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재료 알려주세요

천연염색재료 알려주세요

작성일 2008.07.09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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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안녕하세요 저는 어느 초등학교의 6학년입니다. 우리 학교에서

이벤트(?) 라고 할까나? 암튼 3일동안 하는 이벤트 같은걸 합니다.

바로 내일 하구요. 근데 내일 천염연색 한다고 합니다. 천연염색 재료

를 가지고 오라더군요 그래서 천연염색 재료가 무엇인지 좀 알려 주셧으면

합니다. 그리구 쉽게 구할수잇는재료좀 알려주엇으면  

 

 

 

내공냠냠,도배글, 이런거 다 신고 할꺼에요 그리고 성의것 해주시는 분들에게

추가 내공 까지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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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료의 종류

염료란 여러 가지 물질(섬유  직물)에 어떠한 색상을 입혀 (착염) 그  물질 (섬유)이 다른 색상으로 보이게 하는 재료를 말한다. 즉, 물에 용해된 염료가 섬유 속으로 침투해서 전혀 다른 색상의 섬유로 만드는 것이다.  염료는 크게 세가지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1. 식물염료

우리나라의 옛 문헌을 살펴보면 염재로 사용할 수 있는 식물의 종류는 약 50여종에 달하며 매염제와 염색법에 따라 100여가지의 색채를 낼 수 있다고 한다.

식물염료는 식물의 잎과 꽃, 열매, 수피, 심재와 뿌리 등이 이용되는데 한 종류의 염료로 한가지 색만이 염색되는 단색성 염료와 한 종류의 염료가 각종 매염제와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다색성 염료로 나누어진다. 나아가 단색성 염료는 그 성질에 따라 다시 건염 염료, 직접 염료, 염기성 염료, 화염계 염료 등으로 나누어진다.

① 직접 염료  : 염료의 가용성 색소를 추출, 그 염액에 섬유를 담가서 염색하는 염료로 치자, 황백, 사프란 울금 등이 해당된다. 이 염료의 염색은 대부분 염료식물의 꽃. 잎, 뿌리, 수피, 수목 심재, 열매 등을 가늘게 부수고(도전추련) 물에 달여서 염료 추출, 염색한다.

② 건염 염료  : 성분이 인돌유도체이며, 요람, 인도남, 숭남, 대청, 유구남, 보라조개 등이 해당된다. 건염 염료 염색은 남(쪽)과 같은 불용성 색소를 알카리로 환원시켜 염색, 공기 중에서 산화 발생시켜 본래의 불용성 색소로 돌아가게 하는 견뢰도가 높은 염색방법이다. 대표적인 건염 염료로는 남(쪽)염이 있으며 견뢰도가 매우 높은 염료이다.

③ 염기성 염료 : 황벽이나 황련 등이 해당되며 주성분은 거의 베르베린을 함유하고 있다. 다른 염료와 혼합하면 침전을 일으키고 동물성 섬유에는 염색이 잘 이루어지는 반면 식물성 섬유에는 탄닌산 선매염 과정을 거쳐야만 염색이 잘 이루어진다.

④ 화염계 염료  : 압척초, 봉선화, 산남, 딸기, 홍화 등이 해당되며, 그 성분은 안토시안류와 함께 산남의 경우에는 크로포필, 홍화는 칼콘유도체 성분으로 반드시 매염제에 의해 염색이 이루어진다.

전통적으로 사용된 홍화꽃에는 수용성의 황색색소와 불용성의 홍색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황색색소는 물에 용해되는 직접성 염료인 반면 홍색색소인 카르타민은 알카리에 의해 추출되어 색상이 변하는 다색성 색소로 다시 산에 중화시켜 염색이 이루어진다.

식물염료의 대부분은 다색성 염료에 속하는데 매염제에 의해 그 색이 여러 가지 색으로 변화 발색되는 매염염료이다. 꼭두서니, 자초(지치), 밤, 도토리. 억새, 계장초, 괴화, 복목, 노목, 오배자, 상수리나무, 석류, 매실나무, 떡철쭉, 감, 홍로, 호도, 소방목, 동백, 소나무, 쑥, 차, 강황 등이 이에 속한다. 이러한 다색성 염료를 이용한 염색은 염료식물을 가열하여 염료를 추출하거나 염료식물을 찧어서 바로 염색하는 방법이 있다.

 

2. 동물염료

동물계에서 얻어지는 염료로는 코치닐, 커미즈(우리나라에서는 연지충이라 부름), 보라조개(우리나라에서는 군소라 부름), 오배자, 합환목충 등이 있으며, 이 염료도 다색성 염료로 매염제를 사용해야 염색이 이루어지는 매염 염료이다.

3. 광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 염색은 섬유를 금속염으로 처리한 후 염색하여 섬유중에 불용성 안료를 생성하는 것으로 자염염료 중에서는 최초로 흙을 천에 바르는 방식이 적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광물성 염료는 다시 유기성 안료와 무기성 안료로 나누어진다.

① 무기성 안료  : 산화물 혹은 황화물로 고대에는 천연생태의 것을 갈아서 동굴의 벽화를 그릴 때 사용하였다. 그러나 무기안료는 물에 풀어서 채색하면 금방 벗겨져 버리므로 찹쌀미음이나 아교, 동물의 기름 등을 전착제로 사용하였으며 현대에 와서는 콩즙을 이용하고 있다. 무기성 안료에는 벵가라, 황토, 연단, 주, 군청, 감청 등이 있다.

② 유기성 안료  : 일반적으로 수지라 부르는 것으로 용해된 염료에 조제를 가해 추출하여 수용성이 되도록 한 것이다.

남납은 남봉채라고도 하며 요람에서 색소를 순수하게 추출하여 봉의 형태로 굳힌 것인데 회화용으로 사용하며 원경처리, 바위의 음영, 소나무 잎새 등의 표현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홍은 홍화의 홍색소를 알카리로 추출하여 초산으로 중화시킨 것으로 셀룰로오즈에 흡수시켜 구연산 등으로 발색, 수세한 후에 다시 탄산칼륨으로 색소분을 용해하여 셀루로드에서 분리하여 구연산으로 침전을 만들어서 적색소를 얻는다.

코치닐수지는 선인장에 기생하는 벌레를 분말로 만든 홍색의 안료 및 염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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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백의민족이라 하였으며 지위의 높고 낮음을 관복의 색으로 구분하였다.
가장 고귀한 색은 자색이라 하여 지치(치자)에서 얻었고,
다음이 잇꽃, 소방목의 붉은 색, 치자, 황백, 울금, 조개풀의 노란색의 염색을 하였다.
식물로 얻어진 색은 음식에도 이용되어 송화다식, 모시잎을 이용한 초록색 송편, 보라색의 갓김치 등이 그 예이다.


1.
당근,치자 ;황-등색
재료 : 당근 100g, 물 1.5ℓ, 명반 2큰술, 염색할 천
만들기
1. 염색하고자 하는 천을 준비, 빨랫비누로 깨끗이 빨아 찬물에 여러번 행군 뒤 물기를 짠다.

2. 커다란 용기에 물 1ℓ를 붓고 명반 2큰술을 넣은 뒤 고루 휘젓는다.

3. 깨끗이 정련한 천을 명반물에 푹 담갔다가 건진다.

4. 믹서에 잘게 썬 당근을 넣고 물을 잘박하게 부은 뒤 곱게 간다. 체에 두세번 정도 걸러 맑은 물만 받는다.

5. 혹은 잘게 썬 당근을 물 1ℓ에 넣고 강한 불에서 30분 정도 끓여도 좋다. 어느 정도 끓였다가 식힌 뒤 체에 걸러 추출 염액을 담아둔다.

6. 당근 추출 염액에 의 천을 담그고 강한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뒤 하루 정도 담가둔다음 찬물에 여러번 행궈 말린다


방법;
□ 천연염색하기
① 옷감 정련
섬유는 본래부터 다소의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방적?제직?편성공정에서 호료와 유제 등이 첨가되고 여러 공정을 거치는 도중 불순물이 부착된다.
따라서 염색할 때는 먼저 이러한 호료 및 불순물을 제거해야 한다.
정련은 섬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를 제외한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을 말한다.
정련제는 석회, 소다회 등의 알칼리제와 비누류, 면왁스, 양지, 방적유 등의 계면활성제, 벤젠, 트리클렌, 파클렌 등의 유기용제, 과산화수소 등의 산화제, 그리고 단백질 분해효소 등이 있다.

② 염액 추출
식물염료의 색소추출은 비등점 이상으로 끓여서 사용한다.

③ 염색방법
잘 끓인 염액은 50~60℃정도로 식혀서 정련한 천을 담궈 20~30분씩 담그고, 얼룩이 지지않게 잘 뒤적여 준다음 잘 헹궈주고, 이 과정을 원하는 색상이 날 때까지 반복한다.


< 치자염 >
이것은 매염제 없이도 염색되는 직접 염료이다.
꼭두서니과에 속하는 치자의 열매를 말려서 물에 담가 우려내고 이 용액을 달여서 산을 첨가하여 염색한다.
식용색소로도 사용하며, 수의(壽衣)의 마직물 염색은 이 치자로 사용하는 관습이 있다.

□ 천연염료 염색시 주의사항
① 염색과 매염시 계속해서 잘 저어준다. - 합성염료에 비해 얼룩이 생기기 쉽다.
② 색소에 따라서는 온도에 민감하여, 염색온도를 정확히 맞추어 염색한다.
③ 충분히 수세한 후, 건조는 반드시 그늘에서 건조한다. - 일광견뢰도가 낮기 때문에 건조시 변색되기 쉽다.
④ 건조시 염색한 천이 겹치지 않도록 한다.


2.
억새 ;황-등색

소귀나무 ,양파;황-등색

적채 적-청색

홍화;적-자색

다알리아;황-등색

*우리나라의 홍화도 낙랑시대 고분에서 화장품의 물감으로 발굴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소방목은 열대식물인 소방나무를 이용하여 염색하는 것으로 적염(赤染), 자염(紫染), 또는 다색염으로 쓰인다.

자색염색에 사용되는 자초(紫草)는 지치라고도 불리는데,
고려시대의 자초와 자초염색기술은 세계적으로 유명했다. 자초의 보라색 색소는 안정성이 약하여 좋은 품종이나 적합한 염색조건에서만 선명한 색상을 얻을 수 있으며, 진보라색을 얻기 위해서는 소방목을 끓인 염액을 후염색에 사용하기도 하고, 쪽물로 염색한 후 다시 홍화로 염색하여 자색을 얻을 수도 있다.

< 홍화염 >
잇꽃에 의한 홍염 염색법, 즉 홍화염은 꽃잎을 그대로 또는 삭혀서 체로 걸른 용액에 끓는 물을 부어 황즙을 제거한다.
그런 다음 잿물을 넣어 첫물은 빼버리고 다시 끓는 물을 부어 우러난 물을 받는다. 이 용액이 홍색이 되면 오미자즙을 넣어서 염욕을 만들고, 천을 담가 50~60℃ 온도에서 원하는 농도가 될 때까지 염색을 행한다.
더욱 진한 붉은 색을 염색하고자 할 때에는 잇꽃과 오미자액의 침전물을 가라 앉혀 말려 가루로 만든 연지를 사용하여 염색한다.



3.
자초;자색

꼭두서니, 코치닐;적색

< 천염 >
일명 꼭두서니 또는 가삼사리 염색법이라고도 한다. 천염은 붉은색 물감으로 쓰이는 또 하나의 염료식물의 염색법이다. 이 꼭두서니 덩굴의 황적색 나는 수염뿌리는 옛부터 우리나라에서 약용으로 쓰임과 동시에 염료로 사용되었다. 이것은 황색이 도는 붉은색 물감으로 문헌에 나오는 비색과 강색은 모두 이것에 의해 염색된 홍색이다.
신라에서는 비색이 자색 다음의 지위를 상징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이 꼭두서니의 홍염은 견뢰도는 좋으나 염색법이 까다롭고 용해가 어려워 매염재를 꼭 사용해야 하는 대표적인 매염염료이다. 매염재로는 명반을 사용하여 붉은색을 만들어야 한다.
무명 염색시에는 잿물로 매염을 한 후 명반으로 처리한다. 잿물에 의한 매염법은 찬 잿물에 먼저 담가놓는다. 50~60℃정도의 물에 꼭두서니를 우려낸 후 다시 담가 얼마간 놓아두면 선명하고 황색이 도는 붉은 색으로 곱게 물든다. 잿물 매염 대신 철매염으로 하면 갈색이 된다.

4.
오배자;갈-흑색
쪽, 패자;청-자색

< 쪽염 >
쪽염은 지방과 시대 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개 쪽 풀의 잎을 따서 항아리에 넣고 물을 부어 두었다가 한 번 뒤적여 놓고 하룻밤을 재워 쪽을 건진다.
물 10에 국 껍데기 등을 태운 석회가루를 2의 비율로 고르게 섞어 놓는다.
다음 콩대 등을 태운 재로 만든 잿물을 따뜻하게 하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쪽물이 우러나고, 이 용액에 천을 여러번 담가 원하는 색상으로 염색을 한다.
쪽염은 알카리에 의해 환원되는 염료이기 때문에 변색하지 않고 일광에도 강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도 남염을 하지 않는 곳이 없다.


5.
소방;등-자색
황벽, 황련;황갈색
울금;황색


*< 소방염 >
소방, 소목, 소방목, 단목, 목홍, 다목이라는 나무 속의 붉은 살을 깎아 달인 액으로 염색한다.
진분홍색을 원할 때는 명반으로 매염하고, 감청색을 원할 때는 초산철로 매염한다.
이 염색법은 옛부터 사용했다고 하지만, 남중국해로부터 아라비아인들이 고려에 내항하여 들여왔다고 한다. 그러나 기록에 보면 신라시대에도 이미 소방전이라고 하는 곳에서 소방염색이 있었다고 한다.


< 황련염 >
매자나무과의 황련 뿌리의 즙에 물을 넣고 산을 첨가하여 염색한다.
옛부터 황련 뿌리는 약재로 많이 사용하며 즙을 만들어 쓰는 염기성 염료

답변확정!!!!!!답변확정!!!!!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양파껍질은요. 1대접에 2~3장정도 물들일 수 있고요.

포도 껍질은 모아서 해보셔도 됩니다.

쪽, 감껍질,당근 ,치자,소귀나무,자초,오배자,패자,소방,황벽,황련,양배추

먹물,황나무껍질등.. 많습니다..

 

 

 

출처: 내 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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