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차량과 EV 전기차의 ADAS 차이점

내연기관 차량과 EV 전기차의 ADAS 차이점

작성일 2024.01.03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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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차량과 EV 전기차의 ADAS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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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차량과 EV 전기차의 ADAS 차이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센서 구성의 차이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은 주로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측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를 탑재합니다.

반면, EV 전기차는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측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 라이다 센서를 탑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이다 센서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을 3차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EV 전기차는 라이다 센서를 탑재함으로써 주행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인식하고, 보다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ADAS 기능의 차이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은 주로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오토매틱 하이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ADAS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면, EV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서 제공하는 ADAS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자율주행 레벨 2 또는 레벨 3 수준의 ADAS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2 또는 레벨 3 수준의 ADAS 기능은 차량 스스로 운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EV 전기차는 자율주행 레벨 2 또는 레벨 3 수준의 ADAS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 부담을 덜고,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내연기관 차량과 EV 전기차의 ADAS 차이점을 요약한 표입니다.

항목

내연기관 차량

EV 전기차

센서 구성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측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측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 라이다 센서

ADAS 기능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오토매틱 하이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오토매틱 하이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율주행 레벨 2 또는 레벨 3 수준의 ADAS 기능

향후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EV 전기차의 ADAS 기능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자율주행 레벨 4 또는 레벨 5 수준의 ADAS 기능을 탑재한 EV 전기차가 출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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