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산업의 정의와 토대가 되는 하위 영역들에 대해 몇가지 나열해 드릴게요.
1.정의
스포츠나 스포츠와 관련되는 재화 나 서비스의 생산,제공을 내용으로 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산업은 넓은 뜻으로는 인간이 자기의 생활에 필요한 여러 재화를 생산하는 경영을 의미하며 좁은 뜻으로는 사회적 분업을 토대로 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는 조직적 계속적인 산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포츠 산업이라면 스포츠에 관련된 경제 활동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산업은 생산되는 물질 또는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사업소의 기술적 구조, 원재료의 성질 등에 의하여 분류되는데, 스포츠 산업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이 극히 최근의 일이기 때문에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현재 스포츠산업은 건설업,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통신업, 서비스업 등의 각 분야에 속해 있는 사업 중, 스포츠에 관계되는 것을 선별하여 그것들을 취급한 것으로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또한 우리나라의 스포츠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는 하나 스포츠 선진국과의 규모의 차이는 한국의 스포츠산업의 다각화 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발표를 하신다고 셔서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요구하고 필수적인 것들에 대해서 나열해 볼게요
일반 산업 영역을 빼고는 보통 위의 영역이나 위의 영역중 하위 영역에서 스포츠 산업은 설명이거의 다
된다고도 볼수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리테일마케팅
-스포츠와미디어 -스포츠와산업디자인
-스포츠상품기획 -스포츠세일즈전략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 -스포츠재무론
-중계권과스폰서십세일즈 -스포츠소비자행동
-스포츠애널리틱스 -스포츠세일즈와협상
-비주얼머천다이징 -스포츠디머스실무
*위의 영역중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위의 영역중 2~3개 결합하셔서 하시면 좋을거 같네여
예)
1.스폰서쉽이란?
스포츠 스폰서쉽이란 조직의 정상적인 활동과 직접 관련이 없는 행사나 활동에 재정적, 물적, 인적 자원을 제공하고 그 제휴를 통하여 상업적인 이윤을 얻기 위한 행동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선수나 구단을 후원하면서 이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도 상승시키는 일종의 마케팅
2. 스포츠 스폰서쉽은 왜 필요할까?
3.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와 가치는?
4.스포츠 스폰서십의 형태는? 공식 스폰서 - 공식 공급업 -공식 상품화권자
5.성공적인 스포츠 스폰서의 사례 삼성 - 첼시
*위의 영역중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위의 영역중 2~3개 결합하셔서 하시면 좋을거 같네여
발표 잘하시길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