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
비싼 옷이나 학용품을 가지고 자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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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공경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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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을 잘 모시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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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랫사람이 웃어른을 바른 예절로 대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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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어른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 |
② |
사랑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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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틋한 마음으로 서로를 위해 주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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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간에 베풀고, 허물을 너그럽게 용서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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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아끼고, 감싸주는 마음가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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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우리를 낳아주시고 길러 주셨기 때문에 |
② |
좋은 가르침을 주시기 때문에 |
③ |
따뜻한 사랑을 베풀어 주시기 때문에 |
④ |
가정, 사회, 이웃을 위해 애를 쓰시기 때문에 |
⑤ |
우리도 노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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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어려서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
② |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이 많기 때문에 |
③ |
아랫사람과 다정하게 지내기 위해서 |
④ |
사랑을 베풀어야 존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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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할아버지, 할머니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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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과 팔다리를 주물러 드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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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심부름 해 드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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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저녁으로 문안 인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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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동무 해 드리기 |
② |
부모님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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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대어 사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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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출할 때나 돌아 왔을 때 인사 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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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서 있었던 일 자세히 말씀 드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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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를 갖고 있고, 다른 사람도 자기와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존중해 주려는 태도를 가진다. |
② |
나의 이익만 추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익도 생각한다. |
③ |
내가 좀 불편하더라도 참고 견디면서 여러 사람에게 공동의 이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
④ |
내가 싫으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몰아붙이는 거부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
⑤ |
나는 나이지만 다른 사람이 볼 때에는 남이라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며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한다. |
|
|
① |
힘이 센 사람이 약한 사람을 괴롭힌다면, 상대를 존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행동이다. |
② |
공공 장소에서 자기의 편리만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태도이다. |
③ |
몸이 불편한 사람을 무시하는 것은 그 사람의 존엄성을 빼앗는 행동이다. |
④ |
부자가 가난한 사람을 도와 주지 않는 것은 자기만 잘 살면 된다는 이기적인 행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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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내가 맡은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
② |
남의 입장을 생각하여 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
③ |
자기 주장만 내세우거나 상대방 입장을 생각해 주지 않는 행동은 피한다. |
④ |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 활동을 실천한다. |
⑤ |
정해진 질서와 규칙을 지킨다. |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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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색 파장의 종류에 의해 결정되며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으로 구분되는 색의 특성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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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뜻 : 물체의 표면이 빛을 반사하는 양에 따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느끼는 것 |
② |
흰색과 노랑 등은 밝게 느껴지므로 → 명도가 높다. 보라와 파랑, 검정 등은 어둡게 느껴지므로 → 명도가 낮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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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뜻 : 어떤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구분하는 색의 선명도 |
② |
순색 : 동일 색상 가운데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그 색상의 순색이라고 한다. |
③ |
색은 서로 혼합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
④ |
무채색과 유채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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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채색 : 흰색, 회색, 검정과 같이 밝기만 있고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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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채색 : 무채색 이외의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이 색감이 있는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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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채색에 흰색을 섞으면 밝아지고, 검은색을 섞으면 어두워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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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붓은 항상 깨끗이 빨아야 원하는 색을 만들 수 있다. |
② |
혼색에 사용하는 색은 너무 여러 색을 섞으면 탁색이 되므로 2, 3가지를 기본으로 한다. |
③ |
색을 섞을 때에는 밝고 엷은 색에 어둡고 강한 색을 섞는다. |
④ |
색을 섞을 때에는 물감을 조금씩 섞어 가며 원하는 색을 만든다. |
⑤ |
색을 섞었을 때 나타나는 색이 원래 색의 명도와 채도가 어떻게 달라지느냐에 따라 가산 혼합, 감산 혼합, 중간 혼합으로 구분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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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진출색 : 명도가 높은 색, 따뜻한 느낌의 색, 채도가 높은 색이 앞으로 나와 보이고 실제보다 커 보인다. |
② |
후퇴색 : 명도가 낮은 색, 차가운 느낌의 색, 채도가 낮은 색이 후퇴해 보이고 실제보다 작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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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불어의 '데생', 영어의 '드로잉'과 같은 의미로 주로 선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그려 내는 표현 방법이다. |
② |
건축, 조각, 회화, 공예 등 모든 예술의 기초를 형성하며, 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재료는 어떤 것이든 사용할 수 있다. |
③ |
소묘가 작품으로 독자적인 위치를 확립한 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에서부터이다. |
④ |
소묘의 종류에는 크로키, 스케치, 정밀 묘사, 데생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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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관찰 대상 :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을 정한다. |
② |
관찰 방법 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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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를 관찰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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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을 관찰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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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라서 관찰하기 : 과일이나 채소는 잘라서 단면을 관찰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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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를 이용하여 관찰하기 : 아주 작은 것은 돋보기나 현미경을 이용할 수 있다. |
③ |
표현 재료 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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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필 : 연필의 무르기에 따라 H, HB, 4B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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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 : 사인펜이나 붓펜이 적당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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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연필 : 연필처럼 깎아서 쓰는 색연필이 적당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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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 : 먹의 농담과 물의 양을 잘 조절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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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채 물감 : 연필로 그린 표현에 사용하며 물의 농담을 조절해서 표현한다. |
④ |
표현 및 정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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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관찰하여 스케치한 후, 채색하여 완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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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및 용구를 정리하고 주변을 깨끗이 치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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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대상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표현하였는가 |
② |
표현에 알맞은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하였는가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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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다 장조, 4분의 4박자 곡이다. |
② |
여린내기로 시작하는 못갖춘마디의 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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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린내기란 첫 마디와 끝 마디의 박자 수가 일정하지 않은 형태로 여린박부터 시작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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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마디의 박자가 좀 모자라는 경우가 많아서 '못갖춘마디'라고 하고 첫 마디와 끝 마디의 박자를 합치면 일정한 박자가 된다. |
③ |
두도막 형식의 부분 2부 합창곡이다. |
④ |
전반부는 못갖춘마디로 당김음 리듬이 표현되어 경쾌한 느낌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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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김음 ; 센박과 여린박이 일정한 순서에 의하여 반복되는데, 이 순서가 바르게 진행되지 않고 순서가 바뀌어 여린박 자리에 센박이 오는 불규칙한 리듬의 변화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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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호 |
읽 기 |
뜻 |
pp |
피아니시모 |
아주여리게 |
p |
피아노 |
여리게 |
mp |
메조피아노 |
조금여리게 |
mf |
메조포르테 |
조금세게 |
f |
포르테 |
세게 |
ff |
포르티시모 |
아주세게 |
|
크레셴도 |
점점세게 |
> |
데크레셴도 |
점점여리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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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민속조, 8분의 12박자의 곡이다. |
② |
시김새를 살려 부르는 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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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김새 : 우리 나라 전통 음악에 멋과 흥을 돋우기 위해 사용되는 장식음으로 물결처럼 음을 떨어주면서 불러야 한다. |
③ |
자진모리 장단으로 조금 빠르게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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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강강술래' 노래 곡 중의 한 곡으로 노래부르기에 적당하다. |
⑤ |
단소로 연주하기에 알맞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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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소는 국악기 중에서도 악기 구조가 가장 간단하고 소리 내기가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즐겨 연주하는 대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다. 단소의 지공을 모두 열어 놓은 상태를 '태'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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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장조로 4분의 3박자에서 4분의 4박자로 변박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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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어난 세도막 형식(4분의 3박자 16마디와 4분의 4박자 5마디)의 노래로 보통빠르기로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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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2부 합창의 기악 합주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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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더는 숨을 불어넣으며 혀를 움직이면서 손가락 끝으로 구멍을 막았다 열었다 하며 소리를 내는 관악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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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더는 운지법(손가락 끝으로 구멍을 막거나 여는 법)도 중요하지만 텅잉(혀의 움직임)이 매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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텅잉은 센 음을 소리낼 때 '투투' 하며 침을 뱉듯이 숨을 불어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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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의 시작부터 끝까지 고른 숨이 유지되어야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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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을 막거나 열 때는 손가락 끝의 통통한 부분으로 가볍게 살짝 바람이 새어 나가지 않게 막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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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손은 위, 오른손은 아래를 잡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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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분의 3박자와 4분의 4박자의 박자젓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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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오선지를 준비한다. |
② |
오선지에 높은음자리표를 그린다. |
③ |
박자표를 표시한다. |
④ |
모두 8마디가 되게 세로줄과 끝세로줄을 긋는다. |
⑤ |
음표와 쉼표를 그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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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속조, 8분의 12박자로 자진모리 장단의 전래 동요이다. |
- |
생활과 관련된 일노래로 떡을 찧으면서 부르듯이 흥겹게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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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옛날부터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노래로 아이들의 생활 모습이나 그 시대의 정서가 담겨 있다. |
- |
즉흥적인 흥취에 의해 이루어지며, 단순한 리듬과 음정으로 반복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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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금이 행차할 때나 군대가 행진할 때 연주하던 음악이다. |
- |
타악기 중심의 태평소, 대금, 피리, 해금, 장고 등의 가락 악기로 편성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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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토벤이 작곡한 론도 형식의 피아노 곡이다. |
- |
작은 론도 형식의 다소 애수를 띤 귀엽고 사랑스런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소품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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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같은 음악이 반복되면서 사이사이에 다른 음악이 연주되는 곡의 형식을 말한다. |
- |
론도는 주제(A)가 중간에 대조되는 부분(B, C)을 두고 계속해서 반복되는 형식으로, 이 대조되는 부분을 가리켜 삽입 부분이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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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B |
A |
C |
A |
주제 |
삽입 부분 |
주제 |
삽입 부분 |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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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론도 형식의 곡에는 외에도 퍼셀의 중 '론도', 서곡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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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장조, 4분의 4박자, 경쾌한 리듬의 부분 2부 합창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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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둘째 단은 가락이 비슷하고 셋째 단은 가락의 형태가 전혀 다르다. |
|
여러 가지 동물이 있고, 꽃들이 피어 있는 아름다운 숲 속을 표현한 노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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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델이 작곡, 혼성 4부 합창의 관현악곡 |
|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에서 나오는 곡 중 한 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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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는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2부 중 '할렐루야'가 가장 알려진 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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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조, 느린 자진모리 장단의 8분의 6박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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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레미솔라'의 5음 음계로 이루어져 있다. |
|
전통적인 리듬과 가락을 이용하여 계절의 변화를 노래한 창작 국악 동요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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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림 마장조, 8분의 6박자 노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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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도막 형식의 여린내기로 시작하는 못갖춘마디의 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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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가락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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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부를 때는 2박자의 지휘를 하고, 느리게 부를 때에는 6박자의 지휘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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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사의 내용이 통일과 관련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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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의 느낌이 감격스럽고 든든하며, 통일이 빨리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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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 장조, 4분의 4박자, 경쾌한 리듬의 부분 2부 합창곡 |
|
첫째, 둘째 단은 가락이 비슷하고 셋째 단은 가락의 형태가 전혀 다르다. |
|
여러 가지 동물이 있고, 꽃들이 피어 있는 아름다운 숲 속을 표현한 노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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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헨델이 작곡, 혼성 4부 합창의 관현악곡 |
|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에서 나오는 곡 중 한 곡이다. |
|
'메시아'는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2부 중 '할렐루야'가 가장 알려진 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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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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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에서 세상에서 깨우치지 못한 세상의 규범을 배웁니다. 강자라고 타석에 먼저 들어설 수 없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순서대로만 타석에 설 수 있습니다. 또한, 야구는 정해진 길을 가야 함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내가 아무리 빠르다고 앞 사람을 제치고 홈을 밟을 수 없기에 겸손함으로 앞의 사람을 인정하며, 정해진 주로를 따라 길을 가야 한다고 말입니다. 또한 야구는 사랑이 넘치는 운동입니다. 우리들이 끼고 있는 글러브 안에는 사랑이 있답니다. (글러브/G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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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가정과 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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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 가족이 서로 아껴 주고 보살펴 주는 삶의 보금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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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 혈연으로 맺어진 관계로 둘 또는 그 이상의 가족원들이 서로 함께 살며, 애정과 친밀감을 서로 나누는 집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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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족원 모두가 가정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태도가 필요 |
② |
가족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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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가족 : 부모와 자녀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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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족 : 할아버지와 할머니, 부모, 자녀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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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아버지와 자녀, 어머니와 자녀, 조부모와 손·자녀, 형제 자매로만 구성된 가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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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
가정에서 하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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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준비, 청소, 설거지, 시장 보기 등과 같은 매일 하는 일과 대청소, 이불빨기 등 가끔 하는 일로 나누어짐 |
② |
내가 해야 할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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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수, 목욕, 옷 갈아입기, 학용품 정리하기, 숙제하기, 내 방 청소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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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외에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배달물 챙기기, 집안일 거들기, 동생 돌보기, 심부름하기, 신발장 정리, 구두닦이 등이 있다. |
③ |
가족이 모두 모여서 할 수 있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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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보기, 요리만들기, 가족 소풍, 대화하기 등은 모두 모여서 할 수 있다. |
④ |
계획성 있는 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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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보람 있게 쓰려면 계획을 미리 세워 놓고 실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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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일에 대한 준비가 확실해지고 중요한 일을 빠뜨리지 않으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
⑤ |
생활 계획의 종류와 세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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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계획에는 장기 생활 계획, 단기 생활 계획, 이 달의 생활 계획, 일 주일, 하루의 생활 계획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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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의 일과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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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별 소요 시간을 자신의 능력에 맞게 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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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식 시간을 충분히 할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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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 전후에 할 일을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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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표에 빠진 것이 있나 확인 |
그리고 시험 열공하세욤 홧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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