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상상화 가자 쉽게 그리는법

과학상상화 가자 쉽게 그리는법

작성일 2008.04.0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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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상상화를 그리려고 하는데요.....

너무어려운것만 가득해서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막상 스케치북을 펴 놓고 갑자기 아이들에게

 

과학상상화를 그리라고 하면

 

 스케치북에 손을 대고만 있고   

 

 상상하기 힘들어  시간만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어린이들에게 계획성있게 그림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먼저 과학상상화의 종류로는

 

[ 우주상상화 / 미래도시 /  바닷속탐험 / 바닷속(해저)도시 / 지하도시 ] 가 대표적인 큰 주제입니다.

 

이중에서 먼저 하나를 큰 주제로 선택하게 만드세요.

 

 

큰 주제를 고르셨으면

 

이제 그 주제에 맞는 소재를

 

어머니와 함께 게임식으로 번갈아 한번씩 말하면서

 

스케치북뒤에 30개를 쓰도록 하세요.

 

 

 

가령 아이가 바닷속탐험 이라는 주제를 골랐다면

 

과연 바닷속에는 어떤 물체들이 있는가 하는

 

그리고자 하는 물체를 30개 이상을 먼저 정해야 합니다.

 

 

( 불가사리, 해양우주기지, 탐험하는사람들, 상어, 상어에놀라는사람, 물속에서 농사짓는 미래의농부 등등 )

 

이런식으로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게 만드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그후에 뒤에 상상했던 소재중에서  가장 큰 물체를 먼저 그리고 나중에 작은물체순으로

 

표현을 하게되면 그림그리기도 쉽고 또한 아이들의 그림이 무척 다양한소재와 밀도있는 그림이

 

됩니다.

 

< 심사위원들이 그림을 뽑는 기준 > ^^

 

 

대부분 심사위원들이 그림을뽑는 기준은

 

저학년일경우 (1학년-3학년) 까지는 정성어린 그림을 주로 뽑고요

 

고학년일경우 (3학년이상- 고등학생까지) 는

 

학생들의 발명품을 설명하는형식으로 그린다거나

 

 학생들이 생각한 미래의 환경모습 과 해결하는 방법

 

을 주로 봅니다.  미래에는 공해/환경/식량/주거/오염 등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서

 

사람들이 지낼까? 라는것이 설명이 잘된 그림을

 

위주로 뽑습니다. 

 

무작전 우주를 그린다거나 바다속도시를 그리면 안되겠져.?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바닷속에 희얀한 물고기 (예=무지개색 물고기, 뿔이달린 물고기 등등)

 

이런것들이 돌아다니고 옆쪽에 투명한 집을 놓아서 선생이 학생을 가르치는 장면같은 님

 

이 원하는 장면을 그려놓고요...  또, 색다르게 색칠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면봉에 물감 찍어서 색칠한다던지...

 

또 우주 도시도요..

 

(지구를 그리고 그 옆에 기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을 그리면서......)

 

또 (달을 그려놓고 그속에 검정색(그림자) 로 되있는 나무를 그리던지..)

 

(한 아이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서 별이나 달을 따는 장면을 그리던지..)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맨밑에는 그림 20개도 넘게 올려놨어요 ㅎㅎ 다 수상작만 올림
 
 
(1) 주제선정의 지도방법
상상하여 나타내기(그리기)의 지도법에서 공상을 주제로 삼는 것은 현실성이 없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렇다면 발상단계에서 좀 더 과학적이고 무한한 잠재적 상상력을 발휘토록 해야 한다. 그래서 주제설정의 시·공간성을 미래 지향적인 것으로 제한하지 말고 과거·현재의 시간적 확대와 연계성, 지상, 지하식물·동물, 주변 환경 등으로 사고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연상(連想)작용의 확대로 사고의 전환, 전이(轉移)를 빠르게 하는 창조적 상상력의 숙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연상방법을 교사가 이해하고 지도방향을 정립하여 새로운 제재를 설정하여 학생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가)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
1) 평상시 꾸준히 생각하고 느낀 점 그리기
- 작은 수첩에 수시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형상을 메모 또는 스케치하여 스크랩해 놓으면
    화면구성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표현력을 기르는 훈련도 된다.

▲ 수첩에 의료치료의 상상도 스케치 모습

enter.zip 
"과학문화 창달을 위하여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관심과 기능을 표현해 볼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줌으로써 과학적 소질 개발과 미래의 과학 기술 인력 육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것은 과학경진대회의 목적이요 "이 대회의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과학 상상 그림 그리기 분야의 목적이다.

 그러나 상상화 그리기 분야의 매년 등장하는 상상화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우주나 해저의 세계가 대부분이요, 지역대회나 전국단위에서 이미 알려진 그림을 모방하거나 수정하여 암기식으로 그린 그림이 항상 등장한다. 여기 모 언론사에 기고된 글을 소개하면, "4월은 '과학의 달'이다.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과학 행사가 한창이다.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비롯해서, 과학책 독후감 쓰기, 과학상자 조립대회, 글라이더 날리기 대회, 라디오 조립대회……."

 올해도 어김없이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하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 있다. 이상하게도 '과학 상상화 그리기'하면 '우주 세계'를 그린다. 그 다음이 '수중 도시'이고, '미래 도시', '지하 도시'가 뒤를 잇는다. 중학교에서도 이런 행사가 열리는데, 중학생 그림도 초등학생의 '우주 세계' 그림과 별반 다를 게 없다. 미술 시간에도 '상상화'를 그리라면 또 죄다 '우주 세계', '미래 도시', '수중 도시', '지하 도시'뿐이니까.

art.zip 
가. 예술적 상상력과 과학적 상상력

 상상(想像: Imagination)이란 어떤 사물의 사정이나 남의 마음을 미루어 생각하거나 현상에 관하여 마음속에서 그려보거나 떠오르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또는 흔히 현실에서 이루지 못할 불가능한 것을 머릿속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이러면 어떨까' 하고 가정해 보는 것이라 여긴다. 이 상상이 다양한 대상, 사물의 형편 등을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성과 공간성을 초월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자유롭고 주관적이며 개인적인 사고 능력의 폭을 넓히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상상의 다른 명칭 및 포괄적인 내용으로는 공상(空想)·가상(假想)·허상 또는 연상·희망 등은 그 표현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상상을 공상과 구별하여 상상은 현실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생각하는 것이고, 공상은 현실과는 전혀 상관없는 세계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은 먼 옛날부터 하늘의 새처럼 날고 싶다는 희망은 있었는데, 사람 어깨에 날개를 달았다고 생각하고 머릿속으로만 하늘을 나는 장면을 그려보는 것은 공상이라고 할 수 있겠고, 어떻게 하면 하늘을 날 수 있을까를 구체적이고 과학적으로 생각한 후 여러 가지 실험을 거친 끝에 행글라이더를 만들고 비행기를 만드는 것은 사람의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상상력은 무(無) 에서 발상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과거의 축적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바탕 위에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활발한 상상력이 있어야만 창의성 있는 창작활동을 실현시키는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즉 창조성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예술적 상상력은 작품이라는 매체에 산소를 불어넣는 생명의 원천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시대의 과학에 어두운 사람에게서 위대한 작가를 기대할 수 없는 것처럼, 예술적 상상력이 결핍된 사람에게서 위대한 과학자를 기대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시사하는 것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관여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는 의미에서 예를 들면 발명·발견·기술개발·국가계획·미래사회 등 인류의 장대한 기획·구상에 불가결의 능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훌륭한 상상력을 경이로운 기계 조작과 장치, 통찰력 있는 고안물을 만드는데 사용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견은 그림으로 표현되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많은 업적을 이룩한 것은 그의 뛰어난 창조성에 기인한다.

창조성이란 상당히 복합적인 개념이다. 거기에는 유동성, 유연성, 준비성 그리고 독창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때 유동성은 수많은 생각들을 인출해 내는 능력이고, 유연성은 서로 다른 원천들로부터 유래하는 매우 다양한 응답들을 제공하는 능력임에 반해, 독창성은 뻔한 것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것과 연관되지 않은 생각들을 인출해 내는 능력이고, 준비성이란 생각들을 발전시키고 확장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림-1]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명스케치

end.zip 
 과학 상상 그리기는 미술이 아닌 과학이다. 미술과 과학의 만남이다. 즉 표현력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참신한 내용과 과학적 상상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는 과학상상 그리기 대회 목적에도 나와 있듯이 청소년과학경진대회의 상상화 그리기 분야는 일반적인 미술대회가 아니라 ‘그리기’라는 방법을 통해서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계발시켜 창의력, 논리력,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과 과학적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한 대회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고 싶어하지만 실제 표현에 있어서는 상상보다는 사실적인 표현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주제에 따라서 연상, 공상, 희망 등 상상의 세계를 구체화하여 내용을 결정한 후 자신감을 가지고 여러 가지 재료와 표현 방법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내용에 대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에 대한 복합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상식이나 체험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 동안 과학 상상화 그리기 분야에서 표현력이나 주제 표현의 방법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앞으로 아직도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지도교사의 지시에 의해서만 기계적으로 그리는 연습은 곤란하며 표현력에 의존한 회화적인 측면을 너무 고려하다 보면 창의성, 과학성이 결여되기 쉽다. 그러므로 상상력에 의한 내용에 많은 치중을 해야 하며 예선에서 본선에 이르는 동안 여러 과학 교사의 자문과 미술 교사의 협조를 통한 꾸준한 지도로 내용을 구성하고, 구성된 내용을 표현하여야 할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과학 시대에 걸맞는 작품구성이 필요하며 소질을 갖춘 학생 발굴과 꾸준한 학생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guide.zip 
여기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미술 전공교사가 아닌 과학상상화에 관심 있는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제시해 본 프로그램이다.

(1) 학생의 선발
(가) 시기 : ~ 4월
(나) 지도 내용 : 교내 대회 실시를 통한 학생 선발
(다) 지도의 중점 : 학생들에게 과학상상화의 의의 및 그리는 방법 특히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충실히 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반감시키거나 매년 반복되는 행사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내 대회를 통한 학생을 선발한 다음 기초적인 지도를 한다.
- 과학 도서에 대한 안내
- 주제에 대한 안내
- 그리는 방법에 대한 안내
- 미술교사와의 진행에 관한 협조
- 과학 관련 사진들의 스크랩

· 지도 교사가 미리 선발하여 지도하는 경우 이 시기까지는 표현력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미술교사의 협조를 구하면 도움이 된다.)
- 상상한 내용을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기본실기 능력
- 부분적인 묘사 위주로 표현력을 기르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 대상을 여러 가지 재료로 표현해 보도록 하여 자신에 맞는 표현재료를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표현력 기르기

(가) 시기 : ~ 5월
(나) 지도 내용 : 지역대회 준비를 겸한 표현력 기르기
(다) 지도의 중점 : 선발된 학생이 경시대회에 적응력과 자신감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둔다.
  (보고서 내용 참조 : 상상력 기르기)
복합적 표현기능 기르기
주제의 특징이 나타나게 표현하는 방법 (보고서 내용 참조)
상상한 내용을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기본실기 능력 기르기
가상 주제를 지정해 주고 그림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교사와 함께 단계적으로 해 본다.
화면구성을 다양하게 해 본다. (보고서 내용 참조)
채색 기능 기르기
주어진 시간 내에 끝내는 연습을 겸한다. (작품 설명서 제작)

지도 교사가 미리 선발하여 지도하는 경우
고급 표현기법(수채화 기법 등)을 익힌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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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분적인 대상의 정밀묘사를 해본다.
- 3차원 공간 구성에 대한 화면구성을 연습한다.
(3) 지역 대회 참가 및 다양한 표현기능 기르기

(가) 시기 : ~ 6, 7월
(나) 지도 내용 : 도대회 준비를 겸한 다양한 표현력 기르기
(다) 지도의 중점 : 좀더 다양한 체험을 통한 상상력의 극대화와 표현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주제를 강조할 수 있는 참고자료(과학도서, 백과사전, 과학만화, computer game의
  화면 캡쳐 등)를 최대한 활용
- 순수한 창의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다양한 참고자료의 스크랩과 화면구성상에서
  약간의 과장이 필요
- 화면 속에 너무 많은 내용을 나타내려 하면 주제의 약화, 제작상 시간의 초과와
  화면이 조잡해지므로 고학년일수록 주제 강조형의 그림을 연습해 보도록 한다.
- 다양한 주제를 연습하여 적응력을 기른다.
- 과학교사와 미술교사의 정보 교류를 통한 지도를 한다.


(4) 상상력과 표현력의 극대화
(가) 시기 : ~9, 10월
(나) 지도 내용 : 대회에 대한 적응력과 자신감 부여하기
(다) 지도의 중점 : 전국대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갖기 때문에 매우
  불안한 시기이다.따라서 어느 조건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주제를 다루어 보고 그 주제에 따른 형태를 자주 그려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또한 오랫동안 준비를 해오는 과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싫증을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림 이외에도 각종 과학행사의 체험학습을 통해 계속 흥미를 갖도록 유도해 준다.
과학상상화의 가장 핵심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성이기 때문에 아무런 준비 없이 단순히 암기식의 그림을 그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지도교사와 학생간의 자주 대화를 통해 상상력에 대한 지도를 해 주어야 한다.

rule.zip 
◀ 대회 개요 ▶

주최측에서 지정한 주제에 따라 학생들은 완성된 그림과 그림의 개요 및 각 부분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포함한 설명서를 함께 제출한다. 다음은 주제의 예시이다.

예1. 라이트 형제의 비행 성공 100주년을 맞이하며
1) 미래의 비행기 또는 교통 수단에 대한 생각 표현하기
2) 라이트 형제가 비행에 처음 성공했을 때의 상황 표현하기
예2. 과학기술의 과거, 현재 및 미래 : 특정한 주제의 과학기술을 선택하여 과거와 현재를 과학적 원리와 함께 표현하고 20년 후의 모습 등을 예측하여 표현하기.

◀ 대회 목적 ▶

이 대회의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대회 규칙 ▶

1) 경진대회에 필요한 모든 도구는 각자 개인이 지참한다. 단, 그림을 그릴 수 있는 4절 켄트지와 작품설명서 양식은 주최측에서 제공한다.
2) 심사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글이 들어갈 수 있는 만화 등의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3) 그림을 그리는 재료는 제한하지 않는다.
4) 작품주제는 주최측에서 당일 2가지 이상 제시한다.
5) 설계도와 밑그림은 지참할 수 없다.
6) 참가자 전원은 주최측이 제공하는 작품설명서 양식에 의거 작품설명서 1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작품설명서에는 과학적 생각에 대한 설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그림을 완성시킨 상태에서 평점 한다.
2) 그림 평점은 총 100점 만점으로 창의·과학성(70점), 표현력(20점), 전체조화(10점)로 구분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3) 다음의 경우는 등외로 처리한다.
- 경진시간은 총 3시간(작품설명서 작성 시간 포함)이며 초과할 경우 매 10분마다 2점씩 감점하되, 30분을 초과했을 경우
-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 주관 측에서 배부된 4절 켄트지 외 타 용지로 사용했을 경우
4)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한다.
제 1순위 : 창의·과학성, 표현력, 전체조화 점수 순
제 2순위 : 저학년인 경우
제 3순위 : 생년월일이 늦은 경우
5)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라야 하며 심사 유의사항은 대회 규칙을 참고한다.

picture.zip 
과학 상상화 그림 1
과학 상상화 그림 2
과학 상상화 그림 3
과학 상상화 그림 4
과학 상상화 그림 5
맨밑에는 그림 20개도 넘게 올려놨어요 ㅎㅎ 다 수상작만 올림
 
 
(1) 주제선정의 지도방법
상상하여 나타내기(그리기)의 지도법에서 공상을 주제로 삼는 것은 현실성이 없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렇다면 발상단계에서 좀 더 과학적이고 무한한 잠재적 상상력을 발휘토록 해야 한다. 그래서 주제설정의 시·공간성을 미래 지향적인 것으로 제한하지 말고 과거·현재의 시간적 확대와 연계성, 지상, 지하식물·동물, 주변 환경 등으로 사고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연상(連想)작용의 확대로 사고의 전환, 전이(轉移)를 빠르게 하는 창조적 상상력의 숙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연상방법을 교사가 이해하고 지도방향을 정립하여 새로운 제재를 설정하여 학생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가)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
1) 평상시 꾸준히 생각하고 느낀 점 그리기
- 작은 수첩에 수시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형상을 메모 또는 스케치하여 스크랩해 놓으면
    화면구성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표현력을 기르는 훈련도 된다.

▲ 수첩에 의료치료의 상상도 스케치 모습

enter.zip 
"과학문화 창달을 위하여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관심과 기능을 표현해 볼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줌으로써 과학적 소질 개발과 미래의 과학 기술 인력 육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것은 과학경진대회의 목적이요 "이 대회의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과학 상상 그림 그리기 분야의 목적이다.

 그러나 상상화 그리기 분야의 매년 등장하는 상상화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우주나 해저의 세계가 대부분이요, 지역대회나 전국단위에서 이미 알려진 그림을 모방하거나 수정하여 암기식으로 그린 그림이 항상 등장한다. 여기 모 언론사에 기고된 글을 소개하면, "4월은 '과학의 달'이다.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과학 행사가 한창이다.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비롯해서, 과학책 독후감 쓰기, 과학상자 조립대회, 글라이더 날리기 대회, 라디오 조립대회……."

 올해도 어김없이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하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 있다. 이상하게도 '과학 상상화 그리기'하면 '우주 세계'를 그린다. 그 다음이 '수중 도시'이고, '미래 도시', '지하 도시'가 뒤를 잇는다. 중학교에서도 이런 행사가 열리는데, 중학생 그림도 초등학생의 '우주 세계' 그림과 별반 다를 게 없다. 미술 시간에도 '상상화'를 그리라면 또 죄다 '우주 세계', '미래 도시', '수중 도시', '지하 도시'뿐이니까.

art.zip 
가. 예술적 상상력과 과학적 상상력

 상상(想像: Imagination)이란 어떤 사물의 사정이나 남의 마음을 미루어 생각하거나 현상에 관하여 마음속에서 그려보거나 떠오르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또는 흔히 현실에서 이루지 못할 불가능한 것을 머릿속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이러면 어떨까' 하고 가정해 보는 것이라 여긴다. 이 상상이 다양한 대상, 사물의 형편 등을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성과 공간성을 초월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자유롭고 주관적이며 개인적인 사고 능력의 폭을 넓히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상상의 다른 명칭 및 포괄적인 내용으로는 공상(空想)·가상(假想)·허상 또는 연상·희망 등은 그 표현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상상을 공상과 구별하여 상상은 현실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생각하는 것이고, 공상은 현실과는 전혀 상관없는 세계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은 먼 옛날부터 하늘의 새처럼 날고 싶다는 희망은 있었는데, 사람 어깨에 날개를 달았다고 생각하고 머릿속으로만 하늘을 나는 장면을 그려보는 것은 공상이라고 할 수 있겠고, 어떻게 하면 하늘을 날 수 있을까를 구체적이고 과학적으로 생각한 후 여러 가지 실험을 거친 끝에 행글라이더를 만들고 비행기를 만드는 것은 사람의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상상력은 무(無) 에서 발상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과거의 축적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바탕 위에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활발한 상상력이 있어야만 창의성 있는 창작활동을 실현시키는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즉 창조성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예술적 상상력은 작품이라는 매체에 산소를 불어넣는 생명의 원천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시대의 과학에 어두운 사람에게서 위대한 작가를 기대할 수 없는 것처럼, 예술적 상상력이 결핍된 사람에게서 위대한 과학자를 기대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시사하는 것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관여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는 의미에서 예를 들면 발명·발견·기술개발·국가계획·미래사회 등 인류의 장대한 기획·구상에 불가결의 능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훌륭한 상상력을 경이로운 기계 조작과 장치, 통찰력 있는 고안물을 만드는데 사용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견은 그림으로 표현되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많은 업적을 이룩한 것은 그의 뛰어난 창조성에 기인한다.

창조성이란 상당히 복합적인 개념이다. 거기에는 유동성, 유연성, 준비성 그리고 독창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때 유동성은 수많은 생각들을 인출해 내는 능력이고, 유연성은 서로 다른 원천들로부터 유래하는 매우 다양한 응답들을 제공하는 능력임에 반해, 독창성은 뻔한 것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것과 연관되지 않은 생각들을 인출해 내는 능력이고, 준비성이란 생각들을 발전시키고 확장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림-1]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명스케치

end.zip 
 과학 상상 그리기는 미술이 아닌 과학이다. 미술과 과학의 만남이다. 즉 표현력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참신한 내용과 과학적 상상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는 과학상상 그리기 대회 목적에도 나와 있듯이 청소년과학경진대회의 상상화 그리기 분야는 일반적인 미술대회가 아니라 ‘그리기’라는 방법을 통해서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계발시켜 창의력, 논리력,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과 과학적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한 대회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고 싶어하지만 실제 표현에 있어서는 상상보다는 사실적인 표현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주제에 따라서 연상, 공상, 희망 등 상상의 세계를 구체화하여 내용을 결정한 후 자신감을 가지고 여러 가지 재료와 표현 방법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내용에 대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에 대한 복합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상식이나 체험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 동안 과학 상상화 그리기 분야에서 표현력이나 주제 표현의 방법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앞으로 아직도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지도교사의 지시에 의해서만 기계적으로 그리는 연습은 곤란하며 표현력에 의존한 회화적인 측면을 너무 고려하다 보면 창의성, 과학성이 결여되기 쉽다. 그러므로 상상력에 의한 내용에 많은 치중을 해야 하며 예선에서 본선에 이르는 동안 여러 과학 교사의 자문과 미술 교사의 협조를 통한 꾸준한 지도로 내용을 구성하고, 구성된 내용을 표현하여야 할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과학 시대에 걸맞는 작품구성이 필요하며 소질을 갖춘 학생 발굴과 꾸준한 학생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guide.zip 
여기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미술 전공교사가 아닌 과학상상화에 관심 있는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제시해 본 프로그램이다.

(1) 학생의 선발
(가) 시기 : ~ 4월
(나) 지도 내용 : 교내 대회 실시를 통한 학생 선발
(다) 지도의 중점 : 학생들에게 과학상상화의 의의 및 그리는 방법 특히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충실히 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반감시키거나 매년 반복되는 행사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내 대회를 통한 학생을 선발한 다음 기초적인 지도를 한다.
- 과학 도서에 대한 안내
- 주제에 대한 안내
- 그리는 방법에 대한 안내
- 미술교사와의 진행에 관한 협조
- 과학 관련 사진들의 스크랩

· 지도 교사가 미리 선발하여 지도하는 경우 이 시기까지는 표현력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미술교사의 협조를 구하면 도움이 된다.)
- 상상한 내용을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기본실기 능력
- 부분적인 묘사 위주로 표현력을 기르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 대상을 여러 가지 재료로 표현해 보도록 하여 자신에 맞는 표현재료를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표현력 기르기

(가) 시기 : ~ 5월
(나) 지도 내용 : 지역대회 준비를 겸한 표현력 기르기
(다) 지도의 중점 : 선발된 학생이 경시대회에 적응력과 자신감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둔다.
  (보고서 내용 참조 : 상상력 기르기)
복합적 표현기능 기르기
주제의 특징이 나타나게 표현하는 방법 (보고서 내용 참조)
상상한 내용을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기본실기 능력 기르기
가상 주제를 지정해 주고 그림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교사와 함께 단계적으로 해 본다.
화면구성을 다양하게 해 본다. (보고서 내용 참조)
채색 기능 기르기
주어진 시간 내에 끝내는 연습을 겸한다. (작품 설명서 제작)

지도 교사가 미리 선발하여 지도하는 경우
고급 표현기법(수채화 기법 등)을 익힌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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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분적인 대상의 정밀묘사를 해본다.
- 3차원 공간 구성에 대한 화면구성을 연습한다.
(3) 지역 대회 참가 및 다양한 표현기능 기르기

(가) 시기 : ~ 6, 7월
(나) 지도 내용 : 도대회 준비를 겸한 다양한 표현력 기르기
(다) 지도의 중점 : 좀더 다양한 체험을 통한 상상력의 극대화와 표현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주제를 강조할 수 있는 참고자료(과학도서, 백과사전, 과학만화, computer game의
  화면 캡쳐 등)를 최대한 활용
- 순수한 창의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다양한 참고자료의 스크랩과 화면구성상에서
  약간의 과장이 필요
- 화면 속에 너무 많은 내용을 나타내려 하면 주제의 약화, 제작상 시간의 초과와
  화면이 조잡해지므로 고학년일수록 주제 강조형의 그림을 연습해 보도록 한다.
- 다양한 주제를 연습하여 적응력을 기른다.
- 과학교사와 미술교사의 정보 교류를 통한 지도를 한다.


(4) 상상력과 표현력의 극대화
(가) 시기 : ~9, 10월
(나) 지도 내용 : 대회에 대한 적응력과 자신감 부여하기
(다) 지도의 중점 : 전국대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갖기 때문에 매우
  불안한 시기이다.따라서 어느 조건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주제를 다루어 보고 그 주제에 따른 형태를 자주 그려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또한 오랫동안 준비를 해오는 과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싫증을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림 이외에도 각종 과학행사의 체험학습을 통해 계속 흥미를 갖도록 유도해 준다.
과학상상화의 가장 핵심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성이기 때문에 아무런 준비 없이 단순히 암기식의 그림을 그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지도교사와 학생간의 자주 대화를 통해 상상력에 대한 지도를 해 주어야 한다.

rule.zip 
◀ 대회 개요 ▶

주최측에서 지정한 주제에 따라 학생들은 완성된 그림과 그림의 개요 및 각 부분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포함한 설명서를 함께 제출한다. 다음은 주제의 예시이다.

예1. 라이트 형제의 비행 성공 100주년을 맞이하며
1) 미래의 비행기 또는 교통 수단에 대한 생각 표현하기
2) 라이트 형제가 비행에 처음 성공했을 때의 상황 표현하기
예2. 과학기술의 과거, 현재 및 미래 : 특정한 주제의 과학기술을 선택하여 과거와 현재를 과학적 원리와 함께 표현하고 20년 후의 모습 등을 예측하여 표현하기.

◀ 대회 목적 ▶

이 대회의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대회 규칙 ▶

1) 경진대회에 필요한 모든 도구는 각자 개인이 지참한다. 단, 그림을 그릴 수 있는 4절 켄트지와 작품설명서 양식은 주최측에서 제공한다.
2) 심사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글이 들어갈 수 있는 만화 등의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3) 그림을 그리는 재료는 제한하지 않는다.
4) 작품주제는 주최측에서 당일 2가지 이상 제시한다.
5) 설계도와 밑그림은 지참할 수 없다.
6) 참가자 전원은 주최측이 제공하는 작품설명서 양식에 의거 작품설명서 1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작품설명서에는 과학적 생각에 대한 설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그림을 완성시킨 상태에서 평점 한다.
2) 그림 평점은 총 100점 만점으로 창의·과학성(70점), 표현력(20점), 전체조화(10점)로 구분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3) 다음의 경우는 등외로 처리한다.
- 경진시간은 총 3시간(작품설명서 작성 시간 포함)이며 초과할 경우 매 10분마다 2점씩 감점하되, 30분을 초과했을 경우
-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 주관 측에서 배부된 4절 켄트지 외 타 용지로 사용했을 경우
4)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한다.
제 1순위 : 창의·과학성, 표현력, 전체조화 점수 순
제 2순위 : 저학년인 경우
제 3순위 : 생년월일이 늦은 경우
5)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라야 하며 심사 유의사항은 대회 규칙을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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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상상화 그림 1
과학 상상화 그림 2
과학 상상화 그림 3
과학 상상화 그림 4
과학 상상화 그림 5
맨밑에는 그림 20개도 넘게 올려놨어요 ㅎㅎ 다 수상작만 올림
 
 
(1) 주제선정의 지도방법
상상하여 나타내기(그리기)의 지도법에서 공상을 주제로 삼는 것은 현실성이 없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렇다면 발상단계에서 좀 더 과학적이고 무한한 잠재적 상상력을 발휘토록 해야 한다. 그래서 주제설정의 시·공간성을 미래 지향적인 것으로 제한하지 말고 과거·현재의 시간적 확대와 연계성, 지상, 지하식물·동물, 주변 환경 등으로 사고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연상(連想)작용의 확대로 사고의 전환, 전이(轉移)를 빠르게 하는 창조적 상상력의 숙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연상방법을 교사가 이해하고 지도방향을 정립하여 새로운 제재를 설정하여 학생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가)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
1) 평상시 꾸준히 생각하고 느낀 점 그리기
- 작은 수첩에 수시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형상을 메모 또는 스케치하여 스크랩해 놓으면
    화면구성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표현력을 기르는 훈련도 된다.

▲ 수첩에 의료치료의 상상도 스케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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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 창달을 위하여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관심과 기능을 표현해 볼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줌으로써 과학적 소질 개발과 미래의 과학 기술 인력 육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것은 과학경진대회의 목적이요 "이 대회의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과학 상상 그림 그리기 분야의 목적이다.

 그러나 상상화 그리기 분야의 매년 등장하는 상상화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우주나 해저의 세계가 대부분이요, 지역대회나 전국단위에서 이미 알려진 그림을 모방하거나 수정하여 암기식으로 그린 그림이 항상 등장한다. 여기 모 언론사에 기고된 글을 소개하면, "4월은 '과학의 달'이다.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과학 행사가 한창이다.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비롯해서, 과학책 독후감 쓰기, 과학상자 조립대회, 글라이더 날리기 대회, 라디오 조립대회……."

 올해도 어김없이 과학 상상화 그리기 대회를 하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 있다. 이상하게도 '과학 상상화 그리기'하면 '우주 세계'를 그린다. 그 다음이 '수중 도시'이고, '미래 도시', '지하 도시'가 뒤를 잇는다. 중학교에서도 이런 행사가 열리는데, 중학생 그림도 초등학생의 '우주 세계' 그림과 별반 다를 게 없다. 미술 시간에도 '상상화'를 그리라면 또 죄다 '우주 세계', '미래 도시', '수중 도시', '지하 도시'뿐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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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예술적 상상력과 과학적 상상력

 상상(想像: Imagination)이란 어떤 사물의 사정이나 남의 마음을 미루어 생각하거나 현상에 관하여 마음속에서 그려보거나 떠오르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또는 흔히 현실에서 이루지 못할 불가능한 것을 머릿속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이러면 어떨까' 하고 가정해 보는 것이라 여긴다. 이 상상이 다양한 대상, 사물의 형편 등을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성과 공간성을 초월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자유롭고 주관적이며 개인적인 사고 능력의 폭을 넓히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상상의 다른 명칭 및 포괄적인 내용으로는 공상(空想)·가상(假想)·허상 또는 연상·희망 등은 그 표현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상상을 공상과 구별하여 상상은 현실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생각하는 것이고, 공상은 현실과는 전혀 상관없는 세계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은 먼 옛날부터 하늘의 새처럼 날고 싶다는 희망은 있었는데, 사람 어깨에 날개를 달았다고 생각하고 머릿속으로만 하늘을 나는 장면을 그려보는 것은 공상이라고 할 수 있겠고, 어떻게 하면 하늘을 날 수 있을까를 구체적이고 과학적으로 생각한 후 여러 가지 실험을 거친 끝에 행글라이더를 만들고 비행기를 만드는 것은 사람의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상상력은 무(無) 에서 발상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과거의 축적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바탕 위에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활발한 상상력이 있어야만 창의성 있는 창작활동을 실현시키는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즉 창조성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예술적 상상력은 작품이라는 매체에 산소를 불어넣는 생명의 원천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시대의 과학에 어두운 사람에게서 위대한 작가를 기대할 수 없는 것처럼, 예술적 상상력이 결핍된 사람에게서 위대한 과학자를 기대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시사하는 것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관여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는 의미에서 예를 들면 발명·발견·기술개발·국가계획·미래사회 등 인류의 장대한 기획·구상에 불가결의 능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훌륭한 상상력을 경이로운 기계 조작과 장치, 통찰력 있는 고안물을 만드는데 사용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견은 그림으로 표현되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많은 업적을 이룩한 것은 그의 뛰어난 창조성에 기인한다.

창조성이란 상당히 복합적인 개념이다. 거기에는 유동성, 유연성, 준비성 그리고 독창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때 유동성은 수많은 생각들을 인출해 내는 능력이고, 유연성은 서로 다른 원천들로부터 유래하는 매우 다양한 응답들을 제공하는 능력임에 반해, 독창성은 뻔한 것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것과 연관되지 않은 생각들을 인출해 내는 능력이고, 준비성이란 생각들을 발전시키고 확장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림-1]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명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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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 상상 그리기는 미술이 아닌 과학이다. 미술과 과학의 만남이다. 즉 표현력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참신한 내용과 과학적 상상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는 과학상상 그리기 대회 목적에도 나와 있듯이 청소년과학경진대회의 상상화 그리기 분야는 일반적인 미술대회가 아니라 ‘그리기’라는 방법을 통해서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계발시켜 창의력, 논리력,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과 과학적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한 대회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고 싶어하지만 실제 표현에 있어서는 상상보다는 사실적인 표현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주제에 따라서 연상, 공상, 희망 등 상상의 세계를 구체화하여 내용을 결정한 후 자신감을 가지고 여러 가지 재료와 표현 방법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내용에 대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에 대한 복합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상식이나 체험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 동안 과학 상상화 그리기 분야에서 표현력이나 주제 표현의 방법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앞으로 아직도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지도교사의 지시에 의해서만 기계적으로 그리는 연습은 곤란하며 표현력에 의존한 회화적인 측면을 너무 고려하다 보면 창의성, 과학성이 결여되기 쉽다. 그러므로 상상력에 의한 내용에 많은 치중을 해야 하며 예선에서 본선에 이르는 동안 여러 과학 교사의 자문과 미술 교사의 협조를 통한 꾸준한 지도로 내용을 구성하고, 구성된 내용을 표현하여야 할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과학 시대에 걸맞는 작품구성이 필요하며 소질을 갖춘 학생 발굴과 꾸준한 학생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guide.zip 
여기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미술 전공교사가 아닌 과학상상화에 관심 있는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제시해 본 프로그램이다.

(1) 학생의 선발
(가) 시기 : ~ 4월
(나) 지도 내용 : 교내 대회 실시를 통한 학생 선발
(다) 지도의 중점 : 학생들에게 과학상상화의 의의 및 그리는 방법 특히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충실히 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반감시키거나 매년 반복되는 행사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내 대회를 통한 학생을 선발한 다음 기초적인 지도를 한다.
- 과학 도서에 대한 안내
- 주제에 대한 안내
- 그리는 방법에 대한 안내
- 미술교사와의 진행에 관한 협조
- 과학 관련 사진들의 스크랩

· 지도 교사가 미리 선발하여 지도하는 경우 이 시기까지는 표현력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미술교사의 협조를 구하면 도움이 된다.)
- 상상한 내용을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기본실기 능력
- 부분적인 묘사 위주로 표현력을 기르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 대상을 여러 가지 재료로 표현해 보도록 하여 자신에 맞는 표현재료를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표현력 기르기

(가) 시기 : ~ 5월
(나) 지도 내용 : 지역대회 준비를 겸한 표현력 기르기
(다) 지도의 중점 : 선발된 학생이 경시대회에 적응력과 자신감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둔다.
  (보고서 내용 참조 : 상상력 기르기)
복합적 표현기능 기르기
주제의 특징이 나타나게 표현하는 방법 (보고서 내용 참조)
상상한 내용을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기본실기 능력 기르기
가상 주제를 지정해 주고 그림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교사와 함께 단계적으로 해 본다.
화면구성을 다양하게 해 본다. (보고서 내용 참조)
채색 기능 기르기
주어진 시간 내에 끝내는 연습을 겸한다. (작품 설명서 제작)

지도 교사가 미리 선발하여 지도하는 경우
고급 표현기법(수채화 기법 등)을 익힌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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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분적인 대상의 정밀묘사를 해본다.
- 3차원 공간 구성에 대한 화면구성을 연습한다.
(3) 지역 대회 참가 및 다양한 표현기능 기르기

(가) 시기 : ~ 6, 7월
(나) 지도 내용 : 도대회 준비를 겸한 다양한 표현력 기르기
(다) 지도의 중점 : 좀더 다양한 체험을 통한 상상력의 극대화와 표현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주제를 강조할 수 있는 참고자료(과학도서, 백과사전, 과학만화, computer game의
  화면 캡쳐 등)를 최대한 활용
- 순수한 창의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다양한 참고자료의 스크랩과 화면구성상에서
  약간의 과장이 필요
- 화면 속에 너무 많은 내용을 나타내려 하면 주제의 약화, 제작상 시간의 초과와
  화면이 조잡해지므로 고학년일수록 주제 강조형의 그림을 연습해 보도록 한다.
- 다양한 주제를 연습하여 적응력을 기른다.
- 과학교사와 미술교사의 정보 교류를 통한 지도를 한다.


(4) 상상력과 표현력의 극대화
(가) 시기 : ~9, 10월
(나) 지도 내용 : 대회에 대한 적응력과 자신감 부여하기
(다) 지도의 중점 : 전국대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갖기 때문에 매우
  불안한 시기이다.따라서 어느 조건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주제를 다루어 보고 그 주제에 따른 형태를 자주 그려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또한 오랫동안 준비를 해오는 과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싫증을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림 이외에도 각종 과학행사의 체험학습을 통해 계속 흥미를 갖도록 유도해 준다.
과학상상화의 가장 핵심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성이기 때문에 아무런 준비 없이 단순히 암기식의 그림을 그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지도교사와 학생간의 자주 대화를 통해 상상력에 대한 지도를 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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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회 개요 ▶

주최측에서 지정한 주제에 따라 학생들은 완성된 그림과 그림의 개요 및 각 부분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포함한 설명서를 함께 제출한다. 다음은 주제의 예시이다.

예1. 라이트 형제의 비행 성공 100주년을 맞이하며
1) 미래의 비행기 또는 교통 수단에 대한 생각 표현하기
2) 라이트 형제가 비행에 처음 성공했을 때의 상황 표현하기
예2. 과학기술의 과거, 현재 및 미래 : 특정한 주제의 과학기술을 선택하여 과거와 현재를 과학적 원리와 함께 표현하고 20년 후의 모습 등을 예측하여 표현하기.

◀ 대회 목적 ▶

이 대회의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생각을 연결시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탐색하거나 창조하게 하며 그림이라는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대회 규칙 ▶

1) 경진대회에 필요한 모든 도구는 각자 개인이 지참한다. 단, 그림을 그릴 수 있는 4절 켄트지와 작품설명서 양식은 주최측에서 제공한다.
2) 심사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글이 들어갈 수 있는 만화 등의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3) 그림을 그리는 재료는 제한하지 않는다.
4) 작품주제는 주최측에서 당일 2가지 이상 제시한다.
5) 설계도와 밑그림은 지참할 수 없다.
6) 참가자 전원은 주최측이 제공하는 작품설명서 양식에 의거 작품설명서 1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작품설명서에는 과학적 생각에 대한 설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그림을 완성시킨 상태에서 평점 한다.
2) 그림 평점은 총 100점 만점으로 창의·과학성(70점), 표현력(20점), 전체조화(10점)로 구분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3) 다음의 경우는 등외로 처리한다.
- 경진시간은 총 3시간(작품설명서 작성 시간 포함)이며 초과할 경우 매 10분마다 2점씩 감점하되, 30분을 초과했을 경우
-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 주관 측에서 배부된 4절 켄트지 외 타 용지로 사용했을 경우
4)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한다.
제 1순위 : 창의·과학성, 표현력, 전체조화 점수 순
제 2순위 : 저학년인 경우
제 3순위 : 생년월일이 늦은 경우
5)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라야 하며 심사 유의사항은 대회 규칙을 참고한다.

picture.zip 
과학 상상화 그림 1
과학 상상화 그림 2
과학 상상화 그림 3
과학 상상화 그림 4
과학 상상화 그림 5

과학상상화 가자 쉽게 그리는법

과학상상화를 그리려고 하는데요..... 너무어려운것만 가득해서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막상 스케치북을 펴 놓고 갑자기 아이들에게 과학상상화를 그리라고 하면...

과학상상화에 사용할 독특한 재료!!

... 인공재료로 과학상상화그리는 사람이 많잖아요. ㅋ 인공재료가 더 있답니다. 풀... (파스텔은 약하기 때문에 손에 힘을 너무 많이 주면 쉽게 부러진답니다^^) 질문자께서...

4학년과학상상화

... 없죠~ 쉽게 생각하세요~! (1)땅속에 집과 나무속의 집 1.먼저 도화지 중간에 선을... 과학상상화는 자신이 상상하는 과학,미래를 그리는 것 뿐이니 부담 갖지 말고 열심히...

혹성탈출에관한과학상상화그리기가있는...

우리학교에서 내일 과학상상화그리기를하는데요... 혹성탈출이란영화를 보고 그림을그리는거거든요..? 주제는... 관련 과학그리기 초/중/고 수상작기준과 어린이들에게 쉽게...

과학의 날에 행사를 하는데요 ..

... 사람 그리는법 - 사람 쉽게그리는법 - 사람 몸 쉽게그리는법 ( 얼굴 , 목 , 팔 , 다리 , 배 등등 .. ) 5. 과학 상상화 그리는데에 도움 되는 사진좀 올려주세요. 작년에 상...

과학에 대한 그림.그리는것에대해서

... ㅠㅠ 중1이 할말한 과학상상화그림 쿄쿄, 저도... 채색법은 그리는 유형따라 달라요, 그다지 방법도 없공,,ㅇ... 하시면 쉽게 되죠, 쿄쿄, 명암도 그다지 어려운쪽도 잇겟지만...

그림 잘 그리는 법

... 잘 그리는 법두 갈켜 주삼) 질문 2. 내일 과학 상상화를... 사람두 그렇지만 그림을 잘 그리는 법(배경,집 같은... 구도는 쉽게말해서 포즈, 자세말이예요. 졸라맨 아시죠? 저는...

과학상상화 <- 중딩이 그릴만한 쉬운걸로

... 쉽게 하는 법좀 (중딩수준에서) 제발 엄청급하구욤 내일까지 인데 .. 암튼 빨리좀 해주세염 !! 우주에다가 인공으로된 공간을 그냥 간단히 그리고 옆에는 별들을 그리는 것이...

그림 잘 그리는 법

...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데 쉽게 잘 그려지지가 않아요..(겨우 1,2,3,4학년때 그림 과학 상상화 상 받은 정도)그림이... <알고 싶은 것> 1.사람 잘 그리는 법 2.풍경화 잘 그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