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학적 연구의 특성
논리성- 과학은 합리적이며 이치에 맞아야한다. 과학은 논리적 사고에 의거한다 원인과 결과가 있을떄 일어나며 또한 사건과 사건이 우리가 알고 있는 객관적 사실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인과성 --
일반성--
간결성- 불필요한 내용을 배제하고 내용 및 중심이 적합한 규모로 이루어졌다.
구체성- 실질적으로 그것을 이루고 있어 구체화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경험적 검증 가능성--
상호주관성--
수정가능성 (과거 과학적이라 인정받던 것이 시간에 따라 바꾸지는 것)
효용성 --
2. 과학적 연구의 발달 과정
pre paradigm > paradigm stage > anomaly 변이 > Revolution stage > post paradigm > dc
3. 인과 관계의 추론적 기능
시간적 선후 관계로 원인이 있은 후 그것으로 인한 결과의 발생, 공동변화와 연관성...
비허위적 관계로 허위의 인과란 제 3의 변수를 고려하면 독립변수와 종석 변수간의 관찰되던 기존의 관계가 거의 사라져 버리거나 줄어들게 되는 관계
4.인과관계 조건 필요조건 , 충분조건
5.과학적 연구의 과정(순서), 문제 설정, 자료분석, 가설설정
과학적 연구의 과정
-문제의 제기: 문제는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내용으로써 두 개 또는 두 개 이상의 변수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조사하기 위한 의문문 형식의 진술
좋은 문제 제기의 조건 1.간결,명확 2.이론적 투대 또는 경험적 연구 토대 3.경험적 연구가 가능한가 4.일반적(general)>구체적(specific)
가설의 설정 -가설의 개념: 수 변수 또는 두 변수 이상의 관계에 대해 감정적인 논술 , 문제 제기에 대한 해답에 대해서 내리는 잠정적인 명제
가설의 기능- 1. 명확한 개념 2. 이론 또는 경험적 연구를 토대 3.구체적(측정가능) 4. 일반화가 가능해야 함 5.문제 제기에 해답을 얻을 수 있어야 함
6.조사설계-
7위생변수의 설계-
8.내적 외적 타당성 높이는 방법-
9.준실험설계 - 준실험 설계란 무작위 배정에 의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화를 꾀할 수 없을 떄 사용하는 실제로써 무작위 대신에 짝짓기에 의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일하게 구성하려고 노력하는 단계
인과 관계(因果關係)[―계/―게][명사]
(사물의 생성·변화에서의) 원인과 결과의 관계. [두 가지 일에서 한 현상은 다른 현상의 원인이고, 다른 한 현상은 그 결과가 되는 관계.]
전통적 논리학에서는 "실재 세계에서의 존재나 사건에는 반드시 그것을 발생시키는 근거가 있다"라는 법칙을 존재의 필연적 법칙으로 하고 이것을 '인과율이라 불렀다. 여기서 근거를 '원인'이라 하고 그것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을 '결과'라 하며 이 두 개의 관계를 인과관계라 부른다.
그런데 이 설명에 따르면 '근거'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인과율의 의미가 여러 가지로 달라질 수 있다. 근대과학의 방법론에서는 "동일한 조건(원인) 밑에서는 동일한 현상(결과)이 생긴다"라는 식으로 인과율을 기술한다. 이것은 존재의 법칙이라기보다는 과학의 이론을 조직하기 위한 통제원리라고 이해하는 편이 생산적이다. 동일하다고 여겨지는 조건하에서 다른 현상이 발생하였다고 생각될 때 인과율이 깨어졌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지금까지 동일한 조건이라고 생각하던 두 개의 사상이 사실은 무엇인가 다른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실에 있어 이렇게 함으로써 그때까지 보지 못하던 인자(因子)를 발견한 예가 과학의 역사에는 수없이 많다.
원인과 결과는 반드시 시간적으로 전후관계에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고전적인 예로서 자주 인용되는 뉴턴역학에서의 질점(質點)의 운동은 한 시점에 있는 질점에게 위치와 속도(원인)가 주어지면 그후의 그 질점의 운동하는 모습(결과)이 일의적(一義的)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앞선 것에 의하여 뒤의 것이 결정되는 경우를 인과율의 전형적인 예라고 생각할 때가 많다. 동일한 조건하에서 항상 동일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기대하기가 실용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원리적으로 무리일 때가 있다. 이때에는 동일한 조건하에서 복수의 현상 중 어느 것인가가 발생한다고 생각하여 그 각 현상이 발생하는 확률을 계산함으로써 사상을 잘 설명하는 이론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가 있다.
이 경우에는 고전적인 의미의 인과율은 성립되지 않는 셈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확률적인 인과율이 성립되는 경우라고 볼 때가 있다. 그것은 이미 말한 바와 같이 확률론적인 접근마저도 불가능할 때, 즉 사상이 완전히 무규칙적인 경우와 구별하기 위해서이다. 역사적으로 D.흄은 인과율에는 실재의 법칙으로서의 필연성이 없다고 하였고, I.칸트는 인과율의 통제원리적 성격을 지적한 것이 유명하다.
자세한 건 메일로 보내드릴게요..
굅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