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건축과 학생입니다만 캐드명령어를 써주실수있으신가요

제가 건축과 학생입니다만 캐드명령어를 써주실수있으신가요

작성일 2009.01.0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캐드명령어를 잘몰라서.. 좀알려주셧으면 합니다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장~6장으로 구성하겠습니다.

 

1장드로잉


F1 도움말
F2 캐드 텍스트상자
F3 osnap 객체스냅
F4 디지타이져 ON / OFF
F5 등각투상시 십자커서 방향 제어
F6 하단 좌표 표시
F7 눈금 , 모눈 표시
F8 직교 수직,수평이동 해제
F9 스냅 정해진간격 만큼만 이동
F10 polar ON / OFF


units - 도면단위 설정
limits - 도면한계 설정 (0,0 ㅁ A4:297,210 ㅁ zoom ㅁ all ㅁ) A4용지의 크기 설정
dsettings - 제도설정값 (스냅간격 모눈간격등 설정)


zoom<z> 줌후에 옵션입력
all<a> 도면전체표시
dynamic<d> 박스를 설정해서 그영역만큼을 확대
window<w> 마우스로 끌어서 지정한 부분 확대
previous<p> 이전상태화면으로 돌아감
extents<e> 도면크기에 관계없이 실제그려진 도면만 화면에 가득채운다


pan<p> 화면이동 명령어
undo<u> 작업내용을 하나씩 취소함
redo 취소한내용을 복구 <하나의 작업만 복구됨>


erase<e>지우기 <클릭으로 선택 , 마우스끌기로 선택(왼쪽은 모두들어간것 , 오른쪽은 걸친것)>
oops 지우기 명령으로 없어진 그림을 복구함

★좌표계산해서 그리기
3,3 <가장 왼쪽 밑을 기준(0,0)으로>
@3,3<점,선을 찍은 마지막점을(0,0) 기준으로>
@3<90 <마지막찍은 점을 기준(0,0)으로 해서 90도 만큼 위로>


line<l>   선그리기
xline<xl> 무한선그리기
ray       시작선만있고 끝선은 없는 무한선 그리기
circle<c> 원그리기
arc<a>    호그리기


rectangle<rec> 네모그리기
chamfer<c>     모따기가 된 사각형
elevation<e>   z축 높이를 설정
fillet<f>      라운딩이 된 사각형을 그린다.
thickness<t>   z축 두께를 설정
width<w>       선의두께를 설정


donut<do> 도넛그리기
ellipse<el> 타원그리기
trace       일정한두께의 선을 그린다
solid      각진부분에 색을 칠한다
polygon    다각형을 그린다
polyline<pl> 두께가 있는 선을 그린다 w<처음과끝의 두꼐조절> a<다음점을 호로 지정>


sketch 마우스 움직임대로 그림을 그린다
mline <ml> 다중선을 그린다
mlstyle   다중선의 설정
mledit    다중선의 내부그림 설정

★★osnap★★ 객체스냅 추적기능 자동 탐지기능
redarw <e>명령이나 blip이라는 +표시를 정리해주고 편집등으로 인해 사라진 도면은 재드로잉함
blipmode 체크한 곳의 +명령을 표시

 

▲◐2장 레이어◑▲

★☆★☆★☆★☆★☆★☆★☆★☆
시작전에 반드시 레이어를 나누고 시작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건축도면 작업의 경우 기본적으로

★중심선, 벽선, 문, 창문, 가구, 문자, 해칭, 치수, 전기배선, 수도배관★ 기본 10개

의 레이어를 나누고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이는 도면작업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수있다
★☆★☆★☆★☆★☆★☆★☆★☆


layer<la>레이어의 추가 삭제등의 설정 (툴바사용편리)
<라인 타입과 라인명령 레이어의 on off 등의 조합으로 편리한 드로잉이 가능하다>

▲◐3장 편집◑▲


regen 화면의 해상도상의 문제로 화면이 부드럽지 못할때 사용


viewres 곡선의 해상도를 조절 (기본 100이 좋다)


copy <cp> 복사한다


rotate <ro> 도면요소를 회전시킨다

★★
trim<tr> 잘라내기

★★
explode 네모나 다각형등 하나로 인식되는 모양의 한 변을 지우고 싶을때 분해시켜 지울수있다


extend<ex> 연장해서 목표라인에 이어 붙이기


mirror<mi> 미러 대칭복사 (거울)


scale<sc> 개체의 크기를 조절한다


stretch 개체를 줄이거나 늘이기


-array 선형배열이나 원형배열로 복사한다


fillet<f> 모깎기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든다
(이어져 있는 선을 깎고, 떨어져있는 선은 깎은상태로 이어준다)


chamfer<cha> 모따기 모서리를 각이 있는채로 깎는다

★★★
offset<o>      capy<cp>와 비슷하지만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할수 있다
(도형일경우 커지거나 작아지게 복사 가능하다)
 

pedit<pe>     polyline<pline>으로 그려진 요소를 편집


break<br>  객체의 일부를 잘라낸다(끊는다)
(두번째점은 수선으로 끊어지니 대충 위치만 잡아줘도 된다, 원일경우 반시계방향이니 주의★)


change  선의길이나 컬러등 객체자체를 바꿔준다


properties<props> 속성을 변경한다


matchprop<ma> change,properties 명령과 같이 어떤 object의 특성들을 다른곳에 일치시킨다


divide 지정한개수만큼 포인트를 찍어서 나눈다


measure 일정한간격으로 포인트를 찍어서 나눈다


point<po> 도면상에 점을찍거나 divide,measure 명령사용시 분할되는 위치 표시

▲◐4장hatch 해치◐▲

hatch<h> 영역안의 색이나 무늬를 채워넣는다

▲◐mtext 문자◐▲
text 명령이 있지만
mtext<mt> 명령이 사용하기 편리하므로 mtext를 권장한다
★옵션★
import text 외부에 있는  *.txt 파일을 불러와서 편집할 수 있다
symbol 특수문자를 입력할수 있다

 

▲◐6장 치수기입하기◐▲

ddim 치수환경설정 (또는 dimstyle)

★★
dim 치수기입하기

☆☆선의경사☆☆
hor 수평치수
ver 수직치수
ali 경사치수
rot 회전치수

☆☆원의경사☆☆
dia 지름치수
rad 반지름치수
ang 각도치수


연속치수기입
(하나의 치수를 기입한후 다음 치수ㅁ 라고 나올때con을 쳐준다)
전의 치수기입과 같은 위치로 연장되어서 치수가 그려진다


지시선치수기입
치수: leader<l> 마우스클릭으로 선을끌어서 기입할수 있다


중심점 표시하기
치수 : cen


치수문자 편집 tedit(te) 추천!! 옵션으로 회전각이나 원래위치도 조절한다
 
☆☆☆☆☆☆☆
치수 : trotate 문자의 회전각도 조절
치수 : hometext 문자를 원래위치로 돌려놓는다

치수 : tedit(te) 문자의 이동 및 회전
(옵션)
L 문자의 좌측정렬
R 문자의 우측정렬
H 원래위치로 이동
S 문자의 회전각도

 

 

이정도면 다 된듯 합니다.

그리스도인입니다.. 너무 부정적이고...

...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제가 요즘 들어 너무 사는게 괴롭습니다.... 제 전공이 건축과인데... 제도 캐드 그래픽... '라고 응답하신다면, 받아들이실 수 있으신가요? 받아들일 ...