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수로의 마찰손실수두는 어떻게 구하나요??

개수로의 마찰손실수두는 어떻게 구하나요??

작성일 2021.02.0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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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마찰손실구하는 공식만 많지 개수로에 대한건 찾기 힘드네요.

이미 운영중인 경사진 개수로에서 정해진 유량이 흘러갈때

매닝공식을 이용해서 유수단면적과 유속은 구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1. 연장이 100m 인 개수로가 있다면 시점부와 종점부의 유속이 다를텐데 매닝공식으로 구한 유속은 시점부와 종점부의 유속이 같다고 보는 평균값인가요?

질문2. 실제 흐름은 어떻게 될까요? 시점부가 느리고 점차 가속해서 종점부가 제일 빠를까요?

질문3. 또한 실제는 마찰손실이 발생할텐데 시점부의 수위와 종점부의 수위차는 마찰손실수두 어떻게 관계지어 생각해야할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네 평균유속 공식입니다 조도를 고려하였기에 개수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2.

실제 부등류 흐름에서 수면형을 알아야겠죠?

Q=bhv1 = bhv2 이니 h가 커지면 v는 작아지겠죠

그래서 사류일때 유속이 장파의 전달속도보다 빠른겁니다

3.

부등류계산법들을 통해 마찰손실수두를 고려하여 수심등을 구합니다

개수로의 점변류는 흐름상태가 매우 완만하기 때문에, 흐름 해석을 위해서는 수로 구간이 길어지므 로 마찰저항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수면 곡선의 표현이나 수면 곡선의 계산은 마찰 손실을 고려한 에너지 방정식이 답변확정된다. 본절에서 다루는 점변류와 같이 흐름의 변화가 완만한 경우에는 근사해석이 가능

~광폭 직사각형 단면

dy/dx (+) 값이면 수심증가 (-) 수심감소 (0) 등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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