로, 신비한 인물이나 사물을 묘사하거나 이들이 등장할 때 주로 쓰인다. 엇중모리는 중모리의 절반으로 6박으로 구성되는데, 매박이 2분박이므로 6/4으로 적는다. 사유를 말할 때나 뒷풀이 대목에 쓰이는데, 판소리에서 가장 적게 쓰이는 장단이다.
 
상생방송 http://www.stb.co.kr/  본문은 崔東現님의 글이며, 아래는 상생방송에서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신명과 여백, 한국의 리듬
노동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우리의 리듬이 있고,
그 리듬 속에서는 한국인들의 전통 사상인 3이라는 숫자를 발견할 수 있다.
 
시작과 끝. 그 사이에 존재하는 또 다른 한국의 리듬. 신명이 리듬의 대표적 목적이라면 한국의 리듬 속에는 또 다른 신명을 준비하는 여백이 존재하고 있다.

한국의 정악, 판소리, 민속악, 악기, 민요, 노동요 같은 각각의 대상을
 '리듬'이라는 하나의 틀로 묶어내고 한국적 리듬 고유의 본질을 밝혀본다.
신명신명과 여백, 한국의 리듬

노동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우리의 리듬이 있고,
그 리듬 속에서는 한국인들의 전통 사상인 3이라는 숫자를 발견할 수 있다.
 
시작과 끝. 그 사이에 존재하는 또 다른 한국의 리듬. 신명이 리듬의 대표적 목적이라면 한국의 리듬 속에는 또 다른 신명을 준비하는 여백이 존재하고 있다.

한국의 정악, 판소리, 민속악, 악기, 민요, 노동요 같은 각각의 대상을
 '리듬'이라는 하나의 틀로 묶어내고 한국적 리듬 고유의 본질을 밝혀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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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고유 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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