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2011년 6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작성일 2011.06.24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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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어느 한 초등학교6학년인 한 여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7월1일이 기말고사입니다.

제가 좀 공부를 못 하는 편이라서요...

요점정리가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국어-1~7단원

수학-1~7단원

사회-2-1~3-1단원

과학-3~4단원

영어-1~7단원

도덕-1~4단원

음악-~40쪽

미술-1,2,3,5,7,11단원

실과-1~3단원

입니다~!!

제발 부탁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도 퍼오기는 했지만

많이 도움이 됬네요

저도 님과 같은 7월 1일이 기말고사인 어느 초등학교 6학년 한 남학생입니다.

퍼왔지만 잘 써주시길 발바니다 ( 답변확정해주시면 더욱더 좋고요_)

사회

 

1.우리국토의 모습과 생활

 

① 우리 국토의 영역과 위치

 

 우리 국토의 영역

                       

 영토

 한반도와 3,000여 개의 도서(섬)로 이루어져 있음.

 영해

 우리나라의 주권이 미치는 바다의 범위로서 기선으로부터 12해리 (약 22km)까지임.

 영공

 우리나라의 주권이 미치는 하늘의 범위로서 영토와 영해의 상공을 말함.

 

 우리 국토의 위치

 

① 한반도의 위치

·동북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쪽은 중국과 러시아를 통해 대륙과 연결되어 있고, 남쪽은 해양으로 열려 있습니다.

 

② 우리 국토의 위치가 지닌 장점 : 대륙과 해양으로 모두 뻗어 나갈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 국토의 위치적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

 

① 남북통일이 되어 남북한의 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연결되면, 열차를 타고 유럽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우리나라는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모든 공항, 항구를 연결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어 동북아시아 물류의 중심지가 될 수 있습니다.  

 

② 기후와 우리 생활

 

 기후

 

① 세계의 기후

 ·위도나 해발 고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적도에 가까울수록 기온이 높고 비가 많이 내리며, 적도에서 멀수록 기온이 낮아지고 추워집니다.

②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

·중위도에 위치하고 있어 사계절이 뚜렷하고 기후가 온화합니다.

·아시아 대륙의 동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과 겨울의 기온 차이가 큽니다.

 

 우리나라 기온의 특징

 

① 남북의 기온 차이

 ·겨울에는 북쪽이 남쪽보다 춥고, 여름에는 남쪽이 북쪽보다 덥습니다.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기 때문입니다.

 ② 동서의 기온 차이

 ·동해안이 서해안에 비해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합니다.

·겨울에 동쪽이 따뜻한 것은 동해의 수온이 높고, 태백산맥이 차가운 바람을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③ 내륙과 해안의 기온 차이

 ·내륙 지방이 해안 지방에 비해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습니다.

·육지가 빨리 더워지고 차가워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강수의 특징

 

① 우리나라는 세계 다른 지역과 비교해 볼 때, 강수량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② 계절에 따른 강수량의 차이

 ·강수량이 여름에 집중되니다.

·겨울철에는 비보다 이 많이 내립니다.

③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차이

 ·강수량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많아집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 : 남해안, 동해안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 : 내륙 지역

 

④ 강수량이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

 울릉도

·'우데기'와 같은 가옥 구조를 볼 수 있음.

·눈 위를 걸을 떄는 '설피'를 신음.

 대관령

 눈을 활용한 스키장 등 겨울 산업이 발달함.

 서해안

 염전을 만들기에 좋은 갯벌이 발달해 있고, 일조량이 많아 천일제염이 발달함.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① 자연재해 : 자연 현상이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② 종류 : 태풍, 호우, 가뭄, 해일, 폭설, 우박 등

강수량이 집중되는 여름철에는 태풍, 호우 등이 발생하고, 비가 적게 내리는 봄, 가을에는 가뭄 발생하기도 합니다.                        

④ 자연재해를 대비하기 위한 노력

 

옛날 

·측우기를 만들어 강수량 자료를 모음.

·저수지와 보 등의 수리 시설을 이용해 홍수와 가뭄에 대비함.

오늘날 

·댐을 건설하여 홍수와 가뭄에 대비함.

·방파제를 쌓아 태풍과 해일에 대비함.

·기상청은 일기 예보를 통해 각종 재해 주의보 및 경보를 발령함.

 
③ 지형과 우리 생활

 

 우리 국토의 다양한 지형과 생활 모습

 

① 평야 지역

·대체로 낮고 평탄하며, 서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큰 도시가 발달하였고, 논농사가 발달하였습니다.

 ② 산지 지역

·북쪽에는 넓게, 동쪽에는 길게 펼쳐져 있습니다.

·도시 발달 이 불리하여 큰 도시가 적습니다.

·산 정상부가 비교적 평탄한 대관령 지역은 고랭지 농업, 목축업, 스키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③ 해안 지역

 

 서해안,

남해안

·해안선이 매우 복잡함.

·갯벌을 어장, 양식장, 염전 등으로 이용함.

 동해안

·해안선이 비교적 단조로움.

·모래사장이 발달하여 해수욕장으로 이용함.

·공업 도시와 항구 도시가 발달함.

 

 우리 국토의 지형적 특징을 탐구하기 위한 과정

 

① 순서 : 문제 제기 가설 설정 탐색 입증 일반화

② 탐구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

·우리나라는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아서 대부분의 하천들은 서쪽으로 흐릅니다.

·하천은 많은 최적물들을 운반·퇴적하여 하천 하류에 평야를 이루므로 서쪽에 평야가 많습니다.

 

④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

 

 우리나라 산업 구조의 변화

 

우리나라의 경제가 농업에서 공업과 서비스업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② 산업의 발달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 2, 3차 산업이 발달하면 도시 인구와 도시 수가 증가합니다.

 

 우리나라의 공업 지역

 

① 공업의 입지 조건

·자연적 조건 : 기후, 지형, 용수, 동력, 원료 등

·사회적 조건 : 소비 시장, 교통, 노동력, 자본 등

② 우리나라의 전통 공업

·지역의 자연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오늘날에는 특산물의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생산 규모가 작고 수공업 생산 중심입니다.

·사례 : 화문석(강화문), 나전칠기(통영), 목기 (남원), 삼베(안동), 한지(전주)등

③ 우리나라의 주요 공업 지역

 

 수도권 공업 지역

 여러 가지 입지 조건이 유리한 우리나라 최대의 공업 지역 

 태백산 공업 지역

 풍부한 석회석 자원을 바탕으로 시멘트 공업이 발달함.

 남동 임해 공업 지역

 수출과 수입이 유리한 항만을 중심으로 한 최대의 중화학 공업 지역

 충청, 호남, 영남내륙 공업 지역

 노동력이 풍부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업 지역이 형성됨.

 

 교통의 발달에 따른 지역의 변화

 

① 지역 간의 시간 거리가 줄어듭니다.

생활권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게 됩니다.

③ 관광 사업 및 관련 사업이 발달합니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더욱 촉진됩니다.

 

⑤ 우리나라의 인구 

 

 우리나라의 인구 성장

 

1950년대 후반부터 의학 기술의 발달, 생활 환경의 개선 등으로 사망률이 낮아져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적극적인 가족 계획 사업과 경제 발전에 따른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출생률이 낮아져 최근에는 인구 감소를 걱정할 수준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① 새로 태어나는 아기의 수는 점점 줄고,전체 인구에서 노인의 비율은 점점 늘어납니다.

 

 우리나라의 인구 구성의 변화

 

① 시기별 인구 분포의 지역적 특징

 

 1960년대 이전

·남서부의  평야 지역에 인구가 밀집됨.

·북동부의 산간 지역은 인구가 적었음.

 산업화, 도시화 이후

·도시 지역에 인구가 집중되고 촌락 지역은 인구가 감소함.

·전체 인구의 약 70%가 수도권과 대도시에 집중해 있음.

 

② 연령별 인구 분포의 특징

 

·유소년층 : 대도시에 많이 분포합니다.

·노년층 : 호남 지방과 영남 지방의 일부 지역에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

 

 1950~1960년대

 높은 출산율과 피난민들로 인한 급격한 인구 증가

 1970~1980년대

 산업화로 인한 도시 인구 증가, 촌락 인구의 감소

 1990년대

 성비 불균형

 2000년대 이후

 저출산, 고령화

 

2.우리 경제의 성장과 과제

 

① 우리 경제의 특징

 

 자유

 

① 경제생활 속의 자유의 모습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합니다.

·사람들은 얻은 소득을 얼마만큼 소비하고 저축할지를 스스로 결정합니다.

·기업이나 상점들은 자유롭게 생산과 영업 활동을 합니다.

② 경제생활에서 자유가 주는 이점 : 개인이나 기업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경쟁

 

① 경제생활 속의 경쟁의 모습

 

 개인

·원하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경쟁함.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경쟁함. 

상점 

 같은 종류의 상점들은 더 많은 물건을 팔기 위해 경쟁함.

 기업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서로 다른 기업들은 더 많은 물건을 팔기 위해 경쟁함.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서로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며 경쟁함. 

 

② 경쟁의 유형 : 가격 경쟁, 서비스 경쟁, 품질 및 디자인 경쟁, 광고 경쟁

③ 경제생활에서 경쟁이 주는 이점 : 상품의 질이 좋아지고, 수출이 잘 되며, 해외 시장에서 상품의 경쟁력을 높여 경제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상점이나 기업 간 경쟁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점

 

 가격 경쟁

 경쟁이 없을 때 보다 낮은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음.

 서비스 경쟁

 손님을 친절하게 대하고, 고장 수리를 빨리 받을 수 있음.

 품질 및 디자인 경쟁

 다양하고 기능과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을 살 수 있음.

 광고 경쟁

 상품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음.

 

 경제적 자유를 잘못 누렸을 때 발생하는 사회적 피해

 

① 소비자들이 금전적 피해를 입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비싸게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③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국민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제생활에서 정부가 하는 일

 

① 개인이나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② 사회적으로 피해를 주는 행동을 못하도록 합니다.

불공정한 거래와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동을 할 수 없도록 여러 가지 법과 제도를 마련합니다.

④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자유로운 경쟁을 제한하거나 불공정한 행위를 조사하여 기업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습니다.

②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도록 여러 사항을 정합니다.

 

②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

 

 경제의 성장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① 학교

·학급당 학생 수가 적어지고, 교실에는 인터넷과 컴퓨터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교과서나 학용품의 품질이 좋아졌습니다.

② 가정

·도시에 초고층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고속 국도 개통과 자동차 산업의 발달로 자동차를 보유한 가정이 점차 늘어났습니다.

·가정마다 텔레비전과 전화기가 보급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의 발달 과정

 

① 1960년대 이전 : 농업 중심 국가였습니다.

② 1960년대 : 경공업 중심이었습니다.

③ 1970~1980년대 : 조선소나 제철 공장을 만들어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④ 1990년대 이후 : 경제가 발전하고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선진국형 산업 구조로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의 발달 모습

 

① 1차 산업의 변화

 

 농업

·기계화 * 자동화 되었음.

·새로운 종자를 개발하여 수확량을 늘림. 

 어업

·먼 바다에 나가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잡음.

·양식 기술을 개발함. 

 

② 2차 산업

 

1960년대

 섬유 산업, 시멘트 * 비료 산업

1970년대

 석유 화학 * 조선 * 전자 * 제철 산업

1980년대

 정밀 기계 * 자동차 산업

 1990년대

 컴퓨터 * 반도체 산업 * 정보 통신 산업

2000년대

 첨단 산업(정보 * 생명 * 우주 기술 등)

 

 경제성장을 위한 노력

 

① 국민 : 근검, 절약하고 저축하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② 기업 : 제품을 연구하고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③ 정부 : 고속 국도나 댐과 같은 시설을 건설하였습니다.

 

③ 경제위기와 극복

 

 경제 위기로 나타난 현상

 

① 많은 회사가 문을 닫았습니다.

② 외한 거래가 어렵게 되어 국제통화기금(IMF)부터 많은 외하를 빌렸습니다.

기업의 구조 조정과 정리 해고로 실업자가 증가하였습니다.

수출액이 감소하고, 무역 규모도 줄어들었습니다.

소득 격차가 심화되었고, 중산층이 줄어들었습니다.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정부

·실직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함.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함.

·구조 조정을 대한 관리 * 감독을 강화함. 

 기업

·이익이 나지 않는 사업과 인원을 축소함.

·빚을 갚기 위해 노력함.

 국민

·외화 확보를 위해 금 모으기 운동에 참여함.

·국산품 쓰기 운동이 확산됨.

·아나바다 운동 등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함. 

 

 경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사회 문제

 

천연자원의 가격이 높아지면 우리가 생산하는 상품의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② 공장에서 환경오염 물질이 발생합니다.

외국인 근로자의 차별과 편견, 경제적 어려움, 언어 문제 등 사회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④ 소득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의 수입 차이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⑤ 기업가와 근로자 간의 이해 관계에 따라 갈등이 발생합니다.

 

 경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의 해결 방법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수입국을 다양화하고, 해외 석유 * 가스 생산에 참여합니다.

② 정부와 기업은 새로운 대체 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외국인 근로자의 취업을 지원하고, 언어 교육, 문화 이해 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④ 정부는 실업 급여를 지급하고, 직업 훈련이나 창업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며, 최저 생계비를 지원합니다.

⑤ 기업가와 근로자가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세계 속의 우리 경제

 

 무역

 

① 국가 간에 서로의 경제적 이익을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 문화, 자본, 기술, 노동 등을 사고파는것을 말합니다.

② 무역이 이루어지는 까닭 : 나라마다 자원, 자연환경, 기술, 노동, 자본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③ 무역이 주는 이점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거나 부족한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물건을 생산할 때 다른 나라보다 생산비가 비쌀 경우에는 생산비가 싼 나라에서 싸게 수입합니다.

·수출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수출하면 외하를 벌어들여 기업은 성장하게 되고, 나라 경제는 더욱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

 

① 무역 의존도가 높습니다.

중국과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과 무역을 하고 있습니다.

③ 천연자원이 부족하여 석유, 철광석 등의 연료나 공업 원료의 수입이 많습니다.

중화학 공업 제품과 첨단 제품의 수출이 많습니다.

⑤ 우리나라 무역의 문제점

·원유 등 원자재 수입 비중이 높아 국제적으로 값이 상승하면 우리 경제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수출이 특정 국가에 의존하여 중국이나 미국의 경제 사정이 나빠진다면 우리 경제도 어려워질 것입니다.

 

 세계화 시대를 고려한 앞으로의 무역

 

① 무역 마찰을 해결하기 위한 세계의 노력

·세계 무역 기구(WTO): 나라와 나라 간에 맺는 무역 협정을 관리 * 감독하는 기구로, 국가 간의 무역을 자유롭게 보장해 줍니다.

·자유 무역 협정(FTA): 국가 사이에 무역을 할 때 방해가 되는 장벽을 없애 무역 자유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②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

·기술을 개발하여 수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수출 품목을 다양화합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각 나라의 상황 및 정책 변화를 잘 살펴서 수출 전략을 세웁니다.

·우리나라 제품과 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합니다. 

 

3.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①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

 

 자연과 인간의 관계

 

① 자연은 우리 삶의 터전이며, 우리 생활에 필요한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② 과학 기술의 발달은 자연을 변화시켜 새로운 생활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③ 갯벌이 주는 혜택

 

 기능

 연안 해양 생물의 산란지 * 서식지, 자정 작용, 육지 보호, 철새 도래지

 이용

 조개 잡이(갯벌 생물 채취), 양식업, 염전, 어업, 지역 축제, 갯벌 체험 등

 

④ 숲이 주는 혜택

 

 기능

 정화 작용, 산사태나 홍수 방지, 삼림욕, 가뭄 피해 감소동식물의 보금자리 제공

 이용

 삼림욕장, 자원(목재, 나무껍질, 잎, 꽃, 열매)이용 등

 

 조상들의 환경친화적 삶의 모습

 

① 흙과 관련된 조상들의 생활 모습

·퇴비, 재, 인분 등을 거름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부룩 박기 : 곡식이나 채소를 심을 때 빈틈에 다른 농작물을 채워 넣는 것을 말합니다.

② 물과 관련된 조상들의 생활 모습

·냇물에 더러운 물을 버리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물챙이 : 자잘한 꼬챙이를 촘촘히 엮어 세워 물만 흐르게 하고 오물은 걸리게 만든 전통적인 수질 오염 방지 장치였습니다.

③ 집과 관련된 조상들의 생활 모습 :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해 집을 지었습니다.

 

 환경친화적 삶의 필요성

 

① 수산 자원 확보를 위한 노력

·꽃게의 어획량 감소 원인 : 지나친 어획, 모래 채취로 인한 생활 환경 변화, 페그물로 인한 죽음 등

·생태계 회복을 위한 노력 : 페그물 수거, 치어 방류, 인공 어초 설치

② 원유 유출 피해와 회복을 위한 노력 

 

 피해

·양식장의 어민들은 소득이 없어짐.

·수산물을 먹는 인간의 건강을 해침.

·다른 지역의 수산물 가격이 많이 오름.

·관광객이 감소하여 주민들의 생활이 어려움. 

 노력

 해상과 해안의 기름을 제거하는 작업을 함.

 

②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

 

 우리의 생활과 환경 문제

 

① 인간 생활에 있어서 자원의 소비는 꼭 필요합니다.

세계적으로 자원의 소비 속도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화석 연료가 고갈될 위험에 있습니다.

③ 생활의 발달에 따른 환경 문제 : 수질 오염, 대기 오염, 열대림 파괴 등

 

 지구 온난화

 

온실 기체가 대기 중에 너무 많이 방출되어 지구의 대기 온도가 점점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② 발생 원인 : 화석 연료의 석유, 석탄을 태울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 등 때문입니다.

③ 영향

·해수면이 상승하고, 빙산이 감소합니다.

·서늘한 여름 또는 따뜻한 겨울이 계속됩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의 눈이나 가 내립니다.

·때 아닌 태풍이 불어 닥치는 일도 생깁니다.

·해양의 흐름 및 지구 생태계 전체가 변합니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기업

 정화 장치를 설치하여 공장의 폐수와 매연을 깨끗하게 해서 내보냄.

 정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만듦.

 환경단체

 사람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하는 운동을 함.

 개인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고 자원을 절약하는 일부터 실천함.

 

 환경 회의 및 국제 협약

 

① 세계 어린이 환경 회의(툰자 회의): 세계 각국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지구의 환경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토론하고 배우는 환경 회의입니다.

② 기후 변화 협약 : 1992년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만든 국제 협약입니다.

 

 사회적 * 경제적 가치의 조화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생활 방식은 많은 쓰레기를 만들고, 지구를 온난화시키며, 물과 땅을 오염시키고, 동물들을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② 남반구와 북반구의 자원 소비량 비교 

 

 남반구

 1인당 자연 자원의 이용량이 매우 적음.

 북반구

 1인당 자연자원의 이용량이 훨씬 많음.

 

③ 북반구와 남반구의 모든 사람이 다 함께 잘 살 수 있고 지구의 환경을 지켜 나가면서 후손들에게 자연 자원을 물려 줄 길을 찾아야 합니다.

 

③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

 

 환경을 개발할 때 생기는 좋은 점과 문제점

 

 좋은 점

·생활에 필요한 자원을 얻음.

·경제를 발전시키고 생활을 편리하게 함. 

·지역 경제가 성장하고, 주민의 일자리나 주거 공간이 늘어남. 

 문제점

·농경지와 산림, 갯벌 등을 훼손하게 됨.

·생태계가 파괴되고, 심각한 환경 문제를 일으키게 됨. 

 

 국토 개발

 

① 필요성

·국토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입니다.

·주민의 생활 수준을 고루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한정된 자원을 합리적이고 균형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입니다.

·주민들이 넉넉하고 편리하게 생활하도록 돕기 위해서입니다.

② 문제점

·산지가 파괴되어 아름다운 산림이 사라집니다.

·홍수가 나면 산사태로 집과 도로가 붕괴됩니다.

·국토 개발 지역에 부동산 투기가 일어납니다.

국토를 이용하고 개발할 때에는 환경 파괴를 최대한 줄이고, 자연과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환경친화적 국토 개발을 해야 합니다.

 

 제 4차 국토 종합 계획

 

① 건강하고 쾌적한 국토 환경을 조성하고 고속 교통 * 정보망을 구축하여 남북한 교류 협력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는 국토 종합 계획입니다.

② 제 4차 국토 종합 계획의 수정 계획

 

 더불어 잘사는 균형 국토

·분산형 국토 구조의 형성

·도시와 농 * 산* 어촌의 균형 발전 

 지속 가능한 녹색 국토

·환경친화적이고 아름다운 국토 조성

·깨끗한 물의 공급 

 경쟁령 있는 개방 국토

 동북아 물류 * 투자 * 교류 중심으로 도약

 번영하는 통일 국토

 평화 벨트 조성 및 북한 지역의 개발 협력 강화

 살기 좋은 복지 국토

 쾌적한 국토 조성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거 * 도시 환경 개선

 

 녹색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

 

① 녹색 성장

·탄소 발생을 줄이면서 경제 성장을 하는 입니다.

·환경 보전과 경제 발전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② 녹색 직업 : 공정 무역가, 도시 농업인, 그린 디자이너, 신재생 에너지 연구원,생태 건축가, 재활용품전 경영자 등

③ 지속 가능한 발전

·미래 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남겨두고 우리도 자원을 사용하면서 하는 발전을 말합니다.

·환경과 경제, 사회를 고려한 발전입니다.

④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 : 녹색 소비를 위한 개인의 실천, 녹색 산업의 발달, 에너지 효율이 높은 환경친화적 건물 건설 등

 

④ 지역 개발과 합리적 의사 결정

 

 환경 기초 시설

 

국가나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 꼭 설치해야 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② 종류와 필요성

 

 자원 회수 시설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함.

 납골당 및 화장터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원자력 발전소와 원전 수거물 관리 센터

 효율적인 원자력 에너지를 꾸준히 생산하기 위해서 필요함.

 물 재생 센터

 생활 및 산업 활동에서 생기는 오염된 물을 깨끗한 물로 만듦.

 

 님비 현상과 핌피 현상

 

① 님비 현상 :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시설이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꺼리는 현상입니다.

② 핌피 현상 : 자기 지역에 이익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려는 현상입니다.

 

 환경 기초 시설의 설치에 따른 갈등

 

환경 기초 시설의 설립을 반대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오염과 불이익으로 인해 주민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입니다.

② 환경 기초 시설의 설치에 따른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민주적인 대화와 합의를 통해 해결합니다.

·주민에게 적절한 경제적 * 심리적 보상을 합니다.

·정보를 공유하고, 주민들의 의식을 바꿉니다.

 

 합리적 의사 결정을 통한 지역의 문제 해결 과정

 

 문제 확인

 결정해야 할 갈등 상황을 확인함.

 대안 작성

·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수집, 분석함.

·사실과 가치를 확인하고, 대안을 찾음.

 기준 작성

·대안을 평가하는 기준을 만듦.

·기준표를 작성함. 

 대안 평가

·작성한 기준에 따라 대안의 점수를 메김.

·대안의 긍정적 * 부정적인 면을 예상함. 

 최종 결정

·최선의 대안을 선택함.

·선택이 어려운 경우 투표로 결정함. 

 

과학

 

1. 빛

 

 빛과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의 나타내기

                        

① 손, 볼록 렌즈, 흰 종이를 나란히 놓은 후 백열전구를 켜서 손에 빛을 비추면 흰 종이에 손의 모습이 뒤집혀 나타납니다.                       

② 물체, 볼록 렌즈, 백열전구 중 한 가지라도 없으면 흰 종이에 물체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늘구멍사진기로 물체 보기

 

① 백열전구의 필라멘트의 각 부분에서 나온 빛 중에서 바늘구멍을 통과한 빛에 의해 기름 종이에 백열전구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② 기름 종이에 나타난 백열전구의 모습은 상하좌우가 바뀌어 나타납니다. 

 

 거울에 부딪힌 빛이 나아가는 방향

 

① 벽에 걸린 큰 거울을 중심으로 여러 명이 반원 형태로 서서 거울을 향하여 손전등을 켜면 손전등 불빛은 거울 면의 중앙을 기준으로 반대편의 같은 거리에 있는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② 거울 표면에서 물체의 모습이 비춰 보이는 이유

 

·거울에서는 빛이 한 방향으로 반사하여 나아갑니다.

·물체에서 출발한 빛이 거울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리 눈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잠만경으로 주변의 물체 보기 

 

① 잠만경은 두 개 거울을 이용하여 만듭니다.

② 잠만경으로 주변의 물체를 보면 물체가 똑바로 보입니다. → 빛이 잠만경의 위쪽 거울에 반사되고, 아래쪽의 거울에서 다시 반사되어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공기와 물이 만나는 면에서 빛이 나아가는 모습

 

① 수조위에서 레이저 빛의 각도를 달리 하여 비춘 경우 : 빛이 공기 중에서 물속으로 들어갈 때에는 물 표면에서 아래 방향으로 꺾여 나아갑니다.

② 수조 밑에서 레이저 빛의 각도를 달리 하여 비춘 경우 : 빛이 물속에서 공기 중으로 나갈 때에는 물 표면에서 물 표면 쪽으로 꺾여 나아갑니다.

 

 빛의 굴절 : 빛이 나아가다가 물과 공기의 경계면에서, 유리와 공기의 경계면에서 빛의 진행 방향이 꺾이는 현상으로, 볼록 렌즈, 오목 렌즈, 프리즘 등에서 일어납니다.

 

 렌즈로 사물을 관찰하기

 

볼록 렌즈와 오목 렌즈의 특징 

 

 구분

예 

특징 

 볼록렌즈

 원시 안경, 돋보기 등

·렌즈의 가운데 부분이 두꺼움.

·렌즈를 통과한 빛은 한 곳에 모아짐.

 오목렌즈

 근시 안경, 졸보기 등

·렌즈의 가운데 부분이 얇음.

·렌즈를 통과한 빛은 퍼져 나아감.

 

② 볼록 렌즈와 오목 렌즈로 사물이나 글씨를 관찰한 모습 



 구분

가까이 있을 때 

멀리 있을 때 

 볼록렌즈

 크고 바르게 보임.

 작고 거꾸로 보임.

 오목렌즈

 작고 바르게 보임.

 더 작고 바르게 보임.

 

③ 주변에서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  



 볼록 렌즈

 물방울, 물이 든 유리컵의 옆면, 물이 가득 든 비닐 봉지, 둥근 어항 등

 오목 렌즈

 유리컵의 바닥 등

 

 어둠상자 안의 물체가 보이는 과정 알아보기

 

① 모든 빨대를 통하여 어둠상자 안의 물체를 볼 수 있게 하는 방법 : 꼬마전구를 켜야 하고, 빨대를 물체를 향하여 곧게 폅니다.

② 물체를 보기 위한 세 가지 조건 : 물체이 있어야 하고, 물체에서 반사된 막힘없이 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③ 어둠상자 안의 물체가 보이는 과정 : 꼬마전구의 빛이 물체에서 반사되어 곧은 빨대를 통해 직진하여 눈으로 들어오므로 물체가 보입니다.

 

 물체가 보이는 과정 : 광원에서 사방으로 나온 빛은 물체를 만나면 반사되어 직진합니다. 반사되어 직진하던 빛의 일부가 우리 눈으로 들어오게 되면 물체가 보입니다.

 

 간이 카메라 만들기 : 검정색 도화지를 둥글게 말아 원통 만들기 원통의 한쪽 끝에 볼록 렌즈 부착하기 작은 원통을 만들어 한 쪽 끝에 반투명 용지를 부착한 후 큰 원통에 작은 원통을 끼우기

 

2. 산과 염기

 

 용액 분류하기

 

 색깔이 있는 용액

색깔이 없는 용액 

 식초, 콜라, 이온 음료, 비타민 음료, 간장 등

 사이다, 묽은 염산,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등

 

 지시약으로 용액 분류하기

 

① 리트머스 종이의 색깔 변화에 따른 분류

 

 붉은 색 푸른 색

푸른 색 붉은 색

 리 세정제, 비눗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식초, 사이다, 묽은 염산

 

②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넣었을 때 색깔 변화에 따른 분류

 

 붉은색으로 변하는 용액

 변하지 않는 요액

 유리 세정제, 비눗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식초, 사이다, 묽은 염산

 

③ 리트머스 종이를 이용하여 분리된 결과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넣었을 때 분리된 결과는 서로 같습니다.

④ 지시약을 이용하여 용액을 분류하는 이유

·맛이나 색깔 등은 사람마다 조금씩 기준이 다르지만, 지시약은 누구에게나 기준이 같습니다.

·지시약을 넣으면 용액의 성질에 따라 색깔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알아보기

 

 산성용액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를 붉게 변화시킴.

·페놀프탈레인 용액에 의한 색깔 변화가 없음.

 염기성용액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를 푸르게 변화시킴.

·페놀프탈레인 용액에 의해 붉은색으로 변함.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 분류하기

 

①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여러 가지 용액에 떨어뜨릴 때 나타나는 색깔 변화 : 식초와 레몬즙에서는 분홍색, 유리 세정제에서는 초록색 등 색깔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②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넣을 때 다양한 색깔 변화가 나타나는 이유 : 용액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용액의 산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산도 알아보기

 

산도 : 용액이 가지고 있는 산의 세기를 말하며, pH로 나타내고 '피에이치'라고 읽습니다.

pH가 7보다 작으면 산성, pH가 7보다 크면 염기서, pH가 7이 중성입니다.

 

 지시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물 : 장미, 피튜니아, 붓꽃, 나팔꽃, 포도, 검은콩 다양한 색깔을 띠고, 용액의 성질에 따라 다른 색 깔을 나타냅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① 달걀 껍데기와 대리석, 삶은 달걀 흰자와 두부를 묽은 염산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넣을 때의 변화

 

 구분

묽은 염산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달걀 껍데기

 기포가 발생함.

 아무런 변화 없음.

대리석 

 기포가 발생함.

 아무런 변화 없음.

삶은 달걀 흰자 

 아무런 변화 없음.

 용액이 약간 뿌옇게 흐려짐.

 두부

 아무런 변화 없음.

 용액이 약간 뿌옇게 흐려짐.

 

② 산성 용액은 달걀 껍데기, 대리석과 같은 탄산칼슘을 녹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염기성 용액은 삶은 달걀 흰자, 두부와 같은 단백질을 녹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과 염기를 섞을 때의 변화

 

① 묽은 염산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2~3 방울 떨어뜨린 후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넣을 때의 변화

·처음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가 붉은색이 나타나지만 다시 흔들어 주면 붉은색이 없어집니다.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더 넣어 주면 흔들어도 붉은색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습니다.

②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묽은 염산을 넣을 때의 변화 : 처음에는 붉은색이 그대로 보이다가 묽은 염산을 더 넣어 주면 붉은색이 없어지면서 맑고 투명해집니다.

③ 용액의 색깔이 변했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 : 용액의 성질이 변했다는 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이용

 

① 레몬즙, 제산제, 변기용 세제의 용액의 성질

 

 용액

 레몬즙

제산제 

변기용세제 

 용액의 산도

 pH 2

pH 9 

 pH 1

 용액의 성질

산성

염기성 

 산성

 

② 산성 용액이 이용되는 경우 : 염기성의 성질을 약화시키거나 없앨 때

③ 염기성 용액이 이용되는 경우 : 산성의 성질을약화시키거나 없앨 때

④ 우리 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성질이 이용되는 예

·산성화된 토양에 염기성 를 뿌려 산서을 약하게 해 줍니다.

·산성비가 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가 내릴 때 약한 염기성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을 함께 뿌려 줍니다.

 

3. 계절의 변화

 

 태양의 고도에 대해 알아보기

 

① 태양의 고도 : 태양이 지표면과 이루는 입니다.

② 태양의 고도가 높으면 태양이 높이 떠 있다는 을 뜻합니다.

 

 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기온의 관계

 

① 태양의 고도는 낮 12시 30분경에 가장 높습니다.

② 그림자의 길이는 낮 12시 30분경에 가장 짧습니다.

③ 기온은 오후 2시 30분경에 가장 높습니다.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그림자의 길이가 짧아지고, 기온이 높아집니다.

 

 태양의 남중고도 : 하루 중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은 때를 남중이라고 하고, 이 때의 고도를 태양의 남중라고 합니다. 태양의 남중고도는 낮 12시 30분경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변화

 

① 계절에 따른 태양의 위치 변화

·계절마다 태양이 지나는 길이 다릅니다.

·태양의 남중 고도는 여름(하지)에 가장 높고, 봄(춘분)과 가을(추분)은 중간, 겨울(동지)에 가장 낮습니다.

② 월별 태양의 남중 고도 : 2009년 서울의 월별 태양의 남중 고도

·태양의 남중 고도는 6월(하지)에 가장 높고, 12월(동지)에 가장 낮습니다.

·태양의 남중 고도는 봄부터 점점 높아져 여름(하지)에 가장 높고, 다시 가을부터 차츰 낮아져서 겨울(동지)에 가장 낮습니다.

 

 태양의 남중 고도와 기온의 관계 알아보기

 

① 가설 :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질 것입니다.

②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 조건

·다르게 해야 할 조건 : 종이 판지의 기울기

·같게 해야 할 조건 : 온도계와 전등의 거리, 검은종이의 크기와 두께, 온도계의 눈금과 온도계의 위치 등

③ 종이 판지의 기울기에 따른 온도 변화

 

 종이 판지의 기울기(°)

10 

45 

90 

 태양의 남중 고도(°)

 10

45 

90 

 온도 변화(°C)

 1

 5

 8

 

④ 전등은 태양을, 종이 판지의 기울기는 태양의 남중 고도를, 온도는 지표면의 기온, 일정한 표면에 도달하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⑤ 종이 판지의 기울기가 높을수록 온도가 올라갑니다. 태양의남중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집니다.

 

 계절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이유

 

여름에는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기 때문에 일정한 면적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가 많아 기온이 높아집니다.

겨울에는 태양의 남중 고도가 낮기 때문에 일정한 면적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가 적어 기온이 낮아집니다.

 

 계절에 따른 낮과 밤의 길이와 월평균 기온 변화

 

① 계절에 따른 낮과 밤의 길이 변화 : 여름에는 낮이 길어지고, 겨울에는 밤이 길어집니다.

② 계절에 따른 월평균 기온의 변화 : 봄부터 기온이 올라가다 여름에 가장 높아지고, 가을부터 내려가기 시작해서 겨울에 가장 낮습니다.

③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때는 6이고,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때는 8입니다.

④ 계절에 따른 낮의 길이와 기온 변화 : 낮의 길이가 길수록 기온이 높아집니다.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원인 알아보기

 

① 가설 : 계절의 변화는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②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 조건

·다르게 해야 할 조건 : 자전축의 기울기

·같게해야 할 조건 : 전등과 지구본 사이의 거리 등

③ 자전축이 수직인 경우와 기울어진 경우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측정하기

 

 지구본의 위치

자전축이 수직인 경우 

자전축이 기울어진 경우 

 태양의 남중고도 (°)

그림자의 길이(cm) 

태양의 남중고도

(°) 

그림자의 길이(cm) 

 (가)

 52

1.2  

 52

1.2 

 (나)

 52

1.2 

 75

0.3 

(다) 

 52

1.2

 52

 1.2

(라) 

 52

1.2

 25

 3

 

(ㄱ)자전축이 수직인 채 공전할 경우 : 지구분의 위치가 변하여도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는 변화 없습니다. 계절이 변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ㄴ)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할 경우 : 지구본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계절이 변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④ 계절의 변화는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지구의 자전축과 지구의 운동

 

① 지구는 자전추글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자전을 합니다.

② 또, 지구는 자전축이 기울어져서 공전을 하기 때문에 태양의 남중 고도가 달라져서 계절이 변합니다. 계절은 북반구와 남반구가 반대로 나타납니다.

 

4. 생태계와 환경

 

 생태계에 대해 알아보기

 

①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생물 요소

 다양한 동물과 식물

 비생물 요소

 물, 흙, 공기, 햇빛 등

 

② 생물 요소와 구분

 

 생산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식물

예 풀, 나무,꽃 등

 소비자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생물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는 동물

·식물을 먹이로 하는 동물을 1차 소비자, 1차 소비자를 먹으로 하는 동물을 2차 소비자, 마지막 소비자를 최종 소비자라고 함. 예 다람쥐, 토끼, 개구리, 뱀 등

 분해자

·죽은 생물을 분해하여 다른 생물이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생물  버섯 

 

③ 생태계 : 어떤 장소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가 상호작용 하는 것입니다.

 

 생태계에서 생물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보기

 

먹이 사슬 : 생물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마치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먹이 그물 : 여러 개의 먹이 사슬이 서로 얽혀서 그물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먹이 피라미드 : 먹이 사슬의 단계에 따라 생물의 수 또는 양을 표시하면 단계가 올라갈수록 작아지는 피라미드 모양입니다.

④ 생태계의 평형 : 어떤 지역에서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는 되는 것입니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의 종류와 수는 먹고 먹히는 관계를 통하여 일정하게 조절됩니다.

⑤ 생태계의 평형이 깨지는 원인 : 천재지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 귀하 생물, 급격한 생물의 수 변화 등

 

 물과 햇빛이 식물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① 콩나물이 든 페트병 4개를 준비하여 페트병 2개는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놓고 다른 페트병 2개는 검은 상자로 씌워 햇빛을 막은 후, 각각의 경우 한 개씩만 하루 3회 이상 물을 주어 일주일 이상 관찰합니다.

 

·햇빛이 비치는 곳에 놓은 콩나물의 자람

 

 물을 준 것

·짙은 녹색을 띠고 햇빛을 향해 자람.

·줄기가 굵고 튼튼하게 자람. 

 물을 주지 않은 것

·옅은 녹색을 띠고 있음.

·줄기와 잎이 시들어 있음.

 

·검은 상자로 씌운 콩나물의 자람

 

물을 준 것 

·노란색을 띠고 있음.

·줄기가 가늘게 자람. 

 물을 주지 않은 것

·노란색을 띠고 있음.

·줄기와 잎이 시들어 있음. 

 

② 콩나물이 자라는 데 햇빛, 물의 비생물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물이 환경에 적응한 모습 알아보기

 

 밝은 곳과 어두운 곳에 사는 식물

·밝은 곳의 식물 잎은 가장자리가 뾰족하고, 색이 짙으며, 두꺼움.

·어두운 곳의 식물 잎은 가장자리가 둥글고, 색이 옅으며, 얇음. 

 낮과 밤에 주로 활동하는 새

·밤에 활동하는 올빼미는 비둘기보다 눈이 크고 잘 발달되어 있음. 

 더운 곳과 추운 곳에 사는 여우

·사막 여우는 몸이 마르고, 귀가 큼.

·북극여우는 몸이 크며, 귀가 뭉툭하고 작음. 

 물이 부족한 곳과 충분한 곳에 사는 식물

·사막의 선인장은 줄기가 두껍고, 가가 있음.

·열대림의 식물은 넓은 을 가지고 있음. 

 

 사람들의 생활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도로 건설, 건물 짓기, 벌목

 생물이 살아가는 공간을 없애 생태계가 파괴됨.

 농약을 사용한 농사

 토양 및 지하수로 농약을 배출시켜 생물이 살아가는 환경을 오염시킴.

 

 환경을 보전하는 방법 알아보기

 

① 음식 쓰레기와 생활 쓰레기를 줄이고, 쓰레기 분리수거와 재활용을 활화합니다.

② 주변에 있는 산의 등산로를 최소한으로 만들어 그곳에 사는 동물과 식물이 살아가는 장소를 훼손하지 않도록 합니다.

③ 주변 하천의 징검다리를 최소한으로 놓아 물고기가 잘 이동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환경오염이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① 두 개의 페트리 접시에 여과지를 깔고 한쪽에는 희석한 황산 용액을, 다른 한쪽에는 물을 넣은 후 양쪽에 같은 수의 배추씨를 넣고 일주일 간 두 페트리 접시에서 싹이 튼 씨앗의 수를 세어 봅니다.

 

 황산 용액을 넣은 접시

 씨앗이 하루에 한 개씩 싹이 터서 7개 정도 발아함. 

 물을 넣은 접시

 씨앗이 하루에 열 개 정도씩 싹이 터서 대부분의 씨앗이 발아함. 

 

황산 용액은 배추 씨앗을 손상시켜 씨가 싹트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산성비가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 알아보기

 

① 토양과 물의 산성화로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해 식물을 먹는 초식동물, 초식동물을 먹는 육식동물이 잘 살지 못하게 합니다.

② 우리 주변의 건물이나 문화재 등을 부식시킵니다.

 

 환경오염이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

 

① 강에 버려진 화학 물질은 물 속의 생물을 죽게 할 수 있고, 땅에 버려진 쓰레기와 버려진 쓰레기와 화학 물질은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며, 공장의 매연은 공기를 오염시켜 숨 쉬는 모든 생물에게 해를 끼칩니다.

② 석탄, 석유 등의 화석 연료를 계속 사용하면 공기 중에 이산화탄소의 양이 크게 증가하여 지구가 더워지는 온난화 현상이 발생합니다. 지구가 더워지면 많은 동식물의 서식지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환경을 깨끗하게 하기 위한 방법 알아보기

 

① 페트병을 거꾸로 세우고 아래에서부터 뭉친 솜, 활성탄, 잘게 부순 숯, 고운 모래, 굵은 자갈의 순서대로 넣은 후 흙탕물, 비눗물, 기름물을 거릅니다.

 

 구분

 거르기 전

 거른 후

 흙탕물

 흙 냄새가 나며, 짙은 갈색을 띠고, 흙알갱이가 만져짐.

 흙 냄새가 많이 없어지고, 짙은 갈색이 맑아짐.

 비눗물

 비누 냄새가 나며, 뿌옇고, 미끌미끌함.

 비누 냄새가 많이 없어지고, 거품이 거의 없어짐.

 기름물

 기름 냄새가 나며 누런 색을 띠고, 미끌미끌함.

 기름 냄새가 많이 없어지고, 물 위의 기름이 거의 없어짐.

 

② 간이 정수 장치로 오염된 물이 깨끗하게 정화되는 원리

 

 자갈, 모래

 오염 물질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함.

 숯, 활성탄

 오염 물질이 붙는 작용을 함.

 거즈, 뭉친솜

 오염 물질을 거르는 작용을 함.

 

③ 간이 정수 장치의 원리와 같은 예 : 정수기, 하수처리장, 수돗물 정수 처리장, 자연 하천 등

■ 분수를 소수로, 소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ㆍ분수를 소수로 나타낼 때에는 분모를 10, 100, 1000, ‥ㆍ으로 고친다.
ㆍ소수를 분수로 나타낼 때에는 기약분수로 나타낸다. 기약분수는 분자의 분모의 공약수가 1인 분수이다. 따라서, 기약분수로 나타낼 때에는 분자와 분모의 최대공약수로 약분하면 된다.


■ 소수와 분수의 크기 비교
ㆍ소수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에는 두 수 모두 소수 또는 분수로 고쳐서 비교한다.

2단원/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 알아보기
ㆍ왼쪽 그림과 같이 위와 아래에 있는 면이 서로 평행이고 합동인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입체도형을 각기둥이라 한다.
ㆍ면 ㄱㄴㄷ과 면 ㄹㅁㅂ과 같이 서로 평행인 두 면을 밑면이라 하고, 밑면에 수직인 면을 옆면이라고 한다.
ㆍ면과 면이 만나는 선을 모서리라 하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꼭지점이라 하며, 두 밑면 사이의 거리를 높이라고 한다.
ㆍ각기둥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정해진다.



■ 각뿔 알아보기
ㆍ아래에 있는 면을 밑면이라 하고, 옆으로 둘러싸인 면을 옆면이라고 한다.
ㆍ면과 면이 만나는 선을 모서리라고 하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꼭지점이라고 한다. 각뿔의 꼭지점에서 밑면에 수직인 선분의 길이를 높이라고 한다.
ㆍ각뿔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정해진다.


■ 전개도 알아보기
ㆍ각기둥과 각뿔의 모서리를 잘라 만든 그림을 각기둥의 전개도, 각뿔의 전개도라 한다.

3단원/ 수의범우ㅣ

■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인 수
ㆍ 이상인 수 : 같거나 보다 큰 수
ㆍ 이하인 수 : 같거나 보다 작은 수
ㆍ 초과인 수 : 보다 큰 수
ㆍ 미만인 수 : 보다 작은 수


■ 수직선에 나타내기
ㆍ 이상과 이하는 ●로 나타내고, 초과와 미만은 ○로 나타낸다.


4단원/ 쌓기나무

■ 쌓기나무의 개수 알아보기
ㆍ 층별로 나누어 세어 본다.
ㆍ 바탕 그림을 이용하여 세어 본다.
ㆍ 일부분을 움직여 세어 본다.

5단원/ 겉넓이와 부피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 알아보기
ㆍ (직육면체의 겉넓이)=(밑넓이)×2+(옆넓이)
ㆍ (정육면체의 겉넓이)=(한 면의 넓이)×6


■ 부피의 단위
ㆍ 입체도형의 부피를 나타내기 위하여 한 모서리가 1cm인 정육면체의 부피를 단위로 사용한다. 이 정육면체의 부피를 1㎤ 하고, 일 세제곱센티미터라고 읽는다

6단원/ 비와 비율

■ 두 수의 관계를 비로 나타내기
ㆍ 두 수 4, 5를 비교할 때 기호 :를 사용하여 4 : 5로 나타냄
ㆍ 읽기 → 4 : 5 ① 4대 5 ② 4와 5의 비 ③ 5에 대한 4의 비
④ 4의 5에 대한 비


■ 비율과 비의 값 알아보기

ㆍ 6에 대한 3의 비 => 3 : 6

(기준량) (비교하는 양)

ㆍ 비의 값 - 6 에 대한 3 의 비의 값

→ 3 : 6 ⇒ = 0.5


■ 백분율과 할푼리 알아보기
ㆍ 백분율(%)=(비의 값)×100

ㆍ 비율을 할푼리로 나타내기
예) 0 . 7 5 2 = 7 할 5 푼 2 리
할 푼 리

7단원/ 비례식

■ 비례식 알아보기
ㆍ 1 : 2 = 2 : 4 와 같이 비의 값이 같은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낸 식

■ 비의 성질 알아보기
ㆍ 비의 전항과 후항에 0 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여도 비의 값은 같다.
ㆍ 비의 전항, 후항을 0 이 아닌 같은 수로 나누어도 비의 값은 같다.

■ 비례식의 성질 알고 비례식 풀기
ㆍ 비례식의 성질-비례식에서 외항의 곱과 내항의 곱은 같다.
ㆍ 비례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비례식 풀기
비례식 2 : 3 = 10 : □ 에서 □ 의 값 구하기
2 : 3 = 10 : □ → 2 × □ = 3 × 10, □ = 30 ÷ 2, □ = 15

8단원/ 비율그래프

띠그래프 그리기
전체에 대하여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을 구한다. → 각 백분율의 합계가 100 % 가 되는지 확인한다. →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만큼 띠를 분할하고, 각 항목의 명칭을 쓴 다음 괄호 안에 백분율을 써 넣는다.

원그래프 그리기
전체에 대하여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을 구한다. → 각 백분율의 합계가 100 % 가 되는지 확인한다. →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만큼 원을 나누고, 각 항목의 명칭을 쓴 다음 괄호 안에 써넣는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주장과 근거

ㆍ 주장 : 어떤 문제에 대하여 내세우는 글쓴이의 의견

ㆍ 근거 :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

ㆍ 근거의 종류 : 있었던 일, 일반적인 사실, 다른 사람의 의견 등

■ 주장과 근거가 드러나게 글쓰기

ㆍ 어떤 문제점에 대한 의견과 근거, 실천 방안을 나누어 정리한다.

ㆍ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쓴다.

■ 주장하는 글의 짜임

ㆍ 처음 부분 : 문제점을 지적하고, 문제가 되는 까닭과 가운데 부분에서 논의할 내용을 안내한다.

ㆍ 가운데 부분 :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와 주장의 실천 방안을 쓴다.

ㆍ 끝 부분 : 주장을 정리하거나 강조한다.

■ 주장하는 글 읽기

ㆍ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한다.

ㆍ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ㆍ 근거가 주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근거가 믿을 만한 것인지를 판단하며 읽는다.

■ 주장과 근거를 찾는 방법

ㆍ 글쓴이가 제시한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ㆍ 문제에 대한 글쓴이의 주장이나 입장을 찾아본다.

ㆍ 주장을 직접적으로 뒷받침하는 중심 근거(까닭, 자료)와 중심 근거를 뒷받침 하는 보조 근거(구체적인 자료)를 찾아본다.

■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ㆍ 근거가 주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판단한다.

ㆍ 근거가 의견인지 사실인지 판단한다.

ㆍ 근거가 정확한 내용이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인지 판단한다.

ㆍ 근거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인지 판단한다.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ㆍ 고유어 : 우리말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

예) 아버지, 어머니, 하늘, 땅, 아름답다, 소쿠리, 구름, 항아리, 무지개 등

ㆍ 한자어 : 한자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말.

예) 감기(感氣), 고생(苦生), 학교(學校), 가정(家庭), 인간(人間), 역사(歷史) 등

ㆍ 외래어 : 다른 나라 말에서 빌려와서 우리말처럼 쓰는 말.

예) 뉴스, 아르바이트, 피아노, 엘리베이터, 버스, 택시, 컴퓨터, 인터넷, 아파트 등

ㆍ 외국어 : 다른 나라의 말.

예) 스시(초밥),

1단원/ 분수와 소수

■ 분수를 소수로, 소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ㆍ분수를 소수로 나타낼 때에는 분모를 10, 100, 1000, ‥ㆍ으로 고친다.

ㆍ소수를 분수로 나타낼 때에는 기약분수로 나타낸다. 기약분수는 분자의 분모의 공약수가 1인 분수이다. 따라서, 기약분수로 나타낼 때에는 분자와 분모의 최대공약수로 약분하면 된다.

■ 소수와 분수의 크기 비교

ㆍ소수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에는 두 수 모두 소수 또는 분수로 고쳐서 비교한다.

2단원/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 알아보기

ㆍ왼쪽 그림과 같이 위와 아래에 있는 면이 서로 평행이고 합동인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입체도형을 각기둥이라 한다.

ㆍ면 ㄱㄴㄷ과 면 ㄹㅁㅂ과 같이 서로 평행인 두 면을 밑면이라 하고, 밑면에 수직인 면을 옆면이라고 한다.

ㆍ면과 면이 만나는 선을 모서리라 하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꼭지점이라 하며, 두 밑면 사이의 거리를 높이라고 한다.

ㆍ각기둥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정해진다.

■ 각뿔 알아보기

ㆍ아래에 있는 면을 밑면이라 하고, 옆으로 둘러싸인 면을 옆면이라고 한다.

ㆍ면과 면이 만나는 선을 모서리라고 하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꼭지점이라고 한다. 각뿔의 꼭지점에서 밑면에 수직인 선분의 길이를 높이라고 한다.

ㆍ각뿔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정해진다.

■ 전개도 알아보기

ㆍ각기둥과 각뿔의 모서리를 잘라 만든 그림을 각기둥의 전개도, 각뿔의 전개도라 한다.

4단원/ 쌓기나무

■ 쌓기 나무의 개수 알아보기

ㆍ 층별로 나누어 세어 본다.

ㆍ 바탕 그림을 이용하여 세어 본다.

ㆍ 일부분을 움직여 세어 본다.

6단원/ 비와 비율

■ 두 수의 관계를 비로 나타내기

ㆍ 두 수 4, 5를 비교할 때 기호 :를 사용하여 4 : 5로 나타냄

ㆍ 읽기 → 4 : 5 ① 4대 5 ② 4와 5의 비 ③ 5에 대한 4의 비

④ 4의 5에 대한 비

■ 비율과 비의 값 알아보기

ㆍ 6에 대한 3의 비 => 3 : 6

(기준량) (비교하는 양)

ㆍ 비의 값 - 6 에 대한 3 의 비의 값

→ 3 : 6 ⇒ = 0.5

7단원/ 비례식

■ 비례식 알아보기

ㆍ 1 : 2 = 2 : 4 와 같이 비의 값이 같은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낸 식

■ 비의 성질 알아보기

ㆍ 비의 전항과 후항에 0 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여도 비의 값은 같다.

다른게 없네요.. ㅈ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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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많네요 우리학교는 국 수 사 과 영 밖에 없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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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한테 점수을 주시면 됩니다.,

2011년 6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 저는 어느 한 초등학교6학년인 한 여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7월1일이 기말고사입니다. 제가 좀 공부를 못 하는 편이라서요... 요점정리가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국어-1...

2011년 6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 제가 다음주 금욜에 기말고사를 봐요 제가 공부를 못해요ㅠㅠ 참 슬픈 현실이죠 그래서 그런데 요점정리와 기출문제좀 써주세요 홈페이지주소 쓰지마세요....

2011년 6학년 1학기 기말고사...

안녕하세요..ㅠ 현재 6학년인 한 초등학생입니다.. 이제 시험이.. 11일 남았네요..ㅡㅡ 하... 해보려하는데 요점정리가 필요하네요..ㅠ 저희 학교 시험 범위 국어:4단원~6단원 수학...

2011년 6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 기말고사 시험범위가요 국어 1~7단원 수학 1~7단원 역사 2단원까지 과학 167쪽 자기장.. 요점정리 부탁드릴깨요 ^-^ 우린 역사않하고 처음부터끝까지 인데ㅋㅋ

2011년 6학년 기말고사 역사 요점정리

... 저는 역사공부를 즐기는 6학년입니다.답변들어가죠.. 구석기-뗀석기 사용,동굴생활,불사용. 신석기-간석기 사용,움집생활,본격적으로 농사 시작. 고조선-단군왕검이 세움....

2011년 6학년 2학기기말고사 요점정리

사회,과학 요점정리즘 해주세요...... 과학은 3~4단원 사회는 3-1단원부터3-3단원까지요... 기말고사 시험범위 요약 2-1 육지가 넓고 인구가 많은 북반구 1.북반구 (1.)위치 적도의...

6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및기타

... 1.이번 6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좀 해주세여. 국어: 넷째마당~다섯째마당 수학:5단원 겉넓이와 부피 끝부분~ 9단원까지 사회:꼭! 실학부터 끝까지 과학:5단원~ 끝까지 2....

6학년기말고사사회요점정리

... 저는 7월2일날 시험보는데 ㅠㅠ 요번주 금요일날 ㅠㅠ 전 이거 보고 사회 마스터 했어요 ^^ 님두 잘하세요 6학년 1학기 기말고사 사회 요점정리 ■ 선사 시대 ㆍ선사 시대는...

6학년기말고사사회요점정리

... 6학년 1학기 기말고사 사회 요점정리 ■ 선사 시대 ㆍ선사 시대는 문자로 기록하기 이전의 시대로, 유물과 유적을 통해 그 때의 생활 모습과 일어난 일들을 알 수 있다....

2011년6학년1학기기말고사 개념...

내일이 시험인데 이제라도 공부할려구요 ㅠ 수학,국어,과학,사회 등 어떤거라도 상관없으니 재발 요점이나 개념등을 알려주세요 1시간이내에요 재발 부탁드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