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작성일 2008.07.03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여..^^

제가 기말고사 시험이 있는데엽..

요점정리가 쉽게 않 되고 어려 워서요..

도와주세열..^^

넹?넹?

부탁드림 니당!!


#5학년 평균 키 #5학년 1학기 수학 #5학년 2학기 수학 #5학년 평균 키 몸무게 #5학년 평균 몸무게 #5학년 과학 #5학년 1학기 사회 #5학년 추천도서 #5학년 2학기 사회 요점정리 #5학년 1학기 과학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

요점정리할때 프린터로 뽑아서 사용하세요 ~

아니면 외워야 하는데 외우는건 힘드니깐 프린터뽑아서 밑줄 치면서 하세요 ^_^*

 

 

 

국어]
쓰는 문자- ★=중요-* 낱말 뜻
       
1단원
1소단원
--------
비유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한 시입니다.
---------------------------------------------------------------
★시를 읽고,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였는지 알아보는 방법

ⓐ글쓴이가 시에서 표현하려고 하는 대상을 찾아봅니다.
ⓑ표현하려는 대상을 무엇에 비유했는지 살펴봅니다.
ⓒ표현하려는 대상을 그렇게 비유한 까닭을 생각해 봅니다.
------------------------------------------------------------
비유하여 표현하는 방법

무엇을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하기
                 ↓
비유한 두 대상의 공통점 생각하기
                 ↓
여러 가지 비유적 표현 방법(직유법*,은유법**,의인법***)으로 써보기           
직유법=~같이 ~처럼
은유법=~은 ~이다
의인법=사람이 아닌것을 사람인것처럼 표현하는것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쓰면 좋은 점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대상의 비슷한 점을 찾으며 여러가지 상상을 할 수 있습니다.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 쓰는 법

ⓐ보고 듣고 느낀것 중에 시로 표현하고픈 것을 찾습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과 공통점을 가진 대상을 생각해봅니다.
ⓒ공통점이 있는 대상 중에서 비유하기 가장 알맞은 대상을 찾습니다.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
1단원
2소단원
--------
★시간을 나타내는 말

과거: 어릴 때, 언젠가, 그 때, 어린 시절 등
현재: 지금 등
미래: 앞으로 등
특정한 시간: 1996년 3월, 초등학교 시절, 초등학교 5학년 때 등
-----------------------------------------------------------------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나에게 있었던 일을 글로 쓰는 방법

ⓐ있었던 일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먼 저 일어난 일부터 차례대로 씁니다.
ⓒ중요한 일이 일어났던 순서대로 씁니다.
ⓓ일이 있었던 때를 나타낼 수 있도록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알맞게 넣어 씁니다.
-----------------------------------------------------------------------------------
★비유적 표현이 드러난 시를 읽을 때에 주의할 점

ⓐ눈에 보이는 것처럼 생생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느낌(후각, 미각, 시각, 촉각, 청각)을 함께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분석하는 방법

ⓐ대상을 항목에 따라 분석하기
ⓑ일을 순서에 따라 분석하기
------------------------------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쓰면 좋은 점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쓰면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을
짜임새 있게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분석의 방법으로 설명하는 글 쓰기

ⓐ설명하려는 대상을 정합니다.
ⓑ설명하려는 대상을 항목이나 순서에 따라 몇 부분으로 나눕니다.
ⓒ각 부분에서 설명해야 하는 내용에 대한 자료를 찾아봅니다.
ⓓ각 부분에 대하여 찾은 내용을 정리합니다.
ⓔ각 부분의 내용이 하나의 글로 잘 이어지도록 씁니다.
---------------------------------------------------------
분류 기준을 정하여 정리하는 방법

ⓐ분류할 대상들을 살펴봅니다.
ⓑ그 대상들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을 생각해 봅니다.
ⓒ여러 가지 분류 기준 가운데에서 한 가지를 정합니다.
ⓓ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대상들을 묶어서 정리합니다.
--------------------------------------------------------
★분류의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 하기

ⓐ분류의 방법으로 쓰요진 글을 읽을 때에는 분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내가 소개하고 싶은 것을 분류할 때에는 무엇을 기준으로 분류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
[사회]
1단원

★분지 지역의 뜻:
주위가 산으로 둘러싸인 평지
분지 지역의 특징:
일찍부터 사람들의 생활 무대로 이용되어 왔다.
오늘날 지방 중심 도시가 형성된 곳이 많다.
분지지역:남원, 구례, 곡성, 안동, 상주, 김천, 대구
--------------------------------------------------------
산간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땅의 높고 낮음이 심하며 높은 산과 고개가 많다.
큰 강 주변에는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고, 물을 구하기 쉬워 농사가 잘 된다.
해안 지역은 사람이 살기에 부적당한 곳과 항구를 끼고 대도시가 형성된 곳이 있다.
남원, 구례, 안동, 상주, 대구 등은 분지 지역에 발달한 지방의 중심도시다.
---------------------------------------------------------------------------
우리나라의 주요 강과 도시
한강ㅡ: 서울, 춘천, 충주
낙동강: 안동, 구미, 대구, 부산
금강ㅡ:논산, 공주, 대전
영산강: 광주, 나주, 목포
------------------------
★산간 지역: 고원 지대의 날씨를 이용하여 배추 등을 재배하는 고랭지 농업을 함
               삼림욕장, 스키장 등 관광지를 개발하여 소득을 얻음
  평야 지역: 벼농사를 주로 짓고, 특용 작물과 채서 등을 재배함
               편평한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아 도시가 발달함
  해안 지역: 주로 고기를 잡거나 양식을 하고, 마을 주변의 논밭에서 농사를 지음
               갯벌에서 조개, 굴 등을 캐고, 염전에서 소금을 생산함
------------------------------------------------------------------
고원 지대에서는 서늘한 여름 기후를 이용하여 가을 채소를 재배하는 고랭지 농업을 한다.
평야 지역에서는 주로 논농사를 짓고, 평탄한 지형을 이용하여 도로와 건물 등을 만든다.
물이 깨끗하고 모래밭이 넑은 곳은 해수욕장 등 관광 시설로 이용된다.
우리 나라 광산에서는 주로 석탄, 철, 석회석 등을 캔다.
--------------------------------------------------------
우리 나라 인구 분포의 특징

ⓐ북쪽과 동쪽보다 남쪽과 서쪽에 인구가 더 많다.
ⓑ산간 지역보다 평야 지역에 인구가 더 많고, 산간지역보다 해안 지역에 인구가 많다.
ⓒ평야와 분지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산다.
-------------------------------------------------
우리 나라 지형도로 살펴본 지형의 특징

ⓐ평야는 큰 강을 중심으로 우리 나라의 서쪽과 남쪽에 발달해 있다.
ⓑ북부 지방에는 높은 산지가 펼쳐져 있다.
ⓒ동쪽에 높은 산지가 많이 모여 있다.
ⓓ황해안은 바다의 수심이 낮고, 여러 강(임진강, 한강, 금강, 영산강 등)이 흘러들고 있다.
ⓔ남해안은 해안선이 복잡하고 섬이 많다.
ⓕ동해안은 평야가 적고 바다의 수심이 깊다.
----------------------------------------------
사람들이 많이 사는 곳:
큰강이 있어 물을 구하기 쉬운 곳, 넓은 들판이 있어 농사짓기에 알맞은 곳,
땅이 편평하여 집이나 건물을 짓기에 좋은 곳, 교통이 편리한 곳, 항구가 발달한 해안 지역
사람들이 많이 살지 않는 곳:
높은 산과 고개가 많은곳, 육지에서 떨어진 섬 지역, 강이 없어 물을 구하기 어려운 곳, 편평한 땅이 없어 농사짓기에 어려운 곳
------------------------------------------------------------------------------------------
ⓐ우리 나라는 북쪽과 동쪽보다 남쪽과 서쪽에 평야가 발달하여 인구가 더 많다.
ⓑ분지는 주위가 산으로 둘러싸인 편평한 땅으로, 농사짓기에 좋고 교통이 편하다.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알려면 인구 분포도를 살펴본다.
ⓓ해안 지역은 어업, 양식업 등을 주로 하며, 항구가 발달한 곳에는 공업도 발달한다.
---------------------------------------------------------------------------------------
계절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

봄:
ⓐ건조하고 따뜻하나, 꽃이 필 즈음에 꽃샘바람이 불기도 함
ⓑ중국에서 가는 모래들이 바람에 날려 오는 황사 현상이 나타남
ⓒ농작물의 씨를 뿌리고, 논을 갈고 모내기를 함
ⓓ개나리, 진달래, 목련 등 여러 가지 꽃이 피어 꽃구경을 감
여름:
남동풍이 불어 와 기온이 매우 높고 습기가 많음
더위를 피해 산이나 바다로 피서를 감
들에서는 김매기를 하고, 뜨거운 햇살로 농작물이 잘 자라고 익음
가을:
높고 푸른 하늘을 자주 볼 수 있음
단풍이 물든 아름다운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음
여러 가지 과일과 곡식이 잘 익어서 추수를 함
겨울
삼한 사온현상*이 나타나고, 눈이 많이 내림    삼한 사온 현상: 3일동안은 매우 춥다가 4일동안은 따뜻한 날씨가 된다. 이것이 반복되는 것을 삼한 사온현상이라고 한다.
차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화재가 자주 발생함
눈싸움, 눈썰매, 스키, 스케이트와 같은 놀이를 즐김
가정에서는 겨울동안 먹을 김장 김치를 담금
---------------------------------------------
★생활 지수: 날씨와 기온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1~100까지)
   체감 온도: 느낌 온도라고도 하며, 풍속, 습도, 아사량 등과 관계가 깊다.
   불쾌 지수: 사람이 느끼는 불쾌감을 지수로 나타낸것으로, 온도, 습도 지수라고도 한다.
   불쾌 지수는 기온과 습도가 높고 햇볕이 강할수록 높아지며, 바람이 강할수록 낮아진다.
------------------------------------------------------------------------------------------
ⓐ봄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따뜻하나, 꽃이 필 즈음에 쌀쌀한 꽃샘바람이 불기도 한다.
ⓑ여름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태평양으로부터 습기가 많은 남동풍이 불어 온다.
ⓒ전화로 날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려면 131번을 누르면 됩니다.
ⓓ서늘한 여름, 무더운 가을 날씨처럼 이상한 날씨가 계속되는 것을 이상 기후라고 한다.
----------------------------------------------------------------------------------------
날씨를 알 수 있는 방법

신문, 텔레비젼, 인터넷, 전화(131)
-----------------------------
지역별 기온과 강수량

ⓐ우리 나라에서 여름철에 특히 더운 곳은 대구와 광주다.
ⓑ겨울철에 가장 추운 곳은 중강진이며, 가장 따뜻한 곳은 제주도다.
ⓒ지역별로 여름과 겨울의 강수량의 차이가 매우 크다.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 한강 중상류, 청천강 중상류, 남해안, 섬진강 유역, 제주도 등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 개마 고원, 대동강 하류, 낙동강 중상류 등
ⓕ제주도와 울릉도는 섬 지역으로, 겨울철 강수량이 높다.
-----------------------------------------------------------
기후의 뜻:
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날씨의 특징
----------------------------------------------------------------
봄: 꽃샘바람, 황사 현상, 꽃 구경, 모내기 등
여름: 장마, 태풍, 무더운 날씨, 피서, 김매기 등
가을: 단풍 구경, 추수 등
겨울: 삼한 사온 현상, 스키, 눈썰매, 김장 등
------------------------------------------------------------------------------------------
[과학]

1단원

★물체에 비친 빛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물체에 비친 빛
물체의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책상, 종이, 칠판과 같은 물체는 빛이 일정한 방향으로
들어오더라도 닿는 표면이 생김새에 따라서 빛을 여러 방향으로 난사시키는데, 이러한 빛의 반사 현상을 난반사라고한다.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난반사되면 상이 생기지 않으므로 물체를 볼 수 없다.
#표면이 매끄러운 물체에 비친 빛
물체의 표면이 매끄러운 거울이나 유리와 같은 물체는 일정한 방향으로 들어온 빛을 다시 일정한 방향으로 반사시키는데,
이러한 빛의 반사 현상을 정반사라고 한다.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정반사되면 상이 생겨 물체를 볼 수 있다.
-----------------------------------------------------------------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

구분          가까이 있는 물체       멀리 있는 물체
오목거울     바로 선 모양으로       거꾸로 회전한모양으로
                    크게 보임               작게 보임
볼록거울     바로 선 모양으로       바로 선 모양으로
                    작게 보임               작게 보임
--------------------------------------------------
평면 거울이 쓰이는 곳: 화장실, 미용실 등
오목 거울이 쓰이는 곳: 손전등, 현미경의 반사경, 화장용 거울, 면도용 거울 등
볼록 거울이 쓰이는 곳: 도난 방지용 거울, 굽은 도로의 안전 거울, 자동차의 후면경 등
----------------------------------------------------------------------------------------
오목거울과 볼록거울의 특징
오목거울은 빛을 모아주고 볼록거울은 빛을 퍼지게 한다.
-----------------------------------------------------------
원시용(할아버지들이 쓰는)안경은 볼록렌즈를 사용하며
근시용(친구들이 쓰는)안경은 오목렌즈를 사용한다.
-----------------------------------------------------
간이 사진기 만들기
ⓐ렌즈의 초점거리 재기
ⓑ바늘 구멍 사진기의 길이가 초점 거리보다 짧을 때에는 원통을 길게 하기
ⓒ렌즈보다 조금 작게 구멍내기
ⓓ렌즈 붙이기
ⓔ원뿔을 끼운 후, 기름종이와 렌즈 사이의 거리 맞추기
---------------------------------------------------------
2단원

소금을 물에 넣으면 소금이 녹으나
아세톤에 넣으면 소금이 녹지않음
----------------------------------
구분                   물에 넣었을 때                                                           아세톤에 넣었을 때
설탕   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
시트르산 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
나프탈렌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
탄산칼슘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
------------------------------------------------------------------------------------------
구분   물에 넣었을 때   아세톤에 넣었을 때
수성     녹는다.           녹지 않는다.
유성     녹지 않는다.        녹는다.
-------------------------------------
용해 전과 용해 후의 무게를 비교해보니
용해가 되어도 무게는 변한다.
------------------------------
★일교차란 하루 중 최고 기온과 최저 기온의 차이다.
----------------------------------------------------
온도를 그래프로 나타낼 때 세로 ℃ 가로 시각을 나타내어야 한다.
-------------------------------------------------------------------
★모래가 물보다 더 빨리 가열되고, 빨리 식습니다.
햇빛이 비치는 동안 지면이 수면보다 더 빨리 가열된다.
-----------------------------------------------------------
지면이 수면보다 빨리 데워지는 까닭
ⓐ물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같은 질량의 흙의 온도를 높일 때보다 큽니다.☞같은 열을 주더라도 흙은 물보다 빨리 가열된다.
ⓑ물은 투명하여 태양 빛이 깊이 투과되어 큰 부피의 물에 흡수되나, 흙은 불투명해서 빛이 얕게 투과된다.
ⓒ물은 증발하면서 열을 빼앗아 가므로 온도가 쉽게 올라가지 않는다.
ⓓ햇빛을 받아 따뜻해진 물이 그 아래의 차가운 물과 섞이게 되므로 물은 흙보다 빨리 데워지지 않는다

 

 

++++++++++++++++++++++++++++++++++++++++++++++++++++++++++++++++++++++++++++++++++++++

이거랑요 또이거요 +

 

(1) 장면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2) 시의 분위기를 생각하며 읽습니다.
(3)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4) 시의 장면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떠올려 봅니다.
(5) 시의 표현 중에서 가장 재미있거나 신선한 표현을 찾아봅니다.
(6)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어떤 사물에 빗대어서 표현했는지 찾아봅니다.

인상적인 표현 말하기
(1) 시를 읽고,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을 찾아 말합니다.
(2) 시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말합니다.
(3) 시를 읽고, 마음에 와 닿는 표현을 찾아 말합니다.

'빗방울의 발' 읽는 방법
(1) 빗방울이 땅에 닿는 장면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2) 시의 내용과 분위기를 생각하며 읽습니다.
(3) 시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보며 읽습니다.
(4) 그렇게 표현한 까닭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5) 시에 나타난 모습이나 소리를 표정이나 몸짓으로 나타내어 보며 읽습니다.

'빗방울의 발' 내용 공부
(1) 1연 : 바닥에 떨어지는 빗소리만 들어 보아도 나는 빗방울에게 발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2연 :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발을 한 개씩 달고 빗방울이 내려옵니다.
(3) 3연 : 빗방울은 저마다 또닥또닥, 똑똑똑, 탁탁탁, 투덕투덕 다른 발소리를 냅니다.
(4) 4연 : 빗방울에 발이 있다는 증거를 찾았습니다.
(5) 5연 : 화분마다 흙이 잔뜩 튀어 있는 것으로 보아 지난 밤 사이 빗방울이 발로 탕탕탕 물탕을 튀기며 돌아다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6연 : 화분에는 빗방울이 맨발로 탕탕탕 돌아다녀서 흙탕물이 잔뜩 튄 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빗방울의 발'을 읽고,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1)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
 <예>드디어 증거를 찾아 냈다!
 -->그렇게 생각한 까닭 : 시를 읽을 때 소리치고 싶은 느낌이 들고, 약간의 긴장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2) 재미있는 표현
 <예>맨발로 탕탕탕 / 돌아다녀서.
 -->그렇게 생각한 까닭 : 화분에 흙탕물이 튄 자국이 정말 빗방울이 탕탕탕 돌아다녀서 생긴 것 같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3) 마음에 와 닿는 표현
 <예>화분 궁둥이 궁둥이마다 / 흙이 잔뜩 튀었다.
 -->그렇게 생각한 까닭 : 흙이 잔뜩 튄 화분 둘레를 화분 궁둥이라고 표현한 점이 마음이 와 닿았기 때문입니다.

시를 바꾸어 쓰는 방법
(1) 시를 읽고 내용을 파악해 봅니다.
(2)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 봅니다.
(3) 시에 나타난 인상적인 표현을 내 생각과 느낌을 넣어서 바꾸어 써 봅니다.
 ·제목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시의 표현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시의 내용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4) 시의 형식을 바꾸어 써 봅니다.
 ·행과 연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정자 나무' 읽는 방법
(1)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2) 시에 나타난 분위기를 생각하며 읽습니다.
(3)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4) 시의 장면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떠올려 봅니다.
(5) 시의 표현 중에서 가장 재미있거나 신선한 표현을 찾아봅니다.
(6)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어떤 사물에 빗대어서 표현했는지 찾아봅니다.

'정자 나무'를 비유한 것과 그 까닭 알아보기
(1) 옛 이야기 속의 장사
 -->그렇게 비유한 까닭 : 정자 나무의 우람한 모습이 옛 이야기 속의 장사와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2) 산
 -->그렇게 비유한 까닭 : 정자 나무 산처럼 듬직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3) 어머니
 -->그렇게 비유한 까닭 : 소나기가 퍼부을 때 정자 나무 아래에 있으면 비를 피할 수 있고, 어머니의 품처럼 아늑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정자 나무'에서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해님은 동아줄보다 질기고 따가운 명주실을 풀어 우리들 작은 몸뚱이를 칭칭 동여매곤 하였다.
 늦여름 따가운 햇볕이 우리를 얼마나 힘빠지게 하는지를 재미있게 표현하였다.
 긴 팔을 뻗어 하얀 구름을 붙들어 두기도 하고,
 정자 나무 가지에 구름이 걸려 있는 모습을 사람처럼 표현하였다.
 온몸으로 팔을 휘저어 검은 구름덩이들을 분주히 쓸어 내기도 하면서,
 정자 나무에 태풍이 불어 가지가 흔들리는 것을 검은 구름덩이를 분주히 쓸어 내린다고 표현한 점이 재미있다.
 
 옛 이야기 속의 장사처럼 우람한 어깨로 하늘을 떠받치고 서 있던 정자 나무.
 큰 정자 나무의 모습을 우람한 어깨로 하늘을 떠받치고 있다고 표현한 것이 마음에 와 닿는다.
 수많은 손으로 가만가만 부채질하며 서늘한 바람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정자 나무에 잔잔한 바람이 부는 것을 정자 나무가 부채질을 하여 바람을 만든다고 표현한 것이 새롭다.
 

 

정자 나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바탕으로 시 바꾸어 쓰기
(1) 제목을 바꾸어 써 봅니다.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2) 시의 내용을 바꾸어 써 봅니다.
 ·정자 나무 아래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노래한 내용으로 바꾸어 쓰기
(3) 행과 연을 바꾸어 써 봅니다.
 ·행과 연을 줄이거나 늘여 바꾸어 쓰기
(4) 표현을 바꾸어 써 봅니다.
 ·사람이나 사물에 빗대어 써 봅니다.
 ·흉내내는 말을 넣어 써 봅니다.
(5) 시 바꾸어 쓰기

<예>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맴맴 매미들이 자장가 부르고
  장군이다, 멍군이다. 할아버지들이 장단을 맞추지요.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사그락사르락 찬바람을 모으는 소리
  동네 할머니들 부채소리에
  살랑살랑 나뭇잎이 춤을 추지요.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지친 여름을 가만가만
  식혀 주지요.
내가 쓴 시를 분위기가 잘 드러나도록 읽기
(1) 시의 분위기에 어울리게 읽습니다.
(2) 시에 어울리는 몸짓을 곁들여 읽습니다.
(3) 알맞은 표정을 지으며 읽습니다.
(4) 노래하듯이 리듬감을 살려 읽습니다.
(5) 시의 내용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읽습니다.

 

  (2) 환한 웃음

<LINK href="../book.css" type=text/css rel=stylesheet>
이야기를 듣고, 인상적인 표현 찾기
(1) 이야기의 장면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2) 이야기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3) 이야기에서 인상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아봅니다.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마음에 와 닿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4) 인상적인 표현을 말하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도 말합니다.
(5)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내 생각과 느낌을 넣어 새롭게 표현해 봅니다.

'울타리 속 비밀' 앞부분 내용 알아보기
1. '울타리 속 비밀'의 앞부분 듣기
(1)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일에 주의하며 듣습니다.
(2)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듣습니다.
(3) 글의 내용에 따라 장면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4)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생각하며 듣습니다.
(5) 일의 앞뒤 관계를 생각하며 듣습니다.
(6) 이야기의 순서를 생각하며 듣습니다.
(7)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하며 듣습니다.

2. '울타리 속 비밀' 앞부분의 내용 공부
(1) 이야기 속의 '나'
 ·페인트칠 회사 사장
(2) 동네 아이들이 '나'에게 모여든 까닭
 ·가지고 있는 낡은 장난감을 고치려고
(3) '나'가 꼬마 아이에게 퉁명스럽게 대답한 까닭
 ·장난감을 고쳐 달라는 줄 알고 귀찮아서

'울타리 속 비밀' 앞부분 이야기에 나오는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차에서 내린 우리 회사 직원들은 마치 낚싯줄에 꿰인 복어처럼 볼을 부풀렸습니다.
 불만스러워하는 표정을 익살맞고 재미있게 표현하여 정답게 느껴집니다.
 지저분하고 낡은 아파트가 늦가을 햇살 속에 때아닌 제비꽃으로 피어나고 있었지요.
 색칠하여 새 아파트가 된 모습을 새롭고 신선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찌익, 콧물 수염을 오른쪽 볼 위로 비껴 그린, 열 살도 채 안 되어 보이는 사내아이였지요.
 콧물이 묻은 사내아이의 모습이 정겹게 느껴집니다.

 

인상적인 표현을 찾으며 이야기 읽기

(1) 이야기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보고, 왜 그렇게 표현했는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2) 이야기 중에서 가장 새롭게 표현한 부분을 찾아보고, 새로운 느낌을 느껴 보며 읽습니다.
(3) 마음에 와 닿는 표현을 찾아보고, 느낌과 관련된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4) 인상깊게 느껴지는 까닭을 생각해 보며 읽습니다.
(5) 나라면 이야기의 장면을 어떻게 표현했을지 상상하며 읽습니다.

 

'울타리 속 비밀' 뒷부분 내용 공부

(1) <1>에서 '나'의 마음이 바빠진 까닭
 ·따돌린 꼬마를 통해 불행하게 지내던 어린 시절을 기억해 내고, 자기 자신과 비슷한 그 꼬마를 찾아 내야 할 것 같아서
(2) <2>에서 '나'가 뒷머리를 긁적인 까닭
 ·퉁명스럽고 성의 없이 대답을 하고, 서둘러 자리를 떠났던 자신이 다시 꼬마를 찾아다니게 되어 자기 마음이 들킨 것 같아서
(3) <3>에 나타난 꼬마의 심정
 ·새끼고양이를 치료해 주어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것입니다.
 ·동물을 싫어하는 이모 몰래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들킬까 봐 두려워하고 있을 것입니다.
(4) <4>에서 '찬란한 털빛'이 뜻하는 것
 ·건강해진 새끼고양이의 새로 난 털의 빛깔
(5) <5>에서 '울타리 속의 비밀'이 뜻하는 것
 ·털 빠진 고양이를 살린 꼬마의 신비스러운 사랑

 

'울타리 속 비밀'에 나오는 '나'와 '꼬마'의 성격 알아보기

(1) '나'의 성격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길 줄 압니다.
 ·어린이의 마음을 잘 이해합니다.
 ·불쌍한 사람을 잘 도와 줍니다.
(2) '꼬마'의 성격
 ·동물을 좋아합니다.
 ·생명을 소중히 여깁니다.
 ·사랑과 꿈이 많습니다.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1) 인물의 성격은 인물의 말과 행동이나 마음을 나타내는 부분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2) 인물이 한 말을 주의 깊게 읽고,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 봅니다.
(3) 인물의 행동을 잘 살펴보고,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 봅니다.
(4) 인물의 마음을 헤아려 봅니다.
(5) 인물의 성격에 어울리는 알맞은 말을 찾아봅니다.

 

'울타리 속 비밀' 뒷부분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1) 포롱포롱 새처럼 날아다니는 아주머니들의 명랑한 외침!
 -->바꾸어 쓴 표현 : 통통통 물방울처럼 튕기는 아주머니들의 명랑한 외침!
(2) 호호 입김을 불어 찬 우유를 데워, 고양이 입 속으로 흘려 넣어 주는 아이의 손길은 막 흙을 밀치고 돋아나는 함박꽃 새순처럼 곰살가워 보였지요.
 -->바꾸어 쓴 표현 : 호호 따스한 입김으로 데운 우유를 고양이 입 속으로 흘려 넣어 주는 손길은 온종일 기다리다 겨우 안겨 본 어머니의 품 속처럼 따뜻해 보였지요.
(3) 울타리를 헤치고 들어가자, 손닿는 대로 퍼지는 향긋한 나무 냄새.
 -->바꾸어 쓴 표현 : 울타리를 헤치고 들어가자, 화들짝 놀라 깨어나는 향긋한 나무 냄새.
(4) 털 빠진 고양이한테 빛나는 생명의 옷을 선물한 그 작은 꼬마의 신비스런 사랑을…….
 -->바꾸어 쓴 표현 : 털 빠진 고양이한테 신비한 생명의 옷을 만들어 준 그 작은 꼬마의 아름다운 사랑을…….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1.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는 방법
(1) 어떤 사물을 그와 비슷한 다른 사물을 빗대어 표현합니다.
(2) 눈에 보이듯, 귀에 들리듯, 손으로 만져 보듯 실감나게 표현합니다.
(3) 흉내내는 말을 사용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합니다.

2. 인상적인 표현을 위한 비유법
(1) 직유법 : '∼처럼, ∼듯이, ∼같이, ∼양,' 등의 말을 사용하여 어떤 사물을 다른 사물에 직접 빗대어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예>·아기 손은 단풍잎처럼 예쁘다.
    ·호수에 꼬리치듯 (이오덕 「포플러」)
(2) 은유법 : ' ∼은 무엇이다.'의 형태로 간접적으로 빗대어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예>·아기 손은 단풍잎
    ·엄마 마음은 바다
(3) 의인법 : 사람이 아닌 사물에 인격을 부여하여 사람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예>·국화꽃이 하얗게 웃는다.
    ·새들이 즐겁게 노래한다.
3. 인상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 비유를 하면 좋은 점
(1) 감동의 깊이를 더해 줍니다.
(2) 글의 완성도를 높여 줍니다.

 

겹받침 <ㄱㅅ>, <ㄴㅈ>, <ㄹㅎ>, <ㅂㅅ>이 들어 있는 말 정확하게 발음하기

(1) 겹받침 'ㄱㅅ, ㄴㅈ, ㄹㅂ, ㄹㅅ, ㄹㅌ, ㅂㅅ'은 말끝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ㄴ, ㄹ, ㅂ]으로 발음합니다.
 <예>몫 - [목]
(2) 'ㅎ(ㄴㅎ, ㄹㅎ)' 뒤에 'ㄱ, ㄷ, ㅈ'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뒤 음절 첫소리와 합텨서 [ㅋ, ㅌ, ㅊ]으로 발음합니다.
 <예>옳고 - [올코]
(3) 겹받침이 모음으로 시작된 말과 결합되는 경우에는 뒤엣것만을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 발음합니다.
 <예>삯이 - [삭씨]
 
    
  한 걸음 더

<LINK href="../book.css" type=text/css rel=stylesheet>
'발톱' 내용 공부
1. 시의 내용
(1) 조금씩 자라나는 발톱이 비유하는 것 : 시간
(2) 발톱 속의 때가 비유하는 것 : 게으름

2.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뭉그적뭉그적거리던 나의 게으른 시간들이 / 길어진 발톱 속에 집을 짓고 /꾸역꾸역 까만 때로 모여 있었구나.
 나의 게으름을 '뭉그적뭉그적'이라고 흉내내는 말로 표현한 점과 발톱의 때를 게으른 시간들이 집을 짓는 것이라고 표현한 점이 재미있습니다.
 하얀 비누 거품에 세수하고도 깨어나지 않던
 발을 씻을 때 대충 씻는 내 동생의 모습이 떠올라 정겹게 느껴지고 마음에 와 닿습니다
 
'바다'에서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쭉쭉 뻗는 노을이 바다와 하늘을 온통 금빛으로 물들였습니다.
 눈에 보이듯 실감나게 표현하였습니다.
 
 
'들국화'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내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게 바꾸어 쓰기
 
            인상적인 표현
            바꾸어 쓴 표현
 참았던 웃음 / 한꺼번에 터뜨리는
 간절한 기도 한꺼번에 쏟아내는
 서릿발에 세수한 듯 / 오히려 상쾌하게 웃는구나.
 숨죽인 간절함이 / 오히려 당당함으로 피어나는구나.
 하늘에 사무치는 기쁨 / 아우성 아우성아!
 세상을 밝히는 소중함 / 꿈이여 꿈이여!
 
'무'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1. 인상적인 표현 찾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목이 말라도 얼마나 잘 참고 참다운 무가 되었는지
 무를 사람처럼 표현한 점이 재미있습니다.
 그 동안 아프지 않고 / 얼마나 싱싱하게 잘 자랐는지
 농부의 정성이 엄마처럼 느껴지고, 무가 아기같은 느낌이 들어 새롭습니다.
 아주머니 한 분이 쓰윽 흙을 닦고 / 한 입 베어 먹고는 / 살짝 웃으신다.
 아주머니의 웃음이 보이는 듯하여 마음에 와 닿습니다.
 

2. 인상적인 표현을 넣어 바꾸어 쓰기

          무
 
  여문 가을 햇살에
  토실토실 하얀 속살 채우고
  짙푸른 하늘 빛깔로
  온몸 가득 물 머금은 무
  
  짙푸르게 뻗쳐오르는
  무청으로
  겨울 날 시골 아낙의 반찬 걱정 매어 두고
  아삭아삭한 맛으로
  겨울 식탁에 피어날 행복에
  절로 푸르러지고
  절로 하얗게 빛나는 무
  
  오늘
  농부의 손길에서
  요리조리 다듬는
  아낙의 손길에서
  여문 햇살을 쏟아 놓고
  푸른 하늘 물 토해 놓는다.
  
  가을 뙤약볕 아래
  여물어 가는 꿈이
  가꾸어 가는 행복이
  무

 
'풍선 껌'을 읽고, 인상적인 표현을 바꾸어 써 보기
1. 가장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가장 인상적인 표현
          바꾸어 쓴 표현
 호박만한 풍선을 불 수 있는 풍선 껌
 심심한 내 마음을 달래 줄 수 있는 풍선 껌
 내가 입김을 불수록 내 입술에 매달린 풍선은 점점 커졌습니다. 귤만했던 것을 사과만하게도, 잘 하면 내 얼굴만하게도 키울 수 있습니다.
 심심한 내 마음을 쏟아 부을수록 내 입술에 매달린 풍선은 점점 신나게 커졌습니다. 친구들이랑 놀고 싶은 마음, 컴퓨터 게임을 하고 싶은 마음, 들판을 맘껏 뛰고 싶은 마음이 풍선 속에서 하나씩 피어났습니다.
 
2. 바꾸고 싶은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바꾸고 싶은 표현
        바꾸어 쓴 표현
 새파란 바다를 발 아래에 두고, 수박 색깔의 산한테 손짓하면서 바람 따라 가고 싶어.
 엄마의 모든 잔소리를 발 아래에 두고, 수박 색깔의 산 위에서 바람 따라 맘껏 놀고 싶어.
 금방 비눗방울처럼 톡 터져 사라지는 꿈이지만, 나는 이런 상상이 즐겁습니다.
 풍선이 터지면 그만일 꿈이지만 나는 이런 상상들이 즐겁습니다.
 내 가슴 속에서는 바윗덩어리가 '쿵'하고 떨어졌습니다.
 내 가슴을 마구 방망이질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회







    
  1)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LINK href="../book.css" type=text/css rel=stylesheet>
 


자유와 경쟁


1. 경제 생활에서 자유와 경쟁

(1) 경제 활동에서의 자유

사람들은 능력과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합니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종사할 때 자유롭게 직업 활동을 합니다.
직업 활동으로 얻은 소득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저축도 합니다.
(2) 경제 활동에서의 경쟁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같은 종류의 물건을 파는 상점이나 같은 종류의 물건을 만드는 기업들은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3) 경쟁을 하는 이유

사람들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취업 준비를 하거나 취직 시험을 통해 서로 경쟁합니다.
기업이나 상점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광고를 하거나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 향상을 통해 서로 경쟁합니다.
장사가 잘 되는 업종으로 바꾸거나 이윤이 많이 생기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합니다.
(4) 협동과 경쟁 간의 관계
협동 : 기업의 생산 활동에서 사람들은 자기가 할 일을 나누어 맡고 서로 협동하여 물건을 생산합니다.
경쟁 : 같은 종류의 상품들을 가지고 시장에서 서로 경쟁합니다.


2. 경쟁과 자유의 이점

(1) 동네에 같은 종류의 상점이 새로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

상점 주인이 더 친절해졌습니다.
물건값이 더 싸지고 물건의 질도 좋아졌습니다.
물건의 종류가 많아지고 더 보기 좋게 진열되었습니다.
(2) 자유와 경쟁의 이점
우리는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하고, 서로 경쟁하며, 일한 만큼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을 통해 더 좋은 물건을 만들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경제가 발전하게 됩니다. 또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지게 됩니다.
(3)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기업의 노력
가격 경쟁 :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소비자들이 자기 회사의 제품을 사도록 합니다.

▲ 가격 경쟁
품질 경쟁 :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더 우수한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품질 경쟁
서비스 경쟁 : 소비자들이 자기 회사의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4) 경쟁의 이점

소비자 : 기업들의 경쟁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 새로운 아이디어로 질 좋고 값싼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해외 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경쟁력이 높아져 국가 경제를 발전시킵니다.


3. 경제 활동에서 국가가 하는 역할

(1) 경제 활동을 할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국가가 보호해 줍니다.

(예) 생활비 보조, 무료 진료, 일자리 제공 등
(2) 과다 경쟁에서 오는 피해를 줄이고 적정한 수준의 경쟁이 유지되도록 경제 활동의 기준을 마련합니다.


    

 

 

  1)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우리 경제의 발자취

1. 우리 경제의 발전 모습


▲ 우리 나라의 1인당 국민 총소득  

▲ 우리 나라의 승용차 보유 대수

(1) 경제 성장
: 한 나라가 여러 가지 물건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더 많이 생산하게 되거나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경제 규모가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2) 우리 나라의 1인당 국민 총소득
: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3) 우리 나라의 승용차 보유 대수
: 생활이 넉넉해지면서 승용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수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우리 나라 제조업체 근로자들의 월 평균 소득
: 경제 성장에 따라 제조업체 근로자들의 월 평균 소득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5) 우리 나라의 전화 가입자 수
: 1970년대에는 약 47만 명이었던 전화 가입자 수가 2006년에는 2312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6) 우리 나라의 연간 1인당 쌀 소비량
: 사람들의 소득이 늘어나고 다양한 먹을거리를 찾게 되면서 쌀 소비량이 1990년 이후 줄어들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종류와 발달 과정

(1) 농업 및 임업, 어업 : 1차 산업

자연 환경을 직접 이용하여 필요한 생산물을 얻는 산업
농업, 축산업, 임업, 어업
(2) 광업, 제조업 및 건설업 : 2차 산업
광업 :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필요한 철, 구리, 석유, 시멘트와 같은 원료나 연료를 캐내는 산업
제조업 : 자연에서 얻은 생산물을 원료로 하여 가공하는 재래 공업, 경공업, 중화학 공업, 첨단 산업
건설업 : 항구, 도로, 주택, 빌딩 등을 건설하는 산업
(3) 서비스업 : 3차 산업
사람들의 생활에 편리함이나 만족을 주는 활동을 제공하는 산업
도매 및 소매업, 금융업, 운수업, 관광업, 광고업, 영화·방송 산업 등
(4) 우리 나라 제조업의 발달 과정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 ~ 현재
· 섬유 산업의 발달
· 시멘트·비료·정유 공장 건설
· 석유·화학·조선·전자·제철 산업의 발달 · 자동차 산업의 발달
· 정밀 기계 산업의 발달
· 컴퓨터 및 반도체 산업의 발달
·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
· 항공기 산업의 발달


3. 경제 발전을 위한 노력

(1) 정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각 산업을 발달시켰습니다.
경제 발전에 꼭 필요한 도로, 항만, 공항 등을 건설하였습니다. 또 기업들은 지원해 주고 해외에 우리의 상품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 국민
: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기술 수준을 높이고, 저축을 많이 하여 산업 발달에 필요한 자본을 마련해 주었으며,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3) 기업
: 우수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4. 우리가 겪은 경제적 시련

(1) 경제 위기(아이엠에프 경제 위기 또는 외환 위기)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의 정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했고, 기업은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 하였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경쟁력이 떨어져 수출이 감소하고, 경제가 어려워졌습니다.
외화가 부족해지자 국제 통화 기금(아이엠에프)으로부터 외화를 빌리게 되었고, 1997년 말부터 우리 나라는 경제 시련을 겪게 되었습니다.
1997년 말 이후 많은 회사가 문을 닫게 되고 실업자가 늘어 국민들은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었습니다.
(2)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
정부 :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정비하고,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기업 : 불필요한 경비를 줄이고,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였습니다.
국민 :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아나바다 운동, 금모으기 운동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내공만빵

...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국어, 수학, 도덕) <-안해도 되는 과목 죽어도 꼭 해야하는 과목(사회, 과학, 실과, 체육, 미술) 3. 노트정리 잘하는 비법 4, 시험 단기간 내에 최대의...

5학년 기말고사 요점 정리

...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1-1) ◎ 여러 지형의 특징 ◎ 지형에 따른 인구 분포 • 산간 지역, 해안 지역, 섬 지역은 사람이 적게 산다. • 해안 지역 중 항구를 끼고 있어...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전과목 기말고사 쉽게 요점정리 부탁드려요,, 인쇄하기 힘들어서,... 제가 중간고사를... (출처 : '5학년2학기 과학 요점정리2~3단원' - 네이버 지식iN) 과학 3단원 열매의 속을...

2006년 초등학교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 2006년 초등학교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를 조까~~ 범위는 국어---넷째마당 수학---6단원 사회---2단원 그리고 3단원 자연재해까지 과학---6단원 이케 해주심 너무나도...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안녕하세여..^^ 제가 기말고사 시험이 있는데엽.. 요점정리가 쉽게 않 되고 어려 워서요..... 초등학교 5학년 때 등 ----------------------------------------------------------------- 시간을...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내공 30)

... 저 6학년이랍니다 -ㅁ- .. ; 기말고사라.. ㅜ_ㅜ 공부준비로 힘드시겠네요.. 언니로서 파이팅입니다! 5학년때꺼 생각이 가물가물해서 재데로 도움이될지 걱정이네요....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 해주세요...

... 내공5걸꼐요 꼭 써주세요 5학년1학기기말고사(국어.사회)요점정리 (1.2단원) ★국어 (말듣쓰,읽기) ★ *비유적인표현은 뭐지? *글속의 비유적 표현 찾기...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내공100!...

... 저는 저번 중간고사는 100점 맞았는데 이번 기말고사는 괜찮을까 걱정이네요. ★사회 요점정리★ 하나 된 겨레 1.선사시대 사람들 1)구석기시대에는 뗀석기를 사용하였다....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6/27일 까지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국어 : 셋째 ~ 넷째 (첫째마당만) 수학 : 4, 5, 6단원 사회 : 2단원 과학: 1, 3, 4, 5단원 내공 20이염 국어 요점정리 국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