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씨의 관향(貫鄕) ◈ 대종 문화류
씨족통고(氏族通考)에 류씨의 관향이 15본이 전하는데
즉 대종(大宗) - 문화(文化) 류씨 를 비롯하여
- 풍산(豊山) 류씨
- 서산(瑞山) 류씨
- 선산(善山) 류씨
- 전주(全州) 류씨
- 진주(晋州) 류씨
- 고흥(高興) 류씨
영광(靈光) 8본은 현존하며 육창(陸昌) 정주(貞州).
연안(延安). 백천(白川). 부평(富平) 약목(若木).
안동(仁同)등 7본은 미약하여 자세히 알수 없다.
◈ 외사씨(外史氏)의 류씨평(柳氏評) ◈
- 외국의 역사책에서 평하는 류씨는?-
초간 문간해(草澗 權文海)가 지은 대동운부군옥(대동운부군옥)에
는 동한(동한)명벌 20성(姓)중에 류씨를 9위에 넣고 있으며,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이 지은 이천부사 류공경소
묘갈명(利川府使 柳公景紹 墓碣名)에는 『 문화류씨는 규조 가
성황하여 다른 씨족이 바래지 못하였다.』하였으며,
익익재 홍봉한(翼翼齋 洪鳳漢)등이 지은 증보문헌비고에는
고려 사인(士人)에 족망상고(族望相高)로 류 최 김 이 4성이 귀종
(貴種)이라.』하여 고려 4대 명족중에 류씨를 으뜸으로 꼽았으며,
이긍익(李肯翊)은 연려실기술(燃려室記鉥)에서 우리나라 족보
(族譜) 의 효시(嚆矢)는 가정(嘉靖)년간에 간행된 문화류씨세보』
라고 하였다.
명나라의 학사 우신행은 『 동국의 류씨는 진나라의 왕씨(王氏).
사씨(謝氏), 당나라의 최씨(崔氏) .노씨(盧氏)에 내리지 않는다.』
하였으니 국내외를 막론하고 류씨의 성망이 얼마나 울연했던가를
짐작할 수 있겠다
一 世 류차달(柳 車達) 大丞公 - 시 조
二 世 효금 (孝金) 左尹公
三 世 김환 (金奐) 中尹
四 世 노일 (盧一) 大將軍
五 世 빈춘 (寶春) 小府少監
六 世 총 (寵) 小府少監
七 世 공권 (公權) 文簡公 에 거쳐독식으로 내려오다가
八 世 상성공 (尙書公)-언침(彦침)과 복야공(僕射公)-택(澤) 2자
(아들)를두어 비로서 나뉘어졌다.
상서공의 후대에서 시랑공(侍浪公). 문숙공(文肅公). 하정공(夏亭
公). 장령공(掌令公) . 곤산군(崑山君). 문평군(文平君)등 6파로
갈리고,
복야공의 후대에서 지후사공(祗候使公) . 좌상공(左相公). 검한성
공(檢漢城公). 정숙공(貞肅公). 판사공(判事公). 수사공(水使公)
부윤공(府尹公). 충경공(忠景公).등 8파로 갈려 도합14파인데,
그 가운데 충경공파. 좌상공파 . 하정공파. 검한성공파.
지후사공파. 등 5파가 손세(孫勢)나 관력(官歷)으로 나 단연 앞서
문화류씨 5파로 일컫는다.
ps:대법원 인명한자표를 보시면 柳(버들류)로 나와있지 버들유라는 말은 없습니다.
단지 두음법칙때문에 강제적으로 성씨를 바꾸는것인데...
저는 두음법칙을 고유명사인 사람이름에 적용하는건 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