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vs 감자 등 기타 작물 농사 (귀농)

벼농사 vs 감자 등 기타 작물 농사 (귀농)

작성일 2024.01.18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부모님이 60 나이에 은퇴 하시고 서울에서 보성으로 귀농귀촌을 하셨어요.

몇 개월 동안 귀촌 생활을 하시면서 재배 할 작물을 알아 보시다가

마을 이장님께서 요즘 벼농사가 기계로 많이 하기 때문에 다른 작물 재배 (감자, 배추 등등) 보다 수월하다고 하시더라구요. (부모님 모두 허리도 안 좋고 잔병이 많으심...)

궁금한게 정말 요즘 벼농사가 기계화가 되어 상대적으로 편한 귀농 재배 작물인가요?

크게 하시려는 건 아니시고 소소하게 귀농생활을 하실 거라 1000m2~2000m2 땅에서 하실 것 같아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벼 마늘이 대부분 기계로 하져

자동으로 심고 자동으로 수확하고

하지만 마늘은 수확을 한다해도 문제가있죠 ㅎㅎㅎ 묶어야되니깐요 ?ㅎㅎㅎ

자그럼 벼 농사방법은?

논에 물받기 (자동) 벼 모종심기 (자동) 약치기 (자동) 수확하기 (자동)

그뒤로 건조부터하는거 같은데 벼농사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벼 끝나면 보리 씨앗줍니다 그러면 2중작물됩 (보리씨앗은 무료로알구있음)

자그럼 감자농사 ?

땅에다 비료 (대충던지면됨)

그리고 로터리작업(기계)

그다음 비닐치기 (자동 반자동) 기계가 따로있던가 아니면 몇십만원짜리라도 사면됨

그리고 심기 (자동 반자동) 이것도 그럼

그리고 수확 (반자동)이거는 경운기같은걸로 다 끌어올려 줍줍

감자는 한해 2~3번을 심어야됩니다

둘다 기계 만만치 않게 비싸요 ㅋㅋㅋ 저렴한거 아닙니다

그런데 농사일이 힘들다 ? 예전처럼 안힘들어요

제가 농사짓는데 퇴비대충해놓고 로터리 작업(1~5만원주면해줌)

그리고 비닐 수동으로 칩니다 그리고 핀 박아요 흙덮기 귀차나서

그다음 구멍 낸다음 감자나 고추나 등등 심습니다

그리고 약치는건? 자동시스템 했어요

그리고 수확해서 냠냠(판매안함)

저는 300평이상 농사지으면서 온뉘~ 곡갱이 하나로 합니다

그러면 얼마나 일하냐 ? 1달에 8시간정도 일한다 보면되요

약치는거 자동 시스템? 제주도에 이번에 기계 약치는거 새로 들어왔다하더라구요

8천만원인가 ? 저는 그냥 직접 만들었어요 30만원에

물주는거랑 약치는거랑 자동 만드는데 대략 3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농사 하는데 한달에 8시간정도면 일이 다되요

PS저는요 밥상들다가 2주정도 누워있었어요 그만큼 무거운거 못들어요

그런데 농사일은 어떻게 하겠어요 ? 그만큼 편해여

농사 하는작물은?

감자 고구마 고추 파프리카 배추 무우 당근 달래 머위 부추 대파 마늘 양파 등등

다양하게 하는데 가장 힘든게 고구마인듯요 전 기계가 없으니깐 ㅎㅎㅎ

그런다고 한번에 파는게 아니고 먹을만큼만 파고파고 하니깐 일이 완전 수월합니다

그러면 크게할려면 기계사서 해야겠죠 ? 하지만 대여도되니깐 잘알아보셔야될듯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네 요즘 벼(논) 농사는 농협 법인 업체가 일정 소출을 주고 기계로 짓기 때문에 농사일을 몰라도 가능은 합니다.

다만 논(벼) 농사는 평당 수확량이 워낙 적어서 600평 벼농사에서 나올 수 있는 수확량은 몇백만 원 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냥 먹고살 만해서 취미로 농사를 한다면 상관없지만 농사로만 먹고살려면 600평 농사에서 벼농사로는 못 먹고 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벼농사의 기계화 및 쉬운 정도

- 벼농사는 기계로 거의 모든 작업을 합니다. 따라서 재배 난이도는 작물들 중에서 가장 쉽습니다.

2. 벼농사 기계화의 단점

- '기계로 한다 = 기계가 필요하다'로 해석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기계가 한대에 수천만원씩 하고, 몇 종류는 있어야 벼농사를 지을 수 있습니다.

결국 직접 사서 하는건 불가능하실테고, 기계를 빌려가며 해야겠죠.

그리고 본인 기계가 아니면 사용법을 모를테니 돈 좀 주고 기계좀 써달라고 인력도 요구해야합니다.

그러면 결국 기계값 + 인건비가 더 많이 든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일은 잘 없지만, 기계를 가진 농가가 많지 않기에 몇몇 농가와 척지면 농사가 힘들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전라도권은 주로 농업기술센터에서도 기계를 빌릴 수 있지만, 타지역은 벼농사 비중이 낮아 개인 농가에게 빌려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실제 수익

- 우리나라 농업인의 가장 부자와 가장 가난한 사람 모두가 벼농사라고 봐도 됩니다.

벼농사는 기계화로 아주 큰 면적을 빨리 처리할 수 있지만, 땅 면적대비 수확물의 가격이 가장 낮은 단점도 있어요.

그래서 넓은 토지를 가진 사람이 자본을 투입해서 벼농사를 지으면, 단가가 낮더라도 많은 면적을 재배하기 때문에 많은 돈을 법니다. 농업계의 박리다매 부자같은 느낌이죠.

근데 좁은 면적에서 벼농사 짓는 분은 사실상 순이익이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아무래도 좁은 면적에, 가장 저렴한 가격의 벼를 심어놓고, 기계 사용하며 기계료 등도 더 줘야하고... 결국 돈이 남을리가 없죠.

이런식으로 지금 가진 1~2천제곱미터 면적에 벼농사 한다면, 물론 편하기는 하겠지만 돈을 벌기는 거의 힘들다고 봐야합니다. 그리고 워낙 기계가 많이 하다보니, 반대로 말하자면 사람 손으로 하는 일이 적어서 그만큼 농사짓는 재미가 적기도 하고요.

4. 개인적인 생각

요컨데.. 내 손으로 키우는 재미보다는 내 밭에서 자라나는 작물을 보는걸 좋아하는 사람은 벼가 좋고, 돈보다는 편한게 좋은 사람은 벼가 좋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거랑 반대되는 성격이면 벼는 좋지 않겠죠.

두릅, 가죽나무같은것도 벼만큼은 아니지만 할만합니다. 이건 병해충이 적고 작물이 크다보니 잡초에도 강한지라, 병해충과 잡초관리를 다른 작물보다는 적게 해줘도 되요.

두릅, 가죽나무를 벼랑 비교해본다면 방제횟수 등 해야할 일은 벼보다 훨씬 적습니다. 대신 벼는 기계로 다 하고 두릅이나 가죽나무는 손으로 해야해서 실제 일하는 난이도는 벼보다 가죽, 두릅이 조금 더 높습니다.

사과 등 대형 과수랑 비교하면 두릅, 가죽은 크기가 더 작게 관리가 되서 방제횟수가 더 적으며, 어차피 다들 손으로 하는 작업이라 난이도가 두릅, 가죽이 훨씬 쉽습니다.

단점은 두릅, 가죽은 훔쳐가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시골이 더할수도 있어요 ㅎㅎ;; 그리고 도둑질하는 놈은 개념없이 가지를 아무데서나 잘라버리며 두릅을 따버려서, 도둑들면 그 나무는 죽고 못쓴다고 보면 됩니다. 도둑 관리가 어려워서 두릅농사 안하는 분도 좀 있으니 요건 주의해야해요.

전통적 농업(벼농사)의 주요재배 작물...

전통적 농업(벼농사)의 주요재배 작물, 상업적 농업의 주요재배작물 좀 알려주세요... 고구마, 감자, 등이 있습니다. 3. 밭에서 농사하는 원예 전통농업. 오이, 호박, 참외, 수박...

귀농 딸기농사

... 나라에서 지원금을 받을때 귀농하면 지원금이 틀려지나요? 3. 딸기하우스를하면서 같이 재배할수있는 작물이있나... 수확한 농산물 운반, 시설투자비용 )은 잘 생각해...

혼합농업,플렌테이션농업,벼농사에 대해서

... 독일에서는 감자 재배지와 양돈지대, 미국에서는 옥수수지대와 양돈지대가 일치하며 사료작물과 가축의 결합을 나타낸다. 3. 벼농사 벼를 재배하고 있는 지역은 아시아...

벼농사에 들어가는 비용항목

귀농을 준비하는 50대 입니다. 내년 부터 2600평의 논에 논 농사를 지어 보려고 합니다. 경험은 전무한 상태라 주변... 안녕하세요 벼농사는 농기계 구비하는데 많은 돈이 필요...

벼농사농사농사 질문

... 주면서 농사 이게 맞나요?? 예, 논은 물을 좋아하는 작물을 재배하면서 간작으로 보리나 감자, 밀,마늘 등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밭은 물이 충분하지 못한 농토로 주로 하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