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2007년도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작성일 2007.06.30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시험범위

국어 : 1~4단원 수학 : 1~7단원
사회 : 56~121쪽 과학 : 4~8단원

 

사회는 사탐에서 많이 나온데요 ㅜㅡ//

되도록이면 자세하고 짧게..

 

내공은 5여

저번에 내공 다써서 ㅋ;;.. ㅈ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http://primary.edupia.com/schoolbook/index.htm

이곳에 잘 나와 있음

여기 보고 들어가 보세요.

그리고 렉이 잘걸려요;;

그럴땐 새로고침누르시고,,,

열공하세요!파이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6. 용액의 진하기

- 용액의 색깔 진하기는 녹인 물질의 양이 많을 수록 진해짐

- 가장 진한 용액에서 기구가 가장 적게 가라 앉고 가장 묽은 용액에서 가장 많이 가라 앉음

- 색깔과 맛, 그리고 진하기를 재는 기구로 용액의 진하기를 알 수 있다.

- 물질이 물에 녹는 양은 물의 온도가 높을 수록 많아지고 온도가 낮을 수록 적어짐

- 결정이 만들어 지면 물체의 모양이 커졌고 물체에 얼음 같은 것이 달라 붙어 있음

- 물의 온도가 낮아지면 녹을 수 있는 물질의 양이 줄어들고 물이 증발하여 결정이 생김

 

7. 식물의 잎이 하는일

- 광합성 작용이란 이산화 탄소와 물을 원료로 하고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엽록체에서 포도당과 산소를 합성하는 것을 말하며 뿌리에서 흡수한 물의 일부가 잎에서 수증기의 상태로 기공을 통하여 공기중으로 나가는 현상을 증산 작용이라함. 그리고 식물이 호흡을 하여 영양소로부터 에너지를 얻는데 산소룰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현상을 호흡 작용이라 함

- 뿌리에서 줄기를 통해 올라온 물은 대부분 잎을 통해 빠져 나가며 환경요인(빛, 바람 등)에 따라 잎을 통해 빠져 나가는 물의 양은 달라짐.

- 잎맥은 식물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물과 양분의 통로임

- 잎의 기공은 입술 모양으로 생겼고 열려져 있는 것도 있고 닫혀져 있으며 기공은 뿌리에서 올라온 물이 기공을 통해 바깥으로 빠져 나가게 하는 출구 역할을 함.

 

8. 물의 여행

- 물은 수증기가 되어 공기 속으로 갈 수 있음

- 공기의 습한 정도를 나타낸 것을 습도라고 하며 습도의 단위는 %로 나타냄

- 이슬은 공기 속의 수증기가 찬 물체의 표면에 달라붙어 생기는 것임

- 구름은 지표면위의 공기가 위로 올라가고 기온이 내려가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하여 그 물방울의 수가 많아지면 생기는 것이고 안개는 공기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작은 물방울로 되어 공기 중에 떠있는 것으로 구름과 공기 중의 수증기가 작은 물방울로 되어 생겼다는 것이 같고 안개는 지표 부근에 생긴 걱이고 구름은 높은 곳에 생긴 점이 공통된 점이다.

-  수증기를 포함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 온도가 내려가 수증기들이 작은 물방울로 되어 구름이 만들어지고 구름 속의 크고 작은 물방울들이 한테 뭉쳐 점점 크고 무거워져 궁중에 떠 있을 수 없어 떨어지는 것이 비임

 

9. 작은 생물

- 물에사는 작은 생물 : 해캄, 개구리밥, 장구벌레 등

땅에사는 작은 생물 : 이끼, 곰팡이, 지렁이 등

- 현미경 조작하기 : 실체 현미경을 맑은 곳에 놓고 작은 생물이 든 페트리 접시를 재문대 위에 올려 놓고 접안렌즈를 미간에 맞게 조절한 후 조절 나사로 초점을 맞춰 관찰한다.

                          과학밖에없내요 ㅈㅅ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덕~

안녕하세욤.. ㅎ 저도 5학년 곧 기말고사임.. 인제 답변드릴테니 점수좀.. 

1. 정직한 행동


  (1) '은진이의 걱정'을 읽고

 
우유갑을 버리고도 자신의 그릇된 행동을 정직하게 밝히지 않은 동수의 행동은 바르지 못하다.
은진이는 동수의 잘못된 행동을 보고도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 동수가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고 선생님께 찾아가서 말씀 드릴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선생님의 가르침
  잘못을 숨기는 것은 바른 행동이 아니며, 잘못한 장면을 알면서 숨기는 것도 바른 행동이 아니다.
  한 번 거짓된 행동을 하면 그것을 감추기 위해 계속 거짓 행동을 하게 된다.
 

정직하지 못한 행동은 즉시 밝히고 잘못을 반성하여 바른 행동을 실천하는 사람으로 바뀌어야 한다.


  (2) '의사의 위로'를 읽고

 
: 비록 거짓말을 하였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라 환자와 가족들을 안심시키기 위하여 한말이므로 거짓말이라고 할 수 없으며 잘한 일이라고 생각되어짐


  (3) '민태의 약속'을 읽고

 
: 돈을 갚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도 모르면서 오락실에 가기 위해 돈을 빌리고, 학용품을 산다고 어머니를 속여 돈을 받았다. →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태도는 옳지만 어머니를 속인 것은 정직하지 못한 행동이다.


  (4) '칭찬'을 읽고

 
영수의 행동에서 본받을 점
  소풍가서 쓰라고 받은 용돈으로 어머니께 드릴 선물을 산 일
  안마기값을 치르지 않은 것을 알고는 친구들이 그냥 가자고 하였는데도 이를 뿌리치고 가게에 가서 그 값을 치룬 정직한 행동
돈을 받은 상점 주인의 행동 : 영수의 정직한 행동에 감동 받고 칭찬함


  (5) 정직한 행동의 예와 실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를 계획한대로 실천한다.
부모님의 심부름을 잘 하기로 한 약속을 꼭 지킨다.
자신이 잘못한 일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밝힌다.
친구와의 약속을 어김없이 지킨다.
2. 절제하는 생활

  (1) 절제하는 생활
 
절제란 무엇이든지 지나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분수에 맞게 생활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자신을 닦기 위해 모든 어려움을 이겨 내는 것이다.

  (2) 절제의 필요성
 
절제를 하지 않으면 그 피해가 나 자신에게 직접 나타난다.
절제를 하지 않으면 정신과 신체 모두에 고통을 줄 수 있다.
절제를 잘 한다는 것은 곧 바르게 사는 길이다.

  (3) 절제하는 생활의 좋은 점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할 수 있다.
떳떳하고 당당하게 생활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달성할 수 있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4) 가정에서 절제해야 할 일
 
밤 늦게까지 텔레비전을 보지 않는다.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는다.
지나친 욕심을 갖지 않는다.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너무 많은 용돈을 사용하지 않는다.
온 가족이 쓰는 물건이나 장소는 다른 가족에게 폐가 되지 않게 한다.

  (5) 학교에서 절제해야 할 일
 
친구에게 화를 내거나 다투지 않는다.
수업 시간에 떠들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여럿이 사용하는 수도나 화장실을 자기 중심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급식 시간에 자기 입에 맞는 음식만 많이 먹지 않는다.

비싼 옷이나 학용품을 가지고 자랑하지 않는다.

3.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

  (1) 공경과 사랑의 의미
 
공경의 의미
  어른을 잘 모시는 것
  아랫사람이 웃어른을 바른 예절로 대하는 것
  웃어른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
사랑의 의미
  애틋한 마음으로 서로를 위해 주는 것
  서로 간에 베풀고, 허물을 너그럽게 용서하는 것
  서로 아끼고, 감싸주는 마음가짐

  (2) 웃어른을 공경해야 하는 까닭
 
우리를 낳아주시고 길러 주셨기 때문에
좋은 가르침을 주시기 때문에
따뜻한 사랑을 베풀어 주시기 때문에
가정, 사회, 이웃을 위해 애를 쓰시기 때문에
우리도 노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3) 아랫사람을 사랑해야 하는 까닭
 
어려서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이 많기 때문에
아랫사람과 다정하게 지내기 위해서
사랑을 베풀어야 존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4)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공경
 
할아버지, 할머니께
  등과 팔다리를 주물러 드리기
  잔심부름 해 드리기
  아침, 저녁으로 문안 인사하기
  말동무 해 드리기
부모님께
  존대어 사용하기
  외출할 때나 돌아 왔을 때 인사 잘하기
 

밖에서 있었던 일 자세히 말씀 드리기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1)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기 위한 일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를 갖고 있고, 다른 사람도 자기와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존중해 주려는 태도를 가진다.
나의 이익만 추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익도 생각한다.
내가 좀 불편하더라도 참고 견디면서 여러 사람에게 공동의 이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내가 싫으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몰아붙이는 거부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나는 나이지만 다른 사람이 볼 때에는 남이라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며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한다.

  (2) 모든 사람은 존엄하다
 
힘이 센 사람이 약한 사람을 괴롭힌다면, 상대를 존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행동이다.
공공 장소에서 자기의 편리만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태도이다.
몸이 불편한 사람을 무시하는 것은 그 사람의 존엄성을 빼앗는 행동이다.
부자가 가난한 사람을 도와 주지 않는 것은 자기만 잘 살면 된다는 이기적인 행동이다.

  (3)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는 방법
 
내가 맡은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남의 입장을 생각하여 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자기 주장만 내세우거나 상대방 입장을 생각해 주지 않는 행동은 피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 활동을 실천한다.
정해진 질서와 규칙을 지킨다.

                                      미술~

1. 색의 변화

  (1) 색상
 
: 색상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색 파장의 종류에 의해 결정되며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으로 구분되는 색의 특성을 말한다.

  (2) 명도
 
뜻 : 물체의 표면이 빛을 반사하는 양에 따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느끼는 것
흰색과 노랑 등은 밝게 느껴지므로 → 명도가 높다.
보라와 파랑, 검정 등은 어둡게 느껴지므로 → 명도가 낮다.

  (3) 채도
 
뜻 : 어떤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구분하는 색의 선명도
순색 : 동일 색상 가운데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그 색상의 순색이라고 한다.
색은 서로 혼합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무채색과 유채색
  무채색 : 흰색, 회색, 검정과 같이 밝기만 있고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
  유채색 : 무채색 이외의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이 색감이 있는 색
  유채색에 흰색을 섞으면 밝아지고, 검은색을 섞으면 어두워진다.

  (4) 색의 혼합
 
붓은 항상 깨끗이 빨아야 원하는 색을 만들 수 있다.
혼색에 사용하는 색은 너무 여러 색을 섞으면 탁색이 되므로 2, 3가지를 기본으로 한다.
색을 섞을 때에는 밝고 엷은 색에 어둡고 강한 색을 섞는다.
색을 섞을 때에는 물감을 조금씩 섞어 가며 원하는 색을 만든다.
색을 섞었을 때 나타나는 색이 원래 색의 명도와 채도가 어떻게 달라지느냐에 따라 가산 혼합, 감산 혼합, 중간 혼합으로 구분된다.

  (5) 색의 진출과 후퇴
 
진출색 : 명도가 높은 색, 따뜻한 느낌의 색, 채도가 높은 색이 앞으로 나와 보이고 실제보다 커 보인다.
후퇴색 : 명도가 낮은 색, 차가운 느낌의 색, 채도가 낮은 색이 후퇴해 보이고 실제보다 작아 보인다.
2. 전체와 부분

  (1) 소묘
 
불어의 '데생', 영어의 '드로잉'과 같은 의미로 주로 선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그려 내는 표현 방법이다.
건축, 조각, 회화, 공예 등 모든 예술의 기초를 형성하며, 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재료는 어떤 것이든 사용할 수 있다.
소묘가 작품으로 독자적인 위치를 확립한 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에서부터이다.
소묘의 종류에는 크로키, 스케치, 정밀 묘사, 데생이 있다.

  (2) 관찰한 것 표현하기
 
관찰 대상 :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을 정한다.
관찰 방법 정하기
  전체를 관찰하기
  부분을 관찰하기
  잘라서 관찰하기 : 과일이나 채소는 잘라서 단면을 관찰할 수도 있다.
  도구를 이용하여 관찰하기 : 아주 작은 것은 돋보기나 현미경을 이용할 수 있다.
표현 재료 정하기
  연필 : 연필의 무르기에 따라 H, HB, 4B 등이 있다.
  펜 : 사인펜이나 붓펜이 적당하다.
  색연필 : 연필처럼 깎아서 쓰는 색연필이 적당하다.
  수묵 : 먹의 농담과 물의 양을 잘 조절해야 한다.
  수채 물감 : 연필로 그린 표현에 사용하며 물의 농담을 조절해서 표현한다.
표현 및 정리하기
  자세히 관찰하여 스케치한 후, 채색하여 완성한다.
  재료 및 용구를 정리하고 주변을 깨끗이 치운다.

  (3) 평가하기
 
대상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표현하였는가

표현에 알맞은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하였는가

 

음악~

1. 어린이 노래

  (1) 노래의 특징
 
다 장조, 4분의 4박자 곡이다.
여린내기로 시작하는 못갖춘마디의 곡이다.
  여린내기란 첫 마디와 끝 마디의 박자 수가 일정하지 않은 형태로 여린박부터 시작된다.
  첫 마디의 박자가 좀 모자라는 경우가 많아서 '못갖춘마디'라고 하고 첫 마디와 끝 마디의 박자를 합치면 일정한 박자가 된다.
두도막 형식의 부분 2부 합창곡이다.
전반부는 못갖춘마디로 당김음 리듬이 표현되어 경쾌한 느낌을 준다.
  * 당김음 ; 센박과 여린박이 일정한 순서에 의하여 반복되는데, 이 순서가 바르게 진행되지 않고 순서가 바뀌어 여린박 자리에 센박이 오는 불규칙한 리듬의 변화를 말한다.

  (2) 셈여림 기호
 
기 호 읽 기
pp 피아니시모 아주여리게
p 피아노 여리게
mp 메조피아노 조금여리게
mf 메조포르테 조금세게
f 포르테 세게
ff 포르티시모 아주세게
크레셴도 점점세게
> 데크레셴도 점점여리게

2. 고사리 꺾자

  (1) 노래의 특징
 
민속조, 8분의 12박자의 곡이다.
시김새를 살려 부르는 곡이다.
  시김새 : 우리 나라 전통 음악에 멋과 흥을 돋우기 위해 사용되는 장식음으로 물결처럼 음을 떨어주면서 불러야 한다.
자진모리 장단으로 조금 빠르게 부른다.
 
'강강술래' 노래 곡 중의 한 곡으로 노래부르기에 적당하다.
단소로 연주하기에 알맞다.

  (2) 단소의 특징
 
  단소는 국악기 중에서도 악기 구조가 가장 간단하고 소리 내기가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즐겨 연주하는 대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다.
단소의 지공을 모두 열어 놓은 상태를 '태'라고 한다.
3. 모두 모두 자란다

  (1) 주요 내용
 
다장조로 4분의 3박자에서 4분의 4박자로 변박이 된다.
벗어난 세도막 형식(4분의 3박자 16마디와 4분의 4박자 5마디)의 노래로 보통빠르기로 부른다.
부분 2부 합창의 기악 합주곡이다.

  (2) 리코더 연주법
 
리코더는 숨을 불어넣으며 혀를 움직이면서 손가락 끝으로 구멍을 막았다 열었다 하며 소리를 내는 관악기이다.
리코더는 운지법(손가락 끝으로 구멍을 막거나 여는 법)도 중요하지만 텅잉(혀의 움직임)이 매우 중요하다.
텅잉은 센 음을 소리낼 때 '투투' 하며 침을 뱉듯이 숨을 불어넣는다.
음의 시작부터 끝까지 고른 숨이 유지되어야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구멍을 막거나 열 때는 손가락 끝의 통통한 부분으로 가볍게 살짝 바람이 새어 나가지 않게 막아야 한다.
왼손은 위, 오른손은 아래를 잡는다.

  (3) 4분의 3박자와 4분의 4박자의 박자젓기
 
 

  (4) 가락짓기 순서
 
오선지를 준비한다.
오선지에 높은음자리표를 그린다.
박자표를 표시한다.
모두 8마디가 되게 세로줄과 끝세로줄을 긋는다.
음표와 쉼표를 그린다.

  (5) 다장조의 주요 3화음
 
 

4. 떡 노래

  (1) 주요 내용
 
- 민속조, 8분의 12박자로 자진모리 장단의 전래 동요이다.
- 생활과 관련된 일노래로 떡을 찧으면서 부르듯이 흥겹게 부른다.

  (2) 전래 동요의 특징
 
- 옛날부터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노래로 아이들의 생활 모습이나 그 시대의 정서가 담겨 있다.
- 즉흥적인 흥취에 의해 이루어지며, 단순한 리듬과 음정으로 반복된다.

  (3) 대취타
 
- 임금이 행차할 때나 군대가 행진할 때 연주하던 음악이다.
- 타악기 중심의 태평소, 대금, 피리, 해금, 장고 등의 가락 악기로 편성되었다.

5. 엘리제를 위하여

  (1) 주요 내용
 
- 베토벤이 작곡한 론도 형식의 피아노 곡이다.
- 작은 론도 형식의 다소 애수를 띤 귀엽고 사랑스런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소품곡이다.

  (2) 론도 형식
 
- 같은 음악이 반복되면서 사이사이에 다른 음악이 연주되는 곡의 형식을 말한다.
- 론도는 주제(A)가 중간에 대조되는 부분(B, C)을 두고 계속해서 반복되는 형식으로, 이 대조되는 부분을 가리켜 삽입 부분이라고 부른다.
 
A B A C A
주제 삽입 부분 주제 삽입 부분 주제
- 위 론도 형식의 곡에는 외에도 퍼셀의 중 '론도', 서곡 등이 있다.
8. 숲 속을 걸어요

  (1) 노래의 특징
 
바 장조, 4분의 4박자, 경쾌한 리듬의 부분 2부 합창곡
첫째, 둘째 단은 가락이 비슷하고 셋째 단은 가락의 형태가 전혀 다르다.
여러 가지 동물이 있고, 꽃들이 피어 있는 아름다운 숲 속을 표현한 노래이다.

  (2) 할렐루야
 
헨델이 작곡, 혼성 4부 합창의 관현악곡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에서 나오는 곡 중 한 곡이다.
'메시아'는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2부 중 '할렐루야'가 가장 알려진 곡이다.

9. 봄이 가고 여름 오면

  (1) 노래의 특징
 
민속조, 느린 자진모리 장단의 8분의 6박자
'도레미솔라'의 5음 음계로 이루어져 있다.
전통적인 리듬과 가락을 이용하여 계절의 변화를 노래한 창작 국악 동요이다.

  (2) 자진모리 장단
 
 

10. 우리의 소원

  (1) 노래의 특징
 
내림 마장조, 8분의 6박자 노래이다.
두도막 형식의 여린내기로 시작하는 못갖춘마디의 곡이다.
차례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가락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
빠르게 부를 때는 2박자의 지휘를 하고, 느리게 부를 때에는 6박자의 지휘를 한다.

  (2) 통일 관련 노래의 특징
 
가사의 내용이 통일과 관련되어 있다.
노래의 느낌이 감격스럽고 든든하며, 통일이 빨리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8. 숲 속을 걸어요

  (1) 노래의 특징
 
바 장조, 4분의 4박자, 경쾌한 리듬의 부분 2부 합창곡
첫째, 둘째 단은 가락이 비슷하고 셋째 단은 가락의 형태가 전혀 다르다.
여러 가지 동물이 있고, 꽃들이 피어 있는 아름다운 숲 속을 표현한 노래이다.

  (2) 할렐루야
 
헨델이 작곡, 혼성 4부 합창의 관현악곡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에서 나오는 곡 중 한 곡이다.
'메시아'는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2부 중 '할렐루야'가 가장 알려진 곡이다.

체육~

 

야구에서 세상에서 깨우치지 못한 세상의 규범을 배웁니다. 강자라고 타석에 먼저   들어설 수 없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순서대로만 타석에 설 수 있습니다. 또한, 야구는 정해진 길을 가야 함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내가 아무리 빠르다고 앞 사람을 제치고 홈을 밟을 수 없기에 겸손함으로 앞의 사람을 인정하며, 정해진 주로를 따라 길을 가야 한다고 말입니다. 또한 야구는 사랑이 넘치는 운동입니다. 우리들이 끼고 있는 글러브 안에는 사랑이 있답니다. (글러브/GLOVE)

 
1. 우리의 가정 생활

  (1) 가정의 소중함
 
가정과 가족
  가정 : 가족이 서로 아껴 주고 보살펴 주는 삶의 보금자리
  가족 : 혈연으로 맺어진 관계로 둘 또는 그 이상의 가족원들이 서로 함께 살며, 애정과 친밀감을 서로 나누는 집단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족원 모두가 가정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태도가 필요
가족의 구성
  핵가족 : 부모와 자녀로 구성
  대가족 : 할아버지와 할머니, 부모, 자녀로 구성
  이 외에 아버지와 자녀, 어머니와 자녀, 조부모와 손·자녀, 형제 자매로만 구성된 가족이 있다.

  (2) 서로 돕는 가정 생활
 
가정에서 하는 일
    식사 준비, 청소, 설거지, 시장 보기 등과 같은 매일 하는 일과 대청소, 이불빨기 등 가끔 하는 일로 나누어짐
내가 해야 할 일
    세수, 목욕, 옷 갈아입기, 학용품 정리하기, 숙제하기, 내 방 청소 등
    - 이 외에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배달물 챙기기, 집안일 거들기, 동생 돌보기, 심부름하기,
   신발장 정리, 구두닦이 등이 있다.
가족이 모두 모여서 할 수 있는 일
    텔레비전 보기, 요리만들기, 가족 소풍, 대화하기 등은 모두 모여서 할 수 있다.
계획성 있는 생활
  시간을 보람 있게 쓰려면 계획을 미리 세워 놓고 실천한다.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일에 대한 준비가 확실해지고 중요한 일을 빠뜨리지 않으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생활 계획의 종류와 세우기
  생활 계획에는 장기 생활 계획, 단기 생활 계획, 이 달의 생활 계획, 일 주일, 하루의 생활 계획이 있다.
  하루의 일과를 분석
  내용별 소요 시간을 자신의 능력에 맞게 정함
  휴식 시간을 충분히 할당
  등교 전후에 할 일을 구분
  계획표에 빠진 것이 있나 확인
그리고 시험 열공하세욤 홧팅~~~~!~!~!

2007년도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시험범위 국어 : 1~4단원 수학 : 1~7단원 사회 : 56~121쪽 과학 : 4~8단원 사회는 사탐에서 많이 나온데요 ㅜㅡ// 되도록이면 자세하고...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6/27일 까지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국어 : 셋째 ~ 넷째 (첫째마당만) 수학 : 4, 5, 6단원 사회 : 2단원 과학: 1, 3, 4, 5단원 내공 20이염 국어 요점정리 국어는...

5학년 1학기 기말고사요점정리

...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좀 부탁해요~^^ 그리고 욕설, 비난글 등을 올리면 NO!!! *5학년 1학기 기말고사를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도 괜찮아요^^ 일단 사회가 가장...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부탁해요~

저는 5학년 기말고사를 앞두고 있는 초등학생인데요,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를 좀 부탁드립니다. 국,수,사,과,영 위주로 해 주세요! 질문과 관계없는 글은 신...

2011년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 2011년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부탁합니다...^^^ 내공냠냠 비난글 저주글 욕설 관계없는 말 신고!!!!! 후삼국 시대 1. 신라 말기의 형편 (1) 귀족들의 분열과 왕위 다툼이...

5학년 1학기 기말 고사 요점정리

... 10000000000000배애요ㅠㅠㅠㅠㅠㅠ 5학년 1학기 기말 고사 요점정리 좀 해 쥬세요~! 내공 팍팍!! 아 그리고 국어 수학(평면 도형의 둘레와 넓이까지) 사회...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 다니는 5학년 여자아인데요 기말고사가 딱 한달 남았어요... 중간고사를 망쳐서 이번엔 잘 보려고 하는데.... 5학년 1학기 국수사과 책에 나오는 내용 요점정리해주세요 근데...

5학년1학기 기말고사 예체능 요점정리...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예체능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특히,, 실과,, 실과말고도 모두 해주세요.. 기말고사 예체능땜시 망칠 것 같아서요,,,ㅡㅡ;; 내공 25 드립니다,,ㅈㅅ 실과!!...

5학년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 그러니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좀 알려주세요 사진도요!!! 내공10퍼젠트 드립니다!!!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표현하기 ① 시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