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질문(그림계열)

대학 질문(그림계열)

작성일 2010.04.2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초6 여자입니다. 제가 나중에 커서 대학을 진지하게고민중인데요. 그쪽 계열로 확 밀어버릴 생각입니다.

근데, 솔직히 대학에서 무엇을 하는지 부터 알아야겠는데요<<<

 

1. 그림에 소질이 있다고 주위사람들이 말했습니다. 저는 솔직히 커서 캐릭터 그림을 그리며 살고싶은데요.

어느 곳을 가는게 좋을까요?

 

2. 사람들 말로는 캐릭터 그리다가는 돈 별로 못번다고하는데...맞나요?

 

 

3. 1번에서 소개시켜준 곳으로 갈려면 어느 대학이 좋고 또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제 성적은 보통 평균 95이상으로 나옵니다. 중학교 되서 떨어질꺼 같다만.,..

 

 

4. 만약 그 대학을 나온다면 무슨 직업을 가질수 있을까요?

 

 

5. 대학에서 들어갈때 뭘 본다는데 그걸 볼때 무엇을 보나요? 어떻해 하는건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그림에 소질이 있다고 주위사람들이 말했습니다. 저는 솔직히 커서 캐릭터 그림을 그리며 살고싶은데요.

어느 곳을 가는게 좋을까요?

 

http://www.career.go.kr/
=>적성 검사를 통하여 자신이 뭘 좋아 하는지에 잘했는지 알아보시고... 흥미를 높여가시기바랍니다.

 

2. 사람들 말로는 캐릭터 그리다가는 돈 별로 못번다고하는데...맞나요?

 

모든일이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연봉, 월 평균 급여에서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3. 1번에서 소개시켜준 곳으로 갈려면 어느 대학이 좋고 또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제 성적은 보통 평균 95이상으로 나옵니다. 중학교 되서 떨어질꺼 같다만.,..

 

 http://univ.kcue.or.kr/

만화학과   예체능   대학교 
만화는 현대예술이 다양한 성격을 함양하는 추세에 부합되면서 회화와 디자인과 첨단매체의 효율적인 응용측면을 가진 종합예술의 한 분야입니다.
만화과는 만화애니메이션의 다양한 분야에서 무한대적인 창조력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이론과 실기를 연마하여 만화문화를 학문과 예술의 위치에서 탐구할 수 있는 만화예술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내용 
 
 만화과에서는 미술이론과 예술이론의 체계와 기초실기 과정을 두어 기본기를 갖추게 하고 출판만화 또는 영상만화 등 종합적인 예술로서의 만화관련 전반적 지식에 대하여 익히게 될 것입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만화예술론] 동서양의 여러 미학을 이해하고 만화만이 가질 수 있는 특유의 장점들을 통하여 만화에 내재된 미적인 요소를 배웁니다.

- [만화재료연구] 만화표현에 있어서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표현하느냐에 따라 그 느낌은 많은 차이가 있다. 표현재료의 특성을 알고 각각이 주는 느낌에 대해 배웁니다

.
- [스토리발상연습] 전공의 기초단계로서 현대인의 사회적, 심리적, 철학 및 과학 등 여러 관점에서 야기될 수 있는 스토리 창안의 방식에 대해 배웁니다.

- [일러스트레이션] 출판미술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여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 등 시각매체에 따른 창의적이며 호소력 있는 작품 제작기법을 배웁니다.

- [발상과 표현] 같은 물건을 보더라도 그것을 새로운 형태 언어로 변화시키는 사고의 기법과 자신의 생각, 상상의 세계를 드러내어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 [3차원 그래픽] 컴퓨터의 가상공간에 형성되는 물상에 여러 가지 부가기술을 실습하는, 3차원 예술영상 그래픽의 기초를 컴퓨터를 통해 배웁니다.
  
만화과에 관련된 자격으로는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 기능사, 게임그래픽 전문가, 실기교사] 등이 있습니다.
 
  http://univ.kcue.or.kr/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조선대학교    
 
만화ㆍ게임영상학부 예원예술대학교    
 
만화ㆍ애니메이션과 목원대학교    
 
만화디지털콘텐츠학부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청주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순천대학교 극동대학교 세종대학교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국립공주대학교
 

 


http://www.kcce.or.kr/
부산 동부산대학 게임만화캐릭터과 사립

경기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일러스트레이션과 사립

경기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창작과 사립   
경북 대구미래대학 만화창작과 사립   
충남 공주영상대학 만화창작과 사립

경기 부천대학 FX애니메이션과 사립
경기 두원공과대학 게임애니매이션과 사립
경기 안산1대학 디자인애니메이션과 사립
서울 인덕대학 만화ㆍ영상애니메이션과 사립

부산 부산예술대학 만화애니메이션과 사립
충남 공주영상대학 애니매이션과 사립
경기 계원디자인예술대학 애니메이션 사립
경기 청강문화산업대학 애니메이션과 사립   
경기 유한대학 애니메이션과 사립   
경북 대구미래대학 애니메이션과 사립

경기 경민대학 카툰애니메이션 사립

경기 동원대학 컴퓨터애니매이션과 사립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서울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서울캠퍼스) 만화콘텐츠전공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서울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서울캠퍼스) 출판만화전공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 애니메이션과 국립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 디지털애니메이션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디자인전공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물포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 애니메이션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경기도   계원디자인예술대학 애니메이션
  경기도   신경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강원도   한중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북도   청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옥룡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옥룡캠퍼스) 카툰코믹스전공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만화콘텐츠전공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출판만화전공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아산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전라북도   예원예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전라북도   전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전라남도   대불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전라남도   순천대학교 만화예술학과
  경상북도   경운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애니메이션과   예체능   전문대학  
애니메이션과는 디지털 영상제작과 3D 애니메이션의 핵심 기술 교육을 통해 21세기 영상산업을 주도해

나갈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애니메이션과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체계를 세우고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디지털 영상시대의 창조적인 전문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디지털애니메이션과는 시대에 부합되는 최첨단 기술과 예술의 조화를 추구하며 특히,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한 디지털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현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망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서 학제적

탐구뿐 아니라 디지털 영상 문화산업에 적합한 전문 인력을 배출하여 산업 현장에서 뛰어난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내용 
 
 애니메이션과에서는 애니메이션 관련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의 사용 기술, 애니메이션 및 모바일 게임 디자인, 이미지 표현 기술, 외국어 능력 등을 배양시킬 수 있는 교과목을 교육받게 됩니다.
주요 교과목
- [기획 연출]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전문적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의 개괄적 기획력을 습득합니다.


- [시놉시스,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작하여 관객을 이끌어가기 위한 전체적 내용에 대한 연구와 함께 애니메이션에서 전달되는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연구합니다.
- [기초 드로잉] 미술에 기초가 없는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드로잉 과정으로써, 특정 물체의 2차원적 표현을 위한 형태 인지실습과 더불어 입체적 대상물을 평면화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드로잉 기술을 습득하고, 애니메이션 대상의 3차원적 표현법을 익히고, 3차원 시각표현 능력을 익힙니다.

- [3차원 컴퓨터그래픽]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3-4인 단위로 팀을 이루어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모델링, 텍스춰링, 라이팅, 카메라, 랜더링 등의 부분별 디자인 능력을 익힙니다. 한편, [2차원 컴퓨터그래픽스] 과목에소는 벡터방식 또는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 리터칭 사용기법을 습득하여 2D 캐릭터를 디자인 한과 동시에 원화를 디자인하게 되고 포토샵 등의 보조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여 2D 캐릭터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여 캐릭터 이미지를 완성하는 기법을 익힙니다.


- [마케팅] 애니메이션을 자신이 만들었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떻게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으며, 왜 만들었다는 것을 남에게 설득시켜 애니메이션을 직접적으로 상품화 시키는 과정입니다. 본 과목을 통해 프리젠테이션 준비방법 및 발표 방법 등의 능력을 습득합니다.
  
 
애니메이션과에 관련된 자격으로는 [컴퓨터그래픽운영기사, 캐릭터자격증, 게임그래픽, 컬러리스트, 웹마스터] 등이 있습니다.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인덕대학 애니메이션전공
  부산광역시   동부산대학 캐릭터애니메이션과
  부산광역시   부산예술대학 만화애니메이션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 애니메이션전공
  경기도   부천대학 FX애니메이션과
  경기도   안산1대학 디지털애니메이션과
  경기도   용인송담대학 인형캐릭터창작전공
  경기도   유한대학 애니메이션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일러스트레이션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창작전공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 애니메이션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 캐릭터산업디자인과
  충청남도   공주영상대학 만화창작과
  충청남도   공주영상대학 애니메이션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전공
  경상북도   대구미래대학 만화창작과
  경상북도   대구미래대학 애니메이션과

 

4. 만약 그 대학을 나온다면 무슨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요?

 

미술 관련 직업 (오픈백과)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1702&eid=iCCkpRG44p7k43YaYtDitkplOeSFD4ap&l_url=
그래픽 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문자 디자이너 -
미술전문 기자.

3D 애니메이터 -
CD-ROM 타이틀 디자이너 -
CI 디자이너 -

아트디렉터 -

일러스트레이터 -

인테리어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
장난감 디자이너 -
패션디자이너
팬시·완구디자이너
포장디자이너
휴대폰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예술분야(전문직) 
특성  - 캐릭터디자이너는 각종 팬시 사업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인기 연예인들의 특징적인 캐릭터를 창조하여 이를 장난감, 문구류 등 다양한 상품에 활용, 디자인하는 일을 담당한다.


- 대상에 대하여 스타일이나 주제를 연구하고, 시장조사를 통하여 영업담당자, 상품 제작진과 함께 상품화할 아이템의 구상회의를 진행한다.


- 선정된 아이템에 대해서 세부적인 제품 사양에 대한 시각적인 정의를 내리고, 상품 제작진과 가격 및 제작비용에 대하여 협의하여 최종적인 아이템의 사양을 결정한다.

- 흥행에 성공한 만화 영화 등의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여 장난감, 문구류 등에 적용, 디자인한다.


- 도안된 디자인을 내용에 부합되도록 배열/정리하고, 색상을 넣어 견본을 제작한다.


- 이를 토대로 협의하여 기호, 문양, 도안 등의 완성품을 제작하고, 제작된 상품이 캐릭터의 이미지에 적합

하게 디자인 되었는지 검사한다.


- 특정 제품, 단체, 행사 등의 홍보를 위해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을 활용한 캐릭터를 디자인하거나

특정 제품, 단체 등의 성격에 적합한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고 디자인한다. 

 
 
 
  적성 및 흥미 
 
 - 사물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력과 데생능력 등 기본적 미적 감각을 가지고 독창적이면서도 개성이 살아있는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 즉, 창의성, 상상력, 기발한 발상 등이 요구된다.
-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까다로운 신세대의 취향이나 변화하는 사회의 트렌드를 재빠르게 파악하고 새로운 캐릭터의 창조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꼼꼼함, 성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 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사, 캐릭터 디자인회사, 팬시회사, 완구회사, 출판사, 게임개발사,

광고회사, 멀티미디어 제작사, 이벤트 기획사, CF프로덕션, 디자인회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2) 고용현황
- 2007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캐릭터디자이너가 포함된 시각디자이너의 종사자 수는 65,793명이다.
3) 임금수준
- 2007년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캐릭터디자이너가 포함된 시각디자이너의 월평균 수입은 204만원이다.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캐릭터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산업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2) 직업 훈련
- 산업디자인 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캐릭터디자인 양성 프로그램 또는 사설 디자인, 애니메이션 전문 학원에서 캐릭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3) 관련 자격증
- 캐릭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전망 
 
 - 최근 캐릭터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캐릭터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IMF 이후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는 외국 캐릭터보다 국산 캐릭터의 개발에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캐릭터디자이너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학과/자격 
 
관련학과 산업디자인과   제품디자인   공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관련자격증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문의기관 
 
캐릭터디자이너협회    www.kocda.org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www.kaid.or.kr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www.vidak.or.kr
한국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분류 
 
커리어넷직업분류 예술분야(전문직)
표준직업분류 2854 시각 디자이너
 

 

5. 대학에서 들어갈때 뭘 본다는데 그걸 볼때 무엇을 보나요? 어떻해 하는건가요?

 

실기, 면접 등 해마다 각 대학 입시요강이 변화되오니....각대학 입시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대학 질문(그림계열)

... 그쪽 계열로 확 밀어버릴 생각입니다. 근데, 솔직히 대학에서 무엇을 하는지 부터 알아야겠는데요<<< 1. 그림에 소질이 있다고 주위사람들이 말했습니다. 저는 솔직히 커서...

동명대학그림 계열 추천...

... 동명대학그림과 제일 연관성 있는 학과에 대해서 질문 해주셨는데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그림과 관련된 학과는 시각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세이카대학 질문

... 일본대학은 가지말라 그림을 알려주는게 아니고 내... 저는 제 꿈때문에 이쪽계열을 골랏고 경제적인 부분은... 저는 질문자님과 환경.성격.가진실력등 글만봐서는 모르고...

대학,취업 디자인계열 질문드려요.

... 이렇게 질문드려요. 우선 저는 이미 특성화쪽으로... 그림도 잘그리고 능률도 좋은데, 이상하게 저 사람이 나보다 승급이 빠르더라. 학력이더라. 눈 딱 감고 대학에...

미술계열 대학 진학문제

... 질문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1. 내신관리아예포기... 수도권안의 대학이있을까요? (인문계입니다.) 2. 미술계열... 시간에 그림이라도 한장 더 그렸으면 지금보다 더 좋은 대학...

미술 대학 질문

... 학과특성상 문-이과 구분도 없고 고교계열 구분도 없이 주요대학들이... 대표적인 애니만화과 실기는 그림 한 장에 상황표현 또는 컷/칸만화를 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