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기사급함!!(쓸데없는잡것들신고)내공60

환경오염기사급함!!(쓸데없는잡것들신고)내공60

작성일 2008.06.01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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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인한환경오염기사

꼭기사여야합니다!!

되도록이면짧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환경오염 - 우리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생태계에서 각 구성원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른 생태계의 도움 없이 살아 가고있는 것을 보았다. 생산자와 소비자·분해자가 정해진 환경의 범위 안에서 평형을 이루고 사는 것이다.그러나 인구가 많아지고 과학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태계에서는 뜻하지 않은 문제가 생기는 것이 밝혀졌다. 사람이 많아지니까 쓰레기도 많아지고, 이 쓰레기는 생태계의 환경을 망쳐 놓은 결과를 가져온다. 이제까지 깨끗하던 개울물이 여러 집에서 나오는 하수도 물로 더러워져서 그 곳에 살던 물고기가 죽고, 플라스틱같이 썩지 않는 쓰레기가 땅에 쌓여 식물들이 살기 어렵게 된다. 자동차가 뿜는 유독 가스,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해로운 물질이 공기 속에 섞이니까 그 공기를마시며 사는 동물과 식물이 뜻하지 않은 병에 걸려 죽게된다. 이렇게 되면 생태계에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이 일어나 평형이 깨진다.(방아쇠 현상)이처럼 사람 때문에 생긴 해로운 물질이 생태계의 평형을 깨뜨리는 일을 환경오염이라 하고

 

★환경오염의 실태

산업혁명 이후 에너지원으로 소비한 화석연료 연소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대기 내 탄산가스 농도도 약 25%(연평균 증가율 1.2%)로 증가하였으며, 지구 대기권의 평균기온이 이미 0.5℃ 상승하였다. 산업혁명 전 농도의 약 2배가 되리라는 2030년에는 1.5∼4.5℃(평균 3℃)만큼 온난화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바닷물의 수온도 상승하여 100년 간에 14.3~22.7cm만큼씩 평균해면수위가 상승하는 추세에 있는데, 2030년까지는 20~140cm만큼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화석연료 연소시 방출된 황성분의 증가와 더불어 산림과 각종 구조물에 피해를 주는 산성비, 불화염화탄소(chlorofluorocarbons:CFCS) 사용량 증가에 따른 성층권, 오존층의 파괴 및 이로 인해 자외선이 지표에 더 많이 도달하여 피부암 발생률의 증가, 생물종의 감소, 물고기의 어획량 감소, 농작물 수확량의 감소 등 지구환경의 장래는 심각하게 되었다.

★해결방법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국제적 노력으로서 화석연료의 사용량 억제, 깨끗한 재생성 대체 에너지의 개발, 에너지 효율의 향상및 청정석탄기술의 개발 등 온갖 슬기가 총동원되고 있다. 전력절약형 가전제품, 건물냉난방기법, 저오염자동차 ·무오염농약 ·저오염대용품 등의 개발이 여기에 포함된다. 하나뿐인 지구를 살리기 위한 노력이 세계 각국에서 전개되어 1992년 6월에 세계환경회의가 개최되었고, 바젤협약, 기후변화협약, 생물성 다양성협약 등이 체결되어 국제적인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1992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UNCED)가 열려 ‘의제 21’이 답변확정되었으며, 이의 실시를 위해 유엔지속개발위원회(CSD),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이 설립되어 각종 환경관련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 인구는 4,600만 명을 넘었고, 2000년과 2020년에는 각각 4,800만 명 및 5,4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남북한이 통일될 경우, 2000년에는 7,700만 명, 2020년에는 9,3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러한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을 함께 고려할 경우, 에너지와 자원의 소요증가는 필연적이며,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 한 엄청난 환경의 질적 악화가 유발될 것이다. 따라서 ① 대기 보전대책으로 청정연료 사용의 의무화, 저황유 공급확대 등의 연료사용규제, 자동차 오염대책, 공단 오염대책 등을 강력히 수립, 추진하여야 하며, ② 물 보전대책으로는 특별관리를 통한 상수원수의 보전, 오염이 심한 하천의 집중관리 강화, 생활하수와 공장폐수에 대한 정화시설의 확충, 오염물 배출시설의 지도 ·단속강화 및 해양오염이 심한 해역의 관리강화 등이 지속적으로 강구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오염물질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공정(工程)의 개발, 유해한 중금속의 안전처리 기술개발 및 저오염 또는 무오염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개발 등 환경보전 기술개발을 강화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국민의 인식의 전환 ·확산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환경오염이 얼마나 피해가 큰지

 
수질오염의 피해

수질오염은 여러 분야에서 해를 끼립니다.
상수도에서는 급수원이 오염되는 경우 정수장의 약품비가 증가되고 처리설비의 보완이나 변경이 필요하게 됩니다. 오염이 진행되어 물에 용존산소가 없으면, 미생물 외의 생물은 그러한 물에서 사라지고, 황화수소 등의 냄새가 나는 독가스가 발생하여 인근 주민들을 괴롭힐 수 있다. 또한 농약·중금속 등이 혼입된 물은 직접·간접으로 인체의 건강을 해치는 공해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자연수의 오염은 인근 토지의 부동산가치와 관광가치 등을 저하시키며, 휴양 및 오락장소를 없애고, 정신건강에 역영향을 끼칩니다.

토양오염의 피해

먼저 토양이 오염에 따라
제일 먼저 지하수가 오염이 되겠지요
토양에 오염된 물질이 중력수를 따라 지하수로 흘러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지하수가 오염되면 오염된 지하수에 의해서 재배되고 있는 모든 농작물이
오염된 물질에 의해서 자연 오염물질이 식물체내에 축적되어
이렇게 재배된 농작물이 인간의 밥상에 올라오면서 모든 인간이
오염물질에 감염되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농약에 의한 토양오염은 지하수 오염도 있겠지만
토양 속에서 살고있는 미생물을 멸종시켜
각종 유기 및 무기질을 분해할 수없게되어
농업생산에 이용할수 없는 피해가 생겨납니다
토양 중에 미생물이 없다면
유기물이 분해되지않아 이 지구는 바로 멸망하게 된답니다.

대기오염의 피해

대기오염 ·소음 ·진동 등은 대부분이 교통수단에 의한 공해입니다. 그 밖에 선박에 의한 해수오염, 세차장 등에서 배출되는 폐유지류로 인한 수질오염도 문제가 됩니다. 자동차 배기 가스에 포함된 대기 오염물질은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납 등이 있으며, 일산화탄소에 의한 대기오염의 99 %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원인입니다. 광화학 스모그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납 등에 의한 대기오염도 대부분이 자동차의 배기가스에서 기인합니다. 항공기에 의한 대기권 오염도 큰 문제가 되어 국제적으로 많은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음공해의 경우 항공기 소음을 첫째로 꼽을 수 있으며, 다음으로 고속도로의 차량소음, 저속운행시 엔진의 소음, 고속운행시 타이어 소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탄화수소는 휘발유 및 디젤 차량의 감속운행시에 가장 많이 배출되며, 질소산화물은 휘발유 ·디젤 ·LPG 등 모든 차량의 가속운행시 ·등속운행시 가장 많이 배출됩니다. 아황산가스는 디젤유에서 가장 많이 배출됩니다. 교통공해 방지대책 은 다른 공해방지와 함께 국가적으로 시급히 확립되어야 할 과제입니다

 

★환경오염사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앵커 멘트>

급증하고 있는 폐차때문에 심각한 환경오염과 인체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만 별다른 관리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오세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을 떼어낸 폐자동차가 압착기에 눌려 순식간에 고철 덩어리로 변합니다.

압축폐차에선 미처 분리 처리하지 못한 기름과 플라스틱류가 쏟아집니다.

이런 잔재물에서 국내 기준치의 최대 190배에 달하는 6가 크롬과 최대 70배의 납이 검출됐습니다.

폐차의 75% 정도는 재활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이런 플라스틱과 같은 부품은 적정한 관리방안이 없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연간 12만톤 가량의 폐차 잔재물이 매립되면서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오존층 파괴의 주범인 냉매가스도 연간 3백 50톤이 그대로 공기중으로 방출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영(환경부 자원재활용과 사무관) : "폐차 잔재물에는 납, 수은, 카드뮴 등 위해 중금속들이 포함돼 있어 환경에 노출될 경우 환경오염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차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폐차 발생량도 지난 10년동안 11%가 증가해 지난 한해 50만대를 넘었습니다.

여기에 자동차 고철의 40% 가량이 폐차 형태로 일본으로 부터 전량 수입되고 있지만 잔재물에 대한 관리대책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인터뷰>남준희(폐차업 종사) : "일본에서 우리가 쓰레기를 고철을 위해서 쓰레기를 수입해서 매립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환경부는 내년 7월 시행 목표로 이들 폐기물에 대한 관리방안을 담은 자원순환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세균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지구 6번째 멸종 시작됐다”

 

이번엔 인간에 의해… 유엔 지구환경전망 보고

 

지구환경이 지난 20년간 치명적으로 악화돼 당장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경우 인류의 생존이 심각한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 매년 200만명 사망

 

유엔환경프로그램(UNEP)은 25일 네 번째 ‘지구환경전

망보고서’(GEO-4)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1987년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던 브룬트란트 보고서 이래 가장 방대하고 상세한 지구환경보고서로 평가된다. 전문가 390명이 20년에 걸쳐 관찰과 통계를 토대로 작성했다. 지구의 기온은 50만년 역사에서 가장 빨리 변하고 있다. 지난 100년간 평균 기온은 섭씨 0.74도가 올랐으며 2100년까지 1.8도가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물 부족 현상도 심각하다.2025년까지 물 사용량은 개발도상국이 50%, 선진국이 18%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면서 18억명의 인구가 물 부족으로 고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해마다 200만명이 대기 오염으로 목숨을 잃고, 남극 오존층도 최대 규모로 파괴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는 1인당 작물 생산량이 1981년 이래 12%나 떨어지는 등 토지 황폐화와 사막화가 큰 위협으로 부상했다.

●양서류 30·포유류23% 멸종 위기

 

양서류의 30% 이상, 포유류의 23%, 조류의 12%가 각각 멸종 위협을 받고 있다.

인구 증가 역시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요소다.1987년 50억명에서 67억명으로 34%가 늘었고,21세기 중반까지 90억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원 고갈 현상의 심화가 우려된다.

 

 

 

이상입니다.

출처 : 뉴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자인사 ㄳㄳ이거적어서하면좋겠네요!

<앵커 멘트>

급증하고 있는 폐차때문에 심각한 환경오염과 인체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만 별다른 관리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오세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을 떼어낸 폐자동차가 압착기에 눌려 순식간에 고철 덩어리로 변합니다.

압축폐차에선 미처 분리 처리하지 못한 기름과 플라스틱류가 쏟아집니다.

이런 잔재물에서 국내 기준치의 최대 190배에 달하는 6가 크롬과 최대 70배의 납이 검출됐습니다.

폐차의 75% 정도는 재활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이런 플라스틱과 같은 부품은 적정한 관리방안이 없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연간 12만톤 가량의 폐차 잔재물이 매립되면서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오존층 파괴의 주범인 냉매가스도 연간 3백 50톤이 그대로 공기중으로 방출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영(환경부 자원재활용과 사무관) : "폐차 잔재물에는 납, 수은, 카드뮴 등 위해 중금속들이 포함돼 있어 환경에 노출될 경우 환경오염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차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폐차 발생량도 지난 10년동안 11%가 증가해 지난 한해 50만대를 넘었습니다.

여기에 자동차 고철의 40% 가량이 폐차 형태로 일본으로 부터 전량 수입되고 있지만 잔재물에 대한 관리대책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인터뷰>남준희(폐차업 종사) : "일본에서 우리가 쓰레기를 고철을 위해서 쓰레기를 수입해서 매립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환경부는 내년 7월 시행 목표로 이들 폐기물에 대한 관리방안을 담은 자원순환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세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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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급증하고 있는 폐차때문에 심각한 환경오염과 인체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만 별다른 관리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오세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을 떼어낸 폐자동차가 압착기에 눌려 순식간에 고철 덩어리로 변합니다.

압축폐차에선 미처 분리 처리하지 못한 기름과 플라스틱류가 쏟아집니다.

이런 잔재물에서 국내 기준치의 최대 190배에 달하는 6가 크롬과 최대 70배의 납이 검출됐습니다.

폐차의 75% 정도는 재활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이런 플라스틱과 같은 부품은 적정한 관리방안이 없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연간 12만톤 가량의 폐차 잔재물이 매립되면서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오존층 파괴의 주범인 냉매가스도 연간 3백 50톤이 그대로 공기중으로 방출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영(환경부 자원재활용과 사무관) : "폐차 잔재물에는 납, 수은, 카드뮴 등 위해 중금속들이 포함돼 있어 환경에 노출될 경우 환경오염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차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폐차 발생량도 지난 10년동안 11%가 증가해 지난 한해 50만대를 넘었습니다.

여기에 자동차 고철의 40% 가량이 폐차 형태로 일본으로 부터 전량 수입되고 있지만 잔재물에 대한 관리대책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인터뷰>남준희(폐차업 종사) : "일본에서 우리가 쓰레기를 고철을 위해서 쓰레기를 수입해서 매립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환경부는 내년 7월 시행 목표로 이들 폐기물에 대한 관리방안을 담은 자원순환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세균입니다

기사급함!!(쓸데없는잡것들신고)내공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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