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 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 정리

초6 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 정리

작성일 2010.11.2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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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곧잇으면 기말고사 인데,,,공부를 많이 안해서 ㅜㅜ

요점 정리가 필요 할 것 같아요,,, 그런데 다른 지식인에 올린게 별로,,,그래서,,

제가 직접 질문을 합니다,,, 내공 걸어요 > <

빠른 답변 부탁드리고요,,, 최신 요점 정리로 부탁드려요,,,


#초6 2학기 수학 #초6 2학기 수학 문제 #초6 2학기 과학 #초6 2학기 사회 #초6 2학기 수학 단원 #초6 2학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선 6학년 2학기꺼 부터 하죠^^

[국어]

말/듣/쓰

1.시와함께

1. 시를 창의적으로 읽기
★의미
-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시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좋은 점
- 시의 의미를 새롭고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방법
-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하나의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읽기
- 시의 의미를 구체적인 상황과 관련지어 읽기
- 글쓴이의 의도나 경험을 추측하여 읽기

 

2.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읽기
★의미
-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좋은 점
- 이야기 속에 직접 설명되어 있지 않은 인물의 성격, 사건의 의미, 사건과 배경의 관계, 글쓴이의 의도 등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방법
-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읽기
- 사건을 자기 경험과 관련지으며 읽기
- 배경이 사건의 전개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읽기

 

둘째 마당


1. 글의 짜임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정보를 전달하는 글에는 대상의 공통점이나 차이점, 일의 원인과 결과,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른 대상의 특성 등에 대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정보를 전달하는 글은 '비교 · 대조', '원인과 결과',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 등의 글의 짜임에 주의하여 요약한다.
-글을 요약할 때에 글의 짜임에 주의하면 글의 내용을 좀더 잘 요약할 수 있다.

 

2.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같은 글을 읽더라도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은 다르다.
★전기문을 읽는 목적과 요약하는 방법
1) 인물의 삶의 발자취를 알아보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물이 한 일을 요약한다.
2) 교훈이나 감동을 얻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 중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요약한다.
3) 인물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시대적 배경을 보여 주는 정보를 중심으로 요약�

 

셋째마당


1.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며 이야기 읽기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내가 이야기 속의 인물이라면 나는 어떤 삶을 추구하였을지 생각하며 읽는다.

2. 이야기에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읽기
-작품에 어떤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작품에 반영된 문화와 내가 살고있는 시대의 문화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그 시대의 문화는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넷째 마당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에 대하여 알아보기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된 글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쓴 글을 말한다.
-이러한 글은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리하며 읽는다.

 

2.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어느 정도의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인지 판단하며 읽는다.


말·듣·쓰 요점 정리 -♡


첫째 마당


1.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생각을 정리하는 힘과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이 생긴다.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품을 좀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2.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이나 느낌 이해하기
-시나 이야기의 표현과 내용에 대한 생각, 주제, 관련된 경험, 인상적인 표현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공감하는 부분과 그 까닭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내 생각이나 느낌이 친구들의 생각이나 느낌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생각해 본다.
-친구들과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점을 말하여 본다.

 

3.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이야깃거리를 정한다.
-정한 이야깃거리에 대하여 내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본다.


둘째 마당


1. 면담이 필요한 경우


-어떤 일을 한 사람의 경험을 직접 듣고 싶을 때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인간적인 교감과 친밀감을 얻고 싶을 때
-알고 싶은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을 때
-상대방의 의견이나 생각을 들을 때


2. 면담할 때에 주의할 점


★면담을 준비할 때 : 면담의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질문을 미리 계획하여 작성한다. 면담 대상에게 사전에 면담 요청을 해야 한다.
★면담할 때 : 공식적인 자리이므로 표준 발음에 주의하여 말한다. 면담 주제에 어긋나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 준비한 질문 항목 순서에 따라 면담을 한다.
★면담한 내용을 정리할 때 : 면담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은 삭제한다. 면담 내용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정리한다.


3. 면담의 순서


①면담 준비하기(질문 내용 계획, 장소와 시간 약속 등.)
②면담하기(정중하고 예의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기록 방법 : 메모, 녹음, 사진촬영 등
③면담한 내용 정리하기
④면담한 내용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4. <ㄴ>, <ㅁ> 앞에 오는 받침의 말소리에 주의하며 발음하기


<ㄱ>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ㅇ] : - ex) 닥나무 → 당나무 ☆ 국물 → 궁물
<ㄷ>, <ㅅ>, <ㅊ>, <ㅌ>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ㄴ] :
- ex) 듣는 → 든는 ☆ 옷맵시 → 온맵씨 ☆ 꽃눈 → 꼰눈 ☆ 끝물 → 끈물
<ㅂ>, <ㅍ>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ㅁ] :
- ex) 잡는 → 잠는 ☆ 앞마당 → 암마당

 

셋째 마당


1. 작품을 다른 갈래로 바꾸어 쓸 때에 주의할 점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바탕을 두고 바꾸어 쓴다.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을 생각하며 바꾸어 쓴다.

 

2.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
-시 : 행과 연으로 이루어져 있고 간결하며 음악성을 띤다. 비유하여 표현하거나 재미있는 말을 사용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이야기 : 인물, 사건, 배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화글을 사용하면 좀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
-극본 : 해설, 지문, 대사로 이루어져 있다. 대사를 통해 사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넷째 마당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을 쓰는 방법
①문제를 제기한다.
②문제의 원인을 밝힌다.
③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까닭을 쓴다.
④원인에 따른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2.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 쓰기
①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②그 문제 때문에 생기는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하여 분석해 본다.
③토의를 통하여 문제와 해결 방안을 찾아본다.
- 근거를 들어 가며 의견을 말한다.
- 문제의 원인을 생각하며 토의한다.
- 해결 방안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토의한다.
④서론, 본론, 결론에 들어갈 내용을 정리하여 쓴다

01..분수의 나눗셈

 

1)분모가 같은 분수의 나눗셈은 분자들의 나눗셈과 같습니다.

 

2)분수의 나눗셈은 먼저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고, 나눗셈을 곱셈으로 바꾼 후 약분하여 

    계산합니다.

 

02..입체도형

 

1)위와 아래에 있는 면이 서로 평행이고,합동인 원으로 되어 있는 입체도형을 원기둥

   이라고 합니다.

 

2)밑면이 원이고, 옆면이 곡면인 뿔 모양의 입체 도형을 원뿔 이라고 합니다.

 

3)평면도형의 한 직선을 축으로 하여 1회전 해서 얻어지는 입체도형을 회전체 라고 합니

   다. 이때, 축으로 사용한 직선을 회전축 이라고 합니다.

 

03..소수의 나눗셈

 

1)소수의 나눗셈을 계산할 때에는 나누는 수의 소수점을 옮겨 자연수로 고친 다음

   (소수)÷(자연수)의 형식으로 바꾼 후 계산 합니다.

 

2)소수의 나눗셈을 할 때, 나머지의 소수점의 자리는 나누어지는 수의 처음 소수점의 자리

    와 같에 합니다.

 

04..원과 원기둥 (중요합니다☆☆☆☆☆공식 잘 외우세요..)

 

1)원의 둘레의 길이를 원주라 하고, 원주와 지름의 길이릐 비를 원주율이라 합니다.

 

2)(원의 넓이)=(반지름)×(반지름)×(원주율)

 

3)(원기둥의 겉넓이)=(밑면의 넓이)×2+(옆면의 넓이)

 

4)(원기둥의 부피)=(원기둥의 한 밑면의 넓이)×(높이)

 

05..분수와 소수의 계산

 

1)분수와 소수의 나눗셈을 할 때에는 분수를 소수로 고치거나 소수를 분수로 고쳐서

    계산합니다.

 

2)분수와 소수의 혼합 계산 순서

ㆍ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합니다.

ㆍ괄호가 있으면 괄호 안부터 먼저 계산합니다.

 

06..경우의 수

 

1)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짓수를 그 일이 일어날 경우의 수 라고 합니다.

 

2)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어떤 사건이 일어날 경우의 수의 비율을 확률 이라고 합니다.

 

07..연비

 

1)셋 이상의 수의 비를 한꺼번에 나타낸 것을 연비 라고 합니다.

 

2)전체를 주어진 비로 나누는 것을 비례배분 이라고 합니다.

 

08..문제 푸는 방법 찾기

 

1)문제를 푸는 방법에는 그림을 그리거나 식만들기, 예상하고 확인하기,표 이용하기,

   거꾸로 생각하기 등이 있습니다.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1)우리생활과 정치

▶정치 :여러 의견의 차이를 좁혀 서로에게 이로운 해결방안을 찾아 실현하는것.

  *정치의 필요성-여러사람이 생활하다보면 의견이 맞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


▶민주주의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민을 위해 정치가 이루어지는 제도

  *민주주의 세가지 원리-국가의 주인은 국민, 국가권력을 나누어가짐,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림.

▶민주정치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민들에 의해 선출된 대표자들이 나랏일을 도맡아 하고

            모든 국민은 앞에 평등함.

    

     *우리나라의 민주정치과정

       :8.15광복→ 남한만의 총선거→ 3.15부정선거→ 4.19혁명→ 5.16군사정변→ 12.12사태→ 5.18민주화운동 →6월민주항쟁

▶민주적 절차에 의한 문제해결과정

  :문제발생→다양한 의견제시→대화와 타협→결정 및 실천

  

  *다수결의 원칙 -문제해결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찬성하는 의견을 따르는 방법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도 방법을 해결하지 못할 때 사용됨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 것 이지만 소수의 의견도 존중되어야함


  *정치가 민주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문제제기→정책세우기(정부)국민의 의견듣기→국회에서 결정하기→정책추진하기(정부)

  *생활속의 민주정치 -가정(가족회의)

-학교(친구들과 함께 학교생활규칙정함)

-지역(주민들의 바램을 지방자치제도를 통해 해결)


▶정치참여 :국민들이 정치적결정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 행하는 모든활동


     *적극적참여⇒국민에 의한 정치가 이루어지므로 민주정치 발전

      소극적참여, 무관심 ⇒소수사람들이 권리를 독차지하여 정치권력부패, 민주정치 퇴보.

    

     *국민들의 정치참여 방법-선거, 언론, 인터넷, 시민단체

     

     *여론 -어떤 사회적문제에 대해 대다수 국민이 지지하고 있는 의견

           -민주정치는 여론을 존중해야함.

           -여론형성과정 :문제발생→여론조사실시결정→여론조사기관 통해 조사

→여론조사 결과정리→여론 반영한 정책결정


     *시민단체 -시민들이 사회의 국가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하여 활동하는 모임.

               -시민단체활동 ①정치활동 (참여연대, 바른선거실천 시민모임)

②경제활동 (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

③환경활동 (녹색연합)

④문화활동

⑤교육활동


(2)나랏일을 맡아하는 기관들

▶국회 -국민의 대표기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을 뽑아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결정)

        -입법기관 (국민에게 필요한 법을 만듬)

        -정부감독기관 (정부가 하는일을 감독)


       *국회의원 -자격: 만25세이상의 대한민국국민, 성별.학력무제한.

                 -임기: 4년, 연임가능

                 -의무: 겸직금지, 청렴의 의무, 국익우선의 의무, 지위남용금지

                 -구성: 지역구의원 비례대표의원으로 구성

                 -선출: 후보자등록 →선거운동→ 투표 →개표 →당선자발표 및 당선증교부


       *민주선거의 네가지 원칙 ①보통선거: 정해진 나이가 되면 누구나 선거에 참여

직접선거: 선거권을 가진사람이 대표자를 뽑음

평등선거: 빈부, 성별, 학력에 제한없이 누구나 한표씩 투표

비밀선거: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다른사람이 알지 못하게함.

       *국회의 회의운영 ①본회의: 국가의 주요정책을 의결함. 모든국회의원이 참여.

상임위원회: 본회의에서 의논할일을 미리 전문적으로 의논하기위해 설치됨

특별위원회: 국회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인정한 안건을 심사하기 위해 구성됨.


       *국회의 회기 ①정기회: 매년9월1일에 개회, 기간은 100일 이내

임시회: 대통령또는 국회재적의원 4분의1이상의 요구로 소집, 기간은 30일 이내


     

       *국회에서 하는일 -헌법개정, 입법(법을 만듦)

-예산안 심의하고 확정, 결산심사

-대통령이 중요한 결정할 때 동의하는 권한가짐

(국무총리와 대법원장임명, 군대의 해외파병등)

-국정감사: 행정부가 일을 잘 처리하는지 살핌

-탄핵: 대통령, 국무총리등의 직무가 헌법에 위배될때

-외국과의 조약체결에 동의권을 가짐.







▶행정부 - 대통령을 중심으로 법률에 따라 나라살림을 맡아하고,

           국가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하는일을 맡아함.


      *구성 -대통령, 국무총리, 각부장관, 각부의 하부기관, 지방행정기관


      *하는일 -법률에 따라 나라의 살림을 맡음

              -국토를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국가의 경제발전과 민주복지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함.

    

    ①대통령

      -지위: 국가의 원수, 행정부의 최고책임자

      -자격: 만40세이상의 대한민국국민이면서 정당이나 일정한 수의 선거인으로부터 지지를 받아야함.

      -선출: 국민의 직접선거에 의해 선출

      -임기: 5년, 연임불가능 (←장기집권을 막기위해서)

      -권한: 국가의 안전을 책임지며 외국에 우리나라를 대표함

             외교, 국방, 통일등 국가안전에 관한 정책을 국민투표에 붙일 권한이 있음.

             국무회의를 거쳐 국가의 여러 가지 일을 결정함.

             행정부의 최고책임자로서 국무총리, 각부장관등 공무원을 임명하고 통솔

             대법원장, 대법관,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임명

             사면권 ⇒국회의 동의를 얻어 죄수의 형량을 줄이거나 면제해 줄수있음

             국민의 생활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법률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음.

    ②청와대

      -대통령이 본관에서 집무를 보고, 관저에서 가족과 생활하는곳

      -국무총리, 장관등과 국무회의를 열어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곳.


   ③국무총리

      -대통령을 보좌하여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함

      -각부 장관에게 여러 가지 일을 나누어 맡도록하고, 각부처를 지휘하고 조정함.

      -대통령이 외국에 나갔을때 그일을 대신함.


    ③행정 각 부처 -재정경제부 (나라의 경제정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조정)

                   -교육인적자원부 (국가교육정책을 수립, 학교교육, 성인의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법무부 (검찰에 대한 지휘감독등 법무에 관한일)

                   -통일부 (통일과 남북대화 및 교류에 관한일)

                   -행정자치부 (정부조직 및 지방자치단체를 관리하고 국가의 치안담당)

                   -문화관광부 (문화, 예술, 관광, 언론등에 관한일)

                   -국방부 (국토방위, 국방정책수립)

                   -건설교통부 (국토개발, 도로 및 항만건설)

                   -여성부 (여성인적자원개발, 남녀차별금지등 여성정책에 관한일)

                   -농림부 (농업, 임업, 축산)

                   -외교통상부 (외국과의 조약체결이나 무역등에 관한일)

                   -과학기술부 (과학기술진흥을 위한 정책수립)

                   -산업자원부 (상업과 무역및, 무역진흥, 에너지 및 지하자원에 관한일)

                   -환경부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의 보전과 환경오염방지)

                   -보건복지부 (보건위생, 생활보호, 사회복지)

                   -정보통신부 (정보통신, 전파관리, 우편사무)

                   -노동부 (노사관계 조정, 노동에 관한일)

                   -해양수산부 (해양자원개발, 해양과학기술 및 해양환경조사)


    ④감사원 -정부의 회계감사, 행정기관과 공무원의 부정부패 감시

    ⑤청소년보호 위원회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해치는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일

    ⑥경찰청 -치안, 방범, 범죄수사, 경비, 교통, 국가보안



▶법원

    -사람들사이에 다툼이 있거나 법을 어긴 경우, 법에 따라 공정한 판결을 내려 사회질서를 유지함.

    -필요한 까닭: 개인이 억울한 일을 당했을때 침해 당한 개인의 권리를 구제받고 사회질서유지를 위해


대법원

우리나라 최고의 법원

재판받을수 있는 최종법원으로

3심재판을 맡음

서울

고등법원

지방법원의 상급법원

2심재판을 맡음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지방법원

민사재판과 형사재판의

1심재판을 맡음

특별시, 광역시, 도청소재지

특허법원

산업재산권과 관련된 특허분쟁해결

 

가정법원

가정문제와 미성년자에 관한 재판

 

행정법원

행정과 관련된 재판

 

헌법재판소

법률이나 사회제도 등이 헌법에 맞는지 판정하는 법원

 

    *법원의 종류




        

   



민사재판

개인끼리 사사로운 문제로 다툼이 생겼을때

개인의 권리를 찾아주는 재판

형사재판

범죄로부터 선량한 국민들을 보호하고

사회질서를 바로 잡기 위한 재판

행정재판

개인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재판

가사재판

가족간의 다툼을 해결하는 재판

헌법재판

헌법에 관한 다툼을 법적 절차에 따라 해결하는 재판

선거재판

선거무효와 당선무효를 다루는 선거소송사건에 대한 재판

특허재판

특허권, 의장권, 상표권에서 생기는 분쟁을 맡는 재판

군사재판

군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판

    *재판의 종류

        


·

    











    *공정한 재판을 위한 제도

        ①사법권의 독립: 다른기관의 간섭을 받지 않도록 법원과 법관의 독립보장

판사의 양심과 정해진 법에 따라 공정한 재판을 하도록 함.


        ②3심제도: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3번까지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

              제1심 지방법원------→제2심 고등법원 -------→제3심 대법원

↑ ↑

항소 상고



▶삼권분립  

    -국가권력을 국회, 행정부, 법원으로 나누어 일을 하는것.

    -한사람이나 한기관에 나라의 힘이 집중되는 것을 막고

     각 기관이 서로 견제하여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3) 국민의 권리와 의무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할 권리-인격을 함부로 무시당하지 않음

-자신의 사진이나 이름을 다른사람이 함부로 사용할수 없음

-다른사람의 생명을 함부로 빼앗을수 없음


   ▶행복을 추구할 권리-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을 추구할수 있음

-자신의 책임에 따라 삶을 살아갈수 있음

-자신이 원하는 환경에서 살수있음


   ▶기본권 -인간은 인간으로 살아가기위해 필요한 일을 당연히 할수 있어야하고

             누구로부터도 방해받지 않아야함.

           -국가에서는 국민의 기본권을 헌법으로 정해놓음.


     *기본권의 종류 ①자유권-국가권력에 의해 개인의 자유를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

(신체의 자유, 거주이전의 자유, 종교의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

직업선택의 자유, 사유재산권행사의 자유)


평등권-모든국민이 법앞에 평등하므로 성별, 종교등에 의해 차별받지 않을권리


사회권 -인간다운 생활 할수 있도록 국가에 요구할수 있는 권리

(근로권, 교육권, 환경권)


청구권-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권,

기본권이 침해받았을때 권리를 되찾기 위해 필요(청원권, 재판청구권)


참정권-국민이 국가의 주인으로서 정치에 참여할수 있는권리

(선거권, 피선거권, 국민투표권)


     *기본권보장을 위한 국가의 노력 ①국민고충처리위원회

대한법률구조공단

  

  ▶국민의 의무

     ①납세의 의무  ②국방의 의무 ③교육의 의무  ④근로의 의무  ⑤환경보전의 의무

�� 국민의 4대의무 ��

    






 ▶인권 - 모든사람들이 인간답게 살아갈권리, 태어남과 동시에 지니게되는 인간고유의 권리

         -인간으로서 생존하기 위해 당연히 누릴권리

         -일정기간에만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영구히 누릴 권리

         -인종, 성별, 사회적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이 누릴 권리


      *세계인권선언: 1948년 12월 10일 유엔총회에서 선포되어 인권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림.


      *인권을 보호해야 하는 까닭: 평등한 인권은 민주주의 사회의 기초가 되기때문

      *인권보호 대상자: 어린이, 노인, 여성, 장애인, 난민, 외국인노동자, 소년소녀가장등

                   (사회의 관심에서 소외, 경제력없고, 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 숫자 적은 집단)


      *인권보호를 위한 노력-장애인을 위한 시설물(장애인용승강기, 횔체어리프트, 점자표시안내판, 음향신호등)

          ①국가의 노력-생활비, 의료비지웑

-국회에서는 국민을 위한 여러 가지 법을 만듬

-대한법률구조곧단에서는 법률상담과 법률구조제도 운영

-민원처리실에서는 억울한 사람들의 문제해결

-국민기초생활 보장제, 최저임금제, 국민건강보험, 법률구조제도등의 제도마련 -놀이터, 유아원, 양로원, 고아원, 장애인복지시설등 설치 운영

  

          ②시민단체의 노력-노숙인을 위한 활동 (무료쉼터, 무료급식, 무료이발, 무료진료, 재취업교육)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한 활동

-인권이 지켜지도록 법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섬.


          ③우리의 태도 -생명존중하는 마음

-다른사람의 자유도 존중

-다른사람을 차별하지 않음

-정의로운 사회만들기에 노력

-평화적으로 갈등해결

-자연을 보호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우리가 사는 세계

  *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륚과 태평양에 속해있음,

  *5대양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

  *6대륙 -아시아 ,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세계지도 -둥근지구의 모습을 한눈에 볼수있게 평면에 나타낸지도.

            -목적에 따라 크기가 다양하며 보관과 이동이 편리

            -실제지구의 모양을 정확히 나타내기 어려움

-양 극의 모양이 달라져 보임.

  

  *지구본 -둥근지구의 모양으로 줄여서 지구와 비슷한 공모양으로 만든 것

          -대권항로를 쉽게 알수 있음 (비행기항로의 가장가까운거리)

          -일정지역의 위치 넓이, 모양을 정확히 나타낼수 있음.

          -둥근공모양이라서 세계를 한눈에 볼 수 없고, 보관과 이동이 불편


 ▶중국

   ①아시아에서 면적가장 넓음, 세계에서 가장 인구 많음

   ②황하유역중심으로 세계적문명이 발달

   ③수도-베이징

   ⑧주요문화재-자금성, 진시황릉, 만리장성등

   ④상하이-대한민국임시정부 있던곳,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근거지

   ⑤연변-조선족 자치주가 있는곳

   ⑥최근 시장경제원리를 도입해, 풍부한 노동력으로 빠르게 경제성장

   ⑦우리나라와 관계 -만주일대에 200만명의 교포거주

-동남부 해안에 우리기업들이 활발히 활동

-무역액과 관광객수 계속 증가

                 

  ▶일본

   ①4개의 큰섬과 여러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나라, 국토대부분이 산지

   ②태풍, 해일, 지진등 자연재해 자주발생

   ③수도-도쿄

   ④스모, 신간센고속열차, 기모노, 후지산이 유명

   ⑤오사카-일제강점기에 강제로 끌려간 제일동포들이 많이 살고있음

   ⑥나라-우리삼국문화 영향을 받은 문화재 많음


   ⑦태평양연안을 따라 발달한 산업지역에서 기계, 자동차, 전자제품등 생산

   ⑧첨단산업발달

   ⑨세계적인 수산국으로 수산업발달,

   ⑩화산, 온천등 자연환경을 이용한 관광업발달



  ▶미국

   ①북아메리카남쪽+알래스카+하와이

   ②서부는 산지, 동부는 낮은 산지, 중부는 대평원


   ③역사는 짧지만 민주정치 제도를 잘 실천함

   ④정치, 경제, 문화등 전세계에 영향끼침

   ⑤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모여있음


   ⑥수도-워싱턴 (세계정치를 주도하는곳)

   ⑦로스엔젤레스-우리교포들이 많이 살고있음 (코리아타운)

   ⑧그레이트플레인스-옥수수, 콩, 밀, 목화등 대규모생산

   ⑨뉴욕-미국최대의 도시, 상업, 금융, 무역, 문화중심지


   ⑨세계 최대의 농산물생산국이며 수출국,

   ⑩과학, 우주산업등 첨단산업발달, 세계경제를 이끌고있음


   ⑪우리나라와 관계-우리나라 교포가 가장 많이 살고있음

-우리나라 제1의 무역상대국

-정치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련

-6.25전쟁때 유엔군으로 참전


  

▶러시아

   ①유럽과 아시아에 걸쳐있는나라,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가짐

   ②수도-모스크바

   ③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 제2의 도시, 6~7월에 백야현상

   ④시베리아-매우추워 인구적으나, 천연자원풍부

   ⑤우즈베키스탄-우리나라 동포들이 많이 살고있음(일제강점기에 강제이주, 독립운동)


   ⑥우주항공, 기초과학이 발달

   ⑦석탄, 석유, 천연가스 철광석등의 자원이 풍부

   ⑧소련의 붕괴이후, 자유시장경제제도를 받아들이며 경제활동활발

   ⑨크렘린궁전-모스크바에 있는성, 권력과 행정기관의 소재지

     타이가숲-시베리아 대평원에 있는 광활한 숲

     발레-러시아를 대표하는 무용

     붉은광장, 바실리대성당

   ⑩우리나라와 관계-북한과 가까웠으나, 현재 우리나라와 많은 교류

-경의선철도가 시베리아횡단 철도와 연결되면 산업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칠것임.





3. 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나라


▶세계 여러나라 분류하기

    *기준: 위치한 대륙, 영토크기, 인구수, 무역액. 국민소득등에 따라 분류

   





▶주요자원을 수입해 오는 나라들

   ①서남아시아 (중동지역)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아랍에미리트, 이라크등

      -건조한 기후로 대부분 사막과 초원

      -주로 해안지역과 사막의 오아시스에 모여생활

      -낙타를 많이 이용, 유목생활

      -석유를 수출하면서 교통과 산업이 발달하여 유목생활에서 정착생활로 생활환경바뀜

      -대부분 알라를 섬기는 이슬람교를 믿음 (종교분쟁)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석유의 3/4를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에서 수입

      -우리나라 최대의 해외건설시장


   ②오스트레일리아

      -철광석을 주로 수입하고, 쇠고기와 양털수입 (세계최대의 낙농업국가)


  ▶경제협력을 맺고있는 나라들

   ①동남아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등

      -ASEAN-동남아시아지역의 경제, 사회적 기반확립을 목적으로 창설된 기구

      -우리나라와 외교관계를 맺고 경제교류를 확대하고 있음

      -필리핀: 수도는 마닐라,

               지프니(대중교통수단), 막사이사이상, 계단식논이 유명

      -인도네시아-수도는 자카르타

                  섬들의 나라, 세계적인 천연고무생산국


   ②남아메리카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등

      -에스파냐, 포르투갈이 지배하다가 지금은 대부분 독립

      -우리나라의 교민들이 활발히 사업중, 정부도 경제협력을 유해 노력중

      -브라질: 수도는 브라질리아,

               아마존(지구의 허파, 푸른지옥이라 불림), 축구, 삼바춤이 유명

      -아르헨티나: 수도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밀과 육류가 많이 생산

      -페루: 수도는 리마.   안데스산지에 잉카문명이 꽃핀나라

<6학년 2학기 과학 요점정리>



◎ 물 속에서의 물체의 무게

• 물 속에서는 물체의 무게가 공기 중에서보다 더 가벼워진다.

▶ 물체가 물에 잠기면서 물체의 무게는 점점 가벼워진다. 그러나 물체가 물에 완전히 잠기면 더 이상 무게는 가벼워지지 않는다.

• 물에 뜬 상태에서 물체의 무게를 재어 보면 ‘0’이 된다.

• 물 속에서 가벼워지는 무게의 정도는 물체마다 다르다.


◎ 물 속에서 물체의 무게가 가벼워지는 것과 관련된 요인

• 물에 잠긴 부피가 같은 때, 물에 잠긴 방향이나 깊이에 관계 없이 물 속에서 물체의 무게의 가벼워진 정도는 같다.

• 물에 잠긴 부피가 다를 때, 반만 잠길 때보다 전체가 잠길 때 물 속에서 물체의 무게는 더 가벼워진다.

• 물에 잠기는 부피가 클수록 물체의 무게가 더 가벼워진다.

• 물체가 물에 뜨지 않는 경우, 물 속에서 가벼워진 물체의 무게는 물체가 밀어 낸 물의 무게와 같다.

• 물체가 물에 뜨는 경우, 공기 중에서 무게는 물체가 밀어 낸 물의 무게와 같다.

▶ 물체가 물에 뜨려면 물 속에서 무게가 가벼워야 하므로, 부피를 크게 하여 물 속에 잠긴 부분을 많게 한다.

• 물에 뜨는 물체는 부피가 크거나, 공기가 들어 있다.

 스티로폼, 나무 조각, 고무 보트, 고무 튜브, 구명 조끼, 부표 등


물의 깊이와 압력의 크기

물 속에 잠긴 물체는 물이 누르는 힘을 받게 된다.

물이 누르는 힘을 ‘물의 압력’ 또는 ‘수압’ 이라고 한다.

물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은 세어진다.


물의 압력이 작용하는 방향

물 속에서의 압력은 위, 아래, 옆, 즉 모든 방향으로 작용한다.

물의 깊이가 같으면 물의 압력의 크기도 같다.

물의 압력의 방향은 물과 만나는 면에 수직으로 작용한다.


물체가 접촉한 면적에 따른 압력

힘이 작용하는 면적이 넓으면, 압력이 작아진다.

힘이 작용하는 면적을 넓게 하여 압력을 작게 하는 것에는 스키, 설피 등이 있다.

힘이 작용하는 면적이 좁으면, 압력이 커진다.

힘이 작용하는 면적을 좁게 하여 압력을 크게 하는 것에는 칼, 축구화 등이 있다.



◎ 일기도 읽기

일기도는 넓은 범위에 걸쳐 일정한 시각의 날씨 상태를 숫자, 기호 등을 사용하여 나타낸     지도를 말한다.

• 일기도에는 풍향, 풍속, 구름, 등압선, 고기압과 저기압의 위치 등이 나타나 있다.


• 일기도에 쓰이는 기호

• 등압선은 기압이 서로 같은 지점끼리 연결한 선으로, 간격이 좁으면 강한 바람이 불고, 간격이 넓으면 야간 바람이 분다.


◎ 기압과 공기의 움직임

• 기압은 공기의 무게에 의한 압력을 말하며, 장소에 따라 차이가 난다.

• 고기압은 주위보다 기압이 높은 곳을 말하고, 저기압은 주위보다 기압이 낮은 곳을 말한다.

• 바람은 공기가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공기는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한다.


◎ 일기도와 실제 날씨 비교하기

• 날씨는 신문의 일기 예보, 기상청 홈 페이지, 텔레비전 일기 예보, 라디오 일기 예보 또는 전화(국번 없이 131번)를 통하여 알 수 있다.

•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가 일치하지 않는 까닭

▶ 공기가 이동하는 동안 날씨가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 공기의 이동 경로와 이동하는 속도를 예상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 지형적인 영향으로 좁은 지역에서는 전체적인 날씨와 다르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 계절에 따른 우리 나라 날씨의 특징

• 여름철은 태평양 쪽에서 육지로 부는 남동풍이 불며,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다.

• 겨울철은 시베리아와 중국에서 바다로 부는 북서풍이 불며, 기온이 낮고 건조하다.


◎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기상청이 하는 일

•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 : 기상 관측 → 일기 자료 수집 → 일기 자료 분석 및 일기도 작성 → 일기 예보 → 일기 예보를 방송국, 신문사, 인터넷 등에 보냄

• 기상청이 하는 일: 일기 예보를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기상 관측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일기도를 작성하여 일기 예보를 한다.


◎ 일기 예보와 우리의 생활

• 일기 예보는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 일기 예보에 따라 우리의 생활 계획이 달라질 수도 있다.


◎ 일기 예보가 우리 생활에 이용되는 경우

• 야외에서 활동을 할 때(운동회, 현장 학습, 운동 경기, 등산, 야외 결혼식 등)

• 항공기가 운항을 하거나 배가 항해를 할 때

• 농사를 짓거나 고기잡이를 하러 갈 때

• 이사를 가거나 공사장에서 일을 할 때

• 장마 때 폭우나 태풍 등으로 피해를 줄이고자 할 때


◎ 일기 예보를 이용할 때의 좋은 점

• 미리 우산을 준비할 수 있다.

• 날씨에 따라 생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태풍, 홍수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가뭄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 냉해로부터 농작물의 피해를 줄이거나 막을 수 있다.

• 항해하는 선박을 대피시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항공기 운항을 통제하여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기온에 따라 옷을 알맞게 입어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들

• 생물이 살아가는 데에는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가 필요하다.

▶ 생물적 요소

생산자 :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로, 식물이 이에 속한다.

소비자 :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들지 못해서 식물이나 다른 동물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는 생물로, 동물이 이에 속한다.

분해자 : 자연에서 죽은 생물을 썩게 하는 미생물로, 버섯 · 세균 · 곰팡이가 이에 속한다.



▶ 비생물적 요소 : 햇빛, 물, 공기, 흙, 거름 등

• 생물은 생물과 생물, 생물과 비생물, 비생물과 비생물끼리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 간다.


◎ 생태계

생태계 : 지구상에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가 상호 작용을 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

• 생태계의 구성 요소 : 생물적 요소(생산자, 소비자, 분해자)와 비생물적 요소

• 규모에 관계 없이 특정 지역에서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가 상호 작용을 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 생태계라 할 수 있다. 연못 생태계, 화단 생태계 등


◎ 먹이 연쇄, 먹이 그물, 먹이 피라미드

• 먹이 연쇄 : 생물들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마치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

• 먹이 그물 : 먹이 연쇄가 여러 개 얽혀서 마치 그물처럼 나타나는 것

• 먹이 피라미드 : 먹이 연쇄의 단계에 따라 생물의 수를 표시했을 때 피라미드 모양이 되는 것

생태계에서는 생산자 > 1차 소비자 > 2차 소비자 > 3차 소비자의 양적인 관계가 유지되어야 한다.


◎ 생태계의 평형

• 생태계의 평형 : 어떤 지역에서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

•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의 수는 먹고 먹히는 관계를 통하여 조절된다.

어떤 생물의 수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되어 생태계의 평형이 파괴되기도 한다.

• 생태계는 자연 재해와 인간이 환경을 오염시켜서 파괴된다.


◎ 환경 오염

• 환경 오염 : 인간 활동에 의해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 즉 물, 공기, 토양 등이 더러워지는 현상

환경 오염의 종류 : 수질 오염, 대기 오염, 토양 오염, 소음, 쓰레기 문제, 지하수 오염, 방사성 오염 등

환경 오염의 조사 방법 : 직접 조사하기, 인터넷 검색, 도서관 자료 탐색,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내용 스크랩하기 등


◎ 환경 보전 방법

가정 : 물 · 전기 아껴 쓰기, 물자 절약하기, 음식물 쓰레기의 양 줄이기, 쓰레기 분리 수거하기, 합성 세제 사용량 줄이기, 재활용품 사용하기 등

기업 : 공해 방지 시설 설치하기, 환경 적합 제품 생산하기, 배출되는 폐기물의 양 줄이기, 오염 물질 정화시키기 등

• 국가 : 무공해 에너지 개발, 자원 절약하기, 과학 기술 개발하기, 환경 보전과 조화를 이루는 개발하기, 환경 보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추진하기 등


◎ 환경 신문 만들기

• 환경 신문에 실을 내용 : 환경 사설, 환경 상식, 환경 보호를 위한 광고 문안, 환경 실험, 환경 관련 노래, 환경 실천 우수사례, 환경 관련 설문 조사, 환경 탐사나 조사 등



◎ 계절에 따른 기온과 밤낮의 길이 변화

봄부터 기온이 차차 높아져서 여름에 가장 높고, 다시 기온이 차차 낮아져서 겨울에 가장 낮다.

• 1년 중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은 8월이고, 가장 낮은 달은 1월이다.

•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때는 6월(여름)이고, 가장 짧은 때는 12월(겨울)이다.


◎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및 기온과의 관계

낮 12시경에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고, 그림자의 길이는 가장 짧으며, 기온은 오후 2시경에 가장 높다.

• 태양의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림자의 길이는 점점 짧아진다.


◎ 태양의 고도에 따른 태양 에너지의 양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같은 넓이의 지면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서 기온이 높아진다.


◎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변화

• 남중 고도 : 하룻동안에 태양이 정남쪽에 있을 때의 고도이다.

▶ 이 때, 하루 중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고,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다.

•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는 6월, 하지때 가장 높고 길며, 12월, 동지때 가장 낮고 짧다.


◎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및 기온의 변화

• 위도가 높을수록 태양의 고도와 기온은 낮아지고, 그림자의 길이는 길어진다.

• 위도가 낮을수록 태양의 고도와 기온은 높아지고, 그림자의 길이는 짧아진다.

• 위도가 낮아지면 태양의 고도가 높아져서 지면이 받는 태양 에너지의 양이 많아지고, 위도가 높아지면 태양의 고도가 낮아져서 지면이 받는 태양 에너지의 양이 적어진다.


◎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일 때와 기울어져서 공전할 때의 변화

•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이면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가 변하지 않으며, 지면에 닿는 태양 에너지의 양도 같으므로 기온도 기온의 변화가 없이 항상 일정하다.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가 변하고 기온이 달라지는 것은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태양의 둘레를 공전하기 때문이다.

•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높고, 낮의 길이가 길며, 기온이 가장 높은 때는 여름이다.


◎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 지구는 자전축이 23.5° 기울어져 태양의 둘레를 공전하기 때문에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및 기온이 달라지게 되어 계절의 변화가 생긴다.

• 해시계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자의 길이와 위치 변화를 이용하여 만든것이다.

• 만든 해시계로 보름이나 한 달 후에 시각을 재었을 때 실제 시각과 잘 맞지 않는 까닭은 매일 태양이 뜨는 위치와 남중 고도가 달라져서 그림자의 위치와 길이가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다.



◎ 연소와 촛불 관찰

• 연소 : 물질이 빛과 열을 내면서 타는 현상이다.

• 촛불의 겉불꽃은 주황색을 띠며 온도가 가장 높고(1400℃), 속불꽃은 파랗고 가장 밝다.

• 촛불은 타면서 촛농이 흘러내리고, 그을음이 생기기도 하며, 바람에 흔들리기도 한다.


◎ 물질이 연소한 후의 변화

• 종이나 나무가 연소하면 연소 후에 적은 양의 재가 남고, 초는 연소할수록 작아진다.

• 초는 연소하면 물, 이산화탄소, 그을음이 생긴다.

•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 알아보기

▶ 초를 태우고 난 후, 집기병 안쪽 벽면에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를 대어 보면 붉은색으로 변한다. → 초가 연소하면서 생긴 물질은 물이다.

▶ 집기병 안에 촛불을 넣어 두었다가 꺼낸 다음, 석회수를 부으면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진다. → 초가 연소하면서 생긴 물질은 이산화탄소이다.


◎ 물질의 연소와 발화점

• 물질이 연소하는 데에는 공기(산소)가 필요하다.

크기가 다른 집기병으로 타고 있는 촛불을 덮었을 때 큰 집기병으로 덮은 촛불이 더 오랫 동안 탄다.

발화점 : 어떤 물질이 연소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온도 즉, 물질이 열을 받아 타기 시작하는 온도

• 발화점은 물질마다 다르다.


◎ 연소와 소화의 조건

조  건

연  소

소  화

탈 물질

있어야 한다

제거한다

공  기

공급한다

차단한다

온  도

발화점 이상으로 높인다.

발화점 미만으로 낮춘다.




◎ 소화기의 사용 방법

손잡이 부분의 안전 핀을 뽑는다. →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한다. → 손잡이를 힘껏 움켜쥔다. → 불을 향하여 뿌린다.



◎ 지레의 원리

• 지레는 받침과 지렛대를 이용하여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는 데 쓰이는 도구이다.

• 지레에는 작용점, 힘점, 받침점이 있다.

힘점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가 멀고, 작용점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힘이 적게 든다.


◎ 수평잡기

• 무게가 같은 물체는 받침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으면 수평을 이룬다.

• 무게가 다른 물체가 수평을 이룰 때, 물체의 무게와 거리의 관계

▶ 양쪽의(물체의 무게 × 받침점으로부터의 거리) 값이 같으면 수평이 된다.


◎ 지레의 종류

• 제 1종 지레 : 작용점-받침점-힘점의 순서로 세 점이 있다. 가위, 펜치, 빨래집게 등

• 제 2종 지레 : 받침점-작용점-힘점의 순서로 세 점이 있다. 펀치, 병따개 등

• 제 3종 지레 : 작용점-힘점-받침점의 순서로 세 점이 있다. 핀셋, 젓가락 등


◎ 고정 도르래와 움직 도르래

고정 도르래 : 일정한 장소에 고정되어 있는 도르래로, 힘의 크기에는 변화가 없고, 힘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

 국기 게양대, 우물의 두레박 등

움직 도르래 : 줄과 함께 움직이는 도르래로, 힘의 방향은 그대로이나 작은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 수 있게 한다.

 견인차 또는 기중기에 매달린 도르래 등


◎ 빗면의 이용

• 빗면을 이용한 예 :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 계단, 나사못, 칼날, 도끼날 등

• 빗면의 경사가 완만할수록 힘이 적게 든다.


◎ 축바퀴의 원리

축바퀴는 힘을 주는 부분(힘점)이 축의 중심(받침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힘이 작용하는 부분(작용점)은 축의 중심(받침점)으로부터 가깝기 때문에 지레의 원리에 따라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낸다.

 드라이버, 송곳, 자동차의 핸들, 문의 손잡이, 스패너, 자전거 페달, 수도꼭지 등


 ▶학문과 문화교류가 많은 유럽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등

     -크리스트교와 그리스.로마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음

     -역사깊고 학문과 문화수준 높음

     -기후와 지형에 따라 생활문화가 다른 4지역으로 나뉨

      ①동유럽: 헝가리, 폴란드, 체코, 러시아등

      ②서유럽: 영국, 독일, 프랑스등,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의 근원지

      ③남부유럽: 에스파냐, 포르투갈, 그리스등, 그리스.로마문화의 발상지

      ④북부유럽: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등, 사회보장제도가 발달.


      ※유럽연합(EU)

         -만든목적: 유럽여러나라들의 경쟁력을 높이기위해

         -유로 라는 통일화폐를 사용

         -국제무역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

         -회원국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독일, 스페인, 스웨덴,

                  네덜란드, 헝가리, 노르웨이, 핀란드등

 

 

쓰기 어려우시면 싸이트 들어가욧><

 

http://primary.edupia.com/schoolbook/frame.asp?p_nyear=6&p_subcode=ma&p_nterm=1&strMenuCode=DDBAAAAAAC

이거나 이거나 다 좋아요

http://www.topianet.co.kr/6_2_math_i.html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이거 검색창에 요점정리사이트 라고 치면 사이트 나와요

그거 누르면 1~6학년까지 국 수 사 과 요점정리 다 깔끔하게 되어있어요

 

그럼 답변확정바람

초6 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 정리

... 좋은 점 - 시의 의미를 새롭고 풍부하게 이해할 있다. ★방법 - 다른 사람의... 안데스산지에 잉카문명이 꽃핀나라 <6학년 2학기 과학 요점정리> ◎ 물 속에서의 물체의...

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 정리 !

... 그리고 어 , 학 , 회 , 학 , 요점 정리 해주세요 ! 단원 국어 : 1~ 3 ( 말듣쓰 , 읽기 다 ) 수학 : 1~ 4 ( 소수의 곱셈 조금 ~ ) 사회 : 1~ 2-1 과학 : 1~ 2 영어 : 9, 10 ,11...

6학년 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정리...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정리 중요한것 국어 1,2단원 공책으로 2면이상 수학 1,2,3,4단원 공책으로 2면이상 수학은 4단원 조금만 사회 큰1단원 공책으로 2면이상...

1,2학기 국,수,사,과,영 요점정리....

... 요점정리 좀 부탁드릴게요 . ^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2학기 과정 中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 저기, 공부를... 알 있는 예를 한가지 말하세요. 나뭇잎이나 태극기가...

6학년 국,수,사,과,영 요점정리

6학년 국수사과영 1,2학기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최대한 빨리요!!급함ㅜ 내공조금... ◎ 분수와 소수의 관계 • 분모가 10인 분수와 소수 한 자리 분수...

2010년4학년2학기 국,수,사,과,영요점정리

제가 시험이 몇일 안 남았는데 자세하게 요점정리 좀 해주세요. 자세하게요. 그리고 꼭!2010년도 꺼요 내공냠냠은 신고!!! 넹...제가 중간고사시험봤거든요. 국어는 별거없이 문제...

2학기 [국,수,사,과] [] 요점 정리...

... 내공은 최대 100 걸구요~☆[너무 많이 걸었나..?] 국,수,사,과 ,영 어디 까지 요점 정리... 몰라서 죄송합니다,^^ (출처 : '6학년2학기요점정리 (전과목)부탁드려요..' - 네이버 지식iN)

5학년 국,수,사,과, 영 요점정리 좀요^^

저는 올해 5학년 인데 제가 공부가 조금 약해서 ^^ 이번에 공부 좀 해 볼려고요 5학년 국, 수, 사, 과, 영 요점 정리 부탁해요^*^ 안녕하세요~ 저도 5학년인데 오늘 시험 쳤어요....

노베이스 국,수,사,과,영 ebs 교재,인강...

... 국,수,사,과,영 ebs 교재,인강 추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고2 되는 예비 학생 여러분을 위해 최선의 조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