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기말고사 시험 하루전~ 벼락치기ㅠㅠ

5학년 기말고사 시험 하루전~ 벼락치기ㅠㅠ

작성일 2007.07.02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내일 제가 시험이거든요?ㅠ

 

 

내일은 국어 수학 보구

그 다음날은 사회 과학 보거든요?ㅠ

 

오늘 밤샘하려구 하는데;;

 

어케 하면 좋을까나요?>


#5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5학년 2학기 기말고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음.... 벼락치기 하실거라구요? 밤샘하면 힘들텐데요??

 

1.자기전 20분을 공략하세요~

자기전 20분은 암기가 잘되는 시간이랍니다!그래서 20분동안 열심히 중요한것만 암기한다면 내일의 시험은 문제 없겠죠?

 

2. 절대 벼락치기는 안돼요!!

벼락치기를 하면, 내일 시험시간에 힘들뿐 아니라, 금세 피곤하여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잠이 안오는 사람이나, 공부 신동이 아니라면 절대 벼락치기는 금물이에요!

 

3.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세요!
시험보기 전의 쉬는시간이나 아침자습 시간을 활용하세요! 그래서 더욱 공부가 잘될 겁니다^ㅡ^

 

4. 약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세요~

약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100점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저도 사회가 약해서 전과를 뒤져가며 집중적으로 공부 했더니 100점 맞았습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답변이였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먼저 물질적인 것으로는
1.기본적인 것이나 의외로 소지하고 다니지 않는 분이 많아 적습니다.
필통, 볼

안녕하세요 ~

요점정리할때 프린터로 뽑아서 사용하세요 ~

아니면 외워야 하는데 외우는건 힘드니깐 프린터뽑아서 밑줄 치면서 하세요 ^_^*

 

 

 

국어]
쓰는 문자- ★=중요-* 낱말 뜻
       
1단원
1소단원
--------
비유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한 시입니다.
---------------------------------------------------------------
★시를 읽고,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였는지 알아보는 방법

ⓐ글쓴이가 시에서 표현하려고 하는 대상을 찾아봅니다.
ⓑ표현하려는 대상을 무엇에 비유했는지 살펴봅니다.
ⓒ표현하려는 대상을 그렇게 비유한 까닭을 생각해 봅니다.
------------------------------------------------------------
비유하여 표현하는 방법

무엇을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하기
                 ↓
비유한 두 대상의 공통점 생각하기
                 ↓
여러 가지 비유적 표현 방법(직유법*,은유법**,의인법***)으로 써보기           
직유법=~같이 ~처럼
은유법=~은 ~이다
의인법=사람이 아닌것을 사람인것처럼 표현하는것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쓰면 좋은 점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대상의 비슷한 점을 찾으며 여러가지 상상을 할 수 있습니다.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 쓰는 법

ⓐ보고 듣고 느낀것 중에 시로 표현하고픈 것을 찾습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과 공통점을 가진 대상을 생각해봅니다.
ⓒ공통점이 있는 대상 중에서 비유하기 가장 알맞은 대상을 찾습니다.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
1단원
2소단원
--------
★시간을 나타내는 말

과거: 어릴 때, 언젠가, 그 때, 어린 시절 등
현재: 지금 등
미래: 앞으로 등
특정한 시간: 1996년 3월, 초등학교 시절, 초등학교 5학년 때 등
-----------------------------------------------------------------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나에게 있었던 일을 글로 쓰는 방법

ⓐ있었던 일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먼 저 일어난 일부터 차례대로 씁니다.
ⓒ중요한 일이 일어났던 순서대로 씁니다.
ⓓ일이 있었던 때를 나타낼 수 있도록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알맞게 넣어 씁니다.
-----------------------------------------------------------------------------------
★비유적 표현이 드러난 시를 읽을 때에 주의할 점

ⓐ눈에 보이는 것처럼 생생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느낌(후각, 미각, 시각, 촉각, 청각)을 함께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분석하는 방법

ⓐ대상을 항목에 따라 분석하기
ⓑ일을 순서에 따라 분석하기
------------------------------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쓰면 좋은 점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쓰면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을
짜임새 있게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분석의 방법으로 설명하는 글 쓰기

ⓐ설명하려는 대상을 정합니다.
ⓑ설명하려는 대상을 항목이나 순서에 따라 몇 부분으로 나눕니다.
ⓒ각 부분에서 설명해야 하는 내용에 대한 자료를 찾아봅니다.
ⓓ각 부분에 대하여 찾은 내용을 정리합니다.
ⓔ각 부분의 내용이 하나의 글로 잘 이어지도록 씁니다.
---------------------------------------------------------
분류 기준을 정하여 정리하는 방법

ⓐ분류할 대상들을 살펴봅니다.
ⓑ그 대상들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을 생각해 봅니다.
ⓒ여러 가지 분류 기준 가운데에서 한 가지를 정합니다.
ⓓ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대상들을 묶어서 정리합니다.
--------------------------------------------------------
★분류의 방법을 사용하여 소개하는 말 하기

ⓐ분류의 방법으로 쓰요진 글을 읽을 때에는 분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내가 소개하고 싶은 것을 분류할 때에는 무엇을 기준으로 분류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
[사회]
1단원

★분지 지역의 뜻:
주위가 산으로 둘러싸인 평지
분지 지역의 특징:
일찍부터 사람들의 생활 무대로 이용되어 왔다.
오늘날 지방 중심 도시가 형성된 곳이 많다.
분지지역:남원, 구례, 곡성, 안동, 상주, 김천, 대구
--------------------------------------------------------
산간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땅의 높고 낮음이 심하며 높은 산과 고개가 많다.
큰 강 주변에는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고, 물을 구하기 쉬워 농사가 잘 된다.
해안 지역은 사람이 살기에 부적당한 곳과 항구를 끼고 대도시가 형성된 곳이 있다.
남원, 구례, 안동, 상주, 대구 등은 분지 지역에 발달한 지방의 중심도시다.
---------------------------------------------------------------------------
우리나라의 주요 강과 도시
한강ㅡ: 서울, 춘천, 충주
낙동강: 안동, 구미, 대구, 부산
금강ㅡ:논산, 공주, 대전
영산강: 광주, 나주, 목포
------------------------
★산간 지역: 고원 지대의 날씨를 이용하여 배추 등을 재배하는 고랭지 농업을 함
               삼림욕장, 스키장 등 관광지를 개발하여 소득을 얻음
  평야 지역: 벼농사를 주로 짓고, 특용 작물과 채서 등을 재배함
               편평한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아 도시가 발달함
  해안 지역: 주로 고기를 잡거나 양식을 하고, 마을 주변의 논밭에서 농사를 지음
               갯벌에서 조개, 굴 등을 캐고, 염전에서 소금을 생산함
------------------------------------------------------------------
고원 지대에서는 서늘한 여름 기후를 이용하여 가을 채소를 재배하는 고랭지 농업을 한다.
평야 지역에서는 주로 논농사를 짓고, 평탄한 지형을 이용하여 도로와 건물 등을 만든다.
물이 깨끗하고 모래밭이 넑은 곳은 해수욕장 등 관광 시설로 이용된다.
우리 나라 광산에서는 주로 석탄, 철, 석회석 등을 캔다.
--------------------------------------------------------
우리 나라 인구 분포의 특징

ⓐ북쪽과 동쪽보다 남쪽과 서쪽에 인구가 더 많다.
ⓑ산간 지역보다 평야 지역에 인구가 더 많고, 산간지역보다 해안 지역에 인구가 많다.
ⓒ평야와 분지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산다.
-------------------------------------------------
우리 나라 지형도로 살펴본 지형의 특징

ⓐ평야는 큰 강을 중심으로 우리 나라의 서쪽과 남쪽에 발달해 있다.
ⓑ북부 지방에는 높은 산지가 펼쳐져 있다.
ⓒ동쪽에 높은 산지가 많이 모여 있다.
ⓓ황해안은 바다의 수심이 낮고, 여러 강(임진강, 한강, 금강, 영산강 등)이 흘러들고 있다.
ⓔ남해안은 해안선이 복잡하고 섬이 많다.
ⓕ동해안은 평야가 적고 바다의 수심이 깊다.
----------------------------------------------
사람들이 많이 사는 곳:
큰강이 있어 물을 구하기 쉬운 곳, 넓은 들판이 있어 농사짓기에 알맞은 곳,
땅이 편평하여 집이나 건물을 짓기에 좋은 곳, 교통이 편리한 곳, 항구가 발달한 해안 지역
사람들이 많이 살지 않는 곳:
높은 산과 고개가 많은곳, 육지에서 떨어진 섬 지역, 강이 없어 물을 구하기 어려운 곳, 편평한 땅이 없어 농사짓기에 어려운 곳
------------------------------------------------------------------------------------------
ⓐ우리 나라는 북쪽과 동쪽보다 남쪽과 서쪽에 평야가 발달하여 인구가 더 많다.
ⓑ분지는 주위가 산으로 둘러싸인 편평한 땅으로, 농사짓기에 좋고 교통이 편하다.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알려면 인구 분포도를 살펴본다.
ⓓ해안 지역은 어업, 양식업 등을 주로 하며, 항구가 발달한 곳에는 공업도 발달한다.
---------------------------------------------------------------------------------------
계절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

봄:
ⓐ건조하고 따뜻하나, 꽃이 필 즈음에 꽃샘바람이 불기도 함
ⓑ중국에서 가는 모래들이 바람에 날려 오는 황사 현상이 나타남
ⓒ농작물의 씨를 뿌리고, 논을 갈고 모내기를 함
ⓓ개나리, 진달래, 목련 등 여러 가지 꽃이 피어 꽃구경을 감
여름:
남동풍이 불어 와 기온이 매우 높고 습기가 많음
더위를 피해 산이나 바다로 피서를 감
들에서는 김매기를 하고, 뜨거운 햇살로 농작물이 잘 자라고 익음
가을:
높고 푸른 하늘을 자주 볼 수 있음
단풍이 물든 아름다운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음
여러 가지 과일과 곡식이 잘 익어서 추수를 함
겨울
삼한 사온현상*이 나타나고, 눈이 많이 내림    삼한 사온 현상: 3일동안은 매우 춥다가 4일동안은 따뜻한 날씨가 된다. 이것이 반복되는 것을 삼한 사온현상이라고 한다.
차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화재가 자주 발생함
눈싸움, 눈썰매, 스키, 스케이트와 같은 놀이를 즐김
가정에서는 겨울동안 먹을 김장 김치를 담금
---------------------------------------------
★생활 지수: 날씨와 기온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1~100까지)
   체감 온도: 느낌 온도라고도 하며, 풍속, 습도, 아사량 등과 관계가 깊다.
   불쾌 지수: 사람이 느끼는 불쾌감을 지수로 나타낸것으로, 온도, 습도 지수라고도 한다.
   불쾌 지수는 기온과 습도가 높고 햇볕이 강할수록 높아지며, 바람이 강할수록 낮아진다.
------------------------------------------------------------------------------------------
ⓐ봄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따뜻하나, 꽃이 필 즈음에 쌀쌀한 꽃샘바람이 불기도 한다.
ⓑ여름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태평양으로부터 습기가 많은 남동풍이 불어 온다.
ⓒ전화로 날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려면 131번을 누르면 됩니다.
ⓓ서늘한 여름, 무더운 가을 날씨처럼 이상한 날씨가 계속되는 것을 이상 기후라고 한다.
----------------------------------------------------------------------------------------
날씨를 알 수 있는 방법

신문, 텔레비젼, 인터넷, 전화(131)
-----------------------------
지역별 기온과 강수량

ⓐ우리 나라에서 여름철에 특히 더운 곳은 대구와 광주다.
ⓑ겨울철에 가장 추운 곳은 중강진이며, 가장 따뜻한 곳은 제주도다.
ⓒ지역별로 여름과 겨울의 강수량의 차이가 매우 크다.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 한강 중상류, 청천강 중상류, 남해안, 섬진강 유역, 제주도 등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 개마 고원, 대동강 하류, 낙동강 중상류 등
ⓕ제주도와 울릉도는 섬 지역으로, 겨울철 강수량이 높다.
-----------------------------------------------------------
기후의 뜻:
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날씨의 특징
----------------------------------------------------------------
봄: 꽃샘바람, 황사 현상, 꽃 구경, 모내기 등
여름: 장마, 태풍, 무더운 날씨, 피서, 김매기 등
가을: 단풍 구경, 추수 등
겨울: 삼한 사온 현상, 스키, 눈썰매, 김장 등
------------------------------------------------------------------------------------------
[과학]

1단원

★물체에 비친 빛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물체에 비친 빛
물체의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책상, 종이, 칠판과 같은 물체는 빛이 일정한 방향으로
들어오더라도 닿는 표면이 생김새에 따라서 빛을 여러 방향으로 난사시키는데, 이러한 빛의 반사 현상을 난반사라고한다.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난반사되면 상이 생기지 않으므로 물체를 볼 수 없다.
#표면이 매끄러운 물체에 비친 빛
물체의 표면이 매끄러운 거울이나 유리와 같은 물체는 일정한 방향으로 들어온 빛을 다시 일정한 방향으로 반사시키는데,
이러한 빛의 반사 현상을 정반사라고 한다.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정반사되면 상이 생겨 물체를 볼 수 있다.
-----------------------------------------------------------------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

구분          가까이 있는 물체       멀리 있는 물체
오목거울     바로 선 모양으로       거꾸로 회전한모양으로
                    크게 보임               작게 보임
볼록거울     바로 선 모양으로       바로 선 모양으로
                    작게 보임               작게 보임
--------------------------------------------------
평면 거울이 쓰이는 곳: 화장실, 미용실 등
오목 거울이 쓰이는 곳: 손전등, 현미경의 반사경, 화장용 거울, 면도용 거울 등
볼록 거울이 쓰이는 곳: 도난 방지용 거울, 굽은 도로의 안전 거울, 자동차의 후면경 등
----------------------------------------------------------------------------------------
오목거울과 볼록거울의 특징
오목거울은 빛을 모아주고 볼록거울은 빛을 퍼지게 한다.
-----------------------------------------------------------
원시용(할아버지들이 쓰는)안경은 볼록렌즈를 사용하며
근시용(친구들이 쓰는)안경은 오목렌즈를 사용한다.
-----------------------------------------------------
간이 사진기 만들기
ⓐ렌즈의 초점거리 재기
ⓑ바늘 구멍 사진기의 길이가 초점 거리보다 짧을 때에는 원통을 길게 하기
ⓒ렌즈보다 조금 작게 구멍내기
ⓓ렌즈 붙이기
ⓔ원뿔을 끼운 후, 기름종이와 렌즈 사이의 거리 맞추기
---------------------------------------------------------
2단원

소금을 물에 넣으면 소금이 녹으나
아세톤에 넣으면 소금이 녹지않음
----------------------------------
구분                   물에 넣었을 때                                                           아세톤에 넣었을 때
설탕   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
시트르산 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
나프탈렌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액체가 투명하고 바닥에 가라앉은 것이 없음
탄산칼슘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아 있음
------------------------------------------------------------------------------------------
구분   물에 넣었을 때   아세톤에 넣었을 때
수성     녹는다.           녹지 않는다.
유성     녹지 않는다.        녹는다.
-------------------------------------
용해 전과 용해 후의 무게를 비교해보니
용해가 되어도 무게는 변한다.
------------------------------
★일교차란 하루 중 최고 기온과 최저 기온의 차이다.
----------------------------------------------------
온도를 그래프로 나타낼 때 세로 ℃ 가로 시각을 나타내어야 한다.
-------------------------------------------------------------------
★모래가 물보다 더 빨리 가열되고, 빨리 식습니다.
햇빛이 비치는 동안 지면이 수면보다 더 빨리 가열된다.
-----------------------------------------------------------
지면이 수면보다 빨리 데워지는 까닭
ⓐ물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같은 질량의 흙의 온도를 높일 때보다 큽니다.☞같은 열을 주더라도 흙은 물보다 빨리 가열된다.
ⓑ물은 투명하여 태양 빛이 깊이 투과되어 큰 부피의 물에 흡수되나, 흙은 불투명해서 빛이 얕게 투과된다.
ⓒ물은 증발하면서 열을 빼앗아 가므로 온도가 쉽게 올라가지 않는다.
ⓓ햇빛을 받아 따뜻해진 물이 그 아래의 차가운 물과 섞이게 되므로 물은 흙보다 빨리 데워지지 않는다

 

 

++++++++++++++++++++++++++++++++++++++++++++++++++++++++++++++++++++++++++++++++++++++

이거랑요 또이거요 +

 

(1) 장면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2) 시의 분위기를 생각하며 읽습니다.
(3)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4) 시의 장면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떠올려 봅니다.
(5) 시의 표현 중에서 가장 재미있거나 신선한 표현을 찾아봅니다.
(6)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어떤 사물에 빗대어서 표현했는지 찾아봅니다.

인상적인 표현 말하기
(1) 시를 읽고,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을 찾아 말합니다.
(2) 시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말합니다.
(3) 시를 읽고, 마음에 와 닿는 표현을 찾아 말합니다.

'빗방울의 발' 읽는 방법
(1) 빗방울이 땅에 닿는 장면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2) 시의 내용과 분위기를 생각하며 읽습니다.
(3) 시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보며 읽습니다.
(4) 그렇게 표현한 까닭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5) 시에 나타난 모습이나 소리를 표정이나 몸짓으로 나타내어 보며 읽습니다.

'빗방울의 발' 내용 공부
(1) 1연 : 바닥에 떨어지는 빗소리만 들어 보아도 나는 빗방울에게 발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2연 :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발을 한 개씩 달고 빗방울이 내려옵니다.
(3) 3연 : 빗방울은 저마다 또닥또닥, 똑똑똑, 탁탁탁, 투덕투덕 다른 발소리를 냅니다.
(4) 4연 : 빗방울에 발이 있다는 증거를 찾았습니다.
(5) 5연 : 화분마다 흙이 잔뜩 튀어 있는 것으로 보아 지난 밤 사이 빗방울이 발로 탕탕탕 물탕을 튀기며 돌아다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6연 : 화분에는 빗방울이 맨발로 탕탕탕 돌아다녀서 흙탕물이 잔뜩 튄 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빗방울의 발'을 읽고,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1)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
 <예>드디어 증거를 찾아 냈다!
 -->그렇게 생각한 까닭 : 시를 읽을 때 소리치고 싶은 느낌이 들고, 약간의 긴장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2) 재미있는 표현
 <예>맨발로 탕탕탕 / 돌아다녀서.
 -->그렇게 생각한 까닭 : 화분에 흙탕물이 튄 자국이 정말 빗방울이 탕탕탕 돌아다녀서 생긴 것 같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3) 마음에 와 닿는 표현
 <예>화분 궁둥이 궁둥이마다 / 흙이 잔뜩 튀었다.
 -->그렇게 생각한 까닭 : 흙이 잔뜩 튄 화분 둘레를 화분 궁둥이라고 표현한 점이 마음이 와 닿았기 때문입니다.

시를 바꾸어 쓰는 방법
(1) 시를 읽고 내용을 파악해 봅니다.
(2)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 봅니다.
(3) 시에 나타난 인상적인 표현을 내 생각과 느낌을 넣어서 바꾸어 써 봅니다.
 ·제목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시의 표현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시의 내용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4) 시의 형식을 바꾸어 써 봅니다.
 ·행과 연을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정자 나무' 읽는 방법
(1)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2) 시에 나타난 분위기를 생각하며 읽습니다.
(3)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4) 시의 장면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떠올려 봅니다.
(5) 시의 표현 중에서 가장 재미있거나 신선한 표현을 찾아봅니다.
(6)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어떤 사물에 빗대어서 표현했는지 찾아봅니다.

'정자 나무'를 비유한 것과 그 까닭 알아보기
(1) 옛 이야기 속의 장사
 -->그렇게 비유한 까닭 : 정자 나무의 우람한 모습이 옛 이야기 속의 장사와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2) 산
 -->그렇게 비유한 까닭 : 정자 나무 산처럼 듬직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3) 어머니
 -->그렇게 비유한 까닭 : 소나기가 퍼부을 때 정자 나무 아래에 있으면 비를 피할 수 있고, 어머니의 품처럼 아늑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정자 나무'에서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해님은 동아줄보다 질기고 따가운 명주실을 풀어 우리들 작은 몸뚱이를 칭칭 동여매곤 하였다.
 늦여름 따가운 햇볕이 우리를 얼마나 힘빠지게 하는지를 재미있게 표현하였다.
 긴 팔을 뻗어 하얀 구름을 붙들어 두기도 하고,
 정자 나무 가지에 구름이 걸려 있는 모습을 사람처럼 표현하였다.
 온몸으로 팔을 휘저어 검은 구름덩이들을 분주히 쓸어 내기도 하면서,
 정자 나무에 태풍이 불어 가지가 흔들리는 것을 검은 구름덩이를 분주히 쓸어 내린다고 표현한 점이 재미있다.
 
 옛 이야기 속의 장사처럼 우람한 어깨로 하늘을 떠받치고 서 있던 정자 나무.
 큰 정자 나무의 모습을 우람한 어깨로 하늘을 떠받치고 있다고 표현한 것이 마음에 와 닿는다.
 수많은 손으로 가만가만 부채질하며 서늘한 바람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정자 나무에 잔잔한 바람이 부는 것을 정자 나무가 부채질을 하여 바람을 만든다고 표현한 것이 새롭다.
 

 

정자 나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바탕으로 시 바꾸어 쓰기
(1) 제목을 바꾸어 써 봅니다.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2) 시의 내용을 바꾸어 써 봅니다.
 ·정자 나무 아래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노래한 내용으로 바꾸어 쓰기
(3) 행과 연을 바꾸어 써 봅니다.
 ·행과 연을 줄이거나 늘여 바꾸어 쓰기
(4) 표현을 바꾸어 써 봅니다.
 ·사람이나 사물에 빗대어 써 봅니다.
 ·흉내내는 말을 넣어 써 봅니다.
(5) 시 바꾸어 쓰기

<예>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맴맴 매미들이 자장가 부르고
  장군이다, 멍군이다. 할아버지들이 장단을 맞추지요.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사그락사르락 찬바람을 모으는 소리
  동네 할머니들 부채소리에
  살랑살랑 나뭇잎이 춤을 추지요.
 
  정자 나무 아래에 가면
  지친 여름을 가만가만
  식혀 주지요.
내가 쓴 시를 분위기가 잘 드러나도록 읽기
(1) 시의 분위기에 어울리게 읽습니다.
(2) 시에 어울리는 몸짓을 곁들여 읽습니다.
(3) 알맞은 표정을 지으며 읽습니다.
(4) 노래하듯이 리듬감을 살려 읽습니다.
(5) 시의 내용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읽습니다.

 

  (2) 환한 웃음

<LINK href="../book.css" type=text/css rel=stylesheet>
이야기를 듣고, 인상적인 표현 찾기
(1) 이야기의 장면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2) 이야기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3) 이야기에서 인상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아봅니다.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마음에 와 닿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4) 인상적인 표현을 말하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도 말합니다.
(5)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내 생각과 느낌을 넣어 새롭게 표현해 봅니다.

'울타리 속 비밀' 앞부분 내용 알아보기
1. '울타리 속 비밀'의 앞부분 듣기
(1)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일에 주의하며 듣습니다.
(2)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듣습니다.
(3) 글의 내용에 따라 장면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4)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생각하며 듣습니다.
(5) 일의 앞뒤 관계를 생각하며 듣습니다.
(6) 이야기의 순서를 생각하며 듣습니다.
(7)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하며 듣습니다.

2. '울타리 속 비밀' 앞부분의 내용 공부
(1) 이야기 속의 '나'
 ·페인트칠 회사 사장
(2) 동네 아이들이 '나'에게 모여든 까닭
 ·가지고 있는 낡은 장난감을 고치려고
(3) '나'가 꼬마 아이에게 퉁명스럽게 대답한 까닭
 ·장난감을 고쳐 달라는 줄 알고 귀찮아서

'울타리 속 비밀' 앞부분 이야기에 나오는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차에서 내린 우리 회사 직원들은 마치 낚싯줄에 꿰인 복어처럼 볼을 부풀렸습니다.
 불만스러워하는 표정을 익살맞고 재미있게 표현하여 정답게 느껴집니다.
 지저분하고 낡은 아파트가 늦가을 햇살 속에 때아닌 제비꽃으로 피어나고 있었지요.
 색칠하여 새 아파트가 된 모습을 새롭고 신선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찌익, 콧물 수염을 오른쪽 볼 위로 비껴 그린, 열 살도 채 안 되어 보이는 사내아이였지요.
 콧물이 묻은 사내아이의 모습이 정겹게 느껴집니다.

 

인상적인 표현을 찾으며 이야기 읽기

(1) 이야기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보고, 왜 그렇게 표현했는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2) 이야기 중에서 가장 새롭게 표현한 부분을 찾아보고, 새로운 느낌을 느껴 보며 읽습니다.
(3) 마음에 와 닿는 표현을 찾아보고, 느낌과 관련된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4) 인상깊게 느껴지는 까닭을 생각해 보며 읽습니다.
(5) 나라면 이야기의 장면을 어떻게 표현했을지 상상하며 읽습니다.

 

'울타리 속 비밀' 뒷부분 내용 공부

(1) <1>에서 '나'의 마음이 바빠진 까닭
 ·따돌린 꼬마를 통해 불행하게 지내던 어린 시절을 기억해 내고, 자기 자신과 비슷한 그 꼬마를 찾아 내야 할 것 같아서
(2) <2>에서 '나'가 뒷머리를 긁적인 까닭
 ·퉁명스럽고 성의 없이 대답을 하고, 서둘러 자리를 떠났던 자신이 다시 꼬마를 찾아다니게 되어 자기 마음이 들킨 것 같아서
(3) <3>에 나타난 꼬마의 심정
 ·새끼고양이를 치료해 주어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것입니다.
 ·동물을 싫어하는 이모 몰래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들킬까 봐 두려워하고 있을 것입니다.
(4) <4>에서 '찬란한 털빛'이 뜻하는 것
 ·건강해진 새끼고양이의 새로 난 털의 빛깔
(5) <5>에서 '울타리 속의 비밀'이 뜻하는 것
 ·털 빠진 고양이를 살린 꼬마의 신비스러운 사랑

 

'울타리 속 비밀'에 나오는 '나'와 '꼬마'의 성격 알아보기

(1) '나'의 성격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길 줄 압니다.
 ·어린이의 마음을 잘 이해합니다.
 ·불쌍한 사람을 잘 도와 줍니다.
(2) '꼬마'의 성격
 ·동물을 좋아합니다.
 ·생명을 소중히 여깁니다.
 ·사랑과 꿈이 많습니다.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1) 인물의 성격은 인물의 말과 행동이나 마음을 나타내는 부분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2) 인물이 한 말을 주의 깊게 읽고,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 봅니다.
(3) 인물의 행동을 잘 살펴보고,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 봅니다.
(4) 인물의 마음을 헤아려 봅니다.
(5) 인물의 성격에 어울리는 알맞은 말을 찾아봅니다.

 

'울타리 속 비밀' 뒷부분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1) 포롱포롱 새처럼 날아다니는 아주머니들의 명랑한 외침!
 -->바꾸어 쓴 표현 : 통통통 물방울처럼 튕기는 아주머니들의 명랑한 외침!
(2) 호호 입김을 불어 찬 우유를 데워, 고양이 입 속으로 흘려 넣어 주는 아이의 손길은 막 흙을 밀치고 돋아나는 함박꽃 새순처럼 곰살가워 보였지요.
 -->바꾸어 쓴 표현 : 호호 따스한 입김으로 데운 우유를 고양이 입 속으로 흘려 넣어 주는 손길은 온종일 기다리다 겨우 안겨 본 어머니의 품 속처럼 따뜻해 보였지요.
(3) 울타리를 헤치고 들어가자, 손닿는 대로 퍼지는 향긋한 나무 냄새.
 -->바꾸어 쓴 표현 : 울타리를 헤치고 들어가자, 화들짝 놀라 깨어나는 향긋한 나무 냄새.
(4) 털 빠진 고양이한테 빛나는 생명의 옷을 선물한 그 작은 꼬마의 신비스런 사랑을…….
 -->바꾸어 쓴 표현 : 털 빠진 고양이한테 신비한 생명의 옷을 만들어 준 그 작은 꼬마의 아름다운 사랑을…….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1.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는 방법
(1) 어떤 사물을 그와 비슷한 다른 사물을 빗대어 표현합니다.
(2) 눈에 보이듯, 귀에 들리듯, 손으로 만져 보듯 실감나게 표현합니다.
(3) 흉내내는 말을 사용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합니다.

2. 인상적인 표현을 위한 비유법
(1) 직유법 : '∼처럼, ∼듯이, ∼같이, ∼양,' 등의 말을 사용하여 어떤 사물을 다른 사물에 직접 빗대어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예>·아기 손은 단풍잎처럼 예쁘다.
    ·호수에 꼬리치듯 (이오덕 「포플러」)
(2) 은유법 : ' ∼은 무엇이다.'의 형태로 간접적으로 빗대어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예>·아기 손은 단풍잎
    ·엄마 마음은 바다
(3) 의인법 : 사람이 아닌 사물에 인격을 부여하여 사람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예>·국화꽃이 하얗게 웃는다.
    ·새들이 즐겁게 노래한다.
3. 인상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 비유를 하면 좋은 점
(1) 감동의 깊이를 더해 줍니다.
(2) 글의 완성도를 높여 줍니다.

 

겹받침 <ㄱㅅ>, <ㄴㅈ>, <ㄹㅎ>, <ㅂㅅ>이 들어 있는 말 정확하게 발음하기

(1) 겹받침 'ㄱㅅ, ㄴㅈ, ㄹㅂ, ㄹㅅ, ㄹㅌ, ㅂㅅ'은 말끝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ㄴ, ㄹ, ㅂ]으로 발음합니다.
 <예>몫 - [목]
(2) 'ㅎ(ㄴㅎ, ㄹㅎ)' 뒤에 'ㄱ, ㄷ, ㅈ'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뒤 음절 첫소리와 합텨서 [ㅋ, ㅌ, ㅊ]으로 발음합니다.
 <예>옳고 - [올코]
(3) 겹받침이 모음으로 시작된 말과 결합되는 경우에는 뒤엣것만을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 발음합니다.
 <예>삯이 - [삭씨]
 
    
  한 걸음 더

<LINK href="../book.css" type=text/css rel=stylesheet>
'발톱' 내용 공부
1. 시의 내용
(1) 조금씩 자라나는 발톱이 비유하는 것 : 시간
(2) 발톱 속의 때가 비유하는 것 : 게으름

2.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뭉그적뭉그적거리던 나의 게으른 시간들이 / 길어진 발톱 속에 집을 짓고 /꾸역꾸역 까만 때로 모여 있었구나.
 나의 게으름을 '뭉그적뭉그적'이라고 흉내내는 말로 표현한 점과 발톱의 때를 게으른 시간들이 집을 짓는 것이라고 표현한 점이 재미있습니다.
 하얀 비누 거품에 세수하고도 깨어나지 않던
 발을 씻을 때 대충 씻는 내 동생의 모습이 떠올라 정겹게 느껴지고 마음에 와 닿습니다
 
'바다'에서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쭉쭉 뻗는 노을이 바다와 하늘을 온통 금빛으로 물들였습니다.
 눈에 보이듯 실감나게 표현하였습니다.
 
 
'들국화'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내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게 바꾸어 쓰기
 
            인상적인 표현
            바꾸어 쓴 표현
 참았던 웃음 / 한꺼번에 터뜨리는
 간절한 기도 한꺼번에 쏟아내는
 서릿발에 세수한 듯 / 오히려 상쾌하게 웃는구나.
 숨죽인 간절함이 / 오히려 당당함으로 피어나는구나.
 하늘에 사무치는 기쁨 / 아우성 아우성아!
 세상을 밝히는 소중함 / 꿈이여 꿈이여!
 
'무'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1. 인상적인 표현 찾기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목이 말라도 얼마나 잘 참고 참다운 무가 되었는지
 무를 사람처럼 표현한 점이 재미있습니다.
 그 동안 아프지 않고 / 얼마나 싱싱하게 잘 자랐는지
 농부의 정성이 엄마처럼 느껴지고, 무가 아기같은 느낌이 들어 새롭습니다.
 아주머니 한 분이 쓰윽 흙을 닦고 / 한 입 베어 먹고는 / 살짝 웃으신다.
 아주머니의 웃음이 보이는 듯하여 마음에 와 닿습니다.
 

2. 인상적인 표현을 넣어 바꾸어 쓰기

          무
 
  여문 가을 햇살에
  토실토실 하얀 속살 채우고
  짙푸른 하늘 빛깔로
  온몸 가득 물 머금은 무
  
  짙푸르게 뻗쳐오르는
  무청으로
  겨울 날 시골 아낙의 반찬 걱정 매어 두고
  아삭아삭한 맛으로
  겨울 식탁에 피어날 행복에
  절로 푸르러지고
  절로 하얗게 빛나는 무
  
  오늘
  농부의 손길에서
  요리조리 다듬는
  아낙의 손길에서
  여문 햇살을 쏟아 놓고
  푸른 하늘 물 토해 놓는다.
  
  가을 뙤약볕 아래
  여물어 가는 꿈이
  가꾸어 가는 행복이
  무

 
'풍선 껌'을 읽고, 인상적인 표현을 바꾸어 써 보기
1. 가장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가장 인상적인 표현
          바꾸어 쓴 표현
 호박만한 풍선을 불 수 있는 풍선 껌
 심심한 내 마음을 달래 줄 수 있는 풍선 껌
 내가 입김을 불수록 내 입술에 매달린 풍선은 점점 커졌습니다. 귤만했던 것을 사과만하게도, 잘 하면 내 얼굴만하게도 키울 수 있습니다.
 심심한 내 마음을 쏟아 부을수록 내 입술에 매달린 풍선은 점점 신나게 커졌습니다. 친구들이랑 놀고 싶은 마음, 컴퓨터 게임을 하고 싶은 마음, 들판을 맘껏 뛰고 싶은 마음이 풍선 속에서 하나씩 피어났습니다.
 
2. 바꾸고 싶은 표현을 찾아 바꾸어 쓰기
 
       바꾸고 싶은 표현
        바꾸어 쓴 표현
 새파란 바다를 발 아래에 두고, 수박 색깔의 산한테 손짓하면서 바람 따라 가고 싶어.
 엄마의 모든 잔소리를 발 아래에 두고, 수박 색깔의 산 위에서 바람 따라 맘껏 놀고 싶어.
 금방 비눗방울처럼 톡 터져 사라지는 꿈이지만, 나는 이런 상상이 즐겁습니다.
 풍선이 터지면 그만일 꿈이지만 나는 이런 상상들이 즐겁습니다.
 내 가슴 속에서는 바윗덩어리가 '쿵'하고 떨어졌습니다.
 내 가슴을 마구 방망이질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회







    
  1)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LINK href="../book.css" type=text/css rel=stylesheet>
 


자유와 경쟁


1. 경제 생활에서 자유와 경쟁

(1) 경제 활동에서의 자유

사람들은 능력과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합니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종사할 때 자유롭게 직업 활동을 합니다.
직업 활동으로 얻은 소득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저축도 합니다.
(2) 경제 활동에서의 경쟁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같은 종류의 물건을 파는 상점이나 같은 종류의 물건을 만드는 기업들은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3) 경쟁을 하는 이유

사람들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취업 준비를 하거나 취직 시험을 통해 서로 경쟁합니다.
기업이나 상점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광고를 하거나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 향상을 통해 서로 경쟁합니다.
장사가 잘 되는 업종으로 바꾸거나 이윤이 많이 생기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합니다.
(4) 협동과 경쟁 간의 관계
협동 : 기업의 생산 활동에서 사람들은 자기가 할 일을 나누어 맡고 서로 협동하여 물건을 생산합니다.
경쟁 : 같은 종류의 상품들을 가지고 시장에서 서로 경쟁합니다.


2. 경쟁과 자유의 이점

(1) 동네에 같은 종류의 상점이 새로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

상점 주인이 더 친절해졌습니다.
물건값이 더 싸지고 물건의 질도 좋아졌습니다.
물건의 종류가 많아지고 더 보기 좋게 진열되었습니다.
(2) 자유와 경쟁의 이점
우리는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하고, 서로 경쟁하며, 일한 만큼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을 통해 더 좋은 물건을 만들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경제가 발전하게 됩니다. 또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지게 됩니다.
(3)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기업의 노력
가격 경쟁 :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소비자들이 자기 회사의 제품을 사도록 합니다.

▲ 가격 경쟁
품질 경쟁 :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더 우수한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품질 경쟁
서비스 경쟁 : 소비자들이 자기 회사의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4) 경쟁의 이점

소비자 : 기업들의 경쟁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 새로운 아이디어로 질 좋고 값싼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해외 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경쟁력이 높아져 국가 경제를 발전시킵니다.


3. 경제 활동에서 국가가 하는 역할

(1) 경제 활동을 할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국가가 보호해 줍니다.

(예) 생활비 보조, 무료 진료, 일자리 제공 등
(2) 과다 경쟁에서 오는 피해를 줄이고 적정한 수준의 경쟁이 유지되도록 경제 활동의 기준을 마련합니다.


    

 

 

  1)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우리 경제의 발자취

1. 우리 경제의 발전 모습


▲ 우리 나라의 1인당 국민 총소득  

▲ 우리 나라의 승용차 보유 대수

(1) 경제 성장
: 한 나라가 여러 가지 물건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더 많이 생산하게 되거나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경제 규모가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2) 우리 나라의 1인당 국민 총소득
: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3) 우리 나라의 승용차 보유 대수
: 생활이 넉넉해지면서 승용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수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우리 나라 제조업체 근로자들의 월 평균 소득
: 경제 성장에 따라 제조업체 근로자들의 월 평균 소득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5) 우리 나라의 전화 가입자 수
: 1970년대에는 약 47만 명이었던 전화 가입자 수가 2006년에는 2312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6) 우리 나라의 연간 1인당 쌀 소비량
: 사람들의 소득이 늘어나고 다양한 먹을거리를 찾게 되면서 쌀 소비량이 1990년 이후 줄어들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종류와 발달 과정

(1) 농업 및 임업, 어업 : 1차 산업

자연 환경을 직접 이용하여 필요한 생산물을 얻는 산업
농업, 축산업, 임업, 어업
(2) 광업, 제조업 및 건설업 : 2차 산업
광업 :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필요한 철, 구리, 석유, 시멘트와 같은 원료나 연료를 캐내는 산업
제조업 : 자연에서 얻은 생산물을 원료로 하여 가공하는 재래 공업, 경공업, 중화학 공업, 첨단 산업
건설업 : 항구, 도로, 주택, 빌딩 등을 건설하는 산업
(3) 서비스업 : 3차 산업
사람들의 생활에 편리함이나 만족을 주는 활동을 제공하는 산업
도매 및 소매업, 금융업, 운수업, 관광업, 광고업, 영화·방송 산업 등
(4) 우리 나라 제조업의 발달 과정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 ~ 현재
· 섬유 산업의 발달
· 시멘트·비료·정유 공장 건설
· 석유·화학·조선·전자·제철 산업의 발달 · 자동차 산업의 발달
· 정밀 기계 산업의 발달
· 컴퓨터 및 반도체 산업의 발달
·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
· 항공기 산업의 발달


3. 경제 발전을 위한 노력

(1) 정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각 산업을 발달시켰습니다.
경제 발전에 꼭 필요한 도로, 항만, 공항 등을 건설하였습니다. 또 기업들은 지원해 주고 해외에 우리의 상품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 국민
: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기술 수준을 높이고, 저축을 많이 하여 산업 발달에 필요한 자본을 마련해 주었으며,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3) 기업
: 우수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4. 우리가 겪은 경제적 시련

(1) 경제 위기(아이엠에프 경제 위기 또는 외환 위기)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의 정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했고, 기업은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 하였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경쟁력이 떨어져 수출이 감소하고, 경제가 어려워졌습니다.
외화가 부족해지자 국제 통화 기금(아이엠에프)으로부터 외화를 빌리게 되었고, 1997년 말부터 우리 나라는 경제 시련을 겪게 되었습니다.
1997년 말 이후 많은 회사가 문을 닫게 되고 실업자가 늘어 국민들은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었습니다.
(2)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
정부 :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정비하고,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기업 : 불필요한 경비를 줄이고,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였습니다.
국민 :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아나바다 운동, 금모으기 운동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펜(모나미,하이텍 추천『빨강색과 검은색 펜 둘다』), 샤프, 샤프심, 자, 지우개

2.문제집, 참고서 입니다.
문제집을 고르는 방법은 자신의 학교에서 사용하는 과목의 출판사와 같은 문제집을 사용하는 것이 대체로 만족합니다. 그리고 참고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 : 보충설명이 많기 때문에 외울량이 늘어남, 교과서는 물론 문제집 개념 설명까지 외우면 100점 충분 가능).

예)A학교의 과학 교과서가 블렉박스 것이면 문제집도 블렉박스것을 사용합니다.

-------------------------------------------------------------------
다음으로 정신적인 것은
1. 꼭 공부를 해야겠다는 동기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예)우리집은 궁핍하기 때문에 무슨일이 있어도 내가 판,검사가 되어야해(필살임)

2.이 글을 읽고 바로 행할수 있는 실천의지 입니다.

------------------------------------------------------------------
 세번째장은 기다리던 본격적인 공부방법 입니다.

그 전에…..
밑의 방법 중에서 좋긴한데 저건 나한테 힘들어 하는 분들은 꼭 읽으 십쇼
경험담 ☞제가 중1때 저보다 등수가 1등이 높은 친구가 영영사전을 보고 있더군요…
그래서 저는 속으로 '미친놈, 저걸 왜봐?, 한영 사전 보면 돼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우습게도 영영사전 쓰는놈 = 미친놈이고 정의한 필자가 중2가 되어 영영사전의 필요성을 느껴 -_-;;; 6개월 후 구입하여 열정적으로 그때부터 지금까지 보고 있습니다.
교훈 : 이 글에서 다루는 공부방법을 꼭 따라하자, 공부잘하는 놈들이 하는 행동(노는거 빼고)은 다 배끼자.

!! 경고 !! 전교 20외의 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꼭 읽으시오 20등 이내는 선택
차별이 아니라 당신을 위한 수준별 방법 알림입니다.

[차례]
(1)옷매무새부터, 몸뚱아리 부터(1장은 당연한 거라고 넘기지 마시고 꼭 읽으십시오)
(2)책과 공책, 필기도구, 준비물 부터
(3)수업도중의 기술
(4)집에서의 예습과 복습
(5)문제집을 고르고 사용하는 요령
(6)효과적인 공부시간과 공부 기간, 집중력 향상방법(집중력 떨어지는 학생 잘 보셈)
(7)중등 11과목마다의 공략법과 친구와의 관계 개선 비법(공부를 통한 개선)
(8)공부 고수를 위한 방법(전교 20등 이내)

보너스 트랙 : 범생 그들은 누구인가???


공부의 정석 시작합니다!!!

-----------------------------------------------------------------
(1) 옷매무새부터, 몸뚱아리 부터(밑의 1장은 당연한 거라고 넘기지 마시고 꼭 읽으십시오)
우리는 흔히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옷을 단정히 입으라는 말을 듣습니다.
옷 매무새가 공부하는 마음을 다듬는 것은 물론 아시죠? 또 하나는 옷을 깔끔하고 깨끗하게 입으면 선생님들이 나이 어린 학생이라도 함부로 다루지 못하며 흔히 말하는 모범생처럼 보이죠 동기생들도 갓 입학 했을 때는 말을 잘걸지 않습니다(경험)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복의 마이를 다리고 와이셔츠는 2개를 구입해 번갈아가며 입고 하루 입은 것은 빨며 바지의 깃이 잡히도록. 그리고 특히 와이셔츠 카라와 목 사이에 있는 가장 상단의 단추는 풀르지 말고 꼭 매며 넥타이를 꽉 맨다(숨막힐 정도는 하지마셈)

- 다음은 몸뚱아리
우리는 흔히 체육 선생님을 통해 "체력은 국력!" "건강이 제일"이라는 말을 듣는다.
필자의 경우 중학교 1학년때 체력의 한계를 많이 느끼고 학교에서 비몽사몽인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중 1때는 태권도장을 다니며 체력보강 중심으로 수련했고 중2에 들어 헬스클럽을 전전하며 체력을 키워 밤 10시 학원에서 나머지 학생들이 퍼자는 상황에서도 꿋꿋히 버티는 체력을 다졌다.

------------------------------------------------------------------

(2) 책과 공책, 필기도구, 준비물 부터
모든 교과서는 껍데기를 씌웁니다.
공책은 주로 미술과 체육이 공통적으로 필요가 없고 나머지 과목은 교과서 대 공책식으로 교과서 하나당 공책 하나로 정하십시오
필기도구는 찍히고 꼬리 잡히는데 도움?을 주니 꼭 준비
준비물관리는 스케줄 공책을 만들어 관리하면 확실합니다.

그리고 책, 공책, 필기도구는 다음시간 3~5분전에 미리 꺼내 놓습니다.

------------------------------------------------------------------

(3)수업도중의 기술
~~필기기술~~
1. 선생님의 눈을 마주치고 손을 움직여라
선생님의 눈을 쳐다보면서 손은 항상 노트위에서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을 필기 해야 합니다.(귀와 눈과 생각은 선생님한테, 손과 뇌의 언어영역은 펜에)
2. 수업도중 선생님이 시험에 난다는 부분은 형광펜으로 밑줄 쭉~~

~~듣기기술~~
1.일단 집에서 예습을 하고 다음시간 과목을 쉬는시간때 또 한번 읽어보는데 그중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중점으로 듣는다.
2.선생님이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말하는 내용, 분필로 딱딱 치면서 가리 키는 내용, 시험에 나온다거나 중요하다고 하는 내용, 시험 1주일 전에 다시한번 다뤄주는 내용들과 관련된 교과서의 단원과 공책 필기부분은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고 찾기 편하도록 종이를 반으로 접어 놓는다.
3.선생님이 이야기하는 것은 다 듣는다.

~~점수따는 기술~~
1.수업도중의 질문보다는 수업이 끝나고 선생님을 따라가 질문하는 것이 선생님에게 자신을 각인시키고 또 수업시간보다는 더 여유가 있어 깊은 설명을 들어 이해가 편하다.
2.선생님의 눈을 계속 마주치고 필기를 글씨가 칠판에 튀어나오는 데로 쓴다.
3.예습과 복습을 하여 예를 들어 "2차 세계대전은 몇년부터 몇년까지 계속됐지?"라는 질문이 튀어 나오면 바로 대답하여 각인시키도록
4.숙제, 준비물등은 알림장을 만들어 기록하여 안가져오는 일이 없도록
5.선생님께서 "여기 컴퓨터 잘하는 학생 있나?"등의 도움을 요청하는 듯한 질문에는 모두 응한다(학기 초엔 자주, 학기 중과 말에는 거의 없이)

★★★★★ 필살기
필자는 국어점수가 90점을 턱걸이한적이 있다. 그동안 국어를 우리말이라고 소홀히 해왔다는 자가 진단과 함께 악바리로 변해 국어를 공부하였다. 첫번째로 국어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내용(심지어 선생님께서 가끔 하시는 우스갯 이야기 까지)을 일명 국어 특수 노트에 모두 받아 적었다.(진짜로) 그러고는 집에서 읽어보며 학업과 관련된 내용에는 모두 빨간 밑줄을 치고는 다 외웠다.
그리고 국어 문제집을 명품(명품이란 내용과 문제가 시험에 나올법한 것으로만 이루어 진것을 가리킴)으로 3개를 골라 풀었으며 EBS홈페이지(www.ebs.co.kr)에 들어가 시험에 해당되는 강의를 다 보았고 내가 모르는 것이 나올 경우 다 필기하여 국어 100점을 맞았다…

--------------------------------------------------------------------
(4)집에서의 예습과 복습

~~예습~~
다음날 배울 내용이 $페이지에서 $페이지 까지라고 잡고 한번 쫙 읽어본후 이해가 안되는 내용에 샤프로 엷게 줄을 치고는 수업도중에 중점적으로 듣는다.

~~복습~~
예습보다 복습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입증 되었다는 것을 신문에서 읽은 적이 있다. 복습은 그날 배운내용은 그날 복습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그날 배운내용의 교과서 단락을 읽고 공부한뒤 해당되는 문제집 부분을 공부한다.

★★★★★복습과 관련된 중요한 이야기
많은 친구들이 문제집을 사놓고는 시간이 없어서 풀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핑계에 불과하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그날 배운 부분을 복습한뒤 그날 배운부분에 해당되는 문제집의 문제를 풀는것이 가장 적합하다.

--------------------------------------------------------------------

(5)문제집을 고르고 사용하는 요령

~~문제집 고르는 요령~~
문제집을 고르는 방법은 자신의 학교에서 사용하는 과목의 출판사와 같은 문제집을 사용하는 것이 대체로 만족합니다. 그리고 참고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 : 보충설명이 많기 때문에 외울량이 늘어남, 교과서는 물론 문제집 개념 설명까지 외우면 100점 충분 가능).

예)A학교의 과학 교과서가 블렉박스 것이면 문제집도 블렉박스것을 사용합니다.

각 과목당 하나가 가장 적절하다(욕심을 부터 2~3개를 사면 하나도 끝마치지 못하고 돈만 버린다 하나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되 그 문제집은 최고의 문제집이여야 한다.)
공부 초보의 경우 : 학원 선생님께 찾아가 문제집을 하나만 추천해 달라고 한다(학교 선생님 보다는 학원 선생님이 문제집 부분은 더 많이 다루고 보기 때문에 학원선생님이 낫다.)

공부 고수의 경우 : 선생님의 의견을 수렴한뒤 자신에게 맞는 문제집을 다시한번 찾아간다.

★★★★★문제집을 고를때는?
공부 초보의 경우 문제집을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그 문제집으로 고르면 돼지만 공부에 왠만큼 도가 트인 고수의 경우 교보문고 광화문 본점을 직접 찾아가고는 예를 들어 과학 문제집을 고르는 것이라면 온갖 출판사 문제집을 모아놓고 비교해가면서 최고의 문제집을 찾는다..

~~문제집 사용 요령~~
사실 이 사용 요령은 밝히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이땅의 공부를 하고 싶은데도 방법을 모르는 학생을 위해 밝힌다.
수학 문제집를 들자…
수학문제를 풀때 절대로 문제집에 글씨를 써서는 안된다.(무슨 소리냐? 밑을 계속 읽어라)
왜냐하면 문제집을 한번풀고 답란에 동그라미를 그려 놓으면 다시한번 풀기가 싫어진다(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거라 생각한다)그리고 할수없이 또하나의 문제집을 사게되는 상황이 온다.
그러지 말고 문제를 풀때 A4를 함께 준비하여 문제 답을 A4에 옮겨적는 것이다. (시험에서의 OMR카드 처럼) 예를 들어 A4에 25쪽의 1번=답5번, 이런식으로 적는거죠
그러면 문제집이 깨끗하다. 그러고는 문제마다 몇번,몇번 변호가 써있다. 그 옆에 찐한 검정색 펜으로 ∨표로 체크를 해놓고 3일에 한번씩 틀린문제를 몰아서 푸는거다 아는 문제는 다시한번 풀어도 맡으니깐 틀린문제만 푸는것이 시간을 절약한다. 특히 위의 방법은 수학문제집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나머지 과목의 문제집에도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

---------------------------------------------------------------------











(6)효과적인 공부시간, 공부 기간, 집중력 향상방법(집중력 떨어지는 학생 잘 보셈)

~~효과적인 공부시간~~
나도 2003년 초반에 나온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을 읽기전에는 공부시간이 10~3시였다. 수면시간은 4시간 반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러나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을 읽고 나의 수면시간과 공부시간은 확 바뀌었다. 일단 수면시간은 짝수여야(2시간, 4시간, 6시간 식으로) 하고 취침시간은 10시가 가장 적당하며 5시에 기상시간을 잡는것이 이상적이라 했으나 일본사람이 저자인 이책은 한국의 입시지옥을 모르기 때문에 나 나름대로 10시(학원 끝나는 시간)에서 2시나 4시까지 기상한다. 그러고는 공부하는 것이다. 주로 2시에 일어나고 몸이 피곤하거나 나른할때는 4시까지 기상한다.


효과적인 공부 기간
많은 학생들이 시험 공부 기간을 못잡고 허둥지둥 거리는 경우가 많다. 많은 학생들이 시험 1주일 전부터 준비하고 대부분의 범생들은 도둑 공부(몰래 공부)를 하기 때문에 티도 안나며 나 요즘 공부 안한다고 거짓말을 한다(필자도 그렇다…)
효과적인 공부 기간은 한달 하고도 15일 또는 2달이 적당하다 한마디로 중간고사가 끝나고 1주일 놀고 또 다시 공부시작이다…-_-;;;(언제 노냐고? 대학교 가서..).

~~집중력 향상방법!~~
집중력 향상에는 일단 공부 하는 곳이 구석에 위치하고 공부방은 좁아야 한다.
★★★★★ 필살: 바로 엠씨스퀘어
엠씨스퀘어는 비싸다(15만원 선), 가난한 우리 학생들은 소리바다에서 엠씨스퀘어라고 친구 P1(공부시작:집중력 향상), P3(공부하는 중:집중력 유지)를 다운받아 MP3 플레이어나 CD로 구워 CD플레이어에 넣고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하여 공부할때 사용하는 P1의 경우 5분정도 편하게 앉아 눈을 감고 듣는다(!!주의!!:머리속에 백지인것처럼 아무 생각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것) 그러고는 P3을 이용하여 집중력 유지를 틀어놓고 소리는 무시한체 암기한다.
-- 수학문제도 잘풀린다.


--------------------------------------------------------------------

(7)공부 중등 11과목마다의 공략법과 친구와의 관계 개선 비법(공부를 통한 개선)

중등 11과목마다의 공략법
1.국어 : 국어 문제집을 명품(시험에 나올법한 문제로 구성되고 짜임세 이루어진 문제집을 가리킴) 으로 구입하고 오늘 나간 지문은 오늘 가서 읽는다. 그리고 선생님이 교과서 내용중에 언급한 부분은 모두 형광펜으로 밑줄을 쳐놓고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을 밑에 써놓은뒤 집에가서 열심히 보며 ebs 국어 강좌를 보면 100점이다.
!!!중요!!! 명품문제집을 열심히 풀것, 수업시간때 놀지 말것

2.수학 : 수학 어려운 문제집 하나 사서 5번 푼다.(최강이다)

3.영어 : 솔직히 평소에 수준높은 영어 공부 해놓으면 할 필요 없다.
수준높은 영어공부를 안해 놓았을 경우 추천하는 필살!!!

★★★★★ 필살: 교과서 처음부터 끝까지 쓰기
일단 영어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와 숙어는 다 외우고 나오는 지문은 모두 이해하고 해석할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수업중간 중간 필기해 놓은 것도 있어야 한다
평소에 영어책을 시간남을때마다 한번식 지문이나 듣기 대본은 읽는다 그리고 교과서와 관련된 영어 문제를 많이 푼다(문제를 외울정도로). (여기 까지는 기본이고 이제는 100점 맞기 위한 본론이다.) 영어 시험이 내일이다 하면 오늘 영어 교과서를 앞에 나오는 회화(듣기대본)부터 시작하여 지문을 시험에 해당되는 내용을 5번씩 쓴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쓰는 것보다는 한번에 다섯번씩 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며 결정적으로 중요한것은 쓰면서 순간암기를 해야된다. 여기서 순간 암기란 외운 지금 순간은 기억하는데 2분만 지나도 잊어 버리는것



4.사회 : 많은 학생이 어려워한다. 사회같은 경우 평소에 신문(신문 전체를 보기를 희망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사설 부분이라도 보았으면 좋겠다)과 독서를 많이 하며 뉴스를 본다(날씨나 스포츠 뉴스 뜻하는것 아님)

그 담에는 세계사 부분의 경우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라는 책을 구입하여 본다.
이 책은 아주 흥미로운 내용과 한쪽당 도표 하나로 교과서와는 달리 구체적이고 간편하여 이해하기 쉽다.

국사의 경우는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구입하는데 이책은 국내의 유명한 국사 선생님들이 대안 교과서로 내놓은 작품으로 내용도 충실하고 재미도 있고 간단한 도표도 많고 결정적으로 우리 국사 교과서에는 글씨 한줄로 있던 유적이 사진으로 다 나와있다(가장 사진을 공들였다고 한다)

그리고 사회는 이해를 한뒤 암기가 필수다 학원 선생님이나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 이해 하다가 안되는 부분을 집요하게 물어보고 쫓아가 집에가 열나게 암기한다.

5. 과학 : 과학은 이해와 암기가 중요시 된다. 특히 수업을 잘들어 이해를 하고 안되는 부분은 선생님을 찾아가서라도 이해하고 다 외운뒤 문제집 하나 풀면 100점

6.음악과 미술 : 수행 평가 기한 지켜서 성심 성의것 다 내고 남학생의 경우(나는 음악은 진짜 못한다) 특히 음악을 통채로 외워라….-_-;;;;

7.기가 : 의외로 이해하면 쉬운 부분이 많다. 외울것이 이해하면 1/3로 줄어든다. 수업을 잘 듣도록

8.도덕 : 은근히 어려운 과목이다. 선생님이 만약에 오늘 2단원을 나갔다면 그날 집에가서 2단원을 정독으로 5번 읽는다(주요 과목이 아닌것중에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9.한문 : 한문은 원래 어렵다 _-;; 한문은 옥편을 이용하여 한문을 찾으면 한문은 상형문자이기 때문에 어떤 사물의 모습을 따온것이다. 예를 들어 내천의 경우(川)는 물이 흐르는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연상하여 외우도록 한다, 의외로 학생들은 아무 생각없이 외우는 경우가 많다.

-----------------------------------------------------------------

공부를 통한 대인 관계 개선 비법
많은 이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이 의구심을 품을 지도 모르겠지만 진짜로 필자는
학원에서 빈 강의실을 주말을 이용해 내 나이 또래의 학생들에게 대부분의 학생들이 싫어 하는 역사를 가르친적이 있다.(중2때)
흐름은 물론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고 심지어 년도 가지 모두 암기하였다. 물론 출처는 교과서가 아니라 이야기 세계사라는 일반 도서였다.
내가 아무리 범생이라도 같은 나이의 학생이 이해하며 겪는 고초를 잘 알아서 그런 부분을 중점으로 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렇게 수업을 하다보면 친구들은 범생에 대하 시기심 보다는 고마운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나같은 경우 이렇게 하고 알게된 친구도 많아졌고 알던 친구는 친해졌다. 또 마지막으로 내가 수업을 하면서 아는 내용을 되 씹을수 있다.

1석(수업한번) 2조다(대인관계와 공부 복습)

수업내용 일부…(학생들이여 세계 2차대전의 발발 원인을 정확히 아는가?)
그때 하두 강의해서 아직도 기억난다….

당시 유럽을 주름잡았던 오스트리아는 왕국이었는데 오스트리아의 왕 프란츠 페르디난트(왕이름도 외웟다..)와 그의 비는 식민지인 보스니아 주의 사라예보를 방문하게 된다.
기차역에서 내려 컴퍼터블(뚜겅 열린 차)을 타고 사라예보에 위치한 오스트리아 총독부(우리나라의 일제 총독부격)에 연설을 하러 가는중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검은손(우리나라의 광복군 같은 무장 독립 단체)의 일원이 나타나 총부리를 겨눈다. 그러나 주위에 있던 경호원에 의해 처리되고 무사히 연설을 마친뒤 다시 역으로 돌아갈려고 할때 다시한번 검은손의 일원이 나타날수 있다는 판단아래 정해진 코스를 벗어나 도심의 좁은 길로 돌아가게 된다. 그런데 사라예보에 처음와보는 기사가 길을 잘못 들어 막다른곳에 잠시 정차하고 있을때 19살의 청년이 총부리를 겨누고(그 학생은 검은손 단체의 일원도 아니었다고 한다) 총탄을 울려 퍼졌고 프란츠 페르디난트와 그의 비는 사망한다. 세계 1차 대전은 이렇게 시작된다.

확실히 교과서처럼 '사라예보 사건때문에 1차 대전이 발발했다'라는 말의 이면에는 이런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흥미롭죠? 이렇게 공부하면 역사가 흥미롭습니다…….
-----------------------------------------------------------------

(8)공부 고수를 위한 방법(전교 20등 이내)

영어 : 영영사전을 구입하십시오(서점에가서 맥밀란이라는 사전에서 RETIRE이라는 단어를 찾고 이해할수 있으면 사셈), 단어를 하루에 50개 이상, 성문과 맨투맨 문법책은 가지고 계세요(꼭 쓰셈)

수학 : 하이레벨을 푸셈

그리고 체력을 키우세요. 공부 잘하는 사람 중에 약골이 제 주위에 많습니다. 맨 위에 공부를 위해 소개하는 것중에 몸뚱아리 부분을 읽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목표를 과고, 외고 그리고 민사고로 두고 공부하셈

범생 그들은 누구인가?
나를 예로 들겠다.
나는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한다. 반장에 국어,영어,사회,과학 부장이다(여기서 부장이란 각 과목 선생님을 돕고 준비물 같은 것을 갖고옴)그리고 학교 선생님과 친하다.
나는 학원 생활을 열심히 한다. 학원숙제는 꼭하며 항상 노력하고 수업시간에 절대 졸지 않는다.
학원에서 10시에 귀가하여 바로 잔뒤 새벽 2~4시에 일어난다(2시가 보통이지만 4시는 몸이 피곤하거나 아플때)그러고는 새벽 공기를 마시며 공부한다.

학교 수업이 일찍 끝나면 좋아한다: 왜냐? 집에가서 공부할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
나는 항상 밖에서는 공부 안한다고 한다: 왜냐? 친구들을 자극해 공부하게 할 필요 없음
나는 항상 교과서를 가지고 다닌다: 왜냐? 집에 가지고 가서 공부해야 하기 때문
↑ 공부 잘하는 친구의 하교길 책가방은 들어봐라 대부분 무겁다

 

 

 

도움이 되셧으면 하네영.. 열공하세용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도 시험이 하루남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립학교라서, 사립평가를 대신으로 기말을 국수 사과 보았습니다. 그러나 낼 시험은 예체능인데 저희 학교는 요점 정리를 몇개 빼곤 해주십니다. 기말고사가 하루 전이라면 우선 예체능이 중요하지 않겠어여?? 왜냐하면 국수사과는 20문항 정도 예체능은 10문제 정도 된다면 예체능은 하나틀리는데 10점 국수사과는 하나틀리는데 한 3점~5점 정도 안팎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저는

   " 예체능부터 먼저 할 것을 권유 합니다!!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는 어제 벼락치기 했다가 , 오늘 시험받는데,ㅠㅠ

 

 

지금이라도 공부를 하시는게 좋을거에요,

 

우선, 국, 수 부터 공부하세요, 수학은 계산하는문제가 많으니까

 

문제집보면서, 나올것 같은문제,공책에 적어서 푸시구요;

 

자주 틀리는 문제는 확실히 익히는게 좋습니다.

 

국어는 외우는것이 많으니까, 특별하게 공부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네요.

 

내일아침학교갈때, 학교가서, 국어 요점을 보면좋겠네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벼락치기 않좋다고 하시지만, 공부잘하는얘들누구나

 

벼락치기 합니다, 시험전날은 다 늦게까지 공부하는거에요. ^^

 

 

5학년 기말고사 시험 하루전~ 벼락치기ㅠㅠ

... 벼락치기를 하면, 내일 시험시간에 힘들뿐 아니라, 금세 피곤하여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잠이 안오는 사람이나, 공부 신동이 아니라면 절대 벼락치기는...

기말고사 하루 전 암기과목 벼락치기

과학 수학 영어 한문은 평소대로 꾸준히 할거고 역사랑 기가는 하루전 벼락치기 할 건데... 시험을 앞두고 초절정 집중력이 발휘되는 시기입니다. 빨리 끝나버렸으면 좋겠다는...

5학년 기말고사 하루전에...

이제내일이면기말고사인데요(참고로 5학년ㅠㅠ) 그동안쭉시험을봤을때제일잘본게95점... ㅋㅋㅋㅋㅋ 하루전에는 대부분 무슨 벼락치기하면된다 이렇게들말하시는뎅 벼락치기...

중1 기말고사 하루전 벼락치기

... 중1 기말고사가 하루 남았네요 아무것도 모르고 그저... 암기과목 위주로 한다면 하루전에 해도... 시험벼락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내용요약된거 줄줄 외우는 겁니다....

중1기말고사하루전 벼락치기!![내공30]

... 깔끔하게 기말고사를 마무리하고싶은데, !!! 21등이하로... 날짜로 시험을 보고 있는데요 위에님처럼 수학과 영어는 벼락치기? 소용 없습니다 하지마세요 하지만 전산...

기말고사 벼락치기 시험 하루전 -ㅁ-

... 과목들좀 벼락치기 잘하는법좀요!! 제 답변 보시면 먼저 컴퓨터부터 당장 끄시고요 우선 내일 시험 들은거는 오늘... 맨날 하루전날에 하시만 구십점은 넘게 나와요 사회는...

기말고사 하루전 벼락치기법좀

오늘 (일) 이 기말고사 하루전날입니다 제가... 사회는 암기밖에 길이없어요 제가 벼락치기 고수거든요... , 시험에서 제일 중요한거 . 검토 . 문제 파악이 제일 중요합니다...

기말고사까지 2주 조금 남았는데...

... 괜찮을까요??ㅠㅠ 나머지는 지금 공부하구 있어요,, 제가 6월 24~26일 시험을 보는데요,, 아직 시험공부 준비를 거의 못해서 사회랑 중국어는 시험 1주전부터 준비할껀데...

<하루전>기말고사 벼락치기[내공100]

중2남자구요 제가 월요일에 기말고사를치는데요 공부를안했어요 ㅠ 이제... 공부하나도안하고 하루전벼락치기해보신분들 답변좀해주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