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코드 여객기의 기수는 꺾일 수 있게 되어있는데

콩코드 여객기의 기수는 꺾일 수 있게 되어있는데

작성일 2023.01.23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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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코드 여객기의 기수는 꺾일 수 있게 되어있는데
이착륙 시의 시야 확보를 위해 기수를 아래로 꺾을 수 있잖아요. 그러면 기수를 다른 항공기들처럼 애초에 짧게 설계하면 안됐나요?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이 낮아서 그러지 못했던 걸까요? 아니면 전투기처럼 캐노피 형태로 만들어서 시야를 확보하면 안되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맞습니다. 초음속 여객기의 기수를 짧게 설계하면 공기역학적으로 연비에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우리가 평소 타는 일반적인 아음속 비행기의 기수를 보겠습니다.

b737의 nose

우리 눈으로, 즉 직관적으로 볼 때는 공기를 가르며 나아가는 비행기는 뾰족한 기수가 둥근 기수보다 공기 저항을 덜 받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험을 한 바로는 아음속 영역의 비행기가 공기를 가를 때에는 오히려 둥근 모양의 기수가 뾰족한 모양의 기수를 가진 비행기보다 공기저항을 덜 받는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비행기와 친척관계라 할 수 있는 배도 마찬가지라서(물을 가르며 나아가므로), 대부분의 순항하는 배들은 둥근 모양의 선수를 가지고 있습니다.(배의 경우 뾰족한 선수에 비해 둥근 선수가 10%정도의 연비 상승 효과가 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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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아음속 영역에서는 그렇다 치지만, 초음속 영역에서는 말이 좀 달라집니다. 항공기가 초음속에 진입하여 속력을 높이면 기수에 공기가 계속 기수에 쌓여 압축되고, 이는 큰 충격파를 발생하게 됩니다. 충격파가 발생하면 지상에서의 소음문제는 물론이고 기체에 큰 향력과 진동을 가져오게 되어 연비와 안락성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둥근모양의 기수를 가진 비행기는 초음속에 진입하면 뾰족한 기수에 비해 공기가 압축되는 공간이 많아지므로 더 큰 충격파를 만들어내게 되며, 초음속 비행시 공기와의 마찰로 인해 가열되는 면적도 넓어지게 됩니다. 이는 기체의 안전과 안전성 모두를 떨어뜨리므로 초음속 비행에서는 뾰족한 기수가 적합하다는 뜻입니다.

위의 이유로 평균 마하2로 순항하는 콩코드의 기수에는 공기와의 마찰열과 충격파를 줄이기 위해 길고 뾰족한 기수가 장착된 것입니다.

캐노피의 경우에는 전투기와 달리 거대하고 무거운 윈드실드를 가진 콩코드에 장착하기에는 비효율적이므로 기수의 각을 조절하는 간단한 장치를 만드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초음속 순항을 위해서 긴 기수가 필요했습니다.

여객기의 큰 조종실을 넣으려면 거대한

캐노피가 필요하고, 그러면 항력이 늘어나

연비가 떨어집니다.

기수를 가동식으로 만드는게 더 효율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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