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합니다!!! 경상도 방언 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좀 가르쳐 주세요.

급합니다!!! 경상도 방언 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좀 가르쳐 주세요.

작성일 2010.05.14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초4인데여

선생님이 경상도 지역 문장끝에 자주나타는말 을 조사해오랬거든요...

빨리 답변해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꼬'로 끝난다...

 

예) 뭐꼬?, 이란다꼬?, 우짤라꼬~, 뭐라꼬~

 

2. '~예'

 

예) 그렇지예~

 

3. '~등' or '~덩'

 

예) 웃거등~   했거덩~

 

4. '~더'

 

예) 모르겠습니더~, 아입니더~

 

5. '~디'

 

예) 그랬는디~

 

6. '~꺼'

 

예) 할랍니꺼~

 

7. '~라'

 

예)해달라고 카는 기라~

 

8. '~카노'

 

예) 왜 그와카노~, 뭐라카노~

 

9.' ~소'

 

예) 형님이 한번 해보이소~, 어서 오이소~

 

10. '~하자카이'

 

예) 나온대로 하자카이~

 

11. '~뿐다'

 

예) 친구 안해뿐다~

 

 

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경상도 사투리

 

* 1.단디 ~ 하다

표준어로 "확실히", "분명히", "단단히"란 뜻.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끼리 주고받는 상투적인 배려의 표시다. 부산/경남지역 20대 사이에 광역적으로 번져있는 관용구이며 서울사람이 한 번 맛들일 경우 정감 어린 새시대 새주인으로 거듭날 것이다.

 

*2.만다 그라노? 만다꼬?
"왜그래?" , "그럴 필요가 있을까?", "쓸데없는 짓 한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화들짝 놀란척, 걱정하는 척하며 안면을 약간 찌그리거나 목소리를 구엽게 질질 끌면 걱정의 강도가 더욱 깊어진다. "만다꼬" 뒤에(!) 표가 붙으면 "다 부질없다"라는 등 극단적 해석도 가능. 실제로 부산지역 고교/대학사회에서는 짝사랑의 아픔을 이 한마디로 대신하기도 한다.

 


*3.고마 쌔리, 마!
직설적이고 파괴본능을 감추며 살아가는 영남인의 인생관을 대변한다. 호전적이되 그 이면에는 여린 속살로 버팅기는 인간일수록 자주 애용한다. 20대는 주로 미팅에서 상처를 받았거나, 시험성적 저조할 때 사용하며, 그 밖에는 대체로 직접적인 폭력과 관련된 일부 거리의 시인들을 제외하곤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4. 문디
1,4 후퇴의 역사적 아픔에서 비롯되어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생성된 문둥병 환자에 대한 속어이다. 그 후로 용어사용에 관한 논의가 계속되다가 인기스타 강호동을 통해 전국적으로 방송망을 타게 된 불멸의 역작이다. 현재는 동질환의 발병률이 상당히 낮은 관계로 가벼운 구박을 표현하는 용어로 발전하였다. "문디" 는 친구간, 가족간 회화시 사용해도 전혀 어색함이 없고, 연인사이에 통용되도 상스러움이 없다고 인식될 만큼 지역사회에서는 이미 굵직한 한 획을 긋고 있다. 어른에게 무단으로 사용하면 소정의 벌칙을 받게 된다.

 

*5. 우야꼬

충격적인 사건을 겪었거나, 말못할 사정으로 신체적 고통을 이겨내는 이에게 본인의 동정심과 걱정을 전달할 수 있는 단어이다. 일식 우동을 연상하시겠지만, 역시 아니올시다이다. "우야꼬"는 표준어로는 "어찌할까", 혹은 "이걸, 어쩌나"와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며 이미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중과 친숙한 지역사회의 용어이다. 20대가 어떻게 이런 말을 쓸 수 있느냐. 환경지배론!

 

*6.머째이 머째이 사회자 머째이! (= MC is cool so much!)
멋쟁이, 멋쟁이에 비음이 첨가되면서 유행한 행사용 멘트. 유난히 애교 많은 경상도 아가씨들이 기분 UP될때만 쓰는 말. 여기서 사회자는 불특정 다수의 깔삼한 남성들을 이른다. 이 문장은 여교 앞 튀김집 사장님에서부터 서면, 남포동 나이트클럽 부킹 男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의 남성을 사용자 임의대로 지정할 수 있으며, 퀸카로부터 이 말을 들어야만 공식적인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7. 그그는 그기고, 이그는 이기지....!

부산사람들은 유난히 시끄럽다. 그리고 그들 중 대부분은 냉철함보다 삶의 현장에 뛰어드는 것을 선호한다. 이것저것 전후사정을 놓고 따지기 좋아하는 이들은 위 문장을 목숨처럼 애용한다. 이러한 어조는 시내 교통사고 현장이나, 부산지방검찰청과 법원, 각 관할 구청 및 종합병원에서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사용자의 감정상태에 따라 시비 가리기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목소리 큰 깍두기들 사이의 친목용어로 활용될 수도 있다.

8. 으은~~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청춘의 심정을 그대로 표현한 半거절형식의 문장이다. S+V+O+C 의 복문형식에서 주술관계가 완전히 파괴된 문장으로 아무데나 갖다 붙이면 말이 된다. 발전과정에는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젊은 여성층에서 많이 사용한다. 가끔 좌석버스에서 애인과 통화하는 남성으로부터 이 문장을 접할 때가 있는데 경청하지 말 것! 신의 저주가 이런 것이다. 이 때 입을 쭈삐 내밀고 연음발음을 하면 더 귀엽다. 등을 좌우로 살랑살랑 흔들어도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남자들이 할 경우, 음폭을 최대한 중후하게 해야 멋이 난다.
주의사항 : 부산사람이 서울말 반에 부산말 반 섞어 이야기 한다면 면박을 주자. 누가 들어도 당신이 잘했다고 할 것이다.

9. 내사 괘안타
가지기는 싫고 남 주긴 아까운 심정을 노래한 문장이다. 주로 나비처럼 날아온 여인을 놓쳤거나, 남정네를 다른데 빼앗긴 사람들이 즐겨 쓰는 말로 "..."는 절대 안 괜찮다는 대의가 숨어있다. 수많은 아쉬움과 회한이 함축되어 듣는 이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예외적으로 가끔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에서 중년의 여인이 이 대사를 읊을 때가 있는데, 반드시 스토리 전개를 참조해가면서 문장을 파악해야 한다.

♧ 기타 약식 숙어
◆ 알라 오줌 만키로 : 갓난아기 오줌만큼 (매우 작은 양 = a little bit of)
◆ 됐다! 그마해라!: 이제 그만 좀 해둬! (이렇게 나오면 진짜 화난거다)
◆ 니 내 존나? : 사랑해, 니 마음은 어때?
◆ 맞나? : 오 그래?(상대방에게 장단 맞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표현이다. 낮게 발음하면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증거로 입증되며, 고음 처리하면 방정맞게나마 동의한다는 심정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역시 활용빈도가 높다.)

※ 동의어 : "~글나?", "진짜가?", "대뽀아니고" 이 밖에도 성격 좋은 척 하려면 "고마 웃기" 또는 "실실 쪼개기" 등의 언어적 기술에 승부를 보라.
고등학교 수학 선생님

=고다꾜 쏵쌤(9:5)
-저것은 무엇입니까?
=저기 뭐꼬?(2:1)
-할아버지 오셨습니까?
=할뱅교?(3:1)
-저기 있는 저 아이는 누구입니까?
=쟈는 누고?(13:4)
-니가 그렇게 말을 하니까 내가 그러는 거지, 니가 안 그러는데 내가 왜 그러겠니?
=니 그카이 내 그카지, 니 안 그카믄 내 그카나?(31:17)
-나 배고파!/ 밥 차려놨어! 밥 먹어!
=밥도!(2:1)/ 자! 무라!(8:3)
-어,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아?
=우야노!(11:3)
-어쭈, 이것 봐라! (2:1)
=이기요!
-너 정말 나한테 이럴 수 있니?!
=팍! (11:1)
-왜 그러시는 가요?
=멍교?(7:2)
-야, 그러지 좀 마!
=쫌!(6:1)
-이 물건 당신 건가요?
=니끼가?(8:3)
-네, 그건 제 물건입니다.
=인 도!(9:2)
-어디에 숨기셨나요?
=우쨌노?(7:3)

 

모양이나 형태를 나타내는 말..

 

 

새까리삐다-수두룩 많다 빼곡히많다라는의미

소태-짜다

뻐떡하면-걸핏하면

주진부리-걸핏하면

리우리-피래미

끌뜩그리지마라-사물을 힐긋힐긋보는행위

영판이다-똑같다

 

가죽다-가깝다

까재미-가자미

이지다-예쁘다

카바치다-덮다라는 의미

짜다라-별로 그다리..란 의미

 

입살개-고자질을 잘하는 사람

오떄기-요

꼬실매-곱슬머리

검거추룸하다-키가 크고 눈매가 시원하다

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좀 가르쳐 주세요.

... 빨리 답변해주세요 1. '~꼬'로 끝난다... 예) 뭐꼬?... 안해뿐다~ 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경상도 사투리 * 1.단디... 많은 경상도 아가씨들이 기분 UP될때만 쓰는 . 여기서...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방언좀...

... 방언하고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말좀 가르쳐 주세요. 님 저도 이건지 잘 몰르겟지만요 .. 제주도는 대부분 끝이 ~맨,~수광 으로 끝나요 ex ) 뭐해 -> 뭐하맨?, 뭐함수광?...

문장끝에자주나타나는말좀가르쳐주세요...

... 지역의 방언을 조사하는데요 , 문장끝에 자주나타내는말과 그 단어로 짧은 문장... ^ 아 , 간단한 문장이면 더욱더 조쿠용 ^.^ <-틀려 음 , 구월이십육일까지 답변해주시면...

방언중에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충청도 방언중에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좀 가르쳐 주세요. 충청도 사투리의 끝말 문장의 맨 마지막 단어의 끝말이 'ㅐ'나 'ㅔ'로 끝나면 'ㅑ' 로 바꾸어 말한다. 예)그랬데...

경상도 방언 - 문장끝에 자주 나타내는 .

... 경상도 방언 문장끝에 자주 나타내는 말은 뭐에요? 조금 가르쳐 주세요.아는게 2,3개 정도 몰라요..... 제가 아는게... '~뿐다' 예) 친구 안해뿐다~ 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중에서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좀...

전 초등학교 5학년 인데요, 경상도 방언 중에서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좀 알려주세요 급합니다.!! 오늘까지... 이것들 좀 가르쳐 주세요 - 이 쫌 갈카주소 어떻하라고??...

함경도방언문장끝에자주나타나는말

함경도방언문장끝에자주나타나는말좀 가르쳐주세요~~ 오늘 11월 15일까지!!! 죄송합니다. 어쨋든 니,이등이 낱말에 나타납니다.다는 그다지 안 나타납니다.

방언에서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

경상도 지역의 방언에서 문장끝에 자주 나타나는 말은 무었인가요? 아주 자세히 가르쳐 주세요 왜그러노?? 라는 뜻에서 많이 묻습니다 경상도에서는 묻는말에 노를 많이...

부산의 방언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 저는 초4인데, 부산의 방언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알려주세요.... 6월 20일까지 조사해야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 부산/경상도방언-문장끝에 자주 1. '~꼬'로 끝난다....

경상도 지역의 방언- 문장 끝에 나타나는 말

빨리 빨리 주세요.경상도 그러니깐,부산 같은 데 있죠? 오늘까지 급합니다. 1. '~꼬'로 끝난다... 예) 뭐꼬?... '~뿐다' 예) 친구 안해뿐다~ 문장 끝에 자주 나타나는 경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