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과학 이라는 것에 대하여 아시는분 계세요 ?

관계과학 이라는 것에 대하여 아시는분 계세요 ?

작성일 2002.11.1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일본의 시미즈 히로시 라는 분이 지은 생명과 장소라는 책에 보면 관계과학 이라는 개념이 나옵니다.

간단히 말을 하자면 모든 물질 등은 그 있는 장소에 의하여 그 의미나 역활이 변한다는 것이지요. 생명의 신비함과 오묘함은 바로 여기에 있다는 것이지요.

- 일평생을 연구하신 깊은 학문의 업적에 대하여 아이구 이런 형편없는 소리가 어디 있나 ? 제가 생각해도 너무 유치한 설명이긴한데 너무 깊은 의미라서 설명을 하기가 힘듭니다.

여하튼 이러한 학문에 대한 그저 적은 힌트가 되는 단순한 정보라도 올려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관계과학이라는 것도 하나의 세계관, 우주관이라 할 수 있는 거지요.

근대과학이 세계관의 변화에서 시작되는데, 그 정점에 서 있던 사람이 뉴턴입니다. 뉴턴의 세계관은 절대시간, 절대공간이라고 부릅니다. 우주는 무한히 펼쳐져 있는 공간이고 시간은 어디에서나 똑같이 흐른다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절대시간, 절대공간에서 물질은 뉴턴의 운동법칙에 따라 움직이고 존재하며 또 그런 전제하에서 우주의 운동을 관찰하고 법칙화하여 표현합니다. 그래서 지구에서 시속100km로 움직이는 물체나 저 멀리 안드로메다에서 시속100km로 움직이는 물체가 다르게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은 전지전능한 관찰자를 상정하고 있는 것인데 우주 어느곳에서 사건이 발생해도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관찰가능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발상입니다. 절대적 우주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이런 뉴턴식 세계관을 깬 것이 아인슈타인입니다. 아인슈타인은 상대론적 우주관을 인간에게 선물해줬습니다. 이제 전지전능한 관찰자는 인정되지 않고 관찰자가 있는 장소의 조건에 따라 관찰되는 운동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런 상태에서 법칙을 탐구하는 것이죠.

이제 지구에서 시속100km로 움직이는 물체와 안드로메다에서 움직이는 물체는 다르게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지구라는 조건과 안드로메다의 조건에 따라 그 물체의 운동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이제 우주관 자체에 대해 절대성이 사라지고 상대성만이 인정됩니다. 게다가 상대적인 관찰이라는 것도 문제가 생깁니다.

인간이 관찰할 수 있는 것은 어떤 측정장치를 통해 할 수 밖에 없고 그것이 빛입니다. 그러나 물질의 작은 곳에서 벌어지는 것을 관찰하려면 빛을 이용해야 하고 빛은 그 관찰대상의 운동상태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그 결과 원래 알려고 했던 최초의 위치와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이것이 불확정성 원리라는 것인데 뉴턴식의 세계관이 완전히 깨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뉴턴식 사고라는 것은 우주의 모든 물체의 위치와 운동량을 알면 모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기계적 우주관이었던 것이죠.

이런 과학의 흐름속에서 철학자중에는 이런 사건들을 반영하고 사유하던 사람들이 제시한 우주관,세계관이 바로 상대론적, 관계론적 세계관입니다.

도올이 무지 자주 얘기하는 화이트헤드라는 영국철학자는 말년에 하버드대학으로 가서 그의 역작 3권을 씁니다. 그중 '과정과 실재'라는 책이 대표작입니다.

대충내용은 존재라는 것은 확정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과정이라는 것이죠. 지금의 존재는 미래의 계기가 되며 또한 과거의 계기로 인해 현실적 과정이 있다. 따라서 하나의 존재가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아니고 각자는 존재의 계기가 되고 계기로 인해 존재가 된다는 겁니다.

화이트헤드의 철학은 과정철학이라고도 하고 유기체 철학이라고도 합니다.

이와 유사한 세계관이 관계과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계과학 이라는 것에 대하여 아시는분...

일본의 시미즈 히로시 라는 분이 지은 생명과 장소라는 책에 보면 관계과학 이라는... - 일평생을 연구하신 깊은 학문의 업적에 대하여 아이구 이런 형편없는 소리가 어디 있나...

박경범작가를 아시는분 계세요?

... 혹시 아시는분 계신가요? . 박경범 약력 작가 박경범은... 공상과학소설 <대장藝魔> ㆍ1998년 계간 <창조문학> 단편... 학과선후배의 관계가 되지 않는 하급생들도 내게 형이라...

죽음이라는게 공포스러우신 분 계세요

... 분 계세요 사람이 살아 있을 때에 죽음에 대하여... 그처럼 최신 과학으로도 천국과 지옥을 볼수는 없는데 ..... 삼각관계 연애싸움 같은 것이 없으며 .. 화장품이나 성형외과...

위장 결혼의 공소시효를 아시는 분 계세요?

... 호적부는 당사자의 권리의무를 발생시키는 공증증서로서 공무원에 대하여... 신분관계를 설정할 의사는 있었다고 인정되는 경우라도 그것이 단지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포화수증기량과 이슬점에대하여(내공100)

... 정확한이유가있나요 과학에대해 어설프게아시는분 말고 제대로 아시는분 설명좀해주십시오. 님 포화 수증기량과 이슬점은 관계가 없어요 포화수증기량은 온도와 관계가...

기독교에대하여아시는 분

... 학교과학선생님 말로는 인류의 출현은 공룡시대 빙하기... 로 보시고 접근하시면 좋을 같네요. 질문2:이지구... 어느 가정이든 관계없이 구원은 주어집니다. 결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