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사는 쓰임에 따라 달라지는 해석과 뉘앙스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조동사의 용어 정의
◎ 조동사는 일반동사의 무엇을 도와줄까요?
☞ 조동사는 일반동사가 가진 부담감을 덜어준다.
♣ 일반동사가 가지는 부담감
⑴ 인칭에 따른 동사의 변화(일반동사 + s, es)
⑵ 시제에 따른 동사의 변화(일반동사 + d, ed/불규칙변형)
♣ 일반동사의 부담감을 덜어주는 조동사
⑴ 인칭에 따른 일반동사의 변형을 막아준다.
⑵ 시제에 따른 일반동사의 변형을 막아준다.
→ 조동사가 시제 담당하기 때문에 시제가 과거일 때 조동사가 과거로 바뀐다.
문법적인 설명
→ 조동사 뒤에 일반동사는 항상 동사원형을 씁니다.
◎ Critical Question
⑴ 조동사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 도움을 주는 일반동사의 앞에 온다.
⑵ 조동사와 일반 동사 중 어느 쪽의 개수가 많을 가요?
→ 일반동사의 개수가 많다.
→ 조동사의 개수는 정해져 있으며, 한정적이다.
may, might, should, ought to, have to, will, shall, can, would, used to, could, must, had better, be supposed to, be to, be able to, be going to, have got toㅇㄶ
⑶ 조동사를 쓰기 전과 쓰고 난 후의 문장이 겪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I goㅎㄻㄶ
I may go → I might go → I should go → I ought to go
I have to go → I will go → I shall go → I can go
I would go → I used to go → I could go → I must go
I had better go → I am supposed to go → I am to go
I am able to go → I am going to go
I have got to go
☞ 글의 레벨이 높아진다.
⑷ 조동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 일반동사
◎ 조동사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May vs. Might >>
1. 기본적인 개념 익히기
A. May
① 공손한 요구 (~할 수 있을까요?)
ex) May I borrow your bicycle?
② 허락 (~해도 좋다.)
ex) You may leave the room.
③ 확신: 50%정도 (~일지도 모른다.)
ex) He may be at the library.
B. Might
① 공손한 요구 (~할 수 있을까요?)
ex) Might I borrow your bicycle?
② 확신: 20%정도 (~일지도 모른다.)
ex) He might be at the library.
2. 레벨 업~!!!
⑴ may와 might가 정말로 같은 뜻이라면 단어도 똑 같아야 한다. 그런데 단어의 모양이 다르다. 그 뜻은 어딘가에 차이점이 있다는 뜻이다.
⑵ 어느 쪽이 더 가능성이 높을까요?
① He may come. vs. ② He might come.
may → 50%정도의 확률
might → 20%정도의 확률
⑶ 어느 쪽이 더 확률이 높을까요?
① It may rain. vs.(o) ② It might rain.
⑷ 친구의 생각이 거의 맞을 확률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너 틀렸어!” 하기도 좀 미안한 상황입니다. 친구가 맞을 확률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지만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이번에는 거의 틀린 것 같다 라고 말을 돌려 말할 때 어떻게 말하나요?
You are wrong.
① You may be right.
(맞을 확률이 50%/틀릴 확률도 50%)
② You might be right.
(맞을 확률이 20%/틀릴 확률은 80%)
⑸ 어느 쪽이 생활가운데 더 많이 사용될까요?
may > might
might를 많이 쓰게 되면 확률이 낮은 말을 많이 한다는 의미이므로 실생활에서는 may를 더 많이 씁니다.
Should vs. Ought to >>
1. 기본적인 개념 익히기
A. Should
① 충고: (~해야만 한다.)
ex) We should study today.
② 확신: 90%정도 (~임에 틀림없다.)
ex) John should pass the test.
B. Ought to
① 충고:(~해야만 한다. → should 보다 좀 더 강한 충고)
ex) You ought to study today.
② 확신: 90%정도(~임에 틀림없다.)
ex) John ought to pass the test.
2. 레벨 업~!!!
⑴ should와 ought to는 기본적인 뜻이 똑 같습니다. 역시 단어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틀림없이 뭔가 차이점이 있습니다.
① You should go there.
☞ 가벼운 친구 사이 (상하관계를 알 수 없다.)
② You ought to go there.
☞ 가벼운 명령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사용/상하관계를 알 수 있다.)
⑵ 지위가 낮은 사람이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You ought to watch your temper!” ?미녀와 야수 中에서- 라고 말했습니다. 무엇을 짐작할 수 있나요?
① 아주 심각한 뉘앙스, 진언, 가벼운 명령
② 심사국고 한 후에 하는 말
⑶ 어느 쪽이 생활가운데 더 많이 사용될까요?
should > ought to
♣ 영어를 잘하기 위한 tip~!!!!
☞ 90%이상 들리고 80%이상 따라 할 수 있는 영화 비디오 테이프을 반드시 소지하자.
☞ 영화대본 하나를 완전히 듣고 따라 할 수 있다면?
→ Incredible experience! (기적 같은 경험)
→ 효과 : Listening & Speaking
had better >>
1. 기본적인 개념 익히기
☞ 충고: (~ 하는 것이 낮다. ~하는 편이 좋다.)
2. 레벨 업~!!!
⑴ 내가 친구에게 “You had better go there” 라고 충고를 해 주었는데 그 친구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 친구 입장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확률이 높을까요?
① 내 입장: 아쉬운, 안타까운 감정
② 친구입장: 나중에 반드시 후회함
⑵ “ought to” 와 “had better”중에 어느 쪽이 친구간에 좀 더 심적으로 잘 되었으면 하는 말을 완곡하게 표현한 말일까요?
☞ had better
⑶ 어느 쪽이 생활가운데 더 많이 사용될까요?
had better > ought to
① ought to: 가벼운 명령/윗사람 → 아랫사람에게 사용(한정적)
② had better: 인간적인 관계에 중점/ 윗사람 → 아랫사람에게 사용
◆ 조동사는 의미보다 뉘앙스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