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주몽, 백제 온조, 신라 박혁거세, 석탈해, 김알지, 가야 김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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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04.26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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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 신화 조사해오래요...

길게 해오래요...

제발 부탁드려요 ㅇㅅㅇ;;


#고주몽 고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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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주몽 ,동명성왕 [, BC 58~BC 19]

 

이름은 주몽()·추모()·상해()·추몽()·중모()·중모()·도모() 등이 전한다.

그를 주몽이라고 부르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삼국사기》의 「고구려본기」 <동명성왕>조에 나와 있다. "시조 동명성왕()은 성이 고씨()이고, 이름이 주몽()이다[추모() 또는 중해()라고도 하였다]. 그의 나이 겨우 일곱 살이었을 때에 남달리 뛰어나 스스로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쏘면 백발백중이었다. 부여의 속어에 활 잘 쏘는 것을 주몽()이라고 하였으므로 이것으로 이름을 삼았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삼국유사》의 기록에서도 같은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동명왕을 부르는 호칭이 많은데, 이는 당시에는 발음이 같거나 비슷하면 다른 한자로도 같은 이름이나 지명 따위를 표기했기 때문이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동부여왕() 해부루()가 죽고 금와()가 즉위하였는데, 이때 금와왕태백산 남쪽 우발수()에서 하백()의 딸 유화()를 만났다. 유화는 말하기를 천제의 아들 해모수()가 자기를 유인하여 사통()하고는 돌아오지 않아 부모에게 쫓겨나 우발수에 살고 있다 하므로, 금와왕은 유화를 데려다 궁중에 유폐시켰다.

어느날 유화는 햇빛을 받고 임신하여 알 하나를 낳았다. 그 알에서 남아()가 나와 성장하니 이가 곧 주몽이다. 주몽이 7세 때 이미 활을 잘 쏘는 등 영특하고 총명하자 금와왕의 장자 대소() 등 일곱 왕자 및 여러 신하들이 시기하여 죽이려 하였다.

이에 유화 부인의 뜻을 따라 화를 피하여 졸본부여()로 남하, BC 37년 나라를 세워 국호를 고구려라 하고, 성()을 고()라 하였다. BC 36년 비류국()의 왕 송양()의 항복을 받았고, BC 34년에는 성곽과 궁실을 건립하였으며, BC 33년 행인국()을 정복하고, BC 28년 북옥저()를 멸망시켰다.

 

백제 -온조왕 [, ?~28]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 )의 셋째 아들이다. 북부여에서 동명성왕의 전처 소생인 유리()가 졸본부여(: 고구려)로 와서 고구려의 태자가 되자 동복형 비류()와 함께 남하하여 비류는 미추홀(: 종전에는 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충청남도 아산시 지방이라는 설이 유력)로 가고, 온조는 하남()의 위례성(: 풍납토성이라는 설이 유력)에 도읍을 정하고 국호를 십제()라 하였다.

얼마 뒤 비류가 죽고 그 백성들이 위례성에 모여들어 국호를 백제로 고치고 동명왕묘()를 세워 제사를 지냈다(이상은 모두 BC 18년의 일로 기록되어 있다). BC 5년(온조왕 14)에는 남한산()에 천도하고 9년에는 마한()을 멸망시켰으며, 10년에는 아들 다루()를 태자로 책봉하였다

 

박혁거세신화 []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건국신화

 

 

이 신화가 수록된 문헌에는 《삼국유사()》 《삼국사기()》 《제왕운기()》가 있는데, 《제왕운기》에는 짤막하게 언급되어 있어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삼국사기》에 실린 내용은 유교적 합리주의에 따라 기록한 것이므로 이에 관한 주요한 문헌은 역시 《삼국유사》를 제일로 칠 수밖에 없다.

이 책에 따르면, 옛날 진한() 땅에 여섯 마을이 있었는데, 어느날 고허촌() 촌장 소벌공()이, 양산 밑의 나정()이라는 우물 곁에서 흰 말이 무릎을 꿇고 우는 것을 이상히 여겨 가 보았더니, 말은 간 곳 없고 불그스럼한 알이 하나 있었다. 깨 보니 아기가 있어 소벌공이 데려가 정성껏 길렀다. 이 아기는 점점 준수하여져 나이 열세 살에 뛰어난 젊은이가 되었다. 이에 여섯 마을 촌장들이 모여 이 아이를 임금으로 삼고, 박에서 나왔으므로 성을 박()이라 하였으며, 세상을 밝게 다스린다는 뜻으로 이름을 혁거세라 하였다고 한다.

이 신화의 특색은, 첫째로 씨족사회가 연합하여 하나의 왕국을 형성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둘째로 탄생지역이 산기슭이 아닌 우물이라는 점이다.

 

석탈해신화 []

신라 제4대 탈해왕(:재위 57∼80)의 탄생신화

 

삼국유사》에 따르면 용성국()의 왕이 적녀국()의 왕녀를 아내로 맞았는데, 왕비는 7년간 기도한 끝에 큰 알 하나를 낳았다. 왕이 불길한 조짐이라 하여 내다 버리게 하였는데, 왕비는 알을 비단으로 싸고 궤짝에 넣어 흐르는 물에 띄웠다. 표류하던 궤짝을 신라 아진포(:)의 한 노파가 건져 보니 옥동자가 있었으므로 데려다 길렀다. 이 아이가 자라나면서 날로 지용()이 뛰어났는데, 성명을 알 길이 없었으므로 궤짝을 건질 때 까치가 울었다 하여 까치 작()의 한 쪽 변을 떼어 석()으로 성을 삼고, 알에서 나왔다 하여 탈해라고 이름지었다. 남해왕()의 사위가 되었는데, 뒤에 선왕()인 남해왕의 유언에 따라 신라의 임금이 되었다. 그가 곧 석씨 왕조()의 시조이다.

 

김알지설화 []

신라 경주()김씨의 시조 김알지의 탄생 설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65년(탈해왕9) 8월 4일 호공()이 시림() 속에서 큰 광명이 비치는 것을 보았다. 자색 구름이 하늘에서 땅으로 뻗쳤는데, 구름 가운데 황금궤가 나무 끝에 걸려 있고 그 빛이 궤에서 나오며, 흰 닭이 나무 밑에서 울어 왕께 아뢰었다. 왕이 숲에 가서 궤를 열어보니 사내아이가 누워 있다가 일어났다. 이는 박혁거세의 옛 일과 같으므로, 박혁거세를 알지라 한 선례에 따라 이름지었다. 아기를 안고 대궐로 돌아오니 새와 짐승들이 서로 따르며 기뻐하였다. 왕이 좋은 날을 받아 태자로 책봉하니 그가 곧 김알지이다.

 

김수로왕신화 []

금관가야()의 시조이자 김해김씨()의 시조인 수로왕에 관한 신화

 

 

삼국유사()》 권2의 <가락국기()>에 실려 있는 수로왕의 탄생부터 즉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말한다. 건국신화의 표본인 단군()신화 ·동명왕()신화 ·혁거세()신화 등과 맥락을 같이하나 신이 준 신탁()에 의한 신 자신에 관한 이야기로, 인간은 그것을 받아 쓴 것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기록에 따르면, 3월의 재계일()에 구지봉()에 9간(:족장)들이 203명의 무리를 거느리고 모였을 때, 하늘로부터 “하늘이 나로 하여금 이곳에 새로 나라를 세워 다스리라 명하므로, 내가 거기로 내려가고자 한다”는 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6개의 황금알이 담긴 금합()을 받았는데, 몇 시간 뒤 그 알 속에서 나온 아기들이 6가야국의 왕이 되었으며, 그 중 가장 먼저 나와 ‘수로’라는 이름으로 불린 키가 가장 큰 인물이 김해김씨의 시조이자 금관가야의 건국자라는 줄거리이다.

이 신화는 하늘의 신이 아도간() ·여도간() 등 9족장들이 부족을 다스리는 부족(9간) 연합사회의 통치자로서 인간사회에 내려왔다는 것과, 인간사회가 그를 환영의 극치인 ‘춤과 노래’로 스스럼없이 맞아들여 왕으로 삼은 영신()신화라는 데 특색이 있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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