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숙제 (완전 급함!!! 내공 팍팍)

사회 숙제 (완전 급함!!! 내공 팍팍)

작성일 2010.03.28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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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초6학년 한 여학생인데요^^

사회공책숙제 있는데 모르겠어요ㅠㅠㅠㅠㅠ

6시까지 제발 꼭꼭 해주세요!!!!!!!!ㅠㅠㅠㅠ

 

제가 질문 한거에 대답만 해주시면 되요,,

알려 드릴 께요~

발해의 역사적 의의 가 주제예요,,,, 주제에 맞게 써주셔야 되요ㅠㅠ

1. 만주지역과 우리 민족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요?

2.고구려 문화 계승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내공냠냠 이상한글 하시면 신고 합니다.....

똑똑한 님들 제 발 부 탁 드 려 요,,,

 


#사회 숙제 #3학년 1학기 사회 숙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만주지역에서 우리 발해는 정말 찬란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대조영 장군은 청산리에서 5만의 군사로 30만의 대군을 크게 무찔렀습니다. 또한 세운 지 채 30년도 되지 않아 산동 반도 지역의 당군을 크게 무찌르고 계속 당나라를 치고 들어갔으나 당군이 가로 70리, 세로  80리의 커다란 참호를 파 더이상 공격을 하지 못하게 됬습니다.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 발해의 군사력이 얼마나 당군을 두려움에 몰아넣었는지 알 수 있는 일입니다. 또한 발해는 씩씩한 고구려의 문화와 당나라의 문화를 한데 섞어 찬란한 문화를 이룩해 내었고 그 문명이 얼마나 발달했는지를 알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옛 발해의 전성기때는 해동성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국력이 크게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네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만주 지역이란

만주의 영역은 정의에 따라 여러 지역을 가리킨다. 가장 작은 것부터 차례대로 늘어놓자면:

  1. 둥베이: 대체로 랴오닝 성, 지린 성, 헤이룽장 성을 말하며, "둥베이 3성"(동북3성)이라고도 한다.
  2. 위 정의에 내몽골 자치구의 동북부를 포함.
  3. 위 정의에 허베이 성 북부의 옛 러허 성 지역을 포함.
  4. 위 정의에 외만주를 포함. 우수리 강아무르 강 이남의 러시아 영토에 해당.
  5. 위 정의에 사할린 섬을 포함.

우리 민족활동에는

Ⅱ. 고조선의 성장

ꊱ 한민족의 기원과 선사 문화

1. 우리 민족의 생활 터전 : 한반도와 만주 지역

2. 구석기 시대의 생활

1) 시기 : 약 70만년 전

2) 유물 : 뗀석기, 뼈연모(사냥용․조리용․연장용)

3) 주거 : 동굴, 강가의 막집

4) 종교적 의식 발생

5) 이동 생활 : 수렵, 어로, 채집

6) 유적지 : 웅기 굴포리, 공주 석장리, 제원 점말동굴, 단양 수양개 등

3. 신석기 시대의 생활

1) 시기 : 기원전 6000년경

2) 유물 : 간석기, 뼈연모, 빗살무늬 토기

3) 주거 : 큰 강가나 바닷가(움집 거주)

4) 종교 : 자연․수호신 숭배

5) 생활 : 정착 생활의 시작(농경․목축의 시작), 의복 생활(가락바퀴․뼈바늘)

6) 사회 : 씨족 사회(혈연 중심) 형성 → 부족 사회(지역 중심)로 발전

7) 유적지 : 평북 의주 미송리, 강원 양양 오산리, 서울 암사동, 부산 동삼동


ꊲ 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1. 청동기 시대의 생활

1) 시기 : 기원전 10세기경

2) 유물 : 청동검(비파형→세형), 청동 거울(거친무늬→잔무늬), 민무늬 토기

3) 무덤 : 고인돌, 돌널 무덤 ꠏ 주로 군장의 무덤

4) 주거 : 야산, 구릉 지대(움집 거주)

5) 농경 : 벼농사 시작, 간석기 농기구(반달돌칼․맷돌)

6) 사회 : 정치적 사회(계급 발생), 군장의 출현(정치․종교 담당 → 제정일치)

7) 한반도 청동기 문화의 성격 : 요령 지방과 같은 계통이며 중국과는 다른 독자적인 청동기 문화

2. 고조선의 건국과 성장

1) 건국 : 단군왕검(제정일치), 기원전 2333년(청동기 바탕)

2) 위만의 집권 : 철기 문화 보급, 중계 무역 발달

3) 멸망 : 한의 침입(B.C 108)

4) 법률 : 8개조의 법 ꠏ 생명․재산 중시, 계급 발생, 농경사회, 화폐사용


ꊳ 여러 나라의 발전(철기 바탕)

1. 철기 문화의 발전 : B.C 4C경 전래, 새로운 국가 출현, 독무덤․널무덤

2. 부여

1) 정치 : 왕→마․우․저․구가(목축업 발달)→대사자․사자→하호(생산활동)

2) 풍속 : 1책 12법, 흰옷 숭상, 순장

3) 제천행사 : 영고(12월)

3. 고구려

1) 정치 : 왕→상가․대로․패자․고추가․사자→하호(생산활동)

2) 풍속 : 법 엄격, 무예 숭상, 수렵․씨름 대회, 데릴 사위제(노동력 확보)

3) 제천행사 : 동맹(·10월) ꠏ 시조신에게 제사

4. 옥저 : 왕 없고 군장이 지배, 민며느리제(노동력 확보)

5. 동예 : 왕 없고 군장이 지배, 족외혼, 책화, 무천(제천행사․10월)

6. 삼한(마한․진한․변한)

1) 제정 분리 사회 : 정치(신지․읍차), 종교(천군)

2) 철기 문화 가장 발달, 벼농사 발달(저수지 건설)

3) 제천행사 : 단오(5월), 상달(10월)



Ⅲ. 중앙 집권 국가의 형성

ꊱ 왕권의 확립

1. 왕권 강화 방안

1) 군장 세력 흡수 : 중앙의 귀족․관료로 흡수

2) 왕위 부자 세습

3) 관등․행정 조직 마련

4) 불교 수용 : 왕실 권위 강화, 나라의 정신적 바탕

5) 정복 전쟁을 통한 영토 확장

2. 삼국의 발전

 

고구려

백제

신라

왕족

계루부(고씨)

부여씨

•초기 : 박․석․김

•내물왕 후 : 김씨

왕비족

절노부

진씨, 해씨

귀족

관노부, 소노부, 순노부

사씨, 연씨 등

6․5․4두품

중앙집권국가 기틀 마련

태조왕(2C)

고이왕(3C)

내물왕(4C)

율령 반포

소수림왕(4C)

고이왕(3C)

법흥왕(6C)

한강유역확보

(전성기)

장수왕(5C)

근초고왕(4C)

진흥왕(6C)

수 도

국내성

→ 평양성(장수왕)

위례성→웅진성(문주왕)→사비성(성왕)

금성

귀족회의

제가 회의

정사암 회의

화백 회의(만장일치)

정치재도

수상

대대로

상좌평

상대등 → 시중

관등

10여 등급

16등급

17등급

행정구역

5부(중앙), 5부(지방)

5부, 5방(22담로)

6부, 5주



• 삼국의 사회․경제 제도

① 화랑도(신라) : 진흥왕 - 국가적 조직으로 개편, 교육 기능, 삼국통일 기여, 계층간의 갈등 완화 기능

② 골품 제도(신라) : 엄격한 신분 제도, 성골․진골․6․5․4두품으로 구분

③ 진대법(고구려) : 빈민 구제 제도(곡식 대여)

④ 사냥대회(고구려), 길쌈대회(신라)

3. 가야 연맹

1) 정치 ꠏꠇꠏ 초기 : 금관 가야 주도

          ꠌꠏ 후기 : 대가야 주도

     ➡ 중앙 집권 체제 확립 실패

2) 산업 : 철기 문화 발달 → 철 수출(중국․일본 등)

3) 문화 : 일본․신라에 영향, 김해 대성동 고분


ꊲ 영토의 확장

1. 고구려의 팽창

1) 동천왕(3C) : 서안평 공격, 위의 반격

2) 미천왕(4C) : 낙랑 공격 → 고조선 옛 땅 회복

3) 소수림왕(4C) : 전진과 외교, 태학 설립, 율령 반포, 불교 수용

5) 광개토 대왕(4C후반~5C초)

  : 요동․만주 차지(광개토대왕릉비), 한강 이북 점령, 신라 칩입한 왜군 격퇴

6) 장수왕(5C) : 중국 남북조 견제, 한강 유역 차지(남하정책-평양성 천도), 중원고구려비   ➡ 전성기

2. 백제의 발전

1) 고이왕(3C) : 나라의 기틀 확립(제도 정비), 율령 반포

2) 근초고왕(4C) : 한강유역 차지 → 요서․산둥․규슈로 진출

3) 문주왕(5C) : 웅진성 천도

4) 성왕(6C) : 사비성 천도, 불교 장려, 남조와 교류, 한강유역 일시 회복

3. 신라의 비약

1) 내물왕(4C) : 김씨족 왕위 세습, 마립간 칭호 사용, 전진과 교섭

2) 눌지왕(5C) : 나․제 동맹(백제 비류왕, 433) → 고구려 견제

3) 지증왕(6C초) : 우경 실시, 국호-신라, 왕호-왕

4) 법흥왕(6C) : 불교 공인, 율령 반포, 금관가야 복속

5) 진흥왕(6C)

  : 화랑도 개편, 한강유역 차지, 영토확장(단양적성비와 4개의 순수비), 대가야 정복


ꊳ 삼국의 문화

1. 종교

1) 불교 : 국민의 정신적 통일, 왕실권위 신장, 학문․예술 발전, 호국불교

2) 사찰 : 황룡사, 미륵사

2. 학문과 과학 기술

1) 한자 : 고조선때 전래 → 삼국시대에 널리 사용

2) 이두 정리 : 설총

3) 과학 기술 : 천문학, 역법, 주조술, 용접술, 제련술 등(농업과 관련)

3.삼국의문화

 

고구려

백제

신라

문화 특색

힘, 정열, 패기

우아, 세련

소박, 조화

불교 전래

소수림왕(372)

전진, 순도

침류왕(384)

동진, 마라난타

눌지왕, 고구려, 묵호자

→ 공인 : 법흥왕(6C), 이차돈의 순교

도교의 영향

사신도

산수무늬 벽돌,

금동용봉봉래산 향로

화랑도

한학의 발달

광개토 대왕의 비문

사택지적비문

진흥왕 순수비

교 육

태학(중앙), 경당(지방)

박사제도(의․역․오경)

화랑도

고 분

초기 ꠏ 돌무지무덤(장군총)

후기 ꠏ 굴식돌방무덤

(강서대묘,쌍영총,무용총)

초기 ꠏ 돌무지무덤(석촌동)

후기 ꠏ 벽돌무덤(무령왕릉)

돌무지 덧널무덤

(금관총,천마총)

그 림

사신도,풍속도,수렵도

사신도(능산리고분)

천마도

 

미륵사지석탑

정림사지5층석탑

분황사탑

황룡사9층목탑

불 상

연가 7년명 금동여래입상

서산 마애 삼존불상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시 가

황조가, 을지문덕의 5언시

정읍사, 지리산가

향가(혜성가,서동요)

음 악

왕산악(거문고)

 

옥보고, 우륵(가야금)

백결선생(방아타령)




ꊴ 삼국의 대외 활동

1. 삼국의 대외 관계(6․7C 국제 정세) : 연결된 나라끼리 친선 관계

      돌궐 ꠏꠏꠏꠏꠏꠏꠏꠏꠏ 고구려

                        ꠐ

             수(당) ꠏꠏꠏꠏꠏꠊꠏꠏꠏꠏꠏ 신라

                        ꠐ

                      백제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2. 고구려와 수․당의 대립

1) 수와의 대립 : 을지문덕의 살수대첩(612)

2) 당과의 대립 : 천리장성 축조(부여성~비사성), 안시성 싸움의 승리



Ⅳ. 통일 국가의 성립

ꊱ 삼국의 통일

1. 백제 멸망(660) : 의자왕의 실정

1) 부흥 운동 : 복신․도침(주류성), 흑치상지(임존성) → 실패(지도층의 분열)

2) 당의 야욕 : 웅진 도독부 등 5도독부 설치

2. 고구려 멸망(668) : 국력약화(수․당과의 전쟁), 지도층 내분(연개소문 독재)

1) 부흥 운동 : 검모잠, 안승(신라의 지원) → 실패(지도층의 분열)

2) 당의 야욕 : 안동 도호부(평양성) 설치

3. 나․당 전쟁과 삼국 통일

1) 나․당 전쟁(668~676) : 매소성․기벌포 싸움 승리

2) 삼국 통일(676) : 문무왕

  ① 의의 : 자주적 통일(민족의 일치단결), 민족 문화 발전의 기틀 마련

  ② 한계 : 외세 지원, 불완전한 통일(국경:대동강~원산만)


ꊲ 통일 신라의 발전

1. 전제 왕권 강화

1) 무열왕 : 최초의 진골 출신 왕, 유교식 왕명

2) 문무왕 : 삼국 통일

3) 신문왕 : 제도 정비

4) 중앙 행정 : 집사부의 시중 강화 → 상대등․화백 회의 약화(왕권 강화책)

5) 지방 행정 구역 : 9주, 5소경(수도의 편재성 보완), 향․부곡(천민거주)

6) 군사 제도 : 9서당(중앙군), 10정(지방군)

2. 사회․경제 생활

1) 토지 제도 : 녹읍→관료전(왕권 강화책)→녹읍 부활, 정전(민생안정 도모)

2) 장시 : 동시(통일 전), 서시․남시(통일 후)

3. 해상 활동

1) 무역로 : 당항성~산둥반도, 전남 영암~상하이

2) 무역항 : 울산항(아라비아 상인 왕래)

3) 신라인의 당 진출 : 신라방(신라인 마을), 신라소(감독 관청), 신라원(절)

4) 해상 세력 : 장보고(청해진 설치 → 해적 소탕, 중계 무역 독점)

4. 유학

1) 교육 : 국학 설치 ꠏ 유교 경전 교육

2) 독서 삼품과 설치(원성왕) : 성적에 따른 관리 등용, 진골의 반발 → 실패

3) 학자 : 강수(외교문서), 설총(이두), 김대문(화랑세기․한산기ꠏ전통문화의 우수성 강조), 최치원(계원필경)

5. 불교

1) 전기 : 교종 5교(경전연구) ꠏ 의상(화엄종), 원효(정토종․대중화), 혜초(왕오천축국전)

2) 후기 : 선종 9산(참선) 유행 ꠏ 호족과 결탁, 평민 환영


6. 과학 기술

1) 주조 기술 : 범종, 사리장치, 금동 불상 등 제작

2) 무구정광대다라니경 : 8C경, 불국사 3층석탑에서 발견, 세계최고의 목판인쇄물

7. 예술 : 사실적, 조화미

1) 건축 : 감은사지 3층석탑, 법주사 쌍사자 석등, 불국사, 석굴암 등

2) 범종 : 상원사 종(현존최고), 성덕대왕 신종(아름다운 비천무늬)

3) 향가 : ‘삼대목’ 편찬 ꠏ 현존하지 않음


ꊳ 발해의 발전

1. 발해의 건국(698) : 대조영, 동모산 → 만주가 우리민족 활동무대

1) 구성 : 소수의 고구려 유민(지배층), 다수의 말갈족(피지배층)

2) 발전

  ① 무왕 : 흑수부 말갈족 공격, 당의 산둥 공격 → 당과 적대관계

  ② 문왕 : 당과 친선관계, 수도 천도(상경용천부)

  ③ 선왕 : 9C전반기, 해동성국 → 전성기

3) 멸망 : 거란의 침입(926), 만주 상실

2. 정치 제도의 정비

1) 중앙 : 3성, 6부(정당성 아래 설치) → 당의 제도 모방

2) 지방 : 5경 15부 62주, 촌락의 말갈족 통치

3. 대외 관계

1) 적대 관계 : 당(문왕 이전), 신라(교류는 있었음)

2) 친선 관계 : 당(문왕 이후), 돌궐, 일본

4. 발해의 문화 : 고구려 문화 계승, 당 문화의 영향

1) 유학 : 주자감 설치

2) 불교 : 고구려 계승 ꠏ 불상, 석등, 연꽃무늬 기와 등

3) 건축 : 상경(외성․내성․주작대로) ꠏ 당의 장안성 모방, 온돌장치(고구려양식)

4) 고분 ꠏꠇꠏ 정혜 공주의 묘 : 굴식돌방무덤, 고구려 양식

          ꠌꠏ 정효 공주의 묘 : 벽돌무덤, 당 양식, 묘지(발해 한학수준 파악)


ꊴ 고려의 재통일

1. 신라 사회의 동요 : 왕위 다툼(·150여년간 20명의 왕 교체, 김헌창의 난 등), 6두품의 불만(골품제 비판, 학문․종교 활동)

2. 지방 세력의 대두 : 호족(사병․대농장 소유, 선종 결탁), 해상세력(장보고)

3. 사상계의 변화 : 교종 약화, 선종 유행(호족 후원), 풍수지리설(도선) 등

4. 후삼국의 성립

1) 후백제(900~936) : 견훤, 도읍(완산주)

2) 후고구려(901~918) : 궁예, 도읍(송악) →국호(태봉)․도읍(철원) 변경

5. 고려의 건국과 민족의 재통일

1) 고려 건국(918) : 왕건, 국호(고려), 연호(천수), 수도(철원→송악)

2) 신라 투항(935) → 후백제 붕괴(936) → 후삼국 통일

6. 태조 이성계의 정책 : 민생 안정 정책(토지․조세제도 정비), 민족융합정책, 북진정책(서경 중시, 청천강~영흥지방), 불교숭상정책

7. 광종의 왕권강화책 : 노비안검법, 과거제도 실시


Ⅴ. 귀족 사회의 변천

ꊱ 문벌 귀족 사회의 전개

1. 정치 제도

1) 중앙관제 : 3성 6부 → 실제로 2성 6부 운영

① 중서 문하성 : 정책 심의․결정

② 상서성 : 행정 분담

③ 6부 : 실무 행정 담당

④ 중추원 : 왕명 전달, 군사 기밀 담당

⑤ 어사대 : 관리 감찰, 풍기 단속

⑥ 삼사 : 회계 담당

⑦ 도병마사 : 국가 중대사 회의 기구

2) 지방관제 : 5도(안찰사), 양계(병마사), 향․소․부곡(천민거주지역)    → 중요 지역에만 관리 파견

3) 군사제도 : 2군6위(중앙군), 주현군(5도)․상비군(양계)

2. 교육과 과거제도

1) 교육기관 : 국자감(중앙), 향교(지방)

2) 과거제도 : 문과(제술과․명경과), 잡과, 승과

3) 음서제도 : 5품이상 관리 자제 무시험 등용 → 문벌귀족의 특권

3. 토지제도

1) 전시과 : 농토․임야의 등급별 분배 → 신라 녹읍에 비해 귀족 특권 감소

2) 공음전 : 고급관리 지급, 세습 가능 → 문벌귀족의 특권

3) 민전 : 민생안정 도모, 조세율은 10분의 1

4. 신분제도 : 귀족(음서․공음전의 특권), 중류층, 평민(각종 의무), 천민

5. 화폐 : 건원중보, 활구 등 → 사용 부진(농업중심의 자급자족 경제구조)

6. 송과의 교류 : 고려(문화 목적), 송(군사 목적 ꠏ 거란․여진 견제)

• 국제 무역항 : 벽란도 ꠏ 송․아라비아 상인 왕래

7. 사회시설 : 의창(곡식대여), 상평창(물가조절), 제위보(빈민구제재단), 동․서대비원(빈민구휼․치료), 혜민국(무료약국)

            ➡ 민생 안정 도모


ꊲ 귀족 문화의 발달

1. 불교의 발달(불교통합 노력) ꠏꠇꠏ 초기 : 교종〉선종 → 의천 천태종

ꠌꠏ 후기 : 교종〈선종 → 지눌 조계종

2. 대장경 : 초조대장경(거란침입), 속장경(의천 간행), 팔만대장경(몽고침입)

3. 유학의 발달

1) 유교 정치 이념 답변확정(성종) : 최승로의 ‘시무 28조’ 건의

2) 교육 기관 : 관학(국자감․향교), 사학(문헌공도 등 12도)

3) 관학 진흥(예종) : 7재(전문강좌), 양현고(장학기금), 청연각․보문각(학문연구소)

4. 풍수지리설(신라말 도선에 의해 전래), 도참설

5. 문학과 역사학

1) 문학 : 향가(균여전 11수) 쇠퇴, 한문학 발달(문신월과법)

2) 역사서 : 7대 실록(태조~목종), 삼국사기(김부식, 유교적 사관, 사대적 성격)

6. 예술의 발달

1) 공예 : 상감 청자(귀족적 성격)

2) 석탑 : 현화사 7층 석탑, 월정사 팔각 9층 석탑

3) 부도 : 홍법국사 실상탑, 지광국사 현묘탑

4) 조각 :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

5) 그림 : 도화원(화가 양성), 이령(‘예성강도’), 이광필(산수화)

6) 글씨 : 신품 4현 ꠏ 유신․탄연(고려전기), 최우(고려후기), 김생(신라)


ꊳ 귀족 사회의 동요와 무신 정권

1. 귀족 사회의 동요 : 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 문벌귀족사회 모순 발생

1) 이자겸의 난 : 경원 이씨의 왕위 차지 야욕

2)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배경 : 풍수지리설, 이자겸의 난, 금국 정벌론, 서경세력의 권력 장악 의지

2. 무신정변(1170) : 무신의 차별대우 원인

• 무신 집권자 순서 : 정중부 → 경대승 → 이의민 → 최충헌 → 최우

3. 민중 저항 : 농민봉기(김사미,효심), 천민 신분 해방 운동(만적,망이․망소이,전주 관노)

4. 최씨 무신 정권

1) 최충헌 : 민란 진압, 사원세력 억압, 교정도감 설치(최고권력기구)

2) 최우 : 정방 설치(인사행정담당), 서방(문신등용기구), 삼별초

3) 무신 집권기 기구 : 중방(무신정권 초기 최고권력기구), 도방(경대승, 신변보호기구)



Ⅵ. 북방 민족과의 전쟁

ꊱ 거란․여진과의 전쟁

1. 고려의 외교정책 : 거란과 국교 거부, 친송정책, 북진정책, 북방 강화

2. 거란의 침입

1) 1차 침입(성종) : 고려의 친송정책․거란 배척정책 원인 → 소손녕의 침입 → 서희의 외교담판, 강동 6주 회복(압록강까지 영토확장)

2) 2차 침입(현종) : 강조 정변 구실 → 개경 함락 → 양규의 거란군 격파

3) 3차 침입(현종) : 강동 6주 반환과 현종의 입조 거부 → 소배압의 침입 → 강감찬의 귀주대첩

4) 거란 대비 : 나성 축조, 천리장성 축조(압록강~도련포)

3. 여진과의 전쟁 : 12C 여진족 통일 → 여진의 남하 → 윤관의 별무반 조직→ 여진족 정벌, 동북9성 설치 → 여진족에 9성 반환 → 여진의 강성(금) → 고려에 사대관계 요구 → 고려의 수락, 북진정책 좌절


ꊲ 몽고와의 전쟁

1. 고려와 몽고의 첫 접촉 : 강동성의 거란 격퇴

2. 몽고의 침입 : 다루가치 설치

3. 강화 천도 : 몽고와의 항전 결의

4. 몽고와의 전쟁 : 처인성(김윤후)․충주성(지광수)의 승리

5. 팔만대장경 조판 : 부처의 힘으로 외세 극복 도모

6. 피해 : 인명 피해, 국토 황폐화, 문화재 소실(황룡사 9층목탑, 부인사 대장경판목)

7. 삼별초 항쟁 : 몽고와의 강화 및 개경환도 반대, 강화도→진도→제주도 항쟁


8. 원과의 관계

1) 원의 간섭 : 정동행성 설치(일본정벌→실패, 공적연락기관), 영토 상실(쌍성총관부․ 동녕부․탐라총관부), 공물 강요, 관제 개편과 왕실용어 격하

2) 문물 교류 : 몽고풍, 고려양 유행


ꊳ 자주성의 회복

1. 고려 지배층의 변화 : 호족(신라말․고려건국) → 문벌귀족(전기) → 무신(중기)→ 권문세족(후기) → 신진사대부(고려말기․조선건국)

2.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

권문세족

신진사대부

친원 세력

친명 세력

보수적

개혁적

대농장 소유, 고위 관직 독차지

하급관리, 중소 지주

불교와 결탁

성리학(유교) 수용, 불교 배척



3. 전시과 제도 붕괴 : 권문세족의 농장 확대 → 농민 몰락, 국가 재정 궁핍

4. 공민왕의 개혁 정치

1) 반원 정책 : 정동행성 폐지, 쌍성총관부 탈환, 관제복구, 몽고풍금지, 친원파 숙청

2) 내정 개혁 : 정방 폐지, 전민변정도감 설치 → 왕권 강화

3) 결과 : 권문세족 반발 → 실패

5. 홍건적의 격퇴 : 최영, 이성계 등

6. 왜구 격퇴 : 최무선의 화포 제작, 박위의 쓰시마 섬 정벌 등


ꊴ 고려 후기의 문화

1. 불교계의 변화 : 교종 쇠퇴, 조계종 확립(선종〉교종, 지눌), 팔만대장경

2. 유학의 발전 : 만권당 설치(충선왕)

3. 성리학의 전래 : 안향(충렬왕), 신진 사대부의 수용(불교비판, 조선건국이념)

4. 문학 : 사대부 주도, 시가(한림별곡 등)․수필문학(파한집,역옹패설 등)

5. 역사학 : 삼국유사(일연), 제왕운기(이승휴), 해동고승전(각훈)

6. 금속활자 : 상정고금예문(1234,현존하지 않음), 직지심체요절(1377,세계최고)

7. 화포 제조 : 화통도감 설치(최무선)

8. 목화 전래 : 문익점(공민왕), 의생활 혁신

9. 농업 서적 : ‘농상집요’ 도입

10. 예술

1) 건축 : 봉정사 극락전(엔타시스 양식), 경천사 10층 석탑(목조 양식)

2) 그림 : 공민왕의 ‘천산대렵도’, 혜허의 ‘양류관음도’

3) 글씨 : 최우, 조맹부체 유행

4) 음악 : 산대놀이(가면극), 향악, 당악, 대성악



Ⅶ. 양반 사회의 성립

ꊱ 조선의 건국(1392)

1. 조선 건국 : 요동 정벌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 → 조선 건국(고조선 계승)

1) 과전법(1391) : 고려말, 현․전직 관리 토지 지급

                 예외) 세습 가능 ꠏ 수신전, 휼양전

                 ➡ 신진사대부의 경제적 기반

2) 고려와 조선의 비교

고 려

조 선

문벌 귀족 사회

양반 관료 사회

불교 사상 기반

유교 사상 중심



3) 수도 : 개경 → 한양

2. 왕권의 강화

1) 태조 : 친명교린정책, 농본정책, 숭유정책 → 국가 기틀 마련

2) 태종 : 호패법 실시, 사병 폐지, 사원의 토지․노비 몰수, 신문고 설치

3) 세종 : 훈민정음 창제, 국토 확장(압록강~두만강)

4) 세조 : 직전법 실시, 동북지방 반란 진압

5) 성종 : 경국대전 반포, 관수관급제 실시



ꊲ 제도의 정비

1. 중앙 정치 제도(※고려와 비교)

1) 의정부 : 3정승으로 구성, 중요 정책 결정, 6조 설치(행정실무 담당)

2) 3사 : 사헌부(관리감찰․풍속단속), 사간원(국왕에게 간쟁), 홍문관(국왕 자문)

3) 승정원(왕의 비서기관), 의금부(국왕 직속 사법기관), 춘추관(역사 기록),성균관(교육), 경연제도(학술․정책 토론)

2. 지방 행정 제도

1) 관찰사 : 8도에 파견, 행정․군사․사법권 행사

2) 수령 : 8도아래 부․목․군․현 통치

3) 향리 : 수령 보좌, 행정실무 담당

4) 향청(유향소) : 수령 자문, 향리 감찰, 풍속 교정

5) 중앙 집권화 제도 : 조운 제도, 역원 제도

3. 군사 조직

1) 중앙군 : 5위 ꠏ 궁궐수비․서울방비

2) 지방군 : 병영(병마절도사, 함경도 2곳ꠏ여진대비), 수영(수군절도사, 경상․전라도 2곳ꠏ왜구대비)

3) 진관체제(세조 떄, 전국 지역단위의 방위체제), 봉수제도(군사적 통신수단)

4. 교육과 과거제도

1) 교육 ꠏꠇꠏ 서당, 4부학당, 향교, 성균관

          ꠌꠏ 기술교육 : 해당 관청에서 실시   cf) 고려 : 국자감

2) 과거제도 : 문과(소과․대과), 무과, 잡과(주로 중인 응시) → 평민까지 응시가능

5. 신분제도

1) 법제적 : 양인과 천인

2) 실제적 : 양반(문반․무반), 중인(행정실무․기술관직), 상민(각종 의무), 천민

6. 토지․조세 제도

1) 토지 제도 : 과전법(고려말, 현․전직 관리, 세습 안됨) → 직전법(세조, 현직관리) → 관수관급제(성종, 조 지급)

2) 조세 제도 : 전세(전분6등법․연분9등법), 공물(특산물), 역(군역․요역)

3) 산업 발달

① 농업 : 모내기법 보급 시작(남부지방), 특수작물 재배 등 농업 육성

② 민생 안정책 : 의창, 상평창

③ 상업 : 시전상인 활발, 장시 발달, 보부상 활약

④ 수공업 : 관영 수공업 중심(장인 ꠏ 관청소속)

⑤ 화폐 사용 부진


ꊳ 민족 문화의 발달

1. 민족의식 각성 : 전통문화 존중, 단군신앙 고조(‘세종실록지리지’, 삼성사․원구단 건립 등)

2. 훈민정음 창제(1443,세종), 반포(1446,‘용비어천가’)

   ➡  서민의 문자 습득 가능, 국문학 발달, 민족 문화 발전 계기

3. 편찬 사업

1) 역사 : ‘조선왕조실록’, ‘국조보감’, ‘고려사’, ‘동국통감’

2) 지리 : ‘팔도지리지’, ‘동국여지승람’

3) 법전 : ‘조선경국전’, ‘경제육전’, ‘경국대전’(조선왕조의 기본법전)

4) 예절 : ‘국조오례의’, ‘삼강행실도’

4. 과학 기술

1) 농업 : ‘농사직설’ 편찬, 측우기, 인지의

2) 천문학 : 혼천의, 간의, 해시계

3) 역법 : 칠정산

4) 의학 : ‘향약집성방’, ‘의방유취’

5) 군사기술 : ‘병장도설’, 화포․화차․거북선 제조

5. 문학

1) 한문학 : ‘금오신화’(김시습,한문소설), ‘동문선’(서거정), 여류시인(신사임당,허난설헌)

2) 국문학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가사문학(송강가사), 시조문학(김종서,황진이)

6. 건축과 공예

1) 특징 : 실용적, 자연적, 서민적

2) 건축 : 숭례문, 해인사의 경판고 등

3) 공예 : 분청사기→백자, 나전칠기, 화각 공예 등

7. 음악과 미술

1) 음악 ꠏꠇꠏ 궁중음악 : 박연(아악정리), 성현(‘악학궤범’)

          ꠌꠏ 민간 : 산대놀이(탈춤), 인형극 등

2) 그림 : 도화서 설치(화가양성), 안견(‘몽유도원도’), 강희안, 강희맹

3) 서예 : 안평대군, 한호


ꊴ 국토의 확장

1. 명과의 관계

1) 친명 정책 : 초기에 요동수복문제로 충돌 → 태종 이후 친선관계

2) 친명외교의 성격 : 자주외교, 실리외교, 사대외교(조공외교)

2. 여진․일본과 관계 : 교린 정책

1) 여진 : 회유책(귀순자 우대․무역소 설치), 강경책(본거지 토벌․국경강화)

2) 일본 : 회유책(3포 개항․무역제한), 강경책(이종무 쓰시마 정벌․수군증설)

3. 4군(최윤덕)과 6진(김종서)의 개척 : 국토확장(압록강~두만강), 사민 정책



Ⅷ. 사림 세력의 집권

ꊱ 사림의 진출(15C말)

1. 사림파 : 길재 계승, 영남 출신, 김종직의 중앙진출로 정치세력 형성

1) 주장 : 왕도정치(언론․학문 중시), 지주전호제, 향약․사창제 실시, 의리․도덕 중시

2) 사화의 발생 : 훈구파와의 대립, 사림 피해

                → 서원․향약 기반으로 16C후반 정치주도권 장악

2. 훈구파 : 세조 집권 협력, 대토지․노비 소유

3. 성리학의 발달

주리론

주기론

도덕적 원리 중시

경험적 세계 중시

이언적 → 이황(‘동방의 주자’)

서경덕 → 이이(현실정치에 관심)



4. 예학과 보학의 발달

1) 예학 : 예의범절 중시 → 주자가례, 가묘 설치, 제사

2) 보학(족보학) : 족보 암기, 양반 필수 교양


ꊲ 붕당의 성립

1. 서원의 설립 : 사림의 성장 기반

1) 시초 : 주세붕(중종)의 백운동 서원 → 소수서원(이황 건의)

2) 사액 서원 : 현판하사, 서적․토지․노비 지급

3) 확산 결과 : 국가 재정 궁핍

2. 향약 : 양반 중심, 사림의 성장 기반

1) 4대 덕목 :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

2) 보급 : 조광조(중종, 중국 여씨향약) → 이이(예안향약)․이황(해주향약) 전국 보급

3. 붕당의 성립

1) 양반 사회 모순 : 양반 증가, 관직 수 제한 → 벼슬차지 위한 경쟁 치열

2) 사림의 분열(붕당형성) : 동인과 서인(선조)

3) 붕당정치의 의의

① 초기 : 정치 활성화, 정치 참여 확대

② 후기 : 정권 다툼, 정치 기강 문란





ꊳ 왜란과 호란

1. 임진왜란 발발(1592, 선조)

1) 배경

① 조선 : 양반 사회 분열 → 사회혼란, 국력약화

② 일본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통일국가 건설, 대륙침략 야욕

2) 발발 : 동래 함락(정발,송상현) → 충주 붕괴(신립) → 서울 함락 → 의주 피난

2. 민족의 항전

1) 수군 활약 : 이순신(거북선 제작․군사훈련, 옥포해전․한산도 대첩 등)

2) 의병 활약 : 유생․승려․농민 주축, 유격전술, 의병장 ꠏ 곽재우․조헌․고경명

3) 왜란 극복

① 관군 반격 : 명군 원조, 김시민(진주성싸움), 권율(행주대첩) → 일본과 휴전

② 정유재란 : 일본의 재침, 명량대첩․노량해전

3. 왜란의 영향

① 조선 : 국토 황폐, 인구감소, 토지대장 소실, 신분제 붕괴, 문화재 소실, 흉년․질병, 무기 개발

② 일본 : 정권 교체(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막부정권), 문화 발전

③ 명 : 국력 약화, 여진 성장

4. 통신사 파견 : 일본과 국교 재개(왜관 설치), 선진 학문․기술 전달

5. 병자호란 : 광해군의 중립 외교 정책 → 명의 쇠퇴․여진의 후금(청) 건국 → 인조 반정 후 친명 배금 정책 → 정묘호란(1627, 후금 침임) → 병자호란(1636, 청 침입) → 남한산성 항전 → 강화 체결

6. 북벌 운동

1) 북벌 계획 추진(효종) : 송시열․이완 중심 → 효종의 사망으로 실패

2) 북학 운동 대두 : 청 문물 수용 주장

3) 나선정벌 : 청의 요청으로 조총 부대 출동(2차례) → 러시아 남하 격퇴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구려 문화계승은


고구려는 정치와 군사적으로 강국이었으며, 제국적인 성격을 띄웠으나, 동시에 정신이 자유롭고 문화가 매우 발달한 문화국가였다.
고조선과 부여를 계승하였으므로 초기부터 문화가 발달했으며 5세기에 이르러 영토가 확대되면서 질적으로 더욱 성숙해졌고, 보다 다양성을 띄게 되었다. 고구려 땅은 지구상에서 가장 다양한 자연환경이 만나는 독특한 지역이다.
연해주와 흑룡강 일대에서 꽃피운 수렵삼림문화, 대흥안령 산맥에서 몽골로 이어지는 초원유목문화, 화북의 농경문화, 중국 양자강 유역의 남방문화, 그리고 한반도의 문화 등이 지중해적 성격을 띤 문화영토 속에서 독창적인 고구려문화로 발전하게 되었다.

많은 종족들은 다양한 문화를 보존한 채 고구려제국의 백성이 되었으며, 고구려는 이를 수용하여 독특하고 수준 높은 고구려문화를 완성시켰다. 고구려 사람들은 하늘을 진심으로 숭배하였으며, 자신들을 천손(天孫)이라고 부르면서 강한 자의식을 가졌다. 그래서 때마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신령스러운 건국신화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유포하였으며, 숱한 고분벽화나 광개토대왕릉비문 등에 그러한 정체성(identity)을 강하고 자신감 있게 선언하고 있다. 고구려문화는 중국의 문화와 다른 점이 많다. 문화의 주체가 되는 종족이 전혀 다르다.
또한 중국문화는 유교적 전통이 강하고,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이동성(mobility)이 약하다. 문화를 수혈 받는 지역이 서역의 일부와 남쪽이었다. 반면에 고구려는 서역 및 북방초원, 그리고 대삼림지대의 문화를 수용했으므로 경제형태도 다양하고, 문화도 각양각색이며, 이동성이 강한 특성이 있다. 때문에 중국문화를 자극하고, 영향을 주었으며, 전체적으로는 동아시아문화에 활력과 개방성을 불어 넣어주었다. 고구려가 멸망한 이후에는 만주지역의 비중 있는 문화적 공간이 사라짐으로써 동아시아문화는 중국문화의 강한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정체성을 띄우게 되었다.

고구려는 독특한 지리문화적 특성과 유목민족이 누리는 자유로운 정신성을 바탕으로, 문화적으로는 개방적이었고, 보편성을 지닌 세계적인 인식을 가졌다. 그러한 반면에 자기 집단과 문화에 대한 자아의식이 강하여 종족정체성에 충실하였다. 때문에 정치군사적으로 제국이었음에도 다른 민족들을 힘으로 억압하지 않았다.
고구려인들의 정체성과 포용력 있는 문화생태, 자유를 끝없이 희구하는 정신성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스러운 고분벽화나 웅대하고 성스러운 광개토대왕비문 등의 유물과 유적을 통해서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아름다운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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