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광주의 관광지

전라남도 광주의 관광지

작성일 2009.03.22댓글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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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광주의 관광지가 궁금해요

유명한걸루요 잘알려지지않은것올리면... 아시죻ㅎ

참고로 사회숙제중...

 


#전라남도 광주의 특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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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충효동 도요지

 

종 목  사적  제141호 
면 적 56,334㎡
지 정 일 1964.08.29
소 재 지 광주 북구  금곡동 179-5 
시 대 고려시대


무등산 북쪽 충효동에 자리잡은 가마터로, 고려 후기에서 조선 전기까지 상감청자·분청사기·백자를 굽던 곳이다.

가마의 구조는 사람이 드나드는 출입시설·도자기를 집어넣는 번조실·굴뚝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둥근 무덤 형태가 연결된 모양으로 되어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의 기록과 출토유물의 연도를 통해 1430년을 전후해 만들어지기 시작된 것으로 보고있다. 그 후 약 70∼80년간 자기제작이 지속되다가 16세기 초에 중단되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초기에는 분청사기만 만들다가 백자가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같이 제작했으나, 분청사기의 무늬가 조잡해지면서 생산량이 줄어들었다. 반면 백자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하면서 질이 좋아지고 생산량도 늘어 분청사기가마에서 백자가마로 성격이 바뀌었다. 백자는 크기가 작은 것이 주를 이루는데 비해 분청사기는 크고 작은 것 모두 있고, 종류도 접시·종지·잔·병·항아리·벼루·제기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분청사기에 주로 사용된 무늬는 국화·나비·물고기·게·구름무늬 등이며 여러 무늬를 조합하여 그리기도 했다.

고려 말에서 조선 초까지 운영되었던 곳으로, 청자부터 분청사기를 거쳐 백자로 넘어가는 과정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유적이다. 

 

 

2.신창동 유적

 

종 목  사적  제375호 
면 적 38,436㎡
지 정 일 1992.09.09
소 재 지 광주 광산구  신창동 512-1 
시 대 철기시대


전라남도 광산군 영산강 유역 낮은 평야지대에 자리한 초기 철기시대의 늪과 못터, 토기가마터, 배수시설, 독무덤(옹관묘) 등 고대 농경문화와 생활유적이 있는 곳이다.

 

독무덤은 53기가 발견되었고, 그 안에서 토기와 철기류 유물이 출토되었다. 이 지역 독무덤은 영산강 유역 삼국시대 독무덤 계보가 선사시대까지 올라가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 가치가 크다.

 

늪과 못터에서 토기, 목제, 석기 등의 유물이 나왔는데, 특히 빗, 괭이, 나무 뚜껑과 같은 목제유물들은 당시 생활모습을 알려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이와 함께 불탄쌀, 볍씨, 살구씨와 같이 농경문화를 짐작할 수 있는 것들도 발견되었고, 터에서는 토기 제작기술의 발전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움집터에서는 바닥 가운데에 타원형 화덕을 설치하였다.

 

이 유적은 초기 철기시대 생활문화연구와 농경생활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고 목제 유물을 통해 당시 생활상을 엿볼 수 있어 중요하다.


 

3.광주향교

 

종 목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9호

지 정 일 1985.02.25
소 재 지 광주 남구  구동 22-3 
시 대 조선시대


향교란 공자를 비롯한 여러 성현께 제사지내고, 지방 백성들의 교육과 교화를 담당했던 국립교육기관을 가리킨다.

 

광주향교는 원래 조선 태조 7년(1398) 서석산 장원봉 아래 지었으나 호랑이로 인한 피해가 심해 성 안으로 옮겼다가, 홍수로 다시 현 위치로 옮겼다고 한다. 정유재란(1597)으로 당시의 건물들은 모두 불탔고, 지금 있는 건물들은 그 뒤에 다시 지은 것들이다.

 

공부하는 강당인 명륜당을 앞쪽에 두고,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사당인 대성전을 뒤쪽에 둔 전학후묘의 배치를 따르고 있다. 지금 남아 있는 건물로는 동무와 서무·동재와 서재·내삼문·외삼문·비각 등이며, 비교적 간단한 구조로 짜인 소박한 건물들이다. 비각 안에는 흥학비와 중수비·위성묘비 등이 있다.

 

광주향교는 현재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 주로 경서와 문집류의 책들을 많이 보관하고 있어 지방 향토사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4.포충사

 

종 목  광주광역시 기념물  제7호

지 정 일 1974.05.22
소 재 지 광주 남구  원산동 947-1 
시 대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활약한 고경명(1533∼1592)과 그의 장남 고종후(1554∼1593)·둘째 고인후(1561∼1592) 등 3부자와 유팽로(1554∼1592)·안영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사당이다.

 

고경명은 임진왜란 때 60세의 고령으로 의병 7천명을 이끌고 왜군과 맞서 싸우다가 금산전투(1592)에서 전사하였다. 그를 따라 의병에 참여하여 왜군과 맞서 싸웠던 둘째 아들인 고인후와 유팽로·안영이 모두 금산 전투에서 고경명과 함께 전사하였고 큰아들인 고종후만 겨우 살았다. 아버지와 아우를 잃은 그는 다시 의병을 일으켜 진주성을 지키기 위해 싸웠으나 성이 함락되자 김천일과 함께 남강에 투신하여 자결하였다.

 

임진왜란이 끝난 뒤인 선종 31년(1603) 광주 제봉산 아래 5분의 충절을 기리기 위한 사당을 마련하였고 나라에서 ‘포충사’라는 이름을 내렸다. 흥선대원군이 서원철폐령을 내렸을 때 장성의 필암서원과 함께 훼손되지 않은 전라도 지방의 2개 서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일제시대 때 폐사되었다가 유림들이 다시 세웠고 그 뒤 1978년 정부에서 벌인 정화작업으로 예전에 있었던 사당 건물은 보수되고 새로운 사당을 세웠다. 사당 앞에는 동재와 서재, 강당과 그의 유품을 보관하고 있는 장서각이 있다.


 
5.용진정사

 

종 목  문화재자료  제7호

지 정 일 1985.02.25
소 재 지 광주 광산구  왕동 산3-2 
시 대 대한제국시대


한말의 도학자 오준선(1851∼1931)이 강당을 짓고 후학을 양성하던 곳이다.

 

오준선은 오하규의 아들로 태어나 백부 항규에게 입양되었다. 18세부터는 노사 기정진에게 배우며 학문의 폭을 넓혔으며, 일제의 회유정책에도 굽히지 않고 1917년에 용진산에 들어가 생을 마칠 때 까지 후학을 가르쳤다.

 

용진정사는 원래 용진사라는 절이 있던 곳인데 절이 허물어 진 뒤 정안 이씨가 그 터를 가지고 있었다. 이때 오준선의 뜻을 전해 듣고 절터의 일부를 내주어 건물을 짓게 되었다.

 

오준선이 죽은 뒤 문인들이 강당 동쪽에 3칸의 용진영당을 세우고 1924년 채용신이 그린 초상화를 모셨다. 영당의 좌우벽에는 큰아들 오헌수와 둘째 아들 오동수의 영정이 함께 걸려 있다.


 
6.국립 5.18 민주묘지       

 
위 치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산 34번지 일원 

이용시간   * 3 ∼10월 08:00 ∼19:00
                * 11 ∼ 2월 08:00 ~ 17:00   ※ 연중무휴

 
문민정부 출범과 더불어 5.18 민주항쟁에 대한 재평가 작업이 이루어지고 5.18 희 생자 묘역을 민주 성지로 가꾸려는 움직임이 뜻있는 국민들로부터 일어났다. 광주 광역시는 중앙 정부의 지원을 받아 광주 광역시 북구 운정동 산34번지 5만여 평의 부지 위에 5.18묘지를 조성하였다. 5.18묘지는 무등산이 바라다 보이는 아늑한 곳 에 터를 잡고 있다. 5.18 민주 항쟁은 1980년 5월, 12.12사태와 당시의 군부에 의 해 벌어진 정권 장악 음모에 대항해 일어난 전국적인 저항운동을 진압하는 과정에 서 자행된 대표적인 반민주 학살 사건이며, 이에 저항한 시민 민주항쟁이다.

 

이 묘지는 여기서 희생당한 광주 시민들의 넋을 기리며, 이땅에 다시는 불의와 독 재가 발붙일 수 없다는 사실을 알리는, 살아 있는 역사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민주 성지를 내손으로 가꾸기 위해 시작한 민주나무 헌수운동은 5.18의 숭고 한 정신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5월 영령이 잠들어 있는 5.18묘지는 자유와 민주,그리고 정의를 갈망하는 세계인의 가슴 속에 민주화의 성 지로 굳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민주의 문, 유영봉안소, 역사의 문, 숭모루, 추념문 등이 있다.

 


7. 충민사      

 
위 치   광주광역시 북구 화암동 산 133 

이용시기   연중 무휴

이용시간   * 하절기 09:00 ~ 18:00
                * 동절기 09:00 ~ 17:00

충민사는 전상의 장군의 영정과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전상의 장군은 1575년 광주 구동에 서 출생하였다. 어려서부터 남달리 용력과 무술이 뛰어난 장군은 선조 36년(1603) 29세 때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의 초임 발령 이후 내외관직을 두루 역임하였다. 광해군 9년(1617) 에는 일본에 건너가 임진 정유왜란때 끌려간 동포 300여명을 귀국시키는데 공을 세웠다. 인조 5년인 1627년 1월 청나라 3만대군이 압록강을 건너 황주에 이르자 인조는 강화도로, 소현세자는 전주로 피난하고 곧이어 정묘강화를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장군은 안주성 싸움에서 5일동안 분전하다가 53세의 일기로 장렬하게 전사하였다. 난이 끝난 후, 곧 자헌 대부 병조판서 겸 지의금부사에 추증되고 이어서 안주로부터 출생지인 광주로 시신을 옮기 어 동년 7월 26일 이곳에서 서쪽으로 보이는 평두산에 예장하였다. 1977년 광주 지역민들의 뜻을 모아 장군의 묘소를 지방문화재 기념물 제 32호로 지정하고 1985년 충민사를 준공하였다. 이곳 충민사에는 장군의 영정과 위패를 모신 사당을 비롯,수 의문, 정려각, 장군의 유물을 전시한 유물관 등이 있다. 또한 광주고등학교에서 사구동에 이르는 거리를 구성로로 명명하여 그 이름을 기리고 있다.


8.충장사      

 
위 치   광주광역시 북구 금곡동 1023 

이용시기  연중무휴

이용시간   * 하절기 3~10월 09:00 ~ 18:00
                * 동절기 11~2월 09:00 ~ 17:00

 

원효사로 올라가는 관광도로를 따라 배재에 이르면 왼편에 잘 가꾸어진 묘소와 함께 충장사 의 우람한 건물이 바라다 보인다. 이 충장사는 무등산이 낳은 충장공 김덕령장군을 모신 사 우로 1975년에 세워졌다.

김덕령 장군은 광주시 충효동에서 1567년 광산 김씨 가문 붕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 려서 글을 배워 장성하면서 우계 성혼의 문하에서 송강 정철과 함께 수학하였다. 1592년(선조 25년)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형 덕홍과 함께 의병활동에 참가하였다. 이 때 형 덕홍은 의병장 조헌이 이끈 금산싸움에서 전사하였으며,장군은 담양부사 이경린과 장 성현감 이귀등의 천거로 선조로부터 형조 좌랑의 벼슬을 받았다.

 

1593년 담양지방에서 의병5,000여명을 이끌고 출정하니 나라에서는 장군을 선전관으로 임명 하고 익호장군의 호를 내렸다. 1594년 권율장군의 휘하에서 진해,고성에서 왜군을 방어했으며, 장문포 싸움에서는 충무공 이순신과 수륙연합전으로 왜군을 크게 물리쳤다.

 

1595년에는 고성에 상륙하는 왜군을 기습 격퇴하여 큰공을 세우니, 선조로부터 충용장이란 군호를 받았다. 1596년 이몽학의 반란을 토벌하던 중 모함으로 투옥돼 갖은 고문 끝에 그 해 9월 15일 29세 의 나이로 옥사하였다.

 

1661년(헌종2년)에야 공의 억울함이 조정에 알려져 관직이 복직되고, 1668년 병조판서에 가 증,영조때 의열사에 제향되었으며 1788년 정조 대왕은 장군께 충장공(忠將公)의 시호를 내렸으며, 장군이 태어난 마을 석저촌을 충효의 고을이라 하여 충효리로 바꾸 도록 하였다. 지금의 사우는 장군의 애국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1975년 2월 건립되었다.

충장사의 사우배치를 보면 본당인 충장사와 익호문,충용문 그리고 충장공의 수의와 관을 보 관하고 있는 유물관 등이 있고, 150여평의 연못과 관리사무소 등이 한국 고유의 전통양식과 정감을 살려 장엄하게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 전시된 장군의 의상은 중요민속자료 제111호 로 지정되었다.


9.지산유원지     

 
위 치  광주 동구 지산동 산 40 

 

높고 낮은 구별이 없다는 뜻을 지닌 무등산은 육산이다. 광주 시내 어디서 보건 어머니의 품처럼 넉넉하고 푸근한 인상을 심어주는 산이다.

그러나 산꼭대기인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은 우람한 바위이고 그 아래편의 규봉, 입석대, 서석대도 돌병풍이다. 광주의 진산인 무등산 아래에 지산유원지가 자리하고 있다.

총 34만 5천여평 규모. 지산동은 근대 서양화의 대가 오지호 화백의 집이 있는 동네이기도 하다. 유원지 최정상부인 향로봉에는 전망대인 팔각정이 있어 시내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고 망대와 유원지에는 리프트카가 운행되며 대형골프연습장 시설이 운영되고 있고 바이킹, 범퍼카, 우주전투기, 뮤직익스프레스 등 10종의 놀이기구가 갖추어져 있다.


10.광주호     

 
위 치  광주 북구 충효동 , 전남 담양군 

 

광주에서 동쪽으로 16km 지점에 있는 광주호는 영산강유역 종합개발계획사업으로 만들어 진 인공호수로 광주 근교에서는 제법 규모가 큰 편이다. 댐의 길이는 505m, 높이 25m로 담양군 고서면 분향리의 용대산과 그 건너편을 막아 만든 것인데 1974년에 공사를 시작해 1976년에 완공했다.

 

무등산 아래에 위치하여 주변의 수 려한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룬 호반 휴양지로서, 어족이 풍부해 낚시터로도 각광을 받아 많은 휴양인파가 찾는다. 광주호 상류 충효동 일대에는 송강 정철의 가사문학 유적지인 식영정을 비롯해 환벽당, 소쇄원, 취가정, 독수정 등의 정자가 자리잡고 있어 조선시대 정원문화의 진수를 보여 주고 있다.

 

11.무등산도립공원     

 
위 치  광주 동구 지산동 , 전남 담양군, 화순군 

 

높이를 헤아리기 어렵고 견줄 상대가 없어 등급조차 매길 수 없다는 산이 무등산이다. 해발 1,186.8m로 광주광역시 동쪽 가장자리와 담양, 화순에 걸쳐 우뚝 솟은 광주와 화순의 진산으로 산세가 유순하고 둥그스름한 모습이다. 산정상은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 등 3개의 바위봉으로 이뤄져 있다. 이를 "정상 3대"라고도 한다. 정상을 중심으로 여러 곳에 규봉, 입석대, 서석대 등의 이름난 기암괴석과 증심사, 원효사, 약사사 등의 사찰이 자리잡고 있다. 무등산의 가을철은 규봉암의 단풍과 장불재, 백마능선의 억새풀이 절경을 이루고 겨울에는 설화와 빙화가 일품이다.

 

1972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산 아래에는 각종 놀이시설 및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다. 또한 옛 궁궐의 진상품이었던 무등산 수박의 뛰어난 향을 가진 춘설차 등도 무등산의 매력이다. 산 기슭의 증심사를 기점으로 출발하여 두어시간이면 정상에 오를 수 있고, 산의 동북쪽으로 관광도로가 개설되어 산허리의 원효계곡까지 자동차로 거의 30분 거리이며, 여기서 정상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 오르면 된다. 공원면적은 30.23㎢ 이다.(광주 27.03㎢ / 전남 3.20㎢)


출처 : 한국관광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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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의 무역활동

고려는 한마디로 무역 강국이었습니다.

고려는 일본과 송나라(오늘의 중국), 일본 뿐만 아니라 저 멀리 아라비아 쪽에까지 무역을 했는데요.

고려는 인삼, 도자기 등을 수출하고 비단, 모피 등을 수입했습니다.

개경(고려의 수도, 지금의 개성시, 개성시는 판문점 바로 북쪽에 있으니 갈 수 없어요.)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벽란도'라는 섬이 무역 중심지였답니다.

참조:참고로 고려는 거란과는 무역을 하지 않았는데요. 왜냐 하면 고려와 발해는 고구려의 후손들이 세운 나라인데 거란이 발해를 멸망시켰으니까 싫어하는것은 당연하죠.

거란은 화가 나서 3차씩이나 침입했읍니다.(1차는 서희의 외교담판, 2차는 모르겠고 3차는 강감찬의 귀주 대첩으로 물러났고요.)

고려와 신라의 차이점

이건 제가 번호를 붙혀서 말할게요.

1.골품 제도 폐지(골품 제도란, 신라때 만든 제돈데 골과 품으로 나누었습니다. 예를들어 6두품은 여기까지밖에 못 오른다. 한마디로 신분 차별인데, 이것 때문에 신라가 멸망한 것입니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일반 백성들과는 상관없는 제도였습니다.)

2.과거 제도 시행(과거 제도는 시험을 통해 관리가 되는 제도랍니다.)

3.호족들 대우를 높혀주었음(하지만 호족들이 이걸루 만족을 못하자 시행한 것이 과거 제도 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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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문화와 불교

고려시대에도 신라 시대와 마찬가지로 불교가 나라의 후원을 받으면서 크게 성장했습니다.

승려들은 왕실의 고문 역할을 하였고, 대각국사 의천과 같아 왕자이면서 승려가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교는 고려 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답니다.


불교가 고려 사회에 끼친 영향

① 우리나라의 대업은 반드시 제불의 호위하는 힘을 입은 것이다. 그러므로 선종과 교종의 사원을 창건하고 주지를 파견하여 지키도록 하고 각각 종단을 다스리도록 하라. 후세에 간신이 정권을 잡아 승려의 청에 따르게 되면 각 종단의 절들이 서로 다투어 바꾸고 빼앗고 할 것이니 반드시 이를 금하라. <고려사>


② 홍화사, 유암사, 삼귀사 등의 절을 창건하였다. 승 혜거로 국사를 삼고, 탄문으로 왕사를 삼았다. 왕이 참소를 믿고 사람을 많이 죽였으므로 마음속에 스스로 의심을 품고 죄악을 소멸하고자 널리 재회를 베푸니 무뢰배들이 승려라 사칭하여 배부르기를 구하고 구걸하는 자가 모여들었으며 혹은 떡, 쌀 연료를 서울과 지방의 도로에서 나누어주는 것이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었다. 방생소를 줄지어 설치하고 부근 절에 나아가 불경을 연습하여 도살을 금하니 고기도 또한 시에서 사다가 올렸다. <고려사>


③ 지금 사방에서 병란이 일어나 백성이 도탄에 빠졌으나 오직 우리나라만은 편안하여 아무런 근심이 없다. 평화롭게 닭이 울고 개 짖는 소리가 사방의 변경에 이른다. 남자는 밭에서 농사짓고 여자는 집에서 베를 짜며 부귀와 장수를 잃지 않으니 이것이 어찌 사람의 힘으로 하는 것이겠는가. 이는 국사가 ..... 목숨을 돌보지 않고 멀리 해외에 가서 법을 전해 와서 이 땅에 무궁하게 전해 준 데 기인한다. <선봉사 대각국사비 비문>



고려의 인쇄기술


석가탑에서 나온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인쇄물입니다. 샘이 난 중국사람들이 자기 것이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습니다만, 말 그대로 억지일 뿐이지요.

신라에서 발달한 목판인쇄술의 전통은 고려에 그대로 계승되어 초조대장경이나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과 같은 목판이 만들어집니다.



목 판은 만들기는 어렵지만, 한번 만들어놓으면 그 책은 대량으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목판에 새겨진 책만 찍어내야 한다는 것이지요. 다른 책을 찍어내려면 목판에 다시 글자를 새겨야 합니다. 여러 가지의 책을 소량으로 인쇄할 때는 많이 불편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 민족은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인쇄술을 발명해 냅니다. 활자인쇄술은 금속주조기술을 이용하여 구리나 쇠로서 글자를 만들고, 글자를 책의 내용에 맞게 틀에 고정시켜서 책을 인쇄합니다. 붙였던 글자는 떼 내어 또 다른 책의 인쇄에 사용하였습니다. ‘활자’란 목판에 새겨진 글자와는 달리,금속활자는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살아있는 글자’라는 의미로활자(活字)라 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는 금속활자를 틀에 고정시키는 기술이 부족하여 여러 번 인쇄할 경우 글자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같은 책을 여러 번 인쇄하기는 불편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금속활자인쇄술은 여러 종류의 책을 소량으로 인쇄할 때는 목판인쇄보다 유리하였을 겁니다.



미국의 부통령을 지냈던 엘고어는 몇 년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국제회의에서 쿠텐베르크의 금속활자발명보다 200년이나 앞섰던 우리의 금속활자를 언급했었지요. 특히 엘고어는 스위스 박물관의 기록에서 보았다면서, ‘쿠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은, 그의 친구가 교황청 사절단의 일원으로 한국을 발명하여 얻어온 기술이다.’라고 말을 했다지요.


그 런데 서양과는 달리 한국의 금속활자 발명은 역사발전에 큰 기여를 하지 못했을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글자 수와 관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서양에서 사용한 알파벳을 그 글자수가 많지 않잖아요. 그런데 당시 우리나라에서 사용한 글자는 한자인데, 그 수가 무려 엄청 많잖아요. 그만큼 활자를 만들기가 어렵지요.



기록상으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은 1234년 강화도에서 인쇄되었다는『상정고금예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전해지지 않습니다.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은 청주 흥덕사에서 1377년 간행된『직지심체요절』입니다. 『직지심경』이라고도 부릅니다. 지금 프랑스에 있다고 하지요.



고려청자

고려 청자의 전성기인 12세기경에 만들어진 청자향로로, 높이 21.2㎝, 지름 16.3㎝입니다. 향을 피우는 부분인 몸체와 사자 모양의 뚜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몸체는 3개의 짐승모양을 한 다리가 떠받치고 있는데, 전면에 구름무늬가 가늘게 새겨져 있다. 몸체 윗면 가장자리에도 세 곳에 구름무늬를 배치하였습니다.


뚜껑은 대좌에 앉아있는 사자모양을 하고 있으며, 대좌에는 꽃무늬를 새겨 넣었습니다. 사자의 자세는 뚜껑의 왼쪽에 치우쳐 있어 시각적인 변화에서 오는 조형효과를 노린 것으로 해석된답니다. 사자는 입을 벌린 채 한쪽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앞을 보고있는 자세이며, 두 눈은 검은 점을 찍어서 표현했습니다. 사자의 목 뒤쪽과 엉덩이 부분에는 소용돌이모양의 털이 표현되었고, 꼬리는 위로 치켜올려 등에 붙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유약의 색은 엷은 녹청색으로 광택이 은은하답니다. 구조적으로 보면 몸체에서 피워진 향의 연기가 사자의 몸을 통하여 벌려진 입으로 내뿜도록 되어있는데, 아름답고 단정하여 이 시기 청자향로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2세기 전반기에 비취색의 청자가 절정에 달하였을 때 이와 같이 상서로운 동물이나 식물을 본뜬 상형청자가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특별히 사자향로에 대해서는 중국 송나라 사람들도 극찬을 하였던 훌륭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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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란(요나라)족의 장수 소손녕은 고려에 침입하여 다음과 같은 것들을

요구하였습니다.

1.송나라와 외교를 단절하고 거란에 국경을 개방할 것...

2.고려의 왕은 거란의 황실에 입조하여 예를 다할 것...

3.거란은 고구려의 계승이므로 현재 고려가 가지고 있는

고구려의 옛 영토를 거란에 반환할 것...


이에 대해 고려의 서희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습니다

1.거란과 고려의 국경엔 여진족이 살고 있어 거란으로 가기가

바다 건너 송으로 가는 것보다 어렵다. 따라서 국경을 개방하고자

하여도 여진족이 있어 할 수 없으니 거란이 돌아가는 길에

여진을 정벌하여 준다면 국경을 개방사지 못할 이유가 없다.

2.만 위와 같은 사항이 이루어 진다면 우리의 왕은 그대들의 황제를

배알할 것이다.

3.우리의 국호는 고려이고 이는 과거 고구려와 같은 말이다. 또한 같은

말을 사용하고 같은 사람인데 어찌 그대들이 고구려의 후손이라 하는가.

우리가 고구려의 후손이므로 그대(거란)들이 영유하고 있는 고구려의

영토를 우리에게 반환하는 것이 마땅하다.


당시 거란은 송나라와의 전쟁에 앞서 송과 우호관계에 있는 고려를 쳐서

자신들의 배후를 안정시키는 것이 목적이었고 따라서 거란은 서희의 이 안을

수용하고 돌아가는 길에 여진을 정벌하여 강동6주를 고려에게 내 주었다.

하지만 거란이 송과의 분쟁에서 승리하자 본격적으로 고려에 2차, 3차에 걸쳐

칩입합니다.


1999년 한 설문에서

우리나라 역대 모든 인물들을 모아 각 장관에 기용한다면 누구를 꼽겠는가 라는

질문에 고려인으로선 국방장관의 강감찬과 함께 외무장관으로 뽑힐만큼 그 외교적

수완과 국제정세를 읽는 눈은 지금 현재에도 귀감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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