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2국사!!! 급해여 ( 통일신라 말기 정세_)

중2-2국사!!! 급해여 ( 통일신라 말기 정세_)

작성일 2008.09.24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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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본다고,ㅠㅠ 외워오라는뎅 ㅠㅠ

 

1. 통일 신라 말기 정세 (200자이상)
2. 통일신라 대외 교류 (50자이상)

3. 원효, 의상, 혜초에대해(50자이상)

 

ㅠㅠ 알려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골품 제도는 개인의 사회 활동뿐만 아니라 친족의 등급을 표시하는 것이었다.
골품제하의 신분은 출생에 의하여 정해졌다. 골품제는 신라인의 하루하루 일상생활뿐 아니라 한평생 거치는 정치적, 사회적 진출 등 실로 모든 면에 걸쳐 신분적인 특권과 한계를 규정하는 제도였다. 그 안에는 신라인의 의복, 탈 것, 도구, 집 등에 대한
수많은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그것은 신분에 따라 금하는 사항을 정한 금령이다
따라서 왕족과 왕비족은 물론이고, 5관등인 대아찬에서 1관등인 이벌찬까지도 진골만이 올라갈 수 있었다. 반면에 6두품은 관등과 관직에서 일정한 제약을 받고 있었다.
6두품은 17관등 중에서 6관등인 아찬에까지밖에 오를 수 없었다. 물론 진골이 9관등인 급벌찬 이상 아찬 까지도 차지하였으므로 6두품의 진출로는 더욱 제한되었다. 이 때문에 6두품들의 불만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중위 제도를 두었다.
관등의 제약은 관직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중앙 관서의 장관직은 대아찬 이상만이 임명되도록 함으로써 결국 진골 신분에 한하도록 규정되었고, 6두품은 집사부의 시랑이나 부의 경 등 차관직에 오를 수 있었을 뿐이었다.
이러한 6두품 귀족은 골품제의 틀 안에서 신분에 걸맞는 활동을 하거나, 때로는 그 틀을 뛰어넘고자 하는 노력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첫째 이들은 종교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분적 차별을 초월하려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는 원광과 원효에게서 보여진다. 원광이나 원효는 모두 불교의 신앙 속에서 골품의 신분적 차별을 초월하는 높은 경지를 체득하려 하였다. 또한 신라 말기 선종의 발달에 즈음하여 6두품은 선종과 함께 지방 호족 세력과 결탁하여 반신라적 경향을 보이기도 하였다. 둘째 6두품들은 학문적인 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었다. 그 예는 통일 직후의 강수와 설총, 말기의 최치원을 비롯한 도당 유학생들에게서 찾을 수 있을 것 이다. 이들은 관직에 진출하여 학문으로 왕권을 보좌하면서 진골 귀족들을 견제하는 구실을 하였다. 특히 국학의 설치나 독서삼품과의 실시는 6두품이 관직에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신라 말기가 되면서 6두품들은 골품제 자체를 타파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중대의 전제 왕권이 무너진 이후 진골 귀족들의 세력이 다시 대두하여 중앙의 정치 무대에 골품제의 여러 모순이 나타나는 데 대한 비판이었다. 아울러 6두품 스스로의 사회적 역량에 대한 자각이 커지고 이와 동시에 신라 국학에 입학하는 것보다도 당에 유학하는 경향이 늘어 나서 그들이 당의 과거제에 의한 입신 출세의 법을 스스로 보고 경험했기에 나타난 현상이었다.
최치원은 당에서 돌아오자 진성여왕에게 시무책을 올려 신라말의 사회 개혁을 추진했으나, 진골 귀족들의 반발에 부딪쳐 뜻이 좌절되자 은둔하였고, 최승우나 최신지 같은 사람들은 지방 호족들과 결탁하여 새로운 사회 건설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6두품은 신라가 고려에 항복한 뒤 고려 왕조에서 새로운 관료로 등용되었다. 이에 이르러 비로소 골품제의 제약을 벗어나 중앙의 최고 귀족이 되어 그들의 학문에 바탕을 둔 정치 이념을 실천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신라의 관등

이벌찬
이찬
잡찬
파진찬
대아찬
아찬
일길찬
사찬
급벌찬
대나마
나마
다새
사지
길사
대오
소오
조위

6두품 귀족의 활동
6두품 귀족이 주어진 신분적 상황 속에서 얻더한 사회적 활동을 하였는지 알아보자. 그러한 활동 속에는 국외로 망명하는 사 람들의 활동도 있지만 국내에서의 활동에 한하여 보고자 한다.
첫째는 그들이 종교적인 면에서 특출했다는 것이다. 그예로 원광이나 원효를 들 수 있다. 원광이나 원효는 모두 불교의 신앙 속에서 골품의 신분적 차별을 초월하는 높은 경지를 체득하려 하였다. 거기에는 일종의 진골 신분에 대한 사상적인 반박이 내포 되어 있다. 신라 말기의 선종이 또한 6두품과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선종은 지방의 호족과 결합하여 중앙의 귀족에 반발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여기에는 6두품 귀족의 일부가 가담하고 있다. 즉, 신분적인 제약에서 벗어나기 위한 돌파구를 열어 놓 으려는 노력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두번째는 학문적인 면에서 6두품의 진출을 주목해야 한다. 신라에서 "유학자"라 칭해지는 강수와 설총은 모두 6두 품 출신이다. 그리고 시대가 흐르면서 최치원 등의 당 유학생 출신의 학자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 유당학생 중에는 6두품 출신 이 많다. 그리고 6두품 출신이 정치적으로 진출하는 경우에는 이 학문의 길을 통하여서였던 것이다. 원광과 원효는 불교로써 사 회적으로 출세한 인물이기는 하다. 그러나 6두품이 관직에 나가는 주된 길은 학문의 길이었다. 6두품이 학문을 통해 관직으로 진 출하는 길도 국학과 독서 3품과가 설치 됨으로서 더욱 촉진되었다. 국학의 학생이 되는 데에 가장 흥미를 가진 것은 6두품이었을 것이고 또 국학의 학생을 상대로 실시된 독서3품과의 응시자는 응당 6두품이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6두품은 국학과 독서 3품과 를 통해서 전제 당권하의 관료로 출세하여 갔던 것이다. 6두품은 정치적 출세를 위해 왕권과 결탁하였을 가능성을 볼 수 있다. 6 두품의 반발은 왕권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니라 진골 귀족에 대한 것이었을 것이다. 6두품 귀족들이 왕권과 결합하여 골품제의 한 계 안에서 정치적 참여를 하는데 만족하는 동안은 그들로 말미암은 사회적 문제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것이 신라 말기가 되면서 골품제 자체를 타파하려는

움직임이 6두품 속에서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 6두품 귀족들의 반발이 노출된 것은 신라 중대의 전체주의가 무너진 이후 진골 귀족들의 세력이 다시 대두하여 중앙의
정치무대에 골품제의 여러 모순이 나타나는데 대한 비판도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6두품 스스로의 사회적 역량에 대한 자각이 커지고 이와동시에 신라 국학에 입각하는 것 보다도 당에 유학하는 경향이 늘어나서 그들이 당의 과거제에 의한 입신 출세의
법을 스스로 보고 경험했기에 자극이 되었으리라 본다. 6두품은 신라가 고려에 항복한 뒤 고려 왕조에서 새로운 관료로 등용되 었다. 이에 이르러 비로소 골품제의 제약을 벗어나 중앙의 최고귀족이 되어 그들의 학문에 바탕을 둔 정치 이념을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출처 : kkhlyr 님의 답변 옮김

 

1. 통일신라의 무역대상 나라 

- 주로 당나라와 왜와 배로 교류를했습니다.

공식 사절을 비롯한 유학생, 승려, 상인 등의 왕래가 빈번해
졌으며, 해상 무역도 번성했습니다.
또한 아라비아 상인과도 교류가 있었습니다.

 

2. 통일신라의 무역 수출, 수입품

- 당과의 무역에서

수출품 : 인삼, 금은 세공품 등

수입품 : 당으로부터 비단, 책, 차 등

- 왜와의 무역에서

수출품 : 실, 황금, 수은 등

수입품 : 담비나 호랑이 등의 가죽, 꿀, 인삼 등의 토산물

 

3. 무역으로 알려진 인물

- 누구보다 장보고가 유명하죠

 9 세기 이후에 해적들의 약탈 행위가 극심해지자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적 소탕, 무역 보호를 했습니다.

또 황해의 해상권을 장악하면서 당, 일본과의 무역도 독점했습니다

 

무역항은..  울산 하고.  청해진 밖에 기억이없내요..

 

울산은  아라비아 상인들이 자주 들락날락 햇던 항구 이구요...

 

다음엔  청해진..  장보고가 설치한 세계최초의 무역항이에요..  일본. 중국 심지어  동남아시아 쪽에서도 왓다는 것을 들은 기억이 있내요..

 

(필자두 울산 사라욥 ㅋㅋ)

안녕하세요

당,신라,일본과의 무역 관계에 대해서...

우선 발해는 초기에는 당과 전쟁을 치르면서

무역이 활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문왕대에 이르러

문물이 정비되고 문물의 교류가 활발해졌습니다.

그래서 당나라의 문화도 많이 받아들이고

관리들의 관복, 통치 기구 등을 당나라의 것으로 많이 받아들였습니다.
(그대로가 아니라 발해식에 맞게 바꿔서 말이죠)

또 당나라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험을 치르는 빈공과에서 신라와

수석자리를 다툰 것으로 보아 학문교류도 많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과의 관계...

발해는 특히 일본과의 무역관계가 활발했습니다.

발해는 일년에도 수 차례씩 일본으로 사신을 보내 교류를 많이 했습니다.

이는 발해의 필요도 있었지만 주로 일본이 요청해서였습니다.

발해 사신은 가져가는 품목보다 일본에서 훨씬 많이 대접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한때 발해 사신의 파견수를 줄여달라고 했으나

결국 그대로 내버려 두었습니다.

발해 사신의 품목 중에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발해품목은 모피였습니다.

모피는 일본 귀족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여 당시 정권을 잡고있던

막부는 (이름은 정확히 기억이 안나서;;) 귀족들에게 무분별한 모피의

사용을 금지했다고 합니다.(그러나 잘 지켜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신라와의 무역은, 그리 활발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남경남해부를 지나 발해의 수도와 신라 간의 무역로가 설치되었고

어느 정도 무역이 있었을 것 같지만, 일본과의 무역보다는 훨씬 규모가

적었을 것입니다.

또 당나라의 이이제이 전술, 즉 오랑캐를 동원해 오랑캐를 다스리는

전술로 인해 발해와 신라의 관계는 항상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당나라가 뒤에서 신라를 조절해 발해와의 관계는 험악했습니다.

한때 신라도 발해를 공격하려 했고(추위로 인해 실패) 발해의 공격에 대비해

국경지대에 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1&eid=HhJIqH0t0oPogTqWrsG+/kL9mpORvEka&qb=xevAz73FtvMgtOu/3LGzt/k=&pid=fLoC7soi5TlssslbBvlsss--378113&sid=SNod8ecB2kgAADLSCtM

 

질문자인사 휴 ㅜ_ㅜ조금늦엇지만 노트정리할때 유용하게쓸께요!감사합니당 ㅎ

▶ 원효(617~686) ◀

 

법성종(경주 분황사) → 고려 대각국사 의천이 계승함

불교 대중화 : 아미타(속세의 근심을 벗어난 편안한 세계. 다음 세상) 신앙

일심(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 사상

저서로는「대승기신론소」「금강삼매경론」「십문화쟁론」외 다수

 

- 태종 무열왕 김춘추의 딸 요석공주에게서 아들 설총 얻음

- 설총 :「화왕계」를 저술해 신문왕에게 충고한 신라 십현 중 한 사람

 

▶ 의상(625~702) ◀

 

화엄종(영주 부석사)

화엄(모든 존재는 결국 하나이다) 사상

관음(현세구복) 사상

신라 통일 직후 백성들의 단결에 기여함으로써 왕권이 전제화에 공헌

저서로는「화엄일승법계도」외 다수

 

- 진골(부모 중 한 쪽만 왕족) 귀족

 

▶ 혜초(704~?) ◀

 

인도에서 불교 유학

저서로는「왕오천축국전」: 인도 및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풍물 기록

프랑스 국립박물관 소장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1&eid=mfmGCiQtD2aZ3KDSGQgkKuiBLVM1BXEq&qb=v/jIvyzAx7vzLMf9w8o=&pid=fLoCBsoi5UsssZL4PqNsss--268306&sid=SNod8ecB2kgAADLSC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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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완전 멋진 우리 빵상씨

딱 제목보고 남성여중이라는걸 알아챈<

7반 막 우겨서 시험 안봤다길래 우리반(5반임)도 우겨서

혼나고 숙제 다시내고 시험 14일에 본댔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날 빵상깨랑까랑 우리반에서 호랑나비 부르고 나갔다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계속 호랑나비~ 호랑나비~ 이러고 있어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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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 님두 국사 숙제하는군요

 

같은 학년중에 있는 사람으로서.. 숙제가 너무 심하지 않나.. 어떻게 350자를 다외우라는건지.. ㅡㅡ

 

하여간 국사 잘하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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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우리 내일 이거 시험보는뎁!!!

 

혹시 남성여중???? 꼴에 내가 아는사람ㅋㅋ

 

 아 그런데 완전 국사 수행 어이없음

 

이런 거를 어떻게 외워서 쓰라고 할까? 이해가안가

 

역시 ㅃㅅ ㅋㅋㅋㅋㅋㅋㅋ

 

ㅎㅎㅎ

 

 

 자료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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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우리도 내일 시험보는데.................................ㅠ.ㅠ

우리 멋쟁이 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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