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별 공부법요,

과목별 공부법요,

작성일 2003.09.13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는 공부를 아주 잘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다른분들도 다 그렇겠지만요,

하지만 저는 수학을 많이 못해요,

그렇게 많이는 아니지만요,

수학을 좀 잘하고 싶거든요,

참고로 학원은 안다녀요,

수학좀 잘 하는 방법좀 가르쳐 주세요,

제바알,-_-; 특히 문제푸는것요, 도형말고요,

그리고 사회랑 과학요,

잘하는 방법좀 가르쳐 주시면 정말 고맙겠구요,

머리가 맑고 공부가 잘하려면 그런 요령도 가르쳐 주시면 고맙겠고,

녹차를 마신다든가,, 교재, 의자 등등,

교재도 좋은거 추천해주시면 좋겠네요,

공책을 사용하는 공부법요,

제공 드림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공부는 집중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공부하고도 시험 성적이 예상보다 잘 안나오는 사람이 있는 가 하면

1~2시간 정도 공부하고도 시험 성적 잘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집중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집중이 안되니 다른 생각이 나고 지겨워하니 공부가 잘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

1.자신을 채찍하는 문구가 필요하다
2.책상위는 깨끗하게
3.공부방의 색깔은 달라야 한다
(공부방의 벽지의색깔은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녹색"이나 "푸른색"이 좋다)
(벽지 무늬나 그림은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것을 택한다
(공부방에 녹색식물이 있으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4.공부방의 조명
(1차적으로 방안 전체 조명을 약하게 하고 2차적으로 책상위를 밝게하는
2중 조명이 좋음)
5.tv시청은 평균을 10점 낮춘다
(초등학생은 평균 3점을 낮추고 중학생은 6.3 낮추고 고등학생은 8~10점을 낮춘다)
(학원에 가서 오르는성적보다 tv와의 결별로 오르는 평균이 오르는게 크다
6.공부방의 알맞은온도
(공부방의 온도는 20도 내외가 적당하다)
(공부방은 자주 환기를 시켜주어야한다.신선한 공기가 방안 가득할 떄
두되 활동이 왕성하여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7.음악
(대중음악은 정신을 혼란하게 하여 안된다.반면 클래식은 마음은 편한하게
가라앉혀 주므로 잘된다)
8.아침식사
(아침식사를 하면 집중력이 매우 높아진다->아침을 안먹은 사람보다)

HIGH LIGHT

9.시험기간에 온종일 공부할수있는 3박자
(책상->전통밥상->방바닥을 이동하면서 공부한다)
(보통 1시간 정보 공부를 한 후에 이동하게 되겠지만,집중력이 떨어지고
쫌 쑤시면 그때 이동해서 공부하면 된다
(책상을 주로 이용하고 밥상이나 방바닥은 부분적으로 이용한다


10.식사는 안타깝게
(배부르게 식사하면 졸립다.산소가 많은 신선한 피가 두뇌로 가지않고
위장으로 가기 떄문이다.)
(식사는 배부르다는 느낌이 오기전 80%에서 멈춰야 한다)

수학 공부 방법

수학은 기초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암기가 중요합니다.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응용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암기나 문제풀이식 수학공부는 학생에게 도움이 안됩니다. 반드시 교과서에 나오는 원리나 공식 등에 대해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가를 먼저 점검해보고, 그에 대한 깊숙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응용력 키우기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모의시험 등에 제시된 응용형 문제에 대한 충분한 연습풀이가 효과적일 것입니다. 어떤 책으로 공부하며 얼마나 많은 것을 암기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깊이 관찰하며 사고하는가, 또 어떤 자세로 문제에 접근할 것 인지가 앞으로 수학공부에 있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1.효과적인 예습 방법

수학은 예습 방법이 나쁘면 차라리 하지 않는 쪽이 낫습니다. 나쁜 예습 방법이란 차례로 계통성 있게 예습하지 않고 어떤 결과만을 기억해 버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즉, 결과만을 알고 그것을 쓰는 법만을 알고 있을 뿐입니다. 도중 계산이나 그의 이론적 뒷받침을 모르고서는 아무 것도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선 수업을 받기 일주일 전에 앞으로 공부할 내용을 종합해서 읽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될 수 있으면 한 장(Chapter)분 정도의 분량이면 좋습니다. 이런 예습은 내용을 크게 보아둔다는 것과 대체적인 것을 알아 둘 수 있기 때문에 꼭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 시간이 있는 전날에는 내일 배울 것으로 보이는 분량을 예습하는데 전보다 자세히 예습합니다. 본문을 보다 철저히 읽고 왜 이 식이 성립하는가, 이 정리의 증명은 전에 어떤 정리를 사용하고 있었는가 등을 생각합니다. 의문이 나는 곳은 노트에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 어떤지를 알아봅니다. 예제도 물론 똑같이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의 논리적인 발전 등은 이해하도록 노력합니다. 알지 못한 곳이 있으면 수업 때 이해할 수 있도록 밑줄을 그어 놓는 일 등을 합니다.

2. 효과적인 복습 방법

복습은 뭐니 뭐니 해도 기초 실력을 충실히 길러야 합니다. 먼저 오늘 배운 수학에 대하여 교과서와 노트를 복습하고 숙제를 다하는 정도로 합니다. 수업이 중도에 끝이 나서 선생님이 숙제를 내어주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교과서나 노트는 펼치고 오늘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집에 와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정의나 정리의 간단한 적용이나 응용 등을 자기 스스로 해 보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 복습은 위의 복습 외에 다시 교과서에 나오는 문제나 문제집이나 참고서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그 문제는 꼭 그날에 몇 문제 해 보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날 안에 되도록 깊이 파고 들어가 내용까지 복습해 두는 것입니다.

복습을 했을 때 모르는 것이 있으면 되도록 빨리 이해해 두어야 합니다. 그날 안에 가르쳐 줄 사람이 없으면 혹시 다음날 수학 시간이 없더라도 교과서나 노트를 가지고 가서 친구들에게나 선생님께 물어서 알아내도록 합니다.

3. 수업을 잘 받는 방법

예습을 충실히 했더라도 선생님의 강의 내용을 잘 들어두어야 합니다. 이해하지 못했던 것은 물론이고, 이해하고 있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틀렸다든지, 불충분한 이해였음이 종종 발견되기 때문이다. 또한 충분히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내용의 보충이나 발전 등을 선생님께서 강의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의 증명이나 도입 문제의 설명 다음에는 선생님께서 문제를 내어 즉시 문제를 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처음 정리나 도입 문제의 이해가 조금 불충분할지라도 출제된 문제를 풀도록 해야 합니다.

수업 중 여러 가지 사항을 모두 노트에 기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과서의 내용에서 예습한 곳은 노트에 기록하는 것보다 내용을 잘 듣고, 그 생각하는 법의 중요한 점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보충한 내용이나 주의 받은 것을 노트에 기록하면 좋습니다.

칠판에 다른 학생이 해답을 쓰고 있는 사이에는 자기가 푼 해답과 맞추어 보고, 풀지 못한 문제가 있으면 칠판의 요점을 노트에 적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답을 쓴 학생의 설명이나 선생님의 보충설명을 잘 듣고 자기가 푼 답의 잘못이나 불충분한 것을 보충하여 노트에 적어두어야 합니다.

더욱이 그날 문제를 모두 풀지 못한 경우는, 풀 수 있는 곳까지라도 좋으니 풀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사정으로 풀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에도 그 문제는 어떤 것인지 잘 읽고 나서 수업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전혀 아무 것도 하지 않거나 문제를 읽지 않으면 멍청하게 있거나 그저 칠판에 쓰인 것일 베껴 쓰는 것만으로 끝나게 되고 맙니다.

학생이 수학과목을 공부할 때에 무턱대고 문제만 많이 풀도록 하시는 것 보다는 먼저 수학적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예습과 복습을 하고, 수업시간에 열심히 선생님의 강의를 들어서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진 상태에서 문제집을 풀어 자신이 알고 있는 수학의 개념들을 잘 응용할 수 있게 된다면 학생의 수학 성적은 향상이 될 것입니다.


과학 공부방법

1. 과학 교과서를 읽는 방법을 배워라.

어려운 내용의 교과서를 읽을 때에는 다른 책과 같은 방법으로 읽기 보다는 특별한 방법을 사용해서 읽어야 합니다. 과학과 같은 교과서를 읽을 때에는 계획을 잘 세우고 정신을 집중해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읽어야 합니다.

① 생소한 용어와 어휘를 먼저 배워야 해요. 이러한 어휘들은 개념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기 때문이죠. 위에서 선생님이 '과학에서도 암기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한 것과 통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② 내용이 어떤 식으로 제시되어 있는지를 보세요. 교과서에는 이론을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 예를 제시하고, 보기를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요약을 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가 알기 쉽게 읽을 내용의 구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처음부터 꼼꼼히 읽었는데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보기 문제를 먼저 찬찬히 읽어보고, 그 다음 이론이나 공식을 이해하는 순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③ 한 문장을 완전히 이해한 후에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제대로 과학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모든 용어의 뜻을 소화시키고, 모든 공식을 기억할 뿐만 아니라 모든 예와 보기들을 직접 풀어볼 줄 알아야 합니다.

④ 공식이나 문제를 그림으로 바꾸어 보세요. 사람은 글로 제시된 것보다 그림으로 제시하면 더 잘 이해한답니다.

⑤ 문제를 풀기 전에 답을 추정해 보세요. 예컨대 '1보다 크지만, 10보다는 적을 것 같다'는 식으로... 그리고 문제를 풀 때 한가지 방법으로 해결하지 말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해 보는 것이 공식을 이해하여 기억하는데 최상의 방법입니다.

⑥ 계산 문제는 반드시 검산을 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수학적 계산의 착오를 막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죠.

⑦ 문제가 무엇을 요구하고, 무슨 공식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정보가 중요한지, 불필요한 정보는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⑧ **가 공부한 내용을 어떤 사람들에게 친구 혹은 동생에게 설명하는 식으로 가르쳐 보세요. **가 잘 설명하면서 가르친다면, 잘 이해한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완전히 이해를 못했다고 볼 수 있어요.

2. 과학 교과서의 특징을 파악하라.

과학 분야 책들은 많은 사실들과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로 쓰여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책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것만을 이해하기 보다는 그 전에 전체적인 줄거리 정보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줄거리 정보란 '책의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하는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개념과 세부사항들은 앞에서 공부한 것을 기초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학문에서 이러한 튼튼한 기초는 정보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새로운 어휘는 제시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하고, 중요한 용어는 굵은 글씨체나 이탤릭체로 쓰여져 있으니 책을 읽기 전에 이러한 용어들을 점검해 보는 것이 이해를 높여줄 수 있겠죠.

과학 분야 교과서에서는 많은 다이어그램, 그림, 차트, 그래프 등이 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 이러한 그래픽 자료를 공부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것은 대단히 현명한 일입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읽은 만큼 정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글보다 그림은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더 효과적이죠.

또한 수업과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이해는 실제 적용을 해보아야 하는데 공부한 개념들은 책이나 수업에서 적용한 것 외에 다른 장면에서도 그것을 적용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① 수업 시간 바로 전에 간단한 방법으로 책을 한 두번 읽어보자.

먼저 간단하게 제목, 작은 제목, 그림, 다이어그램, 이탤릭체 혹은 강조 글씨 그리고 요약된 부분들을 읽어보세요. 또 이렇게 하는 동안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이것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이것에 관해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모르는 것은 무엇인가?", "글쓴이는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로 끌고 가는가?", "내용 구성은 어떤 형태인가?", "내용이 얼마나 어렵고 쉬운가?", "개념들이 생소한 것인가? 혹은 검토할 필요가 있는가?"

② 문단의 첫문장과 마지막 문장을 읽고 중요한 개념이나 자주 반복되는 단어를 이해하도록 하라.

③ 수업을 마친 후에는, 수업 시간에 필기한 노트를 점검해 보고, 교과서에서 덧붙일 필요가 있는 정보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라.공부한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즉 "이러한 기능들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나?", "그들은 서로 영향을 줄까?"와 같은 질문의 형식으로 확인해 봅니다.

④ 시험에 나올 만한 질문을 예상해서 만들어 보고, 그 질문에 답해보도록 하라.


사회 과목의 학습 방법

1. 사회 문제 파악과 정보 수집 사회 탐구의 첫번째 단계로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정확한 정보인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2. 가설 설정 사회 탐구에서 가설을 설정하게 되면 연구 내용이 분명해지고 수집해야 할 증거의 대상이 확실해져 계획적인 탐구가 이뤄집니다.

3. 자료 수집 및 해석 우리가 학습한 지식과 기본 개념, 탐구 방법 등을 입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우리 실제 상황에 연관시켜 해석하는 과정으로 학습의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정보의 종합과 문제의 해결 자료와 정보를 분석한 결과 분석된 자료를 분석한 다음 문제해결을 위한 어떤 규칙성이나 상관관계를 찾는 것으로 시험과도 직접적으로 결부될 수 있는 상당히 중요한 과정입니다.

5. 결론 도출 및 평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 증거, 자료에 입각하여 조리있고 정확한 결론을 얻고 평가하도록 하며, 탐구활동의 경험을 토론하여 반성하는 습관을 갖는 과정입니다.

자, 그럼 이러한 과정을 이루어지는 사회과목의 탐구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몇가지 제시해 보겠습니다. 내용을 잘 읽고 실천해 보도록 노력해 보세요. 그리고 만약 사회과목에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궁금하다면 이 곳에서 '암기과목을 공부하는 법'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사회시험을 볼 때 가슴이 답답해지는 현상'은 사라지고 자신감이 생길 거에요.

1. 흥미와 관심을 갖는다. 사회 시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탐구하는 시간이에요. 우리 자신과 이웃에 대하여 항상 관심을 갖고 수많은 질문을 던져 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기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험하는데 필요한 것은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보다는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아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과서에 소개된 사회과학 개념의 의미가 무엇이며, 그러한 개념이 어떤 논리적 과정과 어떠한 실험적 증거에 의해서 형성되었는가 이해하는 것이 사회학습의 기초를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일정한 주제를 놓고 토의 학습을 해 본다. 관심있는 사회 현상에 대해 조사를 해보고 친구들과 일정한 주제를 놓고 토론을 하며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해 보는 것도 좋은 학습법입니다. 이 때 선생님이나 선배, 웃어른 등의 자문을 얻는 방법도 바른 결론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관철시키려 하지 말고 상대의 의견이 옳다면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는 탄력성있는 태도로 임해야 합니다.

4. 각종 도표, 지도, 사료 등의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사회 학습에는 각종 홍보 자료나, 다양한 형태의 실측 자료, 기상도, 인구 통계, 경제 통계 등의 자료가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그러므로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하나의 개념으로 끌어내는 귀납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사회 학습의 한가지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어느 곳을 찾으면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두면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 부분은 사회학습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므로 시험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5. 교과서 이외의 관련 도서를 읽는다. 평소에 신문, 잡지, TV 등의 다양한 대중 매체와 폭넓은 사회과학 서적의 독서를 통해 여러 가지 자료를 접하고, 그 중에서 특정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취사, 선택하는 방법과 능력도 길러야 합니다. 특히, 사회 과학 도서는 대개가 지식의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일관된 맥락으로 문제를 제기한 다음, 증거를 제시하고, 주장을 펼치고, 일정한 결론을 내리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사회과학 서적의 독서는 과학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현장 학습, 조사 활동 등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교과서나 참고서를 통한 지나친 지식 위주의 학습보다는 일상적인 주변의 현상, 사실 문제 등을 종합적인 안목에서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점점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니 이 부분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러므로 중학교 사회 학습의 수준에 맞추어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나 상황(자연 현상, 과학 기술과 관련된 산업 문제, 노령 인구의 증가, 청소년 문제, 환경 문제 등)을 이용하여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 설정 및 탐색, 정보, 자료, 증거의 수집 및 분석, 사실 검증 및 결론 도출, 의사 결정 및 행동으로까지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7. 사회 과학의 종합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학습한다. 사회 학습은 어떤 행위나 상황이 가져오는 결과 그 자체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모든 사고 과정을 더욱 중시해야 합니다. 즉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는 권력이 분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보다 왜 분리되어야 하는지를 아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사회는 책을 많이 읽고 중요한 부분에 빨간색으로 글씨를 쓰고 요약을 해서 공책에 자기가 볼 수 있게 합

니다.

그리고 사회는 그날그날 배운 걸 공부해야되지요..

아니면 다음 내용을 못 따라가거든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수학은요

우리가지금하고있는거은 계산입니다 ㅡㅡ; 한마디로

수학을하고 있는게아니라 계산을 하고있는거죠 수학을잘할려면

그문제나 그단원의 개념을 잘파악하고

한문제를 풀더라도 추리상상하면서 풀어야함니다

계산만잘하면 고등하교대면 소용없음니다

그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고 추리하고 상상하여 보아야

수학을 잘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오답노트 비추천입니다 ㅡㅡ;

오답노트 하는데 시간만 뺏기고

그래도 정하겠다면 자기가 정못풀겠다는 문제만 간단하게 써놓는게 도움 될것이라고 생각함

수학은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을 파악하고

문제를 많이 접해봐야함니다

여러가지 문제 를 접하여서 그단원의 문제를 파악할수 있을정도로 ㅡㅡ

공식도 중요함니다

암기노트에 빽빽히 적고 외우세요

이상 베스트로 뽑아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소위 말하는 암기과목과 이해과목입니다.

먼저 수학이나 과학 등의 이해과목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
이해과목의 공부순서는 먼저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해과목은 혼자공부할 때는 예습은 권하지 않습니다.

예습하는데에 드는 시간에 비해서 그 효과가 너무 떨어지기도 하지만 처음에 잘못 이해하게 되면 두고두고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해과목은 제일 먼저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들어야 합니다.

열심히 듣고 이해를 해야 합니다. 만약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선생님을 귀찮게 따라다니면서라도 완벽하게 이해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암기를 해야합니다.

시험이라는 것이 주어진 시간 안에 정확한 답을 내어 놓아야하기 때문에 푸는 시간이 많이 걸리면 점수가 결코 좋게 나올 수 없습니다.

그래서 푸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공식 등을 포함해서 기본 내용을 암기하고 있어야합니다.

그 후에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아야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아무리 많이 풀어도 틀린 문제에 대한 복습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경험으로 보면 한 번 맞은 문제는 나중에 다시 풀어도 또 맞습니다.(거의 90%이상)

그런데 한 번 틀린 문제는 - 그 문제가 계산에서 실수를 했다고 할지라도 - 나중에 다시 풀면 반드시 틀립니다.

그래서 실수한 문제까지도 복습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푸는데에 시간이 많이 걸린 문제도 복습을 해야합니다.

한 문제 푸는데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면 그 문제는 풀어서 맞을 수 있어도 시간을 많이 썼기 때문에 뒤에 쉽게 풀수 있는 문제가 있어도 시간이 모자라서 그냥 찍고 시험을 끝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틀린 문제를 반복하면서 이해했던 것들과 암기한 것들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시키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해과목에 대한 노트필기에는 그렇게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차라리 모르는 부분이 나올 때마다 교과서와 참고서를 찾아보기를 권합니다. 나중에 봐야지 하고 노트를 정리하지만 나중에 그 노트를 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힌트나 문제풀이의 실마리가 되는 내용만 메모하고, 차라리 오답노트를 만들 것을 권합니다.)

--------------------------------------------------
이해과목 공부순서 : 이해 -> 암기 -> 문제풀이 -> 틀린문제 반복
--------------------------------------------------

다음은 암기과목입니다.

암기과목은 암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암기과목은 반드시 예습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설명하는 것이 이해가 되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암기한 내용이 이해가 되면 문제풀이에 들어가야지요.

문제풀이의 시간이 만만치 않게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시험일정이 발표나고 공부를 시작하면 늦습니다.

그때는 이미 오답노트를 만들 시간도 없고, 틀린 문제를 반복할 시간도 없습니다.

적어도 평소에 문제집을 풀어서 더 공부할 내용(틀린문제)과 그만 공부해도 될 부분(맞은 문제)을 구별해 놓고 시험발표가 나면 틀린 문제만 반복해야 합니다. 물론 시험 발표전에 틀린 문제의 반복이 원칙이지만요.

----------------------------------------------------
암기과목 공부순서 : 암기 -> 이해 -> 문제풀이 -> 틀린문제 반복
----------------------------------------------------

그리고 암기과목이든 이해과목이든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수업시간에 충실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수업시간에 충실하면 1시간 복습하면 될 내용을 혼자서 3-4시간 공부해도 그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둘째는 여러권의 책을 한 번씩 공부하는 것보다는 한 권의 책을 여러번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요.

지금은 정보가 완전이 공유뒤는 시대로 이 참고서에 있는 내용이 저 참고서에도 반드시 있습니다.

그래서 수준의 차이가 많이 나는 참고서를 제외하고 같은 수준의 참고서나 문제집을 여러권 푸는 것보다는 한 권을 여러번 푸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세째는 한번에 완벽하게 끝내려는 생각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절대로 한 번에 완벽해지지 않습니다.

한 번 공부하고 또 다시 공부하고, 다시 처음부터 복습하고...

이렇게 최소한 3번에서 5번은 반복할 각오를 해야합니다.

완벽하게 하려는 마음이 공부하는데에 방해가 되는 제일 큰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네째는 계획표대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오늘 공부하기로 계획한 것을 못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을 내일 오늘 것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공부하면 절대로 계획대로 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이미 한 번 빠진 것으로 계획이 망가졌고, 어제 것을 할 때는 이미 마음이 공부에서 떠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계획된 것을 못해도 내일은 내일 계획대로 진행하십시오.

그리고 시간이 남으면 오늘 것을 조금이라도 하세요.

그렇게 몇일이 지나면 오늘 것도 끝나 있을 것입니다.

-----------------------------------------------------

제가 적은 공부하는 방법은 제 경험으로 적은 것입니다.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저의 공부방법이 님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꽤 많은 부분이 님에게 도움이 되리라고 자신합니다.

다른 분들의 방법도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을 거두시기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공부 잘하는 방법은 ..


사람마다 다르답니다 /.^^;;


어떤사람은 이렇게해서 잘 돼는데 어떤사람은 이렇게 해서 잘 안돼는 사람도 있죠 . .^^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답니다 ^_;;


님께서 이방법 저방법 다 사용하셔서 님에게 잘 돼는 방법으로 해보세요 ..^^


좋은 답변이 안돼서 죄송하네요 .. ^^;

과목별 공부법요,

... 사용하는 공부법요, 제공 드림니다, 공부는 집중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공부하고도 시험 성적이 예상보다 잘 안나오는 사람이 있는 가 하면 1~2시간 정도...

공부 잘 하는법요.

... 3.과목별 공부방법 국어- 1.수업시간에 일단 열심히 들으시구요... 2.책의 내용과 본문을 많이 읽는다 3.책의 내용중 가장 중요한것을 정리하거나 밑줄을 친다 수학- 1.문제를...

공부잘하는법요.!!!(내공100)

... 5.과목별공부잘하는법이요. 6.공부잘할수있는 주변환경이나 음식이나 그런것 알려주세요. 7.시험날 학교에서 어떤공부를 하는것이 좋나요? 자세히 답변부탁드립니다 1....

과목별시간때공부~~

... 그리구요...과목별공부법요... 중요한것만...(국,수,사,과,영) 1.과목별시간때공부 2.과목별공부방법 잘해주시면감사내공드려요^^ 천 사 의 메 세 지 * 이 글 을 본 당 신...

예비고1 국영수 공부법요 특히 영어..

... 교재도 추천해주시구여 해석이론 영어 들으면서 보긴하는데 영 무슨소리를 하는건지 몰르겟어요 각 과목별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알려주세요 특히 영어요,.....

전교20등 안에 드는법요!!

... -과목별 공부방법입니다.- 국어의 경우는, 선생님이 해석해주신 본문의 글과 문제집을 비교해가며 읽고 이해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문제를 먼저 푼다기보다는 눈감고...

기말고사공부법요

... 많이 과목별 공부 방법같은거를 알려주셨으면해요 이번에 치는과목이 국/영/수/사/과/한문/도덕/기가/음/미/체/컴 이거든요 흠, 일단 제가 하고있는 공부 방법을 써드릴께요...

초등학생 6학년 공부하는 법요~

... ㅎㅎ 수학같은 과목은 많이 풀어보구 어려운 문제도 스스로 풀려고 노력도 해보면 많이 유용한것 같아요 전과목을 공부 하시려면 과목별로 따로따로 문제집을 사셔서...

예비중학교공부잘하는볍

... 중학생되서공부법알려주세요 노트필기법이나과목별잘하는법요 수행평가점수높에받는법도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목동 수학/영어전문학원 길벗아카데미 임영경입니다....

고1인데 내신과 모의고사 공부방법좀...

... 각 과목별공부법요(내신과 모의고사 나눠서) 2. 단어가 정말 달려요. 저보다 공부 못 하던 놈들이 지금은 더잘나가는게 단어 덕분인것 같네요. 3. 저희학교 전교5등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