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발도르프 교육은 20세기초 오스트리아의 인지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만든 교육사상을 실천하기 위한 대안교육의 일종입니다. 일명 '발도르프 학교'는 남녀공학, 에포크수업(주기별 집중), 전인교육(사람의 모든 자질을 발굴 육성), 경쟁없는 성적표, 교과서 없는 수업, 외국어 수업 확장, 자치 행정 등으로 유명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발도르프 교육은 기본적인 이념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독일의 보편적인 교육이었던 김나지움에서 적응하지 못하거나 다른 교육을 찾은 학생들에게 다양성을 찾아준 교육으로 신체, 정신, 영혼의 조화로운 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노작교육(손과 발을 직접 움직이며 익히는)에 집중되어 일부 학생들에게 교육효과가 좋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전체적인 공교육 입장에서는 비판적인 시각도 많습니다. 너무 이상적이고 신앙적으로 교육의 만병통치약처럼 치부되는 측면으로 현대 교육의 선택, 선발, 사회 배치 목표에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선발, 성적 집중되는 중,고등학교에서는 거의 실행이 불가능하며 유치원, 초등학교 중심으로 약간씩 적용되고 있습니다.
국가 전체적인 공교육(수능에만 집중하는)에 부족할 수 있는 문화의 다양성, 인간의 내면화, 감을 통한 체험 교육, 상상력과 예술표현, 자연과 어울리는 삶 등을 중요시하는 측면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한국발도르프 교육연대
https://kaswece.org/waldorf/whydorf.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