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사회,과학 요점정리

6학년 2학기 사회,과학 요점정리

작성일 2009.12.03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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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2학기 사회 2단원,3단원 중요한것들 위주로 요점정리해주시구요,

사회 3단원,4단원,5단원도 중요한 것들 요점정리 해주세요

최대한 빨리요..!! 내일 성취도평가라서 그러니까 기출예상문제로도 정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공은 50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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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2단원~

1.세계지도는 세계의 모습을 평면 위에 그린 것이기 때문에 양 극의 모양이 달라져 보이고,거리도 차이가 많이 난다.

2.중국과 일본은 우리와 같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다.

3.미국은 북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한 나라로 우리 나라와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있고, 러시아는 유럽과 아시아에 걸치는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인데,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과 이웃해 있다.

4.중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로, 오랜세월동안 우리나라와 깊은 관계를 맺어왔다.

5.일본은 삼국 시대 이전부터우리나라와 관걔를맺어 왓으며, 특히 삼국 시대에는 우리 나라와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삼국의 기술과 학문, 종교가 일본에 전해졌으며 일본의 나라 지방에는 우리 삼국 문화의 영향을 받은문화재가 많이 남아있다.

6.로스앤젤레스 우리 교포들은 미국에 많이 살고있다.

7.그레이트플레인스-북아메리카대륙 중앙에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는 농장

8.5대양-북극해,인도양,태평양,남극해,대서양

9.6대륙-유럽,아시아,아프리카,오세아니아,북아메리카.남아메리카

10.지구 표면위에 있는 두지점 사이의 가장 짧은 거리를 대권항로 라고 한다.

11.스모-일본의 민속경기로, 우리나라의 씨름과 비슷하다.

12.신칸센-일본의 고속열차

13.기모노-일본의 전통옷

 

 

 

책 보고 한거에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문제는 없구요 ㅠ 요점정리만 해 드리겠 습니다.

 

 

 

 

세계를 한눈에

1. 옛날 사람들이 생각한 지구의 모습

(1) 지구는 평평하여 배를 타고 계속 가면 벼랑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 세계에는 큰 바다와 여러 대륙이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2.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1) 신대륙의 발견 : 1492년 콜럼버스가 3차에 걸쳐 대서양 서쪽을 항해한 끝에 발견하였습니다.
(2) 알게된 점 : 지구는 둥글며, 지구상에는 여러 개의 대륙과 수많은 나라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3. 세계 지도

(1) 공 모양인 둥근 지구 표면의 전세계를 적당한 크기로 줄여서 평면에 그린 것입니다.
(2) 장점 : 세계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쓰임에 맞게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단점 : 양 극의 모양이 달라져 보이고, 정확한 거리를 알 수 없습니다.
실제 지구의 모양을 정확히 나타내기 어렵고, 바다의 크기를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 육지의 모양을 정확하게 나타낸 세계 지도


4. 지구본

(1) 둥근 지구 모양을 아주 작게 줄여서 지구와 비슷한 모양으로 만든 것입니다.
(2) 장점

일정한 지점의 위치와 방위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냅니다.
두 지점 사이의 가장 가까운 거리를 알아보는 데 편리합니다.


(3) 단점
세계를 한눈에 보기 어렵습니다.
보관하고 사용하기에 지도보다 불편합니다.




▲ 지구본


5.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 생활 모습 등을 조사하는 방법

(1) 인터넷을 통해 각 나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신문의 해외 소식란을 통해 최근에 각 나라에서 일어난 일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지구본이나 세계 지도를 보고 각 나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텔레비전 뉴스나 각 나라에 대한 여행 프로그램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잡지나 엽서, 책자 등을 통해 각 나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세계 지도로 살펴본 지구의 모습

(1) 5대양

태평양 : 아시아와 아메리카 사이에 있는 바다입니다.
대서양 : 아메리카와 유럽 사이에 있는 바다입니다.
인도양 : 인도를 둘러싼 가장 작은 바다입니다.
북극해 : 지구의 북쪽에 있는 얼음으로 덮여 있는 바다입니다.
남극해 : 남극을 둘러싼 바다입니다. 앞으로 자원의 개발이 기대되는 곳으로 우리 나라의 세종 기지도 있습니다.



▲ 5대양 6대주


(2) 6대주

아시아 : 우리 나라, 중국, 일본이 속한 인구가 가장 많은 대륙입니다.
북아메리카 : 캐나다와 미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대륙입니다.
남아메리카 : 마야, 잉카 문명의 유적이 남아 있는 대륙입니다.
유럽 : 흔히 ‘서양’이라고 부르는 곳이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나라가 많이 있는 대륙입니다.
아프리카 : 날씨가 매우 덥고, 원시 생활을 하는 나라가 아직도 많이 남아 있는 대륙입니다.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1.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1)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와 우리 나라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는 우리 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들 나라 중에서 한 나라에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 나라와 주변의 국가들이 모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는 역사적, 문화적, 정치적으로 우리 나라와 관계가 깊습니다.
(2) 중국, 일본과 우리 나라
우리와 같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 나라와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한자를 사용하는 것
· 음식을 먹을 때에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
· 유교의 영향을 받아 효를 중요시하는 것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서로 문화를 주고받았습니다.


▲ 우리 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들

2. 중국

(1) 위치 : 우리 나라와 황해를 사이에 두고 있습니다.
(2) 수도 : 베이징
(3) 특징 : 아시아에서 면적이 가장 넓고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4) 우리와의 관계

오랜 세월 동안 우리 나라와 깊은 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우리 교포들은 독립 운동을 위해 만주 일대에 많이 이주하여 살았습니다.
옌볜 지역에는 조선족 자치주가 있습니다.
동부 해안과 남부 해안은 우리 나라 기업들이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3. 일본

(1) 위치 : 우리 나라와 동해를 사이에 두고 있습니다.
(2) 수도 : 도쿄
(3) 자연 환경 :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졌으며, 국토의 대부분이 산지이고, 태풍, 해일, 지진 등 자연 재해의 피해가 많습니다.
(4) 산업 :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는 기계, 자동차, 전자 제품을 생산하며, 2020년경에는 첨단 과학 도시를 만들 예정입니다.
(5) 우리와의 관계

삼국 시대 이전부터 우리 나라와 관계를 맺어 왔으며, 특히, 삼국 시대에는 우리 나라에서 새로운 문화를 전해 주었습니다.
오사카 지역에 많이 거주하는 우리 교포들은 주로 일제 강점기에 강제로 끌려갔거나 돈을 벌기 위해 건너간 경우가 많습니다.


4. 미국

(1) 위치 : 우리 나라와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북아메리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수도 : 워싱턴
(3) 특징 : 50개 주로 이루어진 넓은 영토와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 산업 : 세계적인 농업 생산물 국가이며, 넉넉한 자원과 기술을 가진 국가입니다.
(5) 우리와의 관계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등에 우리 교포들이 주로 많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교포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나라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나라로 우리와도 무역이 활발합니다.
6·25 전쟁 때 유엔군으로 참전하였습니다.


5. 러시아

(1) 위치 : 유럽과 아시아에 위치합니다.
(2) 수도 : 모스크바
(3) 특징 :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으며, 소련이 무너진 후 독립 국가 연합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4) 산업 :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군사력과 과학 기술면에서 여전히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우리와의 관계

일제 강점기에 독립운동이나 강제로 옮겨간 우리 동포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소련이라는 공산 국가였을 때에는 우리와 거의 교류가 없었고 북한과 가까웠으나, 지금은 우리 나라와도 많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경의선 철도가 시베리아 횡단 철도로 연결되면 우리 나라의 무역, 건설, 자원, 관광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6. 오세아니아 : 오스트레일리아가 있는 가장 작은 대륙입니다.


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 나라

1. 우리 나라와의 무역 관계

(1) 우리 나라가 수입보다 수출을 더 많이 하는 나라 : 중국, 미국, 타이완, 싱가포르, 영국, 캐나다, 필리핀, 이탈리아, 멕시코 등
(2) 우리 나라가 수출보다 수입을 더 많이 하는 나라 :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2. 주요 자원을 수입해 오는 나라들

(1) 오스트레일리아

넓은 사막과 초원, 아름다운 해변을 가진 커다란 섬으로 주로 해안 지역에 모여 삽니다.
철광석을 수입하여 포항과 광양 제철소 등에서 여러 종류의 철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쇠고기, 양털 등을 수입해 옵니다.
(2) 서남 아시아 (중동 지역)
관계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이란 등
사막과 초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오아시스에서 생활합니다.
대부분 이슬람 교를 믿습니다.
우리 나라는 원유의 4분의 3을 이 지역에서 들여 오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최대의 건설 시장으로, 해외 건설 수입의 절반 이상을 서남 아시아에서 벌어들입니다.


3. 경제 협력을 맺고 있는 나라들

(1)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 동남 아시아에 위치한 나라들로, 우리 나라와는 긴밀한 경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 아르헨티나, 브라질 : 남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한 나라로 우리 나라 교민들이 진출하여 사업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3) 동남 아시아와 남아메리카의 공통점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멀리 있지만, 두 지역 모두 적도에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므로 기후가 비슷합니다.
한때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았지만, 지금은 독립하여 경제 발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학문과 문화면에서 교류가 많은 나라들

(1)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입니다.
(2) 유럽의 구분

기후와 지형의 차이에 따라 생활 문화가 다른 네 지역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서부 유럽
·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의 나라가 속해 있습니다.
·
산업 혁명과 시민 혁명이 처음 시작된 곳으로 경제와 민주 정치가 크게 발달하였습니다.



▲ 유럽의 지역 구분

동부 유럽
· 러시아,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의 나라가 속해 있습니다.
· 대부분의 나라들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소련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 1980년대 말부터는 민주화와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북부 유럽
·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덴마크 등의 나라가 속해 있습니다.
· 대부분 생활 수준이 높고 사회 보장 제도가 발달해 있습니다.
남부 유럽
· 그리스, 이탈리아, 에스파냐, 포르투갈이 속해 있습니다.
· 유럽 문화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는 그리스와 로마가 있어 오래 전부터 문화가 발달한 지역입니다.


5. 유럽 연합(EU)

(1) 유럽 연합을 조직한 이유 : 유럽의 여러 나라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유럽 연합(EU)이라는 거대한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2) 경제적 영향

유럽 연합에 속하는 여러 나라는 한 나라처럼 서로 왕래하고 무역을 하며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럽 엽합에 가입한 27개국 중에서 15개국은 ‘유로’라는 화폐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교역과 경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국제 무역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나라와도 활발히 무역을 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1. 우수한 정신 문화인 효 사상

(1) 한국의 대표적인 정신 문화 유산입니다.
(2) 부모에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3) 대표적인 예로 자식이 부모를 모시고, 조상에 대한 제사를 지냅니다.

2. 세계화된 우리의 문화 유산

(1)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우리 나라의 문화재
문화재 특징
창덕궁 조선 태종 때 만든 궁궐입니다.
화성 조선 정조 때 정약용이 거중기를 이용하여 쌓은 성입니다.
석굴암과
불국사
신라 시대 (774년) 김대성이 만들었고 건축, 조각, 불교 등 예술적 가치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해인사 장경판전 고려 시대 부처님 말씀을 목판에 새긴 8만 여장의 대장경판을 보관하고 있는 곳으로 인쇄술의 발달사와 불교사에 높은 가치를 지닌 문화재입니다.
종묘 조선 태조 때 만들어졌고, 역대 왕과 왕비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으로 종묘 제례, 종묘 제례악이 행해졌습니다.
경주 역사유적 지구 신라 수도인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다양한 유산이 많습니다.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약 30,000 여 개의 고인돌이 있으며 선사 시대 문화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되는 유적입니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
(자연유산)
화산 생성 연구에 적합하고 자연 환경이 독특한 유적입니다.

(2) 세계의 기록 유산
훈민정음 :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우리 나라 글자인 한글은 1443년 세종 대왕이 창제하여 ‘훈민정음’이라 하였으며, 그 우수성이 인정되어 1997년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조선왕조실록 : 조선 왕조의 시조인 태조로부터 철종까지 25대 472년 간의 역사를 연월일 순서에 따라 기록한 책으로 역사 연구에 소중한 자료입니다. 1997년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직지심체요절 :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금속 활자본입니다.
승정원일기 : 조선 시대 승정원에서 국정을 기록한 책입니다.
조선 왕조의 의궤 : 조선 시대에 국가의 중요 행사를 행사 진행 시점에서 당시 사용된 문서를 정해진 격식에 따라 정리하여 작성한 기록물입니다.
해인사 고려대장경판과 제경판 고려대장경판(팔만대장경)은 81,258개의 목판에 새긴 대장경판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고 가장 정확한 불교 대장경판입니다.

3. 한국의 대표 문화

(1) 한복 : 쭉 뻗은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이 조화를 이룬 전통 의상입니다.


▲ 한복

(2) 한글 : 한국인의 우수한 문자 문명 및 과학성·독창성을 나타냅니다.
(3) 김치·불고기 : 한국인의 전통 식생활 및 음식 문화를 상징합니다.


▲ 김치

(4) 불국사·석굴암 : 찬란했던 통일 신라의 문화를 엿볼수 있으며, 불교미 및 한국 건축미를 나타냅니다.
(5) 태권도 : 공인된 스포츠로 몸과 마음을 수련하는 한국의 전통 무술입니다.


▲ 태권도

(6) 고려 인삼 : 세계의 여러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인삼보다 모양면, 효능면에서 탁월합니다.
(7) 탈춤 : 탈을 쓰고 노는 춤놀이로, 한국 민속 무용의 독창성과 해학성을 대표합니다.
(8) 종묘 제례악 : 제사를 지낼 때 연주하는 음악으로, 한국 궁중 문화의 전통성과 역사성을 대표합니다.
(9) 설악산 : 이름난 사찰과 수많은 희귀 식물, 주변에 스키장과 해수욕장까지 두루 갖춘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입니다.
(10) 세계적인 예술가들 : 백남준, 정경화, 장영주 등은 한국 현대 예술의 세계적 수준을 과시한 세계 최고의 예술가들입니다.

4.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방법

(1)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내용으로 한 컴퓨터 게임을 만듭니다.
(2) 우리 문화를 알리는 전시실을 외국 박물관에 마련합니다.
(3) 우리의 훌륭한 음식을 외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합니다.
(4) 우리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외국인들이 참여하도록 합니다.
(5) 각종 세계적인 행사에 참여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 우리 문화를 알립니다.
(6) 세계인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오늘날에 맞는 것으로 변화시켜 알립니다.


세계 속에 한국을 심는 사람들

1. 해외에 진출한 한국인의 활동 분야

(1) 문화와 예술 활동 : 정 트리오, 강동석, 조수미, 장영주, 강수진, 백남준 등의 예술가가 있습니다.
(2) 정부 및 민간 외교 활동 : 정부에서 파견하는 대사, 영사 등의 외교관과 민간인으로서 국제 단체의 임원이나 책임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3) 학문 및 연구 활동 : 2만여 명의 한인 과학자가 유전자 염기 해독, 국제 우주 정거장 건설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4) 경제 활동 : 세계 각 지역에 생산 공장과 연구소를 두어 해외 기술자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2. 한국인이 해외에 진출하게 된 까닭

(1) 해외에서의 초청 : 선수, 학자, 예술인 초청 등
(2) 국가 수준의 활동 : 국제 협력, 평화 유지군 활동, 해외 연수 등
(3) 개인 활동의 세계 진출 : 선교, 각종 대회 참가, 교육 활동 등

3. 노벨상으로 한국을 빛낸 사람들

(1)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김대중 대통령
우리 나라 국민으로서는 처음으로 노벨 평화상을 받았습니다.
북한과 평화와 화해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의 민주 정부 수립에 노력하였습니다.
일본과의 화해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동아시아 인권 수호자의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동티모르의 인권 탄압에 헌신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2) 노벨상에 도전하는 사람들
김순권 박사 : 옥수수 품종 개량으로 아프리카 기아 문제 해결에 공헌하였습니다.
조장희 박사 : 뇌 기능 촬영 기술 및 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뇌의 신비를 푸는 데에 기여한 물리학자입니다.
안철수 소장 :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였으며, 바이러스 퇴치에 불패 신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4. 한국의 혼을 심는 예술인들

(1) 시애틀의 한국 고전 무용단
워싱턴 주지사 취임식과 워싱턴 주의 최대 축제인 ‘시 페어 퍼레이드’ 등 크고 작은 지역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럽, 호주, 캐나다, 전미 순회 공연 등 총 공연 횟수가 700회나 됩니다.
(2) 사물놀이의 김덕수
김덕수 사물놀이패를 창단하고 대중화에 힘썼습니다.
1988년에는 서울 올림픽 성화 봉송 축하 공연을 하였습니다.
사물놀이를 세계에 알려 국위 선양을 하였습니다.


▲ 김덕수 사물놀이패

5. 끈기와 투지의 스포츠인들

(1) 허영호 : 세계 최초로 3극지와 7대륙의 최고봉을 등정하여 한국인의 끈기와 의지를 세계인의 가슴 속에 심어 주었습니다.
(2) 박찬호 : 미국 메이저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첫 한국인 선수로 메이저 리그에서 첫 승리를 거둔 이후 세계적인 야구 선수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 박세리 : 한국을 떠난지 4년 만에 세계적인 골프 대회에서 우승을 하였습니다.
(4) 이봉주 : 1996년 후쿠오카 국제 마라톤 대회 우승, 1998년 방콕 아시아 경기 대회 우승, 2000년 동경 국제 마라톤 대회에서 한국 기록 갱신과 더불어 준우승, 2001년 105회 보스턴 마라톤 대회 우승을 통하여 온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 주었습니다 .

6. 평화와 사랑을 심는 사람들

(1) 평화 유지군의 여군 파견 : 여군 창설 이후 전투 병과로는 처음으로 여군 4명이 평화 유지군으로 동티모르에 파견되었습니다.
(2) 한국 국제 협력단 : 개발 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199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요, 사회 3단원,4단원,5단원이 아니라 과학 3단원,4단원,5단원이죠??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조사 방법
(1)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알아봅시다.
(2) 생물적 요소와 생물이 아닌 비생물적 요소로 구분하여 봅시다.
(3) 생물이 다른 생물 또는 생물이 아닌 것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① 풀(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 햇빛, 물, 공기, 흙, 거름 등
  ② 메뚜기(동물)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 물, 공기, 먹이(풀) 등
  ③ 새(동물)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 : 공기, 먹이(곡식, 물고기, 곤충 등), 나무, 둥지(새끼를
      기르기 위하여) 등
(2)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로 구분하기
  ① 생물적 요소:동물, 식물
  ② 비생물적 요소:햇빛, 물, 공기, 흙, 거름 등
(3) 생물과 생물과의 관계 또는 생물과 생물이 아닌 것과의 관계를 활동을 통하여 알아보기
  ① 놀이 방법
   ㆍ2절지에 큰 원을 하나 그리고, 큰 원을 따라 같은 간격으로 작은 원 8개를 그립니다.
   ㆍ8명의 학생이 각자 햇빛, 공기, 물, 흙, 나무, 벼, 메뚜기, 참새의 역할을 맡습니다.
   ㆍ8개의 원에 각각 다른 색 사인펜으로 자기가 맡은 역할의 이름을 씁니다.
   ㆍ한 명이 자기가 맡는 것과 관계 있는 것에 화살표를 연결하고 서로의 관계를 이야기합니다.
   ㆍ화살표를 받은 사람은 같은 방법으로 관계 있는 것을 연결하고 그 이유를 말합니다.
② 생물과 생물과의 관계
   ㆍ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메뚜기와 풀, 메뚜기와 사마귀 등
   ㆍ기생 관계:나무와 버섯 등
   ㆍ공생 관계:개미와 진딧물 등
③ 생물과 비생물과의 관계
   ㆍ나무가 자라는 데는 햇빛, 물, 공기, 흙 등이 필요합니다.
   ㆍ나무는 공기를 맑게 해 줍니다.
④ 비생물과 비생물과의 관계
   ㆍ햇빛은 물을 순환시켜 줍니다.
   ㆍ물 → 증발 → 구름 → 비 → 물
   ㆍ물은 땅을 촉촉하게 적셔 주고, 땅은 물을 흡수하여 저장해 줍니다.

이것만은 꼭!
   • 비생물적 요소:햇빛, 물, 공기, 흙, 거름 등
   • 생물적 요소:벼, 메뚜기, 사마귀, 참새 등과 같은 생물
   • 생물이 살아가는 데는 다른 생물이 필요합니다.
   • 생물과 생물, 생물과 비생물, 비생물과 비생물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갑니다.

  생물이 양분을 얻는 방법

조사 방법
(1) 생물이 자라고, 움직이고, 번식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2) 식물과 동물이 양분을 얻는 방법을 비교하여 봅시다.
(3) 생산자와 소비자를 구분하여 봅시다.
(4) 분해자의 필요성과 역할을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생물이 자라고 움직이고 번식하기 위해서는 양분, 먹을 것 등이 필요합니다.
(2) 식물과 동물이 양분을 얻는 방법
   ① 식물
    ㆍ잎에서 햇빛을 이용하여 광합성을 하여 스스로 양분을 만듭니다.
    ㆍ식물과 같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을 생산자라고 합니다.
   ② 동물
    ㆍ식물이나 다른 동물을 먹습니다.
    ㆍ동물과 같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들지 못하고, 생산자인 식물이나 다른 생
       물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는 생물을 소비자라고 합니다.
(3)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
   ①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과 다른 생물로부터 양분을 얻는 생물을 기준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양분을 얻는 방법에 따라 생산자와 소비자로 나눌 수 있습
       니다.
   ② 생산자와 소비자의 분류(예)


생산자와 소비자의 분류


   ③ 식물을 먹이로 하는 동물을 1차 소비자, 다른 동물을 먹이로 하는 동물을 각각 2차 소비자,
      3차 소비자라고 합니다.
(4) 분해자의 필요성과 역할
   ① 생물이 죽은 뒤 썩지 않는다면 지구는 온통 죽은 생물로 가득 찰 것입니다.
   ② 죽은 생물을 썩게 하는 것을 미생물이라 합니다.
   ③ 곰팡이와 미생물처럼 죽은 생물을 썩게 하는 것을 분해자라고 합니다.

이것만은 꼭!
   • 생태계의 구성 요소: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 생산자: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
   • 소비자: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들지 못하고 식물이나 다른 생물을 먹이로 살아가는 생물
   • 분해자:죽은 생물을 분해하는 생물(미생물)
   • 생태계: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가 서로 상호 작용을 통해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을 생태계라고 합니다.


생물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 알아보기

조사 방법
(1)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2) 생물 사이의 먹이 관계를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3) 먹이 연쇄에 대해 알아봅시다.
(4) 먹이 그물에 대해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
   ① 풀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를 개구리가 먹고, 개구리를 뱀이 먹고, 뱀을 매가 잡아 먹습
      니다.
   ② 풀은 생산자이고, 메뚜기, 개구리, 뱀, 매는 소비자입니다.
   ③ 분해자는 죽은 생물을 분해하여 양분을 얻는 미생물을 말합니다.

(2) 생물 사이의 먹이 관계를 나타내는 방법
   ① 먹히는 생물에서 먹는 생물 쪽으로 화살표를 연결합니다.


생산자
메뚜기
1차 소비자
개구리
2차 소비자

3차 소비자
(3) 생물들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마치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을 먹이 연쇄라고
     합니다.
(4) 먹이 연쇄가 여러 개 얽혀서 마치 그물처럼 보이는 것을 먹이 그물이라 합니다.

이것만은 꼭!
   • 먹이 연쇄:생물들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마치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
   • 먹이 그물:먹이 연쇄가 여러 개 얽혀서 마치 그물처럼 보이는 것
   • 생물들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먹이 부족으로 쉽게 생물
     종이 멸종하지 않습니다.

 


먹이 피라미드 알아보기

관찰 방법
(1) 입체 먹이 피라미드 쌓기 놀이를 해 봅시다.
(2) 생태계의 구성 요소들 사이의 양적인 관계를 알아봅시다.
(3) 생산자 및 소비자의 개체 수 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입체 먹이 피라미드 쌓기 놀이
   ① 먹이 관계를 고려하여 상자를 쌓습니다.
   ② 위에 올려놓는 상자는 반드시 밑에 놓인 2개의 상자를 먹이로 삼아야 합니다.
   ③ 먹이 피라미드에서 밑에 있는 생물이 많아야 피라미드를 쌓을 수 있습니다.


   ④ 입체 먹이 피라미드 쌓기 놀이: 1층에는 풀상자 16개, 2층에는 메뚜기 상자 9개, 3층에는
       개구리 상자 4개, 4층에는 뱀 상자 1개가 정확하게 쌓입니다.
   ⑤ 생태계 구성 요소의 양적 관계: 생산자 〉1차 소비자 〉2차소비자 〉3차소비자 순
   ⑥ 생산자가 가장 많아야 하는 이유: 생산자(풀)가 많아야 생산자를 먹고 사는 1차 소비자가
       살 수 있고, 1차 소비자의 수가 많을수록 2차 소비자가 살수 있고, 마찬가지로 2차 소비자의
       수가 많을수록 3차 소비자의 수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⑦ 생산자의 수가 많아지면 2차 소비자와 3차 소비자의 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⑧ 생산자의 수가 적어지면 2차 소비자와 3차 소비자의 수도 먹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결국
       줄어들게 됩니다.
(2) 생태계의 구성 요소들 사이의 양적인 관계
   ① 풀이 가장 많아야 합니다.
   ② 풀이 많아야 풀을 먹고 사는 1차 소비자가 살 수 있고, 1차 소비자의 수가 많을수록 2차
       소비자의 수도 많아지며, 2차 소비자의 수가 많을수록 3차 소비자의 수가 많아질 수 있습
       니다.
(3) 생산자 및 소비자의 개체 수 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① 풀의 수가 갑자기 줄어들면 먹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1차 소비자인 메뚜기의 수가 줄어듭니
       다. 메뚜기의 수가 줄어들면 개구리의 수가 줄어들고, 개구리의 수가 줄어들면 매의 수도
       줄어듭니다.
   ② 메뚜기의 수가 갑자기 증가하면 메뚜기의 먹이가 되는 풀의 수가 줄어들게 되어, 메뚜기,
       개구리, 매의 수가 차례로 줄어들게 됩니다.

  생태계의 평형 알아보기 관찰 방법
(1) 생태계의 평형이 유지된 사례를 알아봅시다.
(2) 생태계 평형의 뜻을 알아봅시다.
(3) 생태계의 평형이 깨지는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미국 미시건주 로열 섬은 계속하여 사슴의 수가 늘어나다가, 늑대가 나타나면서 사슴의 수가
     늘어나지 않게 된, 생태계의 평형이 유지된 대표적인 예입니다.
   ① 1840년 미국 슈피리어호 안에 있는 로열 섬을 찾는 사람이 없어 여러 가지 식물이 무성하였
       습니다.


   ② 그 무렵 사슴무리가 로열 섬에 나타났고, 1946년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되었습니다.


   ③ 풍부한 먹이 때문에 사슴의 수는 계속 늘었으나, 사슴의 먹이가 점점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④ 1860년경, 한 무리의 늑대가 로열 섬에 나타난 이후 사슴의 수는 더 이상 늘지 않았습니다.


(2) 어떤 지역에서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생태계의 평형이라 합니다.
(3) 생태계의 평형이 깨지는 원인
   ① 홍수, 가뭄, 지진, 화산 폭발 등의 자연 재해
   ② 산불, 기름 유출 등의 재해
   ③ 물, 토양, 공기 등의 환경 오염
   ④ 환경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는 매우 긴 시간이 지나도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이것만은 꼭!
   •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들의 숫자는 먹고 먹히는 관계를 통해 조절됩니다. 이와 같이
     어떤 지역의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생태계의 평형이라 합니다.
   • 먹이 연쇄의 한 단계를 이루는 어떤 생물의 수가 크게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되면,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주어 생태계의 평형이 깨어집니다.
여러 가지 환경 오염에 대하여 알아보기

관찰 방법
(1) 환경 오염의 정의에 대해 알아봅시다.
(2) 환경 오염의 종류와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환경 오염의 정의:물, 공기, 토양이 오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소음, 쓰레기 문제도 환경
     오염이며, 또한 방사능 오염, 오존층의 파괴, 지하수 오염 등도 포함됩니다.
(2) 환경 오염의 종류와 발생 원인
   ① 물 오염:무분별한 세제의 사용, 생활 하수 배출, 공업 폐수 배출, 축산 폐수 배출, 핵실험,
       원자력 발전소 등
   ② 공기 오염:각종 먼지, 자동차의 배기 가스, 공장의 매연, 난방이나 취사시 나오는 연기, 시
       멘트 또는 연탄 공장에서 나오는 물질, 쓰레기 소각장에서 나오는 물질 등
   ③ 토양 오염:농약, 비닐 하우스 폐기물, 공장 폐수에 섞여 있는 납, 수은, 카드뮴 등의 중금
       속, 쓰레기 매립 등
   ④ 음식물 쓰레기, 생활 쓰레기 등에 의해서도 환경 오염이 발생합니다.
(3) 환경 오염 조사
   ① 주변의 환경 오염 지역을 직접 조사
   ② 인터넷 검색 및 출력
   ③ 도서관에서 관련 도서 검색
   ④ 신문에서 관련 기사 스크랩하기
(4) 환경 오염 조사 마인드맵
   ① 조사한 오염 종류를 분류합니다.
   ② 분류한 결과를 마인드맵으로 그려 봅니다.

(5) 환경 관련 인터넷 주소
   ① 한국 해양 오염 방제 조합 : http://www.kmprc.or.kr
   ② 환경 운동 연합 : http://www.kfem.or.kr
   ③ 한국 자원 재생 공사 : http://www.koreco.or.kr

  환경 보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조사 방법
(1) 물, 공기, 토양, 삼림을 보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2) 환경 보전을 위해 우리 사회의 구성원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시다.
(3) 학교 안에 숲과 연못을 만들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물, 공기, 토양, 삼림을 보전해야 하는 이유 : 환경 오염은 지구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지구가
     멸망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2) 환경 보전을 위해 사회 구성원 각자가 할 수 있는 일
   ① 물의 보전
    ㆍ비료, 세제의 사용을 줄입니다.
    ㆍ오물, 쓰레기 등의 양을 줄이고 분리 수거를 하며, 생활 하수, 공장·축산 폐수 등은 정화 후
       하천으로 보냅니다.
    ㆍ나무를 많이 심고 잘 가꿉니다.
   ② 공기 보전
    ㆍ나무를 심고, 석유, 석탄 등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공해가 적은 가스를 사용합니다.
    ㆍ자동차의 운행을 줄이고, 저유황유, 무연 휘발유를 사용합니다.
    ㆍ공장에 집진 장치를 설치합니다.
   ③ 토양 및 삼림의 보전
    ㆍ사방 공사를 하고, 나무를 심고 가꾸며 산불 예방에 노력합니다.
    ㆍ국토 개발 시 삼림이 훼손되지 않도록 합니다.
(4) 학교 안에 숲과 연못을 만들면 좋은 점
   ①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② 생태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③ 학교를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등

이것만은 꼭!
   • 물, 공기, 토양, 삼림을 보전해야 하는 이유:환경 오염은 지구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지구가
     멸망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환경 신문을 만들어 보기 관찰 방법
(1) 환경 신문 제작 방법을 알아봅시다.
(2) 환경 신문에 대한 기사 거리를 찾아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해 봅시다.
(3) 제작한 환경 신문을 보며 이야기를 나눕시다.

관찰 결과
(1) 환경 신문 제작 방법
   ① 신문 기사 거리를 정합니다.
   ② 기사 내용을 취재합니다.
    ㆍ역할을 분담합니다.
    ㆍ사진을 찍거나 그리기 활동도 합니다.
   ③ 신문 기사를 씁니다.
   ④ 편집 회의를 통해 각 기사 내용을 신문의 어디에 넣을지 결정하고 신문을 만듭니다.
   ⑤ 완성된 신문을 친구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2) 환경 신문에 대한 기사 거리
   ① 환경 사설, 환경 상식, 환경 보호를 위한 광고 문안, 환경 탐사, 환경 실험, 환경 관련 노래,
       환경 관련 설문 조사, 환경 실천 우수 사례 등
   ② 일간 신문이나 잡지에서 환경에 관한 기사를 스크랩합니다.
(3) 제작한 환경 신문을 나누어 보고 이야기하기
   ① 신문을 전시하거나 복사합니다.
   ②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을 이야기합니다.

이것만은 꼭!
   • 환경 신문 제작 방법
   • 기사 정하기 → 취재하기 → 기사쓰기 → 편집하기 → 신문만들기

  

 

 

계절에 따른 기온과 밤낮의 변화

관찰 방법
(1) 1년 중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 가장 낮은 달, 가장 높은 계절, 가장 낮은 계절을 알아봅
     시다.
(2) 그래프를 보고 계절에 따라 해가 뜨고 지는 시각이 어떠한지 알아봅시다.
(3) 그래프를 보고 계절에 따라 밤과 낮의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월평균 기온 알아보기
   ①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8월
   ② 월평균 기온이 가장 낮은 달:1월
   ③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계절:여름
   ④ 월평균 기온이 가장 낮은 계절:겨울
   ⑤ 월평균 기온과 계절의 관계 그래프:꺾은선 그래프에서 가장 높은 기온을 나타내는 달은
        8월이고, 그 때의 계절은 여름입니다.


서울 지방의 월평균 기온


(2) 계절에 따라 해가 뜨고 지는 시각 변화
   ① 겨울:해가 늦게 뜨고 일찍 집니다.
   ② 봄:점점 해가 일찍 뜨고, 점점 늦게 집니다.
   ③ 여름:가장 일찍 뜨고, 가장 늦게 집니다.
(3) 계절에 따라 변하는 밤과 낮의 길이
   ①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때:6월(하지), 여름
   ②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을 때:12월(동지), 겨울
   ③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때:12월(동지), 겨울
   ④ 밤의 길이가 가장 짧을 때:6월(하지), 여름


해가 뜨고 지는 시각(서울)


이것만은 꼭!
   • 봄부터 기온이 점점 높아져서 여름에 가장 높고, 다시 기온이 점점 낮아져서 겨울에 기온이
     가장 낮게 됩니다.
   • 여름에는 낮의 길이가 길고 밤의 길이가 짧습니다.
   • 겨울에는 낮의 길이가 짧고 밤의 길이가 깁니다.

  태양의 고도에 따른 기온 변화 알아보기 측정 방법
(1) 태양의 고도를 측정해 봅시다.
   ① 햇빛이 비치는 날 운동장에 나가 널빤지를 수평하게 놓습니다.



   ② 널빤지의 가운데에 막대를 수직으로 세웁니다.



   ③ 막대의 끝과 그림자의 끝을 실로 연결합니다.



   ④ 널빤지와 실 사이의 각을 잽니다.



   ⑤ 그림자의 길이도 함께 잰 후 고도각과 함께 기록합니다.
   ⑥ 온도를 잰 후 함께 기록합니다.


태양의 고도 측정

(2)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관계를 알아봅시다.
   ① 간이 고도 측정기를 햇빛이 비치는 곳에 수평이 되게 놓습니다.
   ② 같은 시각에 태양의 고도와 막대의 그림자의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표에 기록합니다.
(3) 태양의 고도와 기온과의 관계를 알아봅시다.

측정 결과
(1)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 기온의 관찰 결과
   ① 하루 중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을 때:12시경
   ② 하루 중 그림자 길이가 가장 짧을 때:12시경
   ③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을 때:2시경
(2)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관계: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그림자의 길이는 짧습니다.
   ① 태양의 고도각


   ② 하룻동안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기온의 변화 표

측정시각(시)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cm) 기온(℃)
10 38 12.8 15
11 45 10 18
12 53 7.5 21
13 52 7.8 23
14 44 10.4 25
15 36 13.8 22

(3) 태양의 고도와 기온과의 관계: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은 높아집니다.

이것만은 꼭!
   • 하루 중 12시경에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고,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습니다.
   • 태양의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림자의 길이는 점점 짧아지고 기온은 높아집니다.
   • 태양의 고도는 점점 높아지다가 12시경부터 점점 낮아집니다.

  태양의 고도에 따라 기온이 다른 까닭

실험 방법
(1) 손전등을 수직으로 또는 비스듬히 비추었을 때, 불빛이 닿는 넓이를 비교해 봅시다.
   ① 모눈종이 위에 손전등을 수직으로 또는 비스듬히 비추고, 불빛이 닿는 면의 가장자리에 연
       필로 선을 긋도록 합니다.
   ② 모눈종이에 그은 선 안에 있는 사각형의 개수를 세어보도록 합니다.
   ③ 완전한 사각형은 1개로, 부분적인 것은 반개로 셉니다.
(2) 같은 넓이에 도달하는 불빛의 양을 비교해 봅시다.

실험 결과
(1) 손전등을 수직으로 비추었을 때 빛이 닿는 넓이가 가장 작고, 손전등을 비스듬히 비추었을
     때 빛이 닿는 부분

수직으로 비추었을 때 비스듬히 비추었을 때

(2) 같은 넓이에 도달하는 불빛의 양 비교
   ① 손전등에서 나오는 빛을 100이라고 하면, 수직일 때나 비스듬히 비추었을 때나 손전등에서
       나오는 빛은 100으로 같습니다.
   ② 수직으로 비추었을 때 사각형의 개수가 22개이고, 비스듬히 비추었을 때 사각형의 개수가
       34.5개였다면, 1개의 사각형에 비추어진 불빛의 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ㆍ수직으로 비추었을 때:100÷22=약 4.5
      ㆍ비스듬히 비추었을 때:100÷34.5=약 2.9
   ③ 따라서 수직으로 비추었을 때 같은 넓이에 도달하는 불빛의 양이 더 많습니다.
   ④ 단위 사각형에 들어오는 불빛의 양은 수직일 때 가장 많고, 각이 작아질수록 (비스듬해 질
       수록) 불빛의 양이 적어집니다.

이것만은 꼭!
   • 손전등을 수직으로 비추면 단위 면적에 비치는 불빛의 양은 많아집니다.
   • 태양의 고도가 높아질수록 단위 넓이의 지면이 받는 태양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 기온이 높아
     집니다.

  계절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밤낮의 길이 변화

조사 방법
(1)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변화를 알아봅시다.
(2) 계절에 따른 기온의 변화를 알아봅시다.
(3) 계절에 따른 밤낮의 길이 변화를 알아봅시다.


절기에 따라 태양이 지나가는 길

조사 결과
(1)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변화
   ① 태양의 남중 고도:태양의 고도가 하루 중 가장 높을 때를 말합니다. 태양이 정남쪽에 위치
       할 때이며,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고 정북쪽을 가리킵니다.
   ② 태양의 남중 고도는 하지(여름) 때 가장 높고, 동지(겨울) 때 가장 낮습니다.
   ③ 태양의 남중 고도는 하루 중에도 변화하지만 계절에 따라서도 변합니다.
(2) 계절에 따른 기온의 변화
   ①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8월, 여름
   ② 월평균 기온이 가장 낮은 달:1월, 겨울
   ③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을 때는 낮의 길이가 길고, 태양의 남중 고도는 높습니다.
   ④ 월평균 기온이 가장 낮을 때는 낮의 길이는 짧고, 태양의 남중 고도는 낮습니다.
(3) 계절에 따른 밤낮의 길이 변화
   ①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때:6월(하지), 여름
   ②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을 때:12월(동지), 겨울

계절 태양의 남중 고도 낮의 길이(밤의 길이) 기온
중간 중간(중간) 중간
여름 높다. 길다.(짧다.) 높다.
가을 중간 중간(중간) 중간
겨울 낮다. 짧다.(길다.) 낮다.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

조사 방법
(1)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를 알아봅시다.
   ① 지구본에 태양 고도 측정기를 붙입니다.
   ② 지구본의 적도를 향하여 빛을 비추고,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를 측정합니다.
   ③ 위도를 다르게 하면서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를 측정하도록 합니다.
   ④ 위도에 따라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를 측정한 것을 표로 만들어 기록합니다.
(2) 위도에 따른 기온의 변화를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
   ① 위도:지구의 가로로 한가운데 선(적도)을 중심으로 북으로 90등분, 남으로 90등분한 것
       입니다.
   ②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

위도(북반구) 0°30°60°90°
태양의 고도 높다.    낮다.
그림자의 길이 짧다.    길다.

   ③ 위도가 높을수록 태양의 고도는 낮아지고, 그림자의 길이는 길어집니다.
   ④ 위도가 낮을수록 태양의 고도는 높아지고, 그림자의 길이는 짧아집니다.
(2)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기온의 변화
   ① 위도가 높아지면 태양의 고도가 낮아지고, 기온도 낮아집니다.
   ② 위도가 낮아져 적도에 가까워지면, 태양의 고도는 높아지고 기온도 높아집니다.
   ③ 위도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까닭은 위도가 낮으면, 태양의 고도가 높아져 지면이 태양
       에너지를 받는 양이 많아지고, 반대로 위도가 높아지면, 지면이 태양 에너지를 받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만은 꼭!
   • 위도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까닭:위도가 낮으면(적도에 가까우면) 태양의 고도가 높아져
     지면이 태양에너지를 받는 양이 많아지게 되어 기온이 올라가게 되며, 반대로 위도가 높으면
     (적도에서 멀어지면) 태양의 고도가 낮아져 지면이 태양 에너지를 받는 양이 적어지게 되어
     기온은 내려가게 됩니다.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

조사 방법
(1)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지지 않고 태양 주위를 공전한다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2)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서 태양 주위를 공전한다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지지 않고 태양 주위를 공전할 때의 현상
   ① 어느 한 곳에서 태양의 고도 측정기를 이용하여 태양의 남중 고도를 측정하면, ㈎, ㈏, ㈐,
       ㈑ 모두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이 된 상태에서 태양 주위를 공전하면 계절의 변화가 생기지 않습
       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지지 않았을 때

(2)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태양 주위를 공전할 때의 현상
   ① ㈎의 위치에 있을 때:우리 나라의 경우 그림자의 길이는 가장 짧고, 태양의 남중 고도는
       가장 높습니다.
   ② ㈐의 위치에 있을 때:우리 나라의 경우 그림자의 길이는 가장 길고, 태양의 고도는 가장
       낮습니다.
   ③ ㈏, ㈑에 있을 때:그림자의 길이와 태양의 남중 고도는 중간 정도입니다.
   ④ 지구가 기울어져 태양 주위를 공전하면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가 변하고 계절의 변화가 생깁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을 때

(3) 계절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까닭
   ① 지구의 위치에 따라 남중 고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② 남중 고도가 달라지면 기온도 달라집니다.
    ㆍ봄, 가을: 남중 고도도 중간, 기온도 중간
    ㆍ여름: 남중 고도도 높고, 기온도 높습니다.
    ㆍ겨울: 남중 고도도 낮고, 기온도 낮습니다.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실험 방법
(1) 지구의 공전과 태양의 남중 고도의 변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2) 지구의 공전과 계절의 변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실험 결과
(1) 지구의 공전과 태양의 남중 고도의 변화


(가)
(나)
지구의 공전과 태양의 남중 고도 변화

   ① 지구가 ㈎의 위치에서 다시 ㈎의 위치로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1년입니다.
   ② 지구가 ㈎의 위치에서 ㈏의 위치에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6개월입니다.
   ③ 우리 나라의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높아지는 위치는 ㈎ 위치이며, 이 때 낮의 길이가
       가장 깁니다.
   ④ 우리 나라의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낮아지는 위치는 ㈏ 위치이며, 이 때 낮의 길이가
       가장 짧습니다.
   ⑤ 우리 나라의 지면이 받는 햇빛의 양은 ㈎ 위치에서 많고, ㈏ 위치에서 적습니다.
   ⑥ ㈎ 위치에서는 지구의 자전축이 태양 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 위치에서는 지구의 자전
       축이 태양 반대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2) 지구의 공전과 계절의 변화

   ㆍ지구의 위치에 따른 계절, 남중 고도, 낮의 길이 변화를 나타내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위치 계절 남중고도 낮의 길이
(가) 여름(하지) 높다. 길다.
(나) 가을(추분) 중간 중간
(다) 겨울(동지) 낮다. 짧다.
(라) 봄(춘분) 중간 중간

이것만은 꼭!
   •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지구의 자전축이 일정한 각도만큼(23.5도) 기울어져 태양의
     둘레를 공전하므로,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및 기온이 달라지게
     되어 계절이 변합니다.

  해시계 만들어 시각 재기

조사 방법
(1) 해시계의 원리를 알아봅시다.
(2) 해시계를 만들어 봅시다.
   ① 판지의 한가운데에 가로선과 세로선을 수직으로 긋습니다.
   ② 가로선과 세로선이 만나는 곳에 막대를 세웁니다.
   ③ 판지 위에 동서남북 방위를 표시합니다.
   ④ 하루 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에 해시계를 놓고, 나침반을 방위에 맞게 설치합니다.
(3) 해시계로 시각을 측정해 봅시다.
   ① 만든 해시계로 시각을 측정하여 판지에 표시합니다.
   ② 매 시각마다 막대의 그림자를 표시하고, 시각을 기록하여 실제 시각과 비교하여 봅니다.

조사 결과
(1) 해시계의 원리 알아보기
   ① 해가 있으면 그림자가 생깁니다.
   ② 그림자는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입니다.
   ③ 시간에 따라 그림자의 길이와 위치가 변합니다.
(2) 해시계 만들기


해시계의 모습

(3) 해시계로 시각 측정하기


해시계로 시각을 측정하는 모습



이것만은 꼭!
   • 해시계:태양의 남중 고도, 시간에 따른 그림자의 길이와 위치 변화를 이용하여 시각을 측정
     하는 기구입니다.
   • 계절마다 태양의 남중 고도가 변하기 때문에 해시계는 실제 시각과 약간의 차이가 있게 됩니
      다. 따라서 그 차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촛불 관찰하기

관찰 방법

(1) 연소의 뜻을 알아봅시다.
(2) 촛불을 관찰하여 봅시다.
   ※ 촛불 관찰시 주의 사항
    ㆍ촛불을 넘어뜨려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만일을 대비하여 모래 상자나
       소화기를 준비해 놓습니다.
(3) 우리 주위에서 연소의 예를 찾아봅시다.

관찰 결과
(1) 연소의 뜻:물질이 빛과 열을 내며 타는 현상을 연소라고 합니다.
(2) 촛불의 관찰
   ① 촛불은 약간 길쭉하며 끝이 약간 뾰족합니다.
   ② 겉불꽃보다 속불꽃이 더 밝습니다.
   ③ 초가 연소하는 모습
    ㆍ촛불의 모양은 처음에는 작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커집니다.
    ㆍ일정한 시간이 흐르면서 가끔씩 그을음이 생깁니다.
    ㆍ촛농이 흘러내리며 바람에 흔들리고 연기가 납니다.
    ㆍ속불꽃은 파랗고 겉불꽃은 주황색이며, 심지의 색은 검은색을 띱니다.
    ㆍ초가 타도 심지의 길이는 변하지 않으며, 끝이 붉게 달아오릅니다.
(3)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연소의 예 : 알코올 램프의 불꽃, 생일 케이크의 촛불, 가스 레인지
     의 불꽃, 담뱃불, 연탄불, 모닥불, 숯불 등이 있습니다.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 알아보기

실험 방법
(1) 종이, 나무, 초 등이 연소하고 나면 원래의 물질은 어디로 간 것인지 알아봅시다.
(2)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① 촛불에 집기병을 씌워 집기병 안쪽 벽면이 뿌옇게 되게 합니다.
   ② 촛불을 끈 다음, 집기병 안쪽을 관찰하고,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를 집기병 안쪽 벽면에
       생긴 물질에 대어 봅니다.
   ③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에 물을 묻혀 봅니다.
   ④ 집기병 안에 잠시 촛불을 켜 놓았다가, 석회수를 부어 석회수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

(3) 초가 연소한 후 생기는 물질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실험 결과
(1) 초뿐만 아니라 다른 물질도 연소하고 난 후에는 연소하기 전과는 전혀 다른 물질이
     생깁니다.
(2)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
   ① 집기병 안쪽에는 그을음이 생기고, 물방울이 맺혀 있습니다.
   ②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를 집기병 안쪽 벽면에 대어 보면,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가 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또한,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에 물을 묻히면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③ 집기병 안에 석회수를 부으면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집니다.
(3)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
   ① 물
   ② 이산화탄소
   ③ 그을음 등

 


물질이 연소할 때 필요한 것 알아보기

실험 방법
(1) 물질이 연소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① 촛불 위에 집기병을 씌우면 촛불은 어떻게 되는지 관찰합니다.
   ② 크기가 같은 2개의 촛불에 큰 집기병과 작은 집기병을 씌우면 어느 촛불이 먼저 꺼지는지
       관찰합니다.
(2)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실험 결과
(1) 물질이 연소할 때 필요한 것
   ① 타고 있는 촛불에 집기병을 씌우면 초가 타다가 곧 꺼집니다.
   ② 큰 집기병을 씌운 것보다 작은 집기병을 씌운 촛불이 먼저 꺼집니다. 이것은 작은 집기병
       안에 있는 공기의 양이 더 적기 때문입니다.
(2) 초가 연소하려면 공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질이 타기 시작하는 온도 비교하기 실험 방법
(1) 발화점의 뜻을 알아봅시다.
(2) 물질마다 발화점이 같은지 알아봅시다.
   ① 성냥을 머리 부분과 나무 부분으로 쪼개어 나눕니다.
   ② 알코올 램프 위에 삼발이를 놓고 그 위에 철판을 놓습니다.
   ③ 철판 위에 성냥의 머리 부분과 나무 부분을 올려놓습니다.
   ④ 알코올 램프에 불을 붙이고 철판의 중심을 가열시키면서, 철판 위에 놓인 성냥의 머리 부분
       과 나무 부분을 관찰합니다.


발화점 이하일 때


   ※ 실험시 주의 사항
   ㆍ철판 위에 성냥의 머리 부분과 나무 부분을 놓을 때, 알코올 램프의 불꽃 간격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놓아야 합니다.
   ㆍ성냥의 머리 부분과 나무 부분의 크기를 같게 해 주어야 합니다.
   ㆍ철판이 뜨거우므로 조심해야 하고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ㆍ성냥의 머리 부분에 갑자기 불이 붙을 수 있으므로 너무 가까이에서 관찰하지 않도록
       합니다.

실험 결과
(1) 어떤 물질이 연소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온도를 발화점이라고 합니다.
   ① 물질의 온도가 발화점보다 더 높을 때 물질은 타기 시작합니다.
   ② 물질의 발화점 온도보다 물질의 온도가 더 낮으면 불이 붙지 않습니다.
   ③ 물질의 온도가 그 물질의 발화점에 도달하기 전까지 불이 붙지 않다가 발화점에 도달하면
       불이 붙습니다.
(2) 물질마다 발화점이 같은지 알아보기
   ① 성냥의 머리 부분에 먼저 불이 붙습니다.
   ② 성냥의 머리 부분이 나무 부분보다 발화점이 더 낮습니다.
   ③ 발화점이 낮으면 낮은 온도에서 불이 붙습니다.
   ④ 물질에 따라 불이 붙기 시작하는 온도가 다르므로 물질에 따라 발화점이 다릅니다.


발화점 이상이 되었을 때


이것만은 꼭!
   • 물질이 열을 받아 타기 시작하는 온도를 발화점이라 합니다.
   • 물질에 따라 발화점이 다릅니다.

  연소와 소화의 관계 알아보기

조사 방법
(1) 물체가 잘 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2) 불을 끄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불을 잘 타게 하는 방법



불을 잘 타게 하는 방법


   ① 가스 레인지의 밸브를 열어 탈 물질을 공급해 줍니다.
   ② 숯불을 피울 때 부채질을 하여 공기의 공급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③ 착화탄을 사용하여 연탄에 불을 붙입니다.
   ④ 모닥불에 장작을 더 넣어 줍니다. 이것은 탈 물질인 나무를 더 많이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⑤ 성냥이 쉽게 불이 붙을 수 있는 까닭은 성냥의 머리 부분이 발화점이 낮은 물질(황)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⑥ 불이 잘 타게 하기 위해서는 탈 물질과 산소의 공급이 있어야 하며, 발화점 이상으로 가열
       되어야 합니다.
(2) 불을 꺼지게 하는 방법



불을 꺼지게 하는 방법

   ① 알코올 램프의 뚜껑을 덮어 공기를 차단하여 불을 끕니다.
   ② 담요나 모래를 뿌려 공기의 공급을 막아 불을 끕니다.
   ③ 가스 레인지의 밸브를 닫아 탈 물질의 공급을 막아 불이 꺼지게 합니다.
   ④ 불이 났을 때 소방관 아저씨들이 물을 뿌려 불을 끕니다.
    ㆍ물을 뿌려 물체의 온도를 낮춥니다.
    ㆍ뿌린 물이 불에 의해 증발된 수증기에 의해 산소의 공급을 막습니다.
   ⑤ 탈 물질과 산소의 공급을 막고,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추어 주면 불이 잘 꺼집니다.

이것만은 꼭!
   • 연소의 조건 : 탈 물질과 공기가 있어야 하며, 발화점 이상의 온도로 높여 줍니다.
   • 소화의 조건 : 탈 물질을 제거하고, 공기를 차단하며, 발화점 이하로 낮추어 줍니다.

  소화기의 사용법 알아보기

조사 방법
(1) 소화기를 볼 수 있는 곳을 찾아봅시다.
(2) 소화기의 종류와 구조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3) 소화기의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조사 결과
(1) 학교나 집, 건물에는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나 옥내 소화전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① 학교나 아파트 복도
   ② 지하철 안, 실험실 안 등
(2) 소화기의 종류와 구조
   ① 소화기의 종류:분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론 소화기 등
   ② 소화기의 구조:손잡이, 안전핀, 호스 등
   ③ 소화기 용기 안에는 불을 끌 수 있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들어 있습니다.
    ㆍ분말 소화기 안에는 제1인산암모늄, 이산화탄소 소화기 안에는 높은 압력에서 액화 시킨
       이산화탄소가 들어 있습니다.
(3) 소화기 사용 방법
   ① 손잡이 부분의 안전 핀을 뽑습니다.
   ②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이 난 곳으로 향하게 합니다.
   ③ 소화기의 손잡이를 힘껏 움켜줍니다.
   ④ 불이 난 곳에 호스를 대고 뿌립니다.


이것만은 꼭!
   • 소화기의 구조:안전 핀, 손잡이, 호스 등

 


간이 소화기 만들기

실험 방법
(1) 간이 소화기의 원리를 알아봅시다.
(2) 간이 소화기를 만들어 봅시다.

실험 결과
(1) 간이 소화기의 원리 : 간이 소화기 속에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발생된 이산화탄소로 불을
     끕니다.
(2) 간이 소화기를 만드는 방법

① 식초를 병 속에 1/3 정도 넣습니다.
② 탄산수소나트륨 한 숟가락 정도를 종이 손수건에
     싸서 실로 묶습니다.
③ 탄산수소나트륨이 든 종이 손수건을 병 속에
    넣고 매답니다.
④ 빨대를 비스듬히 꽂은 다음에 고무 찰흙으로
    병 주둥이를 막습니다.

(3) 간이 소화기로 불끄기
   ① 촛불이 켜져 있는 곳에 간이 소화기의 빨대 끝을 향합니다.



   ② 병을 기울이면 식초와 탄산수소나트륨이 반응하여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③ 이산화탄소에 의해 불이 꺼집니다.

이것만은 꼭!
   • 간이 소화기는 식초와 탄산수소나트륨을 반응시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킵니다.

 

헥헥,, 드래그, 복사, 드래그, 복사,,헥헥

죄송해요 ㅠ 다 퍼온거예요...

저두 내일 시험인데 이거 가지고 벼락치기 했어요 ^^;;

시험 잘 시세요^^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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