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 읽기 ~ 첫째마당(마음의 결을 따라) |
1. 시를 창의적으로 읽기 ◦ 의미 : ◦ -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시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 좋은 점 : ◦ - 시의 의미를 새롭고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 방법 : ◦ -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하나의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읽기 ◦ - 시의 의미를 구체적인 상황과 관련지어 읽기 ◦ - 글쓴이의 의도나 경험을 추측하여 읽기
2.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읽기 ◦ 의미 : ◦ -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 좋은 점 : ◦ - 이야기 속에 직접 설명되어 있지 않은 인물의 성격, 사건의 의미, 사건과 배경의 관계, 글쓴이의 의도 등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 방법 : ◦ -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읽기 ◦ - 사건을 자기 경험과 관련지으며 읽기 ◦ - 배경이 사건의 전개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읽기
| 말하기 듣기 쓰기 ~ 첫째마당(마음의 결을 따라) |
1.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 생각을 정리하는 힘과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이 생긴다. ◦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작품을 좀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2.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이나 느낌 이해하기 ◦ 시나 이야기의 표현과 내용에 대한 생각, 주제, 관련된 경험, 인상적인 표현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공감하는 부분과 그 까닭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내 생각이나 느낌이 친구들의 생각이나 느낌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생각해 본다. ◦ 친구들과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점을 말하여 본다.
3.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이야깃거리를 정한다. ◦ 정한 이야깃거리에 대하여 내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본다.
| 읽기 ~ 둘째마당(살며 배우며)| 1. 글의 짜임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 정보를 전달하는 글에는 대상의 공통점이나 차이점, 일의 원인과 결과,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른 대상의 특성 등에 대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 정보를 전달하는 글은 '비교 · 대조', '원인과 결과',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 등의 글의 짜임에 주의하여 요약한다. ◦ 글을 요약할 때에 글의 짜임에 주의하면 글의 내용을 좀더 잘 요약할 수 있다.
2.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 같은 글을 읽더라도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은 다르다. ◦ 전기문을 읽는 목적과 요약하는 방법 ◦ 1) 인물의 삶의 발자취를 알아보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물이 한 일을 요약한다. ◦ 2) 교훈이나 감동을 얻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 중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요약한다. ◦ 3) 인물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 시대적 배경을 보여 주는 정보를 중심으로 요약한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둘째마당(살며 배우며) |
1. 면담이 필요한 경우 ◦ 어떤 일을 한 사람의 경험을 직접 듣고 싶을 때 ◦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 인간적인 교감과 친밀감을 얻고 싶을 때 ◦ 알고 싶은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을 때 ◦ 상대방의 의견이나 생각을 들을 때
2. 면담할 때에 주의할 점 ◦ 면담을 준비할 때 : ◦ - 면담의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질문을 미리 계획하여 작성한다. 면담 대상에게 사전에 면담 요청을 해야 한다. ◦ 면담할 때 : ◦ - 공식적인 자리이므로 표준 발음에 주의하여 말한다. 면담 주제에 어긋나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 준비한 질문 항목 순서에 따라 면담을 한다. ◦ 면담한 내용을 정리할 때 : ◦ - 면담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은 삭제한다. 면담 내용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정리한다.
3. 면담의 순서 1. 면담 준비하기(질문 내용 계획, 장소와 시간 약속 등.) 2. 면담하기(정중하고 예의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 기록 방법 : 메모, 녹음, 사진촬영 등 4. 면담한 내용 정리하기 5. 면담한 내용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4. , 앞에 오는 받침의 말소리에 주의하며 발음하기
◦ 이 , 앞에 올 경우 → [ㅇ] : ◦ - ex) 닥나무 → 당나무 ◦ 국물 → 궁물 ◦ , , , 이 , 앞에 올 경우 → [ㄴ] : ◦ - ex) 듣는 → 든는 ◦ 옷맵시 → 온맵씨 ◦ 꽃눈 → 꼰눈 ◦ 끝물 → 끈물 ◦ , 이 , 앞에 올 경우 → [ㅁ] : ◦ - ex) 잡는 → 잠는 ◦ 앞마당 → 암마당
| 읽기 ~ 셋째마당(삶의 무늬) | 1.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며 이야기 읽기 ◦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 내가 이야기 속의 인물이라면 나는 어떤 삶을 추구하였을지 생각하며 읽는다.
2. 이야기에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읽기 ◦ 작품에 어떤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 작품에 반영된 문화와 내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화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 그 시대의 문화는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셋째마당(삶의 무늬) |
1. 작품을 다른 갈래로 바꾸어 쓸 때에 주의할 점 ◦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바탕을 두고 바꾸어 쓴다. ◦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을 생각하며 바꾸어 쓴다.
2.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 ◦ 시 : 행과 연으로 이루어져 있고 간결하며 음악성을 띤다. 비유하여 표현하거나 재미있는 말을 사용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 이야기 : 인물, 사건, 배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화글을 사용하면 좀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 ◦ 극본 : 해설, 지문, 대사로 이루어져 있다. 대사를 통해 사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읽기 ~ 넷째 마당(문제와 해결) |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에 대하여 알아보기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된 글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쓴 글을 말한다. ◦ 이러한 글은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리하며 읽는다.
2.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어느 정도의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인지 판단하며 읽는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넷째 마당(문제와 해결) |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을 쓰는 방법 ◦ 문제를 제기한다. ◦ 문제의 원인을 밝힌다. ◦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까닭을 쓴다. ◦ 원인에 따른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2.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 쓰기 ◦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그 문제 때문에 생기는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하여 분석해 본다. ◦ 토의를 통하여 문제와 해결 방안을 찾아본다. ◦ - 근거를 들어 가며 의견을 말한다. ◦ - 문제의 원인을 생각하며 토의한다. ◦ - 해결 방안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토의한다. ◦ 서론, 본론, 결론에 들어갈 내용을 정리하여 쓴다.
| 읽기 ~ 다섯째 마당(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1.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것이 중요한 까닭 ◦ 시, 이야기, 극본과 같은 문학 작품은 물론이고 신문 기사, 광고문, 인터넷 게시판의 글 등 다양한 읽을거리가 있다. ◦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으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으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관심 있는 것들을 찾아 읽으면 흥미도 생기고, 알고자 하는 것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다섯째 마당(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1.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글 쓰기 ◦ 지난 6년 동안의 초등학교 생활을 되돌아볼 때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쓴다. ◦ 기억에 남는 사람 중에서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을 정하여 보고, 그 사람과 있었던 일과 내 마음이 잘 드러나도록 쓴다. ◦ 중학생이 되면 어떻게 생활하고 싶은지 내 각오나 다짐이 잘 드러나게 쓴다.
사회
| 사회 ~ 1단원(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1. 민주 정치와 생활 ◦ 민주주의와 정치 ◦ - 민주주의의 뜻 :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며, 국민을 위해 정치가 이루어지는 제도이다. ◦ - 민주 정치의 세 가지 원리 : ◦ 1)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다.(국민주권) ◦ 2) 국가 권력을 나누어 가진다.(삼권분립) → 사법부, 행정부, 입법부 ◦ 3)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린다.(법치국가) ◦ 생활 속에서의 정치의 예 ◦ - 가정 : 가족회의 ◦ - 마을 : 어려운 일 의논 ◦ - 국가 : 국민의 대표와 공무원이 의논 ◦ - 학교 : 학급 회의 ◦ - 지역 : 지방 자치 제도 ◦ - 세계 : 세계 여러 나라와 협력 ◦ 민주적 절차에 의한 문제 해결 과정 : ◦ - 문제의 발생 → 다양한 의견 제시 → 대화와 타협 → 결정 및 실천
2. 국민의 정치 참여 ◦ 국민의 정치 참여 방법 : ◦ - 선거, 언론, 인터넷, 시민 단체 활동 등을 통해 정치에 참여한다. ◦ 여론 : ◦ - 어떤 사회적 문제에 대해 대다수 국민이 지지하고 있는 의견을 말한다. ◦ 시민 단체 : ◦ - 보다 나은 시민생활을 위해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만든 단체로,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통일, 환경, 복지, 여성, 교통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3. 국민의 대표들이 모인 국회(입법부) ◦ 국회 의원의 자격, 의무와 권리 ◦ - 자격 : 만 25세 이상으로 성별, 학력에 제한이 없다. ◦ - 임기 : 4년 중임제(재선되었을 경우 몇 번이고 다시 할 수 있다) ◦ - 의무 : 법이 정한 다른 직업을 가지지 않는다.(겸직 금지의 의무) ◦ 부정한 돈을 받지 않는 등 청렴해야 한다.(청렴의 의무) ◦ 국민의 대표로서 오로지 국가의 이익만을 위하여 활동한다. ◦ (국익 우선의 의무) ◦ 국회 의원이라는 지위를 아무데서나 함부로 행사하지 않는다. ◦ (권력 남용 금지의 의무) ◦ - 권리 : 면책 특권, 불체포 특권
4. 나라 살림을 맡아 하는 행정부 ◦ 대통령의 자격과 임무 : ◦ - 선거일 현재 만 40세에 이른 우리 나라 국민으로, 5년 단임제이다. ◦ 대통령의 권한 : ◦ - 행정부를 통솔하며, 국가의 안전을 책임진다. ◦ - 공무원을 임명하고, 국군을 통솔한다. ◦ - 국회의 동의를 얻어 국무 총리와 대법원장을 임명한다. ◦ - 국가의 여러 가지 중요한 일을 결정한다. ◦ 국무 회의 : ◦ - 행정부의 최고 심의 기관으로, 중요한 정책을 심의하며 결정한다. 의장은 대통령, 부의장은 국무총리, 의원은 각 부처의 장관들이다.
5.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 법원의 종류 ◦ - 대법원 : 우리 나라 최고의 법원으로, 3심 재판을 담당한다. ◦ - 고등 법원 : 서울 등 대도시에 있으며, 2심 재판을 담당한다. ◦ - 지방 법원 : 특별시, 광역시에 있으며 1심 재판을 담당한다. ◦ - 가정 법원 : 가정과 소년에 관한 사건 등을 다룬다. ◦ - 헌법재판소 : 법률이나 사회 제도 등이 헌법에 맞는지 판정한다. ◦ 재판의 종류 ◦ - 민사 재판 : 개인끼리의 다툼을 해결해 주는 재판 ◦ - 형사 재판 : 강도, 살인, 절도 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재판 ◦ - 행정 재판 : 행정기관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재판 ◦ - 가사 재판 : 가족간의 문제를 다루는 재판 ◦ - 헌법 재판 : 헌법의 의미 해석에 관한 다툼을 해결해 주는 재판
6. 누려야 할 권리, 지켜야 할 의무 ◦ 국민의 기본권 ◦ - 자유권 : 개인의 자유를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 ◦ - 평등권 : 모든 국민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 ◦ - 사회권 :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 - 청구권 :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권 ◦ - 참정권 :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국민의 의무 ◦ - 국방의 의무 : 국가 방위와 독립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 - 납세의 의무 : 자신의 소득에 따라 세금을 낸다. ◦ - 교육의 의무 : 자녀에게 일정 기간 교육시킬 의무이다. ◦ - 근로의 의무 :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의무이다. ◦ - 환경 보전의 의무 : 깨끗한 환경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이다.
7. 보호해야 할 인권 ◦ 인권 : 모든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 ◦ 인권보호대상자 :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자, 난민, 외국인 노동자 등 ◦ 인권보호를 위해서 나라에서 하는 일 ◦ - 법률 상담 및 법률 구조 → 법률구조제도, 대한 법률 구조 공단 ◦ - 소년 소녀 가장, 독거노인을 위해 생활비와 의료비 지원 ◦ - 여러 가지 법률 제정, 국민의 어려움 해결 → 국회 ◦ 인권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태도 ◦ - 생명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자유도 존중한다. ◦ -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차별하지 않는다. ◦ -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 사회 ~ 2단원(함께 살아가는 세계) |
1. 세계를 한눈에 ◦ 5대양 :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 ◦ 6대륙 :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 세계 지도 ◦ - 둥근 모양의 지구 표면을 평면 위에 그린 것이다. ◦ - 세계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 쓰임새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 - 휴대가 간편하다. ◦ - 주제별 탐구를 할 때 편리하다. ◦ 지구본 ◦ - 둥근 모양의 지구를 줄여 놓은 모양이다. ◦ - 육지나 바다의 위치 등이 정확하다. ◦ - 두 지점 간의 가장 짧은 거리(대권 항로)를 구하기 쉽다.
2.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 중국 ◦ - 수도는 베이징(북경)이며,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다. ◦ - 상하이 :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있던 곳이다. ◦ - 옌볜 : 조선족 자치주가 있는 곳이다. ◦ 일본 ◦ - 수도는 도쿄이며, 태풍, 해일, 지진 등의 피해가 많다. ◦ - 나라 : 우리 삼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 오사카 : 일제 강점기에 끌려간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다. ◦ 미국 ◦ - 수도는 워싱턴 D.C이며, 세계적인 농산물 생산국이다. ◦ -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 우리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다. ◦ - 그레이트 플레인스(중앙 평원) : 옥수수, 밀 등을 대량생산하고 있다. ◦ - 뉴욕 : 미국 최대의 도시로, 상업/금융/무역의 중심지이다. ◦ 러시아 ◦ - 수도는 모스크바이며,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졌다. ◦ - 우주 항공 과학과 기초 과학이 발달하였다. ◦ - 상트페테르부르크 : 옛 러시아 제국의 수도로, 6~7월에는 백야 현상이 나타난다. ◦ - 시베리아 : 인구가 적고 몹시 추운 지역이다. 3. 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 나라
◦ 서남아시아(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이라크 등) ◦ - 석유 자원 수출이 많고, 이슬람 교를 믿는다. ◦ 동남 아시아와 남아메리카 ◦ - 식량, 석유, 천연 가스 등의 자원이 풍부하다. ◦ -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 - 동남 아시아의 경우에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을 결성했다. ◦ 유럽 ◦ - 서유럽 : 영국, 프랑스,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 - 북유럽 :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등 ◦ - 남유럽 : 에스파냐, 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등 ◦ - 동유럽 : 러시아,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
4. 인터넷으로 하나가 된 지구촌 ◦ 교통의 발달과 지구촌 생활의 변화 ◦ - 고속 철도 :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 지구 환경보전에 적합하다. ◦ - 비행기 : 대형화 ,고속화, 연료 절약 및 소음 경감의 방향으로 발달해 가고 있다. ◦ - 우주선 : 과학 기술의 발달로 우주 여행이 가능해졌다. ◦ 통신의 발달과 지구촌 생활의 변화 ◦ - 통신 위성 : 지구촌 곳곳의 소식을 빠르게 전해 준다. ◦ - 인터넷 : 전자우편을 주고받고, 상품 구입을 할 수 있다. ◦ 과학 기술의 발달과 지구촌 생활의 변화 ◦ - 로봇 :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한다. ◦ - 유전 공학 : 식량 생산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 - 생명 공학 : 인류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킨다.
5. 지구촌의 여러 문제 ◦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 - 열대 우림 파괴 : 무분별한 개발로 아마존 강 유역의 열대 우림이 파괴되었다. ◦ - 기상 이변 : 엘니뇨, 라니냐 등이 자주 일어난다. ◦ - 물 부족 : 우리 나라는 UN이 정한 물 부족 국가이다. ◦ - 황사 : 각종 호흡기 질환과 가축의 질병을 일으킨다. ◦ - 기아 문제 :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이 끼니를 굶고 있다. ◦ - 문맹 문제 : 전세계 인구 중 글을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 - 난민 : 전쟁으로 인한 고아와 피난민들이 많다. ◦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체 ◦ - 한국 국제 협력단 :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 발전을 돕고 그들 나라와의 우호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UN :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국경없는 의사회 : 민간 의료 구호 단체이다. ◦ - 유니세프 : 전쟁 피해국의 아동을 구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사회 ~ 3단원(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
1.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 우리 나라를 대표할 만한 문화 유산 ◦ - 정신 문화 : 효와 경로 사상. ◦ - 세계화된 우리 문화 : 금속 활자, 거북선,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사물놀이, 김치, 태권도, 한글, 한복 등. ◦ - 세계 문화 유산 : 창덕궁, 수원화성, 석굴암과 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고창/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등 ◦ - 세계 기록 유산 :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 일기 등. ◦ 문화 관광부가 지정한 우리의 대표 문화 ◦ - 한글, 한복, 김치와 불고기, 석굴암과 불국사, 태권도, 고려 인삼, 탈춤, 종묘 제례악, 설악산, 세계적 예술인 등
2. 세계 속에 한국을 심는 사람들 ◦ 평화 활동 ◦ - 김대중 : 우리 나라 최초로 노벨 평화상 수상. ◦ - 김순권 : 옥수수 품종 개량으로 아프리카 기아문제 해결에 공헌하여 노벨상 후보로 추천되었다. ◦ 예술 활동 ◦ - 백남준 : 비디오 예술을 창시하였다. ◦ - 정 트리오 : 정명화, 정경화, 정명훈 형제로 이루어진 세계적인 음악 가족이다. ◦ - 조수미 : '신이 주신 목소리'라는 극찬을 받은 성악가이다. ◦ - 장영주 : 세계적인 천재 바이올린 연주자이다. ◦ 체육 활동 ◦ - 박세리 : 세계적인 골프 대회에서 우승하였다. ◦ - 박찬호 : 1996년에 메이저 리그에서 첫 승리를 거둔 세계적인 야구 선수이다. ◦ - 이봉주 : 국제 마라톤 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하였다. ◦ 평화 유지 단체 ◦ - 평화 유지군 : 전세계 분쟁 지역에 파견되어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한국 국제 협력단 : 우리보다 어려운 개발 도상국에 대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3.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 ◦ 남북 분단 이후의 남북한 관계 ◦ - 1945년 : 8.15 광복 이후 남북으로 분단되었다. ◦ - 1950년대~1960년대 : 6.25 전쟁으로 남북한이 서로 적대감을 가지게 되었고, 남북 간에 실질적 대화나 교류가 없었다. ◦ - 1970년대 : 1972년에 남북 적십자 회담이 열렸다. ◦ - 1980년대 : 1985년에 남북 이산 가족 고향 방문단 및 예술단 상호 교환 방문을 하였다. ◦ - 1990년대 : 1998년에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었다. ◦ - 2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