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교내 과학탐구실험대회 주제에 대하여

2019교내 과학탐구실험대회 주제에 대하여

작성일 2019.04.03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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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세여 저는 중2 학생인데요

과학탐구실험대회는 어떤방식으로 주제가 출시되며

주로 어떤 질문이 나오는지 궁금해서요

모든 대회와 마찬가지로 주제는 당일 제시됩니다.

성의있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ㅠ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가 대회나갔을 때는 일단 1차로 필기 시험을 쳤는데요

초등학교~중2까지가 시험범위더라고요

그리고 2차로 실기시험으로 해서 실험하는데 보고서도 써야해요






2000년 과학탐구실험대회 지역대회 문제

 

. 서울특별시

<초등>

다음에 주어진 혼합물을 가장 바르게 좋은 방법을 생각하여 문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준비물 : 물이 담김 비커 1, 아세톤이 담긴 비커 1, 모래철가루소금나프탈렌이 섞인 혼합물이 들어 있는 종이컵 1, 자석 1, 삼각플라스크 1, 깔대기 1, 거름종이 5, 유리막대 1, 비커(250ml) 2, 기름종이 5, 링이 달린 스탠드 1)

<중학>

동물들은 온도가 변하면 어떻게 생활하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금붕어를 재료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준비물 : 금붕어 1마리, 시험관 1, 비커 250ml 3, 초시계 1, 온도계 3, 찬 물, 더운 물)

 

. 부산광역시

<초등>

문제유형 A : 주어진 실험기구와 재료를 알맞게 선택하여 지레를 사용하여 물체를 들 때 받침점, 작용점, 힘점의 관계를 비교하여 탐구하고 실험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문제유형 B : 주어진 용액 (AF)을 실험기구와 재료를 알맞게 선택하여 용액의 성질을 산성, 중성, 염기성으로 비교 탐구하고 우리 생활에서의 산성물질과 염기성 물질이 이용되는 예를 들어 실험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문제유형 C : 주어진 준비물을 이용하여 해륙풍이 부는 원리를 탐구하고 이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 예를 설명하시오.

<중학>

문제유형 D : 실험대 위에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전류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간이 전류계)를 제작하라. 이 장치를 이용하고, 적절한 재료와 변인을 선택하여 간단한 전기회로 실험을 하여 그래프를 그려라.(전자석이나 모터의 원리를 중심으로 탐구하여 제작할 수 있다)

문제유형 E : 소금물과 설탕물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액이지만 성질은 매우 다르다. 실험대 위의 소금과 설탕을 이용하여 소금물과 설탕물을 만들어, 두 용액의 다른 점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자.(, 실험내용과 결과를 함께 나타내어야 한다.)

 

. 대구광역시

<초등>

물에 녹을 수 있는 물질의 양은 녹이는 물의 양과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설탕 500g을 상온의 물에 녹이려면 최소한 몇 ml의 물이 있어야 하는가? 주어진 자료를 실험을 하여 알아보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정리하여 제출하여라

준비물 : 100ml 메스실린더 2, 큰 시험관 10, 시험관대 1, 50ml 비커 1, 100ml 비커 1, 200ml 비커 1, 300ml 비커 1, 1,000ml 비커 1, 스포이드 2, 약숟가락 2, 약포지 20, 설탕 300g, 모눈종이, 윗접시저울, 유리막대 2

<중학>

열을 가하지 않고 주어진 용액의 농도를 측정하시오.

1. 주어진 용액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설계하여 각 방법으로 농도를 구하시오.

2. 사용한 농도 측정 방법 중 가장 정확한 방법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준비물 : 비커( 1l, 500ml, 250ml, 100ml), 스포이트, 저울, 클램프, 약숟가락, 소금, 온도계, 메스실린더(500ml, 250ml, 100ml) 증류수, 메틸렌블루, 페놀프탈레인, BTB, 파스테르 스포이드, 볍씨, 달걀, 메츄리알, 좁쌀, 나무토막(5cm×5cm×10cm)10, 젓개, 초시계, 모눈종이, (30cm)

 

. 광주광역시

<초등>

전자석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든 물건들은 우리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게 하고 있다( : 선풍기, 환풍기, 세탁기, 냉장고 등)

어떻게 하면 센 전자석을 만들 수 있을까?” 두 사람이 토의하여 5개 이상의 실험할 가설을 세우고, 앞에 놓여있는 자료를 사용하여 전자석을 만들어 실험하고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를 중심으로 두 사람이 협력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중학>

사람의 생활은 언어와 기구를 사용하면서 점차 편리해지기 시작하였고, 시간이 흐르면서 더욱 발전해 가며 다양해지고 있다. 이 같은 편리함은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구리와 주석의 성질은 각종 철기구들을, 니크롬선의 전기저항은 전기난로를, 고무의 마찰력과 탄성으로는 타이어와 신발을, 대나무의 단열성은 시원한 여름을 나게 하는데 이용되는 등 물질들의 성질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데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물질들이 가진 특성을 자세하게 밝혀내게 되면 그 특성을 이용하여 우리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행복하게 할 것이다.

다음에 주어진 탐구대상 물질들에 대해 각각의 물리적 특성을 5가지 이상 과학적 탐구과정을 거쳐 밝혀 내시오.(주어진 물질 : 철사, 구리선, 니크롬선, 스테인레스선, 고무줄)

 

. 대전광역시

<초등>

바람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이동된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실험 기구와 실험 재료를 준비하여 아래 실험으로 알아보고 알게된 사실을 우리 생활 주변과 관련지어 보고서를 정리하여라.

고무 풍선을 둥근 플라스크의 안 쪽 모양과 똑같도록 넣어 보아라.

물을 둥근 플라스크에 손으로 퍼 넣지 않고 많이 채워 보아라.

준비물

필수 기구와 재료

기타 기구와 재료

둥근 플라스크(500mL 내외)1, 고무 풍선3, 구멍 하나 뚫린 고무마개1, 자 유리관1, 곧은 유리관(10Cm 내외)1, 고무관(20Cm 내외), 알코올 램프1, 수조(둥근, 사각)1, , 비커(500mL 내외)1, 철재 스탠드(클램프, 링 포함)1, 석면 쇠그물1, 면장갑2, 성냥, 모래 상자

핀치클램프1, 봉온도계1, 잉크, 스포이트1, 집기병1

 

 

<중학>

1) 문제 : 공기의 팽창과 압축

2) 준비물

플라스크나 유리병, 병 주둥이 막기용 고무 풍선, 뜨거운 물(끓지 않음) 약간, 냉수 약간

3) 탐구 과정

) 병 주둥이에 고무 풍선 주둥이를 연결시킨다

) 고무 풍선을 연결한 병을 수분 간 뜨거운 물(끓지 않는 물)속에 넣는다

)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한다

) 그 이유를 설명한다

) 병을 꺼내어 찬 물 속에 넣는다

)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한다

) 그 이유를 설명한다

) 이 현상으로부터 알 수 있는 공기의 성질을 써본다

4) 실험 보고서

) 나타난 현상을 기술하시오(5)

) 이유를 기술하시오(5)

) 나타난 현상을 기술하시오(5)

) 이유를 설명하시오(5)

) 본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던 공기의 성질을 요약하시오(5)

) 임의의 공기 덩어리가 상승하면 부피가 어떻게 될까 ?(5)

) 임의의 공기 덩어리가 하강하면 부피가 어떻게 될까 ?(5)

) 위와 같은 원리에 의해 공기가 상승하여 만들어진 자연 현상의 이름은 ?(5)

 

. 경기도

<초등>

물리 : 주어진 태양전지판으로 모터를 돌려서 모터가 가벼운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정도를 시간과의 관계로 실험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준비물 : 태양전지판(11×5cm)1, 집게 달린 전선 4, 꼬마 전구 (3v)1, 꼬마전구 소켓 1, 스위치 1, 소형모터 1, 2cm(가는 명주실 종류), 고무찰흙 1, 양팔등비저울 1, 저울 추1세트, 철제 스탠드 1, 스탠드 링 1, 에나멜선 2m 정도, 전기 스탠드(백열전구 100w 또는 200w 로 동일)1, 모눈종이 3, 50cm , 가위1, 1, 침핀 1, 초시계 1, 셀로판테이프 1, 각도기

화학 : 겨울철 도로에 눈이 많이 쌓여 있을 때, 모레가 섞인 염화칼슘이나 소금을 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눈이나 얼음을 더 빨리 녹게 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온도를 높여서 눈을 녹게 하려는 것인가? 아니면 온도를 낮추어서 눈을 녹게 하려는 것인가?

준비물 : 얼음, 소금, 비커, 막자와 막자사발, 온도계, 약숟가락, 비닐랩, 고무밴드, 천칭

지구과학 : 태양에서 나오는 복사에너지는 도달하는 지표면의 성질에 따라 가열 냉각되는 정도가 다르다. 이로 인해 따뜻한 공기와 찬 공기가 갱기며, 따뜻한 공기와 찬공기가 만났을 때 공기의 움직임이 일어난다. , 태양복사에너지의 가열냉각되는 정도가 다름에 따라 대기(공기)의 순환이 일어난다.

실험1) 태양에서 나오는 복사에너지는 도달하는 지표면의 성질에 따라 가열 냉각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준비물을 이용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하시오.

실험2) 실험1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운 후, 따뜻한 공기와 찬 공기가 만날 때 공기의 움직임이 일어남을 아래의 준비물을 이용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하여 대기의 순화 원리를 알아보시오.

준비물 ; 사각수조 2, 백열전등(200w)1, 백열전등 스탠드, 초시계 1, 온도계 2, 철제스탠드 2, 모래, , 대류상자 1, 납작한 그릇 2, 컴퍼스 1, 증발접시 1, 종이2, 판지 1(대류상자 크기)1, 향약간, 따뜻한 물, 찬물, 얼음조각, , 셀로판테이프1

<중학>

물리 : 지레에 관한 기본적인 여러 성질을 실험을 통해 탐구하여 보자

준비물 : 스탠드 1, 50cm 구멍 뚫린 자 1, rider(이동추)약간, 클립 20, 와셔 20, 1, 클램프 1, 용수철 저울 1, 그래프 용지 3, 보고서 30cm 1, 1

화학 : 물체가 가라앉거나 뜨는 액체 만들기

다음 절차에 따라서 실험을 하되 한가지 실험에 대하여 한가지 방법만 사용하지 말고 주어진 실험 재료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실험을 하시오.

1. 먼저 비커에 물을 넣은 후 삶은 달걀이 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2. 이번에는 다른 비커에 물을 넣고 삶은 달걀이 가라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3. 삶은 달걀이 액체 중간에 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알아본다. 4. 또 다른 비커에 얼음과 물에 넣은 후 얼음이 물의 중간쯤 가라앉도록 한다. 5. 중간쯤 가라앉은 얼음이 잘 보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6. 실험 보고서에 기록을 하고, 왜 위와 같은 현상들이 나타나는지 알고 있는 답을 있는 대로 체계에 맞추어 모두 쓴다.

준비물 : 비커 3, 사염화탄소, 에탄올, , 얼음(덩어리), 글리세린, 식용색소, 삶은 달걀, 소금, 저울, 눈금실린더 4

생물 : . 생물체의 영양소를 종류별로 검출하는 방법과 나. 소와 조건에 대해 탐구하고, . 식물 세포의 차이점 및 세포와 영양소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준비물 : 양파, 검정말, 감가, 달걀, 거름종이, 아세트산올세인용액, 메틸렌블루용액, 요오드-요오드화칼륨용액, 베네딕트용액, 1% 호아산구리용액, 5% 수산화나트륨용액, 얼음, 면봉, 이쑤시개, 현미경, 스포이드, 알코올램프, 삼발이, 석면그물, 비이커, 시험관, 시험관집게, 핀셋, 면도칼, 샬레, 슬라이드글라스, 커버글라스, 막자사발, 약수저

 

. 강원도

<초등>

실험대 위에 놓여있는 실험기구와 재료를 알맞게 선택하여 열의 이동 속도를 실험을 통해 측정하시오.(단 열의 이동 속도는 cm/초로 한다)

준비물 : 알코올램프, 철제스탠드1, 클램프 1, 열전도실험기(구리, 유리, , 알미늄 정착된 것), 삼발이, 모래통, 성냥, 초시계, 그래프용지, , 30cm

<중학>

실험대 위에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용수철에 작용하는 힘(추의 질량)과 용수철 길이 변화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나무토막의 질량을 구하고 실험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준비물 ; 스탠드1, c형 클램프 1, 용수철 2, 1, 5, 용수철 고정용 클램프 1, 자 고정용 클램프1, 그래프 용지 3, 나무도막 1

 

. 충청북도

<초등>

등산시 길을 잃었을 때 나침반을 이용하여 길을 찾는다. 이는 지구 자기장에 의한 자침의 방향으로 길을 찾는 것이다. 원형으로 된 도선의 둘레에 자기장이 어떻게 형성되며 자기장의 세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준비물을 이용하여 다음의 과정에 따라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한 후 보고서를 작성해 봅시다.

. 코일을 원형으로 여러 번 감아 전원에 연결하여 자기장의 방향을 알아본다.

. 전원의 극을 바꾸면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알아본다.

. 말굽자석의 N극을 원형 코일 안에 넣어보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알아본다.

. 전지의 개수를 달리하며 말굽자석의 N을 원형코일 안에 넣어보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알아본다.

. 원형 코일의 감은 수를 달리하며 말굽자석의 N극을 원형 코일 안에 넣어보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알아본다.

. 위 실험을 바탕으로 지구의 북극과 남극에 자석의 극을 표시하고 지구 주위의 자기장을 그려보시오.

준비물: 나침반 1, 발굽자석 1, 스탠드 1, 쇠막대 1, 스위치 1, 전지끼우개 4, (30cm)

<중학>

아래 제시된 준비물을 이용하여 석회암과 염산 수용액의 반응을 통하여 염산의 농도가 반응 속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원인을 추론하고, 발생하는 기체가 무엇인지 알아보시오. . 위 실험을 설계하여 실험 한 후 전체 과정을 보고서로 작성하고 나. 반응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들을 열거하고 그 이유를 추론하여 보시오

준비물 : 쇠철구1, 가지달린 시험관 3, 기체포집관(100ml)3, 수조 2, 메스실린더(100ml) 3, 스탠드 2, 초시계 1, 저울, 가위 1, 유리관, 고무마개, 고무관, 석회암, HCI수용액(5%, 105, 15%), 석회수, 모눈종이,

 

. 충청남도

초등 문제 A

1. 실험대에 놓여 있는 실험기구와 실험재료를 알맞게 선택하여 실험을 실시하시오

2. 주어진 탐구과제를 잘 읽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시오.

 

과제1. 다양한 방법으로 전동기를 만들어 돌려보고 실험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과제2. 제작한 전동기는 얼마나 빨리 돌아가는가? , 전동기가 빨리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전동기의 돌아가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보시오.

 

과제3. 주어진 전동기를 분해하여 보고, 제작한 전동기와 비교 설명하여 보시오.

 

건전지 1.5V 3, 단추형 자석 1, 건전지 끼우게 3, 니퍼 1, 에나멜선(직경1mm) 1.5m, 사포(5cm×5cm) 1, , 연결도선 4, 셀로판 테이프, 직류 전동기 1

 

초등 문제 B

1. 실험과제를 잘 읽고 어떻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실험계획을 세웁니다.

2. 실험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선택합니다.

3. 실험계획에 따라 실험을 수행합니다.

4. 실험보고서(실험제목, 실험목표, 준비물, 실험방법, 실험결과, 토의)를 작성합니다.

5. 시간활용을 잘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실험과제를 해결합니다.

 

지시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리트머스는 이끼로부터 뽑아낸 물질입니다. 이와 같이 지시약은 대부분 식물로부터 얻어집니다. 실험대에 2가지(붉은 양배추, )의 식물 시료가 있습니다.

1. 실험대에 마련된 실험기구와 시약 중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각 식물의 끓인 용액을 만들고 어느 식물이 지시약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2. 실험결과로부터 지시약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3.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내용물을 뽑아낼 때 끓이는 방법이외에 식물을 막자사발에서 깨끗한 모래와 함께 갈아서 적당한 용매로 뽑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끓이는 방법과 갈아서 용매로 뽑아내는 방법을 비교할 때 갈아서 용매로 뽑아내는 방법이 갖는 장점을 토의하세요.

 

초등 문제 C

1. 주어진 실험 과제를 잘 읽고 어떻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실험계획을 세웁니다.

2. 실험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선택하고 확인합니다.

3. 주어진 시간을 적절히 활용합니다.

4. 실험보고서는 이론적 배경, 실험목적, 실험설계. 실험과정, 결과를 3명이 협의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음식물을 섭취하면서 살아가고 이들 음식물은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여러 가지 소화과정에 의해 분해되어 흡수됩니다. 입에서 분비되는 침은 어떤 음식물을 분해하는지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고 설계한 대로 실험을 실시하여 결과를 알아봅시다.

 

초등 문제 D

우리 주변에는 암석의 풍화작용과 생물의 작용 결과로 생긴 흙(토양)은 여러 종류의 입자(자갈, 모래, 점토)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모래와 점토(진흙) 알갱이들이 서로 섞여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 흙의 입자들 사이에는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빈 틈(공극)이 존재하는데 이를 공극이라 하며, 토양의 전체부피 중에 포함된 공극의 총 부피의 비율을 공극율이라 한다.

토양의 투수율은 토양이 물을 통과시키는 능력의 크기를 말하는데, 이는 공극의 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토양)의 공극율과 투수율이 토양입자의 크기에 따라 어떻게 다르고, 또한 입자의 크기가 똑 고른 흙과, 혼합되어 있는 흙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실험대 위의 실험재료 및 실험기구를 이용하여 알아보시오

, 흙 대신 3 종류(4, 6, 8)의 플라스틱 구슬을 사용하고, 실험 안내를 참고하여 실험과제를 해결해 보시오

 

1. 주어진 실험 과제를 잘 읽고, 어떻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실험설계를 한다.

2. 실험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선택하고 확인한다.

3. 주어진 시간을 적절히 잘 활용한다.

4. 실험 보고서는 실험목적, 이론적 배경, 실험설계, 실험과정, 실험결과를 체계적으로 작성한다.

 

주어진 구슬 3 종류를 이용하여, 입자의 크기와 고르기에 따라 공극율과 투수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험을 실시하여, 표와 그래프를 그려보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중학생 문제 A

도선의 저항은 도선의 길이와 단면적에 따라 달라진다. 도선의 저항이 길이와 단면적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자.

 

전압계, 전류계, 연결 도선, 건전지 5, 건전지 끼우게 5, 니퍼, 220V, 500W 정도의 니크롬선, 모눈종이, 1m , 50cm

 

1. 전류와 전압 사이의 관계로부터 니크롬선의 저항을 구하고자 한다.

. 건전지, 니크롬선, 전류계, 전압계는 어떻게 연결해야 할까? 회로도를 그려라.

. 니크롬선에 걸리는 전압과 흐르는 전류를 측정하여 표에 기록한 후, 전압과 전류 사이의 관계 그래프를 그리고, 니크롬선의 저항이 몇 Ω인지 구하여라.

횟수

1

2

3

4

5

전압

 

 

 

 

 

전류

 

 

 

 

 

2. 주어진 실험기구를 이용하여, 저항이 도선의 길이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구하려고 한다. 실험 설계, 실험 과정을 간략히 쓰고, 실험 결과를 표로 만들어 정리하여라. 또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그래프 등을 그려서 도선의 저항과 도선의 길이 사이의 관계를 밝혀라.

3. 주어진 실험기구를 이용하여, 저항이 도선의 단면적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구하려고 한다. 실험 설계, 실험 과정을 간략히 쓰고, 실험 결과를 표로 만들어 정리하여라. 또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그래프 등을 그려서 도선의 저항과 도선의 단면적 사이의 관계를 밝혀라.

4. 위 실험으로부터 도선의 저항은 도선의 길이 및 도선의 단면적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는가?

 

중학생 문제 B

1. 주어진 실험 과제를 잘 읽고 어떻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실험계획을 세웁니다.

2. 실험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선택하고 확인합니다.

3. 주어진 시간을 적절히 활용합니다.

4. 실험보고서는 실험제목, 실험목적, 실험설계(또는 실험과정), 결과를 2명이 협의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합니다.

우리는 근육통 또는 타박상을 입었을 때, 냉각팩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냉각팩의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안쪽에 물이 들어 있는 봉지가 있고, 바깥쪽 봉지는 고체 질산암모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쪽의 봉지를 터트리면, 고체 질산암모늄이 물에 녹으며 온도가 떨어집니다.

안쪽 봉지에 물이 100mL 들어 있다고 가정할 때, g의 질산암모늄을 바깥 봉지에 넣었을 때, 온도가 가장 많이 떨어질 것인지를 결정하시오. (, 재료는 물 100mL와 고체 질산암모늄 70g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문제 C

1. 주어진 실험 과제를 잘 읽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실험 계획을 세웁시다.

2. 실험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선택하고 확인합시다. 실험대 위에 놓여있는 실험 기구 및 재료를 최대한 활용하되 필요 없는 기구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주어진 시간을 적절히 활용합시다.

4. 실험 보고서는 실험 목적, 실험 설계, 실험 과정, 결과 등을 2명이 협의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합시다.

5. 맛을 보거나 냄새를 맡으면 해로움으로 하지 맙시다.

 

1. 주어진 실험 기구 및 재료를 이용하여 비커(AH) 속의 용액을 시험관 A, B, C, D, E, F, G, H 속에 넣고 각 시험관 속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 설계를 하고, 실험 과정과 그 결과를 실험 보고서에 정리하시오.

2. 요오드 반응이 일어난 경우 색깔은 무슨 색인가? 이러한 색깔이 나타나는 이유를 토의하여 정리하시오. 그리고 청남색을 나타낸 용액을 끓였다가 얼음물에 넣어 식혔을 때의 색깔 변화를 관찰하고 그 이유를 토의하여 정리하시오.

 

기 구 : 시험관(AH 4개씩), 시험관대, 시험관 집게, 알코올 램프, 비커, 깔대기, 깔대기대, 피펫, 스포이트, 비커(AH, 영양소), 비커(500mL)

재 료 : 증류수, 1% 포도당 용액, 1% 녹말 용액, 1% 단백질 용액, 1% 지방 용액, 양파 용액, 선인장 용액, 1% 포도당+1% 녹말 혼합 용액, 얼음물

시 약 : 베네딕트 용액, 수단 용액, 5% 수산화나트륨 용액, 1% 황산구리 용액, 요오드 용액

 

. 전라북도

<초등>

비이커 , , 에는 다음과 같은 물질이 섞여 있다. 주어진 기구와 재료를 가지고 비이커 , , 를 섞이기 전의 처음 물질로 각각 분리해 보시오.

다음 - 비이커 : 소금, 철가루, 모래 : 기름, : ,

준비물 : 알코올램프 1, 삼발이 1, 석면망 1, 증발접시 1, 샬레 3, 비이커 500 1, 비이커 250 3, 스포이드 2, 유리막대 1, 깔대기 2, 깔대기대 1, 거름종이 2, 막대자석 1, 성냥 1, 고무밴드 3, 비닐 1

스텐드 1세트, 세퍼레이트펀넬 250 1, 비이커 250 2, 비이커 100 2, 깔대기 1, 시험관 1, 스포이드 1

샬레 3, 송곳 1, 종이컵 1

<중학>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고 있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한바퀴 공전할 때, 달은 지구 주의를 약 12바퀴 공전한다.

지구 위의 관측자가 달을 관측할 때, 달은 약 한 달을 주기로 위상(,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변화를 한다.

위의 달 위상들은 1년에 약12번씩 생긴다.

위 사항을 탐구할 수 있는 달의 운동 모델(모형)을 만들어 설명하여 보자.

준비물 : , , 컴퍼스, , 연필, 지우개, 스티로폼(), 우드락, , 테이프, 철사, 침핀, 볼펜, 네임펜, 관측자용 침핀

. 전라남도

<초등>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선풍기는 일정한 전압 하에서도 회전 속도가 조절된다. 실험대 위에 놓여 있는 준비물을 알맞게 선택하고, 일정한 전압의 건전지(렌텐용 6V)를 사용하여 도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자기장의 세기의 변화를 탐구한 후, 두 사람의 의견을 모아 탐구할 주제를 정하고,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탐구하여 그 과정 및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하십시오.

준비물 : 건전지(렌턴트용 6V) 1, 니퍼, 니크롬선, 강력 둥근 자석, 에나멜선, 구리선, (30cm), 집게 달린 전선, 연철 쇠못, 클립, 스위치, 나침반, 사포

<중학>

주어진 실험 기구와 시약을 이용하여 달걀 껍질, 메추리알 껍질 그리고 대리석 속에 함유된 탄산칼슘 성분의 함량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을 실시하여 달걀껍질, 메추리알 껍질 그리고 대리석 속에 함유된 탄산칼슘성분의 함량(%)을 구하여라(단 실험온도와 압력은 0 1기압으로 가정하고, 원자량은 Ca=40, C=12, O=16으로 한다)

준비물 : 재료 달걀 껍질, 메추리알 껍질, 대리석, 염산 용액, 센티그램 저울, 메스실린더, 가지 달린 시험관, 고무 마개, 고무관, 스탠드, 클램프(2), 주사기(100ml), 막자사발, 막자

 

. 경상북도

<초등>

공기는 우리의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으며 또한 냄새도 없지만 무게가 있으며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공기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실험을 다양하게 설계하고 탐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실험준비물 : 수조(플라스틱 용기), 빨대, , , 풍선, 비커

<중등>

산에 가면 칡넝쿨이 나무를 타고 올라가 늘어져 있습니다. 등산을 간 병수와 철수는 타잔 놀이를 하고 싶어 칡넝쿨을 타고 나무를 건너보기로 하였습니다. 병수는 배낭이 있었기 때문에 줄의 위 부분에 배낭을 매고 줄의 밑에 매달려 건넜습니다. 철수는 맨 몸으로 줄의 밑을 잡고 건넜습니다.

누가 더 빠른 시간에 건널 수 있을까요?

 

단진자의 운동에 대한 탐구활동을 통하여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탐구방법을 설계하여 실험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추의 질량, 진자의 길이, 진폭, 무게중심의 변화 등과 주기와의 상관관계)

실험준비물 : 초시계, 스탠드, 클램프, 1m , - 50g, 100g, 150g, 모눈종이, 시간기록계, 각도기, 굵은 실, 가는실, 고무밴드

 

. 경상남도

<초등>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물질이 섞여 있는 혼합물을 볼 수 있다. 그 혼합물을 구성하고 있는 성질의 차이를 이용하여 성분 물질을 각각 분리할 수 있다. 실험대 위의 비이커에 철가루, 설탕, 모래, 송화가루 섞어 있는 고체 혼합물을 아래의 기구를 선택하여 여러 과정을 거쳐 각각 분리하여 그 질량이 몇 g인가를 조사한다. 혼합물을 분리하는 전 과정과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준비물 : 철가루, 모래, 설탕, 송화가루, 비닐봉지, 깔대기, 거름종이, 비이커, 접시저울, 유리막대, 삼발이, 그물망, , 알코올램프, 아세톤, 자석

<중학>

먼저 앞에 있는 선생님이 보여주는 시연 실험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등용문이라는 고사가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탁구공이 중력에 거슬러서 올라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시연 실험과 관련된 과학적인 탐구 실험을 통해서 결론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에게 기본적으로 다음 3종류의 실험장치를 제공합니다. (장치1) 풀통 상승 실험장치 (장치2) 탱탱볼 실험장치 (장치3) 시험관(2 1)을 이용한 실험세트

다음에 제시한 의문을 중심으로 실험을 통해 그 해답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물론 여기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이라도 여러분 스스로 판단하여 필요하다면 탐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단 이 실험 (왜 탁구공은 중력을 거슬러서 상승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은 특별한 가산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내용이라면 애점에서 제외됩니다. 1. 풀 통, 시험관 등이 중력을 거슬러서 올라가는 조건에 대해 다양하게 탐구해 보시오. 2. 풀 통은 어떤 운동을 하는가? 그 운동을 분석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시오. 3. 탁구공 혹은 풀 통을 상승시키는 힘은 무엇인가? 모든 힘을 화살표로 나타내고 설명하시오. 4. 왜 탁구공은 중력을 거슬러서 상승했을까? 5. 물기둥의 높이를 무한히 높게 해도 이 실험은 가능할까?

준비물 : (장치1) 풀통 실험장치(아크릴 파이프 + 고무마개 7 + 쇠구슬 든 풀 통)

(장치2) 시험관(21)을 이용한 실험 세트 (장치3) 시험관(21)을 이용한 실험세트 (기타) 나무, 아크릴, 알루미늄 막대(이상은 지름 3cm, 길이10cm), 접시저울, 디지털 초시계, PVC 수조(지름 30cm정도), 1m , 보드마카(화이트용 펜) 물통, 비이커, 탱탱볼(지름 35mm38mm 사이), 아크릴 파이프(앞의 탱탱볼 직경보다 2mm 정도 큰 것, 길이 1m), 고무마개(아크릴파이프 직경에 맞는 것) 1, 그래프용지, 작은 쇠구슬(지름5m 이내), 보고서 작성용 백지A4, , 적당량

 

. 제주도

<중학>

실험 1 (70) - 여러분은 주어진 준비물을 적절히 사용하여 마그네슘 금속과 염산의 반응에서 발생하는 기체의 부피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는 재료를 얻어야 한다. 아래에 제시한 주의 사항을 잘 살핀 후 실험 설계를 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여라.

주의사항) 1. 염산의 최대 사용량은 20ml까지이다. 2. 마그네슘 최대 사용량은 5cm까지이다.

준비물 : 마그네슘 리본 100cm, 염산(2M) 300ml, 기체측정관 1, 스포이드(5ml) 1, 시험관(20cmØ250mm) 5-8, 시험관대 1, cm 1, 자 유리관 2, 고무관 50cm(내경 5mm), 고무마개 1, 가위 1, 수조 1, 비커(100ml) 1, 시약병(25ml), 1,

물음) 1. 설계한 실험방법을 써라(10)

2. 마그네슘의 양과 기체 부피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그려라(15)

3. 화학반응식을 써라(10)

4. 다음 물음에 답하라 1)발생한 기체의 이름은?(5) 2) 이 기체를 연소시킨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5)

5. 위의 4 1)의 기체는 어떤 기체와 같이 혼합되어 있을까?(5)

6. 여러분이 사용한 실험장치에서 얻은 기체의 부피는 이론상의 값과 다르다. 오차가 발생되는 이유를 지적해 보아라(10)

7. 실험을 하면서 관찰된 사실들을 번호를 붙여 기록해 보아라(10)

실험 2 (30) - 50ml 비커 한 개에 2M 염산 20ml를 넣은 후 여기에 마그네슘 5cm를 반응시키고 반응이 끝나면 용액의 전기 전도도의 세기를 측정하여라(주의 : 전류계 500mA 또는 5A의 간자에 연결할 것)

위에서 반응시켰던 비커의 용액에 계속해서 마그네슘을 5cm 씩 증가시키면서 총 20cm가 반응 할 수 있도록 윗 실험을 반복하여라.

준비물 : 전류계 1, 니드선 4, 건전지(6V) 1, 전지끼우개 2, 비커(50ml) 1, 전국구리선 1

물음) 1.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그리고 고찰하여라(15)

2. 이 실험에서 생긴 전해질 용액은 무엇 때문에 전기를 통하게 해 준 것일까?(8)

3. 반응 후 비커의 용액 속에는 어떤 물질들이 들어 있을까?(7)




저는 이거 참고해서 공부했는데

일단 교내대회에서는 이렇게까지 어렵게는 안나오더라고요^^

 주제는 기억이 안나는데 실험했던게

 전구 병렬 직렬 뭐 그런게 나왔던거 같아요

보고서는 형식같은거 미리보고 가시면 도움되는데

아마 학교에서 형식적힌 종이는 줄거예요

그래서 그냥 초등학교 교과서있으시면 그거 꼭보시고요

혹시 학습지 남아있으면 풀어도 도움 많이 되실거예요

또 중2에서 수준좀 높은거나 2학기꺼도 막 나왔었는데 2학기꺼 미리 보고 가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에서 탐구스쿨 검색해보세요. 각종 대회에 활용할 탐구 주제 및 자료 많습니다. 

처음엔 참고만 하는 방식에서 차차 익숙해지셔서 

자기것으로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중학교 교내 과학 탐구 실험 대회

... 막 과학실험 관련쪽 배운애들만 나가는건가.....주제 어렵나요? 학교에서 배웠던것만... 중학교 탐구실험대회는 굳이 과학 선행 안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과학탐구대회 주제

... 그래프나 실험이요...(선택권 없이 참가고요... 과학탐구 대회 주제로 민트초코에 대한 연구를 선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민트초코에 대한 연구는 화학, 식품과학, 심리학 등...

중학생 과학탐구대회 주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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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구토론대회 주제 어떻게 쓰나요

교내 과학탐구토론대회가 기후질병인데 가후질병 중에서도 코로나, 에이즈 같은 특정... 전체 주제 사용: 주최 측에서는 "기후질병"이라는 넓은 주제를 설정했기 때문에...

교내과학탐구대회 주제

... 2인 단체로 교내과학탐구대회 나가려고 하는데 주제나 글 형식을 예를들어 보여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두 5학년이고요.(반가워요^^) 교내 과학 탐구대회 저도...

과학탐구실험대회 주제좀~~~~~~

제가 이번에 과학탐구실험 대회를 나가는데 실험 계획을 해야 되여! 그래서 말인뎅 실험 계획 주제를 좀 알려 줬음 해서요 되도록이면 하루만에 할수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