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격언,명언 모음집 만들기(뜻도)(내공있음)

속담,격언,명언 모음집 만들기(뜻도)(내공있음)

작성일 2006.07.21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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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제목처럼 만들건데......

속담50가지 격언50가지 명언50가지만 알려 주세요

꼭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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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

 


1. 수박 겉핥기.

 


수박의 껍질을 핥으면 무슨 맛이 있겠는가? 그와 같이 일의 내용도 모르고 겉으로만 건성 그 일을 하는 척하며 넘긴다는 뜻.

 


2. 쇠귀에 경 읽기.

 


아무리 가르치고 알려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조롱하여 가리키는 말.

 


3. 개도 주인을 알아본다.

 


개도 주인이 베푼 은혜를 아는데 사람으로서 은혜를 모른다면 안된다는 뜻.

 


4. 웃는 낯에 침 뱉으랴.

 


간절히 빌고 용서를 구하는 사람에게는 욕할 수 없다는 뜻.

 


5.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아무리 능숙하고 잘 하는 일도 하다보면 실수할 날이 있다는 뜻.

아무리 숙달된 사람일지라도 실수할 때가 있다는 말.

 


6. 잘되면 제 탓 못되면 조상 탓.

 


일이 잘되면 제가 잘해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하고 잘못되면 조상의 탓이라고 한다는 말로 결과가 좋으면 자신이 잘해서 된 것으로 생각하고 나쁘면 남을 원망한다는 뜻.

 


7.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말은 쉽게 퍼지니 언제나 말을 조심하라는 뜻

 


8. 백번 듣는 것 보다 한번 보는 것이 낫다.

 


무엇이고 여러 번 듣기만 하는 것보다도 실제로 한번 보는 것이 더 확실하다는 뜻.

 


9.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작게 내리는 가랑비에 옷이 젖는 줄 모르게 젖는다는 것이니, 조금씩 재산이 없어지는 줄 모르게 줄어드는 것을 말한 뜻.

 


10. 바늘 간 데 실 간다.

 


바늘과 실이 서로 따라 다니는 것과 같이 항상 친한 사람끼리 서로 붙어다니게 된다는 뜻.

 


11. 바늘구멍으로 하늘 보기.

 


바늘구멍으로 하늘을 보면 얼마나 넓게 보일 것이며 많이 보일까. 소견이 좁은 사람을 두고 하는 말.

 


12. 강물도 쓰면 준다.

 


강물은 한없이 많은 것 같지만, 그것도 자꾸 쓰면 줄듯이 아무리 많아도 어껴 써야 한다는 뜻.

 


13. 간에 가 붙고 쓸개에 가 붙는다.

 


자기 이해만 계산해서 체면과 인격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 에게 이로운 데로운 붙어 아첨하는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

 


14. 간이 콩알 만 하다.

 


몹시 두려워지거나 무서워지다.

 


15.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

 


일가친척이나 이웃이 다소 잘 되는 것을 보면 괜히 시기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

 


16. 발등에 불 떨어진다.

 


갑자기 어떻게 피할 수 없는 재앙이 닥쳐왔다는 뜻.

 


17.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세상 일이 내가 남에게 조금이라도 잘 못하면, 나에게는 더 큰 해가 돌아온다는 뜻.

 


18.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아래 사람 없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뜻.

 


19. 빈 수레가 요란하다.

 


사람도 지식이 부족하고 교양이 없는 사람일수록 더 아는 체 한다는 뜻.

 


20. 가재는 게 편이다.

 


가재도 게와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게 편을 든다는 말이니, 서로 비슷한 것끼리 한편이 된다는 뜻.

 


21. 뿌리 깊은 나무 가뭄 안탄다.

 


뿌리가 당에 깊이 박힌 나무는 가물어도 말라죽지 않는다는 말이니, 근본이 깊으면 웬만한 힘에는 끄덕하지 않는다는 뜻.

 


기초가 튼튼하면 오래 견딘다는 말.

 


22.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값이나 조건 등이 같을 바에는 이왕이면 좋고 마음에 드는 쪽을 택한다는 말.

 


23. 가난한 집 제사 돌아오듯 한다.

제사도 지낼 형편이 안 되는 가난한 집에, 제사가 자주 돌아오면 얼마나 걱정이 되겠는가 ? 힘들고 괴로운 일이 계속 닥치어 오는 것을 말.

 


24. 간에 기별도 안 간다.

 


음식을 너무 조금 먹어서 양에 차지 않는다는 뜻.

 


25.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일에 간섭하는 사람이 많으면, 뜻밖에 실패할 수가 많다는 뜻

 


26. 무소식이 희소식

그럭저럭 별탈 없이 지내고 있으면 연락이 없지만 무슨 큰일이 발생하게 되면 연락하므로 소식이 없는 것이 곧 희소식이란 뜻

 


27.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

무식한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

 


28. 방에 가면 더 먹을까, 부엌에 가면 더 먹을 까 ?

자기의 이익만을 바라고 찾아다니는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

 


29. 자다가 남의 다리 긁는다.

잠결에 남의 다리를 긁는다는 뜻으로 다른 데 정신 팔고 있다가 엉뚱한 행동이나 말을 할 때 쓰는 말

 


30. 가까운 이웃 먼 친척보다 낫다.

이웃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면 먼 곳에 있는 일가보다도 더 친하다는 뜻.

 


가족관련 속담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
[부부 싸움은 지나고 보면 표시도 없다는 말.]

 

바늘 가는 데 실 간다.
[부부는 일심동체이니 언제나 함께 다닌다는 뜻.]

 

씨 도둑질은 못한다.
[아이는 부모를 닮게 마련이라는 말.]

 

조강지처 버리는 놈 치고 잘 되는 법 없다.
[자기아내를 아낄줄 알아야 다른일도 잘한다는 말.]

 

가지많은 나무, 바람 잘 날이 없다.
[가지가 많은 나무는 늘 바람에 흔들리듯, 자손이 많은 부모는 늘 근심이 떠나지 않는다는 뜻.근심 걱정이 그칠 날이 없는 상황을 두고 하는말.]


 

날씨 및 과학관련 속담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

적은 양의 비가 내릴때 우산을 안 받쳐들고 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 비가 내리는 둥 마는 둥 하지만 어느새 옷이 젖어 무게감을 느끼고 체온도 급격히 식게 되는 것을 한 순간에 느낄 수 있다. 날씨에 관련된 용어이지만 서서히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한순간에 큰 변화로 느껴지는 것을 두고 하는 일상적인 말로 쓰이기도 함.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은 뜻.]

 

거미줄에 이슬이 맺히면 날씨가 갠다.

[고기압일때는 거미줄에 맺힌 이슬도 가벼워 작게 맺히게 되지만 저기압일때는 서로 뭉쳐 이슬이 커져서 자연히 떨어지게 된다. 즉 거미줄에 이슬이 맺히면 고기압이라 날씨가 맑다는 뜻이다.]

 

꽃샘추위에 설 늙은이 얼어 죽는다.
[

이른봄 꽃이 필 즈음의 추위가 예상외로 추울때가 많다는 뜻 ]

 

대한이 소한집에 왔 다가 얼어 죽었다.

[소한부터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된다는 뜻입니다. 겨울철 가장 추운 기간이 소한부터 대한사이의 기간이라는 의미로, 소한때는 강추위의 시작이 있기에 더 춥게 느껴진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한때 역시 소한만큼 춥지만 강추위가 지속되는 상황이기에 상대적으로 소한만큼은 춥게 느껴지지 않기에 나온 속담으로 여겨집니다]

 

봄추위가 장독 깬다.
[

따뜻한 봄철에도 간혹 북서쪽의 찬기류가 닥칠때에는 독이 깨질 정도의 혹독한 추위가 오기도 한다.]


그 밖의 속담

 

'통째 먹는 놈은 맛도 모른다'

거칠게 또는 대충하는 사람은 그 일의 참뜻이나 내용을 모른다는 뜻. 흔히 사람들은 음식이 입에 들어가면 씹어 잘게 부순다. 이것은 일정한 형체를 지닌 음식물을 분쇄해 소화효소가 작용할 수 있는 표면적을 넓히고 삼키기 쉬운 형태로 만들기 위한 조언이다

'복(伏)날 개 패듯'

 

 이란 속담은 복날 전통적으로 개를 요리하기 위해 몽둥이로 때려잡는 풍습 때문에

'

죽도록 때린다'

 

는 뜻으로 써왔다. '

섣달 그믐날 흰떡 맞듯'

 

도 역시 같은 맥락이다. 삼복은 일년중 가장 더운 시기다. 이때 개를 때려잡는 풍습은 그래야 육질이 연하고 맛있다는 속설 때문, 육질과 찜질은 과학적으로도 관계가 있어 보인다.

'

맑은 물에는 고기가 없다'

 

 는 속담도 있다. 물도 지나치게 맑으면 고기가 모이지 않듯이 사람도 너무 청렴하게 굴면 재물이 따르지 않는다는 말이다. 뇌물이나 촌지를 꼿꼿이 거절하는 사람들을 유혹하거나 비꼬는 의미로 써왔던 이 말은 그러나 과학적으로 맞지 않는다. 바닥에 깔려있는 자갈이 훤히 보일 정도로 맑은 물은 얼핏 보면 물고기가 살지 않는 것 같지만 수많은 민물고기들이 마을을 이루고 살고 있기 때문이다.


동냥도 아니 주고 자루 찢는다.

= 동냥은 아니 주고 쪽박만 깬다. 동냥 자루를 찢는다.

 

구는 안 들어 주고 도리어 방해만 놓는다는 뜻

 

집에서 새는 쪽박 들에서도 샌다.

본성(本性)이 나쁜 것은 어디를 가나 그 본색을 감출 수 없다는 말.

속담 토피아 홈페이지 글입니다
(출처 : '속담이요....' - )

 

43개밖에 준비못햇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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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언.

(1)*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말의 근본이다. - 순자

(2)* 한 마디의 말이 들어 맞지 않으면 천 마디의 말을 더 해도 소용이 없다. 그러기에 중심이 되는 한 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중심을 찌르지 못하는 말일진대 차라리 입 밖에 내지 않느니만 못하다. - 채근담

(3)* 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다. - 사아디 "고레스탄"

(4)*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 있다.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 더하라는 뜻이다. - 탈무드

(5)* 질병은 입을 좇아 들어가고 화근은 입을 좇아 나온다. - 태평어람

(6)* 입은 화의 문이요, 혀는 이 몸을 베는 칼이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간직하면 몸 편안히 간 곳마다 튼튼하다. - 전당시

(7)* 말은 마음의 초상이다. - J.레이

(8)* 누구도 자기가 하는 말이 다 뜻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자기가 뜻하는 바를 모두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H.애덤즈

(9)* 말을 많이 한다는 것과 잘 한다는 것은 별개이다. - 소포클레스

(10)*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 - E.리스 "말"

(11)*가혹하고 부정적 뜻이 함축된 증상의 말들을 피하라. 언어란 사고의 토대이고 사고는 감정의 영역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말을 선택하면 상황에 따른 상대방의 반작용을 실질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 데이비드 J. 리버만

(12)*감사를 표정과 언어에 담는 직장인이 성공하는 사회가 오고 있습니다. - 김농주

(13)*강한 음악적 요소가 말의 언어 안에 있다.(신음, 질문의 억양, 예고의 억양, 동경의 억양, 억양의 모든 수많은 몸짓) - 비트겐슈타인

(14)*나의 언어의 한계는 나의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 - 비트겐슈타인

(15)*내가 이것을 우리 스승들의 언어인 라틴어로 쓰지 않고 나의 모국어인 프랑스 말로 쓰는 이유는, 아주 순수한 천부의 이성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고서만을 믿는 인사들보다 더 잘 내 의견을 판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 데카르트

(16)*단어나 언어는, 그것이 씌어지거나 말해질 때, 내 생각의 메커니즘 속에서는 어떤 역할도 하지 않는 것 같다. 생각에서 원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유형의 실체들이야말로 명백한 기호이며, 임의로 재생되거나 결합될 수 있는 다소 뚜렷한 이미지다. - 아인슈타인

(17)*동양과 서양의 차이는 결국 언어에 있다. - 도올 김용옥

(18)*동양의 언어가 어려워 논리가 쉬워지고 서양은 언어가 쉬워 논리가 어려워질 수밖에 없었다. - 도올 김용옥

(19)*말(言) 뒤에 있는 의미는 보통 언어소통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말은 스스로 흘러가고 말로부터 행위로, 행위로부터 말로의 전이과정들이 만들어진다. 우리가 계산할 때 '충분히 생각하고' 계산하는지 '앵무새처럼' 계산하는지에 대해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 - 비트겐슈타인

(20)*맥박은 앓고 있는 병을 알려 주는 언어이다. - 세르반테스

(21)*모든 철학은 언어비평(言語批評)이다. - 비트겐슈타인

(22)*모든 철학적 문제들은 언어가 휴가갔을 때만 생겨난다. - 비트겐슈타인

(23)*문장은 거기에 쓰이는 언어의 선택으로 결정된다. 평소에 쓰이지 않는 말이나 동료들끼리만 통하는 표현은 배가 암초를 피하는 것처럼 피해야 한다. - 율리우스 카이사르

(24)*물은 이미 하나의 상징체계이며, 그러한 상징체계는 끊임없이 상징체계를 벗어나 있는 도(道) 즉 무(無)의 세계에 끊임없이 근접할 수는 있을 지언정(幾) 영원히 일치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사실 인식은 끊임없이 언어의 제약 속에 갇혀 있는 것이다. - 도올 김용옥

(25)*번역에서 중요한 것은 번역자 자신의 이해가 아니라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해당 언어로 재창조하는 것이다. - 안정오

(26)*본능은 첫 번째이고 이성은 두 번째이다. 언어놀이 안에 비로소 그 이유들이 있다. - 비트겐슈타인

(27)*비즈니스의 운영 방식과 비즈니스(회계)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주체에 대해 어느 정도의 열성과 절제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IQ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이것은 자주적으로 생각하게 해주며 가끔 투자 시장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형태의 대중 히스테리를 피할 수 있게 해준다. - 워렌 버펫

(28)*사고(思考)는 일종의 언어이다. - 비트겐슈타인

(29)*사람들은 우리의 언어를 하나의 오래된 도시로 간주할 수 있다. 작은 길과 공터, 오래된 새로운 집, 그리고 여러 시대를 통해서 증축되어진 집들의 모퉁이, 그러한 이 도시는 규칙적인 직선 도로와 같은 모양을 한 집들로 채워진 수많은 새로운 교외 시가지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 비트겐슈타인

(30)*스위스 청년들은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영어, 불어, 이테리어, 독일어 등을 조금씩 배워서 구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중언어 구사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김농주

(31)*시(詩)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제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고 재주를 발휘해도 그것을 원래의 의미 그대로 옮길 수는 없을 것이다. - 세르반테스

(32)*어쨌든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물건이나 정보, 생각, 언어 등이 옮겨갔다가 옮겨오는 행위라는 것은 틀림이 없다. 그리고 최초의 좋은 행동을 시작하는 출발점은 상대방이 아니라 당신이었으면 좋겠다고 나는 생각한다. - 사토오 아야코

(33)*언어는 감정이 충만한 데서 나온다. - 세르반테스

(34)*언어는 미로이다. 당신은 어떤 한쪽으로부터 오면 그 길을 잘 안다. 당신이 다른 쪽에서부터 동일한 장소로 다시 오면 당신은 그 길을 더 이상 알지 못한다. - 비트겐슈타인

(35)*언어란 명제(命題)의 총합이다. - 비트겐슈타인

(36)*언어란 본시 뜻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뜻이란 본시 삶의 깨달음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깨달음이란 논리가 아니고 느낌이다. 그래서 독자들은 책을 읽어서는 아니되고 느껴야 한다. - 도올 김용옥

(37)*언어학의 유일하고도 진정한 대상은 언어인데, 언어는 그 자체로서, 그것만을 위하여 고찰되어야 한다. - 소쉬르(구조주의 언어학의 창시자)

(38)*언어학자가 통시적(洞視的) 관점에 서게 되면, 그가 보는 것은 이미 언어가 아니라 언어를 변경시키는 일련의 사건이다. 통시(洞視) : 꿰뚫어 보는 것. 통찰(洞察). - 소쉬르

(39)*영어든 불어든 일어든 외국어를 배워보라. 새로운 언어의 낭만과 경이감이 평소에 생각하지 못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자극할 것이다. - 김완수

(40)*원(圓)의 뜻은 형이상(形而上)으로 말하면 언어와 명상이 끊어진 자리라 무엇으로써 이를 형용할 수 없으나, 형이하로써 말하면 우주 만유가 다 이 원으로써 표현되어 있으니, 이는 곧 만법의 근원인 동시에 또한 만법의 실재인지라, 그러므로 이 천지 안에 있는 모든 교법이 비록 천만가지로써 말은 달리 하나 그 실에 있어서는 원 외에는 다시 한 법도 없다. - 정산(鼎山, 원불교 2대 종법사)

(41)*이야기를 할 때마다 첨가되는 양념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지 간에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이다. - 세르반테스

(42)*인간은 언어에 의해 의사 소통을 하지만 언어는 군중의 머리로 만들어 내므로, 불완전하고 부적합한 언어로부터는 정신에 대한 놀라운 장애가 생긴다. - 베이컨

(43)*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정치적 동물이다.… 어째서 인간이 다른 모든 동물들, 그리고 꿀벌이나 군집 생활을 하는 다른 동물들보다 한층 더 정치적인가 하는 점도 분명하다.… 동물들 중에서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오로지 인간뿐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소리라면 그것은 기쁨이나 괴로움을 표시하는 징표이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도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언어는 유리한 것이나 해로운 것, 따라서 올바른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점, 즉 선, 악, 올바름, 사악함 등에 대해서 지각을 가진다는 점이 다른 동물에 비해서 인간에게만 고유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정이나 국가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선, 악 등에 관한 공통된 지각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의해서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44)*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은 기호(sign)가 아닌 상징(symbol)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데 있다. 개나 새도 기호적 언어를 소유하지만, 그 언어는 상징적 언어의 형상적이고도 보편적인 힘에는 도저히 미칠 수 없는 성격의 것이다. 인간의 지능은 개념(conception)으로부터 출발하며, 개념은 모두 상징적 표현(symbolic expression)에서 완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징적 형상의 창조의 총체가 곧 인간의 문화(Culture)라는 것이다. - 도올 김용옥

(45)*정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의미가 바로 전달된다. 승용차를 표현하는데 그냥 '굴러가는 것', '바퀴가 네 개인 자동차', '작은 자동차'라고 해도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만 승용차를 바로 떠올릴 수는 없는 것이다. - 원혜영

(46)*좋은 교제 속에는 이타적인 생각과 행동의 모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아름다운 교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의 사상과 언어와 행동이 이기적이 아닌 이타적인 모습으로 갖추어져야 합니다. - 홍일권

(47)*지각에 관한 연구를 시작함에 있어서 먼저 우리는 언어에서의 감각 개념에 마주치게 된다. - 메를로 퐁티

(48)*철학은 문장들 안에 있지 않고 언어에 노정(路程)되어 있다. - 비트겐슈타인

(49)*철학은 언어의 실제적 사용을 어떤 방식으로도 손대면 안 된다. 철학은 그것을 결국 서술만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철학은 그것의 기초를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철학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다. - 비트겐슈타인

(50)*철학은 우리 언어의 수단을 통해 우리 이성(理性)이 마법화되는 것에 반대하는 투쟁이다. - 비트겐슈타인

(출처 : '격언과 격언의 뜻'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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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죽음은 패배했을 때가 아니라 포기했을 때에 온다. -닉슨(미국 37대 대통령)-
   신념이 있는 한 어딘가에 기회는 있습니다.

 

  *신은 어딘가 하늘 아래 그대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마련해 놓았다. -호러스 부쉬엘-
   세상의 모든 직업은 하느님이 주셨습니다.

 

  *위대한 업적을 이룬 것은 힘이 아니라 불굴의 노력이다. -사무엘 존슨-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능력 있는 사람입니다.

 

  *실패란 성공이란 진로를 알려주는 나침반이다. -데니스 윌트리-
   위인은 장애물을 기회로 삼아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해 왔습니다.

 

  *제 갈 길을 아는 사람에게 세상은 길을 비켜준다. -챨스 킹슬리-
   역사는 분명히 목표를 향해 달리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재주가 없어서라기보다는 목적이 없어서 실패한다. -월리암 A 빌리 선데이-
   능력 있는 사람이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겁장이는 천 번을 죽지만, 사나이는 한 번만 죽는다. -세익스피어-
   장애물은 우리를 막고 있는 또 다른 기회일 뿐입니다.

 

  *우리의 최대의 영광은 한번도 실패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일어서는 데 있다 -공자-
   실패와 장애물을 통해서 우리는 성장합니다. 4/3

 

  *교육의 목적은 `일생을 통하여 공부하는 자세를 갖게 하는 것'이다. -R.M.해틴즈-
   교정의 구석구석이 인생의 학교라는 마음가짐으로 자기계발을 계속합시다.

 

  *하느님을 변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기도를 한다. -키에르 케고르-
   종교의 유무와 관계없이 기도와 경건한 시간 속에 하루를 시작합시다. 4/12

 

  *제일 어려운 수학 문제는 우리가 신이나 이웃에게 받은 축복을 세어 보는 것이다. -십대들의 쪽지-
   감사하는 마음은 성숙한 인격의 척도이며 닫힌 마음을 여는 비결입니다.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생 텍쥐베리-
   진정한 기회는 장애물이 있는 곳에 있습니다. 4/13

 

   *큰일을 이루기 원한다면 우선 자기를 이겨라. 자신을 이기는 것이 가장 큰 승리이다. -드러먼트-
    가장 큰 적은 자신의 유혹과 편견입니다.

 

   *하찮은 위치에서도 최선을 다하라. 말단에 있는 사람만큼 깊이 배우는 사람은 없다. -S.D.오코너-
    작고 보잘것없는 일에서도 배우려는 성실을 간직합시다.

 

   *고통은 인간의 넋을 슬기롭게 하는 위대한 스승이다. -에센 바흐-
    장애물이란 남의 기회를 막고 나의 통과를 기다리는 축복입니다.

 

   *자신의 욕망을 극복하는 사람이 강한 적을 물리친 사람보다 위대하다. -아리스토텔레스-
    가장 큰 적은 자기요, 의욕 상실입니다.

 

   *하루에 3시간을 걸으면 7년 후에 지구를 한바퀴 돌 수 있다. -사무엘 존슨-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능력 있는 사람입니다.

 

   *고난이 클수록 더 큰 영광이 다가온다. -키케로-
    베토벤의 불후의 명작들은 청각장애의 고통 속에서 작곡한 것입니다.

 

   *몸은 감옥에 있어도 마음은 밖에 둔다. 큰일을 하기 위해 큰 정신을 기르리라.-어느 죄수-
    정치범을 수용했던 교도소 어느 독방의 벽에서 발견된 글입니다. 어려운 시기를 꿋꿋한 신념으로 지켜갔을 그 글의 주인공을 그려보며 큰 뜻을 세우겠다는 다짐을 새롭게 합시다.

 

   *땅이 크고 사람이 많은 나라가 큰 나라가 아니다. 땅이 작고 인구가 적어도 위대한 인물이 많은 나라가 위대한 나라다. -이준 열사의 연설-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인재를 기르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 남에게 어려운 일이란 내게 즉시 시작할 수 있는 일이다. 남에게 불가능한 일이란 내게 시간이 좀 걸리는 일 일뿐이다. -조지 산타아나-
     장애물을 기회로 삼아 불가능한 일에 도전하는 사람이 위대한 사람입니다.

 

   * 모방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남보다 먼저 개혁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콜럼부스-
     남다른 개혁 정신으로 전세계에 한국인의 기개를 펴는 것이 원여인의 꿈입니다.

 

   * 자신의 불건전한 내부와 싸움을 시작할 때 사람은 향상된다. -데일 카네기-
     위인은 만족을 보류하고 자신과 싸워가며 자기 혁신을 계속하는 사람입니다.

 

   * 실패한 사실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도전하지 못한 비겁함은 더 큰 치욕이다. -로버트 H 슐러-
     앞으로 20년 이내에 맡은 분야에서 세계 1위가 되는 것- 그것을 목표로 도전합시다.

 

   * 어느 나라에서든 가장 위대한 것은 노동에 의해 이루어졌다. 노동은 위대함과 부의 근원이다. -율리시즈 S 그란트-
     위대한 나라는 성실한 피와 땀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 현명한 사람은 기회를 찾지 않고, 기회를 창조한다. -프란시스  베이컨-
     장애물을 뛰어 넘어 큰 기회를 만드는 원여인이 됩시다.

 

   *  나는 한 마디의 칭찬으로 두 달을 기쁘게 살 수 있다. -마크 트웨인-
      남을 칭찬해 주는 마음은 기적을 만드는 열쇠입니다. 그리고 그 열쇠는 무료입니다.

 

   * 내가 갖고 싶은 것은 강인함, 용기, 위엄과 같이 내부에서 우러나지만 쉽사리 얻기 어려운 아름다움이다. -루비디 (미국의 배우)-
     가장 큰 적은 자기이며, 자기 제한입니다.

 

   * 성실한 사람일수록 자신을 이기려고 애쓴다. -나포레옹-
     성실한 사람이란 가장 큰 적이 자기임을 깨닫는 사람입니다.

 

   * 남을 이기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 욕심부터 물리쳐라. -여불위 (중국 정치가)-
     능력 있는 사람이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 잘못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잘못을 고치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다. -루소-
     원여인은 벗의 충고를 통해 자신을 고쳐가고 있습니다.

 

   * 훌륭한 인간의 두드러진 특징은 쓰라린  환경을 이겼다는 것이다. -베토오벤-
     유능한 뱃사공은 거친 바람과 파도도 항해에 유리하게 활용합니다.


   * 나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내가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좌우된다. -헤밍웨이-
     불가능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능력 있는 사람입니다.

 

   * 청년이여, 야망을 품어라. -S.클라크 (영국의 철학자)-
     능력 있는 사람이란 희망을 품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 미래는 이미 시작되었다. -R.융 (미국의 저널리스트)-
     남다른 미래를 원한다면 남다른 오늘을 살아가야 합니다.

 

   * 네가 평생을 바친 것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도 낡은 연장을 집어 들고 다시 세우려는 의지가 있다면 ....... 너는 어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키플링 (영국의 노벨상 수상자)-
     어떤 폭풍우 속에서도 절망적인 상황은 없습니다.

 

   * 패배란 우리를 한층 높은 단계에 이르게 하는 교육이다. -웬델 필립스-
     사람은 실패와 장애물을 통해서도 배웁니다.

 

   * 자기 자신을 신뢰할 수 있으면 모든 것에 대한 자신이 생긴다. -라 리슈코프-
     사람은 가능하다고 생각한 만큼 성취합니다.

 

   * 목표라는 항구를 모르는 사람에게 순풍은 불지 않는다. -세네카-
     능력 있는 사람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며, 승패는 정신력이 좌우합니다.

 

   * 가치 있는 물건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이 이다. -올더스 헉슬리-
     우리는 일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합니다.

 

   * 인생이란 학교에는 이란 훌륭한 스승이 있다. 그 스승 때문에 우리는 더욱 단련되는 것이다. -프리체-
     우리는 어떤 역경이든 사랑의 매로 여기고 꾸준히 자신을 계발합니다.

 

자료 출처 : 여러 위인의 명언에 내 생각을 덧붙임


(출처 : '좋은 명언(누가했는지도,,) 가르쳐주세요 ㅜ' - )

道는 若大路然하니 豈難知哉리오 人病不求耳니라

도     약대로연       기난지재       인병불구이
도란 큰 길과 같으니 어찌 알기가 어렵겠는가? 사람들이 그것을 구하지 않는 것이 병일 뿐이다.

 

天將降大任於是人也인댄 必先苦其心志하며 勞其筋骨하며 餓其體膚하며

천장강대임어시인야        필선고기심지       노기근골        아기체부

하늘이 장차 큰 일을 어떤 사람에게 맡기려 할 때는 반드시 먼저 그 마음을 괴롭히고,그 몸을 지치게 하고, 그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空乏其身하야 行拂亂其所爲하나니 所以動心忍性하야 曾益其所不能이니라

공핍기신       행불란기소위           소이동심인성        증익기소불능

그 생활을 곤궁하게 해서 행하는 일이 뜻과 같지 않게 한다.
이것은 그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그 성질을 참게 하여 일찌기 할 수 없었던 일을 더욱 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人恒過然後에 能改하나니

인항과연후    능개

사람은 언제나 과오를 저지른 뒤에야 고칠 수 있으니

 

困於心하며 衡於慮而後에 作하며 徵於色하며 發於聲而後에 喩니라

곤어심       형어려이후     작        징어색      발어성이후     유

마음에 곤란을 당하며 생각대로 잘 안된 뒤에야 분발하고, 얼굴빛에 떠오르고 음성에 나타난 뒤에야 깨닫게 된다.


 

入則無法家拂士하고 出則無敵國外患者는 國恒亡이니라

입즉무법가필사       출즉무적국외환자    국항망

안으로 법도가 있는 (사대부) 집안과 (임금을) 보필하는 선비가 없고, 밖으로 적국과 외환이 없으면 그런 나라는 언제나 망한다.


 

然後에 知生於憂患而死於安樂也니라

연후    지생어우환이사어안락야

그런 뒤에야 우환 속에서도 살아나고 안락한 가운데도 망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출처 : '맹자의 명언' - )
구환분재( 求患分災 ). [출전 : 춘추좌씨전]
환난을 구하고 재해를 나눈다.

다른 사람의 어려운 처지를 구하고 재해의 고통을 나누어 가진다는 뜻.

 

세답족백( 洗踏足白 ).
남의 빨래를 하였더니 제 발이 희어지다.

남을 위하여 한 일이 자기에게도 이득이 되다.
=>속담 ; 상전의 빨래에 종의 발뒤축이 희다.

 

 

십시일반 (十匙一飯)

속담 ; '열의 한술밥이 한 그릇 푼푼하다'

'열 사람이 밥을 한 술씩만 덜어 보태면 한 사람의 끼니를 마련할 수 있다'

즉,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쯤은 구제하기 쉽다는 뜻

 

(출처 : '봉사에관한 한문명언' - )

 

49개입니다.

 

 

 

 

 

 

 

 

 

 

 

 

 

 

 

 

 

 

 

 

 

 

저 이거 하느랴구 힘들어 죽는줄알았습니다.

성의라구 생각하시구 퍼온거지만 정말 찾느랴구 힘들었습니다.

30개정두만 하시면될것을 50개까지 하셔서ㅡㅜㅜㅠ

정말 좋은 정보되길바라구 점수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속담----

◈ 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 : 욕심을 너무 크게 부려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하려다가 이미 이룬 일 까지 실패하기 쉽다는 말.

◈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 자기 허물이 더 크고 많은 사람이 도리어 허물이 작은 사람을 나무라거나 흉을 본다는 뜻.

◈ 나귀는 제 귀 큰 줄을 모른다. : 누구나 남의 허물은 잘 알아도 자기 자신의 결함은 알기 어렵다는 의미.

◈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다. : 처마에서 떨어지는 낙숫물에도 댓돌이 뚫리듯이 비록 약한 힘이라도 끈질기게 오랫 동안 계속 노력하면 무슨 일이든지 안 되는 것이 없다는 뜻.

◈ 달걀에도 뼈가 있다. : 부드러운 달걀 속에도 뼈가 있을 수 있듯이 안심했던 일에서 오히려 실수하기 쉬우니 항 상 신중을 기하라는 뜻.

◈ 당장 먹기엔 곶감이 달다. : 당장에 좋은 것은 한 순간뿐이고 참으로 좋고 이로운 것이 못 된다.

◈ 말 많은 집이 장맛도 쓰다. : 말 많은 집안은 살림이 잘 안 된다.

◈ 모난 돌이 정 맞는다. : 말과 행동에 모가 나면 미움을 받는다.

◈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넣어야 짜다. : 쉽고 좋은 기회나 형편도 이용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 빈 수레가 더 요란하다. : 지식이 없고 교양이 부족한 사람이 더 아는 체 하고 떠든다는 말.

◈ 소경이 개천 탓한다. : 자기 잘못은 조금도 생각지 못하고 남의 잘못을 원망한다는 뜻.

◈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 제 처지는 생각하지 않고 저보다 나은 사람을 모방하려고 애쓴다는 말.

◈ 아무리 바빠도 바늘 허리 매어 못 쓴다. : 아무리 바쁜 일이라도 일정한 순서를 밟아서 하여야 한다.

◈ 우물을 파도 한 우물을 파라. : 무슨 일이든지 한 가지 일을 꾸준히 계속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말.

◈ 작은 고추가 더 맵다. : 몸집이 작은 사람이 큰 사람보다 도리어 단단하고 재주가 뛰어남을 비유하는 말.

◈ 절룩 말이 천 리 간다. : 약한 사람이라도 꾸준하게 열심히 노력해 나가면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다는 말.

◈ 천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 사람의 마음속은 물 속처럼 들여다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

◈ 천 냥 빚도 말로 갚는다. : 말만 잘하면 천 냥이나 되는 엄청난 빚도 갚을 수 있듯이 처세하는 데는 자고로 말 재간이 좋아야 한다는 뜻.

◈ 큰 북에서 큰 소리난다. : 도량이 커야 훌륭한 일을 한다는 말.

◈ 키 크고 싱겁지 않은 사람 없다. : 키 큰 사람의 행동은 멋없어 보인다.

◈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 없다. : 누구든지 그의 결점을 찾아내려면 조금도 결점 없는 사람이 없다는 말.

◈ 토끼를 다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 : 필요할 때는 소중히 여기다가도 필요 없게 되면 천대하고 없애 버림을 비 유하는 말.

◈ 평양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저 하기 싫다면 억지로 시킬 수 없다는 뜻.

◈ 핑계 없는 무덤 없다. : 어떤 일이라도 반드시 핑계거리가 있다는 말.

◈ 한 술 밥에 배부르랴. : 무슨 일이나 처음에는 자기가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는 뜻.

◈ 혀 아래 도끼 들었다. : 말을 잘못 하면 큰 재앙을 받게 된다는 뜻.

 

 

 

명언-------

그 사람의 사람됨을 모르겠거든 그 친구를 보라.

- 공 자

겸손한 사람은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산다.
우리들은 누구나 모든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사는 사람이 되고 싶어하지만
겸손한 사람이 되려고 하지는 않는다.

- 톨스토이

험한 언덕을 오르기 위해서는 먼저 천천히 걷는것이 필요하다.

- 세익스피어

젊었을 때 우리들은 배우고
나이들고 나서 우리들은 이해한다.

- 에브라 에센바하

행복하게 되고싶은 사람은
남을 기쁘게 해주는 방법부터 배워라.

- 프리울

사람들은 자기가 행복하기를 원하는 것 보다
남에게 행복하게 보이기에 더 애를 쓴다.
남에게 행복하게 보이려고 애쓰지만 않는다면
스스로 만족하기란 그리 힘든일이 아니다.

- F.D. 라 로슈푸코

네 눈이 너에게 말하는 것을 믿지 말아라.
그것이 보여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 갈매기의 꿈 중에서

세상에는 천한 직업이란 없으며 천한 인간이 있을 따름이다.

- 링 컨

즐거이 행하고, 그리고 행한 일을 기뻐할 줄 아는 사람은 행복하다.

- 괴 테

자기자신과 싸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힘드는 싸움이며 자기 자신에 이기는 일이야말로 가장 값진 승리이다.

- 로 가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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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귀에 경 읽기.

 


아무리 가르치고 알려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조롱하여 가리키는 말.

 


개도 주인을 알아본다.

 


개도 주인이 베푼 은혜를 아는데 사람으로서 은혜를 모른다면 안된다는 뜻.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

 


간절히 빌고 용서를 구하는 사람에게는 욕할 수 없다는 뜻.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아무리 능숙하고 잘 하는 일도 하다보면 실수할 날이 있다는 뜻.

아무리 숙달된 사람일지라도 실수할 때가 있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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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살 때는 서로 미워하는데 서로 멀어지니까 걱정하고 신경쓰는 남매의 장면을 잘 설명할 격언 속담 명언을 알려주세요! 답변이 만족스러우면 내공 300 드릴게요 급해요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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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과 관련된 속담 명언 격언 사자성어 하나씩과 그뜻까지 적어주세요내공100걸어요 <이상한글신고들어감...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구르는 돌에 이끼끼지 않는다. [ 격언...

합니다. 속담이나 명언 말고 격언

내공 2000 속담이나 명언 말고! 격언만 많이 알려주세요! 그리고 각각의 격언들의 뜻도 알려주세요. 최소 10개 알려주셔야 해요! 자신감은 인간에게 무한한 힘을 준다. (고대...

말과관련된 속담,격언,명언

... 말과관련된 명언,속담,격언좀 써주세여 5학년이... 안된다는 . 말 속에 뼈가 있다. 예사롭게 하는 말 속에 단단한 속뜻이 들어 있음을 나타낸다. 말은 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